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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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삐, 망치의 수호자
Poppy, Keeper of the Hammer
21
9
0
1/1
약빨고 쓰지만 정말정말 강한 뽀포터 공략!

- 베라겔(2015-08-24, 조회수: 2820)

정말 솔로랭크에서 보기 힘들지만알고보면
어마어마하게 강력한 뽀삐 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뽀삐의 단점인 라인클리어와 마나소모량을
크게 신경 안 쓸 수 있는 라인이 무엇일까란 생각에
서포터로서 기용을 해보면 어떨까? 란 의문이 들어서
시작하게 됐으나 매우 강력한 모습과 의외의 탱킹력에 의해
상대 원딜과 서포터를 잡아먹는 모습을  수 있게 됐습니다.

함께 뽀포터의 매력에 빠져보시죠.



비루한 전적이긴 하지만 (저 중에서 정글뽀삐 1승2패 입니다) 플레 하위권까지는 충분히 먹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뽀삐, 망치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280 (+40.0) 960
공격력 60 (+4) 128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 (+0.7) 18.9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5
  • 마법 관통력 +0.87
    x4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재생 +2.7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5.65
  • 마법 관통력
    +6.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체력 재생
    +8.1
총 가격 : 12,906 IP
흔히 (저만 흔할 수 있겠지만) 공격형 ap 서포터를 할 때 기용하는 룬입니다. 표식에 쌍관+마관을 섞어서 평타 딜과 스킬딜 모두 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인장은 방어력을 올려주고 정수는 체력리젠룬을 박아줍니다. 뽀삐의 패시브인 Valiant fighter(용맹한 전사)은 체력이 낮으면 낮을 수록 효율적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높은 체력을 유지하는 것보다 낮은 체력인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싸우는게 유리하기 때문에 체력을 올려주는 것보다 체력 리젠률을 높여서 꾸준히 싸움은 거시는 것이 좋습니다.

표식에 마관을 섞은 이유는 뽀삐가 서포팅을 하면서 평타를 칠 시간이 사실상 많지 않습니다. 원거리 캐릭이 아니기 때문에 평타를 칠 시간은 사실상Heroic Charge(용감한 돌진)>평>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 >평 정도입니다. 그래서 뽀삐는 평타딜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초반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1/9/0을 선택하는 이유는 Valiant fighter(용맹한 전사) 패시브 덕분에 상대의 딜계산을 어지럽히며 이미 탱탱하게 만들어버렸기 때문에 우리는 공격적으로 가도 됩니다. 그렇다고 방어에 21포인트 이상을 쌓고 탱탱하게 가면 딜은 딜대로 안나오는데 맞을 때는 체감상 크게 차이가 안납니다. 또한 우리는 공격적인 아이템으로 상대방 원딜과 미드(혹은 정글까지)를 안티캐리를 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할 것이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무조건 점화 점멸 듭니다. 서포터는 Exhaust(탈진)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실 수도 있는데 우리는 프로급의 동체시력과 반응속도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딜이 들어오는 순간에 맞춰 Exhaust(탈진)을 쓰는 것이 매우 힘이 듭니다. (물론 상황이 적절하게 맞게되어 탈진걸린 순간 폭딜이 들어올 수도 있지만 그건 뽀록입니다. 현실은 Quickdraw(빨리 뽑기)Buckshot(산탄 사격)Smokescreen(연막탄)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 >Exhaust(탈진) ) 그러나 Ignite(점화)는 그냥 언제나 써도 무관합니다. 킬각일 때 쓴다면 금상첨화 킬각이 아닐 때는 딜용으로(아깝긴 하지만 스펠은 돌아옵니다.)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점화 듭시다 점화!!


