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즌 처음 인사드리게 되는 SC Holy Angelus 라고 합니다.
일단 시즌 5 들어서 첫 케일 공략을 작성하는데요, 떨리기도 하고 긴장되기도 합니다.
SC길드는 그냥 알아두시기만 하세요~ 그냥 친목 도모 길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시작하기 전에 케일의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제 공략은 미드,정글 케일 위주로 작성됩니다.)
장점:
1. 정의로운 분노(E) 스킬로 인한 빠른 라인 푸쉬가 가능합니다.
2. 잘 성장했을 때에는 1:1 맞다이는 거의 지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3. 궁극기 중재(R)로 인한 한타 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1. 요즘 나오는 챔프들( )이런 챔프들의 견제에 취약합니다.
2. 지속적인 너프로 인하여 징벌(Q) 스킬의 누킹이 잘 되지 않아 딜교환하기가 애매해집니다.
3. 도주기가 없으므로 갱킹에 매우 취약합니다.
솔직히 잘 보면, 케일은 장점보다 단점이 부각되는 챔프임이 분명하고,
거기에다 요즘 cc기가 많은 메타에 따라가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 러 나!!!!!!!!!!!!!!!
저는 케일 장인으로서 자부할 수 있습니다. 케일이라는 챔프의 이해도가 높다면
온갖 불리한 상황도 캐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솔로 랭크라는 것이 항상 이기는 것은 아닙니다. 지기도 하겠죠.
저도 최근에 시즌 4에 비해 승률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여러분들과 저는! 공략 제목대로 cc기 속에서 케일을 외칠 수 있어야 되겠죠?
서론이 길었네요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티어 인증 하겠습니다.
작년 시즌 4때 케일 전적입니다.
일정
2015.6.25: 공략 시작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70 (+92) | 2234 | 마나 | 330 (+25.0) | 755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67 (+1.5%) | 0.837 |
5초당 체력회복 | 5 (+0.5) | 13.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22 (+1.3) | 44.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공격 속도 +1.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주문력 +1.19x1
- 마법 관통력 +0.63x1
- 마법 저항력 +1.34x1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2.12
- 공격 속도+1.7%
- 방어+1
- 체력+24.12
- 주문력+16.04
- 마법 저항력+1.34
먼저 미드케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빨강룬을 보시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속룬을 박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쌍관룬을 박아줍니다.
왜?
물론 공속룬을 박으면 더티파밍력과 라인푸쉬능력이 더 향상되는것은 맞습니다.
공속이 빠르니 딜도 더 많이 넣을 것이라는 생각도 드실 겁니다.
하지만 제가 실험해본 결과, 1:1맞다이에서는 오히려 쌍관룬이 더 좋았다는 겁니다.
저도 처음 케일 시작할 때에는 공속룬을 박고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가면 갈수록 딜이 나오지 않는 것을 느꼈습니다.
더구나 광전사와 내셔를 가는데 무언가 조금 부족한 딜이 나오는 듯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템트리와 함께 룬특성을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템트리는 추후에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빨강룬에 마관이 섞여있는 이유는 바로 반올림 수치입니다.
제가 산수를 잘 못해서 이런 부분에는 약하지만,
쌍관룬 4개와 마관룬 5개를 박게 되면 적절한 마관과 방관 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룬은 취향입니다.
으아아아아 답답해해해해!!!!
이런 분들은 올공속룬 가주셔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왜 정글케일은 공속룬을 드는가?
말 그대로 정글링이 되지 않습니다.
케일정글의 장점은 무엇인지 아십니까?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빠른 정글링을 장점 중에 하나로 꼽습니다.
케일은 정글템 포식자가 나온 시점부터 정글링 속도가 매우 빨라집니다.
요즘 대세 정글러인 이런 정글러들의 속도에 뒤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포식자가 나오기 전까지는 자체 공속으로 버텨야 합니다.
이때 만약 공속 없이 정글을 돈다? 정말 답답한 정글링을 느끼실 겁니다.
