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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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넥톤, 사막의 도살자
Renekton, The Butche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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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Lane Destroyer, 티어 상승을 위한 레넥톤 공략

- 고간적출(2015-07-21, 조회수: 2337)

안녕하세요. 

제드가 너프되니 영 승률이 안 나와서 최근 버프된 레넥톤을 잡았는데, 뜻밖에도 승률 71퍼센트로 35승만에 다이아5를 찍었습니다.

과거부터 많이 해왔던 레넥톤이지만 최근 솔랭에서 플레이하면서 느낀 바가 많습니다. 

이 노하우를 보다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자 이 공략을 작성합니다. 솔직히 이 챔프를 꿀이라고까지 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라인전을 하면서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다는 것만으로도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탑 라인에 악어대왕이 돌아왔습니다.




레넥톤, 사막의 도살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0 (+111) 2547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9 (+4.15) 139.6 공격 속도 0.665 (+2.75%) 0.976
5초당 체력회복 7.96 (+0.75) 20.7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력 +2.25
    x2
  • 방어구 관통력 +3.2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7.6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력
    +4.5
총 가격 : 11,274 IP
룬은 취향입니다만 저는 방관을 좀 섞어주는 편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와 방관룬이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거든요.

제가 과거 실험한 결과 3-4렙 딜교환은 빨강에 방관, 왕룬에 AD2개 방관 1개를 박는 것이 조금이나마 더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전 위와같이 룬을 쓰고 있고, 상대가 AD라 마방이 덜 필요하면 쿨감룬도 5퍼 정도 박아줍니다. (단 이럴 땐 노랑에 방어룬을 박아야겠죠) 이렇게 할 경우 칠흑+비사지+룬특성으로 쿨감 40퍼가 완성됩니다. 스킬쿨이 정말 짧아져요. 


아시다시피 룬을 여러가지 만들어두시고 상황에 따라 쓰시면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특히 탑라인은 그게 심해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전 어떤 상대를 만나던 이렇게 갑니다.

레넥톤은 라인전에서 거의 항상 일방적으로 상대를 패기 때문에 탱커라고 해서 양날의 검을 찍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그리고 위험한 게임도 찍어주세요. 캐리하고 싶으시다면.
전 시대를 역류하는 점화 점멸을 듭니다. 레넥톤을 골랐다면 라인전을 완전 박살내야죠.

구시대적인 발상입니다만 솔직히 텔 점멸은 항상 딜이 2퍼센트가 아쉬워요. 나중에 원딜 물기도 애매하고.

물론 팀에 텔이 없으면 항상 운영에서 손해를 볼 여지가 있긴 합니다. 다이아 상위권으로 가고 싶으시다면 텔을 드는 게 더 좋긴 할 거에요. 다만 저는 적응하기 귀찮아서 -_-; 


항상 상대 탑의 텔 유무, 쿨타임을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노의 지배 (Reign of Anger)
레넥톤이 매번 공격할 때마다 분노를 5씩 획득합니다. 분노가 50 이상 쌓이면 스킬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지만 이렇게 사용한 스킬은 분노 50을 소모합니다. 비전투 중일 때는 분노가 매 초마다 4씩 감소합니다.

레넥톤의 체력이 50% 이하일 때는 50%의 분노를 더 획득합니다.
양떼 도륙 (Cull the Meek)
분노 소모: 0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레넥톤이 검을 휘둘러 주변의 모든 적에게 60/90/120/150/18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 공격시 2/3/4/5/6 (+0.02 추가AD), 챔피언 공격시 12/20/28/36/44 (0.17 추가AD)의 체력을 50/75/100/125/150 까지 회복합니다.

양떼 도륙은 각각 챔피언 공격시 대상당 10의 분노를 얻고, 챔피언 외 대상 공격 시 대상당 2.5의 분노를 얻어 최대 30의 분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분노 50 추가 효과: 피해가 90/135/180/225/270 (+1.4 추가AD) 증가합니다. 치료 효과가 미니언 공격시 6/9/12/15/18 (+0.06 추가AD), 챔피언 공격시 36/54/72/90/108 (+0.45 추가AD)로, 최대 200/300/400/500/600까지 증가합니다. (범위: 450)
무자비한 포식자 (Ruthless Predator)
분노 소모: 0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챔피언 공격 시 분노 10을 얻습니다.

