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4때 미드에서 피즈만 애용해왔던 유저입니다.
예전에 피즈 QW 너프에 R버프한 이후부터 미드피즈는
'견제하기엔 마나가 겁나딸리고, 막상 견제하러 들어가도 이득을 크게 못보는'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AP피즈에 여운이 남아서 너프를 당한 후에도 가끔 피즈를 했는데
피즈 너프체감이 너무 커서 이전같은 플레이로는 그냥 발리더라구요.
그래서 관짝에 묻어놨다가 룬 글레이브 나오고 정글로 써보는 피즈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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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6) | 2442 | 마나 | 317.2 (+52) | 1201.2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58 (+3.1%) | 1.005 |
5초당 체력회복 | 8.18 (+0.7) | 20.08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22.41 (+4.6) | 100.61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 속도 +1.7%x8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체력 +26x2
- 주문력 +4.95x1
- 공격 속도+13.6%
- 체력+269.08
- 쿨감소-14.904%
- 주문력+4.95
지금의 피즈는 암살자로 쓰기엔 리스크가 지나치게 크며
피즈가 암살 이외에, 대놓고 적 딜러를 물기까지 최소 2개의 코어템 (리치베인, 존야) 가 나와야 됩니다.
그런데 피즈는 지금 라인전이 너무 약합니다. cs파밍하기도 힘들어요.
그래서 전 탱으로갑니다.
저는 이 룬을
세주아니, 그라가스, 아무무와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표식(빨강) - 공격속도 아니면 정글링이 안돌아집니다.
인장(노랑) - 피즈의 패시브가 평타 뎀감이죠. 고정 방어력과 성장 최대체력 둘 다 잘어울립니다.
취향이지만, 레벨업 할때 늘어나는 피통 만큼 HP도 더 많이 회복되서 라인 유지력도 약간이지만 좋아지더라구요.
문양(파랑) - 이 피즈는 탱피즈입니다. 마법저항력을 올려도 되지만 피즈는 성장마저를 갖고있죠.
그리고, 피즈에게 쿨감은 생존력을 크게 늘려주기도 합니다. 취향껏 고정줌 - 성장줌 - 고정저 - 성장쿨감 중에 고르시면 됩니다.
정수(왕) - 사실 이 룬트리는 세주아니/그라가스/아무무 에 맞춰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정줌1/고정체2 로 했는데, 이것도 전혀 문제 없더라구요. 사실 주문력 10차이가 초반 정글링에 큰 차이는 없으니..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룬특은 취향입니다.~
적 AP챔이 많으면 강건함 대신 저항력을 가셔도 됩니다.
단지 강건함이 정글링 돌때 더 좋아서 가는거에요.
정글러는 강타가 없으면 안됩니다.
피즈는 점멸 활용도가 특히 크기 때문에 텔은 잘 안드는 편입니다.
더군다나 탱피즈라서 빽도어가 엄청 느리거든요.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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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3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 사정거리: 550
-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 마나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45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5/6/7/8%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피즈가 공격시 추가로 10/20/30/40/50(+0.2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400
-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 피즈가 대상 지역에 적 챔피언에게 들러붙을 수 있는 마법 물고기를 풀어 놓습니다. 물고기가 들러붙은 경우 이동 속도가 50/60/70% 감소합니다. 물고기가 적 챔피언에게 붙지 않은 경우, 지면에 잠시 머물러 있다가 그 위를 지나가는 적 챔피언에 부착됩니다.
1.5초 후 땅에서 상어가 튀어나와 넓은 지역에 200/325/450 (+1.0AP) 의 마법 피해를 주며 물고기가 달라붙은 대상을 쓰러뜨리고, 나머지 적들을 옆으로 밀쳐냅니다. 피해를 받은 적들은 1.5초간 이동 속도가 50/60/70% 감소합니다.
물고기가 달라붙은 챔피언에 피즈가 입히는 피해량이 6초 동안 20% 증가합니다.
- 사정거리: 1275
E레벨을 3레벨 찍는 이유는 쿨감 + 갱킹을 위해서입니다.
E선마를 하셔도 정글링은 가능하지만 W보다 느립니다.
그렇다고 WQE 찍은 후에 W선마하면 갱킹이 정말 약합니다.
기본 맞딜 스킬콤보는 QW - 평 - E - 평평평
견제 스킬콤보는 QW - 평평 - E로 도망
궁 스킬콤보는 QRW - 평 - E - 평평평 하시면 E뎀이랑 궁뎀이랑 같이박혀서 순간폭딜 나옵니다.
1. '장난치기' 는 스킬 피해범위가 '훨신' 넓고 '슬로우' 까지 있습니다.
필자는 대부분 재간둥이로 안넘어가고 장난치기로 공격합니다. 맞딜넣을땐 장난치기로 피해를 입혀야
평평평을 할 수 있습니다. 재간둥이로 피해입히면 슬로우가 안입어서 평타를 많이 못쳐요.
2. '장난치기' 도중에 '점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리가 꾀 있을때 상대가 스킬을 사용할 경우 장난치기로 우선 거리를 좁히고 재간둥이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후 장난치기로 피해를 입히기 직전에 점멸로 대상 근처로 이동하면 적이 대응할 수 없이 피해를 입힙니다.
3. 도주중에 무조건적으로 재간둥이 쓰지 마세여.
만약에 당신이 슬로우가 걸려있다면 재간둥이로도 잡힐건 잡힙니다.
그럴바엔 차라리 미친척 평타 한대를 치며, 각을 잽니다.
