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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타고난 피지컬이 있는것도 게임에 재능이 있는것도 아니었습니다.
단지 리븐에 빠져 주구장창 리븐만 하기시작한 때가 있는데요, 일단 리븐 어려워하시는 초보자 분들에게
리븐을 잘하는 법은 많이 하는 것 밖에 없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는 한 500판정도 한것같아요. 리븐을. 막 평캔 연습이고 콤보 속도 연습이고 그냥 많이하니까 되더라구요.
다른 방법은 없어요.
하지만 여러분께 이론이라도 알려드려서 여러분이 리븐장인에 한 걸음 더 빨리 나아가게 해드리고자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평캔 하는 방법은 다들 알고계시리라 생각하지만 일단 적어보자면
Q를 사용한 뒤 땅을 몇번 따닥 클릭해주시면 Q돌진모션을 캔슬할 수 있는데요.
그때 즉시 평타를 적 챔피언에게 가격해주시면 Q와 평이 스무쓰하게 연결됩니다.
그때 빠르게 Q를 눌러주시면 평타 뒷 모션이 캔슬되어 평타와 거의 비슷한 타이밍에 Q가 나갑니다.
이걸 반복해주시면 Q평Q평Q평. 평캔이에요.
평캔을 하는 이유는 리븐의 패시브 때문이죠. 스킬을 사용한 후 평타가 한번씩 강화되기 때문에
평캔을 사용하면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최대 3번까지 충전되고 한 번에 한개씩만 사용됩니다.
근데 리븐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평캔만 되면 리븐 고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던데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그건 아니구요. 다른 공략에서도 보셨을테지만 리븐에게
평캔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판단력이라고 생각해요. 진입각 같은거요. 그리고 콤보죠.
리븐의 기본적인 콤보를 알려드릴게요.
~일단 라인전 콤보입니다.~
QW평(까지가 공격)EQQ(로 도망가시면 됩니다.)
이게 흔히 말하는 리븐의 일방적 딜교환이죠.
하지만 이건 근접챔프한테만 가능한 콤보라고 보시면 돼요.
주로 같은 친구들한테 많이 쓰입니다 . 그 외의 다른 근접챔프라도
꽤 실력이 좋은 친구거나 내가 갱을 당해서 피가 적으면 이런식으로 피를 빼주다가 킬각을 잡습니다.
EQW평Q평Q평
이건 라인전에서 스펠없이 넣을 수 있는 풀딜이라고 보시면 돼요.
W 다음에 평타를 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오히려 적에게 반격기회를 줘서 손해입니다.
3렙떄 같은 친구한테 이렇게 해주면 질수가 없어요.
이 경우엔 솔직히 리븐이 이기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니에요.
ex)
이 때에도 리븐이 딜을 넣을 수 있는 콤보가 존재하긴 한데..
EQQW평Q평
이나
EQQQ평W평
이 그것이죠...
근데 보는것만으로도 이런 콤보를 사용하면 어떻게 될지 눈 앞에 그려지지 않으십니까?
신명나게 쳐맞다가 죽습니다.. 특히 이나 은 닷지하시는게 좋아요.
의외로 는 리븐이 가기전에 자기도 때리러 오기때문에 그때를 노려서 싸워주시면 할만합니다.
이런 친구들은 지속딜은 상대가 안되구요. 6렙 타이밍이거나 피가 반피정도밖에 없다?
그때 갑작스럽게 ER점멸W평Q평QRQ평
해주시면 됩니다. 근데 솔직히 바람가르기는 적절할때 그냥 날려주세요.
원거리챔프는 일단 몸이 약해서 꼭 막타로 쓰실 필요는 없다고 봐요.
추가로 히드라나 티아멧 이 나오신 후에는 중간중간에 섞어주시는게 중요해요.
딱히 정형화된 콤보가 있다기보단 평타나 리븐의 W스킬과 히드라모션이 섞이면 모션 캔슬이 가능하다는
점만 숙지해주시면 굉장히 자연스럽게 콤보가 가능하실겁니다.
~아이템이 어느정도 구비된 한타에서의 콤보입니다.~
몇가지 없는것 같아요. 고립되어 있는 적을 죽일 때에는 라인전에서의 콤보를 활용하시면 되구요.
우리팀이 이니시를 잘 걸었거나 내가 이니시 걸어서 다 죽일 각이라면.
