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55.6% (5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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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Twisted Fate, The Card Master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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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플레찍고 다시쓰는 트페서폿 완전공략

- 인벤롤롤(2015-07-23, 조회수: 52224)

가독성을 위해 흰 글씨로 써서 모바일에서는 안보여도 모름~


트페서폿으로 플레 간거 인증부터 하고.


트페로 서폿을 간다고? 그딴거 왜함?ㅋㅋ 이라는 생각이 드는게 자명할테니 서론에서는 트페서폿의 장단점을 논하고자 함.

- 트페서폿의 장점

1) 쿨감 40%를 맞추면 Pick a Card(카드 뽑기)W쿨이 3.6초가 됨. 그리고 골드카드의 스턴시간은 2.0초.
즉 트페서폿은 이론상으로 3.6초마다 2초 확정스턴을 걸 수 있단 소리임. 물론 현실에서는 뽑고->던지는 시간이 있어서 4초대 초반 걸리지만, 그래도 2초 스턴이라는 무지막지한 CC기에 비에 아주 짧은 쿨타임이라는건 명백함. 게다가 논타겟도 아니라 평타가 스턴이 되는거라 확정CC기.

2) 궁극기 Destiny(운명)Gate(관문)  의 존재로 유동적임. 순식간에 봇에서 미드로 합류해 정글러와 같이 3인갱을 할 수도 있음. 즉 짤라먹기에 매우 능함. 스노우볼링 굴리기에도 아주 좋고.

하지만 단점도 있는법. 장점만 있으면 대회에 나오고 너프먹었겠지.

- 트페서폿의 단점

1) 라인전에서 상당히 약함. 극초반 1~3렙 구간에서는 상당히 쌔지만, 그 후로는 점점 약해지다가 6렙이 되면 약함이 극에 달함. 왜냐? 이쪽은 트페 궁이 글로벌 이동기라 1궁인데 저쪽은 2궁이니까.

2) 몸이 매우 빈약함. 이는 라인전에서 약한 이유이기도 한데... 챔피언 자체가 메이지로 설계되있다보니 엄청 빈약함. 따라서 한타때 스턴셔틀 역할을 해내려면 탱템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

3) 딜이 아예 안나온다고 보면 됨. 안그래도 트페 고질병이 딜이 안나오는건데 서폿트페는 아예 스킬 하나Wild Cards(와일드 카드) 를 포기하고 하는데다가 룬특,아이템도 수비적이라 진짜 안나옴. 평타딜하고 간간히 터지는 EStacked Deck(속임수 덱)외에는 노딜... 따라서 팀이 잘 크지 않으면 많이많이많이 힘들어짐.  하지만 서폿을 딜보고 하나.



"트페서폿 좋아요"하면 다들 "그거 저레이팅 구간에서만 먹힘 ㅋㅋ" 하는데 사실임.
필자는 트페서폿으로 지금까지 골4~플레5 올라갔는데 확실히 가면 갈수록 힘들어짐. 브=실=골=플=다5 라고 말하는놈 줘팸해야됨. 물론 내 실력 한계일수도 있겠으나 말리면 너무 답이 없음... 

그래도 뭐 플5까지만 먹히면 거기까지만 올라가면 되지. 난 플레로도 만족한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4 (+108) 2440 마나 333 (+19.0) 656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5.51 (+0.6) 15.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35) 94.9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방어 +4.26
    x2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5.71
  • 쿨감소
    -9.97%
총 가격 : 14,243 IP
  상당히 특이한 룬을 씀. 이 룬세팅의목적은 "쿨감 40%를 최대한 빨리 뽑아내 훌륭한 스턴셔틀이 되기" 인데 방어게이룬만 쓰다가 저 룬 쓰니 상당히 좋음. 1렙부터 W쿨이 4.8초가 되서 1~3렙 구간 라인전이 더 강력해짐. 거기다가 승천+점화석만 뽑으면 바로 쿨감 40% 맞춰지는지라 매우 빨리 맞출 수 있음. 그리고 다른 룬셋팅하고 비교했을 때 확실히 좋은 점은 신발을 쿨감신 외에 다른걸 신을 수 있다는 것. CC기가 많다면 헤르메스, 적이 AD면 닌자타비 등 선택이 자유로움.

