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슴체로 작성하겠음.
천상계는 일단 다이아부터라고 하겠음.
지난 몇 주 동안 미드에서 트페 픽률이 꾸준히 높아진 상태고
승률도 상당히 괜찮음.
픽률은 1,2위를 다투고 있으며 현재 승률 또한 1,2위를 번갈아가며 하고 있음
대세챔이라는 것이 확실시된 상황이며 가끔 밴이 되기도 함.
이러한 이유로 트페를 공략하는 방법이 널리 퍼져서 입문자는 쉽지 않은 상황이 되버림. 원래도 쉽지않은 챔프가 진입장벽이 더 높아졌다고 보면 됨
더욱이 요새 밴 되는 챔피언들이 강한cc기, 누커들임.
그나마 트페가 라인에서 살아남기 수월해졌음.
천상계가 쓴다는건 현 메타 하에서 꿀챔, 대세챔이란 얘기임. 그럼 다시 우리 브실골플을 내려다보자.
브실골을 탈출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음
1. 라인을 터뜨린다.
2. 정글로 전 라인을 터뜨린다.
3. 운영으로 터뜨린다.
보통 1,2번은 본인이 잘하는 챔프를 픽(주로 라인전 강케거나 후반 왕귀력이 강한 챔프들)해서 캐리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2번의 경우 대리 정글러가 아닌 이상 매번 그러긴 힘들고
3번에 부합하는 성향을 가진 유저들이 많지 않음
특히 '나는 잘하는데 다른 놈들이 똥을 싸서 못 올라간다, 팀운이 저질이다' 하는 사람들
자신 라인을 터뜨리고 자신이 잘 컸으면 다른 라인에 로밍을 가서 풀어주거나 해야됨
다른 라인이 끊임없이 갱을 당하고 로밍을 당하면 자신이 와드를 열심히 해주거나 핑을 찍어서 빼라고 알려주거나 해야됨. 솔직히 솔킬 계속 주는건 답 구하기 좀 어렵긴 함..
롤은 팀 게임임. 너만 잘한다고 올라가는게 아니고, 너만 팀운이 나쁜게 아님. 그럼 올라간 사람들은 기적의 팀운을 보유했나?
이런 식으로 하는데도 진다면, 그 외 어딘가에 문제가 있는거고, 이런 식으로 꾸준하게 하다보면 어느 정도 승률은 보장이 되기 때문에 속도의 차이는 있더라도 올라갈 것
캐리하는 방법은 라인을 터뜨려 자신이 성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 이외의 방법도 있다고 암시하는 챔프가 트위스티드 페이트.
현재 이미지 첨부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 추후 수정 시 전적 및 티어 인증하겠음.
트페를 처음 접했던 본케 / 지금 사용중인 부케 도합 300판 이상 트페를 플레이했으며 약 60%승률에 육박. 현재 티어는 플4임.
요새 상당히 많이 연패하여 승률이 대폭 하락한 상태.
지난번 ap 템 개편된 이후로 대천사와 로아를 올리는 템트리를 시도해봄.
초반 딜로스는 당연함.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트페는 초반 딜로 승부하는 챔프가 아님
오히려 초반 안정성을 도모하여 기존 템트리보다 더 큰 주문력을 얻으면서 왕귀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는 템트리임.
템을 뽑아보면 알겠지만, 대천사 + 영겁의 지팡이 상태에서 미니언 웨이브 레드카드 + Q로 한번에 정리됨. 리치베인 + 데스캡 만큼의 딜이 나옴.
자세한 템트리는 아이템 칸에서 확인하도록 하고
트페는 절대로 죽지 않아야 한다. 라는 생각에서 나온 템트리니
일반에서 한두게임 해보시고, 결과가 좋으면 랭에서도 써보기 바람.
다이아에선 모르겠음. 플레 이하에선 해볼만함
닥배드 주지말고 곰곰이 생각해보길 바람.
티어에 부심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장인들만큼 트페를 잘하는것도 아니지만 내가 알고 있는 거 공유하고자 하는거니 맘 편히 읽어줬으면 좋겠음.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04 (+108) | 2440 | 마나 | 333 (+19.0) | 656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5.51 (+0.6) | 15.71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4 (+4.35) | 97.9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마법 저항력 +1.34x9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12.06
- 이동 속도+4.5%
정수에 이속이 필요한 이유를 좀 써보겠음.