ER점멸W평QR히드라Q
이젠 꽤 유명해진 더샤이 콤보죠? 이거면 왠만한 원딜이나 미드는 원콤이 납니다.
광역딜도 굉장해서 평타를 맞춘 상대가 아니더라도 죽거나 빈사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리븐의 W기절 지속시간은 0.75초기 때문에 각을 잘 재고 들어간게 아니라면
CC기 맞고 골로 갈 수 있기떄문에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한타 자리와 내가 조금 거리가 있을 땐 이런 방법도 괜찮습니다.
QQER(모션캔슬)점멸Q(에어본)평W히드라R평
리븐이 2코어 이상만 나와도 이걸로 적 딜러는 원콤이거나 빈사상태입니다. 한타 중간에 합류하는거라면
적딜러는 풀피가 아닐 확률이 높으니 이거면 정리되겠죠.
만약 풀피더라도 리븐이 이정도 해주면 우리팀이 알아서 잡아줍니다.
이 콤보들만 연습하신다면 충분히 리븐 잘한다는 소리를 들으실거고 잘하시는겁니다.
이로써 콤보는 대충 설명해드린 것 같네요. 그 외에 궁금하신건 댓글 달아주세요.
아 그리고 벽넘기 꿀팁을 드리자면, 마지막Q남겨놓으신 상태에서 넘고자하는 벽과 바닥의 연결선을 클릭하시고
Q를 사용하시면 넘기 편하더라구요. 이게 리븐이 벽에 완전히 붙지않으면 잘 안넘어가지는 곳이
있어서인데, 물론 QQ(로 벽으로 진입)EQ를 사용하시면
그냥 벽에 딱 달라붙어져서 넘기 쉽습니다!
머리말은 이정도면 될 것 같네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공격력 +2.25x2
- 쿨감소 -2.5%x1
- 공격력+13.05
- 방어+9
- 쿨감소-9.97%
일단 이게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룬인데요.
얼마전 블클이 패치가 되었죠. 이제 하위템에
야만의 몽둥이와 루비수정대신 탐식의 망치와점화석이 왔습니다.
리븐에게 있어 조금 템트리가 꼬이게 되었죠.
제가 이 룬을 드는 이유는 저는 블클이 아무리 좋아졌어도 라인전에서 사기템급인 을 포기할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중후반에 을 팔고 400원을 로스시켜 를 가는 한이 있더라도 를 구매합니다.
이 때, 야만의 몽둥이와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만 사주셔도 특성 5% 룬 10%와 합해
풀쿨감인 40%쿨감이 완성됩니다. 초반에 이득을 봐야 후반에 스노우볼 굴리기도 쉽다고 보기에 이 트리를 선호합니다.
만약 야만의 몽둥이가 그다지 필요하지 않고 블클을 올리겠다 하시는 분들은
파랑에 마저 박아주시면 됩니다.
가 쿨감 20%로 상향이 되면서 룬에 쿨감을 박지않아도 40%쿨감이 완성되거든요.
그 외의 룬은 리븐에게 생각해 볼만한게 없는 것 같아요.
그나마 좀 고민해 볼만한게 빨강에 방관을 박는건데... 글쎄요?
이 있기도 하고 리븐의 모든스킬, 심지어 E의 실드량조차 AD계수이기 때문에 공격력이 조금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중후반 상황에 템이 조금 나온 후라면 방관이 조금 더 딜이 나오긴 하겠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이게 정석입니다.
하지만 피수급을 원하시면 효율이 낮은 장군을 버리시고 도살자와 포식을 찍어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취향이에요.
간혹 약점노출을 찍으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이거 찍을 포인트는 없어요. 이거 옛날에 패치 후로
자신에겐 적용이 안되거든요.
위험한 게임은 무조건 찍으셔야되는게.. 리븐 매드무비 보시면 적 정글러가 갱온거 더블킬 역관광
내는 장면이나, 리븐이 혼자 들어가 1대5 싸움을 이기는걸 많이 보셨을겁니다. 그게 다 이 위험한 게임
덕분이거든요.. 저도 많이 덕을 봐서 굉장히 좋아하는 마스터리에요.
점화점멸도 좋습니다만, 요즘은 거의 모든 탑솔러가 순간이동을 사용하죠.
드래곤에 버프가 생기면서 용싸움이 굉장히 중요해졌어요. 용과 가장 먼 탑라인에서 빨리빨리 합류를 해주기 위해선
필수 스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적팀 탑라이너가 바텀이나 미드에 텔을 탈때 따라가주시는것도 중요하구요.
