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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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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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드, 그림자의 주인
Zed, the Master of Sha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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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론즈 실버를 허덕이면서 얻은 제드 초보용 지침서

- 선던짐후생각(2015-07-28, 조회수: 1343)

브론즈 실버 구간을 허덕이면서 정말 말 그대로 필자를 포함

답이 안나오는 판, 대리와 부캐들과 맞부딪힌 판까지 합해

롤 내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브론즈 실버에서 만큼은

제드로 산전수전 다 겪어봤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실버지만요.....ㅠㅠ

제드, 그림자의 주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4 (+99) 2337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3 (+3.4) 120.8 공격 속도 0.651 (+3.3%) 1.016
5초당 체력회복 7.09 (+0.65) 18.14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2 (+4.7) 111.9 마법 저항력 29 (+2.05) 63.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5
  • 레벨당 체력 +1.34
    x4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5
  • 체력
    +96.48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8,294 IP

룬은 개인 취향입니다만 저는 약자멸시로 다른 챔피언에 비해 CS수급이 비교적 쉽고 간단한 제드로서는 초반 공격력에 투자하기 보다는 방관을 높여 챔피언에게 딜을 최대한 박아넣는 것에 중점을 맞췄습니다.

왕룬에 방관룬은 딱히 효율이 좋지 않아서 공격력 룬을 넣었어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룬 페이지에서도 간단히 말했듯이 마스터리 역시도 개인 취향이긴하죠.

 

 

분노

여기서 공격속도냐 쿨감에 투자하는가 차이가 있을수 있겠지만 저는 초반 라인전 공격속도가 느린 상태의 제드가 가끔씩.. 평타가 캔슬되는 불상사를 조금이라도 방지하고자 투자했습니다.

 

저것외에 다른 스펠은 가끔씩 탑에 놀러갈 때 드는 텔레포트 정도가 있겠네요..
약자 멸시 (Contempt for the Weak)
제드는 체력이 50% 이하인 적을 기본 공격할 때 적의 최대 체력의 6/8/1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동일한 챔피언에 대해서는 10초에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약자 멸시가 몬스터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 피해를 입힙니다.
예리한 표창 (Razor Shuriken)
기력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제드와 그림자가 표창을 던져, 각각 처음 맞는 적에게 80/120/160/200/240(+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 관통하는 적들에게는 각각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살아있는 그림자 (Living Shadow)
기력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제드의 그림자가 전방으로 질주하여, 5초간 그 자리에 유지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제드가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그림자는 제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합니다.

그림자와 제드가 동일한 대상을 가격할 경우, 제드는 30/35/40/45/5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 회복은 시전 시 1번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700)
그림자 베기 (Shadow Slash)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4.5/4/3.5/3초
제드와 그림자가 근처의 적들을 베어 65/90/115/140/165(+0.6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제드가 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살아있는 그림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씩 감소합니다. 그림자가 복제한 그림자 베기에 맞은 적은 각각 1.5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에 걸립니다.

제드와 그림자의 그림자 베기에 모두 맞은 적은 둔화 비율이 30/37.5/45/52.5/60% 적용되는 대신, 추가 피해는 받지 않습니다.
죽음의 표식 (Death Mark)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제드가 잠시 공격을 받지 않는 상태가 되어 제 자리에 6초 동안 유지되는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대상에게 돌진하여 죽음의 표식을 남깁니다.
3초가 지나면 표식이 발동하여 (1.0AD)에 더해, 제드와 그림자가 표식이 적용된 동안 해당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5/40/55%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죽음의 표식을 다시 활성화하면 제드가 이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죽음의 표식 사용 후 그림자와 자리를 바꾸기 위해, 0.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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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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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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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딱히 설명할 필요는 못느끼겠네요..  WEQ!

스킬 활용 팁

 챔피언에 따라 스킬샷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달라서 추후에 언급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은 유도리있게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일단 제드라는 챔프 자체가 한타 발생시, 스킬의존도가 큰 챔피언이니만큼, 스킬 하나하나의 묵직한 딜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드는 암살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궁극기를 적중시키고 잦은 평타와 스킬, 아이템들의 액티브 효과를 사용하여 딜을 넣고 빠지는 플레이가 주를 이루는데요. 저는 스킬 하나하나 깡딜을 올려서 한번을 공격하더라도 적 딜러를 너덜너덜하게 만드는 템트리를 선호합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이 세가지 아이템은 항상 중용하는 편입니다.

 

몰왕검이야 두 말 할 것도 없이 대상의 이동속도를 훔치며 W그림자와 점멸로 도주기를 가진 상대에게 두 번이나 달라붙을 수 있는 제드의 암살확률을 높여주는 아이템과 동시에 깨알같은 액티브 흡혈로 의외의 생존을 보여주기도 하는 두말 할 것 없는 제드의 코어템입니다. 공격속도 옵션을 통한 타워철거능력과 대상의 체력비례 평타 딜도 엄청나죠.

