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람머스가 모스트인 실버찌끄레기입니다. 제가 이번에 람머스 공략글을 올리게 된 계기는 브실에서 람머스가 쓰기 정말 좋은데 사람들이 많이 모르는 것이 안타까워 공략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건 챔프 승률과 평점.
이건 제 티어인증, 보시다시피 실버 찌끄레기입니다 ㅎㅎ...
그럼 본격적인 공략에 들어가기 전에 람머스의 장단점을 설명하려합니다. 많은 브실 여러분들이 제 공략글에 공감을 느끼셔쓰면 좋겠습니다.
람머스의 장점
1. 피지컬이 필요없다.
이건 사실 제가 람머스를 좋아하는 이유중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제가 수많은 챔프를 해봤지만 흔히 사람들이 많이쓰는 챔프인 르블랑, 제드, 베인 등등 챔프들은 피지컬이 중요하죠. 하지만 전 피지컬이 많이 부족해 이런 챔프들을 가지고 하면 한타 때 스킬쓰기에 바뻐 적 스킬은 피하기는 커녕 보지도 못하고 베인 퀵실은 cc기 맞고나서 2초후에 쓴다던가 한타 때 허우적 허우적 거리다 딜을 넣기는 커녕 스킬을 쓰기도 전에 죽어버린다던가...확실히 롤이라는 게임에 있어서 피지컬은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람머스는 다르죠. 람머스는 그냥 q를 쓴 다음 마우스 클릭만 요리조리 해서 적에 부딪히면 됩니다. 그리고 w을 킨다음 그냥 도발, 이게 끝이죠. 제드 같이 w로 들어가서 r쓰고 e 쓴 다음 q쓰고 평타 때리고 몰왕 쓰고 막 요우무 쓰고 막 막 막 현란한 피지컬이 필요없습니다.
이러한 피지컬이 필요없다는 것은 많이 중요합니다. 일단 한타 때 시야가 넓어져요. 도발 건 다음 람머스는 딱히 할 게 없으니...(적을 도발로 끌어들여 울팀 쪽으로 오게한다던가 평타때린다던가 밖에 없음.) 적 챔프나 울팀 챔프가 멀 하는 지 신중하게 지켜볼 수가 있습니다. 높은 티어를 가지신 분들은 한타를 하시면서도 그런게 자연스러우시겠지만 저 같은 실버는 평소에는 이런걸 하지못하니...람머스 밖에 못하는거겠죠.
2. 강력한 갱킹.
또 람머스는 갱킹력이 아주 강합니다. 물론 리신 같이 데미지가 강해 상대 라이너를 박 ★ 살 ☆ 내버리는 챔프는 아니지만 q 구르기 이동속도는 아주 빨라 갱킹을 성공시키기 쉬운 챔프입니다. 또 갱을 갔을 때 우리팀 라이너의 호응 또한 중요한데요. 람머스의 도발은 라이너의 호응을 쉽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니달리 같은 경우를 봤을 때 리신 같이 정글러가 음파를 맞추고 e를 통해 슬로우를 걸었다고 해도 창을 맞추기는 쉽지 않죠. 하지만 람머스의 도발은 롤 상에서 아주 강력한 cc기에 속하기에 라이너들이 갱호응하기가 아주 수월합니다. 또한 흔히 와드무시 갱이라고 하는데요. 람머스는 위에 말했다시피 이동속도가 아주빨라 와드가 있더라도 못 알아 챌 수가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맵리가 부족하면 람머스의 갱에 당하게 되죠.
3. 강력한 탱킹
람머스의 스탯은 사실 일반 탱커 챔피언이랑 비슷합니다. 하지만 람머스의 w는 람머스의 탱커에게 필요한 스탯을 올려줍니다. 이게 얼마 안올라간다고 생각하실 지 몰라도 체감상 더 단단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ㅎㅎ...w 덕분에 람머스에게 중요한 기동력의 장화를 잿불거인 보다 먼저 올릴 수도 있죠.(물론 상황에 따라 기동력과 잿불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4. 이니시
또한 람머스는 강력한 이니시에이터이기도 합니다. 억제기 포탑에서 적군과 대치중일 때 민병대를 신고 들이박는다던가 정당한영광을 통해 들이받는다던가 텔포를 통해 들이박는다던가.
