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롤 티어가 높진않지만 (플래기 DJ ENTUS 민지)
시즌3 케일 개OP시절부터 케일을 주챔으로 사용했고
케일의 강한타이밍, 게임 이길각, 서렌각 등을 캐치할수 있기 때문에
티어 올리기 힘드신 저티어 케일 유저분들을 위해 공략글을 작성합니다.
잘봐주시고 요즘 케일상향으로 핫한 시기에 꿀
많이 빠시길 바랍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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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70 (+92) | 2234 | 마나 | 330 (+25.0) | 755 |
공격력 | 52 (+2.5) | 94.5 | 공격 속도 | 0.667 (+1.5%) | 0.837 |
5초당 체력회복 | 5 (+0.5) | 13.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22 (+1.3) | 44.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9
- 쿨감소-7.47%
케일은 Q계수 너프반토막너프이후 폭딜형누커에서 AS형 DPS챔프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케일에게 가장 잘어울리는 특성은 공격속도이다. E의 쿨타임을 줄이기위해 쿨감을 주고
약한 초반을 버티기위해 방어 룬을 주었다.(성장방어 성장체력도 취향에따라 좋은선택이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br>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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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존나게 때리면 된다. 콤보같은거 없는 아주좋고 편하고 재미없는 챔프이다.
★ 는 예전너프로 딜고자가 되었다. 꽤나쁘지않은 슬로우용으로 활용하자.
★ 로 논타겟스킬을 피하고 필요할경우 추노나 도주를한다, 라바돈이나오면 힐량이 어마어마하다.
★ 쉴새없이 때려야한다 적스킬을 최대한 피하면서 우선순위로 죽여야될 적을 쉴새없이 카이팅하는것이 중요.
라이너 케일일 경우 내셔전 쿨타임을 신경쓰면서 플레이해야한다.
★ 딸피에 쓰지말라는 말은 하지않는다. 롤 최고의 CC기는 딸피인만큼 효과를 볼수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
다만 최대 효율을 보려면 HP에 상관없이 강력한 스킬들이 쏟아져들어오는 순간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후속CC기가 이어져들어오는 챔프 상대 (EX 블리츠)시에 끌렸다싶으면 미리 궁쓰자.
적스킬이 다빠지는 개이득을 보기때문에 유리하게 한타를 할수있다.
나만아니면돼 케일 전용궁이 아님을 명심해야하며 상황에따라 최대 효율을 볼수 있게 사용해야한다.
추적자,경비대는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된다. 포식자는 정글케일을 한다면 필수적이고 내셔도 모든옵이 꿀이기때문에
꼭 가줘야한다. 이후로는 취향에 맞게 가면된다.
CC기 끔찍할경우:헤르메스 / 무난하며 딜이 필요할경우:마관신
효율적으로 소규모교전,한타하고싶을경우: 루난 / 적 AP누커가 신경쓰일경우: 마법사의최후 등으로 선택.
E의 주문력계수가 증가했기때문에 라바돈이 효율적이고 루난을간다면 라일라이에 모두 적용되기때문에
한타때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상황에따라서 존야나 리치베인을 가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가지말아야할템: 수호천사, 방템, 마방템, AD, 치명타템 등. (구인수는 논란이많으므로 언급하지않겠음)
이유: 궁극기가 있기때문에 방템갈 필요없음(필요하다면 존야나 마최후선택), DPS하락,
대부분 주문력계수인 케일의 효율저하, 승률높고 상위 티어케일유저는 저런템을 안감. 안가는데는 다 이유가있음.
★주의사항: 케일은 템빨챔프이다.
라인전 강력하다, 딜쎄다등 말이 많은데, 어느정도 사실이지만 6랩다리우스 6랩케일
템다벗기고싸우면 궁을 아무리 기가막히게써도 케일씹발린다. 다른 6랩챔프랑 싸워도 이길챔프별로없다.
그만큼 템빨을 많이받는 챔프이므로 상위 티어 유저의 템트리를 잘 살펴보고
필수템을 제외하고 상황에맞는, 자신에게 맞는 템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존야를 든 피들스틱이라면 케일의 장점인 한타유지력(dps)이 급하락된다.
피들스틱을 만나게된다면 평소보다 와딩을 더 촘촘히하고 필수적으로 렌즈를구매하자.
후반으로갈수록 한타시간은 급속하게 짧아지는데, 아무리 이기고있더라도 후반에 아무무가
한번 슈퍼플레이를 하게되면 그대로 게임이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다.
아무무의 넓은 범위의 궁극기는 특히 용한타,바론한타 등에서 치명적이다.