 

특히, 원딜치고는 제압하기 힘든편인Kalista(칼리스타)Vayne(베인)요 두 놈들 족치기에도 아주 적절한 아이템이죠

 

요우무는 짧은 액티브 쿨타임과 이동속도, 공격속도 상승을 통한 제드의 존재의의 이자 특기인 1:1 암살을 도와주는 최적의 아이템과 방어 관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격이면 추격, 도주면 도주, 철거면 철거. 팔방미인의 효율을 보여주는 액티브 효과와 더불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도 붙어있죠

 

라위는 AD딜러라면 안 올릴수가 없는 아이템이죠. 상대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효과만으로도 이미 완소템입니다

 

대개 저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제드 유저분들도 저 3개의 아이템은 항상 올리실거라고 생각됩니다. 그 만큼 제드와 가장 맞는 아이템이구요.

 

그와 더불어 제가 추천드리는 아이템들은

 

(굶주린 히드라 (근접))

첫번째로 우선 굶주린 히드라입니다

높은 AD계수를 필두로한 깨알 패시브로 인한 지속적인 광역딜과 액티브 효과를 통한 또 한번의 광역딜과 흡혈이라는 매력적인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죠.

장점은 역시 광역으로 바뀌는 평타로 스플릿 푸쉬가 아주 용이해지고, 깨알같은 액티브 사용으로 스킬과 평타의 딜레이를 줄여주는 것과 궁극기와 액티브를 사용하여 궁극기의 데미지를 최대화 시키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AD계수가 높은 만큼 깡 스킬딜이 강력해지므로, 굳이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WEQ만 맞춰도 왠만한 딜러 포지션의 캐릭터들을 너덜너덜거리게 만드는데 일조하는 아이템이기도 하죠.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두번째는 맬모셔스의 아귀입니다

하위템 주문포식자의 효율도 아주 좋은편이고 상위템인 맬모셔스 역시도 아주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적팀에 피즈, 카타리나, 르블랑 같은 AP 폭딜러들이 존재할 때 큰 효율을 발휘하는 아이템이죠 깨알같은 마법 저항력은 덤입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

세번째는 헤르메스의 시미터입니다

하위템 수은 장식띠 역시 해로운 효과 제거라는 경이로운 옵션으로 거의 모든 포지션의 챔피언들에게 사랑받는 아이템입니다. 헤르메스는 AD계수를 높여주는 것은 물론, CC기에 취약한 암살자 포지션의 위험성을 다소 덜어주는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네번째는 피바라기입니다.

피바라기는 일단 무지막지한 AD계수를 앞세워 보호막과 어마어마한 흡혈률을 가진 아이템입니다. AD계수가 매우 높아서 제드의 스킬딜을 핵미사일급으로 바꾸는데 일조하는 아이템이기도하죠. 꾸준하게 딜을 하는 스타일이 아닌 제드이니 만큼 흡혈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순 없겠지만 깨알같은 보호막과 무지막지한 스킬딜을 원하신다면 나쁘지 않아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다섯번째는 무대입니다.

뭐 양학용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게임이 매우 흥하셨다거나 할 때 올려주세요. 가끔 터지는 치명타 데미지를 보고 있자면 감탄이 나옵니다

 