강철의 외교관 (Iron Ambassador)
재사용 대기시간: 16/12/8초
기본 공격시 방패를 던져 상대에게 20~180의 마법 피해가 추가된 원거리 공격을 가합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망치 강타 (Hammer Shoc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뽀삐가 땅을 힘껏 내리쳐 50/80/110/140/170 (+0.9AD) (+ 대상의 최대 체력의 9%)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지대 내부의 적을 20/25/30/35/40% 느려지게 만듭니다.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굳건한 태세 (Steadfast Presenc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뽀삐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12%만큼을 추가로 얻습니다. 뽀삐의 체력이 40%미만일 때는 효과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용감한 돌진 (Heroic Charg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뽀삐가 지정된 대상에게 돌진하여 50/70/90/110/130 (+0.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앞으로 밀어냅니다.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수호자의 심판 (Diplomatic Immunit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뽀삐가 4초간 정신을 집중합니다. 이후, 지면에 강력한 일격을 날려 균열을 일으킵니다. 적중한 챔피언은 200/300/400 (+0.9 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적 기지쪽으로 날아갑니다. 균열이 길이와 날려버리는 거리는 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합니다.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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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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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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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무조건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 선마 합니다. 우리는 딜을 담당해야하는 탑 뽀삐나 정글뽀삐가 아닙니다. 아군 딜러들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딜은 기대하지 맙시다.(어짜피 q 쿨타임 줄여봤자 한대밖에 못쳐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쿨타임 줄여서 최대한 벽꿍각만들기와 상대 딜러진영 흐트리는 것에 목적을 둡시다. 


스킬 콤보
스킬 콤보랄 것이 별로 없습니다. 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는 각 나올 때마다 평>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 해줍시다.

가장 이상적인 콤보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평>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평 입니다만 콤보 신경쓰는 것보다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로 얼마나 벽꿍을 잘 넣느냐가 중요하므로 최대한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 벽각을 얼마나 잘 넣을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용감한 돌진
(Heroic Charg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뽀삐가 적에게 돌격하여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첫 번째 충돌에서 적에게 50/75/100/125/15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지형과 충돌하면 적은 75/125/175/225/27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525
 

개인적으로 뽀삐의 실력을 판가름해주는 잣대라고 생각합니다. 스턴을 넣느냐 못넣느냐로 킬을 따낼 수 있느냐 없느냐, 우리 원딜을 살리냐 죽이느냐가 판가름 나기 때문에 최대한 신중하게, 그러나 판단은 빠르게 스킬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때로는 각이 안나오더라도 상대 브루저가 우리 딜러들을 괴롭힐 때는 밀어내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센스도 발휘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바텀라인전의 시작은 선 2렙 찍는 신경전부터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괜히 이 때 상대방을 견제하겠다고 스킬 다 부어서 견제하다가 상대방이 선 2렙 찍는 순간 킬 혹은 스펠을 빼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우리편이나 상대편이나 모두 미니언에 관심이 많이 쏠려 있을 것 입니다.(미니언을 한마리라도 빨리 정리한 쪽이 견제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평범한 순간에는 같이 2렙을 기다리면 되겠지만 서폿이나 원딜이나 벽꿍각이 나올경우 (특히 서포터들은 부쉬를 장악하려고 부쉬 안에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과감하게 e스킬로 들어가서 스턴을 먹이면 최소 반피 이상을 빠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1레벨 스킬이 스킬데미지가 100이 넘어가기 때문에(벽꿍 시 125) 1레벨에 보통 원딜이나 서포터들의 체력은 500~600정도밖에 안돼서 뽀삐와 원딜의 평타와 스킬 한방이면 이미 빈사상태가 됩니다.


외교관 면책 특권
(Diplomatic Immunit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뽀삐가 6/7/8초 동안 공격 대상 챔피언이 아닌 적의 모든 공격 및 스킬에 대해 무적이 됩니다.
또한 목표로 삼은 대상에게 20/30/40%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뽀삐의 존재 이유 그 자체인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보통 유저분들은 이 스킬이 단순히 무적용도로만 쓰인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두번 째 문장에 쓰여있는 피해량 증가를 무시하시는 경향들이 있는데 상황 판단을 잘 하셔서 딜 집중을 해야할 때는 딜러진에게 걸고 딜 집중을 하는 판단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처음 뽀삐를 접하시는 분들은 궁 타이밍을 잘 잡기 어려우실 텐데, 무작정 진입할 때부터 궁을 켜시고 들어가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제가 처음 뽀삐 접했을 때 그랬습니다...) 물론 이렇게 써도 괜찮기는 하겠지만 최대한 상대방의 중요 스킬을 흡수하거나 못 할 경우에는 웬만큼 딜을 받아준 후에 궁을 쓰셔도 충분합니다.(특히 딸피 쫓아오는 상대방에게 순간적으로 탱커같이 딜이 약한 챔피언한테 걸면 마무리 스킬을 씹으실 확률이 높아집니다.)