따라서 일단 케일 정글은 빨강룬에 공속룬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미드 케일의 노랑 룬은 대부분 성장 체력을 들지만,
이런 분들이 오면 도저히 성장 체력으로는
감당이 되지 않을 정도의 딜이 푹푹 박히게 됩니다.
따라서 너프를 먹었더라도 고정 방어를 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글 케일의 노랑 룬은 100% 고정 방어를 들어야 합니다.
만약 고정 방어를 들지 않는다면 정글몹에게 처형당하는
불쌍한 천사 신세가 됩니다 ㅠㅠ
미드 케일의 파랑 룬 같은 경우는 상대가 ap면 고정 마방,
ad면 고정 마관룬을 듭니다.
제가 여러 케일 공략을 살펴보면서 케일의 성장 마방보다는 쿨감룬을
추천하는 공략들이 많았는데, 쿨감룬이 좋다는 의견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쿨감룬의 장점은 E스킬, 죽 이 꺼지지 않고 계속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Q스킬 의 쿨타임 감소도 노릴 수 있죠.
하지만 요즘 미드에 오는 ap 미드라이너들을 보시죠.
하나같이 포킹이 강력하고 견제가 뛰어납니다.
물론 딜로 찍어 누르겠다! 라고 생각한다면 쿨감룬을 가셔도 됩니다.
하지만 재내들의 딜 감당을 못하겠다! 싶으시면 고정 마방을 드시는게
라인전에서 조금이나마 버틸 수 잇습니다.
정글 케일의 파랑룬은 다들 개개인의 차이가 있지만,
전 고정 주문력룬을 박습니다.
그 이유는 케일의 초반 갱킹력 향상입니다.
솔직히 케일 정글이 욕을 먹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갱킹력이 취약하다'
'메이플스토리를 롤에서 하냐?'
이런 이유에서 대부분 찾을 수 있는데요,
고정 주문력룬을 박으면 갱킹력, 특히 3~4렙 풀 버프를 들고 갱을 갈 시
딜이 더 강력해지므로 갱킹력 또한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케일은 탑 역갱을 칠 때 매우 강력하므로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갱킹을 오는 경우에는 카운터 갱킹을 당할 경우가 있어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왕룬에는 미드, 정글 모두 공통적으로 주문력룬을 박아줍니다.
계수를 높임으로 인해 조금이나마 라인전과 정글링에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룬은 개인의 취향입니다.
제 정보는 케일을 쓰실 때 참고 사항으로 보세요.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일단 미드 케일의 특성을 이렇게 가주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8/2나 30/0도 물론 좋긴 한데, 마나가 매우 부족하므로 마나 관리가
어려우신 분들은 유틸 특성에 투자를 하여 부족한 마나를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룬 친화력을 쓴 이유는 블루 버프가 길수록 케일의 라인 푸쉬력과 딜을
넣을 수 있는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찍어주는 겁니다.
정글 케일의 특성은 28/2 특성을 듭니다.
스크린샷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펜스 2를 저렇게 준 이유는
나중에 정글 케일이 3~4:1도 할 수 있게 하게끔 하기 위함입니다.
저는 요즘 점화 점멸보다는
탈진 점멸을 많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필자는 약간 안정적인 측면을 더 좋아하기 때문에
나도 죽고 너도 죽자! 이런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잘 죽지 않는 안정적인 케일을 플레이 합니다.
물론 탈진을 들었다고 솔킬 각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 탈진을 이용해 킬을 딸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케일은 패기의 점화 아니겠음?'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점화 점멸을 드셔도 무방합니다.
정글 케일은 강타 점멸 필수입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미드 케일의 스킬 트리입니다.
왜 Q선마 또는 E선마가 아니고 스킬을 번갈아 가며 찍는가?
그 이유는 스킬의 애매함 때문입니다.
E선마의 장점은 라인푸쉬력이 빨라진다는 점이지만,
누킹이 잘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Q선마의 장점은 멀리서 누킹이 가능하지만,
마나소모가 많고 라인 푸쉬력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두 스킬을 번갈아 찍어주게 되면 약간이나마 서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됩니다.
매우 간단하지만, 중요합니다.
