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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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0
9
0/0
[다이아1]새로운 도전! 딜탱 탑에코

- 육류만(2015-06-16, 조회수: 5380)












현재 에코는 OP챔피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드로쓰든 정글로쓰든 탑으로쓰든 현재 에코는 OP챔피언이기 때문에 상관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그중에서도 5개 모두 딜템을 가는 딜에코가 뜨고 있는데, 플레이해보셨다면 아무리 생각해도 현재 에코의 계수는 사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스킬 각각의 유틸성도 좋고 cc기도 잘갖춰져있기때문에 AD로 올리나 탱을 올리나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이제 스킬세팅에 대해서는 그대로이자만 ap계수나 쿨타임에 대해서는 곧 너프가 될꺼같기 때문에 현재 가장 효율성이 높은 알려진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과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을 필두로 한 딜탱에코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딜탱에코는 짧은 쿨타임을 통해 많은 어그로를 끌수 있으며, 템이 덜나와도 좋은 딜량을 낼수 있기 때문에 데미지딜링에 있어선 리스크가 많이 없기 때문에 사용해보시면 꽤 괜찮다고 느껴지실것입니다.

AP극딜에코는 많은 공략들이 써지며 다들 좋다고 인식되었기 때문에, 저는 딜과 탱을 섞어가는 템트리와 탑에서 어떻게 라인전을 하느냐에 초점을 맞춰서 공략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시즌 5)


탑람머스 유저인데 에코는 거의 필밴을 당하고 있기 떄문에 랭크에서 실제로 활용은 못하고 있습니다.
티어인증을 목적으로 올린 스크린샷이니 참고만 하시기바랍니다.
아무래도 기존의 람머스 공략을 참고해서 에코공략을 쓰다보니 비슷한틑로 공략을 쓰게되었습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0,761 IP
 

vs무난한상대
 
표식
마법 관통력 + 0.87*9
인장
레벨당 체력 +1.34*9
문양
레벨당 쿨감소 -0.092%*9
정수
주문력 +4.95*3
 
 
vsAD챔프상대
표식
마법 관통력 + 0.87*9
인장
방어 +1*9
문양
레벨당 쿨감소 -0.092%*9
정수
주문력 +4.95*3
 
 
vs빡센ap상대
표식
마법 관통력 + 0.87*9
인장
레벨당 체력+1.34*9
문양
레벨당 쿨감소 -0.092%*3
마법 저항력 +1.34*6
정수
주문력 +4.95*3
 


표식

 

마법 관통력
에코의 스킬구성을 살펴보면 모두 마법데미지 기반의 스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식에서의 마법 관통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룬 선택법
필수 -> 마법 관통력
 

인장

 

고정방어
탑라인은 대체로 AD기반 또는 평타기반의 챔피언이 많이 등장하는 라인입니다. 에코는 갱호응도 매우 좋고 후반캐리력도 뛰어나기 고정방어를 통해 때문에 예상치 못한 솔킬각을 줄이고 라인전을 강하게 풀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체력
인장에서 가장좋은 효율을 발휘하는 룬은 성장체력입니다. 탑라인이 딜교환을 잘하지 않는 탱커챔피언이거나, AP기반인 챔피언이라서 탑라인이 무난하게 흘러갈것같으면, 성장체력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상대챔피언이 AD기반의 챔피언일지라도 딜교환이 잘 안일어날것같은 경우에는 성장체력을 선택하셔도 무방할것입니다.
 
