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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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30 (+120) | 2570 | 마나 | 273.92 (+44.0) | 1021.92 |
공격력 | 56 (+2.2) | 93.4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6.92 (+0.55) | 16.27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33 (+0) | 33 | 마법 저항력 | 30 (+1.55) | 56.35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체력 +0.54x6
- 마법 저항력 +1.34x3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2
- 공격력+8.55
- 방어+13.26
- 체력+58.32
- 마법 저항력+4.02
- 이동 속도+3%
일단은 빨간 룬에는 쌍관 3개와 공격력 6개를 박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쓰레쉬의 기본 스킬들이 ap계수이고 스킬 쿨이 꽤 길기때문에 공격력을 6개 박아주었습니다.
빨간룬에는 예전엔 쌍관 3개와 공격력 6개를 박았었는데 차라리 공격력을 9개 박는게 더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관을 조금 낀다고해서 스킬 데미지 차이가 나지 않더군요.
노란 룬에는 보통 방어 9개를 박습니다.
방어는 상대 원딜이 보통 ad니까 박아주시고요.
파란 룬에는 성장체력 룬을 6개 마저를 3개 박아줍니다.
상대 원딜에 코르키나 서폿에 소나 룰루 같은 ap계 챔피언들이 나올수 있으니 박아주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왕룬에는 이속 2개와 방어 1개를 박습니다.
이속 룬을 박는 이유는 쓰레쉬가 5~10렙 사이에 미드 로밍을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상대보다 빠르게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왔다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같은 낮은 티어에서는 로밍간다고 원딜보고 사리라고 해도 몸대고 미니언먹는 곳이라 최대한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방어 1개는 기본 방어가 너무 낮아 박아준것 뿐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특성은 뭐 제가 잘 연구를 하지 않은 단계라서 아직은 자세하는게는 못쓰지만 아는 한에서 쓰겠습니다.
OFFENCE는 어차피 쓰레쉬가 딜을 해봤자 별로 들어가지않습니다. 물론 쿨감을 중요시한다면
마술에 4개찍고 하시는것에 추천합니다. 하지만 OFFENCE에 찍어봤자 쓰레쉬는 원딜대신 맞아야하고 E패시브 모아서때리고 QE로 시간끌기 밖에 없습니다.
DEFENCE에는 16을 쓰는데요.
이건 방어력과 체력 마저를 중요시하게 넣은 것입니다.
유틸은 로밍을위해서 재빠른 발놀림 3개, 정찰은 시야를 잘봐서 우리팀을 이끌기 위해 1개,
요리의 대가는 누구나 쓰는 것이고, 욕심과 주워먹기은 미니언 못먹는 서폿이 돈을 조금이라도 더벌기위한 용도로, 부유함은 초반에 와드를 하나 더 사서 시야확보를 위한 것입니다
D점화 F점멸은 진리입니다.
아니면 말구요 ㅎㅎ
이건 보통 소나나 소라카 등등 몸이약한 서포터나 힐하는 서포터를 상대로 듭니다.
상대에 이런거 있으면
그냥 점화 대신 이게 답입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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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보통 E평Q 해서 끌고 싸우다가 내가 피가 빠졌다 하면 그때 뒤로 빼면서 우리 원딜한테 W랜턴을 날려주는 겁니다.
스킬 활용 팁
위에서 다 적었습니당~
처음엔 고대 유물 방패 1개와 쿠키 3개 와드하나를 사가지고갑니다. 토템은 당연한거구요.
그담에는 상대에 AP와 강력한 CC기를 가진 챔피언이 있다면 미카엘을 가주시구요 상대 원딜을 위한 얼심을 가주시면되겠습니다.
기동력의 장화를 팔고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사는 이유는 나중에는 쿨감으로 원딜을 살리는 경우가 많이나오기도합니다. 정당한영광으로도 이속을 대체할수있고요.
