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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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0
9
2/2
죽는것도 쉽지 않다고. [[ 미드 AP 암살자 '에코' ]]

- 유이노시타(2015-08-02, 조회수: 1926)


화려한 스킬과 기동성, 새로운개념의 궁극기로 주목받던 챔프 에코.

초기 기획은 AP미드 챔프였으나 요샌 극탱정글가 대세라죠.



아직 미드에코는 죽지 않았습니다.

기동성을 갖춘 암살자!

딜러라인을 묶어두고 궁으로 유유히
살아돌아가는 어그로의 달인!

천천히 읽어보시고 가능성을 봐주셨으면 합니다.


2015/8/1 - 챔피언별 대응 추가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0,761 IP
제가 쓰는 성장쿨감룬입니다.

템트리를 보시면 알겠지만 기본적으로 쿨감을따로 챙기지 않습니다.


선템으로 영겁을가게되는데 모렐이나 성배까지 올려버리면
너무 딜로스가 심하거든요.

그래서 룬으로 최소한의 쿨감만 챙겨줍니다.

성장체력은 에코가 가장강력한 중후반 타이밍을 위한 초석이라고 해둘께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다를게 없다면 다를게 없는

거의 일반적인 AP챔들의 특성입니다.


오펜스부분은 질문을 받지않겠습니다만

유틸에서 취향에 따라 이속을 넣어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제 라인전 스타일에선 꽤나 마나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저부분에 대해선 취향이라고 얘기해둘게요.

무난한 미드라이너 , 암살자 챔프의 스펠입니다.

점멸은 절대 뺄수가없는게

에코의 스킬  ,  ,  모든것과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 캐릭의 상태에 따라서  를 
빼고  이나  를 들어 주시는것도 괜찮겠네요.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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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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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의 기본은 


평 평 입니다.



이건 라인전딜교에서부터 암살까지 절대 빼놓을수 없는 콤보인데요


Phase Dive(시간 도약)E 평 에서 1스택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 에서 2 스택


평 ! 에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스택이 터지면서 상대방은 슬로우에 자신은 가속에 걸리게 됩니다.


에코가 암살을 하려면 절대! 절대! 연습하셔야하는 콤보이구요


Q스킬이 돌아오는것까지 맞출수 잇다면 그거보다 좋을순 없겠죠.



스킬 활용 팁

 

제일 중요한 스킬은 아무래도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입니다.


나아갈때 톱니바퀴는 데미지가 크지않은데 돌아올때는 거의 2배에 달하는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이죠.


그리고 Q스킬에 대해 많은분들이 오해하는 부분 한가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스킬의 설명을 잘 보시면.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32/39/46/53/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이분이 포인트에요.



Q에맞으면 슬로우에 걸리는게 아니고 슬로우 역장에 갖쳐서 느려지는 겁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거 ..



두번째 포인트 스킬이라고하면 역시..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


W와 R


두스킬이 되겠네요.

우열을 가릴수 없을정도로 중요한스킬들입니다.


먼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본지속효과로 상대 체력이 적을경우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에코가 3타를 맞춰놓고 따라다니면서 평평만 쳐도 꽤나 아프다는 소리인데..


사실 설명할부분은 그게아니고.


사용시 3초후 적의 속도를 40%감소시키는 시간 구체를 생성하며

에코가 구체에 들어가면 2초간 보호막을

얻고 구체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더럽게 중요하죠.


먼저 시전시간이 3초나 걸린다는 시점에서 적머리위로 조준하는 멍청한짓은 삼가해야합니다.


적의 동선을 예측해서 설치하는게 중요해요.




게임중 스샷) E로 딜교를 시도하던찰나 E가 빠짐과 동시에 쉬바나가 갱을 왔습니다.




쉬바나는 제 퇴로를 차단하기 위해 앞쪽으로 올테고 모르가나는 그대로 뒤로 쫓아오고 있었습니다.

그럼 도착할장소에 W를 깔아둡시다.




상대는 스턴에 걸렸고, 저는 쉴드까지 받으며 데미지를 흡수하고 유유히 살아갑니다.