일단 기본 AP룬(마관 / 방어 / 마저 / 주문)들다가 이속룬을 끼면 초반 딜이 확연히 체감이 됨. 모르는 사람들은 '아 이래서 트페가 라인전 약캐구나..'싶은 딜이 나옴.
맞음 딜이 좀 떨어지는건 부정할 수 없음. 그나마 성장 주문력 룬을 들면 좀 덜한데 문양마저 마법 저항력으로 대체해버리면 1렙 기준 주문력이 7임. 다른 미드 메이지 챔프들은 주문력 50으로 시작하는거 생각해보면 딜이 좀 갑갑함.
그런데 트페는 일단 기본적으로 뚜벅이 챔프임. 뚜벅이 챔프들은 점멸이 아니면 도주 / 추노가 안됨. 그런데 얘는 심지어 기본 이속이 330임. 겁나 답답함; 거기에 소문난 물몸이라 초반 스킬 몇 대 못 피하면 반피 이하로 떨궈지고 그건 무조건 킬각임. 집 가야됨. 이러면 cs 손실은 두말할 것도 없고 로밍 각을 잡기도 힘듬.
기본적으로 얘는 딜 할라면 W Q를 연계시켜야 되고 이게 사거리 안에 들어와야 뭘 할 수가 있음. 그럴라면 빠른 이속으로 거리를 좁혀야 되지 않겠음? 주문력 높혀서 딜이 쎄면 뭐함 거리가 안 닿는데
역으로 디펜스 측면도 마찬가지임. 워낙 물몸이기 때문에 방어나 마저를 좀 높히는 것(티도 안남, 진짜 조금 높히는 거라)보다 상대방에게 스킬 사거리를 안 내주고 논 타겟팅 스킬은 피해버리는 것이 훨씬 나음.
라고 생각했으나
템 빌드를 대천사 + 로아 올리면서 탱킹도 부각될 수 있도록
마저를 들게 됨. 성장 마저도 괜찮음
어차피 초반 딜로스가 극대화되기 때문에
주문력을 끼나 마나 소용이 없음
※요약
표식 : 머 쌍관 2개 마관7개 들라는 분들 있어서 들어봤는데 별로 체감안됨. 그냥 마관 들어도 상관없음.
인장 : 개인적으로 성장체력이 가장 체감이 되길래 사용 중. 후반에 피 2000넘음. 초반 방어력 9 있으나 없으나 뒤질 트페는 몇 번이고 뒤짐. 더욱이 후반엔 존야가 나름 방어력 커버해줌
문양 : 마저 성장마저 주문 성장주문 뭘 들어도 상관이 없는데 나는 성장주문력을 껴야 로밍 타이밍에 적당한 딜이 나오는걸 느낌. 여기에 주문력 안 넣으면 1렙 주문력 7로 시작함.. 그거 너무 갑갑해서 그냥 마저 포기하고 주문력 넣었음.
위에 말했듯 최근 마저로 변경. 트페는 죽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함.
정수 : 닥 이속. 내 경우엔 주문력 낄 때랑 이속 낄 때랑 승률 차이 확연했음. 애초에 인장이랑 문양에 방어 마저가 없는데 무빙으로 스킬도 못피하면 답이 없어짐
★돈 없어서 이속 정수를 못 사겠어요 ㅠㅠ
이속룬 2050 ip임. 정말 비쌈 미친놈마냥
너무 비싸서 살 엄두가 안나는 유저들한테는 2단계 정수 추천함. 하나에 100ip밖에 안하고 개당 이속 1.2%임. 쓸만함.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트페는 마스터리 관련해서 할 말이 많음
대표적으로
21/0/9
21/9/0
9/0/21
그리고 세개 짬뽕해서 쓰는 사람들도 있음 일단 설명을 해주겠음
1. 21 / 0 / 9?? 21 / 9 / 0??
오펜스에는 이견이 없을 거라고 봄.
문제는 나머지 9를 디펜스에 넣느냐 유틸에 넣느냐인데
사실 알다시피 디펜스 9포인트는 초반에 큰 영향, 후반에 미미한 영향임. 유틸 특성에 9를 넣어줄 경우 리스크가 조금 커지는 대신 말 그대로 유틸성이 강화되는데..