레넥톤의 다음 공격이 두 번 명중하여 적에게 10/40/70/100/13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각 공격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분노 50 추가 효과: 레넥톤이 적의 보호막을 파괴하고, 세 번 공격하여 적에게 15/60/105/150/195 (+2.2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0)
자르고 토막내기 (Slice and Dice)
분노 소모: 0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자르기: 레넥톤이 돌격하여 40/70/100/130/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을 맞히면 4초 이내에 토막내기를 쓸 수 있습니다.

토막내기: 레넥톤이 돌격하여 30/60/90/120/15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자르기와 토막내기는 각각 챔피언 공격시 대상당 10의 분노를 얻고, 챔피언 외 대상 공격 시 대상당 2의 분노를 얻어 최대 30의 분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토막내기 - 분노 50 추가 효과: 피해가 70/115/160/205/250 (+1.35 추가AD)로 증가합니다. 피격당한 적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5/27.5/30/32.5/35%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
강신 (Dominus)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레넥톤이 15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며 300/500/700의 체력과 20의 분노를 얻습니다.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레넥톤은 근처의 적들에게 60/120/180 (+0.1AP)(+0.1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초당 5의 분노를 획득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에 Q를 찍는 경우와 W를 찍는 경우가 있는데 원거리를 상대할 땐 Q이고, 상대가 텔을 들어서 정글을 먹고 온다거나 할 때도 Q입니다. 라인을 최대한 빨리 밀어서 미니언 손해를 강요해야 하거든요. 그 후 상대를 일방적으로 떄릴 수 있거나 라인을 빨리 밀었다면 E를, 상대가 강력한 인파이터(EX: 리븐)라면 W를 먼저 찍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Q를 많이 찍긴 해요. 라인을 먼저 미는 쪽이 항상 이득을 보거든요.




스킬 콤보

 E평W히드라평QE



이런 교과서적인 콤보는 큰 의미가 없어요. 상황에 맞게 써주세요. 


스킬 활용 팁

레넥톤의 스킬 활용은 간단합니다. 미니언과 상대를 Q로 함께 긁으려고 노력하세요. Q는 파밍, 피수급, 딜교환이 한 번에 되는 기적의 스킬입니다. 최대한 Q를 활용하세요. 타워 발사속도를 염두에 두신다면 상대 타워 앞에서도 맞지 않고 견제가 가능합니다. W사거리가 버프되면서 타워 앞 WQ견제도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레넥톤을 할 떄 특히나! 중요한 사실은 E를 함부로 빼면 안 된다는 겁니다. 


물론 갱회피를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저도 이걸 안 지켜서 갱에 잘 당합니다)


하지만 리븐이나 다리우스 같은 강력한 근접 챔프들을 상대로 E를 먼저 빼버리면 자신의 스킬 쿨 동안 상대에게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솔로킬 내주기 딱 좋죠.


그래서 Q와 사거리가 버프된 W로 깨작깨작 갉아먹는 겁니다. 자신의 피는 Q로 채우면서요.


이걸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레넥톤으로 리븐이 어렵다는 망언을 하시는 거에요.


저 같은 널리고 널린 탑솔 나부랭이도 솔직히 레넥톤을 잡으면 마스터 리븐까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챌린저는 상대 안 해봐서 모르겠네요.



물론 막 들어가서 W평Q박아도 찍어누를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벌어졌다면 쿨마다 스킬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는 레넥톤을 할 때 공격적으로 템을 올리는 편입니다. 티아맷(히드라는 가성비 쓰레깁니다. 템 다 산 후에 돈 남으면 업글해주세요)- 블클 후 방템을 올립니다.

