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즈1에서 플레3까지 이블린으로 온 이블린유저
망원동 이블린 입니다.
올 시즌 400판 넘게 해오며 정도 많이 든 애정캐릭 이블린
공략 시작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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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2 (+98) | 2308 | 마나 | 315.6 (+42.0) | 1029.6 |
공격력 | 61 (+3) | 112 | 공격 속도 | 0.658 (+3.84%) | 1.088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8.11 (+0.6) | 18.31 |
방어력 | 37 (+4.7) | 116.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주문력 +1.19x6
- 주문력 +4.95x3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4.968%
- 주문력+21.99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룬입니다.
빨강 = 공격력
파랑 = 주문력/쿨감
노랑 = 방어력
왕 = 주문력
레벨당 쿨감이 아닌 그냥 쿨감 0.83 룬을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하다보니 초반 정글링에 많은 도움이 되는 주문력을 마이너스 해 가면서 까지
0.8룬을 들어야하나 하는 생각에 성장쿨감 3개만 넣고 나머지 주문력 넣어주었습니다.
400판 넘게 해본 결과 이블린은 챔프 특성상 패시브와 빠른 q 쿨을 활용하여
초/중반에 힘을 많이 실어줘야 하기 때문에 주문력에 투자하여
초반 정글링/갱킹에 더 도움을 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아예 쿨감룬을 들지 않으면 Q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서 딜레이 차이가 꽤나 크게 느껴지실 겁니다.
이건 직접 쿨감룬을 넣고/안넣고를 둘 다 경험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왕룬에는 "공룬이다", "주문력룬이다" 하는 말이 많은데
개인적인 생각은 일단 이블린의 주된 딜은 평타딜이라 하여도
평타만큼 중요시 되는 q와 e스킬은 거의 공격력/주문력 비율이 1:1 입니다.
초반 빠른 정글링을 위해서라도 공격력 2.25 올리기 보다는 주문력 5를 올려주는게 더 효과적이지 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취향존중 해드립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21/9/0 - 8/22/0
제가 자주 사용하는 특성 두가지 입니다.
일단 롤을 할 때 가장 이상적인 라인별 포지션은
탑 = 탱커
정글 = 세미탱커
미드 = 한방딜(스킬)
원딜 = 지속딜(평타)
서폿 = 서포터
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맞게 우리팀 탑 라이너가 , , 등과 같은
옆에 있기만 해도 든든한 탱커 라이너라면 21/9/0 특성을 들고
, , 등과 같은 딜러형 라이너라면 8/22/0 특성을 듭니다.
물론 이 캐릭터는 이렇다 가 아닌 캐릭터마다 템과 특성을 어찌 가느냐에 따라 많이 바뀜으로
픽창에서 우리팀 유저의 아이디를 검색 후 어떤 특성/아이템을 자주 가는지 미리 파악 해 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21/9/0 특성에서 주문연성 대신 약점노출,양날의검,무기연성 무엇을 찍어도 상관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하여 찍었습니다. 취향존중 해드립니다.
각 특성마다 장/단 점이 있지만 그 장/단점에 대해서는 특성만 보셔도 아실거라 믿고 넘어가겠습니다.
400판 넘게 이블린을 해오며 점멸/탈진을 들어본적이 손에 꼽을정도로 적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스펠이라 생각합니다.
초반 점화를 든 이블린은 상대 어느 정글을 만나도 1:1 상황에서 절대 지지 않습니다.
갱에서도 갱킹 확률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구요.
저같은 경우에는 이블린을 하면 10판중 8,9판은 카정을 가기 때문에 점화를 들고 게임을 하지만
이블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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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두번 써봤는데 나쁘진 않으나 이블린이라는 캐릭터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것 같아서 쓰지 않습니다.
효율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
: 안정적입니다. 이블린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상대 정글에 리신/샤코/판테온 등 빡빡하다 생각되는 챔프를 만나면
주저말고 점멸 들어주세요.
(★★★☆☆)
: 얘도 한번 써봤는데 우리팀 역갱 봐줄때는 이만한 스펠이 없습니다.
2:2 대치 상황에서 회복스펠의 유무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역갱을 봐주는 상황보다 갱을가서 갱킹을 하는 상황이 더 많다는거.
(★★★★★)
: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스펠입니다.
이블린이라는 챔프와 정글포지션에 익숙해져서 카정루트, 적 정글루트가 조금씩 파악되시는 분 이라면
적극추천합니다.
etc
(★☆☆☆☆)
: 그냥 구림 쓰지마샘.