뽀삐 궁극기는 경험이 많이 쌓여야 그 사용 타이밍이 감이 오실겁니다만 이 것만큼 무책임한 말이 없다고 생각하여 몇가지 상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적 하나를 순삭시켜야 하는 경우.


보통 이 때는 그 대상에게 궁을 걸고 데미지 증가를 노려서 아군과 함께 순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그 대상의 딜이 너무 강하거나 cc가 강력하여 궁을 걸고 아무 것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최대한 딜은 약하지만 cc기가 없는 챔피언한테 궁을 걸고 달려가시면 됩니다. 만약에 cc기가 많은 챔프와 딜이 강한 챔프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걸어야 한다면 딜이 강한 챔프에게 궁을 걸고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로 딜로스를 유발하시는게 현명한 선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cc기가 많은 챔프한테 사용할 경우 cc기 맞다가 궁 지속시간효과 끝나서 점사 맞고 죽게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2. 어그로 끌기.


특히 초반 바텀 라인전 시에 정글러가 개입할 경우가 많습니다. 바텀 갱이 왔을 때는 최대한 딜을 버티고 우리 원딜을 살리겠다는 생각으로 적 방향으로 우리 원딜을 위협하는 정글러 혹은 서포터를 밀어내며(벽꿍 스턴 넣으면 좋겠습니다만 그게 힘들다면 그냥 밀어내는 것으로 만족합니다.) 시간을 끕니다. 그 후에 적 원딜에게 궁을 사용하고 (대다수의 원딜러는 강력한 cc기가 많이 없기 때문에 뽀삐의 움직임이 자유롭고 초반 원딜 하나의 딜은 Valiant fighter(용맹한 전사)로 인해 버틸 수 있습니다.) 원딜에게 다가가지 못하게 만든 후 유유히 뒤로 빠지시면 됩니다.


포탑 다이브 시에는 먼저 포탑 어그로를 먹은 뒤에 궁으로 포탑 데미지를 막아주어 안전한 다이브가 될 수 있게 하는 것도 궁 사용 방법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뽀삐가 어그로 먹은 상태에서 다이브 대상에게 지속형 cc를 맞으면 대상이 죽고 궁이 풀려서 같이 포탑맞고 죽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킬욕심은 안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상대 딜러의 딜로스 유발


보통 이 경우는 상대방 탱커에게 걸고 달라 붙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아무리 뽀포터라고 해도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와 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의 깡딜이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적 딜러진은 뽀삐를 무시하면서 자리를 잡기가 힘이 듭니다. 이렇게만 하면 우리의 딜이 낮더라도 우리가 적 딜러를 방해하는 동안 우리팀 딜러들은 조금 더 편하게 딜을 넣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한타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고대유물 방패)혹은 (수정 플라스크)로 시작합니다. 만약 싸움을 주도적으로 걸어도 될 것 같으면 (수정 플라스크)올려서 마나 회복에 초점을 맞추어 적극적으로 딜교환을 거시면 되겠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이놈이라던가 Blitzcrank(블리츠크랭크)깡통이라던가... 등등 말이죠..

아이템 빌드는 기본적으로 (시야석)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혹은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Sheen(광휘의 검)을 올린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세 템의 순서는 유동적으로 올립니다.(저는 개인적으로 될 수 있으면 돈템을 마지막에 올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만약 라인전이 조금 길어질 것 같으면 과감하게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후 Sheen(광휘의 검) 올린 후에 (시야석) 후 돈템 업글 가시면 됩니다. Sheen(광휘의 검)을 빠르게 올리는 이유는 뽀삐의 단점 중 하나가 마나 부족입니다. 특히 Paragon of Demacia(데마시아의 모범)의 경우 부모님 안부를 물을 정도의 마나 소모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몇 번 사용하다 보면 말라 있게 됩니다.. 그러나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가 나오면 확실하게 숨통이 트이는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만약 라인전이 빨리 끝날 경우에는 안전하게 (시야석)올리시고 시야장악 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Sheen(광휘의 검)을 먼저 올리셨다면 집에 갈 때마다 최소 한개의 Sight Ward(투명 와드)는 사야 잘 풀린 라인이 유지가 됩니다. 잘못된 정글러 개입으로 인해 흥한 라인이 한번에 망한 라인으로 바뀌는건 순식간 입니다.


