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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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3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쿨감소-9.936%
- 마법 저항력+4.02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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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냥 몇가지 게임상에서 많이 쓰이는 것들 나열해보면
이라던가
뭐 이정도?
물론 적 챔피언 도주기나 스킬여부 등에 따라서 콤보는 정말 여러가지 갈래로 나눠지고
그것들 다 공략에 쓰는건 무리가 있으므로 이건 경험밖에 답이 없다고 말해주고 싶음.
일단 스킬활용이 되려면 리븐의 딜사이클이 몇레벨 어느정도템에 어느정도 나오는지
확실하게 알아 두어야 할 필요가 있음.
뭐 복잡하게 '나는 레벨이 13이고 적원딜은 레벨이 11이니까 이러쿵저러쿵 하면 죽겠지'라고
하나하나 세밀하게 생각하라는게 아니라 그냥 다른 챔피언 할때처럼
아 이건 이렇게하면 죽겠구나 하고 머릿속에 스쳐 지나가는 그런 딜계산이 되야됨.
그래야 암살하거나 한타때 활약 가능함.
라인전 할때 스킬활용 팁을 주자면
일단 근접상대면 적의 주요스킬을 로 막아주는게 상당히 중요하다.
노말겜이나 브론즈~골드 정도에서는 그냥 쓰고 들어가도
적 탑라이너가 리븐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다면 대부분 딜교를 이길 수 있지만
플래티넘 하위권 정도만 되도 탑위주로 하는 유저들은 리븐 파훼법을 대충 알고있기 때문에
체젠낮은 리븐으로 딜교할때는 적스킬쿨 계산이랑 뭣보다 위에 설명한 활용이 가장중요함.
원거리 상대법을 대충 적어주자면.
이번 패치에 리븐 이속이 5 감소되고 궁 투사체도 느려져서
적 탑이 원거리인데 어느정도 피지컬이 되고 리븐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못이김 그냥 진짜 이거는 내가 다5밖에 안되서 그런건지 아닌지
통상적으로 딜교환을 이기는건 거의 불가능하고 순간적인 킬찬스를 잡아내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서 탑베인이면 선고 쿨타임이 리븐 Q 쿨타임보다 길다는걸 이용해서
야매 딜교환으로 선고만 빼준다음에 쿨 돌아오자마자 궁키고 올인한다던지
적 탑이 리븐과의 거리조절에 실패한 타이밍을 매같이 노려서 따버리던지
아니면 cc를 소유한 원거리라면 수은을 빨리올려서 풀면서 죽이던지
부쉬낚시를 이용하던지 (이건 한번밖에 안통함)
리븐유저 플레이 센스에 따라서 킬찬스가 나오니까 이때 최대한 스펠빼거나 죽이고 스노우볼링 굴리는게 중요함.
ps. 1레벨 스킬은 무조건 가 좋음 왜냐면 1렙때 리븐은 니가생각하는것만큼 강하지 않고
안정적인 롱소드4포션 스타트와 3레벨 이전 체력관리를 위해서 좋음.
나서스가 와도 난 1렙에 배운다. 1렙 딜교 잘못했다가 미니언 어그로 끌리면 피 3분의1 그냥날아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W 사거리 버프+후딜감소로 예전보다 더힘들어짐
이길수 있기는 한데 많이 힘듬.
자신없다면 텔포+도란검 5포션 빌드 추천.
리븐은 탑챔프로서의 캐리력이 높은 편인데
그 이유는 리븐의 자체적인 기동력(QE 돌진기와 벽넘기)를 통한 로밍,카정에있음.
라인전에서 적 탑라이너를 압박하고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도록 계속 유도하고
위에 써진거처럼 기동력을 활용한 로밍 카정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됌.
맵을 넓게 사용 할 수록 리븐의 입지는 높아진다.
많은 이들의 인식과는 다르게 리븐은 초반에 약한 편에 속함.
리븐 유저의 피지컬에 따라서 적 챔피언과의 딜교 우세와 솔킬은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체젠이나 기본적인 방어스탯이 낮으면서
자체 라인유지 스킬조차 가지고 있지 않기때문에 초반에는 신중한 플레이를 요한다.
적 갱킹 조심하고 우리팀 정글러의 갱킹 시 호응 위주의 딜교환을 해주는 게 좋지만
내가 적보다 잘한다 싶으면 요령껏 적을 압박 해주면 된다.
리븐은 라인클리어도 좋은편이고 도주기도 많고 1대1 혹은 1대x상황에 능하기때문에
스플릿푸쉬 위주 운영이 좋다. 텔레포트를 들었다면 더더욱 스플릿 위주 플레이가 필요하고.
스플릿을 하면서도 합류 타이밍을 잘 잡는게 중요한데 이것도 경험에서밖에 답이 안나오는같다.
차후 수정 예정
댓글로 질문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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