솔직히 이건 아직도 뭐가 좋다 답을 못 구했음. 정말 취향 차이라고 해야되나.. 필자의 경우 '아 얘는 좀 힘들겠다' 싶은 챔프들 상대로 디펜 찍음.
반면에 '얘는 그냥 스킬만 잘 피하고 갱만 조심하면 되겠다' 싶은 챔프들한테 유틸을 듬.
그때그때 들고싶은 대로 드셈. 다만 내가 권장하는 부분은 딱 하난데
디펜스 특성에서 최대 체력 3% 추가 찍지마셈. 저거 hp 2000되야 겨우 60 추가해주는데.. 차라리 그냥 상대 라이너따라 방어나 마저 +2가 낫다고 봄.
※체력 60때문에 죽는거 살 수도 있잖아요!!
난 이런 소리 좀 짜증나 하는 성향임.. 만약이란게 어딨음? 그럼 애초에 디펜 아니고 유틸에 이속 찍었으면 아예 안 맞아서 피 꽉 차 있을 수도 있겠네
2. 9 / 0 / 21 유틸 극대화
내가 이것도 사용해봤음. 나쁘지 않음 승률도 준수했음
그런데 아무래도 오펜 21보단 약할 수 밖에 없음. 내가 보기에 이 특성을 들어야 되는 경우가 다음과 같음.
A. 우리 탑 정글 원딜중 2명 이상이 후반 기대 성장치가 높아 나는 로밍을 통해 성장을 도와주고 한타 때 지켜주기만 하면됨.
B. 상대 라이너가 노답이라 내가 로밍을 엄청 다녀야됨. 6렙 전에도 걸어서 다니고 궁 돌아오면 키고 궁 없을 때도 다니고..
C. 오펜 21하다 질렸을 때
뭐라 그래야 되나? 한번 쯤 해볼 가치 있음. 특히 유틸 마지막 특성 '방랑자'가 매력적임 ㅋㅋ 기동장까지 신으면 진짜 동에번쩍 서에번쩍 함.
최근 21 / 6 / 3 으로 대체.
디펜스 3포인트 빼서 이속에 3개 넣음.
도파님도 이렇게 쓰시곤 하시더라.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거 승률 43%로 최하위권임. 근데 그거에 상관없이 트페한텐 카운터임.
르블랑이 W로 들어왔을 때 골카맞추고 Q까지 연계 맞딜하면 할만한데 문제는 이게 W 켰을 때 골카를 빠른 시간안에 뽑기가 어렵다는 거임. 첫 카드가 블루나 골드(첫번째 골드카드 뽑는게 가능한 사람은.. 이 공략글 안봐도 됨)로 뜨면 맞딜 불가능함. 그냥 WW 연타해서 르블랑 맞춰야됨. 그러면 딜교가 성립이 안됨. Q까지 맞춰야 될랑말랑한데..
인장 터지면 절대 안되는거임. 특히 6렙이후론 르블랑 W 사거리 안에도 들어가면 안됨. W Q R Q E 다 맞는 수가 있음

아지르는 뒤에서 클릭만 하면 나는 뚜까 쳐 맞음. 난 쟤 근처도 못감
그나마 해볼만한게 1렙뿐임. 하.. 그냥 일방적으로 딜교해버리기 때문에 플라스크가 답임.
Cs 절하면서 먹어야됨. 정글러가 제발 와줬음 좋겠다..

진짜 라인전하는 내내 정신 바짝 차리고 해야됨. 부모님 말 걸어도 이따 대답해준다고 하셈. 썸녀 카톡도 나중에 보셈. 까딱 잘못하는 순간 뒤짐.
만약 밴을 안했다면 플라스크 사서 최대한 안죽고 버티셈. 얘는 cs 20개정도 차이나도 됨. 그럴 수 밖에 없음 애초에. 죽지만 마셈
한타 페이지 들어가면 유리하냐구? 그것도 아님 얘가 언제 나한테 플 궁 쓸지 모름. 답없음 진짜 트페할거면 밴해야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얘랑 라인전은 무조건 Q 맞느냐 안맞느냐.

나머지는 추후 수정하겠음. 상당 부분 앞서 적어놨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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