방어적인 패턴이라면 제가 갈 동선에 설치해두면 되는 일이기에

어려운점이 없습니다.


단, 공격적으로 사용하려면?




쓰레쉬가 그랩에 성공하였고 적팀 모르가나가 지원을위해 다가오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상대가 잘큰상황이였기에 보통이라면 적이 후퇴하지 않겠지만

제뒤엔 타워가 있었기에 적팀의 루트는 한정적으로 좁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자리를 예측합니다.




평Q로 2스텍을 쌓아놓은 저는 E스킬을 맞추기위해 살짝 이동합니다.


이미 모르가나는 원안으로 들어가있군요.


블랙쉴드는 야스오에게 썼기때문에 이경우 무조건 모르가나는 스턴에

걸리게되겠죠.



E판정의 사기성이기도 한데요.

 

야스오가 점멸을 쓰고 도망쳤지만 이미 E에적중된 상태이기에 따라가 공격에

성공 합니다.

 

추가로 마법면역판정은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의 슬로우였지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의 데미지로 블랙쉴드가 까지고 같이 스턴에 걸린 모습입니다.



이런식으로 W의 활용법을 익혀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W로 스턴을 못건다고해서 쫄지마세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에 붙어있는 쉴드량은 어지간한 딜한방정도는 막을정도의 크기이기때문에

무서워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R의 활용법 그 첫번째.


밑에 추가로 공략이 들어갈 예정이지만 6렙 첫궁은 라인복귀용으로 사용합니다.


우물로 간뒤 3초뒤에 궁을 사용하면 빠르게 미드로 복귀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3초면 체력과 마나 3/4정도가 차있을 시간이기때문에 그점도 문제없고

상대는 집에 못간 상황에서 나만 집을다녀왔다?


추후 딜교, 라인상황, 로밍 모든점에서 이득을 챙겨갈수 있는 상황이 될겁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활용 두번째.


사실 난이도가 높은부분이고 가장 강력한 한방인 궁극기를 맞추기 힘들다는

점이 미드AP에서 벗어나게 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네, 사실 눈이 있는놈이면 에코 꼬리를 밟으면서 따라가진 않아요.


그렇다면 이걸 어떻게 사용하느냐.


그냥 들어갑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쓰고 아무나 하나 물면서 들어갑니다.


CC기는 최대한 안맞아주는게 정석이겠죠 ㄷㄷ..


이니시가 걸리고 한타가 시작되었지만 스킬을 막쓰고 들어간 에코는 거의 빈사상태가 되있을껍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주저없이 눌러줍니다.


그리고 다시 Phase Dive(시간 도약)스킬로 전투에 합류해줍니다.


궁으로 어그로를 잃고 스킬을 거의 사용했던 적의 태반을 바보로 만들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100% 한타가 이길순 없겠지만. 조금 더 유리하게 끌어 갈 수 있겠죠.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활용, 세번째.


역시 Phase Dive(시간 도약)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그냥 쓰고들어갑니다.


쉴드까지 받아가면서 최대한 버텨주다가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주저없이 누르세요.


포탑어그로가 바뀌면서 어그로관리도 되고 효과로인해 피도 차있습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활용, 네번째.


자신을 포함한 아군의 진형이 매우 불리하고 피상황이 좋지않아 쫓기고 있습니다.


최고의 CC기는 딸피다라는 말이 있듯 적들은 에코의 꼬리를 신경쓰지않고 따라오는 상황이 만들어 질수 있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자신이 도망칠경로 거의 머리위-자신의 바로앞으로 사용합니다.


W가 떨어질 지점엔 시야가 생성되고.


그지점과 적과 꼬리가 일치하는 시점. 그시점이 바로 궁타이밍이겠죠.

역전의 발판과 함께 킬딸킬딸! 하며 쫓아오던 탱커들을 무시하고 뒤에서 따라오는 딜러라인을 녹여버립니다.


이게 입롤이라고 하시는분들도 있을테지만 실현가능한 입롤 이라는 점도

알고 계셔야합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활용, 다섯번째.


이건 꽤 유명한걸로 알고있고 파회법이 꽤많지만 일단 적어둡니다.


