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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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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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케일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리여왕 케일

- Landscapin9(2015-08-02, 조회수: 2694)

  안녕하세요. 한때 케일 모스트였던 유저입니다.

일단 말씀드리고 가자면, 저는 현재 아이디를 삭제한 상태이구요.

한창 게임을 할 때에도 높은 티어는 아니었습니다(잡금ㅠㅠ)

시즌2~시즌3 때에 롤에 빠져서 살다가 시즌4로 들어오면서부터는

게임을 접었지만, 꾸준히 롤챔스나 아프리카tv 방송 등을 시청하면서

경향성을 따라가고 있습니다(이상하게 게임하는건 재미없는데 동향파악하고 입롤하는건 재미있네요).


케일을 사랑하게 된 계기는,

나진 쏭 선수가 미드 케일을 플레이하는 것을 보고 한번 따라해봤는데, 굉장히 매력적인 챔프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대부분 정글러로서 더 많이 인식이 박혀있지만, 저는 애초에 미드챔프로서 케일이 다가왔었고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미드케일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동안

ap계수 감소, 성장마방 삭제 등의 너프가 케일에게 가해졌었고

그에 맞추어서 여러 고수분들이

내셔데캡케일, 내셔루난케일, 망령케일, 내셔루덴케일, 몰락루난케일, 마관케일 등을 개발하면서

미드케일의 목숨줄을 연명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시즌5에 들어선 최근, 저는 지인의 아이디로 미드케일을 플레이해보았다가

케일에게 가성비가 괜찮은 템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서리 여왕의 지배  입니다.

일단 이 아이템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문력 +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10초당 골드 +2
기본 마나 재생 +50% 



고유 지속 효과 - 헌납:
 챔피언과 구조물에 대한 스킬과 기본 공격 시 15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0골드를 획득합니다. 30초당 최대 3번까지만 발동합니다.

고유 사용 효과:
 얼음 창을 던지면 폭발하면서 주변 적들에게 50 (+ 챔피언 레벨 당 5)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80% 늦춥니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는 2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골드 획득 아이템은 1개로 소지가 제한됩니다.



가만히 보면 위 옵션 중에 케일에게 버릴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주문력과 쿨감, 패시브는 말할 것도 없구요(하위템과 다르게 미니언 잡아도 패시브 터집니다).

액티브효과는 소소한 딜과 더불어서 무려 80% 슬로우를 제공하여(이건 거의 속박수준이죠)

카이팅이 생명인 케일에게 매우 좋습니다.

게다가 쿨타임도 짧은 편이라서 매 교전마다 사용할 수 있구요.

그리고 제가 플레이할 당시만 해도 케일이 마나소모가 꽤 큰 챔프에 속했고 내셔에도 마젠이 붙어있었는데,

패치를 거치면서 궁의 마나소모가 사라지고, 내셔의 마젠이 삭제되었는데요.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케일이라는 챔프가 초반에 Q, W까지 사용하며 적극적으로 딜교하기에는

마나가 많이 필요한데, 후반으로 갈수록 마나라는 능력치가 거의 필요없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에 따라 서리여왕에 붙은 소소한 마젠은 라인전 단계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어차피 풀템단계에서는 팔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본 공략에서는 서리여왕과 더불어서 케일에게 가성비 좋은 아이템만을 빠르고 스무th하게 빌딩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습니다.



일단 들어가기에 앞서, 롤 초창기에서 지금까지 변하지 않은 EU메타 속에서 미드라이너의 소양에 대해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일단 미드라인은 짧기 때문에 레벨링이 빠르며, 푸쉬력이 많은 변수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다른 라인보다 빠른 성장을 통해서 팀의 딜을 책임져야 합니다.

이것은 봇AD의 딜과는 또 구분됩니다. 꾸준한 평타+치명타로 딜하는 방식과 달리

광역누킹 또는 상대팀 핵심챔프 '끔살' 등의 역할을 해줘야 합니다.

물론 지속딜도 있긴 합니다만, 어쨌든 중요한 것은 강력한 AP딜을 미드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올AD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이 경우 상대방이 방어력에만 투자할 수 있어서 아군 원딜에게도 손해입니다.

