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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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 정화의 사도
Lucian, the Purif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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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루시안에 대해서

- 함정수사(2015-06-30, 조회수: 4721)

미리 말하지만 무작정 할 짓이 아니다.

(궁서체다. 진지하다.)

ap루시안은 Ardent Blaze(타는 불길)을 통한 피하기 힘든 광역 포킹을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Ardent Blaze(타는 불길)선마를 강요받는데 루시안의 라인전 핵심은 Piercing Light(꿰뚫는 빛) 혹 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딜교다.

즉 라인전의 강점을 버리고 시작한다는 뜻이다.

다만 ap루시안을 할때는




1. 칼바람처럼 포킹이 중요하던가

2. 상대가 Vel'Koz(벨코즈)LeBlanc(르블랑)Morgana(모르가나)Varus(바루스)Jayce(제이스)Ziggs(직스)Orianna(오리아나)처럼 압도적으로 사거리가 길거나

3. Talon(탈론)Teemo(티모)Heimerdinger(하이머딩거)Fizz(피즈)Kayle(케일)처럼 가까이 싸워도 질것이 확실할때 해준다.



무작정 1픽으로 루시안뽑고 ap루시안 가면 그건 트롤이다. 내 탓하지 마라.

또한 무작정 트롤 픽이 아니니까 제발 욕좀하지 마라.

Varus(바루스)Nidalee(니달리)랑 비슷한 픽이다. 다만 포킹이 훨씬 맞추기 쉽고, 한타때 비교적 딜이 낮을 뿐이다.
루시안, 정화의 사도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1 (+100) 2341 마나 320 (+43) 1051
공격력 60 (+2.9) 109.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마법 관통력 +0.87
    x1
  • 체력 +8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체력
    +8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1.656%
  • 주문력
    +4.95
총 가격 : 2,152 IP
Ardent Blaze(타는 불길)포킹이 핵심인 ap루시안이기 때문에

마관을 넣어야 한다.

또 Ardent Blaze(타는 불길)에 모든 것이 걸렸는데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같은 것보다 쿨이 훨씬 길어서 쿨감이 필수다.

다만 ap루시안은 미드로 가거나 칼바람에서 하는 경우가 잦아 상대가 ap일 수 있다.

따라서 마저와 함께 섞어가자.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9/0를 쓴다.

어찌됐듯 루시안은 Lightslinger(빛의 사수)를 써야 하기 때문에 평타 기반으로 가는 것이 좋다.

공속이 낮아서 미니언 먹기 어려울 수 있지만 쿨감을 포기할 순 없다.

파괴전차불굴는 취향이다.
솔로라인에 서기 때문에 베리어가 좋다.

Q. 힐에는 이속이 있어서 추노나 도주에 좋지 않나요? 
A. 루시안 W에 이속이 붙었다. 



Cleanse(정화)도 좋은 선택이다.

다만 Ignite(점화)같은거 들지말자.

멀리서 포킹하려고 ap루시안하지 가까이서 맞딜할꺼면 차라리 딴걸 해라.
빛의 사수 (Lightslinger)
루시안은 스킬을 사용한 후 기본 공격을 하면 총을 두 번 연속 발사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대상에 1/7/13레벨에서 0.5/0.55/0.6 공격력의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을 상대로는 피해가 공격력의 100%까지 증가합니다.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15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마나 소모: 48/56/64/72/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95/125/155/185/215 +(+0.6/0.75/0.9/1.05/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타는 불길 (Ardent Blaz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 사거리 끝에 도달하거나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75/110/145/180/215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빛의 심판 (The Culling)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루시안이 3초 동안 한 방향으로 총을 22회 난사해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각각 15/30/45 (+0.15 AP) (+0.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난사를 중단합니다.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순서는 상관이 없다.


다만 Lightslinger(빛의 사수)는 무조건 쳐야 한다.


아무리 ap루시안이라고 해도 평타는 쳐야 딜교가 된다.


오리나 신드라같은 걸로도 평타치는 것과 마찬가지다.








스킬 선마에서 Piercing Light(꿰뚫는 빛)차선마인 이유는 결국 두번째 스킬을 찍을 때쯤은 라인전이 끝나고 포킹 or 한타 구도다.


한타때 ap루시안은 딜이 매우 약한 편이다. 맞다이도 개약하다.


따라서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 Piercing Light(꿰뚫는 빛)를 차선마한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찍으면 한타때 정말 빵딜이다.


스킬 활용 팁

 라인전에서 상대가 가까이 있으면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Lightslinger(빛의 사수)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하고 뺀다.


상대가 거리를 두면 미니언에 Piercing Light(꿰뚫는 빛) 혹 Ardent Blaze(타는 불길)짤 날리면 된다.


주의할 점은 절대 맞다이를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딜교를 걸었는데 상대가 맞다이하자는듯 덤비거나


상대가 딜교를 걸었으면 스킬쿨만 돌리고 빼야한다.


ap루시안은 포킹과 견제가 좋은거지 ad루시안처럼 맞딜이 강한얘가 아니다. 








The Culling(빛의 심판)는 철저히 라인 클리어다.


ap계수 0.1로 적을 죽이려고 하면 안된다.


가끔 Ardent Blaze(타는 불길)The Culling(빛의 심판)로 사거리 차이를 내며 견제하기도 한다.


Caitlyn(케이틀린)Twitch(트위치)처럼


어차피 계수가 낮아서 딜이 안나오니 걍 막써도 된다.


맞다이때는 다른 스킬이 쿨타임일때 쓰고 쿨돌아오면 지체없이 취소한다.









Ardent Blaze(타는 불길)를 상대 원거리 미니언에 맞추자


라인클리어가 알아서 되면서 x자로 퍼저나가서 상대방도 맞는다.