고정체력
고정체력은 기본체력이 낮은 서포터에게 자주 활용되는 룬입니다. 하지만 에코의 기본체력은 580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상대챔피언이 AP챔피언이고, 고정체력을 이용하여 초반딜교환에서 이득을 볼수 있다면 좋은선택을 하였다라고 보시면됩니다. 무난하게 흘러갈경우에는 성장체력룬이 좋으므로 잘 생각하시고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룬 선택법
AD 상대 -> 고정방어
AP 상대 or 무난한 상대 -> 성장체력
AD 상대 and 초반딜교에서 우위-> 고정체력


문양

 

성장쿨감
에코의 스킬은 모두 레벨당 쿨타임감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룬특성과 아이템을 활용해서 쿨타임감소를 40%로 만든다면, 뛰어난 유틸성 또한 가짐과 동시에 스킬간의 시너지가 늘게하므로 파랑에 성장쿨감은 필수입니다.

고정마저
에코에 익숙하지않을때 탑라인에서 럼블이나 블라디같은 AP탑라이너를 만난다면 생각보다 고전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고정마법저항력을 가져가 라인전을 쉽게풀어나가는 것 또한 좋은선택입니다.

성장마저
문양에서 가장좋은 효율을 발휘하는 룬은 성장마저입니다. 하지만 에코는 기본적으로 레벨당 성장마저를 갖고있으며, 상대방에 AP챔피언이 많을경우 아이템으로 마법저항력을 커버할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신 분만 사용하면 좋을것같습니다.

룬 선택법
돈여유 and 대부분경우 -> 성장쿨감
빡센 AP 상대 -> 고정마저
돈부족 -> 성장마저
 

정수

 

주문력
정수에서 가장좋은 효율을 발휘하는 룬은 주문력입니다. 에코는 AP기반의 챔피언이기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주문력룬을 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문력룬을 들고 안드는 차이에 따라 초반 스킬딜차이가 엄청날 것기이 때문에 꼭 들어주세요.

룬 선택법
필수 -> 주문력

 

표식 - 마관

 

인장 - 성장체력, 방어

 

문양 - 성장마저, 고정마저, 성장쿨감

 

정수 - 주문력

 
 
표식
쌍관 - 스킬은 유틸성으로만 사용하며 주문력을 전혀안가는 극ad로가실때 쓸만할꺼같지만 즐겜용도로만..
*공속 - 미니언먹기힘들거나 마관이 없으면 가도 되요. 초반에 딜교가능한 상대한정 좋긴한데 평타견제가능한 상대가 별로없어요.
치명확률 - 하나쯤 로또로 괜찮을듯. 근데 평타떄릴일이 별로 없네요.
인장
*성장방어 - 상대가 ad상대이고 성장성애자라면 괜찮긴한데 어짜피 존야가면 방어력높아져요.
문양
마관 - 마관성애자이며, 쿨감을 신경안쓴다면 고려해볼만함.
공속 - 문양에도 공속룬이 어느정도 쓸만하기때문에 쿨감과 마저가 필요하지 않는다면 사용하세요.
정수
마관 - 마관성애자시라면 사용하셔도..
*이속 - 라인전때 이속을 통해 이득보실수 있다면 계속 좋아지기때문에 가도 좋을꺼같네요.
체젠 - 딜을 포기하고 포션값아끼시려면..
공속 - 표식보다는 정수에 공속이 더 괜찮을꺼같네요.
*성장쿨감 - 문양에 마저넣고 정수에 성장쿨감넣는것도 추천
방어 - 상대가 ad이고 상대가 때리는대로 맞으실꺼면..
*마저 - 상대가 ap인데 너무힘들때 문양대신 정수에 마저도 괜찮을듯.
 
 
위에 정해둔 조합으로 여러개 룬을 사용하신다면 밑의 룬을 참고하세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밑의 특성은 방어쪽에 투자고 위는 유틸쪽에 투자한 특성입니다.

 

공격쪽에는 21을 찍어주셔야 가장좋은 효율을 발휘할꺼같고여. 나머지는 딜교환이 자주발생하는 탑라인이며 탱을 가서 파괴전차파괴전차의 효율을 중요시 한다면 방어에, 유틸에 투자하여 좀더 유동적인 플레이를 하고싶다면 유틸에 투자하시면됩니다.