람머스의 단점
하지만 이렇게 좋은면만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람머스만 쓰겠죠.
1. 명확한 카운터 픽
제가 랭겜에서 1픽일 때 제일 죽여버리고 싶은 놈들이 모르가나나 시비르를 픽하는 놈들입니다. 람머스에게 있어 도발은 람머스의 존재감 그 자체인데 그걸 막아버리는 스킬을 가지고 있으니...
2. 정화, 퀵실, 미카엘
모두 cc기를 푸는 템들이죠. 이것도 위에서 말했다시피 람머스의 존재이유인 도발을 풀어버리니...
하지만 제가 람머스를 브실 맞춤형이라 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제가 랭겜중에서 미드라이너가 상대가 람머스라고 정화를 드는 것은 한 번도 못봤고 원딜이 퀵실을 뽑는 것도 거의 못봤고 뽑았다고 해도 제대로 쓰는 것도 못봤고 (저처럼 2초후에 품 ㅋㅋ) 또 서포터가 미카엘로 체력보충 해주는 건 봤어도 cc기를 풀어주는 것은 딱 한 번밖에 못봤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람머스를 브실 맞춤형으로 만들어주죠.
3. 부족한 딜량?
사실 이건 좀 애매한 부분입니다. 람머스는 탱커형 챔프이기 때문에 딜량이 적은 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람머스의 딜량이 그렇게 적은 것만은 아닙니다. 일단 궁극기인 r 스킬은 범위기인데 생각보다 데미지가 준수하게 나옵니다. 일단 한타 때 적들은 그 복잡한 한타속에서 그 약간 울리는 지진 피하려는 사람은 없죠...그러니 다 처맞고 특히 범위기이기 때문에 적들에게 보이지 않게 은근히 아픕니다. 또 상대원딜이 퀵실을 뽑지 않았을 때 후반에는 1대1로도 죽일 수 있습니다. 물론 람머스의 딜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원딜 스스로의 딜에 의해서 말이죠.
하지만 람머스가 딜이 쌘 챔프다 ! 라고 할 수는 절대없죠. 특히 말렸을 때는 상대 서폿보다 딜량이 적습니다. 하지만 머 어떻습니까, 탱커챔프가 딜량 좀 안나온다고 시무룩 할 필요는 없잖아요?
4. 느린 정글링과 카정에 취약함.
사실 이게 람머스하면서 가장 답답한 부분입니다. 정글링을 하면 암을 걸릴 정도로 느립니다. 물론 경비대의 길잡이를 뽑으면 약간이나만 빨라지긴 하는데 다른 경비대의 길잡이를 뽑은 챔프에 비해 너무 느리죠. 제가 람머스보다 정글링이 느린 챔프는 제가 가끔 즐겜으로 하던 브라움 정글밖에 못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람머스는 정글링을 통해 빠른 레벨링과 빠른 궁극기 타이밍으로 승부하는 챔프가 아니라 강력한 갱을 목표로 삼는 챔프이기에 큰 걱정거리는 아닙니다. 하지만 가끔 모든 라이너들이 라인을 밀때는 람머스가 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말리게됩니다. 보통 아군이 모든 라인을 밀면 일반적인 정글러면 카정을 가거나 역갱을 치는데 람머스에게 카정을 개소리고 역갱이라고 해도 킬을 하나 더 안주면 다행이죠. 람머스가 라인을 미는 아군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와드질 밖에 없습니다... 다이브도 어렵거든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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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75 (+94) | 2273 | 마나 | 310.44 (+33.0) | 871.44 |
공격력 | 55 (+2.75) | 101.8 | 공격 속도 | 0.625 (+2.22%) | 0.861 |
5초당 체력회복 | 7.92 (+0.55) | 17.27 | 5초당 마나회복 | 7.84 (+0.5) | 16.34 |
방어력 | 40 (+5.5) | 13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룬은 일반적인 정글러가 쓰는 공속룬을 씁니다. 다른 룬은 생각해 본적도 없네요. 이 공속룬이 없으면 정글 속도가 ㄷㄷ...
