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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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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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탱]돌잔치에 강타잡은 탐 켄치

- 돌잔치(2015-07-27, 조회수: 1891)

 

안녕하세요 '돌잔치에강타잡음'입니다.

 

 

정글 인생이고 대체로 마이, 누누, 이블린, 자르반 등등을 하는데요

 

정글에 적합한 챔프는 2번만 해보면 어느정도는 감을 잡습니다. (// 쑥쓰 //)

 

 

이번에 신챔프 탐 켄치가 나오면서 서폿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전 인생 정글러로써 이 챔프를 정글로 소화해보았습니다.

한 번 해보니깐 누누랑 매우 비슷하면서도 색다른 정글이 가능하더라고요.

 

시작하기 전에, 이때까지 경험으로 봤을 땐(상위 18~20%구간), 탐 켄치 정글은 다음 같은 경우에 포함될 경우 하면 안됩니다. 서폿이나 탑으로 돌리세요

(모든 챔프가 상대조합과 우리조합에 따라 좋고 나쁘고가 있는 법입니다. 그냥 이 챔프가 하고 싶다고 막 픽해버리면 질 확률이 높아져요!!)

 

1. 초중반에 팀이 버텨주지 못 할거 같다면 하면 안 됩니다. (우리팀이 라인전이 약한데 한타도 쓰레기이면 절대하지말고 우리팀이 라인전은 약해도 한타는 쎄다 하면 해볼만 합니다.) 

 

2. 상대방이 극심한 육식정글러(Lee Sin(리 신)Rengar(렝가) 등등)라 내가 정글을 못 돌 것같다면 하면 안 됩니다.

 

 

이 두가지 전제를 깔고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6
  • 주문력 +1.19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217.08
  • 쿨감소
    -4.98%
  • 주문력
    +18.42
총 가격 : 13,221 IP

전 누누나 탐켄치나 둘 다 딜탱을 추천합니다.

그냥 깡으로 탱만가면 상대방이 위협을 못 느낄 정도의 딜이여서 한타 붕괴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위 룬을 추천해드려요.

 

 

위 룬은 누누와 매우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1. 개인적으로 탐 켄치는 이속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이속룬을 들어주어도 나쁘지 않을 것같고요

 

2. 갱을 위해서 쿨감들어줍니다.

   Q는 스킬을 마스터해도 6초입니다. 결국 필요한 건 쿨감이고 갱을 갔을 때 Q의 둔화가 엄청 중요하죠!

   Q로 한대 쳐 놓으면 어떻게든 평타를 때릴 각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Q를 위해 쿨감을 5%정도는 맞춰

   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빨강에 방어가 보조 능력치인데 괜찬냐?는 질문을 하신다면

 

                      방어                  ㅣ       레벨당 체력

빨강 :        +0.91                  ㅣ           +0.54

노랑 :        +1.00                  ㅣ           +1.34

 

이여서 딱봐도 빨강에 방어는 엄청나게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노랑에 레벨당 체력으로 들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방어 없이는 정글 도는 것 자체가 힘듭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딜탱이라고해도 공격에는 특성찍으시면 안되요(쿨감 10%를 맞추기 위해 마술에 4개 찍는건 괜찬습니다.)

 

0 21 9나 0 9 21이 좋고요

 

누누를 할 때는 이속과 초반 핑와를 얻기 위해 0 9 21를 사용하지만

 

탐 켄치는 초반에 (정글)두꺼비랑 비슷하게 생겨서 두꺼비랑 비슷한 딜이므로 포션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0 21 9를 추천합니다.(혹시 0 9 21특성을 원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그리고 한타 때 맞아주는 역할+E로 역관광시키는 역할이므로 방어에 많이 투자하면 좋습니다.

설마 딴 걸 생각하고 계신건 아니겠죠 !?

 

텔 들면 궁이랑 조합이 괜찬지 않냐물으시면 않습니다.

쉔궁처럼 생각되시나 본데... 쉔도 정글은 점멸듭니다.

 

그리고 탐 켄치가 점멸이 정말정말 필요한 이유가 W입니다. 3스택을 쌓고도

탐 켄치 챔피언이 너무 느리다보니 느려지는 CC하나 만 맞아도 못 따라 갈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 안타까운 현실이므로 점멸을 꼭 들어주세요!!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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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2렙에 W찍어야 되지 않냐고 물으시면 블루나 레드는 W로 먹을 수 없습니다. 옆에 마법 던지는 2마리만 먹을 수 있어요.

E찍는게 정글 유지면에서 좋습니다. 그리고 블루나 레드 먹을 때 와드 해놓고 드시길 바랍니다.

엄청 느릴꺼에요. 카정 당하기 쉽습니다.