약점 노출약점노출은 탱커이기때문에 한타기여도상승을, 포식포식은 탑라인이 딜교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라인유지를, 대마법사대마법사가 적은것은 탱커이기때문에 주문력이 낮은 것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변경되도 좋을꺼같은부분은

취향에 따라 양날의 검양날의 검, 마술마술, 도살자도살자, 약점 노출약점노출, 포식포식, 대마법사대마법사,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특성의 비율을 상황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특히 딜교환에 자신있고 실수를 잘안하시는 분은 다른특성에서 하나 빼시고 양날의 검을 찍어주시는거 추천합니다.

 

곧패치되면 마법의 갑옷마법의 갑옷이 신속신속으로 바뀌는거 같던데 상대조합의 둔화비율에 따라 둘중에서 선택하시면됩니다.

 

 


페이커의 딜에코 특성입니다.

양날의 검을 가고 유틸에 9를 찍은 점이 눈에띄네요. 체력템을 안간다면 방어대신 유틸 추천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다른라인에 영향력을 많이 행사해야하는 탑라인은 대체로 텔레포트가 좋습니다.

 

텔포대신 사용할만한것

Ignite(점화)솔로랭크는 팀랭이 아니기때문에 텔포대신 점화도 매우 좋습니다.

barrier(방어막)잘쓰시는 분 낚시용도로 좋을꺼 같아요.

Exhaust(탈진)리븐같은 ad딜러상대로 솔킬을 많이 당한다고 생각하거나 안정적이게 가실때

Cleanse(정화)상대방에 cc기가 너무많을때

Ghost(유체화)Heal(회복):취향에 따라 좋은사람도 있겠죠?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강타텔도 될꺼같지만.. 점멸의 효율이 좋기때문에 시험용도로..

PBE서버에서 Runeglaive로 바꼈다니까 참고하세요. 생각해보니 정글로도 뜰듯.
[삭제](추적자의 검: 현자) (척후병의 사브르: 현자) (밀렵꾼의 나이프: 현자) (경비대의 길잡이: 현자)마법부여: 현자
마법부여: Runeglaive대체되었습니다.
 
[신규]마법부여: Runeglaive
조합식: 광휘의 검 + 정글 아이템 + 200골드
 
능력치:
주문력 +40
마나 +2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 주문 검: 스킬을 시전한 이후, 다음 기본 공격은 마법 피해로 전환되며 공격 시 기본 공격력의 75% (+ 주문력의 +3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대상 주위에 광역 피해가 적용됩니다(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몬스터를 공격할때, 잃어버린 마나의 6%를 회복합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찍는 순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hase Dive(시간 도약)E-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로 시작해서 Chronobreak(시공간 붕괴)R-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hase Dive(시간 도약)E-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순으로 마스터이긴 하지만 중간중간에 Phase Dive(시간 도약)E와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도 조금씩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Z-Drive Resonance

평타는 패시브가 터질만큼만쓰시고 무리하게 근접안하셔도됩니다. 탱에코의 핵심은 딜이 목적이 아닌 어그로가 목적임을 생각하시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물론 딜을 많이 넣어야 좋긴하지만 상대CC기생각안하고 괜히 무리하게 들어가지 말라는 소리에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

라인전에서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를 이용한 딜교환이 핵심인데 던지면 빨리가다 갑자기 느려지니 괜히 가까이 던지지마시고 최대사정거리로 던지면 좋을꺼 같습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arallel Convergence

상대 챔피언이 갈곳같거나 자기가 몰아넣을수 있는곳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쓰시고 Phase Dive(시간 도약)E로 들어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와평타를 섞어주시며 딜교하시면됩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Phase Dive

적은시간의 쿨을 이용해서 최대한 많은 어그로를 끌어줍시다. Flash(점멸)점멸과 함께 활용하면 순식간에 접근하기 좋아요.