그리고 신발을 왜곡을 쓰는이유는 쓰레쉬가 점멸을 이용한 플레이가 많이나오기 때문입니다.
원딜이 죽을것 같으면 그냥 미카엘,산악방벽.솔라리를 쓰시면 원딜을 죽지않고 딜을 더욱 하게될 것입니다.
이 3개는 무조건 가주시면 한타는 이긴다고 보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보다 월등한 이런 챔피언....
쓰레쉬에겐 너무나 강적입니다.
이스킬을 자기 팀에게 쓰면 모두다 이속버프(?)
이 정신나간 챔피언은 너프가 필요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랭이 끌어주면 그냥 E로 당기고 Q로 원딜당기고 궁쓰고 이대로만 싸우면 이깁니다.
그대신 6렙을 상대가 먼저찍었다면 사리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블랭 궁은 상당히 폭딜이기
때문에 거의 1~2초만에 죽을수도있습니다.
블루 쪽 진영일때는 시야석과 핑크와드를 산다음에 바로 핑크와드를 이쪽에 박아주시면 적의 정글동선이 파악됩니다.
이쪾은 미드로밍방지용!
이쪽은 상대가 땅굴팔때를 대비한 와드
이거 뒤에서오는 상대를 보고 미리빼기위한 와드입니다. 그리고 이 와드의 꿀팁은 상대가 이쪾에 핑와를 박아도 지우기 꺼림직한 자리입니다. 그러므로 이쪽에 와드박는것을 습관화하도록 하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로밍을 다니며 빠르게 치고 빠지면서 와딩도 하는 그런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괜히 그랩 실패했다고 or 다이브를 하겠다고 다른 라인에서 시간을 끄는건 전체적인 손해일 뿐만 아니라 상대에게 킬을 주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기회가 않난다면 포기하는 선택을 하도록 합시다.
초반 운영법
일단 1~2렙 사이에 킬을 만들어 내셔야합니다. 그러면 그떄부터는 원딜이 편안하게 크면서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미드쪽 와드를 많이해 시야 장악권을 가져옵니다. 정글러에게도 시야석과 렌즈를 부탁하면 좋겠죠?
후반 운영법
한타를 후반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한타보단 운영이 더 중요합니다. 한타를 이겼던 졌던 바론버프와 용버프로인해 역전이 가능하고 미드에서싸울때 한명이 탑,봇을 밀고있다면 물리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 무조건 원딜 지키는것이 서폿의 의무입니다. 원딜이 CC기 걸린것 같다 그러면 바로 미카엘 써주세요. 안그러면 원딜 끔살당합니다. 목숨을 걸어서라도 원딜을 지키는게 게임을 이기는 방법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서포터 상대법
나미 - 어려움
나미는 카운터픽에도 넣었듯이 꽤나 어려운 서포터 입니다.
하지만 어떤 챔피언이든 상대법은 있겠죠?
나미 상대법은 초반에 w를 맞는대신에 나미의 체력이 회복되도록
돌려주지는 않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미의 마나는 점점 없어질테고 그때를 노려서 킬각을 볼수있습니다.
노틸러스 - 어려움
요즘 뜨고있는 노틸서폿은 초반에 평e평만 맞아도 반피가 나가는 그런 현상을 볼수있습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너무힘듭니다. 그러니 갱을 부르던가 초반을 사리다가 각이 나올때 딱 물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대신 노틸러스 궁이 날아오는게 보인다면 원딜과 최대한 떨어지세요.
럭스 - 쉬움
e느려짐과 q속박때문에 조금 걸리적거리기는 하지만 그것만 피하고 바로들어가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쉬운 애입니다. 그러니 나오면 강력하게 압살하시길...
