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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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표식
인장
문양
정수
표식 - 마관
인장 - 성장체력, 방어
문양 - 성장마저, 고정마저, 성장쿨감
정수 - 주문력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밑의 특성은 방어쪽에 투자고 위는 유틸쪽에 투자한 특성입니다.
공격쪽에는 21을 찍어주셔야 가장좋은 효율을 발휘할꺼같고여. 나머지는 딜교환이 자주발생하는 탑라인이며 탱을 가서 파괴전차의 효율을 중요시 한다면 방어에, 유틸에 투자하여 좀더 유동적인 플레이를 하고싶다면 유틸에 투자하시면됩니다.
약점노출은 탱커이기때문에 한타기여도상승을, 포식은 탑라인이 딜교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라인유지를, 대마법사가 적은것은 탱커이기때문에 주문력이 낮은 것을 고려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변경되도 좋을꺼같은부분은
취향에 따라 양날의 검, 마술, 도살자, 약점노출, 포식, 대마법사, 위험한 게임 특성의 비율을 상황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특히 딜교환에 자신있고 실수를 잘안하시는 분은 다른특성에서 하나 빼시고 양날의 검을 찍어주시는거 추천합니다.
곧패치되면 마법의 갑옷이 신속으로 바뀌는거 같던데 상대조합의 둔화비율에 따라 둘중에서 선택하시면됩니다.
페이커의 딜에코 특성입니다.
양날의 검을 가고 유틸에 9를 찍은 점이 눈에띄네요. 체력템을 안간다면 방어대신 유틸 추천합니다.
다른라인에 영향력을 많이 행사해야하는 탑라인은 대체로 텔레포트가 좋습니다.
텔포대신 사용할만한것
솔로랭크는 팀랭이 아니기때문에 텔포대신 점화도 매우 좋습니다.
잘쓰시는 분 낚시용도로 좋을꺼 같아요.
리븐같은 ad딜러상대로 솔킬을 많이 당한다고 생각하거나 안정적이게 가실때
상대방에 cc기가 너무많을때
:취향에 따라 좋은사람도 있겠죠?
강타텔도 될꺼같지만.. 점멸의 효율이 좋기때문에 시험용도로..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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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E-Q-W로 시작해서 R-Q-E-W순으로 마스터이긴 하지만 중간중간에 E와W도 조금씩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Z-Drive Resonance
평타는 패시브가 터질만큼만쓰시고 무리하게 근접안하셔도됩니다. 탱에코의 핵심은 딜이 목적이 아닌 어그로가 목적임을 생각하시고 플레이하면 됩니다. 물론 딜을 많이 넣어야 좋긴하지만 상대CC기생각안하고 괜히 무리하게 들어가지 말라는 소리에요.
Timewinder
라인전에서는 Q를 이용한 딜교환이 핵심인데 던지면 빨리가다 갑자기 느려지니 괜히 가까이 던지지마시고 최대사정거리로 던지면 좋을꺼 같습니다.
Parallel Convergence
상대 챔피언이 갈곳같거나 자기가 몰아넣을수 있는곳에 W를 쓰시고 E로 들어가 Q와평타를 섞어주시며 딜교하시면됩니다.
Phase Dive
적은시간의 쿨을 이용해서 최대한 많은 어그로를 끌어줍시다. 점멸과 함께 활용하면 순식간에 접근하기 좋아요.
Chronobreak
딜에코라면 최대한 많이 맞추는 것이 핵심이겠지만, 탱에코이기때문에 최대한 많이 어그로를 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탱만올려도 딜이 사기임으로 많이 맞출수 있을때 맞춰주세요.
아이템 선택법
시작아이템
마일방적으로 딜교환할 수 있거나 딜교환이 잘 발생하지 않는다
-> 도란링 2포션
상대챔피언에 단일타겟 스킬이 많다 -> 도란방패 1포션
빠른 이속을 활용에 카이팅에 도움이 될꺼같다 -> 신발 4포션
AD챔피언을 상대한다 -> 천갑옷 5포션
마땅히 갈만한 시작아이템이 없다 -> 플라스크 4포션
또 저만에 추천하는 첫 시작아이템이 있습니다.
