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33.3% (1표)
33.3% (1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21
9
0
1/3
템트리만은 자신 있습니다. 한번만 읽어주세요. 스테락 갓

- 리렐리븐(2015-09-09, 조회수: 2260)

블클의 하위템 변화로 애매해진 
템트리 정리 및 스킬 선마 추천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방어 +4.26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체력
    +217.08
  • 쿨감소
    -4.968%
  • 마법 저항력
    +8.04
  • 방어
    +8.52
총 가격 : 9,012 IP
이게 최선인 듯 싶습니다

표식 : 공격력 미만 잡이죠 이건

인장 : 성장체력룬이 6렙부터 고정체력룬과 비슷해지면 7렙 부턴 앞서게 됩니다. 적진 한복판에서 싸우는 리븐한테 어느정도의 체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궁을 배우는 시기인 6렙 때 부터 체력이 많아진다면 금상첨화라고 생각합니다.

문양 : 사실상 초반에는 쿨감의 영향이 적다고 생각합니다. 쿨감룬을 적게 넣은 이유로 앞의 이유도 있지만 라인전에서 ap를 만났을 경우 안전히 파밍하는 스타일의 리븐이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조금 방어쪽에 가까운 중립의 성향의 리븐을 위해 고정마저룬을 추천합니다.

정수 : 인장에 안박은 방어력을 보충해주고 그로인해 공격력이 조금 낮으므로 공격력을 박아 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피흡템을 가지 않았을 경우 매우 너프된 체젠으로 인해 라인버티기가 힘들어 집니다.
따라서 공속이나 공격력5%정도보다 라인유지력을 높이는 것이 라인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리븐은 딜탱리븐이므로 장군의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디펜스에서는 이견이 없으실 거라고 믿습니다.
점화를 든 리븐은 매우 강력하지만 요즘 대세는 확실히 텔포로 인한 운영이므로 텔포 점멸을 추천드립니다.
점멸은 리븐과 단짝이므로 다른 스펠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 가장 기본적인 q평q평q평

 2. 근접 딜러들 상대로 qw평 q평 뒤로 e 마지막 q는 상대가 들어올 경우 상대쪽으로 에어본

 3. 원거리 탑솔럭 상대로는 eqw로 순식간에 거리를 좁힌후 평q평 정도만 하고 부쉬쪽으로 피신해야 딜교를 이득봅니다.

 4. er을 사용하면 궁을 켜는 모션이 캔슬되서 좋습니다. qr도 가능하지만 어느정도 숙련이 되야 가능합니다. 

스킬 활용 팁

 리븐을 처음 접했을 때에는 w선마를 하였고, w 너프이후로 q선마, 그후 다시 w선마를 했다가 q를 두번 찍고 w를 찍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q를 한번만 찍고 w선마를 하면 q딜이 너무 심각하게 약합니다. 심지어 이 리븐은 공격력템을 지양하기 때문에 q딜이 더욱더 적습니다. 따라서 q를 두번 찍고 w 선마를 합니다.


w선마의 이유는 찍을 수록 쿨이 줄어드는 w의 성향도 있고, 이 리븐은 안정성을 지향하는 리븐이므로 잦은 w쿨로 먼저 일방적인 딜교를 건후 상대가 들어올때 적은 쿨타임의 w로 딜교를 거부할 수 있기때문에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 리븐의 주딜은 패시브에서 나오기때문에 q자체의 딜보다는 q평에서의 평타딜이 강력하기 때문에 w선마의 딜이득을 보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대망의 템트리


첫템 : 누가 오던간에 도란검 1포를 들고 정글몹을 하나 먹은 후 귀환해서 포션3개, 와드 1개를 추가하여서 라인으로 텔로복귀 
 총 도란검 1개 포션 4개 와드 1개 

라인전을 위한 첫 코어템

정글러가  ap 인지 ad인지에 대한 대응은 두번째 템부터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첫 템은 따라서 라인전 상대가 ad 인지 ap인지에 결정됩니다.

1. 빡센 ad (ex 빵테, 가렌, 이렐, 제이스, 자르반 등) + 블라디
첫템은 야만의 몽둥이 입니다. 적절한 방관, 적절한 쿨감, 공격력 조금씩 딜교하여 킬각 잡기 최고로 좋은템. 블라디는 그냥 쿨돌때마다 패면 실력차이가 엄청 나지않는이상 이깁니다.

