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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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21
9
0
1/1
[Diamond V]탑 리븐

- 리븐짱짱고인(2015-07-04, 조회수: 1658)

들어오면서 뭐 다이아5밖에 안되면서 

자랑스럽게 적어놨대 하고 들어오는 사람들도 많을건데

확실히 나는 다른 공략가들처럼 천상계 레이팅 유저도 아니지만

시즌2때부터 리븐 꾸준히 지켜봐왔고 플레이 해왔기 때문에

저티어 유저분들한테나 리븐 접하는 분들한테

리븐이라는 챔프에 대해서 이해시켜 줄 수 있을거라는 

자신은 있었기에 공략 작성함.




이 공략은 내가 리븐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도를 가졌다 하는 분들이 보면 좋음.

다른 공략에도 당연하게 다 써있는것들 그런것들 다 생략하고 넘어가는 경우 많기때문에 

자기는 진짜 리븐 하나도 모르는데 로딩창에서 공략 보러온거라면 다른 좋은 공략들 보셔야될듯

-가독성과 간결한 글 구성을 위해서 반말사용 양해부탁-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6,138 IP
룬 같은 경우에는 나는 롤하면서 분석하는걸 되게 좋아하고 

여러가지 리븐공략들을 읽어왔고 내가 많이 연구도 해왔는데

이렇게 끼는게 가장 기본적이고 효율도 좋다고 생각함.

왕룬 빨강에 공격넣는데에는 거의 대부분 유저들이 반감을 가지지는 않을거고,

중요한거는 파랑룬에 성장쿨감x6을 했다는건데 이유는 간단함.

리븐한테 쿨감이 중요한 요소라고 많이들 들어봤을텐데 

나는 그게 중반~후반 넘어가는 타이밍에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극초반에는 별로 중요치 않다고생각함.

왜냐면 파랑에 고정쿨감을 9개를 박아버리면 마법저항력이 낮기때문에 

AP챔피언이나 마뎀위주의 챔피언들 상대로는 극초반에 무조건 사려야 하는 경우가 나오고

AD챔피언 상대를 하더라도 스킬쿨이 돌아오는만큼 초반라인전에서 스킬난사가 안되기때문임.

뭔소리냐면, 고정쿨감 9개를 박아서 Q스킬 쿨을 13초 -> 11초대로 줄인다고 한들 

라인전 단계에서는 미니언 웨이브나 포션을 먹는 시간 등을 계산할때 쿨감룬이 있으나 마나임.

하지만 6렙이후 궁극기 없이는 딜교환이 거의 불가능한 리븐 특성상

궁극기의 긴 쿨타임은 부담되는게 맞고 그를 줄이기 위해서 고정쿨감보다 6렙이후 효율이 좋은

성장 쿨감을 사용함. 리븐의경우 룬에서 10%의 쿨감을 얻어야지만 브루탈+쿨감신으로 40%를 때울 수 있어서

마방이 부실한 경우가 많지만 이렇게 들면 초반 마방+4로 조금 더 안정적인 쿨감세팅이 가능함.

좀더 후반 바라보는 식으로 노랑에 성체넣고 왕룬에 방어 2개 넣는 등 이런건 취향이고 

물론 자기가 편하다면 고정쿨감을 넣어도 별로 상관없지만,

공략쓰는새끼의 의견은 대충 이럼.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이번에 디펜스특성에 변화가 생겨서 디펜스에 21을 주지 않더라도 강인함 +10%를 얻을 수 있게됬는데

헤르메스 신발을 선호하지 않는 대부분의 리븐유저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될거임.

마스터리 경우에는 그냥 이런식으로 찍어주면 될거같음.

신속여기에 2포인트 주는건 어떨까 생각해봤는데 애초에 리븐은 대쉬기를 이용해서 접근하기때문에

그리고 초반 체젠이 상당히 낮은편이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안주는게 낫다고봄.

오펜스 21은 그냥 저대로 찍으면됨
70% 게임에서는 점화 점멸을 들고 30% 정도에서는 텔레포트를 들때도있다.

점화 점멸은 다른 여러가지 공략에서도 하도 장점들을 나열해 놔서 왜좋은지는 다 알테니

텔포를 드는 상황과 메리트에 대해서 써보겠음.

일단 텔포를 드는경우는 적챔피언이 텔포를 들때 맞텔을 들거나 

라인전을 편하게 가고싶다면 들어주면 됨.

도란검 1포션 스타트 후에 포션빨면서 우리정글 먹고시작해서 도란검+5포션 시작하면

첫 귀환 전 라인전이 정말 수월해지고 로밍력이나 라인관리 능력에도 상당히 도움이 되기때문에

적라이너가 텔을 들거같으면 따라서 들어주면 백업도 편하고 

레넥같은 첫귀환 전에 리븐을 압살 가능한 애들이 오면 도란+5포션으로 초반 안정적으로 넘길 수도 있음.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냥 몇가지 게임상에서 많이 쓰이는 것들 나열해보면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 이라던가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굶주린 히드라 (근접))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Wind Slash(바람 가르기) 뭐 이정도?


