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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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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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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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타 탐켄치 공략글

- 트롤시대의끝(2015-08-29, 조회수: 2708)

필자는 탐켄치가 나온 뒤로부터 탐켄치의 op성을 보고

탐켄치를 지속적으로 하고있는 탐켄치 유저이다.

->인증

게임 MMR이 낮아보이는건 함정이겠지만

그렇다고 탐켄치가 효율이 낮은 챔은 아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방어 +0.91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레벨당 체력 +2.7
    x1
  • 방어 +4.26
    x1
  • 체력 증가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6.17
  • 마법 관통력
    +0.87
  • 공격 속도
    +1.7%
  • 체력
    +80.72
  • 마법 저항력
    +4.346
  • 체력 증가
    +1.5%
총 가격 : 7,584 IP

필자가 모든 탱커를 기준으로 가는 룬이다.

표식에 물리방어(인장:1, 표식:0.91, 문양:0.7)(인장에는 성장체력 박을거라서)

인장에 성장체력(6레벨넘으면 고정체력보다 효율좋음)

문양에 마저(성장마저 넣어줘도 좋음)

정수에 고정체력(성장체력넣으면 초반에 체력이 딸릴수도)

 

적팀이 올ad나 4ad정도 되면 이 룬의 힘은 극악이 된다.

저기서 마저를 빼고 주문력이나 쿨감을 넣어줘도, 적팀이 거의 올 ad면 효율은 사기.

 

이번엔 적팀에 ap가 많을때이다. 물론 ad가 한명도 없는판은 거의 없기때문에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다.

 

물/마방의 밸런스를 맞춘룬. 단점이 있다면 체력의 부재가 있겠다.

비례체력 피해가 들어올것으로 예상되면 이룬이 좋다.

 

그리고 마관룬. ad탱커는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필자는 문도, 탐켄치,블리츠 등을 사용한다)

탱커룬+마관셋팅을 해준다. 성장체력을 빼고 물리방어를 박아주어도 좋다.

 

룬에 정답은 없겠다만

잊혀진 룬, 비례체력에 대해 잠깐만 설명하겠다.

비례체력은 정수에 1.5%, 인장에 개당 0.5%의 체력을 늘려주는 룬이다.

비례체력도 마찬가지로 게임이 진행될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룬이므로

성장체력룬과 비교를 하겠다.

 

인장: 성장체력 24 = 비례체력 0.5% -> 체력이 4800이상일때, 성장체력보다 효율이 좋아짐

정수: 성장체력 48 = 비례체력 1.5% -> 체력이 3200이상일때, 성장체력보다 효율이 좋아짐.

인장에는 안박는게 좋겠다. 하지만 정수를 보면 어느정도 매력을 느낄수있을것이다.

워모그 + 체력템 1개 = 정수 효율 짱짱맨

 

정수에 비례체력을 박는것도 생각해볼만한 선택이다.

초반에도 성장체력보다 조금더 높은 효율을 낼 수도있다(템에 따라 다르겠지만)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ㄹㅇ 씹 방어를 두르고싶다면 이렇게 해주자. 적응성의 값옶 은 가시갑옷->마저 4증가 급으로 효율 쓰레기

팀원의 딜증가(1%)와 쿨감(팀을 살리기 위한)

서포터로서 와드거리 증가를 찍어준다.

+ 여기있는 물리방어 계열은, 적팀이 ap가 많으면 언제든지 마저로 바꿔주어도 좋다.

좀더 유틸특성을 강조한 특성이다.

 

특성에도 답은 없지만

탐켄치에게 효율이 좋은 특성이라 하면

신속 - 둔화효과 15%감소, W로 적을 먹었을때 그나마 이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특성

 

파괴전차 - 체력+3% 말이 더 필요할까?

 

불굴 - 원딜을 먹고 CC걸리면...

 

숨돌리기 - 체력 25% 미만이 되었을때 회색 체력 회복속도 증가

 

전설의 수호자 - 주변적 하나당 물/마방 +3이면 한타시에는 12~15는 올라간다.

 

이정도가 있겠다.