그 외 가엔이나 밴시같은 방어적인 성향의 아이템은 한타 떄 마다 포커싱 되기 쉬운 제드라는 챔피언의 특성상 아무리 스킬 하나를 막아주거나 죽었다가 부활하는 등의 옵션을 가진 다 한들, 한타에 참여할 때 대부분의 제드유저들은 궁, 또는 최소 W그림자를 빼면서 딜을 하기 때문에 생존률이 크게 올라가진 않습니다. 그것보단 재량에 따라 순간순간의 CC기나 해로운 효과에서 탈출해 반격이나 도주의 기회를 만드는 수은이 괜찮다고 생각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데카이저
비주류라 다행인 챔피언.. 물론 라인전 자체는 매우 강력하지만 킬각을 딱 한번 잴 수 있는데 6렙이 넘은 첫 귀환후입니다. 모데가 생긴거랑은 달리 실드가 빠지면 상당히 유리몸이라서 서로 귀환한 상태에서 바로 궁 넣고 뚜까 패주시면 그 때 유일하게 킬 챙기실 수 있습니다.. 실드가 존재하는 한 모데카이저를 잡기는 정말 힘들어요.
하지만 갱에 아주 취약해서 정글러를 잘 구슬리시면 ... 될 겁니다 ㅋ
바루스
페이커 선수가 미드에서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어느 덧 대중화된 미드 챔피언이죠. 제드가 본격적으로 강해지는 타이밍은 WEQ라는 콤보가 완성되는 3레벨이 되는 시점입니다. 그 때가 되기 전까지는 다른 미드챔피언들의 평타나 스킬을 감수하면서 CS를 수급하거나 안전하게 사리면서 Q로 파밍하면서 3렙에 본격적으로 딜교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대부분 미드에 오는 원거리 평타 챔피언들이 AP임을 감안할 때, 원거리 평타 AD챔피언인 바루스는 제드가 3렙이 되기 전 후로 극한의 고통을 안겨줄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3렙 전 평타와 QE견제는 물론이거니와 3렙을 넘어서는 사거리의 우위로 인한 안전한 파밍과 거리를 내어주지 않는 Q견제, 확정 CC기를 통한 우수한 갱 호응과 면역은 제드가 상대하기 까다로운 스킬 셋입니다. 물론 도주기가 없어서 한 번이라도 실수하면 제드한테 따이겠지만, 대부분의 미드 바루스들은 제드를 상대로 힐이나 보호막을 들어서 제드의 딜을 버텨내면서 다시 고통을 주죠.. 라인클리어도 좋아서 로밍도 힘든 챔피언입니다.
마스터 이
원래는 정글에서 자주 보이는 챔피언입니다만 종종 미드에서도 모습을 드러내는 챔피언인데요. 파일럿의 기량에 따라 난이도가 극명하게 갈리는 챔피언입니다. 일단 표식자체를 Q로 무시할 수 있는 데다가 혹여나 표식이 생기더라도 W를 통한 딜의 최소화, 특히 W나 점멸이 빠졌을 때 기습적으로 궁을 키고 달려드는 마이를 상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충을 만났을 때는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정말 잘하는 마이를 만났다면 라인전에서 솔킬을 내기 아주 힘들 것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 자체가 라인전으로 승부하라고 만든 챔피언은 아닙니다만, 상대가 라인전을 해주는 바보 파일럿이라면 쉬운 상대입니다. 정말 잘하는 트페를 만나면 꽤 버거우실텐데, 절대 견제할 거리를 주지 않으며 라인을 하드하게 푸쉬하면서 로밍만 다닐겁니다. 제드가 로밍이 아무리 좋아봤자 트페보단 좋을 수 없어서 미드 양 옆 와딩이 필수적인 상대입니다. 항상 골카를 통한 갱 호응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럭스
모든 스킬이 논타겟입니다. 그 말은 제드 특유의 그림자를 활용한 스킬 회피를 극대화 할수 있다는 것이죠. 마땅한 도주기도 없고 물몸이라서 제드가 라인전에서 고통을 주기 아주 적합한 상대입니다. 단, Q를 통한 갱 호응에 주의하세요.
카사딘
챔피언 자체가 안티 메이지로 설계된 챔피언이라 AD캐스터인 제드에게 한없이 무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챔피언 자체도 딜이 나오는 시점이 아주 느린 편이라 라인전에서는 제드가 고통을 주기 좋은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로밍이 아주 좋은 챔피언이라, 로밍을 통해 성장하는 것에 주의하시면 되겠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WEQ WEQ! 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라인전을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와드도 승리를 향한 필수적 요소입니다.

초반 운영법

 첫 귀환 후에 야만의 몽둥이나 해적검을 뽑아오신 상태라면 킬을 목표로 라인전에 임합시다. 물론 손가락도 중요하지만 그거에 만만치않게 쫄지 않는 것도 중요한 덕목입니다. 단, 과도한 공격성으로 인한 갱에 주의합시다 Sight Ward(투명 와드)

 

중반 운영법

 상대를 1~3번 정도 솔킬을 따내고 CS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라인을 밀어두고 탑이나 봇에 로밍을 다니면서 팀원들의 성장을 도웁시다. 깨알같이 상대 정글에 와딩을 하면서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는 것도 좋구요

 

후반 운영법

 기본적으로는 스플릿 푸쉬가 적당합니다만, 브론즈 실버 골드 구간에서는 스플릿 푸쉬를 받쳐줄만한 팀을 기대하기 힘드니, 와드를 철저히 하면서 혼자다니는 적을 짤라먹거나, 언제 어디서든 백업과 도주가 가능한 탱커와 원딜 사이에서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대처할 수 있도록 긴장하면서 플레이 합시다. 그리고 절대 물리면 안됩니다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로는 이니시에이팅이 우수한 세주아니나 말파이트 같은 광역 CC기를 가진 챔피언들을 항시 백업하기 위한 전선에서 대기하며 아군의 이니시에이터가 이니시에이팅에 성공했을 경우 빠르게 WEQ평, 아이템 액티브나 스펠을 사용한 적 딜러 하나를 제거하거나, 아군의 원딜을 지키면서 서포터가 방해하는 적 챔피언들을 녹이는데 주력합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Galio(갈리오)갈리오 난이도 中上

 

갈리오는 자주 보이는 챔피언은 아닙니다만, 빠른 라인클리어 능력과 W를 통한 흡혈과 궁극기를 통한 어마어마한 갱 호응이 장점인 챔피언입니다. 서로가 궁극기가 있는 상황이라면, 킬을 내줄 수는 있어도 가져오긴 정말 힘듭니다. 아군 정글러가 갱킹을 오더라도 궁극기를 통한 상대의 역갱이 온다면 말그대로..