 



Chronobreak(시공간 붕괴)Chronobreak

딜에코라면 최대한 많이 맞추는 것이 핵심이겠지만, 탱에코이기때문에 최대한 많이 어그로를 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탱만올려도 딜이 사기임으로 많이 맞출수 있을때 맞춰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선택법



시작아이템

마일방적으로 딜교환할 수 있거나 딜교환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

 -> Doran's Ring(도란의 반지)도란링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2포션

상대챔피언에 단일타겟 스킬이 많다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

빠른 이속을 활용에 카이팅에 도움이 될꺼같다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신발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4포션

AD챔피언을 상대한다 -> Cloth Armor(천 갑옷)천갑옷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5포션

마땅히 갈만한 시작아이템이 없다 -> (수정 플라스크)플라스크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4포션


또 저만에 추천하는 첫 시작아이템이 있습니다.

정글몹먹고 텔을 이용해 탑에 갈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가공략으로


AD챔피언을 상대한다 -> (수정 플라스크)Cloth Armor(천 갑옷)

AP챔피언을 상대한다 -> (수정 플라스크)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첫귀환

상대 AD챔이 너무 쌔서 미니언 먹기도 힘들다 -> Ninja Tabi(닌자의 신발)칼날부리의 망토

상대 AP챔이 너무 쌔서 미니언 먹기도 힘들다 -> (망령의 두건)망령의 두건

대부분의 경우 ->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수호자 카탈리스트

자신이 너무 쌔서 미니언 먹기도 힘들게 만들고싶다 ->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방출의 마법봉(+ Doran's Ring(도란의 반지)도란링)


라인복귀를해서 돈의 여유가 있을 때 사는 아이템

상대에 AD챔피언이 많다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

상대에 AP챔피언이 많다 ->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

대부분의 경우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이니시를 자주 걸고싶다 ->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


그 다음부터 자기가 생각한 템트리에 따라 유동적으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상대 ap비율에 따른 추천 최종 아이템

1. AP 0%~40% -> Ninja Tabi(닌자의 신발)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Thornmail(가시 갑옷)

2. AP 20%~80% ->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3. AP 60%~100%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Guardian Angel(수호 천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byssal Scepter(심연의 홀)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4. 트포템트리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rinity Force(삼위일체)(정당한 영광)
평균이상으로 크게된다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를 올려주시고 망하셨다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대신 다른 탱템부터 올려주세요. 그리고 신발은 밑에서 설명하였는데 상황에 따라 올려주세요.
비록 대표템트리에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가 올라와 있지만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 대신에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을 올려주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에코의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EPhase Dive(시간 도약)와의 시너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마오카이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를 가나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을 가나와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됩니다.



위공략의 목적은 딜에코가 아니기 때문에 탱기반의 아이템을 이용한 코어템을 올려줍니다. 저의 템트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밑의 아이템중에서 자신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으로 선택해주시면됩니다.

에코의 방어템 선택

Thornmail(가시 갑옷)
상대방이 올AD챔피언일때 상당히 좋은 가성비를 가지는 아이템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비록 딜템이지만 어그로를 위해 매우 좋은 아이템이므로 마방이 필요없는 경우를 제외하면 올려줍시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쿨감과 공속감소가 있는 현재 가장 꿀템으로, 상대 조합이 평타를 치지 않는 조합이 아니라면 올려주세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진형에 들어과서 광역 cc기를 넣어주고 궁으로 어그로를 끌어주세요.
(얼어붙은 건틀릿)
짧은 쿨타임을 무기로 상대딜러진에게 무한 슬로우를 넣어주실수 있습니다.


에코의 마저템 선택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체력과 마저 모두 올려주며 주문보호막을 통해 보다 쉽게 이니시를 열어줍시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체력과 마저 그리고 쿨감까지 얻을 수 있으며, 궁사용시 20%가 증가된 체력회복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마저와 주문력이 모두있는 현재 가장 가성비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상대방이 ap기반의 조합인데 우리팀에 솔라리가 없을경우 올려줍시다.