한타가 시작되고 에코가 딜러라인을 물게됩니다.


사실 슬로우외에 그렇다할만한 추노기가 없는 에코는 카이팅이 강한

Vayne(베인)Ezreal(이즈리얼)Caitlyn(케이틀린)같은 원딜챔프를 무는게 쉽지 않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전투가 지속되는 도중 죽을 지경에이르러 존야를 눌러줍니다.


존야의 지속시간은2.5초


전투의 지속이 1.5초도 안넘고 순삭당하진 않겠죠.

어지간한 상황이아녀서야 ..


그럼 에코의 꼬리가 이미 전장으로 들어와있습니다.


바로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해주면


주변에서 존야가 풀리길 기다리던 멍청이들이 궁에 맞아줍니다.

그대로 피는 차고 극딜이 들어가면 한타는 대승.


랄까 이거 너무 뻔해서 맞추기좀 힘들더라구요.



아무튼 이런 저런 활용법이 상당히 많은 궁극기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카탈리스크는 약 6렙을 찍고 궁을 활용 하여 사와주도록합니다.

우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존재로 물몸의 몸뚱아릴 고기방패화 시켜주고 스킬활용도가
다양한 에코에게 거의 마르지않는 엠통을 공급해줍니다.

영겁을 올렸다면 에코의 스킬기동성과 궁합이좋고 더 넓게는 로밍까지 볼수있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을 신어줍니다.

그후의 템트리에 관해서는 상황에 따른 선택지가 생기게 되는데요.

상대가 로밍이 좋다.
내가 로밍을 다녀도 이길 수 없을만큼 상황이 좋지않다.
미드상황이 좋아서 당장 싸워도 내가 이길수 있다.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을 갑니다.

어차피 로밍이 힘들다면 철거밖에 없습니다.
상대가 로밍을 다니는걸 막을수가 없고 혹은 로밍을 다녀도 소용이 없다면
라인을 최대한 푸쉬푸쉬 해주며 Phase Dive(시간 도약) + Lich Bane(리치베인) 효과를 이용해 타워를 툭툭 쳐줍니다.

상당한 속도의 철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상대 AP챔이 너무 잘컷다.
Lich Bane(리치베인)을 올려놨고 맞다이 상대가 AP챔이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가줍니다.

마저가 붙어있는건 두말하면 잔소리고 근접AP딜러인 에코에게 이거만한
마저템은 또 없겠죠.

사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Lich Bane(리치베인)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나온시점에서 몸약한 상대 미드라이너, 원딜은

Phase Dive(시간 도약)평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하는순간 빈사상태가 됩니다.

마저템이 없다는 가정하에 저템이면 보통 원킬도떠요.

그래서 4번째 코어템으론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를 추천하는 편인데

간혹, 바텀이 너무 터졌다.
상대가 올 AD다.
미드 or 탑 AD챔 Yasuo(야스오)Riven(리븐) 같은놈이 미쳐날뛴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바로 올려버립시다.

그뒤로는 강력한 한방을위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상대 마저를 뚫어주기위한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올려주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말도안되는 카운터픽입니다.

블랙쉴드때문에 딜이 부족할때의 초반 에코로서는 슬로우조차 걸수없고
W로스턴을 넣는것조차 어렵습니다.

또한 E등으로 붙으면 Q,R 등 강력한 CC기를 걸어버려서 도망도치지못하고 궁도 쓰지못하는 애매한 상황을 만들어 버리기 일수입니다.

근데 사실 몰가도 에코잡기힘들어요. E로 Q만 피해주면 되거든요.


상대법은 최대한 겉돌아주면서 딜교하지않고 라인푸쉬력이 좋은 몰가님께 굽신굽신 거리며 CS를 줏어먹습니다.

중후반 타이밍으로가면 스킬활용도는 에코가 더 높은편이기에 라인전만 잘 버티시길 바랍니다.
빅토르
최근 핫한 미드라이너 빅토르입니다.

빅토르와의 싸움은 손싸움인 경우가 많은데요. 같은 실력이라고 해도 에코가 불리한건 사실입니다.