레오나 - 약간 쉬움
레오나는 강력한 cc기로 이니쉬를 거는데요. 레오나의 e스킬만
쓰레쉬의 e스킬로 밀어낸다면 레오나는 되돌아서 나가려다가 겁나 후두려맞고
이니쉬를 걸 패기는 사라집니다. 레오나가 만약 앞으로 나온다면 상대의 갱이 온것이니
미리 역갱 대비도 할수있구요.^^
룰루 - 약간 어려움
룰루는 쓰레쉬를 하는사람에따라서 상대하기가 쉬울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있습니다.
초반에 룰루가 eq견제를 한다면 매우 힘들겠지만 무빙이 좀 된다는 사람들은
이걸 피하면서 룰루의 마나를 빼놓습니다. 그럼 룰루도 나미처럼 쉽게 쉽게
상대할수 있습니다. 그대신 룰루가 마나가 있을때 싸울때 주의할 점은 우리원딜과 붙어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룰루가 w를 쓰면 우리원딜이 도망도 못가고 딜도 못넣고 이속도 느려져서 거의 70% 싸움을 지게됩니다. 그러니 마나가 없을때를 노리거나 우리원딜가 붙어서 상대원딜을 노리는게 중요합니다.
모르가나 - 어려움
모르가나는 많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별로 바텀에 오는일이 없어서 카운터픽에
넣지는 않았는데요. 모르가나는 q는 판정이 너무 좋습니다.
물론 논타겟 스킬의 카운터는 무빙이지만요. q만 않맞으시면 qrw같은
콤보는 안걸려서 원콤당하지는 않겠지만요.
모르가나는 우리정글이 갱을 왔을때 역관광도 좋아서 상대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점멸q를하거나 점멸e를 해도 모르가나의 e스킬에 전부다 막혀서 갱호응하기도 힘들어요.ㅠㅠ 모르가나 나오면 무조건 후반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한타때는 모르가나를 우리 진영 한가운데에 들어오지못하도록 밀어버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안그러면 모르가나의 r스킬에 아군이 모두 묵여 한순간에 모두 사라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드 - 겁나 쉬움
바드는 천상계든 심해든 거의 트롤용입니다. 물론 좋긴합니다만 난이도가 어렵고 궁한번 잘못썼다가 욕먹는게 상당수라서 나오면 바드부터 물고보면 됩니다.
벨코즈 - 약간 어려움
벨코즈는 꾸준한 qw스킬로 견제를 많이하는데요. 이 촉수괴물로 무빙으로 스킬만
자꾸 피해주면 이길수 있습니다. 만약 qwe에 모두 맞으셨다면 그냥 점멸쓰시는게 좋습니다. 안그러면 벨코즈의 r이 날라오면서 솔킬이 쉽게 나옵니다. 그러니 스킬 잘 피하시다가 벨코즈가 마나없을때 순식간에 들어가서 죽이고 나오는게 중요합니다.
한타때도 벨코즈가 r스킬을 쓰면서 뒤에서 포킹하고있다면 점멸e를 써서라도 끊어주시기 바랍니다.
브라움 - 약간 쉬움
브라움은 패시브에가 있어서 상대하기 까다로운데요. 이건 브라움q스킬만 우리원딜이 안맞도록 해주면 됩니다. 물론 아군원딜과 내가 3타에 맞았을때는 그냥 빼는게 좋습니다. 안그러면 기절느려짐에어본에 맞고 순삭가능... 그러므로 브라움일때는 패시브가 안터지도록 조십하는게 좋습니다.
블리츠크랭크 - 블츠는 그랩을 당하든 에어본을 당하든 6렙전에만 죽여놓으면 됩니다.
블츠가 갑자기 강해지는 타이밍은 6렙입니다. 그때 궁딜이 상당해서 좀 힘듭니다.
그러니 6렙전에 디나이해서 타워 빨리밀고 로밍가서 이득보도록 합시다.
블리츠크랭크 상대법은 카운터픽에 올라가 있습니다.
