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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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 여명의 빛
Leona, The Radiant Da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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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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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의 정수를 담았습니다.

- 어린잎퓨어(2015-08-15, 조회수: 2350)







안녕하세요~


레오나의 팁들을 모두모두 풀어보려고 이렇게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답니다^^
최대한 정성스럽게 저가 알고 있는 모든 팁들을 적어보려고 노력할게요.
레오나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뒤로가기 누르지 마시구 한 번만 읽어보셔요.


도움이 되는 부분이 조금이라도 있도록 최선을 다해 작성할게요!!
절대루 시간 낭비는 아닐거에요. 읽어봐주세요!!



티어인증..? 이라고 하면 뭐하지만,
저는 첫 배치를 실3을 받구 룰루서폿만을 하다가 브론즈5를 갔구요,
이 아이디는 안되겠다, 싶어서 부캐를 키웠습니당. 부캐에서는 거의 레오나 서폿만을 했구요.
부캐도 첫 배치를 실3을 받구 열심히 노력해서 지난 시즌 실1으로 마감했구요,
이번 시즌에 실1에서 플래티넘4까지 수직 상승했어요.







전시즌에서 올시즌까지 오면서
레오나에 관한 이해도가 많이 늘어난 것 같아요.
그 팁들을 조금이라도 공유해드리고 싶어요.



레오나..? 라고 하면 저는..
정말 상위권의 서포터가 아닌가.. ㅎㅎ 생각해요.
물론 단점두 있지만요..

우리모두 레오나의 매력에 흠뼉! 빠져보도록 해요~

레오나, 여명의 빛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16 (+101) 2363.16 마나 302.2 (+40.0) 982.2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8.43 (+0.85) 22.8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43 (+4.8) 124.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5
  • 마법 저항력 +1.34
    x4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1.45
  • 쿨감소
    -4.15%
  • 마법 저항력
    +5.3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2,396 IP


저는 개인적으로 이 룬을 써요~
예전에는 왕룬에 이속룬 2개 대신에 방어왕룬을 2개 더 박았었는데요,
이속룬 2개가 체감이 너무 커서 그 뒤론 뺄 수가 없네요^^


특히 이속룬의 장점이라고하면 초반 부쉬플레이(뒤에도 적겠지만 레오나의 초반 부쉬 플레이는 중요해요^^)
그리고 빠른 로밍이라고 할 수 있겠죠? ㅎㅎ
집갔다가 바로 봇가기전에 미드에 와드하나 박아주고 가는데에도 도움이 되구요.
그래서 이속룬 2개가 좋은 것 같아요~


문양(파란색)을 빼고는 대부분이 방어로 채워진걸 알 수 있는데요..
저는 룬과 특성이 초반에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해요..ㅎㅎ
방어룬을 많이 박게되면 초반 봇 2:2라인전에서 밀린다는 느낌이 안들거든요.
또 원딜 대신 맞아준다는 느낌으로 앞에서 깔짝되면서,
적 원딜cs를 손실시키는 플레이도 때에따라 할 수 있어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레오나 특성을 3가지를 사용하구 있어요.
부끄럽지만 레오나 장인분들의 특성을 많이 참고했답니다.



1.레오나극방어(0/21/9)

저는 이 특성을 가장 좋아하는데요. 장점이라구 하면 정말 단단하구요.
유틸에 21을 찍어도 저는 큰 체감이 안되었습니다(물론 유틸의 '지능':재사용대기시간 감소는 좋다구 생각해요).
주워먹기(+1골드)도 크게 체감이 안되구요.
그래서 주로 이 특성을 쓴답니다.


그럼 이 특성은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요?
우리 탑이 탱커가 아니다(리븐, 트린다미어 등등..)
그런데 정글도 탱커가 아니다(피들스틱, 니달리, 잭스 등등..)