 

 

 선마 순서에 대해서는 많은 얘기가 있는데요

 

정글은 Q선마입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탐 켄치가 순간적으로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며, 전방으로 혀를 날립니다. 혀 채찍에 맞은 대상은 80/115/150/185/220(+ 0.7AP) 의 피해를 입고, 2초간 50/55/60/65/70% 느려집니다.

절대 미각 3중첩인 대상에게 혀 채찍을 적중시키면, 상대는 1.5초간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800

 

일단 바론 용 레드 블루는 W로 삼킬 수 없기 때문에 이런 거 잡는데는 Q가 더 효과적이기도 하고

갱을 갈 때 둔화시켜주는 정도가 올라가므로 Q선마를 추천합니다.

 

그 다음은 W선마입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미니언, 몬스터: 역류를 통해 발사할 때, 대상에 100/150/200/250/30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아군 챔피언: 대상을 지정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아군 챔피언을 삼키고 적에게 다가갈 때 이동 속도 증가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 대상은 지정 불가 상태가 되고, 자신의 최대 체력의 20/23/26/29/32%(+0.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의 이동 속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250

 

Q선마 후 W선마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적 챔피언을 삼킬 경우 자기 최대 체력의 몇%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이게 너무 사기적으로 쎄서 Q선마 W선마를 많이 고민 했었는데 탐 켄치로 W선마 하면 W로 적챔피언 먹는 경우가 많지 못하더라고요. 그리고 초반엔 W로 상켜도 성장체력을 들었고 AP계수가 0.02AP이기 때문에;; 딜이 폭발적으로 나오진 않습니다. 그래서 Q선마를 추천드리고 있고요.

 

 

 그래도 한 번 삼키면 ㅈㄴ쎄요. 자기 판단대로 W선마하고 싶으면 W선마 하세요.

 

 

 

 

스킬 콤보

 갱은 무.조.건 라인이 우리팀 쪽으로 당겨져있는 곳에 갑니다.

라인이 딱 정 중앙에 있는 경우엔 라이너의 확정 CC가 있을 경우 가줍니다.

상대팀쪽으로 당겨져있다 하면 가도 소용 1도 없습니다.

 

1. 갱을 갈 경우

 

 2가지 CASE같은 1가지 CASE

 

  1) Q-평-Q(or 평)-스턴-W-우리 팀 쪽으로 뱉뱉

 

  2) W로 우리팀 먹-W쿨 돌자마자 빠르게 우리팀을 상대 챔쪽으로 뱉

     (거의 각이 안 나오는데 예를들어 상대방이 내가 갱온걸 보자마자 점멸로 빠져나갔고 나는 Q를 맞췄으므로

      3스택 스턴이 확정 되어 보이며 우리팀이 리븐처럼 가까이 붙어서 짤 넣는게 더 쎈 경우 - 샹 나올리가 없지)

 

 

2. 봇이나 탑이 라인을 쭉당겨서 미드와 로밍가기 적절할 경우

 

 미드에게 먼저 말!!!!!!하고 자기가 궁쓰면 우클릭으로 누르라고 장애인 가르치 듯이 알려줍니다.

판테온 궁처럼 생각하시고 상대팀 포탑쪽에 가깝게 궁을 써주셔야합니다.

 

 

3. 지나가는 나그네였는데 우리팀이 뒤질꺼 같을 경우

 

 우리 팀을 W먹고 도망가요(상대에게 미리 Q를 맞춰두면 좋습니다.)

 

 

4. 맵리를 잘해서 우리팀이 갱을 당하는 걸 바로 본 경우 (브론즈 실버가 못하는 1가지)

 

 궁을 타고 우리팀 퇴로 쪽에 궁을 쓰고 바로 가서 Q로 상대팀을 둔화시킨 뒤 우리팀을 W로 먹어서 도망가거나

 같이 합류해서 역갱을 노려줍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은

 

Q : 꽤 기니깐 맞추세요 (참고로 미니언도 맞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W!!!!

W : 우리 팀을 바로 먹을지 3타를 때린 뒤 적팀을 먹을지 스스로 판단력 있게 하세요.(참고로 적 챔피언은 무조건

     페시브 3스택 이상이 쌓여야 먹을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 우리 원딜이 물린 경우엔 W로 우리팀 원딜을 먹어서 상대방 스킬이 자신에게 다 빠질 때까지

     버텨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Amumu(아무무)처럼 광역 CC를 박아 한타를 유도하는 챔프(붕대 던져서 올 때 아군 딜러를 먹으세요 신경만 쓰면

     안 어려워요)나 Katarina(카타리나)Master Yi(마스터 이)처럼 우리팀이 죽었을 때 스킬이 초기화 되는 챔프가 상대에게 있을 경우 죽어가는

     아군을 먹어서 스킬초기화를 막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또 Nocturne(녹턴)LeBlanc(르블랑)Vi(바이)처럼 한 마리는 꼭 데려가 버리는

     챔프가 있을 경우 물리는 울팀을 살려주는데 좋습니다.