에코의 체력템 선택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마땅히 올릴만한 아이템이 없거나 상대방이 포킹조합일때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정당한 영광)
우리팀에 마땅한 이니시가 없어 에코가 이니시 해야할때 올려줍시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영겁의 지팡이로 초반 라인유지력도 올려주고 탱,주문력 모두 올려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초반에 많이 망한경우에만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해주시면됩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4탱 1딜템일때 고려할만한 템이기 때문에 주문력아이템이 없을경우에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에코의 방어마저템 선택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막템으로 왠만하면 올려주시고 가엔 쿨타임기간엔 다른 아이템으로 바꿔주도록 합시다.


에코의 신발 선택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쿨감템을 하나도 올리지 않았을 경우 쿨감신을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무난하게 잘성장했거나 상대가 마저를 별로 안갔을때 올려줍시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상대방에 cc기가 많을떄 올려줍시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대방이 올ad이거나 평타기반 조합일때 올려줍시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상대방의 cc기의 대부분이 슬로우일떄 올려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처음에 (수정 플라스크)플라스크를 사고 거의 대부분의 정글몹을 먹으실수 있을것입니다. 꼭 플라스크 3개를 동시에 쓰면서 정글몹을 먹어주세요. 정글몹을 먹고 집을가면 310골드 정도가 되는데 이를 통해 신발이나 천갑옷을 사시면 됩니다. 늑대를 먹는다면 더 쉬운 체력관리로 더많은 골드를 얻을수 있을것입니다.


에코가 탑라인으로 간다면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와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를 이용한 라인푸쉬력이 거의 최상급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서스나 람머스같은 수동적인 챔피언을 상대할때는 라인을 쭉쭉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만 라인을 밀었을 경우 미드에 비해 갱에 매우 취약해지기 때문에 와드를 하며 상대 정글의 위치가 파악되실때만 밀어주세요.


많이 앞서는 경우에는 가까이 올때마다 큰 압박을 넣을수 있기 때문에 라인 프리징을 하시면 됩니다. 라인프리징은 우리쪽 라인에서 상대 원거리 미니언이 4마리 정도 있으시면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법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스킬을 이용해서 딜교환 하는것이 핵심입니다. 부쉬에 숨어있다가 상대가 있을법한 곳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스킬을 쓰고 걸어서 접근해서 딜교환걸려는 태세를 잡습니다. 걸어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범위에 두챔피언이 동시에 들어왔을경우에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와 Phase Dive(시간 도약)E를 통해서 빠르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 3타를 터트리고 뒤로 물러나는 식으로 딜교환하시면됩니다.


단,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맞추지못했을경우는 뒤로 물러나서 CS먹기가 어려워짐으로 딜교환하신다면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가 없다면 상대 정글이 갱왔을떄 도망치기가 힘들어짐으로 좋은 타이밍이 요구되는 스킬입니다.


힘드시다면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를 통해 멀리서 딜교하시고, 가능하다면 가까이 다가가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와 평타를 동시에쓰고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를 터트리면서 뒤로 물러나는 식으로 딜교하시면됩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을 쭉쭉밀어넣으시게 된다면 시간이 남는데 이를 통해 시야가 확인된다는 선에서 우리 정글이나 상대 정글을 먹거나 CC기가 좋기 때문에 미드로 로밍가시는 것도 좋은선택입니다.