이럴때 든든~한 느낌으로 사용하면 좋겠죠? ㅎㅎ


특히 저는 한타할때 원딜을 지키기보다 적 딜러를 무는데에 중점을 두는데요,
그때 이 특성이 더 빛을 발한다고 생각해요.

아, 이 특성은 제일 위에 올려놓은 저 특성이에요! ㅎㅎ


2.레오나기본(0/9/21)

가장 기본이다, 라구 해서 기본으루 특성이름을 지어놓았는데,
언제나 1번 특성보다는 더 적게 사용하는 느낌이에요 ㅎㅎ;;

이 특성은 주로 우리 팀이 단단한 탱커가 많을 때
우리 탑이 쉔이나 나르, 마오카이 같은 느낌이구,
정글은 쉬바나, 엘리스, 리신 같은 느낌일때 사용하면 좋겠죠? ㅎㅎ





3.레오나공격(9/12/9)

이 특성은 적 서폿이 '소라카' 이거나 '애니' 같은 경우에,
한 번에 들어가서 끝장을 봐야할 경우에 사용해요.
초반 공격특성의 공격력이나 피해를 주로 찍어서 확실히 끝내려구요.
그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아요^^








저는 레오나 서폿을 할때 10판중 9판은 탈진 대신에 점화를 든답니다.
그냥 대부분의 경우에 점화를 들어요.



첼린저 서폿유저분들이 하신 말씀이 있죠..(어디서 그렇게 들었어요 ㅎㅎ;;)

"익저(탈진) 서포터는 익나(점화) 서포터를 이길 수 없다."
"점화 서포터는 서포터간의 상성도 뒤집는다."



넹...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단순 2:2 봇라인전 구도에서는 탈진보다 점화가 좋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그렇게 느껴지구요.

다만 탈진의 장점이라구 하면,
한타에서 탈진의 장점이 잘 드러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적 탑이 리븐이라거나, 적 미드가 탈론이라거나, 적 미드가 야스오라거나, 그럴 때는 한타에서 탈진이 좋겠죠...


저희는 레오나를 플레이 하잖아요? CC기 덩어리 레오나를요~
그리고 저의 레오나 플레이 스타일은 우리 원딜을 지킨다기보다 적 딜러를 문답니다.
저희가 탈진을 안드는 대신에 적 딜러진에게 CC기만 잘걸어주면 되요.

저는 그런 마음으로 점화를 들어요 ㅎㅎ




또 게임 시작전에 확인 해야할 것들을 적어봐요~

1.적 서포터의 스펠이 탈진일까요 점화일까요?
점화라면 2:2 싸움이 힘들수도 있어요.


2.적 정글러가 2렙갱에 강할까요?
이건 어쩌면 정말 중요한 문제인데요.
보통 레오나하시는분들이 선2렙을 찍고 e를 던지구 마구 물어요.
그런데 정말 잘하시는 정글러분들은 그걸 노리고 정글을 돌지 않고 봇2렙을 기다린답니다 ㄷㄷ
그리고 레오나가 e를 던지는 순간 나타나는거죠..
그러니깐 적이 선2렙을 찍으려고 하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케틀이 미니언에q를 안쓴다던지..)
1레벨에 괜히 사리고 백무빙을 친다는 느낌(느낌이라고 밖에는 ㅎㅎ;; 물론 실력차이때문에 밀리는걸수도 있지만요.)
이럴때는 조금 조심할 필요가 있어요 ㅎㅎ;;

2렙갱에 강한 정글러로는 판테온, 리신, 자르반, 이블린등이 있어요.
특히 이블린은 우리의 2렙을 기다려주긴 커녕 봇이 다들 1렙일때 우리를 뒤에서 덮치기 때문에 정말로 조심해야해요.

또 참고로, 1렙인데 적 원딜만 보이고 서폿이 보이지 않는다,
라고 하면 우리팀 정글로 빨리 뛰어가야합니다.
적 서폿과 적 정글이 우리팀 정글러를 사냥하러가고 있는걸지도 모르거든요..
물론 울팀 정글러에게 백핑도 찍어주구요.