E스킬로 들어가면 중력장깔리면서 허우적거리다가 빠져나와야 하거든요.

하지만 얘는 기본적으로 뚜벅이고 몰가처럼 블랙쉴드같은 OP스킬이 있는게 아닙니다.



빅토르가 딜교랍시고 E스킬을빼준다면 똑같이 E스킬로 피하고 들어갑니다.

그럼 빅토르는 당연히 자신의 바로위 or 나의 퇴로 or 자신이 갈길 쪽에 중력장을 설치합니다.

필요없어요 E때리고 Q 평 으로 이속증가로 바로 빠져나오시면됩니다.


라인전 딜교는 이걸로만 합니다.

빅토르가 보통 E선마를 하기때문에 가능한 딜교법인데

가장아픈 스킬은 피했고, Q쉴드 씹어먹을 딜을 넣어줄수있고 업그레이드 해서 Q로 이속증가
한다해도 Q의 슬로우 역장으로 쫓아갈수 있게됩니다.


이 모든 딜교는 빅토르가 E선마 후 내가 E스킬을 피했을때! 가능합니다.

그러니 ㅈ같이 힘들죠.
바루스
상대하지 마세요.

바루스는 상당히 수동적인 챔프입니다.


앞에 벽이없으면 맘놓고 포킹할수 없는 뚜벅이 원딜이죠.

굳이 딜교하겠다고 막 Q피하고 E쓰고들어가서 Q평하고 뛰쳐나와도


바루스가 닥치고 앉아서 평,평,평E 맞는게 더 아픕니다.


라인먹어보겠다고 앞에서 깝죽대지말고 Q로만 라인정리 최대한 하면서 클리어에만 힘씁니다.

바루스가 궁이있을땐 절때 킬각보시지 마시구 궁있을때 다이브햇다가 궁으로 빠져나올생각도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속박시간이 꽤긴데다가 맞으면 궁써봣자 돌아가고 Q맞고 사망각 나올꺼에요.

영겁이 뽑힐쯤 라인클리어가 상당히 쉬워지니까 최대한 클리어만 해주고
탑, 미드로 로밍을 다녀줍니다.

바루스랑 정글에서 만나잖아요?

쫓아가서 줘패주세요, 니가 미드 죽돌이지 정글 입성할때냐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유명하죠

제드 궁은 에코에게 맞출수가 없습니다 사실상.

제드가 궁쓰면 에코도 같이 궁을써줍니다.

그럼 표식이 묻지가 않거든요.


하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봉인한건 궁뿐이에요. 게다가 이쪽궁도 함부로 쓸순없죠.


제드가 WQE 평 만쳐도 사기적인 패시브에 피의 절반이 날아갈수 있습니다.
제라스
뚜벅이 포탑러입니다.

멀리서 펑펑쏴대는게 장점인 챔프인데 진입기가 있는 챔한텐 무력한모습이 자주보이죠

E스턴도 거리비례기때문에 바로앞에서 맞으면 0.몇초 였는데 굉장히 짧아요.


도망칠 루트 예측도 쉬운편이기때문에 영겁이후 그냥 후두려 패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지르
이게 왜? 라는분들 꽤 많으실 꺼라 생각듭니다.

확실히 아지르는 원거리전에 능하고 근접챔들의 카운터궁을 가지고있는 챔프이기도 하지만 에코에겐 다릅니다.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섯불리 Q를 써주는 아지르에겐 상응하는 벌을줘야겠죠.

Q를 등지고 아지르의 뒤쪽 혹은 머리위로 W를 써준뒤 바로 E로 들어가줍니다.
재빠른 속도로 아지르 품속에 파고들면 보통의 아지르는 그자리에 충전되있는 다른 W를 꺼내거나 E스킬로 부딪쳐 쉴드를 생성해냅니다.

필요없어요. 그렇세 스킬사용한 순간 W는 이미 머리위에 떨어지는겁니다.

아지르가 딜교안하려고 도망친다? Q가빠진 아지르에게 WE로 도망쳐봣자 거리는 길지않습니다.

Q로 슬로우역장을걸어준후 평타로 딜교를 완료합니다.

