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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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Alistar, The Minota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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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즌 플레티넘>시즌 5 알리스타로 캐리해서 올라가자!

- AriW(2015-09-20, 조회수: 3584)

 안녕하십니까

시즌 2부터 알리를 시작해서 현 시즌까지

알리로 올라온 "라인뺏으면탈주"  라고합니다.

저는 시즌 2에 실버였습니다.

무엇을 해도 mmr을 올리기 힘들었죠.

허나 알리라는 챔프를 시작했고 그당시 정글 알리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시즌3 초기까지만해도 정글알리로 티어를 올리다가

특성이 변해서 서폿으로 전향했습니다.

그런데 정글 알리보다 서폿알리가 더 재미있었고 티어올리기도 쉬웠습니다.

결국 시즌3를 플레로 마무리하고 시즌4도 플레로 마무리했습니다.

저를 실버에서 플레까지 올려준 알리에 대해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려고합니다.


알리스타, 미노타우로스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120) 2725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62 (+3.75) 125.8 공격 속도 0.625 (+2.13%) 0.851
5초당 체력회복 8.68 (+0.85) 23.13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7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20,601 IP
룬은... 뭐 딱히 정해져 있는 것은아니지만 알리에게 있어서 왕룬에 이속룬은 필수라고 봅니다.

빨강룬
빨강룬에 낄수 있는 룬은 방어,쌍관,공격력 등등... 
나는 좀 강하게 가고싶다면 쌍관과 공격력을
아니면 방어적으로 가겠다면 방어룬을 껴주시는게 좋습니다.

노랑룬
노랑룬에 낄 만한 룬은 방어,체력,성장체력,돈 등등...
기본적으로는 방어룬을 끼지만 저같은경우는 노랑에 고정체력을 박고
빨강룬에 방어를 박아서 초반체력을 올렸습니다. 
초반 체력 72차이는 실로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거라 믿습니다.
이외에는 돈룬을 낄수도 있습니다. 허나 저는 돈룬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파랑룬
파랑룬에 낄 만한 룬은 고정마저,고정쿨감,성장마저 등등..
저는 예전에 고정마저x9했습니다만 요즘에는 고정쿨감 6개 고정마저 3개 박습니다.
이렇게 되면 룬+특성에 의해 쿨감10프로 맞추고 시작하기 때문에 스킬쿨이 짧아 져서 좋습니다.

왕룬
왕룬에 낄 만한 룬은 이속,방어,체력,쌍관,공격력 등등...
저는 알리를 할때 100이면 95정도는 이속룬을 낍니다.
알리에게 있어서 이속이란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이며 
CC기를 잘넣게 해주는 원동력이 됩니다.
방어룬은 초반에 적팀에서 짤짤이가 심하다면 왕룬에도 방어 박고 도란방패 사주시면 
짤짤이가 덜 아픈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체력룬은 잘가지는 않지만 피통 높은걸 선호하신다면 가시는것도... ㅋㅋ
쌍관 및 공격력은 정말 몸이약한 서폿이나올 경우 라인에서 압도하기 위해 낍니다.
(점화랑 아주 잘맞습니다.)

ㅇㅇㅋ
ㅇㅇ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대부분 0/9/21을 갑니다.
유틸은 알리에게 있어석 핵심인 마젠과 이속증가가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로밍을 다니기도 편하고 적과의 거리를 좁히기에도 좋은 특성입니다.

유틸에서 재빠른 발놀림과 차원넘기, 소환사의 통찰력, 요리의 대가,명상,지능은 꼭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알리의 핵심 특성입니다!
알리는 서폿입니다. 서폿이 드는 특성은 거의 한정 되어 있죠.
기본적으로는 무난하게 탈진 점멸을 듭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점화를 들때도 있는데
이럴때는 상대가 몸이약한 챔프가 있으면 바로 점화를 들어서 초반에 승부를 봅니다.
소라카나,피들,나미,소나 등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승리의 포효 (Triumphant Roar)
알리스타가 적 챔피언을 기절 또는 밀쳐내거나 주위에서 적 유닛이 사망 할 때마다 승리 중첩을 쌓습니다.
중첩이 7회 쌓이면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어 알리스타 자신의 체력을 5%, 주변의 모든 아군의 체력을 알리스타 최대 체력의 7%만큼 회복시킵니다.