3.적 탑이 텔포를 들었나요? 우리 탑은 텔포를 들었나요?
부가적인걸루 적미드&우리미드가 트페인가요?
적탑&우리탑이 쉔인가요?
적 정글러가 판테온인가요?
등도 있겠죠? ㅎㅎ

요즘 탑은 텔포가 거의 고정인 느낌이고,
쉔과 트페도 워낙 유행해서,
생각하고 있지 않으면 당해버린답니다.


특히 레오나라,
한 번 들어가면 빠져나오기가 힘들어요.

적이 레오나의 e각을 준다고 바로 들어가기보다는,
왜 e각을 주는걸까?
적 정글러는 어디있을까? 를 한 번 생각해보세요.

보통 1시위치 넥서스인 팀 관점에서 우리팀 블루가 나올때는
당연히 적 레드도 나오겠죠?
그 뜻은 당연히 적 정글러가 봇근처겠죠!
그런점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당.

그리고 탑이나 미드에 적 정글러가 보일 때, 마지막으로 정글러가 어느방향으로 향했는지 보아주세요.
또는 우리팀 와드에 적 정글러가 잡히기만해도 핑을 찍어주세요.
우리팀 라이너들이 라인전에 힘쓰느라 미니맵에 적정글러가 잡혀도 못보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고,
"적 정글 미드랑 봇사이"
"적 정글 미드랑 탑사이"
이렇게만 말해주어도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햇빛 (Sunlight)
레오나의 공격 스킬을 맞은 대상은 1.5초 동안 햇빛 효과를 받습니다. 햇빛 효과를 받은 대상을 아군 챔피언이 공격하면 해당 효과가 사라지며 추가로 32~151만큼의 마법 피해를 받습니다.
여명의 방패 (Shield of Daybrea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레오나의 다음 자동 공격이 10/35/60/85/110 (+0.3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주며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0)
일식 (Eclips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3초 동안 8/12/16/20/24의 피해량 감소 효과와 20/27.5/35/42.5/50 (+0.2 추가 방어력)의 방어력, 20/27.5/35/42.5/50 (+0.2 추가 마법저항력)의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될 때, 근처에 적이 있을 경우 55/85/115/145/175 (+0.4AP)의 피해를 주며 이때 위의 방어 효과가 3초만큼 더 오래 유지됩니다.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는 50%를 넘을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450)
천공의 검 (Zenith Bla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레오나가 검으로 태양의 형상을 만들어 일직선에 있는 적에게 50/90/130/170/210(+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형상이 사라지면 마지막으로 공격 당한 챔피언이 0.5초 동안 이동을 할 수 없게 되며 레오나가 그쪽으로 돌격합니다. (사정거리: 700)
흑점 폭발 (Solar Fla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태양 에너지를 소환하여 눈부신 광선으로 적에게 150/225/300(+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이동 속도를 80%만큼 늦춥니다. 폭발의 중앙에 있는 적은 기절합니다.

흑점 폭발을 시전하면 레오나가 5초 동안 작열 효과를 얻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 동안 레오나의 다음 기본 공격 3/4/5회는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30/40/50 (+0.1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햇빛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인베시에는 레오나는 무슨 스킬을 찍어야 할까요?

일단 중요한건 "찍지 않는" 거에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데 우물에서부터 Q를 찍고 가는건 아니에요.


실제로 시야를 확인하다가 끌려서 다굴을 맞고 점멸로 살아나왔는데, 그때 체력이 20도 안됬었죠.

다행히 제가 스킬을 안찍다가 끌린순간 W를 찍어서 살아 나올 수 있었답니다.

그러니 1레벨 스킬은 아껴뒀다가 찍어야해요.


또 뱀발을 하자면,

정글 리쉬전에 꼭 인베 방어로 시야를 확인해줍시다.