아무무를 만난다면 운영등을 통해, 최대한 이득을보면서 정면대결을 피해야하며,
한타시에 포지션을 잘 생각하고 잡아야한다.
정글케일이라면 트페 렙을 정확히 체크하고 우리팀에게 라인을 당기는것을 요청하거나 역갱
을 필수적으로 준비해야한다. 다만 트페가 랩이 6인시점에 케일은 랩이 5이므로 신중하게 판
단하여 행동해야한다. 트페 6랩전 미드갱을 많이가서 말려놓으면 게임을 보다
편하게 할수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붙을시에 w로 이속증가, q로 슬로우후 카이팅으로 지속딜을 해주면 좋다.
애초에 코어템 한두개차이나지 않는이상 야스오가 케일에게 접근하면 죽는걸
알기때문에 왠만해서 붙지않는다. 맛집으로 방문해주면 0/7/0 쯤으로 탈주한다.
다만, 우리팀이 대줘서 스노우볼을 당했다면 양학을 당할 수 있으니 후반을 봐야한다.
때문에, 한타에서 탈론은 소극적이게 된다. 케일의 존재만으로 탈론의 플레이를 제한할 수
있다. 다만, 강력한 이니시에이터 (말파이트, 아무무등) 등에게 이니시를 당했다면 탈론은 제
약없이 활약이 가능하므로 포지션에 큰 신경을 써야 한다.
역관광이가능하다. 탈론과 같은이유로 제드의 플레이가 상당히 소극적이게 된다.
다만 파일럿의 손차이가 많이나는경우 이동기가 많은 제드에게 휘둘릴수 있고 스플릿 푸쉬등
으로 고통받을수 있기때문에 와딩 및 맵체크는 필수적이다.
AS기반인 케일의 가장큰 카운터는 탈진,CC기이다.
케일이 있으면 암살자들은 활약하기 힘들다.
걷잡을수 없이 상대편 스노우볼이 굴러간 상태면 후반을 봐야한다.
블루나 레드를 먹고 시작하는 것이좋다. 정글링을위해 E-W찍는 2랩케일이 카정들어온
리신, 엘리스, 판테온, 에코, 마스터이, 니달리, 렉사이 어느하나 2랩때 이길수있는
챔프가 없기때문.
케일의장점은 정글이 초반에 빠른편이고 슬로우 힐 카이팅으로 효율적으로 체력손실없이 정글링을돈다.
2포션을 모두먹으면 풀피로 상대정글보다 빠르게 탑갱을 갈수있다. 상황에따라 미드나 탑을 꼭 찌르고 집에가자.
너무 RPG만 돌면 게임이터진다. 분명 포식자 업글은 중요하지만, 최대한 맵을 계속체크하며 갱 이동 동선에 있는
정글몹을잡으며 성장하자. 개인적으로 상대가 갱에 취약할경우:
★ 탑: 블루레드OR레드블루 먹고 올라가는 바로그 첫타이밍, 이후 탑에갱냄새나면 땅굴역갱.
★ 미드: 미드는 요즘 섬와드가 대세라 호락호락하지않다. 계속 주시하여 와드파악후 갱을가자.
★ 봇: 첫귀환전. 탑한번찌르고 집에간뒤 상황에따라 봇을 달려주면 효과적이다. 6랩이후 W쓰고 직선갱도 나쁘지않다.
케일은 대체적으로 역갱에 아주강한 모습을 보인다.
적과 비슷하게 성장하였다면 케일자체가 OP기 때문에 한타에서 매우강력한 모습을보인다. 후반에 강한케일은 적CC기
가 별로 위협적이지 않다면 미친푸쉬력으로 밀고들어가 건물철거후 운영으로 게임을 터트리기 편하다.
다만 비슷하게 끌고간상황에서 후반 한타의경우 한타 한번에 게임의 승패가결정되기때문에
무엇보다 포지션을 잘 설정해야 한다. 포지션보다 더중요한것은 집중력이다.
케일은 딸피가되어도 금방 회복할수 있기때문에 절대 죽지말고 생존을 최우선시해야한다.
상황에따라 포지션을 잘 선택해야한다. 적팀에 강력한CC가없고 무난하게 성장했을경우 포지션을 앞쪽에잡아 이니시후
적의 스킬,궁극기등을 빼버리고 점멸로 생존해서 재합류하는 플레이를 할수도 있고, 백포지션을 잡아 잘 성장한 아군
딜러를 보호하며 지속딜을넣어 한타를 길게 끄는 방법도 있다. 참 단순한 캐릭이고 재미없는 챔프이지만 케일의 궁극기
자체만으로 OP임이 분명하고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 수 있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버티기 형식으로 역전이 가능한
몇안되는 챔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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