소나 - 약간 어려움
소나는 나미랑은 다르게 q평이 몹시 아픕니다. 그러니 q만 맞더라도 평타는 맞지않도록
합시다. 그리고 2대2싸움을 할때는 소나를 무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소나는 꾸준한힐과 r이라는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소나를 죽이고 싸움을 시작하면 상대 원딜은 자신을 지켜줄 서포터와 cc기가 없기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고 죽게될것입니다. 상대 갱이왔을때 소나가 점멸r을 쓸시에는 점멸로 소나r을 피하고 우리원딜에게 랜턴을 날려줘서 슈퍼세이브를 하는게 좋습니다.
소라카 - 어려움
얘도 소나랑 상대법이 비슷합니다. 그대신 주의할것은 q를 맞아주지맙시다. q딜은 꽤 쌔면서도 소라카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꾸준히 상대원딜의 체력을 w로 채워주면서 q로 자신의 체력도 회복하는 이런 서포터는 최악입니다. 소라카도 블츠처럼 6렙이후에는 싸우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6렙이후에는 소라카는 앞에 나서지도 않으면서 wr이라는 사기적인 스킬을 가지고 자신의 원딜을 열심히 지킬것입니다. 그러니 6렙전에 소라카를 죽도록 패서 라인주도권을 가져옵시다.^^
알리스타 - 보통
알리스타로 레오나와 상대법이 비슷합니다. 알리스타가 쿵쾅하러 w쓰고 들어올때
쓰레쉬의 e스킬로 밀어주기만 한다면 레오나처럼 맞다가 나가떨어집니다.
알리스타도 6렙이후를 조심해야하는데요. q를 당했건 er을 당했건 알리스타가 궁쓰면 다풀립니다. 그러니 알리스타보다는 상대원딜을 때리며 상대원딜이 먼저 도망가고 알리만 남았을때 점사하는게 제일 좋은 상대법인것 같습니다.
애니 - 어려움
애니는 패시브에기절이 있고 평타사거리가 어떤 챔피언보다도 우월하여 부쉬플레이를 한다면 초반에 체력이 많이깎여서 디나이를 당할것입니다. 그러니 상대하지마시고 로밍으로 푸시는게 좋습니다. 대신 아군원딜에게 이동기있는 원딜하라고 하는게 중요합니다.
어쩔수 없이 싸우실떄는 싸운다기보다는 애니의 점멸r을 피하시고 랜턴으로 우리 원딜을 살리시거나 아군 정글에게 갱와달라고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6렙전의 이야기입니다. 애니는 최대한 상대않해서 안키우는게ㅡㅡ;;
자이라 - 어려움
카운터픽에 상대법 올려놓음
잔나 - 어려움
이하동문!
질리언 - 쉬움
예전 질리언은 q가 타겟팅이면서도 강력해서 상대하기가 어려웠지만 이제는
뒤무빙하지마시고 과감한 앞무빙을하면서 질리언의 q만 피해주시면 봇싸움은 보통이깁니다.
그대신 이 할아버지도 6렙이후에는 싸우지말도록 합시다. 질리언의r스킬은 너무 짜증나요.
뭔일만 있으면 계속살려... 짜증나는 할아버지입니다. 6렙전에 디나이시킵시다.
카르마 - 어려움
카르마는 q나 rq로 강력한 견제를 하는데요. 이런건 라인을 당겨서 견제를 당하기보다는 라인을 밀어서 스킬로 미니언을 먹게해야합니다. 그러면 카르마는 노마나상대라서 끌리면 순삭당하는 쾌감을 느낄수있습니다.
그대신 주의할것은 카르마의rw는 체력회복이 되니까 딸피라고 막 들어가지는 맙시다.
타릭 - 어려움
타릭은 크고 아름다운 보석으로 쓸데없이 아군원딜을 때리는데요. 내가 상대원딜을 문다고해도 타릭의 무한콤보때문에 아군 원딜은 고통스러워합니다. 그러니 갱부르는게 답입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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