그리고 노랑에는 당연히 방어고 파랑에는 마저를 들지만 다른 공략들을 보면 성장 마저나 쿨감을 드시더라고요.
저 또한 그냥 마저보다는 성장 마저나 쿨감이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저 ip가 없어서...챔프 사기에 바쁘거든요 ㅋㅋ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람머스의 스펠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그리고 가끔 보이는 이것에 대해 제 소견을 밝히자면 람머스는 무조건 입니다...! 물론 또한 후반 이니시에 정말 좋기도 하지만 람머스에게 점멸은 정말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자면 미니언이 많을 때 점멸을 통해 넘어서 도발을 걸거나 q로 박고나서 상대가 점멸로 도망칠 때 점멸을 통해 따라붙어서 도발을 건다거나 특히 제일 중요한게 상대방의 타이밍을 뺐는거죠. 예를 들자면 모르가나 같은 경우 제가 달려들 때 블랙쉴드를 쓸 꺼지만 보통의 모르가나들은 제가 박기 전에 블랙쉴드를 씁니다. 하지만 점멸이 있으면 모르가나가 블랙쉴드를 쓰기 전에 박고 도발을 걸죠. 물론 원딜을 박을 때 모르가나가 원딜에게 블랙쉴드 걸어주면...잦대죠. 하지만 방금 것은 그냥 단순한 예시이고 이니시를 걸 때 나미q를 점멸로 넘는다거나 하는 이니시에 정말 필요한 스펠이기 때문에 모든 람머스는 점멸을 들기를 권장하는 바이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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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이게 끗. q로 박고 w키고 도발 걸고 r키고
람머스가 시즌 5 들어오면서 q에 하향을 먹었습니다....바로 쿨이 대폭 늘어난 것이죠. 그러니 구르기는 신중하게 씁시다.
또 w를 초반에 2렙 찍는 이유는 정글링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또 r 스킬의 쿨은 아주 짧은데 간혹 레드버프를 먹을 때 강타가 없으면 아주 먹기 힘들죠. 그럴 때 싸움이 일어나지 않을 거 같다싶으면 써주세요.
머 아이템은 람머스에게 필수템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가갑밖에 없네요. 그외에는 유동적으로
이 유동적이란 뜻은 상대방에게 카타리나 같은 광역 ap 딜러가 잘 자랄 경우 솔라리를 상대방이 3ap 일 경우도 마찬가지
상대 원딜이 잘자랄 경우 가갑. 잭스나 마이 같은 놈들이 잘자라면 가갑 프하 란두인 머 이런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으면 와드 업글 9렙 되면 꼭 업글하세용. 이거 개꿀
사실 후반에 핑와외에 와드를 사는 건 템창도 없는데 사기가 좀 그렇죠. 하지만 이거 사면 충전식 와드 그것도 3분짜리가 똭! 개꿀입니다. 모든 라이너가 이거 사면 천상계 분들 같은 맵장악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죽여버리고 싶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골렘 -> 레드 -> 블루 -> 갱
모든 정글러가 대체로 이러지만 상대 정글러가 리신 같이 카정 특화 챔프면 버프 먼저 시작한다던가 해주세요.
또 그런식으로 해도 계속 오는 놈들이 있는데 그냥 람머스는 카정오면 암것도 못합니다. 라이너들의 백업이 빠르다면 시간좀 끌어도 되는데 그런 경우 거의 못봤으니 그냥 눈물을 머금고 내뺍시다.
보통 원딜에게 박고 도발 걸어주세요. 원딜이 뒤에 있다싶으면 점멸거리 까지만 구른다음 점멸로 박아주세요. 또 미드가 잘자랐다싶으면 미드한테 박아도 됩니다. 특히 말자하같은 뚜벅이 챔프가 오면 원딜 박는 것 보다 얘네 박는게 더 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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