다이브 시에는 추가해서
솔킬각을 내시면 되겠습니다. 탈진을 들었을 때에는 이 사이에 탈진을 넣어서 콤보를
넣으시면 됩니다.
추가 스킬 설명
신성한 열정(패시브)
케일이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5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3% 떨어집니다. 이 효과는 5번까지 중첩됩니다.
케일이 왜 때리면 때릴 수록 점점 아파지는지 이유를 알 수 있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이것때문에 E스킬이 더욱더 강력해집니다. 케일이 또한 탱커나 방어력, 마저가 높은 챔피언들을 썰어먹을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예전보다는 좀 약해졌지만,,,,,)
징벌(Q)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을 강타하여 60/110/160/210/260 (+1AD)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35/40/45/50/55% 늦춥니다.
또한, 신성한 열정 효과를 중첩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케일의 은 큰 폭딜을 가지고 있는 스킬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슬로우 효과는 그대로 가지고 있죠.
의 깡딜도 만만찮기 때문에 아직도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신성한 축복(W)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아군 챔피언을 축복하여
60/105/150/195/240 (+0.45AP)의 체력을 치료하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18/21/24/27/30%(+0.07AP) 높입니다.
(사정거리 900)
이 스킬은 케일의 추노, 도주용 뿐만 아니라 로밍까지 빠르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후반 갈수록 치유량과 이속증가가 엄청나기 때문에 아군들에게도 신성한 축복은 좋은 스킬이 됩니다.
정의로운 분노(E)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케일의 공격 사거리가 10초동안 400 증가하는 동시에
기본 공격시
20/30/40/50/60 (+0.2/0.25/0.3/0.35/0.4AD)(0.2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 주변 적은 케일 공격력의 20/25/30/35/40%에 더해 20/30/40/50/60 (+0.2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범위:300)
케일이 왜 라인 클리어가 좋은지 그 이유를 알려주는 스킬입니다.
케일의 현재 공격력에 추가해서 마뎀을 입히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다만 초반에 너무 이 스킬을 사용하시다 보면 마나가 부족해질 수도 있습니다. 가끔씩은 평타로 cs를 챙기는 모습도 필요합니다. 또한 견제를 많이 하고 싶으시다면 마나포션을 사서 오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재(R)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범위900)
케일의 성스러운 빛이 대상을 감싸며 2/2.5/3초 동안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케일의 최강 보호스킬입니다. 노코스트인 데다가 자신은 물론 아군도 보호할 수 있죠. 거기다 한타때 궁은 어마어마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자신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죽을 거 같은 우리 팀원들을 살릴 수도 있고, 설사 그 보호한 팀원이 죽더라도 포커싱이 그 팀원에게 몰려 상대가 딜로스가 생겨 한타가 말리게 됩니다. 거기다 쿨타임까지 짧아서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완소 스킬입니다. 다만 cc기는 풀리지 않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최종 아이템과 빌드는 미드 케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내셔의 이빨은 케일의 생명줄이므로 이의를 다는 분들은 없을 것이고요,
이 템트리에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몇 계실 겁니다.
'마법사의 최후?'
마법사의 최후는 어찌 보면 설 자리가 없는 케일에게 하나의 서광을 비춰준
하나의 탈출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법사의 최후-2600골드
공격 속도 50%
마법 저항력 + 30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에게 42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유 지속 효과 :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5씩 훔칩니다.
(최대 5번까지 중첩)
일단 첫 번째 효과를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에게 42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는 것은 케일의 스킬에
마뎀 42가 추가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부족한 케일의 딜에 한 줄기
빛이나 다름 없죠.
또한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5씩 훔친다는 의미는
나는 25의 추가 마법 저항력을 얻고
상대는 25의 마법 저항력을 잃는다는 의미입니다.
거기다 케일 패시브의
중첩 효과와 함께한다면 좋은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루덴의 메아리는 너프를 먹었더라도 여전히
좋은 템입니다. 딜이 부족한 케일은 꼭 가주시기 바랍니다.
정글 케일의 템트리의 핵심 템은
루난의 허리케인 과 구인수의 격노검입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은 정글 케일이 꼭 가는 필수 템이니 더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구인수의 격노검 입니다.