6렙이후의 상황은 더웃 웃기게 되죠.

똑같은 상황에서 E로 딜교를 하러 들어가면 당연히 아지르는 궁을 사용할겁니다.

그럼 궁으로부터 적당적당히 떨어져주다가 자신의 꼬리를 잘 주시합니다.


E스킬로 붙엇던 그때로 꼬리가 가는순간 궁을 써주면 벽안 쪽으로 손쉽게 들어갈수 있습니다.

에코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아지르라면 그상황에서 벽뒤에 있진않겠지만
보통 벽을 넘어오지 못한다는 생각에 벽뒤에서 딜넣을 각만 보고있습니다.

뭐, 이런 저런 상황으로 봤을때 의외로 아지르가 상대하기 편하더라구요.


갱만 조심하시면됩니다 갱만 ..

Yasuo(야스오) 야스오 (난이도 - 중~최상) 

 손가락에 따라서 똥챔이되기도 혹은 캐리형 챔이되기도하는 야스오는
 뭐가됐건 에코에게 어려운 상대입니다.

 예전에 선QSteel Tempest(강철 폭풍)를 마스터한때완 달리 선ESweeping Blade(질풍검)를 마스터하면서 미니언 사이사이를 넘어다니는 기동성은 꽤나 어떤 챔프도 따라갈수 없는 속도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수있는 장점인 기동성에서 뒤지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 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맞추는게 하늘에 별따기가 되버립니다.

 그렇다고 라인클리어만 해야지 하면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를 날리면 Wind Wall(바람 장막)W로 막으면서 파밍을 방해하기도 하죠.

 아무리 못하는 놈을만나도 상대가 껄끄러운건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고 라인전에서 이길수 있는 방도가 아에없느냐, 그렇지않습니다.

 우선 야스오를 만났을땐 성장체력대신 고정방어룬을 추천합니다.

 야스오의경우 보통 마저룬을 끼고올텐데 그럴경우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으로 3타 딜교를해도 Sweeping Blade(질풍검)Steel Tempest(강철 폭풍) 에 피가 더많이 달기 때문입니다.

 방어룬을들면 비슷한 피해량정도로 끝나더라구요.

 그리고 딜교시 주의점.

 1. 상대미니언보다 우리 미니언이 적을때
    - 물론 상대 미니언의 데미지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6마리씩 뭉쳐있고 그러는데 들어가는건 멍청한짓이구
      Q짤로 라인클리어 계속하다보면 보통
      우리 미니언 1 / 상대미니언 2~3 마리정도가 남게됩니다.
      이경우 야스오의 Sweeping Blade(질풍검)를 활용한 기동력은 없는스킬이라 보시면 됩니다.
      Sweeping Blade(질풍검)가없으면 야스오는 뚜벅챔이되는거고 예측경로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설치하기 
      수월해지죠.
      
 2. 야스오의 3스텍Steel Tempest(강철 폭풍) 을 피하고 들어간다.
    - 에어본 판정이있는 3스텍 Q는 맞으면 평타한대 이상은 꼭맞는 스킬입니
      다. 하지만 역으로 피하게 될경우 초반쿨감이 높지않은 야스오는 2~3초
      의 텀이 생기고 딜교로 들어갔을때 Steel Tempest(강철 폭풍)Q를 한번이라도 덜쓰게 만들 수 
      있죠.
 
 3. 정글러와 함께 싸운다.
    - 1번의 조건일때 야스오는 갱에도 매우 취약해지기 마련입니다.
      기동력을이용한 딜교가 봉인되는 만큼 에코는 야스오에게 약한 모습을 보
      이기에 위조건을 만족하고 들어가도 손해보는 딜교가 나올수 있습니다.

      갱만큼 확실한 딜교법은 없겠죠 ㄷㄷ..

Ryze(라이즈) 라이즈 ( 상~ 최상) // 스펠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만나기 싫습니다.
 라인 바꿔주세요. 이분 왜 요즘 미드옴?

 리메이크 후 진짜 대장군이 되신 라이즈가 보이면 "나는 빡빡이다"를 준비해
 둡니다.