 

효율이 쓰레기est급인

적응성 갑옷은 찍지 말자. 가시갑옷을 사도 마저+4 정령의 형상을 사도 물방+3 도 안되는

정말 효율이 딸리는 특성이다.

여기서부터가 필자의 공략의 핵심이다. 강타를 든다는것.

 

이번에 바로 너프를 먹어버린 잿불거인이 꽤나 뼈아프지만, 최대체력 15%는 효율이 좋다.

 

강타를 듦으로서 얻을수 있는 이점을 보자.

 

1. 리시

 - 안그래도 W로 먹을수 있는 정글몹의 경우, 두꺼비 강타+WW로 순식간에 800의 체력을 깎을수 있다.

 - 정글러와 아군의 체력은 물론, 라인복귀까지 빠르게 진행하여, 선2레벨을 찍을수 있다.

 - 두꺼비버프를 챙길수도 있겠다(돌주먹은 아쉽긴 하지만...)

 

2. 라인전

 - 두꺼비 버프를 들고올수도 있고

 - 적팀이 케틀애니든 뭐든 상관없이 타곤산을 강타로 안전하게 띄울수도 있다.

 - Q강타(블리츠 처럼) 사용으로 적에게 슬로우를 걸수도있다.(갱호응 짱짱맨)

 

3. 오브젝트

 - 적팀이 블루를 먹으려고 하는데 바텀 라인을 밀어놨다면, 팀원을 모두 불러 적팀 블루 앞으로 모이라고 한다.

 - 이런 오브젝트 싸움에 강타 하나가 추가된것은 매우 강력한 효율을 지닌다.

 

4. 아이템

 - 태불망을 갈필요 없이 잿불거인 하나면 끝. 비례체력 15%도 얻을수 있다.

 - 이에따라 보라/빨강/파랑 강타 골라서 가면 효율이 더욱 좋을것이다.

 - 제발 포식자 가지마...평평W같은 소리하고 있네 그전에 죽어...ㅂㄷㅂㄷ

 

5. 시야체크

 - 강타를 들고 서폿을 가는것은 퍼플팀일시에 효율이 더욱좋다.

 - 늑대에 강타 = 적정글이 뒤로 돌아 오는 갱을 방지

 - 두꺼비에 강타 = 독갑옷 개이득

 - 빠르게 먹을수 있는 바위게

 

이정도가 있겠다.

 

단점은 간단하게 정리할수 있다

타 스펠 하나가 없다.

이는 초반 2:2 상황에서 불리할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독갑옷이 사라지는순간 2:2는 승리하기 어려울수도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강타WW - 리시할때 쓰면 좋은 콤보. 정글몹을 먹을때에도 좋다(정글탐켄치의 경우)

평평평W - 적팀을 먹는다

평평평Q - 가까이 붙어있는 적에게 스턴을 날린다.

           평W - 이어서 먹어버린다.

           평평평평Q - W는 아껴놓는게 좋다. W쿨이 짧지도 않을 뿐더러 90의 마나소모는 꽤나 많다.

                             Q쿨이 5~6초 되기 때문에 다시 스턴을 걸고 W각을 보는것도 좋은 생각이다.

                             W로 먹고 나면 적에게 쌓였던 패시브 중첩이 사라진다는것때문에 W는 효율적으로 써야한다.

평Q평W - 최대한 빠르게 적팀을 먹기 위함.

스킬 활용 팁

Q- 마나가 50만 나가는 스킬. 라인전 견제부분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이며, 후반에 R의 기본지속효과가 적용되

이즈리얼 Q급의 데미지를 보여준다.

적에게 스턴을 걸수있다는 점도 꽤나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W- 탐켄치의 존재 이유중 하나이다. 그만큼 신중히 써야한다.

     라인전에서 W로 미니언을 먹어서 짤짤이를 날리는 경우가 있는데, 마나가 차고 넘치지 않는 이상 추천하지 않는다.

     마나 90과 함께 찾아오는 10초 이상의 쿨타임...

     적팀을 먹을지, 아군을 먹을지도 생각을 잘 해봐야 한다. 적팀을 먹었는데 원딜이 죽는다면

     원딜의 우리어머니의 안부를 물어볼수도 있다.

