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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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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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About Top Fizz 탑피즈의 모든것!

- 철(2015-07-21, 조회수: 9260)

안녕하세요

 

시즌2부터 지금까지 피즈를 플레이해온 피즈 성애자입니다.

 

 

 

 

 

 

시즌 2 실버로 시작하여 피즈 하나로 플레에 올라왔었고, 비록 시즌 4땐 피즈를 하지 않았지만, 지금까지 노말+랭크 합쳐서 피즈를 1000판은 넘게 플레이하였습니다.

 

비록 플레2밖에 되진 않지만 피즈라는 챔피언에 대한 역할과 이해도만큼은 피즈를 입문하고자 하는 분들께 알려드릴 자신이 있어서 이렇게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7/21일 플레티넘1 달성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2,291 IP

빨강룬

 

쌍관 : 탑 AD피즈의 경우 초반부터 후반까지 AD/AP딜의 비중이 4:6, 5:5의 비율로 거의 비슷하게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피즈의 하이브리드 딜을 모두 만족시키는 쌍관룬이 가장 좋습니다.

 

공격력 : 상대가 하드하게 라인푸쉬하는 챔피언인 경우 CS를 잘 못먹어서 흘릴거 같을 때,(레넥톤, 쉬바나 와 같은 챔피언). 초반 라인전을 이득 보기위해 초반 딜교를 압도하기 위한 경우에 듭니다.

 

 

노랑룬

 

고정 방어 : 상대가 AD인경우, 대부분의 경우

고정 체력 : 상대가 올 AD인경우 파랑 룬에 고정 방어력을 껴서 시너지 효과를 더해줍니다.

               혹은 상대가 AP인경우 듭니다.

성장 체력 : 상대가 평타짤이 심하지  않은 AP인 경우, 후반을 지향하며 파밍하고자 할때 듭니다.

 

 

파랑룬

 

고정 마방 : 보통의 경우, 상대 라이너가 AP의 경우

성장 마방 : 상대 라이너가 AD인데, 상대 미드가 AP인경우 들어줍니다.

쿨타운 감소 : 특성과 함께 5퍼센트를 맞추어 쿨감 40퍼를 맞추고자 할때 듭니다. 피즈가 쿨감효과를 잘 받긴 하지만, 5퍼센트 차이는 큰 의미 없기 때문에 저는 잘 들지 않습니다.

 

왕룬

 

공격 속도 : 탑피즈의 딜교를 가장 원활하게 해주는 룬입니다. 대부분 이 룬을 듭니다.

주문력 : 상대가 치고 빠지기가 좋은 챔피언인 경우 지속적으로 평타딜교를 해주기가 힘든데, 그럴 경우에 피즈의 버스트 딜을 더 원활하게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쌍관/방어/마방/공격속도  이거 하나만 듭니다.

 

피즈 유저분들 입맛대로 위의 룬에서 상대 조합을보고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ad피즈든 ap피즈든 21 9 고정이고, 대부분의 다/마/챌 피즈 장인분들도 공격력+주문력 특성 둘다 올리는 피즈를 사용하는분이 많습니다.

 무술 연마비전 연마 이 두개는 필수입니다. 꼭 들어주세요.

 

 

다만 공속과 특성은 취향이 많이 갈리는데,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룬까지 맞춰서 쿨감 10퍼 맞추시고싶은 분들은 그렇게 하셔도 되고, 그냥 공속에 투자해서 라인전에 힘을 주겟다 파시는 분들은 그렇게 맞추시면 됩니다.

 

 

 

1.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점화 / 텔레포트

 

초중반에 힘을 줄때 사용하는 스펠입니다.

 

상대편이 탑이 물몸 챔피언이라서 솔로킬을 노려봄 직 할때 좋구요,

혹은 상대편 서폿이 소라카거나, 상대편 정글이 니달리 등 적에 힐 스킬이 많을 때,

스웨인/문도 등 회복이 괴물같은 챔피언 상대로 들면 좋습니다.