2. 나머지 ad + 견제가 적은 ap (ex 마오카이, 그라가스, 다이애나 등)
티아맷을 첫템으로 갑니다. 히드라 액티브와 라인푸쉬력, 가끔 원콤도 가능하게 해주는 좋은 템

3. 견제 빡센 ap (ex 티모, 케넨, 초가스 등)
주문포식자가 답입니다. 맬모셔스까지 업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빡센 ap 상대로는 주포가 답.


이 템들로 어느정도 라인전이 정리되어 간다 할때 우리가 맞춰야 할 템은
1. 히드라 +야몽+똥신 + 도란검
2. 히드라 +주포+똥신 + 도란검
이정도가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야몽과 주포 모두 저는 끝까지 쓰지 않습니다.

1번의 경우 다음템으로 점화석을 갑니다 쿨감 + 체력으로 꿀템이죠. 그후 돈을 모으다가 야몽을 판돈 + 모은돈 + 점화석 으로 블클을 살 돈이 될때 블클을 삽니다. 딜로스가 없냐고요? 신기하게도 우리의 신비한 리븐은 딜로스가 없습니다. 히드라 야몽 점화석은 정말 좋습니다. 방관, 체력, 쿨감, 피흡 완벽 그자체입니다. 
히드라 블클 똥신 을 완성한상태에서 (블클로 체력보충을 하였으니 도란검은 팔아도 무방) 
-상대방이 ad가 많거나 원딜이 잘컷다 → 닌자의 신발 
-상대방이 cc가 많다 → 수은
-상대방이 ap가 많다 → 망령의두건 을 가게 됩니다.


2번의 경우 돈되는 대로 탐식의 망치, 점화석을 사면서 블클을 완성하고 위에서 말한 경우 세가지 경우를 따라서 템을 갑니다. 여기서 수은을 가는 경우에만 주포를 팔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주포를 사용합니다. (필자는 대부분 수은을 갑니다. 상대방이 cc기가 없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제 대략적인 템이 나왔습니다. 

히드라 + 블클 + 닌탑 + 수은 + 망령의 두건

이것이 가장 스탠다드한 중반 템트리입니다. 
원딜의 딜은 블클,망령의두건의 체력과, 닌탑효과로 어느정도막고, ap의 딜은 수은의 마방, 망령의두건의마방으로 막고, cc는 수은으로 해결합니다.
공격력이 적은거 아니냐고요? 전혀요
리븐의 궁 효과에 블클방관, 히드라, 히드라액티브를 합하면 딜 잘나옵니다.

그후의 템은 99% 스테락의 도전을 갑니다. 템칸이 하나 남았기때문에 롱소드보다는 자벨을 사고 가격이 얼마안하기때문에 빨리 맞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히드라 + 블클 + 닌탑 + 수은 + 망령의 두건 + 스테락이 나온순간 리븐의 한타와 1대1은 최강이 됩니다.

특히 한타에서 상대방에게 진입할 수 밖에 없는 리븐에게 cc를 벗기는 수은과 5초간 일정량의 데미지를 받으면 방어막이 생기는 스테락을 사용하면 막을 사람이 없습니다. 

그후 정령의형상을 완성하고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천천히 완성합니다.

점멸의존도가 높은 리븐은 신발업글은 왜곡을 추천합니다. 급할땐 민병대지만요.

이정도면 템트리에대한 충분한 설명이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가렌
치고 빠지기 잘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근데 말그대로 잘해야 이길 수 있습니다.
요즘 라인전 깡패 쉔이죠 쉔상대로는 솔킬도 따일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트린다미어
트린다는 엄청 어렵지는 않지만 한순간의 실수로 복구가 불가능해 지므로 조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오카이
얘까 생각보다 쉬워요 진짜임
피오라
피고인,,,, ㅂㅂ....
야스오
같은 손 : 리븐 >>>>>> 야스오
야스오 손이 우월 : 리븐 > 야스오
야스오 손이 매우월등 : 야스오 > 리븐
추가 업데이트 예정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33.3% (1표)
33.3%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