하지만 기본적으로 마나코스트인 챔피언이기 때문에 지속된 WEQ를 통한 딜교를 해줍시다. 다만 갈리오가 W가 켜진 상태에서는 스킬을 쏟아붓지 마세요. 그리고 항상 점멸 궁극기 갱 호응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선 아이템은 야만의 몽둥이,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Nasus(나서스)나서스 난이도 中

 

탑에서 스택이나 쌓는 농부 챔피언인 나서스가 가끔 탑을 뺏겨서 툴툴거리면서 미드로 내려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CS에 눈이 돌아가는 챔피언이라서 열심히 미니언 머리를 쪼개고 있을 떄 평타와 E로 빡세게 견제해주면서 라인을 푸쉬해줍니다. 저레벨부터 튼튼한 캐릭터는 아니라서 열심히 평E로 견제하면서 라인푸쉬하면서 빠르게 2렙을 찍어 괴롭혀주면 3~4레벨에 킬각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W는 상대 정글러의 위치가 파악되셨을 때 사용하셔야 합니다.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갈리오와 마찬가지로 갱 호응이 좋은 똥개라서 W가 빠지는 순간 쇠약을 통한 갱킹을 주의하세요. 궁극기를 통한 체력뻥튀기도 조심하시구요. 선 아이템은 몽둥이, 1레벨은 E를 추천드립니다.

 

Nocturne(녹턴)녹턴 난이도 上

 

가끔씩 출몰하는 챔피언입니다. 패시브를 통한 라인푸쉬와 흡혈 및 광역딜링. W를 통한 표식 무효화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위협적인 CC기까지, 이미 제드의 핵심인 궁극기를 무효화 시키는 것 부터가 제드의 어려운 상대라는 삘이 오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는 미니언을 수급하실 때 패시브에 맞지 않게 주의하셔야합니다. 또한 어느정도 근접했을 때 E를 걸고 일방적으로 딜교를 하려고 시도하려고 하기 때문에 W가 빠졌을 떄는 거리를 최대한 주지 않으셔야 합니다. Q는 맞으면 녹턴이 추가 공격력을 얻어서 맞은 상태에서 딜교하시면 거의 집니다.. 그리고 정말 순식간에 폭딜을 넣기 때문에 체력이 50~60%쯤 남았을 때는 항상 녹턴의 QRE평평평점화평평평펴옆영ㅇ펴펴폎여펴폎여여여ㅕ끄아악을 조심하셔야합니다. 순식간에 원콤이 나거든용.. 하지만 Q견제를 할 때 필연적으로 라인이 밀리므로, 아군 정글러를 호출하기 편하고, Q는 모션이 큰 편에 투사체도 빠른 편이 아니기에 초 근거리만 아니라면 적당한 거리에서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녹턴의 궁극기를 제드의 궁극기로 피할 수도 있으니 아주 못해볼 상대는 아닙니다. 궁을 통한 타 라인의 로밍도 만만치 않으므로 항상 긴장하셔야하는 상대입니다. 선 아이템은 몽둥이, 1레벨은 Q를 추천드려요.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난이도 中上

 

방어막을 통한 딜 흡수와 이상하게 뻗어나가서 묘하게 피하기힘든 다이애나의 Q는 성가신 편입니다. 6레벨 이후에는 라인전이 어마어마해지는 챔피언이죠. 그래도 제드 역시 WEQ 견제가 만만치 않고, 초반에는 라인 주도권이 제드에게 있어서 아주 불리하지는 않은 상성입니다. 6렙 이후 WEQ견제를 하시면 다이애나가 Q를 적중시키고 진입하려할텐데 에어본을 한번 궁극기로 씹어주고 점화걸고 맞딜하시면 라인전 단계에서는 무난하게 승리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 챔피언 역시 로밍이 좋은 편이라서 미아 핑 자주자주 찍어줍시당! 선 아이템은 몽둥이,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Lulu(룰루)룰루 난이도 中

 

변이가 정말 번거로워요... 항상 이길 수 있는 딜교나 싸움이 변이 하나 때문에 손해보는 경우가 생깁니다. 궁극기 역시 비교적 정확한 딜 계산이 필요한 제드에게는 아주 까다롭죠. 하지만 까다롭기만 하지 룰루 자체가 서포터에 더 적합하게 설계된 챔피언이라 서로 킬을 내기 힘든 상대입니다만, 라인전에서의 킬이 중요한 제드로서는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서로가 얼마나 아군 정글러의 갱킹에 좋은 호응을 하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선 아이템은 몽둥이, 1레벨은 Q!