 

혹은 그게 아니더라도 초중반 소규모 교전에 힘을 주고 싶을때도 좋습니다.

 

2.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 강타 / 텔레포트

 

상대편이 탱킹력이 무지막지한 탱돼지들 상대이거나,

버스트딜이 강력한 챔피언일 경우 주로 듭니다.

혹은 초중반을 안정적으로 파밍하며 크고싶을때 들면 좋습니다.

 

예를들어 상대편이 쉔, 사이온 등의 퓨어 탱커일때, 보통 마방을 둘러서 피즈 딜을 감소시키는데, 빨강 강타의 트루뎀과 w의 체력 퍼뎀 시너지로 적 탱커를 비교적 쉽게 녹일 수 있습니다.

 

3.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점멸 / 텔레포트

 

우리편이 이니시에이팅 챔피언이 없을때, 혹은 있지만 하드 이니시에이터가 아니라서 애매할 때 점멸을 이용하여 다이나믹한 플레이,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4. Flash(점멸)Ignite(점화) 점멸 / 점화

 

상대가 하드푸쉬하는 챔피언이 없을 경우에 텔포를 빼고 이렇게 들어도 됩니다.

 

다이다믹한 플레이를 위한 점멸, 솔킬을 위한 점화 나쁘지 않습니다.

 

혹은탑 피즈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미드 피즈와 비슷하게 이렇게 들어도 무방합니다.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보통 콤보 :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딜교 ->상대가 사거리 벗어날 경우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타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슬로우 넣으며 빠짐

상대가 Q 사거리를 줄 경우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평타 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슬로우 착지

 

6렙 기본 콤보 :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궁 묻히고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진입후 평타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슬로우 묻히고 평타 (확실하게 궁을 묻힐 자신이 있을때 사용)

6렙 심화 콤보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로 진입후 바로 눈앞에 있는 챔피언에게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묻혀서 딜교 (Q로 진입 후 궁을 묻히기 때문에 궁이 빗나갈 염려가 없음. 연습이 좀 필요함)

 

상대가 거리를 안줄 때 : 미니언한테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써서 진입후 상대편 챔피언에게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묻히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슬로우를 묻히며 딜교 (갱호응,확실한 킬각일때만 사용!!)

 

E선마 AP피즈의 경우 콤보가 하나 더있습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먼저 들어가서 데미지를 주고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후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우리편 진영쪽으로 빠짐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수 있어 좋은 콤보)

 

이콤보같은 경우 치고빠지기 형식으로 데미지만 주고 바로 빠져나가는 식으로 콤보를 넣으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1렙 w : 보통의 경우

 

1랩 e : 상대가 1랩 깡패인 경우, 혹은 인베시에 광역 슬로우로 데미지를 넣기 위해서 e를 듭니다.

 

그 외엔 무조건 고정 예외없음

 

탑 ap피즈는 e선마 w후마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탑 피즈는 보통 AD피즈로 가게 되는데, 탑 AD 피즈는 미드 AP피즈와 스킬 활용이 조금 다릅니다

 

미드 피즈의 경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선마로  스킬딜을 한번에 넣고 치고 빠지기 형식으로 딜을 넣는데 반해서,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선마로 평타를 계속 때려 지속 딜교의 형태를 취합니다.

 

때문에 탑 피즈의 경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후마를 하기 때문에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갱 회피,퇴각용으로 많이 쓰게 됩니다.

(미드 피즈, AP 피즈의 경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딜을 넣고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빠져나가는 플레이를 많이 합니다)

 


 

주의할 점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를 이용해 타워에 쳐박힌 미니언을 먹는데 더 수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를 키고 먹으면 대부분 미니언의 경우 딸피에서 한방이 나오고, 안죽는경우 바로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를 써서 미니언을 수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선템은 웬만하면 플라스트 4포션 갑니다.  피오라같은 하드 AD케릭인경우 천갑 5포션도 괜찮지만, 보통의 경우, 탑 피즈는 초반에 사리면서 라인을 당기는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그냥 플라스크가 무난합니다.