을 드시면 맵리딩이 굉장히 중요해져요. 항상 우리팀 바텀의 라인상황이나 텔각을 잘 봐주시면서 라인전해주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적 정글러가 바텀에 갱을 갔다면 각이 애매해도 왠만하면 타주세요. 폭풍성장에 시발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바텀의 캐리력도 한층 올려주구요.
그리고 리븐이 순간이동을 들었을 때의 좋은 점을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를 들고 시작하시면 Q를 찍으시고 도란검1포션와드토템을 사셔서 평소처럼 인베방어 해주시다가
처음 리젠되는 늑대를 먹습니다. 평캔을 하나 안하나, 늑대가 나오기전에 룬 검스택을 쌓으나 안쌓으나
똑같으니까 그냥 일단 먹어주세요. 쿨감룬이던 쿨감룬이 아니던 먹을 수 있습니다.
일단 먹으면 2레벨이 됩니다. 적 챔프 보시고 W나 E 찍어주심 되구요.
그리고 귀환하시면 을 무려 4개 더 사셔서 도란검5포션을 사실 수 있는데요. 그럼 이때 돈이 60원 이상 남아있습니다.
피도 채울 겸 70원이 생겼을 때 딱 탑 1차타워에 텔을 타시면 도착하기 전 75원이 딱 되어 와드를 한개 구매하실 수 있으십니다.
리븐이 미니언을 먹기 시작할 때 적 라이너도 2레벨을 찍는데요. 이 때 딜교환하시기 꺼려지시면 우월한 시작템으로
대담하게 파밍하시다가 약간 더 빠른 선3렙으로 때려주시면 됩니다.
체젠이 낮고 딜교환의 리스크가 큰 리븐에게 텔포 활용한 도란검5포션1와드시작은 상당히
좋습니다.
난 그런거 상관없고 라인전 솔킬이야! 하시는 분은 점화를 들어주셔서 확실한 킬각을 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경우엔 롱소드3포션 시작을 해주세요!
그 외에는 들지않습니다.
은 리븐에게 가장 중요한 스펠이기에 은 비추천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는 위에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머리말 참고해주세요 :)
음.. 2레벨 스킬이 굉장히 갈리죠.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점화를 드셨다면 2레벨에
텔포를 들고 늑대를 먹어 2렙을 찍고 탑에 귀환하신거라면 를 찍어주세요.
정글몹을 먹고 온 리븐은 시작템도 우월하고 레벨도 더 빠르기에 적이 사려서 W각이 잘 안보이더라구요..
하지만 점화를 드셨을 때, 적 라이너가 강력한 원거리챔프이거나 1, 2레벨이 강력한 챔프라면
1레벨에 를 찍으시고 실드로 막아주시면서 파밍하시면 됩니다.
특히 같은 상대는 무조건 1레벨에 E를 찍어주시고 싸움을 피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Q를 마스터하신 뒤 W스킬을 하나 더 찍어주시는 것도 좋아요. 라인클리어가 확실해지거든요.
근데 전 깔끔한걸 좋아해서 안찍는 편이에요.
빌드는 정해져있는게 아니니 딱히 설명은 못드리겠습니다.
제가 여러분께 가장 설명드리고 싶은건 요우무와 블클인데요.
머리말에서 저는 라인전을 위해 야만의 몽둥이를 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적이 대부분 물몸딜러고
추적이 필요하겠다 싶으면 몽둥이히드라라위쿨감신 상태에서
요우무를 올려주는 편이구요, 적이 3탱커 이상이면 빨리빨리 파밍해서 몽둥이를 팔고
블클을 구매해줍니다. 이거 사시면 적 방어력 다 깎아서 우리팀 원딜도 딜을 더 잘들어가게 해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좋습니다.
요우무 깨알치명타도 있기때문에 적 딜러 치명타뜨고 죽으면 놀래서 채팅쳐요 ㅋㅋ
물론 극후반 가시면 무조건 요우무를 가셨더라도 팔고 블클로 바뀌주시는게 좋습니다.
적AD가 잘컸을 때 추천드리는 템트리는 위의 정석트리와 다릅니다.
이게 굉장히 효율이 좋습니다.