정글몹먹고 텔을 이용해 탑에 갈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가공략으로
AD챔피언을 상대한다 ->
AP챔피언을 상대한다 ->
첫귀환
상대 AD챔이 너무 쌔서 미니언 먹기도 힘들다 -> 칼날부리의 망토
상대 AP챔이 너무 쌔서 미니언 먹기도 힘들다 -> 망령의 두건
대부분의 경우 -> 수호자 카탈리스트
자신이 너무 쌔서 미니언 먹기도 힘들게 만들고싶다 -> 방출의 마법봉(+ 도란링)
라인복귀를해서 돈의 여유가 있을 때 사는 아이템
상대에 AD챔피언이 많다 -> 얼어붙은 심장
상대에 AP챔피언이 많다 -> 심연의 홀
대부분의 경우 -> 영겁의 지팡이
이니시를 자주 걸고싶다 -> 정당한 영광
1. AP 0%~40% ->
2. AP 20%~80% ->
3. AP 60%~100% ->
에코의 방어템 선택
에코의 마저템 선택
에코의 체력템 선택
마땅히 올릴만한 아이템이 없거나 상대방이 포킹조합일때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에코의 방어마저템 선택
에코의 신발 선택
처음에 플라스크를 사고 거의 대부분의 정글몹을 먹으실수 있을것입니다. 꼭 플라스크 3개를 동시에 쓰면서 정글몹을 먹어주세요. 정글몹을 먹고 집을가면 310골드 정도가 되는데 이를 통해 신발이나 천갑옷을 사시면 됩니다. 늑대를 먹는다면 더 쉬운 체력관리로 더많은 골드를 얻을수 있을것입니다.
에코가 탑라인으로 간다면 Q와 패시브를 이용한 라인푸쉬력이 거의 최상급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서스나 람머스같은 수동적인 챔피언을 상대할때는 라인을 쭉쭉미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만 라인을 밀었을 경우 미드에 비해 갱에 매우 취약해지기 때문에 와드를 하며 상대 정글의 위치가 파악되실때만 밀어주세요.
많이 앞서는 경우에는 가까이 올때마다 큰 압박을 넣을수 있기 때문에 라인 프리징을 하시면 됩니다. 라인프리징은 우리쪽 라인에서 상대 원거리 미니언이 4마리 정도 있으시면 가능합니다.
W스킬을 이용해서 딜교환 하는것이 핵심입니다. 부쉬에 숨어있다가 상대가 있을법한 곳에 W스킬을 쓰고 걸어서 접근해서 딜교환걸려는 태세를 잡습니다. 걸어서 W범위에 두챔피언이 동시에 들어왔을경우에만 Q와 E를 통해서 빠르게 패시브 3타를 터트리고 뒤로 물러나는 식으로 딜교환하시면됩니다.
단, W를 맞추지못했을경우는 뒤로 물러나서 CS먹기가 어려워짐으로 딜교환하신다면 신중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W가 없다면 상대 정글이 갱왔을떄 도망치기가 힘들어짐으로 좋은 타이밍이 요구되는 스킬입니다.
힘드시다면 Q를 통해 멀리서 딜교하시고, 가능하다면 가까이 다가가서 Q와 평타를 동시에쓰고 패시브를 터트리면서 뒤로 물러나는 식으로 딜교하시면됩니다.
라인을 쭉쭉밀어넣으시게 된다면 시간이 남는데 이를 통해 시야가 확인된다는 선에서 우리 정글이나 상대 정글을 먹거나 CC기가 좋기 때문에 미드로 로밍가시는 것도 좋은선택입니다.