보통 뽀삐의 필수 템이라 한다면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떠오르실 겁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얼어붙은 건틀릿)를 넣은 이유는 우리는 서포터이기 때문입니다. 서포터에게 딜보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얼마나 잘 방해할 수 있느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cc기를 하나라도 더 많이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Trinity Force(삼위일체)에는 붙어있지 않은 쿨타임 감소까지 붙어있어서 한타시에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를 한번이라도 더 사용이 가능하게 해줍니다.(쿨감으로 인해서 궁 지속시간 내에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를 한번쓰는 것과 2번 쓰는 것은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역시 같은 이유로 뽀삐 스킬은 모두 단일 스킬로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를 잘만 사용하면 한타 시에 최대 3번까지도 사용이 가능 하기 때문에 슬로우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우리는 브루저처럼 적 딜러를 꾸준히 때릴 것이 아니기 때문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가서 열심히 평타를 많이 칠 시간도 없으므로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을 가도록 합시다.(물론 가격이 매우 비싸서 (시야석),(얼어붙은 건틀릿),(산악 방벽),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정도면 게임이 끝날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뽀삐는 확실한 안티캐리형으로 라인전에서 킬을 따는 목적으로 임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염소년은 상대 원딜 체력을 아무리 빼놔도 도로 만피로 채워버리기 때문에 점화를 들어도 답이 없습니다... 만약 상대했을 경우 이긴다면 그 소라카가 어마무지하게 못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미
소라카와 마찬가지로 나미의 힐 또한 강력한 편 이기 때문에 짤짤이 맞다가 라인전이 끝날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소라카보다 더한 고통에 시달릴지도 모르니 사뿐히 닷지 혹은 다른 라인으로 전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나마 소라카보다 쉬운 것은 이노마는 견제를 하기 위해서 근접한다는 것이라 벽꿍각 한번만 잘못나오면 킬이 나올 수 있습니다.
룰루
이 요망한 요들년은 요즘 서폿으로 잘 안와서 괜찮지만 나타날경우 평타는 여러발로 맞아서 패시브가 반감이 되면서 원딜에게 달라붙을 경우 변해라 얍 슬로우 얍 원딜은 쉴드 얍 하면서 뿅뿅 괴롭힙니다. (+ctrl 4까지 능숙하게 쓸 수 있는 룰루 유저라면 멘탈손상까지 더불어 옵니다. 룰루의 시작은 ctrl 4) 보라색맛이 무엇인지 느끼기 전에 바텀 버리고 로밍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6렙 이후에 커저라는 다죽어가던 원딜을 살릴 수 있으므로 (심지어 점화까지 무시하는 체력증가..) 승부를 보기 위해서는 플라스크 시작으로 룰루의 마나를 먼저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원딜 대신 끌려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블리츠한테 한두번 끌려간다고 해도 우리에겐 슈퍼사기 패시브가 있으므로 죽을 위험이 매우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보통 뽀삐가 근접할 경우 도망가서 벽꿍각 재기가 힘든데 블리츠는 반대로 땡겨주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적 원딜의 벽꿍각을 만들어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것을 역 이용 하시면 무난한 라인전이 가능하십니다.
(그렇다고 아무 때나 끌려가라는 것은 아닙니다.)
소나
기본적으로 체력이 매우 낮고 부쉬에서 짤짤이를 날리는 플레이를 많이 하기 때문에 힐을 가진 챔프임에도 불구하고 원콤 내기가 매우 좋습니다. 만약 벽꿍각이 무서워서 부쉬에 안들어가서 벽꿍각을 안주면 그냥 안주는대로 부쉬 장악하고 라인전 하시면 되겠습니다. 괜히 짤짤이 q평 하러 오겠다고 오는 순간 망치외교가 무엇인지 알려주면 되겠습니다.
쓰레쉬
상당히 픽률이 높은 쓰레쉬 입니다. 상대하기가 쉽지만은 않지만 그래도 자주 나오는 챔프이기 때문에 여기에 넣었습니다.