를 상대한테 붙어서 쓰면 일정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멀어지는데, 그 방향이
도주방향에 맞게 조절해서 쓴 다음, 바로 재간둥이로 도망치세요. 거리가 확 벌어져서 도망가기 쉽습니다.
4. 날아가는 도중에 킬 수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Q 날아가는 도중에 궁을 날릴 수 있습니다.
예전 기억으론 Q에 W딜이 이제 더이상 안묻는걸로 알고있는데.. 실론즈라 잘 기억이 안나네요.
5. 쿨감 40% 맞추면 무한지속 가능합니다.
템트리는 룬 글레이브-아이오니아 를 제외한 일반적인 탱템트리입니다.
그것 이외에 한가지 더 추천드리는게 있다면 수은장식띠.
탱피즈는 다른 전형적인 탱커들과 다르게 일반적으로 상대 딜러를 향해 뛰어들 수 있습니다. (ex 헤카림)
만약, 탱이 피즈밖에 없다면 좋지 못한 판단이지만, 피즈 이외에 탱커가 하나 더 있다면 과감히 뛰어드세요.
상대 딜러진은 피즈의 Q거리 안으로 들어오기 쉽지 않기 때문에, E - Q 를 통해 들어가든 Q - E를 통해 들어가든
뛰어드시면 좋습니다. (물론 혼자서 뜨로잉하진 마시고.)
Q - E의 장점은 일단 첫 데미지는 안정적으로 딜러한테 넣을 수 있습니다.
단, 처음 Q거리를 상대편 탱커한테라도 좁혀야되는데, 이는 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E - Q의 장점은 거리가 멀더라도 무조건 들어갈 수 있습니다.
Q 데미지를 넣은 후 CC기 몰빵을 당할테지만요,
그럼 상대편의 CC기가 안정적으로 피즈한테 들어올겁니다.
이때 피즈가 수은장식띠를 사용하면 안정적으로 W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CC기가 적다면 안가셔도 됩니다.
수은을 올린 후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가장 나중에 올려줍니다.
적의 AP챔피언과 CC기가 많으면 아이오니아의 신발 대신 헤르메스의 신발을 올린 후
정당한 영광 대신 정령의 현상을 올리셔서 쿨타임을 보충하셔도 됩니다.
피즈는
문양의 성장쿨감 15%
아이오니아 15%
룬 글레이브 10% 로 쉽게 40%를 맞출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정령의 현상을 올리면 오버되어서 잘 올리지 않습니다.
초반에 시야석을 일찍 올려둔 후 나중에 팔아도 좋습니다.
아랫팀일경우, 작골을 먹고 Q를 찍어줍니다.
Q에도 작골버프 스택이 쌓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자주 스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윗팀의 경우, 두꺼비에 강타를 쓰고 E를 찍어줍니다.
블루에게 E로 데미지를 넣은 후 W로 먹습니다. 몹과 싸우던 도중 재간둥이를 쓰면
몹 피가 찹니다.
이후
룬 글레이브가 나오기 전까진 피포션과 함께 마나포션도 꼭 같이 사주셔야합니다.
룬 글레이브가 나오면 룬 글레이브 터트릴때마다 MP가 8%씩 차올라서 더이상 마나가 부족하지 않는데
룬 글레이브 이전에는 마나가 한없이 부족합니다. 그냥 정글몹 싹 정리하기도 전에 마나가 동납니다.
작골 - 레드 - 까마귀 먹고 피 70% 이상으로 미드 3랩갱 가능하구요
작골 - 레드 - 블루 먹고 피 50~60% 쯤으로 탑 3랩갱 가능합니다.
아니면 작골 - 레드 - 늑대 - 블루 - 두꺼비 - 까마귀 다 드실수도 있어요.
시야석을 빠르게 올리셨다면 카정을 하지 않더라도 적 버프에 와드를 박으면 좋습니다.
안정적으로 와드를 박은 후 적 까마귀라던가 작골이라던가 빼먹을 수도 있고,
피즈는 재간둥이 덕분에 카정을 들키더라도 안정적으로 도망갈 수 있습니다.
소규모 한타도중 잠깐 잠잠해지고 아군에게 다이브 칠 각이 보이면
보라색 강타를 정글에게 이용해서 피통과 마나를 채우고 다시 가는것도 좋습니다.
소규모 한타중엔 궁극기를 꼭꼭 맞춰주셔야 하구요. 탱커라도 몸이약한 서폿이나 원딜은 쉽게 물 수 있습니다.
특히 베인도 쉽게 물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벽꿍만 조심한다면요. (수은이 나오면 벽꿍도 안무섭습니다)
한타에선 탱커들 사이에 궁을 뿌려 딜러지을 맞추고 들어가도 되고
탱커에게 궁을 뿌린후 딜러진에게 파고들어도 됩니다.
탱커에게 궁을 뿌려도 되는 이유는 시간차 CC기 이기 때문에
피즈가 딜러진을 물어도, 아군 딜러진은 어느정도 안전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단, 탱커에게 궁을 뿌릴땐 상대 딜러의 피가 어느정도 빠져있어야됩니다.
극AP피즈는 리치베인 덕분에 타워철거도 좋았지만, 탱피즈이기 때문에 빽도어는 약합니다.
탱피즈는 상대 잘라먹기 쉬운편은 아닙니다.
그래도 궁극기가 있다면 풀피의 몸약한 서포터들도 큰 피해없이 혼자 잡아낼 수 있죠.
더군다나 표식에 공속룬을 넣었기 때문에 평타딜도 절대 무시못합니다.
적 딜러진을 잡는 메인딜은 궁극기와 W평타딜입니다. Q,E딜이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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