  그리고 저 룬셋팅에는 마법방어력이 없는데, 보통 바텀라인에는 마법데미지로 딜하는 애가 별로 없기때문에 그럼. 적이 소나나 블리츠크랭크 같은 AP 쌘애가 있으면


이 룬셋팅 들어주면 됨. 파랑에는 고정쿨감3개 박고 나머지는 고정마방. 왕룬에는 고정쿨감x3. 빨강하고 노랑에는 고정방어만 잔뜩.



"나 쿨감룬 살 돈 없음 ㅡㅡ" 하면 그냥 방어게이룬 들어도 됨.

파랑에는 고정마방x9, 나머지는 싹다 고정방어. 이 룬의 장점은 1레벨에 방어력이 52인가 되서 매우 딴딴해짐. 그런데 쿨감신을 가야한다는게 좀...


그 룬도 없는데 ㅡㅡ! 하면 그냥 아무거나 들어도 됨. 방어하고 마방(적 봇에 ap가 있으면)만 달려있으면 됨. Q를 안쓰니 주문력보다 공격력이나 공격속도 올려주는 룬이 있는걸로.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왠만해선 이걸로 고정. 룬셋팅과 마찬가지로 쿨감을 위한 특성으로 여기서 쿨감10%를 가져갈 수 있음. 룬으로 얻은 10%와 합해져 20%. 여기서 승천+점화석만 가면 딱40%임. 개꿀.


  쿨감룬이 없으면 이렇게 무난하게 찍어도 됨. 어차피 빠르게 쿨감40% 맞추려면 승천+쿨감신+점화석 가야되는데 이 세개 가면 쿨감이 35%. 5%만 더 올리면 됨.
갓스펠 탈진+점멸. 이의없을거라고 봄.
사기 주사위 (Loaded Dice)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행운'의 주사위를 굴려 1에서 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Wild Card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카드 세 장을 던져 카드에 맞은 각 적에게 60/105/150/195/240 (+0.85 AP) (+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덱을 섞고 재사용하면 세 카드 중 하나를 정해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속임수 덱 (Stacked Deck)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20/30/40/50% 증가하고 4번째 공격마다 65/90/115/140/165 (+0.4 AP) (+0.2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운명 (Destin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6/8/10초 동안 맵에 있는 (은신한 적을 포함한) 모든 적 챔피언을 발견해 냅니다.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Wild Cards(와일드 카드)는 아예 버림. 귀환방해나 밴시 날리기, 강타 미스날걸 기대하며 용/바론에게 던질때, 혼자서 딸피 잡아야 할 때 빼고 안씀. 그거 날릴 마나로 골카 한번 더 날림.

 

 

스킬 활용 팁

  1~3레벨대 라인전에서 레드카드를 이용한 짤짤이를 넣어주면 쏠쏠함. 물론 그거 박겠다고 갔다가 더 쳐맞지는 말고. 카드 순서가 레드->골드->블루 인건 다들 알지?


깨알팁 하나 주자면 골드카드 맞출때는 ~ 키 누르면서 클릭하는게 좋음. ~ 누르고 있으면 챔피언만 클릭되서 미니언에게 골카박는 미스를 줄일 수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가봄직만한 아이템들
아이템 빌드
골템은 무조건 승천의 부적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고정임. 다른거 들지마. 승천이 얼마나 좋은데. 

그후 첫 아이템은 시야석(시야석) 사주고. 그리고 승천을 올리면 되는데 금지된 우상Malady(금지된 우상)부터 가주는게 좋음. 싸게 맞추는 쿨감+10%임.