이러면 너무 물렁살이 되지 않느냐고 물으시지만 레넥톤은 이래야 캐리가 됩니다. 탱템만 가서 흠씬 두들겨 맞는 건 가렌이나 하는 거지 레넥톤은 그렇게 플레이 하기엔 솔직히 효율이 너무 안 좋은 챔프에요.

티아맷의 평타 캔슬이야 다들 아시는 부분이겠지만, 특히 블클이 레넥톤의 후반에 매우 큰 힘을 실어줍니다. 이속 증가로 딜러 물기도 쉬워지구요.

티아맷 블클이 나왔다면 점멸 W히드라평Q 점화 하면 상대 딜러는 그냥 무조건 전장 이탈 내지 사망입니다. 한타에서 정말 강력한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넥톤은 3렙 체력 뻥튀기가 800이나 되기 떄문에 후반에는 템을 저렇게 가도 버틸 수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맞춰 가야 합니다. 초반에 갱을 당해 말렸는데 템을 저리 올리시면 정말 죽도 밥도 안 되는 수가 있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유일하게 레넥톤 상대로 비등 이상의 싸움을 펼칠 수 있는 근접 챔프입니다. 이 녀석 상대로 공템 올리시면 죽음을 맛보실 겁니다. 무조건 태양불꽃망토부터 가세요.

하지만 크게 염려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리우스는 쓰레기 챔프거든요. 티어 올리고 싶다면 이런 챔프 하면 안 됩니다. 그 한타 안 좋다는 티모도 이 녀석보단 한타 좋습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는 레넥톤의 카운터는 아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죽이기가 어려워집니다. 한타 기여도는 말할 것도 없구요.
티모
초반에 당기다가 한 번만 따면 티모에게 지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W사거리가 버프되고 나서는 더 쉬워졌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잭스
만인의 호구 잭스죠. 솔직히 도란링 사서 라인 가도 이길 거 같습니다.
리븐
리븐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데, 상대법만 알면 쉽습니다.
오공
솔직히 쉬운 챔피언 뽑는 게 더 힘들어요. 너무 많거든요. 레넥톤은 거의 모든 근접챔프를 찢어버릴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q를 이용해서 상대방이 cs를 먹으러 올 때마다 흠씬 두들겨 패주시면 됩니다. 원거리가 상대라면 평타를 치지 않고 상대와 미니언이 많은 곳에서 분노q를 긁고 e로 빠지면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와드를 박으시고 하드푸시하면서 상대 정글을 빼먹으면서 최대한 빨리 성장하세요. 단 우리 정글이나 미드가 말렸다면 이러기 힘듭니다.

 

중반 운영법

두 번째 용싸움 때가 레넥톤이 가장 강력할 시간대입니다. 상대 라이너를 찢어버리고 잘 성장했다면 여기서 게임을 뒤엎어버릴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블클을 들고 있다면 상대 탑라이너와의 스플릿 대결에서도 딱히 꿀리실 것이 없습니다. 오브젝트 시간을 체크하시고 그에 맞게 내려가세요. 


점화를 드셨다면 텔이 없기 때문에 상대의 운영에 휘말릴 여지가 많습니다. 이건 재주껏 합류하시라는 말씀 밖에는;

 

팀파이트시 역할

 궁극기 데미지를 상대방에게 고루 묻히면서 분노를 채우다가 기회를 봐서 상대 딜러에게 점멸 W히드라평Q점화로 순삭을 노려줍시다. 


탱커 아이템 위주로 가셨어도 플레이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딜템을 두 개 가셨을 경우엔 마오카이처럼 마냥 후두려 맞지 말고 어그로를 주기적으로 빼시는 것이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탑라인을 가시는 분이라면 게임을 지더라도 라인전에선 지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 적이 많으실 겁니다.


레넥톤은 이러한 바람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라인전 완전체이며, 블클의 변경과 W사거리 버프로 인해 후반으로 가도 힘이 빠지지 않는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레넥톤 재밌게 하세요.






끝으로 랭크게임에서 펜타킬한 영상을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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