물론 적 챔피언 도주기나 스킬여부 등에 따라서 콤보는 정말 여러가지 갈래로 나눠지고


그것들 다 공략에 쓰는건 무리가 있으므로 이건 경험밖에 답이 없다고 말해주고 싶음.



스킬 활용 팁

 일단 스킬활용이 되려면 리븐의 딜사이클이 몇레벨 어느정도템에 어느정도 나오는지


확실하게 알아 두어야 할 필요가 있음.


뭐 복잡하게 '나는 레벨이 13이고 적원딜은 레벨이 11이니까 이러쿵저러쿵 하면 죽겠지'라고 


하나하나 세밀하게 생각하라는게 아니라 그냥 다른 챔피언 할때처럼


아 이건 이렇게하면 죽겠구나 하고 머릿속에 스쳐 지나가는 그런 딜계산이 되야됨.


그래야 암살하거나 한타때 활약 가능함.






라인전 할때 스킬활용 팁을 주자면


일단 근접상대면 적의 주요스킬을 Valor(용맹)로 막아주는게 상당히 중요하다.


노말겜이나 브론즈~골드 정도에서는 그냥 Valor(용맹)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쓰고 들어가도


적 탑라이너가 리븐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다면 대부분 딜교를 이길 수 있지만


플래티넘 하위권 정도만 되도 탑위주로 하는 유저들은 리븐 파훼법을 대충 알고있기 때문에


체젠낮은 리븐으로 딜교할때는 적스킬쿨 계산이랑 뭣보다 위에 설명한 Valor(용맹)활용이 가장중요함.




원거리 상대법을 대충 적어주자면.


이번 패치에 리븐 이속이 5 감소되고 궁 투사체도 느려져서 


적 탑이 원거리인데 어느정도 피지컬이 되고 리븐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못이김 그냥 진짜 이거는 내가 다5밖에 안되서 그런건지 아닌지


통상적으로 딜교환을 이기는건 거의 불가능하고 순간적인 킬찬스를 잡아내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서 탑베인이면 선고 쿨타임이 리븐 Q 쿨타임보다 길다는걸 이용해서


야매 딜교환으로 선고만 빼준다음에 쿨 돌아오자마자 궁키고 올인한다던지


적 탑이 리븐과의 거리조절에 실패한 타이밍을 매같이 노려서 따버리던지


아니면 cc를 소유한 원거리라면 수은을 빨리올려서 풀면서 죽이던지


부쉬낚시를 이용하던지 (이건 한번밖에 안통함)


리븐유저 플레이 센스에 따라서 킬찬스가 나오니까 이때 최대한 스펠빼거나 죽이고 스노우볼링 굴리는게 중요함.




ps. 1레벨 스킬은 무조건 Valor(용맹)가 좋음 왜냐면 1렙때 리븐은 니가생각하는것만큼 강하지 않고


안정적인 롱소드4포션 스타트와 3레벨 이전 체력관리를 위해서 좋음.


나서스가 와도 난 1렙에 Valor(용맹)배운다. 1렙 딜교 잘못했다가 미니언 어그로 끌리면 피 3분의1 그냥날아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점화를 들었을 경우 1렙 e배우고 롱소드4포션을 기본으로 하고

텔포를 들었을 경우 1렙 q배우고 1캠프 먹은다음에 도란검5포션 스타트를 기본으로함.




내가 리븐공략 많이 봐오면서 아쉬웠던게 블클패치 이후에 템을 어떻게 올려야될지 제시를 해주는 공략이 없음.

일단 내가내린 결론은 블클을 안감. 가도 극후반에 가는편임.

왜냐면 브루탈은 딜템인데 쿨감이 붙어있는 한편 페이지Phage(탐식의 망치)는 탱템으로서의 입지가 더 크고

그리고 블클 자체도 탱템 스타일로 바뀌어 버렸기 때문에 

브루탈을 올리는 거보다 중반 딜로스가 훨씬 크기때문이고 브루탈+쿨감신+룬특성으로 

최대한 빠른 타이밍에 만쿨감에 근접한 쿨감을 얻기를 위해서임.

요우무는 액티브효과도 괜찮고 ad증가량이 적긴하지만 크리티컬이 그걸 커버해주기때문에 괜찮다고봄 가격도싸고.


나같은 경우 리븐에게 쿨감이 필수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리븐을 접한지 얼마 안되는 분들은

반드시 쿨감을 올려야 될 필요가 있다고봄.