악의 장막 : 이블린의 체력이 250~590(+2.5AP) 이하일 때 초당 15~15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6레벨부터는 악의 장막이 '위장'효과도 제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재시전 : 발사한 가시가 가장 가까운 적을 통과하고 적중한 모든 적에게 25/30/35/40/45(+0.3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저주가 2.5초 이상 지속되면 저주가 풀리면서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매혹하며 적 챔피언에겐 마법 저항력 4초간 35/37.5/40/42.5/45감소, 몬스터에겐 250/300/350/400/450(+0.6 AP)의 피해를 가하며 매혹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악의 장막이 활성화되면 채찍유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채찍유린이 강화됩니다. 강화된 채찍유린을 사용하면 이블린이 대상에게 접근하며, 대상 및 경로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100/125/150/175 + 대상 최대 체력의 4%(주문력 100당 2.5%)만큼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225)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유닛은 이미 적중당한 상태가 아닌 한 적의 기본 공격이나 스킬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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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이블린의 스킬 마스터 순서는
R -> Q -> W -> E 입니다.
Q 다음 E 선마 아니에요.
이블린은 이블린의 패시브로 주변에 나오는 원 크기를 재는것과 W 스킬을 얼마나 잘 활용하냐에 따라
정말 천지차이인 챔프입니다.
E 선마보다 W 선마를 할 때 득보는 것이 훨씬 많습니다.
그래도 E를 먼저 찍으시겠다 하시는분들
취향 존중해드립니다..
다른 콤보 없습니다.
갱킹시
: 강타 Q E 평 Q 평 Q 평 Q W 추노
多:多 한타시
: R Q E 평 Q 평 Q 평 Q W 추노 or ㅌㅌ
W(★★★★★)
이블린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
킬이나 어시스트를 먹으면 스킬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되구요,
가장 중요한 별 다섯개 짜리 팁.
갱킹이든 한타든 뭘 하던간에 W 먼저쓰고 들어가지 마세요.
"나는 일찍 들어가서 일찍 죽어야지" 하시는 분은 W 먼저 쓰고 들어가도 상관 없습니다.
간혹 갱을 갈 때 W를 쓰고 바로 들어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봇에 갱을 갔습니다.
적 서포터가 레오나/애니/쓰레시와 같은 cc기가 있는 챔프입니다.
우리팀 봇 라인에는 이렇다 할 cc기가 없습니다.
어느정도 거리가 좁혀지고 W를 쓰고 들어갑니다.
레오나의 , 애니의 , 쓰레시의 / 등과같은 cc 스킬을 맞습니다.
이블린의 이속증가가 풀리고 그 후에 이블린이 할 수 있는것은 적 챔프를 따라가며
평타딜, E스킬 딜 하나 못넣고 멀리서 Q스킬만 찔끔찔끔 쓰며 몸 대주는것 말고는 없습니다.
무조건 적 cc기를 뺀 후 W로 거리를 다시 좁혀 E,Q,평타 를 적절히 섞어 갱을 성공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 多:多 한타 혹은 갱킹시 R-W or W 를 쓰고 들어가서 무조건 한명은 잡는 각이다 or 어시스트를 먹을 수 있다
그리고 죽지 않고 빠져나올 수 있다.
라고 하는 경우에는 W를 쓰고 빠르게 들어가시고 다시 W를 쓰고 빠르게 나오는것도 괜찮습니다.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W먼저쓰기 ㄴㄴ
Q
Q 스킬같은 경우에는 정글 돌 때 한 구역에 1(두꺼비)~4(레이스) 마리 까지 젠 되는 정글 몹을
한번에 모두 맞출 수 있는 위치에서 스킬을 사용 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야 나는 덜 아프고 정글링은 빨리하고.
또 중요한것이 한타 혹은 1:1 상황에서 상대방과 거리를 유지하며 Q 짤짤이를 날려주는것 입니다.
별다른 팁이라 할것은 없고 많이 플레이 해보며 Q 사거리를 익히는게 가장 중요할 것 같네요.
E
스킬 사용 후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별다른 설명이 필요한가요. 열심히 평타 박아줍시다.
R
이블린의 꽃, 스킬쓰면 진짜로 가시로 꽃이 피는 R스킬 입니다.
도망, 추노, 이니시, 다이브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꿀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한타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적 미드라이너 or 원딜러를 포함 해서 가장 많은 적 챔프를 맞추는 것 입니다.
무조건 많이 맞추는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적 딜러를 포함하여 맞추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R에 들어있는 슬로우80%+강타슬로우+란두인 까지 포함하면
적 딜러는 문워크를 추듯 도망가는건지 오는건지 모를정도로 느려져서 물기가 정말 쉬워집니다.