승리의 포효가 발동되면 3초 동안 승리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에픽 몬스터나 적 챔피언이 사망할 때마다 승리의 포효가 즉시 발동됩니다.
분쇄 (Pulveriz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땅을 내리쳐 주변의 적에게 60/100/140/180/22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범위: 365)
박치기 (Headbut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알리스타가 적에게 박치기를 하여 55/110/165/220/27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뒤로 밀어내며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650)
짓밟기 (Trampl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알리스타가 5초 동안 지면을 짓밟아 0.5초마다 주위에 8/11/14/17/20 (+0.07AP)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짓밟기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짓밟기 중첩이 1회씩, 최대 5회까지 쌓입니다. 이후 챔피언에게 가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20~275(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꺾을 수 없는 의지 (Unbreakable Wi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알리스타에게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7초 동안 받는 모든 물리 및 마법 피해가 55/65/75% 감소되어 적용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라 하면... 대중적으로 대포동이라 불리는 W+Q가 있습니다.(연습이 좀 필요함)

아니면 Q점멸+W로 토스라던지 W+Q점멸 등이 있습니다.

이 스킬 콤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알리의 존재유무가 잘드러납니다.

스킬 활용 팁

 W+Q같은 경우는 설명하기가 애매합니다. W를 쓴다음 바로 Q를 눌러주시면 되겟습니다만... 이거는 연습을 계속 하셔서 자신만의 감을 터득하시는게 좋습니다.

Q점멸+W는 우리정글이 갱와서 호응을 해야할 경우 상대방이 정말 운동신경과 동체시력이 좋지않는 이상 피하기 힘듭니다. Q를 씀과동시에 점멸을 동시에 눌러주시면 점멸로 이동한자리에 Q가 써집니다.

W+Q점멸은 잘 쓰이지는 않지만 가끔 상황이 발생하는데 미니언에게 W를 타고 거리를 좁힌뒤에

Q점멸을 통해 상대방이 반응하지 못하게 에어본을 거는 것입니다.

이 상황은 왠만하면 잘 나오지 않으므로 그냥 이런 기술이 있다는 정도로만 알아두시면 좋으시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은 보통 타곤산+체3+마나1 장신구로 시작합니다.
도란방패 같은 경우는 거의 가지 않지만 짤짤이가 심하다 싶으면 가끔갑니다.
그러나 짤짤이 서포터의 경우 거의 물몸이 많기때문에
타곤산 가셔서 빠른 2렙찍고 딜교 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이템 빌드의 경우 정당한 영광까지는 고정적으로 저렇게 갑니다.
만약 바뀌게 된다면 신발과 시야석 순서 정도만 바꿔주시는게 좋습니다.
시야석과 정당한영광 타곤산은 고정으로 가주시고 후반에 적팀의 조합을 보시고
아이템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정당한 영광 다음으로 가면 좋은 탬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은 방어력도 올려주고 적의 공속과 이속을 깍아주므로 적에 AD챔프나 공속이 꼭필요한 딜러들이 적에 있으면 가면 좋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
얼어붙은 심장은 쿨감 20퍼 마나 400 방어력 100이나 올려주는 알리에게 있어서 개 꿀템입니다. 적이 베인이나 마이 트린 잭스 이런애들 있을때 가면 쥐약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
수호천사의 경우 알리가 적진에 파고들때 보험 같은 존재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솔라리 펜던트는 팀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고유지속효과와 사용시 얻는 쉴드로 얻는 변수는 높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적의 포킹이 심하거나 암살자 챔프가 있을때 밴쉬하나 가면 모든게 편해집니다.
(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
이거는 스플릿 운영할 때 매우 좋은템입니다. 대포미니언이 업그레이드되서 라인 푸시력도 좋고 공성능력도 좋아집니다 물론 고유지속효과떄문에 팀원 마저항과 체젠도 올라갑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
이것은 체력이 부족하다 느끼면 갑니다. 알리는 궁을 쓰면 완벽한 탱킹이 되기떄문에 워모그로 체력을 보충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Zeke's Herald(지크의 전령)지크의 전령
이 템은 우리팀이 올AD일때 가주면 매우좋습니다 공격력증가에 생흡까지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
(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
이 템은 거의 고정적으로 갑니다. 마저항,마젠,쿨감 그리고 사용하면 우리팀 한명에게 걸린 CC기 풀어주고 체력도 채워 줍니다.
(불타는 향로)불타는 항로
이 템은 저는 잘 가지 않습니다. 그래도 안좋은 템은 아니니 상황에 맞게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
이템은 적이 올 AD일때 가면 적들 죽어나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이놈... 답없습니다. 티어마다 다르지만 플래이상부터 쓰레쉬는 골드이하의 쓰레쉬와 다릅니다.
평소에 평타짤로 괴롭히고 랜턴으로 갱면역에...
그냥 쓰레쉬가 못하면 먹으시면 되겟지만 잘하는 쓰레쉬가 나오면
아군의 갱을 기다립시다.
룰루
그냥 제가 극혐해서.... 잡을수 있는거 궁으로 살려주고
우리원딜 변이되서 딜못하고 정말 핵극혐입니다.
노틸러스
와 이놈은... CC4개로 우리팀 원딜을 아예 묶어 놓습니다..
노틸 Q빠진후에 딜교 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렙이후에는 노틸이 들이대면 거의 갱이니 잘 회피하셔야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야생의 블리츠가 나를 끌었다!= 적 원딜 토스 or 적 원딜 밀치고 블리츠를 원딜가 같이 떄림=딜교 개손해

블리츠가 끌면 감사합니다 하고 맛있게 잡수시면 되겠습니다.
레오나
레오나가 칼빵을 했다? 그렇다면 레오나를 원딜과 같이 존나게 팹시다.
이렇게 계속되다보면 딜교적 우위를 가져오므로 이득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 때 Q찍고 우리 정글 리쉬 해줄때 써주고 2대 맞아주면 우리 정글러 거의 풀피입니다.