라인을 당기는 방법은 상대가 먼저귀환했을 경우 라인을 쭉밀어주시고 귀환을 해주셔야지 라인을 당길수 있습니다. 아니라면 먼저 라인을 쭉밀고 귀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텔을 통해 로밍을 가는경우엔 상대방이 근처에 없고 안보이는 뒤쪽라인에 텔을 타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타워가 먼저 밀리면 라인유지하는데에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탑타워는 되도록이면 사수하되, 괜히 딸피일때 탑지킨답시고 빅웨이브에 다이브당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QWE로만 상대 정글에 갱에 대해 회피할수 있는데 괜히 멋지게 도망친다고 궁을쓰며 상대진형쪽에 다시 돌아가는 일이 없었으면합니다. 굳이 궁을 쓰려면 에코그림자가 타워사거리에 닿는데 다이브할때 타이밍맞게 사용하시면됩니다.
상대진형에 W를 쓰시고 E+점멸+E로 광역 스턴을 걸어주는 이니시를 하시면됩니다. 우리팀의 호응이 느리면 안되므로 우리팀의 위치가 파악된 후에 이니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당한영광이 있다면 빠르게 들어가더라도 아군이 더 빨리 호응할수 있겠죠?
스턴을걸고 큐를쓰고 딜링을하면서 가능하다면 E로 우리 딜러라인에 합류하시고 최악에 경우에만 궁을 이용해 빠져나오시기바랍니다. E로 뒤로빠졌다 궁으로 다시들어가는것이 최상의 시나리오입니다.
한타에서의 에코의 스킬활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상대방에 갈꺼같은 곳에 W를 쓰고 E로 들어가서 Q를쓰면서 패시브를 터트립니다. 그렇게 상대 딜러를 딜하다가 E쿨타임이 다시돌아올때쯤에는 뒤로빠지면서 우리 딜라인을 지키로 돌아가서 Q를이용한 패시브를 활용하며 평타를 칩니다.
그러다 W가 다시차면 E로 다시들어가서 Q를 쓰면서 3타를 터트립니다.
이런식으로 왔다갔다하면서 반복하시면 보다 효율적인 딜링을 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궁극기와 존야를 쓰기 가장 최상의 타이밍은 처음 한번찔렀다가 다시 뒷라인에 빠질때 상대 딜러진이 따라오는데 그때 궁극기를 써주셔서 Q와함께 딜링을 해주시고 존야를 쓰고 다시 콤보를 넣어주시면됩니다. 이 두개는 유리할때는 굳이 안써도되고 꼭 필요할꺼 같을때 써주시면됩니다.
존야 후에 궁을 쓰는것보다는 궁 후에 존야를 쓰는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템에 관해서는 쿨감템으로 모렐로 대신 얼어붙은 심장을 선택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마나소모가 많을수도 있지만, 에코는 지속적인 포킹챔프가 아니고 모든스킬을 한번에 몰아치는 타입이기 때문에 마나통을 크게늘리면 한타가 오래지속되더라도 마나가 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AD피즈가 유행했을때 유틸성을 위해 쿨감템으로 얼어붙은 심장을 올린것을 쉽게 확일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대에 문도같은 피젠챔피언이 없다면 모렐로의 치유감소효과도 덜받으며, 얼어붙은 심장의 공속감소 효과는 누구나 인정하는 꿀효과이기 때문에 얼어붙은 심장을 코어템으로 선택하게되었습니다.
또한 심연의 홀 또한 마법 저항력감소와 주문력, 마법 저항력이 모두 있는 상당히 좋은 효과의 아이템입니다. 모든스킬을 주문력을 기반으로하며, 근접에서 데미지 딜링을하며 탱템을 올리는 에코에게 심연의 홀의 선택은 매우 좋을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현재 에코는 너무나 좋은 유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너프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스킬셋팅에 대해서는 손대기는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인 강력함을 나타내는 AP계수에 대한 너프가 가장 우선적으로 될것입니다. 딜에코도 매우 좋지만 W와 궁에대한 리스크가 매우 큰반면 팀파이트에도 좋은 영향을 주고 승리도 쉽게 할수 있는 딜탱에코 한번쓰셔보시는게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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