 뭐, 징징글이아니니까 대처법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1. 가급적 싸우지않는다.
    - 뚜벅임에도 불가하고 사기적인 패시브로 절대 딜교에서 손해보지 않습니
      다. 하지만 뚜벅이기 때문에 에코에게 딜교를 시도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Q짤로 만 딜교 및 CS수급을 하도록 합니다.

 2. 하지만 그냥 둘수는 없기에 정글러를 부른다.
    - 킬을 주고 안주고 상관없이 똑같이 에코와 라이즈가 큰다면 라이즈 누가
      키웠냐느 말이나올정도로 어처구니없는 딜을 뽑아냅니다.
      최초 여눈이 나왔을때부터 영겁이 나오기전까지 지속적으로 정글러를
      불러 라이즈의 성장을 방해해줍니다.
      뚜벅이는 에코에게 벗어나는게 매우 힘들기때문에 갱호응력은 문제될게
      없으니까요.

 3. 텔을이용해 다른라인을 터트린다.
    - 라이즈에게 라인전을 이기는건 현실적으로 힘든이야기기에 점화를 들지
      않습니다. 텔을 들어준만큼 다른라인에 적극적으로 싸움을 걸어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냅시다.

 4. 위의 어느사항도 할 수가 없어 라인전을 이겨야한다.
    - 정글링이 망하고, 탑바텀이 상황이 너무 안 좋아서 미드에서 해줄 수 있는
      게 없다. 극악의 난이도임에도 딜교를 해야한다면 어쩔 수 없겠죠.

 4-1 . 상대가 미니언먹는다고 무슨스킬을 쓰든 상관없다. 중요한건 스택.
    - 라이즈의 패시브Arcane Mastery(비전 연마)로 인해 Q의 쿨타임은 사실상 없습니다. 또한 Q를 
      사용하면 W,E스킬쿨도 같이돌죠.
      그렇다면 가장 좋은 딜교타이밍은 언제일까요? 패시브가 빠진 직후, 6렙       이전에 1스택밖에 없는상황.
      이때가 그나마 딜교를 볼수있는 상황입니다. 
      (이득볼거라곤 말안했습니다.)
      이러한 조건하에 Phase Dive(시간 도약)평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으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를 터린뒤 바로 빠져나옵니
      다. 6렙이후엔 1스택만 있더라도 궁EQW를 쓰는순간 패시브가 켜지면서 
      말도안되는 속박으로 골로 갈수 있습니다.

 4-2 . 상대 패시브가 터졌다면 주저없이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누른다.

    - 라인전을 이기고싶다면 킬을따는것도 중요하지만 주지않는것도 중요합니
      다. 하지만 패시브가 터진다면 양쪽스펠이 다있다는 조건에서 점멸쓰고
      겨우 살아 나올 수 있을겁니다.
      첫속박이걸리고 약 0.5~1초 움직일 틈이생기면 바로 궁을 눌러 후퇴하고
      다시 위의 방법으로 딜교를 진행해봅니다.

 4-3.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무조건 맞춰야된다.
    - 자 지속적인 딜교로 포션을 몇개나 썻는지 모르겠지만 결국 킬각이 나왔 
      습니다. 물론 Phase Dive(시간 도약)E 평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 평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스택으로 잡을피라면 그냥 들어가
      도 되겠지만 보통 그런 각은 잘 안나옵니다.
      라이즈는 피가 없는 상황이라도 보통 딜교가 시작되면 그자리에서 거의 
      움직이지 않고 스킬쿨을 돌립니다. 보통 그렇게 하면 죽이거든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조준을 라이즈 머리위에서 자신이 도망칠루트로 살짝 당겨서 던집니       다. 3타를 때리면 대상에게 3초의 쿨타임이 적용되기때문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맞출
      경우 한번더 스택을 터트릴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E평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 평 으로 들어가면 라이즈는 당황하지않고 맞서서 딜을 넣
      으려 할껍니다. 3타로 딜을 넣은 에코는 살짝 빠지는 모션을 취하며 미리 
      설치해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쪽으로 걸어갑니다. 이후는 라이즈의 상황판단에 따라 걸릴
      지 안걸릴지 갈리겠지만 보통의 유저들은 에코가 현제 스킬이 빠져있고 
      쫓아가면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마련이겠죠. 정중앙까지 왔다면 빠져         나가긴 글러먹은거고 아슬아슬하게 도망쳤다면 쉴드만 받고 미련없이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만 던져 딜을 넣어줍니다.