구인수의 격노검-2600골드
공격력+30
주문력+40
기본 공격과 스킬 사용으로 8초동안 공격속도 4%, 주문력 4가 추가로
오릅니다.(최대 8번 중첩)
고유 지속 효과 : 체력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면 전투에서 나갈 때까지
공격 속도가 +20%, 생명력 흡수가 + 10%, 주문 흡혈 +10% 가 오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정글 케일이 왜 왕귀를 하면 쎈가??? 의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과 구인수 8중첩이 합해지면
무시무시한 딜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구인수 고유 지속 효과로 인하여 자신에게 를 쓰고
달려든다면 잘 죽지도 않고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템트리로 를 가는 이유는 극후반에 가면
마방을 최소 1개씩은 두르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아이템이라고 봅니다. 물론 상대 팀에 cc기가 많다면
가주셔도 무방합니다.
미드 케일의 아이템 빌드는
위에 나온 순서대로 순차적으로 가주시면 되고요,
신발은 내셔 전에 꼭 뽑아 주시기 바랍니다.
갱킹 회피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추후 공략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정글 케일의 템트리는 포식자-광전사-내셔-루난-구인수-마관봉 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템트리도 개인의 취향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일단 케일의 Q 평 딜교보다 빅토르의 Q 평 딜교가 더 강한 데다가,
빅토르의 Q - 레이저 - 궁 - 점화 콤보만 맞아도 케일은 빈사상태가 되거나
죽기까지 합니다...... 정말 요즘 대세 챔프라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후반에 한타에서도 큰 기여도를 자랑합니다.
따라서 도주기가 없는 빅토르에게 갱킹콜을 많이 불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찌어찌 Q를 맞추고 달려들면 아지르가 역으로 황제의 진영을 이용해서 밀쳐버리면
역솔킬을 주는 등 여러가지로 상대하기 쉽지 않은 챔프입니다.
솔킬 각을 주지는 않겠지만,만약 아지르의 E 스킬이 빠졌다면 딜교를 해보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이외의 상황에서는 서로 파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갱킹이 좋아요! 갱 불러주세요~
일단 라인 푸쉬력에서부터 밀리기 시작하는데, 만약 딜교하려고 셈 치면 바로 침묵 걸리고 바로 궁 맞아서 죽게 되는 무서운 녀석입니다. ㅠㅠ
따라서 딜교를 하려면 먼저 초 근접한 후에 침묵 스킬을 피해 주고 딜교를 한다면 솔킬 각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말자하는 도주기가 전무하기 때문에 갱킹에 취약하므로 갱 콜을 자주 불러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후반을 본다고 하더라도 잘 크지 않는 이상 한타 기여도는 케일이 더 우위입니다.
또한 라인전 단계에서 케일이 카타리나한테 솔킬을 따일 일이 거의 없습니다.
카타리나가 진입해서 궁을 사용한다면 케일의 궁으로 상쇄시킨 후에 역으로 딜교한다면
카타리나는 최소 점멸이 빠지거나 순보를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다만 로밍을 다니니 미아를 자주 쳐주시거나 맞 로밍을 가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맞딜 측면에서도 케일이 지지 않습니다.
다만 조심하셔야 될 점은 트페의 로밍입니다.
항상 미드에 미아를 수시로 쳐서 팀원들에게 잘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탈론의 표창만 잘 안맞아주시면 케일의 Q평평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딜교에서는 지지 않을 겁니다.
또한 한타 기여도도 역시 케일이 한 수 위이기 때문에 크게 방심하고 스킬샷을 자꾸 맞지만 않는다면 절대 지지 않습니다~
그 이외 챔프 추가 공략법 안내(정글 포함)
갈리오 : 난이도 Easy~Normal
갈리오 같은 경우에는 마법저항력이 오를수록 주문력이 상승하는 패시브
가 있으므로 솔킬을 내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라인 푸쉬력이 케일보다 훨씬 뒤떨어지는 면이 있으므로 주도권은 케일이 쥐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인을 많이 밀어놓고 로밍을 다니시는 운영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듀란드의 석상이 최근 데미지 버프를 받았기 때문에 꽤나 강력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니달리 : 난이도 Easy ~ Hard
니달리는 딜교환 측면에서 절대 케일을 이길 수 없습니다.