라이너분들이 잘 안해주시는데 늦인베가 올 수도 있구,

또 앞에 나가 서있지 않으면 적들에 의해서 우리 정글의 초반 시야가 먹힐수도 있거든요.



그럼 인베싸움 5:5에서는 무슨 스킬을 찍어야 할까요?

대부분의 경우 Q가 E보다 월등히 좋다구 생각해요.

Q 기절시간은 스킬 레벨에 상관없이 1.25초 기절로 고정이고, 인베싸움에서는 한 명에게 타겟팅이 몰리기가 쉽거든요.


하지만 이런경우에는 E를 찍어야한다고 생각해요.

우리팀 5명이 한 부쉬에서 대기타고있는데, 적 5명이 갑자기 우리 부쉬로 다같이 들어온다.

이때는 E를 5명에게 관통시킬 수 있겠죠?

그러면서 레오나 패시브가 5명에게 터질거에요.

이럴땐 E가 더 좋겠죠? ^^





아.. 스킬 콤보라 하면..

E쓰고 평Q평 W..점화.. 가 기본이겠죠?

궁을 배우면 W뒤에 궁을 추가해주면 되겠죠.


보통 레오나장인분들은 E를 쓰면서 동시에 W를 쓰고 들어가신답니다.

이것의 장점으로는 W 데미지를 빨리 묻힌다는 점도 있고, 또 들어가는 도주에 입는 피해도 줄일 수 있겠죠.


그런데 저는 그냥 평Q평 후에 W를 써요.

E가 빗나가면 W 마나가 너무 아깝잖아요 ㅎㅎ;;





음.. 그리고.

적 원딜이 혼자 파밍하고 있는걸 우리 봇듀오가 덮치러 가는 상황이라고 생각해봐요.

저는 미드에 와딩을 하고 용쪽에서 내려가고 있구요.

이렇게 뭐랄까, 확실한 상황일때는

다급하게 E를 던지는것보다는

"빠른 이속을 활용해서 다가간 후에 Q를 먼저쓰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E를 피할 경우에는 E를 쓰느라 레오나가 멈춰있는동안 더 멀어질 뿐이거든요..

(게다가 티어가 오를수록 E를 잘피하시더라구요..ㅠㅠ)

Q를 선으로 맞추면 E도 당연히 맞출 수 있겠죠?

저는 이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게다가 Q사정거리가 은근히 길거든요..ㅎㅎ 레오나 평타보다 길어요!



스킬 활용 팁

 

왠지 위에 내용들이 스킬 활용 팁인 것 같지만..ㅎㅎ

조금 더 써볼께요.


게임하다보면 선궁을 쓸 상황이 많이나오는데요.

선궁의 사정거리 끝에서 아슬아슬하게 더 안쪽에 있는 적에게 궁을 쓰면 백퍼센트 기절이랍니다.

다만 끝에 딱 걸려있으면 슬로우가 걸려요.


선궁을 쓸 때는 그 사정거리 끝을 이용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보통 선궁을 쓸 때 적이 도망가는 구조라  궁을 잘 맞게 되거든요..ㅎㅎ




음.. 또

E를 적 원딜한테 못맞출 각인경우가 많아요.

그럴때는 억지로라도,

적 서폿에게 E를 맞추고 적 원딜에게 접근해서,

Q(Q사거리가 닿지 않는다면 점멸을 써서라도) 후 R을 써야되는 경우가 있어요.


레오나 딜이 생각보다 엄청나서,

적 원딜이 베인같은 경우일때는 레오나의 QWR점화평타 딜만 맞아도 체력이 1/3~1/2 사이랍니다.

그때 우리 원딜이 뚜까뚜까 몇대만 때려주면 죽겠죠? ㅎㅎ



아.. 그리고 이런 팁이 필요있나 싶긴한데..ㅋㅋㅋㅋ

E로 적에게 날아가는 도중에 점멸을 써서 안날아갈 수 있어요(...)