 

초반 운영법

 봇의 라인전은 누가 먼저 선 2렙을 찍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2렙찍으시고 딜교를 보시다가 우리 정글러가 갱올때까지 기다립시다.

6렙이 되면 킬각 한번 잡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적원딜이 혼자남아있고 타워에 박혀있는 상황이라면 타워 다이브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 접어들면 시야싸움입니다. 항상 핑와를 사시고 적 정글의 동선을 파악해 줍시다.

그리고 용한타 1분전에는 시야 장악을 해주셔야 한타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자주 로밍을 다녀서 적팀이 들이 대지못하도록 해줍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까지는 거의 오지않지만 만약온다면 역시 시야장악은 필수고

우리팀 딜러를 지켜주는 것이 알리에게는 좋은선택입니다.

적3~4명을 에어본 시키는 거아니면 왠만하면 안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 알리는 2가지 포지션을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 딜러들이 알리 없이 딜을 잘넣을 수 있을 때는 적 딜러들에게

CC기를 넣어서 딜로스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만약 적들이 우리 딜러만 노려서 우리딜러가 아무 것도 못하고 죽는다면

알리는 한타 때 딜러들 옆에서 오는 적들에게 CC기를 넣어

우리딜러가 딜을 잘 넣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Sona(소나) 소나는 초반에 주문도둑검을 대부분 사고와서 거침 없이 짤짤이를 시전합니다. 근데 이게 안아픈것도 아니고 매우 아픕니다. 그래서 소나를 상대할 때는 알리가 선 2렙을 찍고 먼저 딜교를 걸어야 됩니다. 한번 죽기 시작하면 소나는 계속 말리기 때문에 2렙 딜교를 확실하게 해놓는다면 라인전이 편해질 것입니다.(점화 추천드립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는 뒤에서 주유소 짓을 계속해대기 때문에 딜교를 하면 항시 딜교가 질 수 밖에없습니다. 만약 딜교를 하게 되면 원딜보다는 소라카 쪽을 잡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6렙 이후에는 힐이 최소2개 이기때문에 잘 죽지도 않습니다. 6렙전에 쇼부 봅시다.


Leona(레오나) 레오나는 쉽습니다. 레오나가 먼저 칼꽃고 우리 원딜에게 들어온다면 알리는 적 원딜을 밀치고 우리 원딜 쪽으로 와서 레오나를 띄운후 같이 때려 주시면 됩니다. 레오나는 자체 힐이 없어서 포션이 없는 경우에는 딜교에서 항상 우위가 될수 밖에없습니다. 그래도 레오나는 갱호응이 뛰어나니 6렙후에는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쉬... 아 이 놈 힘듭니다.. 티어가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쓰레쉬하시는 분들 보면 알리로는 도저히 라인전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랜턴으로 갱호응및 갱방지하고 Q로 이니시 걸고 E로 슬로우 궁으로 추격차단 및 적에게 완벽히 슬로우를 걸을 수있습니다. 쓰레쉬가 라인에서 나온다면 그냥 갱 부르시는게 답입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는 우리 원딜이 진짜 자석이 달리지 않는 이상 라인전에서 지지않습니다. 

만약에 끌려간다해도 적 원딜이 딜못하게 박치기로 밀어주시고 블리츠 띄워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알리가 끌려간다면 감사히 적원딜을 우리원딜에게 토스 해줍시다.

그렇지만 6렙후 QRE가 많이 강하므로 원딜이 끌려가지 않게 조심합시다.


Nami(나미) 나미는 반반 입니다. 

못하는 나미는 그냥 뒤에서 힐만 주고 E걸어주고 딜교하면 Q써주면서 버티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

하지만 잘하는 나미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룬을 공격적으로 들고와서 자기한테 E걸고 

우리 원딜이나 알리한테 평타 겁나게 쏴재낍니다. 이러면 라인 전이 힘들어 집니다.

봇은 어떻게 되었든 선2렙이 중요합니다. 선2렙 잡아서 나미를 말리는 선택이 가장 좋습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는 CC 괴물입니다..