을 맞추지 못한다면 케일이 지속적인 견제를 시도할 것이고,
을 맞춰서 쿠거 폼으로 들어간다면
케일은 중재를 시전하고 되받아 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니달리 장인 분들을 만나신다면 이런 것들은 다 요 없습니다. 을 계속 잘
맞추기 때문에 골치 아픈 상대로 변모합니다.
니달리의 로밍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조심해주셔야 할 부분입니다.
다이애나 : 난이도 Normal ~ Hard
다이애나는 6렙 전까지는 케일에게 계속 괴롭힘을 당하다가 6렙이 되면
반짝! 하며 강해지는 캐릭터 입니다.
일단 케일 입장에서는 6렙 전에 최대한 디나이를 시키는 한편 갱에 주의하면서
다이애나가 cs를 먹지 못하게 말려 놔야 합니다.
6렙 이후에는 다이애나의 스킬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맞는 순간 다이애나의 콤보가 이어지기 때문에 항상 거리를 두고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라이즈 : 난이도 Normal ~ Very Hard
라이즈는 어떻게 딜교하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인 챔피언입니다.
를 계속 맞으면 케일은 딜교에서 이길 수 없지만,
을 잘 맞지 않고 피해 주면서 케일이 딜교를 해준다면 할만합니다.
하지만 6렙 이후에는 라이즈의 연속 콤보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점점 이기기 힘들어지고, 한타적 측면에서도
요즘 너프를 먹었지만 여전히 각광받는 챔프이기 때문에 후반 가서도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항상 거리를 두는 것 잊지 마세요.
럭스 : 난이도 Normal ~ Hard
럭스는 일단 제라스와 비슷한 챔피언으로 거리를 두면서 포킹을 지속적으로
하는 챔프에 속하기 때문에 케일이 상대하기에는 껄끄러운 상대에 속합니다.
스킬이 특히 라인전을 하면서 케일을 괴롭히는 스킬입니다.
맞고 패시브에 이은 평타 콤보를 지속적으로 맞으면 초반에는
데미지가 아프지 않지만 럭스가 가 나온 시점부터는 점점 견디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럭스의 스킬이 빠진다면 스킬을 피해준
다음에 콤보로 딜교하신다면 최소 점멸, 킬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한타때 럭스의 스킬로 원딜이나 서폿이 한타시작도 전에
죽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항상 우리 아군에게 집중하시고 스킬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의 챔프 공략들은 추후에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드 케일 같은 경우는 초반에 무조건 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탈진 스펠을 들고 가기 때문에 천갑옷이나 신발은 마나가 오히려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 먼저 를 최대한 빨리 올려줍시다.
그 이유는 바로 갱킹을 최대한 빨리 피하기 위함입니다.
케일의 이속은 너프를 먹은 이후 매우 느리기 때문에
이런 정글러들의 갱킹에 속수무책입니다.
하지만 신발을 가준다면 논타겟 스킬은 조금이나마 쉽게 피할 수 있게 됩니다.
와드를 박는다고 해도 뒤로 돌아오는 갱킹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발을 먼저 가주세요.
신발을 간 다음에는 위에 나온 템트리 대로 가주시면 됩니다.
정글 케일의 경우에는 이런 정글러들이 카정을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귀환 시마다 와드를 꼭 1개씩 사오는 것이 필수입니다.
최소한 2번째 귀환 내에 포식자를 뽑아주셔야 나중에 포식자 스택이 모이고 모여
터트리는 때가 옵니다.
옛날 사진 첨부한 것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용 안에서 한타가 일어났을 때 포지션-
-우리가 용을 방해하려고 할 때 포지션-
-바론을 먹고 있을 때-
-바론을 방해할 때-
이렇게 위치해 있으면 한결 대처하기 수월해지고
중재를 적재적소에 쓸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한 마디만 남기겠습니다.
케일은 애정 없이는 오래 하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우리 고인 케일찡에게 사랑을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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