룬셋팅에서 소개한 쿨감룬셋팅을 했다면 승천의 부적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 점화석Kindlegem(점화석) 으로 쿨감 40%를 맞춰줌. 쿨감룬이 없다면 승천의 부적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 점화석Kindlegem(점화석) + 아이오니아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쿨감40% 맞추면 됨.

쿨감40% 맞추는게 끝났으면 유동적으로 올리면 되는데
말 그대로 "유동적"임. 괜히 인벤 공략들 마지막에 보험용으로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세요~" 하는것과 같은 말이 아니라 진짜 유동적임.

이기고 있다! 싶으면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으로 추노력을 더해 스노우볼을 더 굴림. 정당에는 마나+300도 붙어있어서 골카 세방 더 날릴 수 있음. 개꿀.

우리팀이 전부 AD다! 거나 원딜이 진짜진짜 잘커서 쟤만 지키면 이긴다! 싶으면 지크의 전령Zeke's Herald(지크의 전령) 가면 됨. (7월 23일 패치로 지크의 전령이 사라짐 ㅡㅡ 개꿀템이었는데)하지만 이러면 오버쿨감이 되지만 알 게 뭐야. 지크 갈 상황이면 그딴거 따질 여유도 없음. 쿨감룬 없는 사람이 이거 가면 아이오니아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팔아주면 됨. 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까지 가면 원딜 개꿀빰

적 AP딜러가 잘컸거나 많으면 무난하게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올려주고. 근데 이거 갈려면 먼저 말하는게 좋음. 가끔 탱 정글러가 이거 가는 경우가 있거든.

블리츠크랭크나 말파이트같이 버틸 수 없는 놈들이 있으면 밴시의 장막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둘러주면 됨. 일단 살고 봐야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시비르
시비르는 스펠실드가 있다. 스펠실드는 골드카드를 막는다. 설명 끝.
애니
애니같은 폭딜형 메이지 상대하기 좀 많이 힘듬. 골드카드 넣기 전에 딜 파바박! 넣어서 쓸어버리거든. 서폿애니도 극혐.
자이라
자이라같은 라인전 빡센 놈들 상대하기 매우매우 힘듬. 거기다 적 원딜이 케이틀린이나 징크스 같은 놈들이면 니 원딜러가 매우 하기 싫을거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가-렌같은 뚜벅이 참피온들을 상대하기에 매우 편함. 3.6초마다 쿨도는 2초짜리 스턴에 버틸 수 없당
리븐
같은 이유로 리븐도 상대하기 편함. 물론 잘큰 리븐이 수은+헤르메스 가면 멸.망. 하겠지만. 근데 리븐충들은 수은 겁나 안가더라. 신발도 꼭 쿨감신 신음 ㅋㅋ

 

 

라인 / 정글 운영법

 영상으로 대체함


 


보면 알겠지만 1~3렙때는 은근히 쌤.
먼저 물리더라도 스턴+탈진으로 적 원딜이 딜하는걸 막을 수 있고 쿨도 짧아서 적 원딜이 계속 들어옴->골카먹임->역관광 패턴으로 전개됨. 그래서 생각보다 극초반에 킬을 딸 수 있음!!!

물론 이 구간이 지나면 점점 약해져서 가망이 없엉... 갱이나 불러야지 뭐.
확정 하드CC기가 있어서 갱호응에 상당히 좋으니 자주자주 와달라 하는것도 방법.

 한타 운영법

 

이것 역시 영상으로 대체.


 


자세한 설명은 밑에서.

팀파이트시 역할

 트페서폿이 한타페이즈때 할 일은 네가지임.


1. 아군 딜러진 지키기

  - 쿨 빠르고 지속시간 긴 스턴을 가지고 있어서 리븐같은 브루저에게서 딜러들을 잘 지킬 수 있음.