패시브로 인하여 기본 방어력이 매우 낮고 성장마저 또한 없기 때문에 초반에 상당히 물몸인 점을 이용하여 과감하게 벽꿍각 재고 패주시면 됩니다. (단 쓰레쉬가 잘 해서 돌진 할 때마다 사슬로 밀어내면 답이 없어지므로 채찍이 빠지면 e로 돌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렙 이후에도 쓰레쉬가 사형선고->궁->e 쓸 때 그냥 상대방 원거리 딜러에게 궁 걸고 사뿐하게 벽 허물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인 운영법

 라인전에서는 최대한 벽꿍각 활용을 잘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탑라인과는 다르게 부쉬 장악을 서포터들이 자주 하기 때문에 벽꿍각이 생각 외로 잘 만들어 집니다. 그래서 초기 인베 방어 와드는 조금 아껴서 라인전 시에 부쉬 시야 장악 용도로 사용하셔서 최대한 벽꿍각 나오면 과감하게 들어가심이 좋습니다.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평>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평 이면 웬만한 서포터와 원딜들은 반피정도가 빠지게 됩니다.) 


상대 정글이 왔을 때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를 활용하여 최대한 우리 원거리 딜러에게 달라붙지 못하도록 방해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 다 살게 될 경우 최상이겠지만 만약 둘 중 하나가 죽어야 한다면 서포터가 죽는게 낫습니다. 그러나 사실 Valiant fighter(용맹한 전사)때문에 잘 죽지도 않습니다. (심지어 딸피의 유혹에 빠져 점멸 평타로 마무리 하려다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Valiant fighter(용맹한 전사)op...)

 

초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나면 원딜러를 기본적으로 따라다니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 원딜이 미드에서 타워를 밀 생각으로 미드라이너와 함께 있다면 정글러와 함께 시야장악 및 탑 갱킹을 가셔도 좋습니다. Diplomatic Immunity(외교관 면책 특권)덕분에 다이브에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3인 갱이라면 웬만한 탑라이너라도 버티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는 본인의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가 맵에 반드시 깔려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하신다면 시야장악에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템이 업그레이드가 돈에 딱 맞게 되는 것이 아니라면 항상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최소한 하나(2개를 들고다니면서 전진핑와를 박으시는 것도 좋습니다.)를 가지고 다니시는 것이 승리를 위한 지름길입니다. (핑와 꿀 위치는 팁게에 많이 나와 있는 부분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위치를 잘 모르신다면 아무 부쉬에나 박아둬도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본격적으로 중규모 한타가 일어날 때에는 스킬 활용에 있던 것과 같이 상대방 딜러진을 방해하거나 우리 딜러들을 물러오는 브루저를 딜로 녹여버리시면 됩니다. 딜템이 하나도 없다 하더라도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가 만렙 기준 깡딜이 400이 넘어가기 때문에 벽꿍만 잘 맞춰도 딜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역시 체력 비례뎀이기 때문에 서폿치고는 매우 강력한 딜이 나오게 됩니다.

 

후반 운영법

 꾸준히 시야장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서포터들과 다르게 Valiant fighter(용맹한 전사)와 Diplomatic Immunity(외교관 면책 특권) 심지어 이동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Paragon of Demacia(데마시아의 모범)에 조건부로 벽까지 넘어갈 수 있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가 있어서 시야장악을 하다가 짤리는 일이 타 서폿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상급 렌즈 (장신구)) 중반부터는 렌즈를 업글하여 시야 장악을 해주심이 좋습니다. 간혹 상대 은신챔프가 없다고 업글 안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업글 한 것과 안 한 것과 상대방의 와드를 지울 수 있는 수의 차이가 배 이상 차이가 나게 됩니다. 고 티어와 저 티어의 차이가 핑와와 장신구 업그레이드의 차이로 나눌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한 티어 상승 방법이므로 돈이 되는 즉시 장신구는 업그레이드를 해주심이 좋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무난하게 성장을 했다면 궁 지속 시간 내에 상대방 딜러진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정도가 될 것 입니다. 상황을 잘 봐서 우리 원딜이 매우 잘 컸다면 우리 원딜을 최대한 지키고 그것이 아니거나 다른 보조형 챔프가 우리 원딜을 잘 지켜준다면 상대 cc가 없는 챔프 혹은 순삭시킬 딜러에게 궁을 쓰고 딜러진을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뽀삐는 미드 공터에서 싸우는 것은 불리한 조건을 스스로 안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벽이 많은 곳에서 싸움을 유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로 벽꿍을 넣을 경우 일점사 신호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꼭 상대 딜러진이 아니더라도 몸이 약한 챔프가 각이 나오면 바로 박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사실 봇 라인전의 90%는 서포터가 하는 것이라 생각이 되기 때문에 Caitlyn(케이틀린)(모자 성애자같은 거지들은 제외) 서포터 대응 방법을 위주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Nami(나미) 난이도 : ★★★★☆