 

 

그 후에 트포를 맞춰 가시면 됩니다.

 

첫 귀환시 돈이 1200원 이상일경우 : 광휘의 검

 

첫 귀환시 돈이 1200원 이하일 경우

 

코어를 빨리 뽑고자 하는경우는 그냥 루비수정과 포션 와드를 사시고

 

라인전에 좀더 힘을 주고자 하는경우는 도란링, 도란검 을 사시면 됩니다.

 

 

상대가 피오라, 트린다미어, 레넥톤 등의 하드 AD인경우 선템으로 얼어붙은 심장이 좋습니다.

얼심을 완성한 후에 트포를 맞추면 됩니다.

 

상대가 다리우스, 올라프 인 경우 체력템을 섞으면서 가시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피즈에 숙련되지 않은 초보자 분들은 그냥 선 선파 올려버리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방어템 선택

 

Trinity Force(삼위일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이후, 보통 방어템을 가게 되는데, 상대에 따라서 방어템을 잘 가야합니다.

 

상대 원딜이 보통의 평타 딜러인 경우  Thornmail(가시 갑옷)

상대 원딜이 공속 딜러인 경우, 스킬딜이 좋은 원딜일 경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를 드시면 됩니다.

 

마방템 선택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보통 두개가 있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상대가 치명적인 CC가 있을때, 원활한 진입을 위해 밴시의 장막을 들어주면 좋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쿨감을 더 추가시켜주고, 몰왕검의 체력 회복에 시너지를 더해주는 템입니다. 이 경우, 최소 쿨감이 35퍼가 되기 때문에 쿨감신을 생략합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말안해도 아시겟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씹노답

그냥 방어력템 둘둘 선프하 올리세요

피즈의 딜은 평타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패시브에 Q랑 평타가 다 막힙니다.

무리하지말고 CS먹으며 갱부르면 됩니다.

OR 닷지
레넥톤
힘듬. 선 프하 올리세요

6랩이후 적당한 딜교를 해놓고 궁의 20퍼센트 추가 데미지를 이용하여 한번에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리븐
주문포식자를 안올리는 리븐인경우 할만합니다. 초반엔 무리하지않고 사리면서 파밍하고, 6렙 이후엔 리븐 Q의 3번째 에어본을 E로 피하셔야 이길수 있습니다.

주문포식자를 올리는 리븐의 경우, 무슨짓을 해도 이길수 없습니다. 만약 이기면 상대 리븐이 못하는 것이죠! 이럴땐 상대 실수 유도를 하거나, 갱 부르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쫄지만 않으면 이깁니다

주의할점은

무조건 4랩까진 사려야합니다. 깡딜에서 이길수가 없어요.

그리고 장막에 궁 막히지 말고 잘 묻히면 돼요.
마오카이
개쉬움
초가스
침묵 맞고 q넣는 콤보만 조심하면 개쉽습니다.

탑 피즈의 경우, 6렙 전까진 약캐에 속하고, 6렙 이후엔 강캐에 속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피즈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가 피즈 딜의 20퍼센트를 증가시켜주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한 원콤이 가능하게 되기 때문이죠.

 

때문에 몇몇의 하드 카운터는 있지만, 비교적 무상성 축에 속하는 케릭터 입니다.

 

 

@@@@@@ 아무리 쉬운 케릭터라고 해도 궁 못묻히면 적을 죽일 킬각이 자기가 죽을 킬각이 됩니다. 항상 궁 을 꼭 묻힌다는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 하세요!!

 

 

 

챔피언 상대법은 앞으로 차차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피즈의 경우 텔을 들고 1랩 정글을 먹을 수 있습니다.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일경우 무조건 정글을 먹고 귀환하셔서 파밍을 하시면 되고,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일 경우는 상대가 마오카이, 사이온, 같이 정글몹을 먹는 챔피언일 경우 같이 먹어주고 귀환 하면 되겠습니다.