 

LeBlanc(르블랑)르블랑 난이도 中

 

브론즈 실버 골드 분들이 정말 싫어하는 챔피언들 중 하나죠. Q를 통해 인장을 새긴 다음 WER을 사용하여 딜을 넣는 챔피언입니다. QW로 딜교하는 것이 주된 딜교수단이죠. 우리는 이때 QE로 같이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6렙을 찍으셨다면 주저없이 깔아놓은 그림자나, 거리를 내어주었다면 바로 궁극기를 사용하여 킬을 따버리세요! 르블랑이 W로 우리의 WEQ을 피하면서 딜교를 시도할 수 있으니 그것에 주의합시다. 그리고 절대 사슬에 맞아서는 안됩니다. 궁극기가 있다면 사슬을 씹어주세요. 선 아이템은 주문포식자,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난이도 上

 

스킬셋 구성자체가 CC기로 중무장하고있습니다.. 미니언을 통과해서 맞는 Q는 아프지만, 제드의 WEQ는 훨씬~ 더 아픕니다. 3렙전까지 CS 좀 놓치더라도 Q파밍하면서 안정적으로 하시다가 3렙부터 적극적으로 나갑시다. 그래도 킬을 따기가 어려운 상대인데, W와 R이 암살자 챔피언에게 정말 귀찮은 CC기라서 그렇죠.. W가 빠졌을 때 리산드라의 E를 통한 진입과 W, R을 통한 적군 정글러의 갱킹을 주의하세여. 이거 한번 당하면 계속 당하게 되더라구요.. 상대가 리산드라를 픽했다면 제발 탑으로 가길 빌어야겠지요.. 아군 정글러의 개입 없이는 킬을 내기 상당히 어려운 상대입니다.

 선 아이템은 주문포식자, 1레벨은 Q를 추천드려요

Malzahar(말자하)말자하 난이도 中上

 

비주류챔피언입니다만, 일단 말자하의 파밍능력은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ㅋㅋ.. W와 E를 통한 라인푸쉬가 정말 어마어마한데, 문제는 E는 근처의 미니언을 타고타고 전염되는 방식이라, 잘못 어기적대다간 이거에 맞기 십상입니다.. 라인미는 속도가 정말 빨라서 딜교해보려고하면, 말자하 쪽의 미니언만 살아있을 때가 있어서 딜교를 이기기도 쉽지 않습니다. 또한 점멸 궁극기를 통한 갱 호응은 정말 알고도 못피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일단 모태 뚜벅이라서 아군 정글러의 갱킹이 있다면 딸 수는 있습니다! 솔킬은 정말 힘든 챔피언이에요. 선 아이템은 주문포식자,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난이도 中

 

미드에서 만나는 말파이트는 대부분 딜러로 갑니다. 그래서 Q의 레벨이 높아지는 4~5레벨 시점부터는 굴렁쇠가 정말 아픕니다.. 딜러로 가도 패시브 자체가 말파이트의 단단함을 업그레이드 시켜주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Q를 맞춰 말파이트의 패시브 생성을 막아야합니다. 일단 타워를 끼고 CS를 먹기가 상당히 불편한 챔피언이라 라인을 하드하게 상대 타워에 꼬라박고 견제를 해야합니다. 1레벨Q는 딱히 아프지도 않고 말파이트의 마나만 소모될 뿐이에요. 라인을 타워에 밀어넣고 CS먹는데 마나를 소모하는데 주력하시면서 Q로 견제, 상대 정글러의 위치가 파악됐다면 WEQ로 견제하면서 계속 피를 깎으셔야 합니다. 킬각을 잡기엔 궁극기 너프가 뼈아파서 잘못 타워다이브쳤다가는 역관광이 나기도 해서.. 조심해야하는 상대입니다. 아무튼 견제가 계속되다보면, 마나가 다 되어서 결국 집에가는 말파이트나, CS 좀 포기하면서 Q를 꼬박꼬박 제드에게 맞추는 말파이트가 있을텐데, 후자의 경우는 CS 몇 마리 포기하고 궁으로 달려들어 킬각을 노릴텐데요.. 말파이트의 궁을 씹을 자신이 있으시다면 계속해서 견제를하시고, 자신이 없으시면 사려서 집에 가셔야해요..ㅋㅋ 일단 기본적으로 얘도 갱 호응이 끝내주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셔야합니다! 1레벨은 Q, 2레벨엔 E를 찍어주면서 라인을 미세요. 선 아이템은 주문포식자를 추천드립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난이도 中上

 