따라서 제드, 리븐, 이즈리얼, 바루스, (또는 마이) 등 뭔가 확실한 역할을 보일 것이 아니라면, 애매한 AD로 가서는 안됩니다.

미니언이 금방금방 보급되는 풍요로운 미드라인에서 성장했으면, 그만큼 기여를 해야하는 것이죠.

따라서 AD, AP가 모두 가능한 케일이라고해도, 미드라인에 섯으면 AP딜을 책임져야 합니다.

AD로 가서 원딜처럼 운용할 생각이라면 차라리 바루스가 훨씬 좋습니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9,528 IP
일단 전용룬이 없는 분들을 기준으로 셋팅하였습니다.

빨강에 쌍관, 파랑에 쿨감룬(18레벨 10%이하)이 있으면 끼면 좋습니다.

가장 무난하게로는 위와 같습니다.

빨강 공속룬은 쌍관룬에 효율이 전혀 밀리지 않습니다(일부러 끼시는 분들도 많고요).

노랑에는 성체룬 대신 방어룬을 들었습니다. 케일 특성상 비교적 근접해서 평타로 딜을 해야하기 때문에

초반에 상대방 평타딜+미니언딜이 꽤 아픕니다. 딜교를 걸었다가 이때문에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파랑에 성장마방을 박은 이유는 케일의 기본능력치 중에 성장마방이 없기 때문입니다.

안그래도 중거리 딜러인 케일이 상대 AP의 스킬딜에 노출될 확률이 많습니다.

AD상대의 경우에는 쿨감룬이나 주문력룬, 마관룬 등을 박아도 좋습니다.

왕룬의 경우 주문력룬을 박아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공속룬이 더 익숙합니다.


!!어디까지나 룬은 취향입니다. 하다못해 공격력룬을 들어도 케일에겐 효율이 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쿨감은 내셔와 서리여왕으로 30%만 맞추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특성에서는 쿨감 대신 공속을 찍습니다.

(쿨감룬을 낀 경우에는 더욱이)

오펜스에 27~30 몰빵하는 육성법과 달리 디펜스에 9포인트를 투자하여

딜링에 조금이라도 더 안정성을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점멸은 말할 필요가 없구요.

팀의 딜을 책임지는 만큼 점화가 필수입니다. 특히 케일과 같은 지속딜러에겐 더더욱.

탑을 포함하여 이미 점화가 둘 이상이라면, 혹은 누킹력이 강한 챔프와 맞라인을 서게 될 경우

힐도 굉장히 좋습니다. 사실 힐에 붙은 이속증가도 그렇고, 원딜처럼 딜을 넣는 케일의 경우 힐이 더 좋을 경우가 많죠.

하지만 궁을 걸고 점화딜로 먼저 상대방을 따내는 그림도 제법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점화, 힐은 상황에 따라 선택하길 바랍니다.


미드라이너에게 텔포는 비추고요(탑이면 강추).

방어막이나 정화는 거의 힐로 대체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케일의 경우 수은장식띠의 상위템인 헤르메스시미터를 끼고도 어느정도 효율을 낼 수 있기때문에 정화는

더더욱 비추입니다.

강타들고 룬글, 포식자 비추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누킹을 감당하며 지속딜을 해야하는 케일에게

탈진도 꿀입니다. 만약 아군 서폿이 탈진을 들지 않았다면, 그리고 상황을 적절히 판단하여

탈진을 사용할 자신이 있다면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탈진은 슬로우도 있지만 잠시동안 데미지감소도 있습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신발은 기본적으로 를 가지만, 상황에 따라 나 를 갈수도 있습니다.

특히 카시처럼 딜이 쎄거나 아리의 매혹과 같이 CC기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가줍니다.


내셔의 이빨 

케일이 안 가면 손해인 템입니다. 무조건 가야합니다.

다만 이번 공략에서는 상황에 따라 서리여왕을 먼저 올리는 빌드를 고안하였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서리여왕을 가라는 것은 아니고요.

와 을 구매한 후 상황을 보고 1200원 가량을 한번에 모을 수 있다면

을 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그 다음으로 을 으로 바꿔줍니다.

 여기까지는 미드라이너로서 이견이 없을만한 필수아이템이고요.