여러가지 고레이팅 리븐장인 템가는거보면 정말 다양함.

쿨감을 아예 안올리고 기동력신발을 신는 경우도 있었고

룬에서는 쿨감을 아예 안넣어버리고 쿨감 10~20퍼 정도로만 풀템맞추는 등 많이 봤는데

이런분들은 자기가 제대로된 진입각을 잡고 적을 빠르게 죽이고 자기 역할을 전부 수행 가능한 분들인데 비해

리븐 초보자들은 그게 어려운편이고 궁극기와 Q의 쿨이 길다면 한번 진입 실패시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나는 피지컬이 안된다면 쿨감을 올리는게 절대적으로 좋다고 생각함.

얘기가 약간 다른데로 샜는데, 어쨋든 브루탈 쿨감신으로 쿨감 40%와 

액티브효과와 흡혈랑증가로 확연한 딜량증가를 보여주는 (굶주린 히드라 (근접))를 올리는데까지 거의고정임.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굶주린 히드라 (근접))이 세가지 아이템이 무난하게 갖춰졌다면 난 바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가는편임.

퀵실이 리븐한테 정말 코어템중에 코어템이고 진짜 꼭 필요한 아이템임.

밴시 쿨타임이 30초던 시절에는 저 위 3코어 올리고서 밴시를 가는편이였는데

밴시 너프 + 수은 가격하락으로 이제는 무조건 수은임.

리븐으로 정말 티어를 올리고싶고 리븐을 잘하고 싶으면 수은쓰는법부터 익히셈.

cc기와 탈진에 한없이 약한 리븐을 훨씬 더 활약할 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임.





저 위에 최종 아이템을 향해서 템을 맞춰가는 게 보통의 경우인데 

유동적으로 템선택하는게 좋음. 딜탱 스타일로 올려도 좋고 블클을 올리는 빌드도 나쁘지않고.

나는 내가 가장 자주 가게되는 템트리대로 작성을 해놨음.

거의 90% 게임에서는 브루탈쿨감신히드라-수은-라위-시미터 이런순으로 감.

유동적으로 템선택은 어떻게 하는거냐고 묻는다면

가령 적 르블랑이 성장했다면 밴시+수은으로 완전봉쇄 해버리거나

우리팀이 올ad라면 쿨감신을 팔고 지크의 전령을 사는등 

최대한 적의 성장한 챔피언에 맞춰서 대응템을 올리고 우리팀에 맞춰서 사는게

그게 바로 유동적인 템선택이고 별로 어려운게아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이머딩거
리븐 선픽했는데 나오면 그냥 닷지하는게 맘편함
레넥톤
전통적인 리븐카운터임

레넥톤 W 사거리 버프+후딜감소로 예전보다 더힘들어짐

이길수 있기는 한데 많이 힘듬.

자신없다면 텔포+도란검 5포션 빌드 추천.
하이머딩거 퀸 이런애들은 모든 탑라이너의 카운터이기때문에 그냥 칸 채우려고 넣은거고

솔직히 다 이길수 있음. 딜교환 상성이 불리하다고 해도 리븐에게 킬각이 주어지는 상황이 많음.

그 상황을 잘 캐치해내는게 중요하고 정글러 도움요청 잘하는 것도 중요함.

 

 

라인 / 정글 운영법

 리븐은 탑챔프로서의 캐리력이 높은 편인데


그 이유는 리븐의 자체적인 기동력(QE 돌진기와 벽넘기)를 통한 로밍,카정에있음.


라인전에서 적 탑라이너를 압박하고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도록 계속 유도하고


위에 써진거처럼 기동력을 활용한 로밍 카정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됌.


맵을 넓게 사용 할 수록 리븐의 입지는 높아진다.

 

초반 운영법

 많은 이들의 인식과는 다르게 리븐은 초반에 약한 편에 속함.


리븐 유저의 피지컬에 따라서 적 챔피언과의 딜교 우세와 솔킬은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체젠이나 기본적인 방어스탯이 낮으면서  


자체 라인유지 스킬조차 가지고 있지 않기때문에 초반에는 신중한 플레이를 요한다.


적 갱킹 조심하고 우리팀 정글러의 갱킹 시 호응 위주의 딜교환을 해주는 게 좋지만


내가 적보다 잘한다 싶으면 요령껏 적을 압박 해주면 된다.



 

중반 운영법

 리븐은 라인클리어도 좋은편이고 도주기도 많고 1대1 혹은 1대x상황에 능하기때문에


스플릿푸쉬 위주 운영이 좋다. 텔레포트를 들었다면 더더욱 스플릿 위주 플레이가 필요하고.


스플릿을 하면서도 합류 타이밍을 잘 잡는게 중요한데 이것도 경험에서밖에 답이 안나오는같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차후 수정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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