말자하와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파밍이 장점인 챔피언입니다. 거의 싸움을 해주지 않고 파밍에 주력하면서 아군 정글러와의 갱킹을 통해 라인전을 풀어가나는 챔피언인데, 일단 속박 지속 시간이 엄청 긴 편이라서 맞으면 꼼짝없이 당합니다.. 패시브에도 주문 흡혈이 달려있어서 좀 맞더라도 싸워주지 않고 파밍만 하다가 정글러의 갱을 통해서 킬 챙기는 졸렬한 라이너죠.. 정말 짜증납니다. 속박이 빠지기 전 까지는 궁쓰고 두들겨 패기도 힘든 챔이라 더더욱 그렇죠. 하지만 첫 귀환 전까지는 제드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므로, 모르가나를 계속 압박해서 선 6렙을 찍은 뒤 라인을 밀면서 집 못가게 하면서 킬각을 재는 것이 최선입니다. 선 아이템은 몽둥이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Veigar(베이가)베이가 난이도 中下

 

겁 많은 사람이 상대하면 얘 만큼 짜증나는 얘가 없습니다만 조금만 침착하면 됩니다.. ㅋㅋ 벽을 세울 때 침착하게 기둥에 닿지 않으면서 W로 빠져나가면서 딜교를 하시면 이깁니다. 단, 일단 스턴에 걸리면 일방적인 딜교는 물론이고 갱에도 당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 챔피언입니다. 순간 폭딜이 엄청나서 항상 유념해두셔야합니다. 선 아이템은 주문포식자나 해적검,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Vel'Koz(벨코즈)벨코즈 난이도 下

 

촉수물에서나 나올법한 벨코즈는 포킹챔을 제외하면 투사체의 속도가 매우 느린 편이고 논타겟이기 때문에 궁극기나 기타 무빙이나 그림자를 통해 스킬들을 피하면서 우리의 스킬들은 촵촵 때려박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얕보고 1레벨부터 파밍에 욕심을 과하게 내시면 촉수에 촵촵 싸다구 맞으면서 빡세게 맞으실 수도 있으니 조심합시다. 제드가 정말로 강해지는 타이밍은 3레벨 부터입니다. 선 아이템은 몽둥이, 1레벨은 Q를 추천해요

 

Brand(브랜드)브랜드 난이도 中

 

폭딜하면 또 빠질 수 없는 챔피언입니다. 절대절대 스턴에 걸리면 안됩니다. 스턴만 피하면 전체적으로 해볼만합니다만, 스턴 이후에 쏟아지는 브랜드의 폭딜은 정말 아파서.. 하지만 기본적으로 물몸인데다가 3레벨 이후에는 전체적인 주도권이 제드에게 넘어오므로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아무리 이기고 있어도 스턴 한 방으로 전세가 역전될 수 있으니 조심합시당.. 선 아이템은 몽둥이나 주포,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난이도 中

 

무난하게 맞파밍 구도가 열린다면 뭐.. 말 안해도 아실겁니다. 초반에는 서로 Q를 주고받으면서 딜교합시다. 사실 이 때는 별로 중요하지않고 블라디미르의 킬각은 블라디미르가 W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얘도 제드의 표식을 무시한다는 점에서 제드의 하드카운터 같지만, 블라디미르의 W는 현재 체력의 20%라는 상당히 많은 수치의 체력이 감소해서 비록 표식이 씹히더라도 제드에게는 큰 손해가 아닌 상대입니다. 궁을 배우기 전에도 Q, WEQ를 통한 지속적인 견제를 통해 블라디미르의 피 수급을 방해하고, 궁을 꽂았을 때 블라디미르가 졸렬하게 웅덩이로 숨어들어가 표식을 피하면 웅덩이에서 빠져나올때쯤 Q를 깔아놓고 평타나 E를 섞어 추가적인 딜링을 해서 밀어부칩시다. 그러면 킬이 나오거나 최소 스펠을 뺄 수 있습니다. 표식을 못씹었으면 미친듯이 쫓아가서 딜 넣어주면 파삭하고 터져 죽을거에용..

하지만 초반에 견제를 잘 못해주면 겉잡을 수 없으니.. 피 수급을 못하도록 꾸준한 견제가 필수입니다. 선 템은 해적검, 1레벨은 Q를 추천합니다

 

Viktor(빅토르)빅토르 난이도 中上

 

빅고인에서 미드1티어 라이너로 우뚝 선 빅토르입니다. 레이저는 피하기도 어려운데다가 아프기까지하고, 궁극기를 통해 딜링을 하려고하면 W를 깔아 지속적인 딜링을 방해하면서 Q로 보호막까지 만드는.,. 후 정말 까다로운 챔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믿을 만한건 일단 기본적으로 물몸이라서 레이저로 딜교 시도할 때 우리도 WEQ를 긁어주면서 맞대응하면 그럭저럭 라인전을 이끌어 나갈 순 있습니다. 궁으로 킬각을 잴 떄 중력장에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플레이해야합니다. 빅토르를 상대로 절대 쫄지맙시다 절대!! 1레벨은 Q, 선템은 주포를 추천드립니다.