비슷한 실력으로 라인전에서 이기기가 많이 힘이 듭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라인 안에서 킬을 내야하는 뽀삐의 특성 상 나미의 힐은 견제기임과 동시에 딜링기가 되어 불공평한 딜교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버립니다. 그러나 뒤에서 숨어서 힐만주는 Soraka(소라카)염소년과는 다르게 견제를 하러 앞으로 나오기 때문에 부쉬 쪽 벽을 잘 이용하면 역관광이 나올 찬스가 분명히 생기기는 할 것 입니다.


Nautilus(노틸러스) 난이도 : ★★★☆

노틸서폿의 주 견제기인 Riptide(역조)는 다중타격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Valiant fighter(용맹한 전사)의 효율이 반감됩니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역시 마찬가지 이지만 원딜러에게 힐을 주는 서포터가 아니므로 상대 원딜을 노리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워낙 cc기로 무장된 서폿이기 때문에 적 원딜을 무는 것이 쉽지는 않기 때문에 6렙 이후에 싸움 시 Diplomatic Immunity(외교관 면책 특권)는 적 원딜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Leona(레오나) 난이도 : ★☆


누가 얼마나 상대 원딜을 잘 무느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만, 레오나가 들어올 경우 우리는 적 원딜만 생각하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무조건 딜적인 측면에서 Leona(레오나)<Poppy(뽀삐)이기 때문에 레오나가 아무리 우리 원딜을 물어도 우리도 같이 적 원딜을 물면 피는 적 원딜이 더 많이 빠지게 됩니다. 6렙 이후에 Solar Flare(흑점 폭발)만 원딜과 함께 안맞는다는 생각으로 임하시면 되겠습니다.


Lulu(룰루) 난이도 : ★★★★☆


비열한 요들년입니다. 달라 붙으면 변이시키고 온갖 방해를 다 시킵니다. 안티캐리형인 뽀삐는 상대를 잡아야 하는데 그것을 매우 힘들게 하기 때문에 요들년이 적 서폿으로 온다면 라인전에서는 무난하게 가져가고 로밍을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Morgana(모르가나) 난이도 : ★★☆


모르가나는 q를 피하느냐 못피하느냐로 승부가 갈립니다. 그러나 투사체 자체가 그렇게 빠른 편이 아니기 때문에 위급할 경우 w켜고 피하시면 피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6렙 이후에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에 걸리면 스턴에 걸리기 전에 사뿐히 상대방 원딜에게 Diplomatic Immunity(외교관 면책 특권)를 걸고 적 원딜을 괴롭혀주면 되겠습니다.


Bard(바드) 난이도 : ??..


만나보질 못했습니다...


Vel'Koz(벨코즈) 난이도 : ★★★☆ ?? 


요즘 잘 안보이는 문어라 만나질 못했습니만 기본적으로 뽀삐의 패시브를 무마시켜버리는 패시브 때문에 3개 반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워낙 체력이 약한놈이기 때문에 각이 나올경우 과감하게 Flash(점멸)Heroic Charge(용감한 돌진)>평>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평Ignite(점화)면 풀피라도 우리 원딜과 함께 녹여버릴 수 있을 정도의 체력이기 때문에 각을 잘 재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Braum(브라움) 난이도 : ★★★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 때문에 많이 성가십니다. 만약 우리 원딜이 Winter's Bite(동상)에 맞을 경우 상대방 원딜에게 달려가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4스택을 못터트리게 방해를 해줍니다. 만약 우리가 걸렸다면 패시브가 풀릴 때까지 뒤에서 버텨주시면 됩니다. 딱히 라인전이 엄청나게 강한 친구가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없으실 겁니다. 6렙 이후에는 Diplomatic Immunity(외교관 면책 특권)는 적 원딜에게 사용하여 브라움의 cc로부터 자유롭게 적 원딜을 괴롭혀주시면 되겠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난이도 : ★