스킬렙3의 궁은 챔프 1인당 300의 보호막을 얻고 5명을 다 마춘다 하면 무려 6초동안이나 1500의 보호막을 얻어
적팀의 모든 스킬을 다 맞아줘도 반피 이상 남을만큼 이니시에이터의 역할을 똑똑히 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그 외에도 적 건물을 철거하고 적팀이 와서 우리팀이 쫓기는 상황이다 할 때
적팀 진영에 R을 쓰고 우리팀과 함께 유유히 빠져주시면 됩니다.
+ 추노
후반에 궁쿨타임 90초 + 쿨감 20~30%대에 를 생각하면 이블린 궁 쿨타임은 상당히 짧습니다.
아끼지말고 써주세요.
★ 이블린은 절대 렌즈 가지 않습니다.
이블린은 패시브를 이용한 갱에 특화 되어있는 캐릭터 입니다.
와드하나 지우겠다고 내 위치를 적팀에 알려줄 필요 까지는 없습니다.
대신 9렙이 되면 바로 상급토템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적 정글러 위치파악 / 우리팀 시야 확보에 도움을 주는게 백배 낫습니다.
★ 이블린은 탱키할때가 가장 강력합니다.
딜가겠답시고 큰지팡 or 절친대검 들고 설치다가 딜도 얼마 못넣고 골로갑니다.
이블린은 후반 이니시에이터 역할을 함에 있어 가장 큰 비중이 있음으로
무조건 탱키하게 갑니다.
룬글 하나만 들어도 적 원딜/미드 씹어먹을 딜은 잘 나옵니다.
★ 이블린에게 트포는 좋지만 선템/필수템은 아니다.
트포. 정말 이블린에게 잘 맞는 템입니다.
공속, 이속, 꿀같은 크리티컬, 추뎀, 체력 뭐하나 빠질 것 없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글템(용사)-신발 이후 바로 트포를 올리지 않습니다.
탱로스가 너무 심해져서 한타 때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트포갈 돈이면 차라리 란두인을 먼저 뽑고 남은돈으로 와드를 더 사겠습니다.
필자는 트포를 간 적이 손에 꼽힙니다.
룬글이 나오기 전에는 트포보다는 얼건을 많이 갔었는데
룬글이 나온 이후로는 딱히 갈 필요도 없고 룬글+탱템 으로만 딜/탱 모든게 다 된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해왔습니다.
★ 룬글? 용사? 뭐가더좋음?
이건 이렇다 말씀드릴게 없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400판 넘게 하며 전부 룬글을 들었습니다.
저렇게 하는 동안 마나포션을 사본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이블린에게는 마나포션이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패시브+룬글 을 이용한 마나수급은 정말 꿀입니다.
용사도 들어봤으나 용사를 들고 정글링/갱을 다니다 보면 패시브를 잘 활용한다 하여도
마나가 부족해질때가 한두번이 아니더군요.
거기에 룬글추뎀 정말 강력합니다.
초반에 룬글+똥신 하나 나오면 정글돌때는 주변 정글몹도 추뎀을 다 맞아서 경비대를 든것마냥 빠른 정글링에
갱을 갈때도 '어 딜이 왜이렇게 쌔지' 할정도로 위협적인 딜이 나옵니다.
물론 용사가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개인 취향이고 저는 룬글이 더 좋습니다.
* 처음 하시는 분들은 잿불거인을 가서 안정적으로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시작은 다른 정글과 같이 마테체 2포 + 와드로 시작합니다.
첫 귀환 시 -
500 ~ 800\ : + + +
1000\ 이상 : + + + +
or + + + +
얼마가 있던간에 귀환때마다 와드/핑와는 필수 입니다.
정글러에게는 생명과도 같은 와드입니다.
* 만약 귀환했는데 마테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돈 밖에 없다(450\)
-> 업그레이드 하지 말고 차라리 와드 + 물약을 사세요.
와드 다음으로 초반 꿀템이 입니다.
강타는 갱킹 확률을 어마어마하게 올려줍니다.
이딴거 갈 필요 없습니다.
이블린은 원래 정글링이 빠른 챔프이기 때문에 경비대/밀렵꾼/척후병 등을 갈 필요 없습니다.
무조건
추적자와 똥신이 나온 후에는
-> -> -> or -> or
순으로 갑니다.
신발의 경우에는 10판중에 8~9판, 1~2판 나올까 말까 하네요.