게다가 내셔를 제외한 두 템(서리여왕, 보이드)는 가격이 낮아서 죽거나 디나이당하지 않을 경우

남들 2코어일때 3코어를 뽐낼 수 있습니다.

AP계수 너프로(최근에 조금 버프받았지만) 극AP의 효율이 떨어진 케일에게

그나마 계열 아이템을 하나쯤 가야한다면 라일라이 수정홀 이 단연 최고입니다.

주문력 100은 존야와 동등한 수준이고 체력 400은, 가까이서 딜을 넣는 케일을 밸런싱하게 해줍니다.

무엇보다도 라일라이의 슬로우효과는 E평타만으로도 발동되기 때문에

과 더불어서 카이팅에 매우 좋습니다.

은 케일에게 있어서 언제나 좋은 공속을 보충해주고 E스킬과 를 광역으로 발동시켜 줍니다.

그리고 안그래도 좋은 라인푸쉬력이 극에 달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을 팔고 생존템을 뽑아줍니다. 어떤 템을 선택할지는 다들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끔살당하거나 한타시작 후 어그로가 심하게 쏠리는 경우에는 

상대AD나 AP가 잘 큰 경우에는 각각  

CC기가 매우 강력할 때에는 

특히 의 경우 상위템가 평타딜하는 케일에게 효율이 나쁘지만은 않아서

딜 욕심이 나실 경우 좋습니다. 그러나 어디까지 스턴 등의 하드CC기에 대항하기 위해서 가야하지,

AP딜을 받아내면서 동시에 딜을 넣겠다고 갈 생각이시라면

이 더 좋습니다.




기타 아이템

마법사의 최후 : 상대방이 AP챔프일 경우 매우 좋습니다. 다만 초반효율이 강한 것에 반해 쿨감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대신 +를 올릴 경우

가격이 더 낮기 때문에 딜로스 없이 더 빠른 3코어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후반효율은 좋지 않아서 다시 팔고 +로 바꾸어야 합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 가지 않습니다. 라일라이가 더 좋고, 생존템으로서도 별로입니다.

어그로를 감당하려면 가 낫습니다. 존야 액티브를 쓰는 것은 평타딜을 해야하는 케일이

자체적으로 딜로스를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상대 AD가 쎄다면  딜에 너무 욕심이 난다면 하다못해 을 가지 존야를 갈 필요는 없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 라일라이와 함께라면 효율이 굉장히 좋긴 합니다. 라일라이+리안드리를 갈 경우

케일이 매우 탱키해집니다. 상대 탱커를 겨냥하여 퍼뎀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루난 대신 가시길 바랍니다.

리치베인  : AP계수 너프 당한 이후로는 더이상 QE평을 통한 누킹으로 뽕을 뽑을 수 없습니다.

가지 마세요.

루덴의 메아리 : 이속와 패시브효과가 꿀이긴 한데, 주문력 너프로 더이상 쓰지 않습니다.

쓸큰지 계열은 라일라이만 쓰세요.

몰락한 왕의 검  : 템 자체가 케일에게 나쁘진 않으나, AP딜에 집중합시다. 탑이나 정글갈 때

써보도록 합시다.

 : 극AP 안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케일에게 힘든 챔피언


1. 돌진기 갖춘 챔피언: 르블랑, 리븐, 오공 등


2. (미처 궁을 못쓸 정도의) CC기+누킹력을 갖춘 챔피언: 말자하, 애니, 아리(매혹을 잘 피한다면 쉬움) 등

 

3. 장거리 챔피언: 직스, 제라스, 자이라 등


4. 같은 중거리인데 딜이 더 쎈 챔피언: 빅토르, 카시오페아, 애니비아(공속디버프) 등


5. 상대 정글러


 

 케일에게 쉬운 챔피언


1. 폭딜 구간이 뻔해서 궁으로 쉽게 씹을 수 있는 챔피언: 제드, 피즈, 카타리나, 탈론, 아칼리 등


2. 뚜벅이 근거리 챔피언(사실 케일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밥이지)


3. 라인 푸쉬력이 케일보다 약하면서 딱히 1:1도 케일을 압도하지 못하는 챔피언: 라이즈, 피들스틱 등

마치며

 결론적으로 카이팅이 생명입니다. 서리여왕+라일라이로 꿀빠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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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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