2. 적 딜러 무력화

  - 물론 탱템을 가더라도 원체 빈약한 놈이라 막 들이대서는 안되고... 난전 도중 스리슬쩍 골카를 박아넣거나 하는식으로 하면 됨.


3. 이니시

  - 딜도 안나오는 스턴셔틀이고 탱템 가서 그렇게까지 물몸도 아니니 어느정도 궁으로 이니시 걸 수 있음. 물론 아군이 이기고 있는 상황이여야 하고 무리수 던지면 안됨. 재빠르고 피할 수 없다는 점을 이용해서 적이 소수일 때 짤라먹기 스타트 할 수도 있음.


4. 추노로 전과확대

  - 한타 이기고 궁으로 패잔병들 따라잡고 골드카드로 스턴 박은 다음 딜러진에게 바치기. 이것 때문에 트페서폿 하면 스노우볼링 굴리기 좋음.

 

6렙 이후 라인전 방법

 6렙 찍고 궁 열리면 왠만해서는 봇에는 와드만 깔아주고 미드나 탑 로밍다니는게 좋음. 특히 라인전 십망했을 때는 더더욱 그래야 하는데, 트페서폿이 다른데 찌르고 다니면 적 서폿도 따라오게 되있음. 두 서폿 다 빠진 봇은 그나마 원딜이 프리파밍하기 편해질거임. 아래는 짤라먹기 하는 영상의 예. 이것처럼 정글러와 같이 미드 3인갱 가면 좋음.


마치며

 트페로 서폿간다 하면 "차라리 미드가셈 ㅡㅡ" 하는 사람이 많은데. 확실히 그 말도 맞긴 함. 그래서 마지막은 왜 트페로 미드말고 서폿을 가야하나. 에 대해 논하겠음.


  1.일단 트페로 미드간다는것 자체가 매우 힘들고 빡셈.

연이은 너프로 라인전 약캐에서 베이가,모르가나에게도 빌빌대는 최하층 불가촉천민이 된 트페이고 카운터픽도 많아서 라인전 반반 가져가는것도 힘든게 트위스티드 페이트임.


  2. 트페는 원래 딜이 잘 안나옴.

잘 커도 똑같은 템 간 다른 미드 챔피언보다 딜이 안나오는게 트페임. 따라서 트페로 딜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서폿을 간다면 미드에는 다른 챔피언이 갈 수 있고, 많은 딜로스 없이 트페의 장점(골드카드, 로밍, 짤라먹기)을 취할 수 있음.


  3. 서폿이라 우선순위가 낮고 빠르게 쿨감40% 맞출 수 있음.

미드 AP로 간다면 쿨감40% 맞추기 좀 많이 어렵고 맞추더라도 딜로스 감안해야하는데다가 코어템 2~3개쯤에 맞출 수 있음. 하지만 서폿을 한다면 쿨감40% 맞추는 것도 빠르고 리스크도 없어서 골카 효율을 최대로 뽑을 수 있음. 또 한타때도 딜 안나오는 놈인데다가 탱도 조금 되는놈이라 보통은 우선타겟으로 잡히지 않음.(너무 들이대지 않는 한) 그덕에 스턴기를 신나게 걸어줄 수 있음. 반면에 미드로 가면 1순위 타겟이지 뭐.


  4. 마찬가지로 서폿이라 궁 이니시에 여유로움.

미드 AP딜러가 안그래도 물몸인데 적 맨 뒤로 가서 이니시 거는건 왠만해선 쓰로잉이 됨. 궁 존야 이니시가 그렇게 쉬운것도 아니고. 하지만 서포터라면 위험부담 없이 충분히 궁 이니시를 걸 수 있음.





물론 트페서폿이 짱짱이여서 대회에도 나와 죄다 학살할 정도로 좋은건 아니지만, "트롤픽"이 아니라 충분히 써먹어 볼만한 메타라는걸 알아줬으면 함.

그러니까 트페서폿 간다했을 때 트페 밴하지 말라고 ㅡㅡ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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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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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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