라인을 당기는 방법은 상대가 먼저귀환했을 경우 라인을 쭉밀어주시고 귀환을 해주셔야지 라인을 당길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먼저 라인을 쭉밀고 귀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텔을 통해 로밍을 가는경우엔 상대방이 근처에 없고 안보이는 뒤쪽라인에 텔을 타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타워가 먼저 밀리면 라인유지하는데에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탑타워는 되도록이면 사수하되, 괜히 딸피일때 탑지킨답시고 빅웨이브에 다이브당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Phase Dive(시간 도약)E로만 상대 정글에 갱에 대해 회피할수 있는데 괜히 멋지게 도망친다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을쓰며 상대진형쪽에 다시 돌아가는 일이 없었으면합니다. 굳이 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을 쓰려면 에코그림자가 타워사거리에 닿는데 다이브할때 타이밍맞게 사용하시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상대진형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쓰시고 Phase Dive(시간 도약)E+Flash(점멸)점멸+Phase Dive(시간 도약)E로 광역 스턴을 걸어주는 이니시를 하시면됩니다. 우리팀의 호응이 느리면 안되므로 우리팀의 위치가 파악된 후에 이니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당한 영광)정당한영광이 있다면 빠르게 들어가더라도 아군이 더 빨리 호응할수 있겠죠?


스턴을걸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큐를쓰고 딜링을하면서 가능하다면 Phase Dive(시간 도약)E로 우리 딜러라인에 합류하시고 최악에 경우에만 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을 이용해 빠져나오시기바랍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E로 뒤로빠졌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으로 다시들어가는것이 최상의 시나리오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에서의 에코의 스킬활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상대방에 갈꺼같은 곳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쓰고 Phase Dive(시간 도약)E로 들어가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를쓰면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를 터트립니다. 그렇게 상대 딜러를 딜하다가 Phase Dive(시간 도약)E쿨타임이 다시돌아올때쯤에는 뒤로빠지면서 우리 딜라인을 지키로 돌아가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를이용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패시브를 활용하며 평타를 칩니다.


그러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가 다시차면 Phase Dive(시간 도약)E로 다시들어가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를 쓰면서 3타를 터트립니다.

이런식으로 왔다갔다하면서 반복하시면 보다 효율적인 딜링을 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궁극기와 존야를 쓰기 가장 최상의 타Phase Dive(시간 도약)이밍은 처음 한번찔렀다가 다시 뒷라인에 빠질때 상대 딜러진이 따라오는데 그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극기를 써주셔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와함께 딜링을 해주시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쓰고 다시 콤보를 넣어주시면됩니다. 이 두개는 유리할때는 굳이 안써도되고 꼭 필요할꺼 같을때 써주시면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후에 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을 쓰는것보다는 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 후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쓰는것을 추천합니다.




마치며


아이템에 관해서는 쿨감템으로 (모렐로노미콘)모렐로 대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을 선택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마나소모가 많을수도 있지만, Ekko(에코)에코는 지속적인 포킹챔프가 아니고 모든스킬을 한번에 몰아치는 타입이기 때문에 마나통을 크게늘리면 한타가 오래지속되더라도 마나가 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ADFizz(피즈)피즈가 유행했을때 유틸성을 위해 쿨감템으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을 올린것을 쉽게 확일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대에 문도같은 피젠챔피언이 없다면 (모렐로노미콘)모렐로의 치유감소효과도 덜받으며,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의 공속감소 효과는 누구나 인정하는 꿀효과이기 때문에 얼어붙은 심장을 코어템으로 선택하게되었습니다.


또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 또한 마법 저항력감소와 주문력, 마법 저항력이 모두 있는 상당히 좋은 효과의 아이템입니다. 모든스킬을 주문력을 기반으로하며, 근접에서 데미지 딜링을하며 탱템을 올리는 Ekko(에코)에코에게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연의 홀의 선택은 매우 좋을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현재 에코는 너무나 좋은 유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너프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스킬셋팅에 대해서는 손대기는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인 강력함을 나타내는 AP계수에 대한 너프가 가장 우선적으로 될것입니다. 딜에코도 매우 좋지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와 Chronobreak(시공간 붕괴)궁에대한 리스크가 매우 큰반면 팀파이트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승리도 쉽게 할수 있는 딜탱에코 한번쓰셔보시는게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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