은 올 ad를 제외하고는 잘 안갑니다.
처음에 한두번 사봤지만 저는 솔찍히 기동력 왜 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초반에 저렴한 가격과 빠른 이동속도로 빠른 갱을 다닌다? 뭐 좋긴 하지만
갱을 가거나 한타 시에 정작 한대라도 맞거나 스킬/평타를 한대라도 친 후에는 도움되는게 전혀 없습니다.
꼭 가실거라면 후반에 파시고 나 로 바꿔주세요.
만약 적 챔프가 'ap/ad 비율이 적절하게 섞여있다' or '올ad다' 하면 무조건 먼저갑니다.
보다 을 가는것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올ap 혹은 ap비중이 더 많은 경우에는 or 을 먼저 가줍니다.
트페/애니 와 같은 광역or확정 cc기가 있는 경우에는
니달리/이즈리얼 과 같은 포킹 짤짤이 스킬이 있는 경우에는 을 갑니다.
이 두 아이템은 항상 이블린에게 고정 아이템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올ad,올ap경우 제외)
그 후에 , , , 등과 같이 탱킹이 되는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맞춰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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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아이템들
(★★★★★)
: 이블린에게 정말 좋은 아이템. 후반 캐리할때 들면 좋습니다. 딜은 잘 나오지만 탱킹은 조금 덜 된다는점.
예전에는 종종 갔었는데 룬글이 나온 후로 가지 않습니다.
(★★★★★)
: 적절한 탱킹과 꿀같은 슬로우를 이용한 추노 + 추뎀. 룬글이 나오기전에 정말 많이 애용한 아이템.
얼건 또한 이블린과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트포와 마찬가지로 저는 룬글 패치 후에는 가지 않습니다.
(★★☆☆☆)
: 이블린이라는 챔프 자체에는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Q 스킬로 빠른 여눈 스택쌓기와 후에 의 보호막 효과는 좋지만 초반 딜/탱 로스때문에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
: 이번 패치 후 꽤 버프를 받은 라일라이. 우리팀에 ap딜이 부족 할 경우에 종종 갑니다.
이블린에게 부족한 cc기를 채워주고 주문력 딜 증가, 꿀같은 체력 덕분에 이블린에게 잘 맞는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1,2번째 코어 템으로 가기에는 무리가 있는 아이템이니 까지만 올려주시고 나머지 탱템을 다 가추신
후에 올리시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
: 쿨감 꿀. 착한 가격. 하지만 이블린과는 맞지 않음.
(★★★★★)
: 설명 필요없이 그냥 좋습니다. 꼭 가야하는건 아니지만 적 ap딜러가 잘 큰 상태에서 서포터가 갈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내가 가줍시다.
(★★★☆☆)
: 우리팀에 ap딜이 부족하다 싶을때 종종 가봤는데 괜찮습니다. 하지만 라일라이보다는 효율이 좋지 않더군요.
(★★★☆☆)
: 어그로 끌기엔 좋으나 비추천.
(★★★★☆)
: 체력+시야확보로 초~중반 까지 굉장히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적 적정글이 샤코처럼 갱 루트가 다양한 챔프가
나오면 갑니다. 간다고 하면 20~30분대 까지 사용해주고 다른 코어템으로 갈아타줍시다.
(★★★☆☆)
: 극 후반에 신발을 팔고 트포와 같이 쓴다면 좋습니다. 그 전에는 ㄴㄴ
(★★★☆☆)
: 슬로우 + 피흡. 액티브 자체는 괜찮지만 후반갈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아이템.
(★★★☆☆)
: 가끔 재미로 가면 좋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초반 갱루트가 너무 다양해서 종잡을 수 없지만
후반 갈수록 게임에서 이블린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 높아집니다.
어느 정글러이든 마찬가지 이지만 렉사이를 상대하며 가장 중요한건
적 정글에 적절한 와딩으로 렉사이의 위치 파악 후 우리팀 라이너들에게
렉사이의 위치를 알린 후 렉사이의 반대방향(탑이면 봇)으로 갱을 가는게
가장 좋습니다.
일단 피해다니세요.
하지만 점화를 든 상태에서 초반 정글 1:1싸움은 지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솔찍히 말하면 카운터픽이란게 왜있지 싶습니다.
어떤 챔프를 상대하던 상대방의 정글 루트와 갱 루트만 와딩을 잘 하셔서 파악 하시면
카정/역갱치는데 아무 무리 없습니다.
각 챔프마다 상대법은 다음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갱루트/정글루트/와드위치 등은 다음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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