그랩 슬로우 속박 에어본 참... 답이없습니다. 이놈은 그냥 아군 정글 불러서 잡는 것이 답입니다.

딜교를 한다면 적어도 노틸러스 Q는 빠지고 딜교하시는게 좋습니다.


Nunu(누누) 누누는 요즘 많이 안보이지만 조합때문에 가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적 이속과 공속 슬로우거는 E와 아군에게 공속이속 버프주는 W Q와 패시브를 통한 라인 유지력 광범위한 궁등...

누누하고의 라인전은 어렵지않습니다. 시야확보 잘해주시고 신나게 딜교 하시면 되겠습니다.


Lux(럭스) 럭스ㅋㅋ 진심 짜증납니다.

멀리서 W로 원딜과 알리 존나 괴롭히고 6렙후에는 QWR로 원딜 반피이상 날려버리고ㅋㅋㅋㅋㅋ 그냥 짜증 나는 챔피언입니다.

이놈도 마찬가지로 선 2렙찍어서 먼저 찍어눌러주셔야됩니다.


Lulu(룰루) 룰루는 그냥 극혐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그냥 룰루 벤합니다.

이 챔프는 목소리부터 스킬까지 짜증유발하는 것들 밖에없습니다.

슬로우 변이 체력증가... 잡을수 있을 것같아서 딜교걸면 궁쓰고 우리 딜러 변이시키고 하아...

전 벤을 하겠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는 라인전에서 2:2로 왠만하면 킬을 따기 힘드실 겁니다.

6렙이전에 아군정글러를 불러서 한번 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렙후에는 Q짤짤이를 우리딜러에게 넣다가 킬각이 되면 바로 궁꽃고 QE으로 폭딜을 넣기때문에

조심하셔야됩니다.


Bard(바드) 바드는 아직 제가 상대를 많이 해보지않았습니다.

바드는 대부분 Q를 이용한 조건부 스턴과 통로낚시 힐 그리고 광범위 존야등으로 

조금씩조금씩 변수가 창출되가는 챔피언입니다.

바드는 Q스턴만 조심한다면 왠만해서 라인전이 힘들지는 않습니다.

아군 정글러 불러서 6렙전에 따주시면 되겠습니다.


Braum(브라움) 우리의 프링글스 브라움입니다.

브라움은 적 원딜과의 시너지를 항상 고려야됩니다.

딜교할대도 방패를 쓰면서 자기가 대미지 상쇄시키고 적 원딜은 우리딜러한테 딜넣으면서 딜교가 왠만해서 성립이 잘 안됩니다. 갱호응도 좋고 6렙후에는 뭐 우리 정글러가 오지않는이상 2:2에서 따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봅니다.

사리시다가 아군정글러 콜해서 따버립시다.


Zyra(자이라) 자이라는 한대 많이 보였던 서폿인데 요즘에는 잘보이지않습니다.

저는 자이라가 나오면 무조건 공격적으로 룬끼고 스펠도 점화로 바꿉니다.

몸이약하기 때문에 공격적인룬과 점화들고 선 2렙 찍어서 딜교하신다면

백프로 킬 따내 실수 있습니다.

이후로 계속 자이라를 말려주시면 라인전을 쉽게 이끌어 나갈수있습니다.


Janna(잔나) 잔나는 원딜 보호의 최강자입니다.

쉴드 에어본 슬로우 넉백등 알리를 웃도는 스킬들로 원딜 옆에서 지켜줄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는 선 2렙 찍어서 WQ나 QW만해줘도 기본 플래쉬는 빼주실수 있을겁니다.

6렙이전에 최대한 많이 이득 보셔야됩니다.


Taric(타릭) 타릭은 게이죠... ㅋㅋㅋ

타릭 요즘에는 잘 보이지않으나 타릭에게는 타게팅 스턴이 있기고 힐 그리고 공격및 주문력, 방어력 버프를 주는 R W가 있기때문에 알리로 적원딜을 문다 해도 타릭이 우리원딜에게 스턴한방꽃으면 아무것도 하지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타릭이 나올때는 우리팀 원딜은 정화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ahm Kench(탐 켄치) 탐켄치는 갱호응 및 아군 구제력이 뛰어난 챔피언입니다.

탐캔치 3스택 쌓고 우리 원딜을 먹으려고 하는 것을 보시면 바로 적원딜을 밀쳐주시고 탐켄치와 적원딜이

붙어잇을때 Q써주시면 피해를 최소화 시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리가 딜교를 시작하려하면 탐켄치가 자기 원딜 삼켜서 딜교를 무효화 시키기도 합니다

이런점만 조심한다면 탐켄치는 어렵지않습니다.

마치며

 알리는 대회에서도 많이 픽이 되듯이 현 최상위 티어의 서폿입니다.

알리를 연습해서 그 판을 캐리한다면

여러분들도 티어 올리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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