      라이즈가 스턴에 걸렸다면 평평평이든 쿨이돌아온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를 이용해서든 
      3스택을 다시 터트려줍니다.
      깨어난 라이즈는 다시 스킬쿨을 돌릴테고 도망치던 맞다이를 치던 할텐데
      이쯤까지 전투가 진행됐다면 에코의 꼬리는 라이즈의 머리위에 있습니다.
      바로 Chronobreak(시공간 붕괴)R을 눌러 궁데미지를 넣어주고 전투를 속행합니다.


      초 - 입롤인데 역시 만들수 있는 상황이며 라이즈에게 이길수있는 최고의       시나리오입니다.

      현실을 저렇게 맞추기 힘들고 맞춰도 이기기 힘듬.
      다른라인 계속봐주세요 ㅂㄷㅂㄷ...

(추후 계속 추가됩니당)_

 

 

라인 / 정글 운영법

 에코는 근접챔프이다.

 보통의 미드라이너가 원거리 챔프인걸 감안했을 때 평타로 CS를 먹으러 갈때마다 꼭 한두대씩 맞을 수 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활용하여 최대한 CS수급을 해주며 돌아오는 데미지와 범위를 계산하도록 하자. Q로 적챔프까지 같이 맞춘다면 이보다 더 좋은 딜교가 없다.


 

초반 운영법

 기본적으로 에코의 Q스킬은 한번으로 라인클리어가 어려운 스킬이다.

 데미지가 그~리 높은편은 아니기 때문.


 한번 라인을 싹쓸어주려면 적어도 두번이상씩 사용해야되는 문제점이 있으니

 처음부터 Q를 미니언 전체를 맞추지말고 최대한 한두마리씩 맞추는 연습을 하

 자.


 그리고 타워허깅하고 나머지 CS를 챙기도록 한다.

 

 

중반 운영법

  로아가 나오고 엠통에 문제가 없는 에코는 지속적인 Q스킬활용으로 라인을 

 정리해준다. 상대가 라인클리어가 약한상대라면 푸쉬푸쉬하며 다른라인을 봐

 줘도 되고 라인클리어가 강하다면 더티와 함께 성장을 계속한다.


 그리고 소규모 국지전이 일어나면 최대한 앞장서서 들어가 적의 어그로를

 받아 궁으로 분산시켜준다.


 또한 W를 최대한 활용하여 스턴을 걸어주는것도 중요한 포인트.


후반 운영법

  선진입후 궁으로 빠져나오는 선택지도 있지만 팀에 믿음직스러운 탱커가 있

 다면 후진입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다.


 적의 어그로가 우리팀에게 모두 끌려잇는 시점에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활용

 적의 퇴로를 막거나 적 머리위에 스턴폭탄을 심어줄 수도 있다.

 

팀파이트시 역할

  모든 어그로를 받아 궁으로 분산 시켜도 좋고.


 상대 딜러라인을 물어 묶어놨다가 궁으로 돌아와도 좋다.


 혹은 완벽한 후진입으로 상대를 놀래키는 법도 괜찮지.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사실 미드 AP에코는 약점이 많은 캐릭이다.


 CC기가 강한 챔프에겐 궁을 활용하기 힘들다는 점과 2.25초라는 긴 스턴시간

 을 맞추기 힘들다는 점. 근접챔프임에도 몸이 강한것이아니라 녹아내릴 수 있

 다는 점. 카이팅에 매우 약한모습을 보인다는 점.


 그럼에도 미드에코에 관한 글을 읽고있는 당신이라면


 스타일리쉬한 에코의 스킬구조와 3타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트렸을때의 그 쾌감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활용한 다양한 팀파이트 방법.


 이런 에코에게 반해있는 것이 아닐까.



 미드 AP에코.


 죽는게 더 어려울정도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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