사실 Ardent Blaze(타는 불길)판정이 너무 좋고 범위가 넓어서 걍 아무대나 던져도 맞는다.


특히 5:5대치때 빛을 본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은 무조건 도란링이다.

의외로 루시안이 마나 소모가 많다.

라인 푸쉬할때도 스킬을 써야하고 포킹할때도 스킬을 써야 된다.

ad루시안처럼 평타로만 견제 혹 미니언을 정리하기 버겁다.

성배나 모렐로, 여눈을 가면 딜로스가 폭발한다. 왠만해선 가지 않는게 좋다.

정 마나가 딸린다면 도란링을 하나 더 사면 된다.

루덴이 완성이 됐을때가 가장 루시안이 쎌 타이밍이다.

Ardent Blaze(타는 불길)포킹 몇대 맞으면 적이 집을 가야한다.

용한타때 Ardent Blaze(타는 불길)를 맞추면 광역으로 녹아내린다.







Lich Bane(리치베인)이 나오면 이제 맞다이도 강해진다.

더군다나 이속짱짱맨이 되기 때문에 카이팅하기도 편해진다.





주의할점은 Lich Bane(리치베인)까지만 나와도 ap루시안은 쎄다.

아니, 사실 Lich Bane(리치베인)이후 뭔템을 가도 가격대비 딜이 잘 안나온다.

따라서 킬을 굳이 먹으려고 하지 말자.

우린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만으로도 짱짱쎄다.






3코어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중 뭐가냐면 돈되는 대로 간다.







신발은 돈이 애매할때 사도록 하며 루덴 이전엔 똥신으로 만족해라.

필자의 경우 초기에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샀지만 현재는 무조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이다.

루시안 Ardent Blaze(타는 불길)만 마관이라 타 스킬들엔 마관이 적용이 안되기도 하고,

쿨감템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포킹은 조금이라도 더 Ardent Blaze(타는 불길)를 날리고

한타때, 맞다이때는 조금이라도 스킬을 더 돌리는게 좋다.

ad가 아니라 일반 평타는 빵딜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ap루시안은 라인전이 강하지 않음.

트페, 잔나랑 비슷한데 라인전을 지지도 않고 이기지도 않음.

이렇게 후반캐리력 빵빵한 얘들이 나오면 맞파밍밖에 할게 없고

미드차이 오진다는 말을 듣게 됨.
다이애나
더군다나 돌진기 있으면 ap루시안에게 지옥임.

포킹하면 되긴 하지만 한번 물리면 바로 죽음
아칼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리아나
포킹 우리가 더쎄다. 라인전도 편하다. 한타가 문제인데 어차피 ap루시안은 한타를 위해서 뽑은게 아니기 때문에 상대가 뭐든 한타는 밀린다.
니달리
포킹 우리가 맞추기 훨씬 쎄며, 라인전 견제도 우리가 훨씬 좋음.
직스
대체로 폭딜 안나오는 얘들을 상대하기 편하다고 생각하면 됨.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반적으로 라인 당길때는 막타만 치다가 Piercing Light(꿰뚫는 빛)견제를 하며


라인 밀때는 원거리미니언에게 Ardent Blaze(타는 불길)를 쓴다.


Lightslinger(빛의 사수)보다 상대 공격이 훨씬 아프니 ad루시안과는 달리


평타에 미련을 가지지 않는다.


즉 맞을것 같다면 Lightslinger(빛의 사수)를 포기하고 서로 안맞는게 좋다.


물론 적이 이미 날 때렸다면 Lightslinger(빛의 사수)을 때리고 와야지.

 

초반 운영법

첫 귀환 이전.


ap루시안은 스킬을 맞추긴 편하지만 아직 딜이 매우매우 약하다.


따라서 라인을 당기며 최대한 맞다이를 안하려고 노력한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가 있어서 빼기도 쉽다.

 

또 초반에 Ardent Blaze(타는 불길)를 막 쓰면 마나가 후달린다.


Ardent Blaze(타는 불길)는 마나 소비가 고정되어 있는 만큼 초반일 수록 마나 대비 효율이 떨어지니 


최대한 아끼도록 한다.

중반 운영법

 첫 귀환 이후, 혹 블루를 먹은 이후에는 미친듯이 스킬을 난사한다.


특히 Ardent Blaze(타는 불길)는 쿨되는 대로 적 챔피언에게 맞춘다.


미니언 정리?


Piercing Light(꿰뚫는 빛)Ardent Blaze(타는 불길)The Culling(빛의 심판)이 있어서 부담 하나도 없다.


중요한 점은 상대가 로밍을 갈때 따라가지 않는 것이다.


ap루시안은 맞다이가 약해서 로밍 따라가다가 1:1되면 디져야 한다.


또한 선로밍을 하도 할게 없다.


따라서 라인을 계속 밀으면서 상대를 붙잡아 놓는것이 좋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가 있기 때문에 와드만 하면 갱에 안당하니 와드 좀 사라.

 

후반 운영법

 원딜보다 뒤에 있는다.


즉 팀원중에 제일 뒤에 있는다.


Ardent Blaze(타는 불길)쿨이 돌면 앞으로 가서 Ardent Blaze(타는 불길)쓰고 맨 뒤까지 쭉 뺀다.


Ardent Blaze(타는 불길)판정 개좋아서 맞추기 쉽다.


ap루시안이 물리면 답없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 옆에서 브루져를 때어준다.


상대 브루져가 원딜 대신 ap루시안을 노리도록 깝죽거린다.


원딜이 죽었으면 한타 진거니까 The Culling(빛의 심판)쓰면서 쭉 뺀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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