 

 

E : 거의 죽어갈 쯤에 써야 되는데 치명타 터져서 죽진 마세요 ;;; 대충 체력 500을 남겨 둔 상태에서 쓰는 걸

     추천합니다. 정글 돌 때는 쓰든 안 쓰든 별 차이 없더라고요

 

R : 역갱을 봐줄 수 있음을 잘 생각하시고 우리 팀에 상대방을 물기 좋은 챔프가 있을 경우 궁으로 후진입 하는 전략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상대방 진영 정 중앙에 들어가면 좋은 Riven(리븐)Nasus(나서스)Wukong(오공)Alistar(알리스타)Gragas(그라가스)Gnar(나르)등등과 미리

     입을 맞춘 후 계획적인 플레이를 해보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시작 전에 기본적인 2가지만 강조합시다. 제발제발

 

1. (와드 토템 (장신구))이거 첫 귀환 때(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제발제발 바꾸세요 브론즈련아

 

2. 9렙에서 11렙 사이에 (상급 투명 토템 (장신구)) or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제발제발 업글해라 실버련아

 

아 진짜 제발 해줘요 진짜진짜;; 암걸려요.

 

 

(위 아이템 빌드를 따라가시되 너무 씹망한경우(0/3/0 이하)에는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거인 후에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 말고 그냥 탱키하게 가시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첫 번째로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경비대의 길잡이: 잿불거인) 이거에 대해서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모든 정글은 항상 상대팀이 아닌 우리팀 라이너의 CC기를 보고 판단 하셔야 합니다.

 

우리팀 라이너의 CC기가 없거나 맞추기 힘든 경우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로 느리게 만든 후 Q를 맞 춰주면 극한으로 느려지겠죠.

 

우리팀 라이너가 CC가 확정 CC이거나 맞추기 쉬운 경우 (경비대의 길잡이: 잿불거인)(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를 가주시는데 이 두개의 선택은 개인 취향입니다. (경비대의 길잡이: 잿불거인)는 정글을 수월하게 돌고 라인 클리어에 좋고요.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는 상대방이 한 명만 잘 큰 경우나 1대1 상황을 많이 만드실 경우 좋습니다.

 

 

이제 템 빌드로 돌아와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는 거의 고정입니다. 이 템빌드를 사용하시면 장점이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거인과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 10스택이 쌓인 25~30분 시점에서 딴 템 다 팔아도 딜도 잘 나오면서 체력이 3천을 넘는다는 겁니다.

누누와 같은 템 빌드죠 W가 체력 비례 데미지이기 때문에 체력의 30%만 AP딜 들어가도 900이에요 ㄷㄷ 딜러 입장에서는 포지도 깨지기 때문에 극한입니다.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이후로는 유동적으로 템 순서를 가져가야 합니다.

 

 

1. 상대방이 나보다 못 커서 나에게 들어오는 딜이 그렇게 아프지않다. OR 어느정도 방템을 갔더니 안 아프다.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를 먼저 가줍니다.

 

2. 상대방이 AP가 더 잘 컸다.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나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을 가줍니다.

 

3. 상대방이 AD가 더 잘 컸다.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부터 가줍니다.

 

4. 상대방이 너무 극단적으로 AD가 큰 경우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이나 Thornmail(가시 갑옷)가갑, 너무 극단적으로 AP가 큰 겨우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를 추가 해줍니다.

 

 

 

 

탐 켄치는 누누와 비슷하게 어울리는 템트리가 다양하지 못합니다.

결국에 딜템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OR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OR (리안드리의 고통)처럼 딜탱(AP+체력)이 가능한 템입니다.

탱템은 뭐 항상 거기서 거기고요(위에 나온 것들 + (정당한 영광)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Guardian Angel(수호 천사))

 

 참고하셔서 적절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영약 강의

 

모든 영약은 중간중간 많이 사주면 좋은데요 탐 켄치에 경우는 해당되지 않지만

피흡이나 자기 치료 스킬이 있는 평타기반 챔프Nocturne(녹턴)Rengar(렝가)Lee Sin(리 신)Master Yi(마스터 이)Rek'Sai(렉사이)Xin Zhao(신 짜오)의 경우엔 (분노의 영약)이걸 9렙 이후 계속 유지되도록 해주어야만 합니다(Must).

 

다른 영약과는 다르게 킬이나 어시를 올릴 경우 초기화되기 때문에 아주 좋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렝가
카직스
공룡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초반이나 중반에 상대 마이가 육식짓을 해서 말리더라도
한타 때 아무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즈
과부화 상태일 때 먹어버리면 당하는 입장에선 진짜 개 빡쳐요

 요즘 탐 켄치 벤이 심해서 아직 많은 자료가 모이지 못했습니다.

 

플레이 영상이나 플레이 캡쳐는 추후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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