 

그 후에 6렙 전까지는 최소한의 딜교만 하며 CS파밍을 하면 되요.

 

기본적으로 피즈는 라인을 당기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무조건 무리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우리편 미니언이 많을때, 상대편 스킬이 빠졋을 때 들어가서 딜교를 해주시변 됩니다. 6렙 후엔 마오카이와 같은 챔피언도 거의 원큐에 적을 죽일수 있는게 탑피즈이기 때문에, 쫄지 않고 딜교를 해주시면 돼요.

 

라인전 이외에는, 항상 미니맵을 보면서 우리편 정글러가 어딨는가, 적 정글러가 미니맵에 보이는가 안보이는가를 생각하면서 플레이 해야 합니다.

 . 탑같은 경우 라인이 길기 때문에, E같은 스킬 하나가 빠지면 바로 죽기 쉽상입니다. 때문에 점멸을 들지 않는 탑피즈의 경우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대부분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나왔을 것입니다. Lich Bane(리치베인)나온 미드피즈보다도 딜이 훨씬 쎄니, 이때는 그냥 원딜이고뭐고 물면 죽습니다.

 

주로 탑피즈는 존야가 있는 피즈보다 한타기여가 딸리는게 사실이기 때문에(방템이 덜나왔기도 하고) 스플릿 푸쉬를 이용한 운영을 하게 되는데, 와딩을 잘 하시면서 적 챔피언이 어디있는가 항상 보고, 내가 라인을 밀다가 죽더라도 우리편 챔피언이 다른 곳에서 이득을 볼수 있는가 없는가를 염두에 두시면서 스플릿을 하시면 됩니다.

 

혹은 이 타이밍이 피즈가 쎌 타이밍이기 때문에, 소규모 교전 유도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피즈의 소규모 교전 능력은 롤 챔피언 중에서도 최상에 속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편에 이니시가 없는 경우 피즈가 선 이니시를 열어야 합니다. 그럴 경우가 아닌 이상 미드 피즈처럼  후진입이 필수입니다. 피즈가 아무리 탱템을 두른다고 하더라도, 마냥 어그로를 끌며 적진을 휘젓는 탱커가 아닙니다.

탱템을 올려도 다른 탱커보다 몸이 약한게 사실이고, 그렇기 때문에 말파이트, 신지드, 사이온처럼 최전방에 나가서 진영파괴를 하는 형식은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프하와 같은 탱템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탑피즈는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이용한 치고빠지기, 어그로 핑퐁,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이용한 강력한 딜 능력이 핵심이기 때문에, 적을 죽이지 못하더라도 최대한 생존하며 딜을 넣는다는 마인드로 한타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만약 우리편 원딜이 잘컸을 경우에는 앞에서 들어오는 브루저를 같이 물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피즈의 경우 W의 퍼뎀, 몰왕검의 퍼센트 데미지로 탱커를 잡는데 뛰어나기 때문에, 원딜과 같이 물어주면서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이용한 슬로우를 묻히면서 원딜을 지키는 것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


 

위에서 말햇듯이, 탑 AD 탱피즈라 하더라도 탱킹을 위해서 탱템을 가는 것 보다는, 최대한 상대딜을 더 버티며 딜을 한다는 마인드로 탱템을 가는 것입니다. 때문에 치고 빠지기, 어그로 관리를 최대한 잘 하면서 적의 딜로스를 유발하고, 한명을 원콤하고 내가 죽는것 보다는, 최대한 생존하면서 나도 적을 죽이고, 우리편 미드, 원딜이 적을 보다 쉽게 처리하기 할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차차 추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처음 써보는 공략인데, 아직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비록 플레2밖에 되진 않지만, 그래도 피즈를 많이 플레이 했고, 피즈라는 챔피언에 대해서, 탑 피즈라는 기존 피즈와는 다른 피즈에 대해서 탑피즈를 처음하는 유저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시미까까 ->로 친추해서 물어보시면 되요.

 

그럼 이만~~

 

 

 

차차 보완할점 보완해서 완벽한 공략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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