실수로 E를 날렸다면 점멸로 도망쳐 나옵시당..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는 쓰기가 껄끄러운게..
그때 그때 다르다고 생각해요.
아이템 갈것들이 너무 많아서 핵심아이템과 최종아이템에 보이는대로 때려넣었습니당. 오해 하시면 안돼요.


초기 고대유물방패에 3포션은 기본이지만..(특성 2번 유틸을 들었다면 포션 4개)
그 뒤로는 그냥 돈되는 대로 삽니당.


일단 저는 시야석을 가장 우선시 합니다(시야석 구매와 동시에 반드시 렌즈로 바꿔주세요. 또한 9레벨 되면 장신구 업글해달라고 팀원에게 꼭 부탁해주세요.).
보통 블츠나 쓰레쉬는 선템으로 기동력을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넵. 저는 시야석을 갑니당. 싸울때에도 저희가 조금 더 쎄겠죠? 시야석엔 체력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귀환후 돈이 600원이라거나 하면 500원 유물방패 업그레이드에 와드하나, 포션하나 그렇게 가져갈 수도 있겠죠?
우리가 먼저 귀환했다면 400루비수정에 100핑와 75와드 포션하나로 미드에 핑와를 하나 박아줄 수도 있구요.

그때그때 다른 것 같아요 정말.
그리고 시야석 나오기전에 돈이 좀 충분하면 핑와나 와드 하나씩 사주는게 꼭 필요한 것 같아요.



음.. 일단 시야석-신발-유물방패완성(산악방벽)-기동력
까지는 거의 고정인 것 같구요.
때에 따라선 산악방벽이전에 기동력의 장화를 가기도 합니다.


자, 그럼 이 이후의 템트리가 문제인데요.

적에 평타기반챔프가 많다(적원딜이 베인, 적정글이 마이, 적미드가 아지르, 적탑이 이렐리아, 적 정글이 잭스.. 등등)
그럴땐 얼어붙은 심장을 가줘야겠죠? ㅎㅎ
(그런뎅 마이가 궁을 키면 얼어붙은 심장의 고유 오오라가 적용이 안된답니다! 참고하세영 ㅎㅎ)

적에 범위 AP챔프가 있다(피들스틱, 아지르, 카타리나 등등..)
그럴땐 솔라리가 좋은 것 같아요. 고유 오오라에, 액티브 효과까지 범위AP 저격이거든요!!
참고루, 솔라리의 고유 오오라는 중첩이 돼요.
정글러가 솔라리를 가도 저희도 같이 가도 된답니다.

적이 올AD다
이럴때도 역시 얼어붙은 심장이 좋은경우가 많겠죠(아무래도 AD 면 평타챔이 많으니까요 ㅎㅎ)
또는 가시갑옷을 가줍니다.
그런데 얼어붙은 심장과 가시갑옷을 동시에 가는 건 효율이 그닥 좋지 않은 것 같아요 (둘다 방어력만 +100이라서요)
그럴땐 란두인을 섞어준답니다.

우리팀 탑이 리븐이다, 우리팀 미드가 야스오다, 우리팀 정글이 마이다.
이런 경우에는 주로 미카엘을 올려준답니다.
얘들은 CC에 취약하니깐 산악방벽을 먼저 걸어주구, CC걸리면 미카엘로 풀어줍시당.

적 미드 암살자가 너무 잘컸다(다이애나, 니달리, 르블랑 등등)
그럴 경우에는 벤시를 올려주구요.

우리 원딜이 지속딜 할 수 있는 상황..
에는 지크의 선지자인데.
사실 지크의 선지자가 원할때 터트리는게 아니라서..ㅠㅠ
완벽하게 한타에서 사용되어본적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ㅠㅠ
그런데 레오나 장인분들중에 몇분들은 지크의 선지자 가시더라구요.. 저는 잘 모르겠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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