가갑은 아무리 생각해도 사치구요. 얼심은 마나가 없는 리븐에게 안어울려요,
닌자의 신발은 쿨감룬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쿨감신 파셔도 블클로 인해 35%의 쿨감은 보유하게 되기에 사셔도 무방합니다만, 저 템으로도 충분한 것 같아요. 막 원딜이 20킬 먹은거 아니면요..
저 템이 나온다면 리븐은 체력 3000 이상 방어력 200 마저 100 이상의 딜탱이 됩니다.
말이 딜탱이지 딜 굉장히 쎕니다.
AP를 탑에서 만나시면 주문 포식자를 선템으로 가주세요! 주포OP 소리 몇번 하실겁니다.
상대 AP가 컸을 땐 이렇게 가주세요.
이 템트리 역시 효율이 굉장합니다.
적의 CC기가 극혐일 땐 이렇게.
솔직히 CC기가 많을 땐 한번 더 살아난다고 뭘 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거든요. 이렇게 가시는게 훨씬 도움됩니다.
근데 밴시를 포킹스킬에 빼버리면 안되구요.. 재량껏 피해주세요 :)
그리고 이런 상황엔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주시기보다는 강철의 영약을 빨아서 강인함을 올려주세요.
그리고 제가 모든 신발에 마법부여를 왜곡으로 작성했는데요 그 이유는,
리븐은 점멸의 활용도가 높고, 제 공략에선 순간이동을 지향하기 때문에 이보다 더 좋은 마법부여가
없는 것 같습니다. 간혹 민병대텔포를 활용하는걸 보신 적 있으실텐데 리븐한테도 좋은 상황이 있을 수는
있으나.. 리븐은 자체적으로 이동기가 뛰어나기 때문에 차라리 줄어든 점멸의 쿨타임이 더 활용도가 좋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은 스킬이 생명인데 들어갔다간 침묵맞고 갈립니다.
그냥 QW평EQQ로 졸렬딜교하다가 6렙킬각보시는게 현명합니다.
가렌 패시브의 체젠은 극혐이니 자주 긁어주세요.
근데 얜 자칫 잘못하다간 되려 킬각을 줄 수 있으니 자신의 피가 절반이하라면 귀환하시거나
타워허깅하시면서 갱콜해주세요.
하지만 리븐이 텔포를 들게 되면서 아예 상종을 안해주고 이득을 챙길 수 있게 되었어요.
한타 구도에서도 리븐이 훨씬 월등하구요,
얘는 돌이다...라고 생각하시고 게임해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3렙까지 미니언 버리더라도 당기시다가 3렙찍으면 돌변해서 쿨마다 패주세요.
야스오가 장막때문에 스킬하나가 없는거나 마찬가지라 리븐이 질수가 없어요.
6렙싸움 하실 땐 야스오가 바람가르기를 장막으로 막지 못하게 콤보 중간에 넣어주세요.
6레벨때 이퀄라이저 미사일 위에서 싸우시면 아프니까 점멸을 쓰시더라도 피해주시면서
싸워주세요.
이 외에 설명드릴 건 없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
적이 힘들다면 졸렬딜교, 적이 쉽다면 풀딜을 넣는 딜교환을 해주세요!
바텀에 꾸준히 텔포 타주시면서 바텀과 자신의 성장을 같이 도모합시다! 일석이조!
드래곤이나 미드한타에도 꾸준히 합류해주세요! 드래곤 타이밍에 텔포가 없다면 라인밀어놓으시고 걸어서라도
드래곤 합류하시는거 잊지마세요!
리븐도 폭딜러에 속하기 때문에 점멸을 이용한 적 딜러진 순삭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3코어가 나온 리븐은 무서울 게
없기 때문에 서폿이나 정글이 하드 이니시에이터라면 우리 원딜을 노리는 탱커나 브루저를 보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 상황에는 원딜을 지키다가도 각이 보이시면 점멸! 을 활용해서 역시 적 딜러를 없애주세요 ㅋㅋ
리븐은 cc기와 폭딜, 이동기까지 보유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팀원의 작은 스킬활용 하나에도 격렬한 호응이 가능합니다. 이 점 항상 유의하시면 팀파이트시에는 부족함이 없을 거에요.
추후 작성하겠습니다.
저는 고작 플래티넘5티어 밖에 안되는 유저이고,
제가 리븐을 가장 잘하는 것도 아니지만
제가 리븐을 많이 플레이하면서 느낀점들을 공유하고 싶더라구요..
그저 이 마음이 전달되었으면 전 그걸로 만족하구요. 배드던 엑셀이던 달게 받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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