 

Swain(스웨인)스웨인

 

유감이지만 이 까마귀양반은 만나본 적이 없네요.. 스킬셋의 구성상 제드가 쉬울 거 같진 않아보입니다. 6렙 전에 킬을 따두어야 해볼만한 상대 인거 같네요.

 

Syndra(신드라)신드라 난이도 中

 

라인전 강캐라고 불리우는 신드라지만, 기본적으로 물몸이고 어마어마하다는 순간 폭딜을 제드는 궁극기를 통해 최소화 시킬 수 있고 우리 딜은 우리 딜대로 꼬라박을 수 있습니다.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라는 것을 유념하시고, 미니언을 챙기시는 척 무빙으로 속이면서 신드라의 Q를 소모시키면서 마나를 낭비시키는게 좋습니다. WEQ 한방만 들어가면 깝치지 못할거에요. 구체와 신드라가 일직선상에 서있을 때 E로 스턴이 걸릴 수도 있으니 구체의 위치도 유념하시면서 라인전을 진행합시다 선 템은 주포(그래도 폭딜은 무서우니까요), 1레벨은 Q를 추천드려요

 

Ahri(아리)아리 난이도 中下

 

구미호 아리지만, 얘도 태생적으로 미드 AD암살자 챔프에게 매우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3레벨이 되기 전까지는 아리가 조금 우위에 있으므로 사리면서 Q파밍을 하세요. CS 조금 포기하시면서라도 아리한테 Q를 맞춰주시면 좋습니다. 3레벨부터 WEQ견제를 적극적으로 해줍시다. 굳이 상대법을 알려주지 않아도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아리를 상대하는 법을 아실테지만, 기본적으로 얘도 라인푸쉬가 좋고 로밍이 좋은 챔프라서 라인전보다는 항상 맞로밍으로 아리가 가는 라인마다 우리도 합류하면서 싸워주는 식으로 플레이합시다. 선 템은 몽둥이,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Azir(아지르)아지르 난이도 中上

 

하향으로 미드2티어로 한 걸음 내려온 아지르이지만, 여전히 아지르는 상당히 좋은 챔피언입니다. 모래병사의 사거리를 피해가면서 아지르에게 WEQ견제를 먹이면서, 피가 빠지면 W로 들어가 평타를 뚜까 넣어줍시다. 그럼 궁극기로 우리를 밀어내려고 할텐데 궁극기로 허깅하면서 뚜까 패줍시다! 생각이 있는 아지르라면 갱 회피를 위해 모래병사 한마리를 아껴놓을텐데, 그런거 없이 모래병사를 마구잡이로 소환하는 아지르라면 정글러를 살포시 불러 비둘기로 만들어줍시다. 다만 1,2레벨의 견제는 빡신 편이므로 3레벨부터 적극적으로합시다. 선 템은 해적검, 1레벨은 Q를 추천드려요.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난이도 中

 

애니비아는 장인 챔피언이라서 상위권에가면 엄청나게 어려울지 모르겠지만, 브실골인 저에게 이 티어 대 애니비아는 대부분이 조작법을 완전히 숙지하지 않은 상태라서.. 어렵진 않은 상대입니다. 다만 투사체가 느린 애니비아의 스턴을 백무빙으로 피하다가 기습적인 벽 생성에 스턴에걸리고 일방적인 딜교를 당할 수도 있어서 애니비아의 스턴을 항상 피해주시면서 게임을 해야합니다. 스턴만 안맞는다면 왠만한 딜교에서는 항상 제드가 우위에 있습니다. 패시브 땜에 솔킬이 조금 번거롭긴 합니다만, 제드가 밀릴 상대는 전혀 아닙니다. 1레벨은 Q, 선 템은 몽둥이를 추천드립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 난이도 中上

 

충이 난무하는 챔피언, 야스오입니다. 5렙 전까지는 라인의 주도권이 야스오에게 있어서 조금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야스오가 강한 타이밍은 우리팀 미니언이 있고, Q가 1스택 이상일 때에요. 1~5레벨에서의 우위로 야스오가 조금 나대는 경향이 있다면, 우리팀과 적팀 미니언이 3마리 이하로 남았고, 야스오의 Q스택이 없을 때 주저없이 궁으로 들어가서 뚜까 패주시면 킬, 내지는 스펠을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고, Q로 실드를 항상 빼줘야하며 WEQ견제를 장막으로 한번 막아내거나, 짧은 쿨타임의 Q와 미니언을 타는 E로 라인주도권이 전체적으로 야스오에게 있어서 조금 까다롭습니다. WEQ를 한번이라도 실드빠진 상태로 트루뎀으로 맞췄다면 얘도 물몸이라서 많이 아파할거에요. 그리고 야스오가 Q 2스택이 아닌이상 E로 진입할떄 쫄지말고 E평Q로 맞딜해주셔야합니다. 자신있는 분이시리면 1레벨 E, 아니면 Q를 찍으시고 선 템은 몽둥이를 추천해요.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난이도 中