그냥 당겨지면 최대한 벽꿍각 봐서 블크나 적 원딜에게 달려가서 평(블크)>Heroic Charge(용감한 돌진)>평>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평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Sona(소나) 난이도 : ★★


소나의 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 경우는 소나가 사거리는 안주면서 견제와 힐을 할 경우인데 힐 마나소모량이 장난이 아닌지라 소나도 마음껏 힐을 주지는 못합니다. 또한 짤짤이형 챔프이기 때문에 견제를 하러 나오는 경향이 많고, 기본체력이 롤 최하위급이기 때문에 한번에 피가 1/3만 남은 상태로도 벽꿍만 시키면 충분히 킬 따고 돌아올 수 있습니다.


Soraka(소라카) 난이도 : ★★★★★


라인에서 킬 못딴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뽀포터를 탑뽀삐나 정글뽀삐로 돌리시던지 닷지하시던지 로밍가시면 되겠습니다. 라인에서 2:2만으로는 할 수 있는게 없을겁니다.


 Thresh(쓰레쉬) 난이도 : ★ - ★★★ (숙련도에 따라)


못하는 쓰레쉬의 경우 그냥 말 그대로 호구이기 때문에 걱정을 안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쓰레쉬의 숙련도에 따라서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를 채찍으로 밀어낼 정도의 순발력이 있다면 약간 피곤해지실 수 있습니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의 경우 적 원딜이 타러 가는 것을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로 랜턴 범위 밖으로 밀어내 못도망가게 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여러모로 쓰레쉬 입장에서는 짜증이 날 것 입니다.


Alistar(알리스타) 난이도 : ★★★☆


이 빌어먹을 소는 원딜한테 붙으면 Headbutt(박치기)밀어내고 다시 붙으면 Pulverize(분쇄)띄우고 그렇게 피 빼놓으면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피채워주는 거지같은놈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6렙 이전에 소를 먼저 잡는 것이 좋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녀석은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때문에 단단하게 느껴지는 것이나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가 없는 시기는 '의외로' 연약한 모습을 보이므로 때로는 소를 먼저 잡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Annie(애니) 난이도 : ???


못 만나 봤습니다..


Zyra(자이라) 난이도 : ★★ ??


만나보지는 못했지만 한 때 자이라를 열심히 팠던 기억을 되짚어보면 자이라역시 안티캐리형 입니다.

딜은 강하고 체력이 약하기 때문에 사거리가 많이 긴편이 아닌 자이라가 견제하러 들어올 때 큰맘먹고 벽꿍각 재서 들어간다면 충분히 라인 주도권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Janna(잔나) 난이도 : ★★★☆


룰루와 비슷한 느낌이랄까요?... 이 녀석 있으면 괜히 얻어 맞다가 끝나는게 아닌가 싶지만 소나와 마찬가지로 매우 물몸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Flash(점멸)>Heroic Charge(용감한 돌진)>평>Devastating Blow(파괴의 일격)>평으로 잡아낼 수도 있습니다.


Taric(타릭) 난이도 : ??


영롱하군요... 안보입니다. 너무 빛나서 못보는듯


Karma(카르마) 난이도 : ??


이노마도 요즘 잘 안보이는 추세네요... 다음에 보게된다면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뽀포터를 찍으면 굉장히 안좋은 시각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라인클리어 문제, 마나소모량 문제를 서포터로 기용하면서 어느정도 감소를 시키면서(특히 라인클리어부분) 탑이나 정글만큼은 아니지만 뽀삐 특유의 강력함이 충분이 나타나는 것 같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보통 라인전에서 고통 받는 뽀삐가 아닌 라인전을 주도하는 뽀삐로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즐거움으로 다가왔습니다. (무엇보다 뽀삐는 귀엽습니다.) 


여러분들도 뽀포터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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