 

궁 너프전엔 당연하게 오리아나의 궁극기를 피했지만, 너프 이후론 좀 까다로워졌습니다. WEQ를 되도록 지체하지않고 사용하셔서 오리아나가 실드를 발동시키기전에 데미지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시고 초반에 잦은 평타를 맞지 않도록 사려주셔야합니다. 선 템은 해적검, 1레벨은 Q를 추천합니다.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난이도 中上

 

라인전 자체가 강한 챔피언은 아니지만, WE후에 Q를 순보로피하고 W짤을 하는 게 번거롭습니다. 잘하는 카타리나라면 순보를 통해 정말 어지러울 정도로 왔다갔다하면서 Q맞추고 W돌리고 장난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카타리나의 궁극기 딜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제드이므로, 6레벨 이후의 주도권은 제드에게 있는 편입니다. 유의하실 점은 WE를 묻히고 Q를 침착하게 맞추기보단 WEQ를 사사삭 날려서 카타리나가 순보로 피하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초반엔 서로 약해서 Q를 주고받으면서 파밍하시면 됩니다. 로밍이 강력한 챔피언이라서 미아 핑을 충실히 찍어주시고, 로밍을 확인하셨다면 꼭 맞로밍을 가줍시다. 선 템은 몽둥이,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Karthus(카서스)카서스 난이도 ?

 

일단 생각이 있는 카서스라면 안싸워줍니다.. 뒤에서 Q로 파밍만 하면서 다른 라인에 궁써서 킬 먹는.. 졸렬한 챔피언입니다 후우.. 라인전에서의 킬이 목표인 제드는 얘처럼 안싸워주는 챔피언이랑은 상성이 안맞습니다.. 라인을 빠르게 푸시하고 로밍을 다닙시다! 선 템은 자유(설마 AP템가는사람은 없겠지), 1레벨은 Q를 추천합니다.

 

Fizz(피즈)피즈 난이도 中

 

일단 기본적으로 피즈는 3레벨 전까진 매우매우 약하므로 그 전에 하드하게 빡 견제를 해주셔야합니다. 서로가 3레벨이 되면 피즈가 이히힣~ 하면서 진입을 할텐데 우리는 WW로 뒤로빠지면서 EQ를 씁시다. E를쓸때 피즈가 Q를 피하려고 THㅣ발둥이를 쓸텐데, 끝나는 타이밍에 맞춰서 표창을 던져줍시다. 물론 잘하는 피즈는 표창을 예상해서 피하는게 아니라 모션을 보고 피하겠지만요.. 기본적으로 얘도 라인을 밀만한게 THㅣ발둥이 뿐이라서 라인을 조금 밀어넣고 힘겹게 CS챙기는 피즈를 Q짤로 괴롭히면서 THㅣ발둥이를 빼고 피가 적절히빠지면 궁을 통해 킬을 따봅시다! 그리고 피즈가 Q? W?가 켜진 상태에선 맞딜해주지 맙시다 피즈 궁은 우리도 궁으로 피해줍시당! 선 템은 주포, 1레벨은 Q를 추천합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 난이도 中

 

사거리가 압도적인 챔피언이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도주기가 없어서 견제 두어번만 성공하고 6레벨에 궁만 맞추면 거의 필킬입니다. 견제하기 쉬운 방법은 제라스가 Q를 맞출려고 차징할 떄 우리도 그냥 앞무빙치면서 WEQ를 안면에 박아줍시다! 1레벨은 Q, 선템은 해적검을 추천드려요!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난이도 中上

 

순간폭딜이 엄청난 독사입니다.. 3레벨 전에는 거의 전 챔피언 공통으로 좀 사리면서합시다. 3레벨이 되서 WEQ를 하시는건 기본, 카시오페아에 독에 맞으면 무지막지한 쌍독니.. 행여 독에 맞고 카시가 풀발해서 앞무빙치면서 쌍독니를 난사하면 쫄지말고 카시를향해 WEQ를 해줍시다. 독 생겼다고 흥분해서 앞무빙 하는 카시 천지라(정석이지만) 이때는 이득, 최소 우세한 딜교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적당히 킬각을 보시다가 WEQW로 진입해서 평타를 갈구시면 되는데 카시오페아는 궁극기 모션이 큰 편이라 궁으로 씹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궁극기를 피하셨다면? 극뽁! 다만,, 실수로라도 궁극기 못씹으셨다면.. 안녕입니다.. 흑 선템은 주포, 1레벨은 Q를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브론즈, 실버, 골드를 넘나들며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한 브실골전용 공략입니다. 많은 태클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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