     도망가는 원딜을 W로 먹어서 이속증가를 얻으려다가 CC맞고 둘다 죽을수도 있으니

     먹을지 말지는 잘 생각해봐야한다.

 

E- 탐켄치가 포탑다이브나 탱킹이 강력한 이유다. 아무리 싸맞아도 죽을만큼 안때리면 피가 차고

    죽을만큼 때리면 안죽는다.

    정령의 형상을 가게 되면 받은피해의 24/31.2/38.4/45.6/52.8 % 를 회복하는 것이다.

    거기에 특성(25% 미만 체력회복력 +10%) 를 적용받으면 체력의 55%정도는 회복할수 있는것이다.

    E는 한번쓰고 나면 회복도안될 뿐더러 쿨타임동안은 쉴드가 안생기기때문에

    정말로 죽을거 같을때 써야한다.

 

R- 시전효과보다 지속효과가 좋은 스킬.

     이거 하나가 탐켄치가 원딜을 이길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궁 3레벨을 보자. 탐켄치 템을 워모그/산악방벽/란두인의 예언/잿불거인/거대한 히드라/정령의 형상

     이면 20 + ( (400+800+400+500+400+550+36+216+72) × 103% × 115% )의 8% = 20 + (4000의 8%)

     = 풀템/풀특성/풀룬(물론 이템 갈일도 얼마 없지만) 이면 340(기본지속효과) 의 효과를 얻는다

     모든 데미지의 증가이므로 이렇게 늘리게 되면

     Q- 600

     W- 최대체력의 32% + 340,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던져서 주는 피해 640

     평타 - 거대한 히드라 효과와 합쳐서 평타당 약 500

     근데 체력 6000의 괴물이 탄생한다.

 

초반에도 꽤 강력하지만, 후반에 정말 사기가 된다는점(베인 마오카이 극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인벤에 아직 거대한 히드라가 업데이트가 안된듯 하다.

탐켄치로 잿불거인을 간 이상, 최대한 체력으로 얻을수 있는 이점을 생각해봐야 한다.

워모그/정령의형상/잿불거인/거대한 히드라

이 4가지는 내가 절대로 버리지 않는다 남는템 2개는 적팀 조합에 맞춰서 가는걸로...

(서폿이라고 산악방벽까지 올리면...ㅂㄷㅂㄷ)

 

필자는 신발혐오증이 있어서 대부분 신발을 가지 않는다.

정말 참된 서폿이 되고 싶다면 거대한 히드라를 포기하고, 신발이나 서폿형 템을 가는걸 추천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비례체력/고정피해
ㄹㅇ 탐켄치한테는 Q맞춰도 굴러서 싫은 상대이다.
피오라
궁쓰고 4개 터지면 피가 남는게 없다
탐 켄치
일반전이 아닌이상 만날수 없는 적이지만
W에 먹히면 최대체력의 32%. 체력 3000기준으로 잡아도 1000의 체력이 나간다
(마저 무시하면)

물론 그만큼 탐켄치의 W효율이 좋다는것을 의미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도주기라고 해봐야 E밖에 없는 보안관님
혼자 돌아다니시면 핡쨕 해버립니다?
블리츠크랭크
내가 끌림-> 그자체로 펑

원딜이 끌림-> 원딜을 먹는다

끝.
문도 박사
W로 먹는순간 이놈은 할수 있는게 없다.
체력이 쭉 빠진채로 궁을 키게 되는 문도를 보게 된다.

카운터는

W로 먹기 힘든 챔피언

-칼리스타, 베인등등...

비례체력 피해가 들어오는 챔피언

-베인, 탐켄치, 마오카이(는 위협적이지 않음), 피오라 등등이 있겠다.

다가가기 싫어지는 챔피언

-아지르 하이머딩거(ㅈㄴ 서있는데 잡으러갈수가 없음)

 

반대로 상대하기 쉬운적은

그랩류의 챔피언

-쓰레쉬 블리츠 노틸러스

체력게이

-문도문도문도

도주기 없는 챔피언

-그냥 도주기 없으면 대부분...

 

정도가 있겠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강타를 잘 사용하고, W와 E는 최대한 아껴준다. Q는 마나가 60%이상이면 사용하자.

 

초반 운영법

 늑대나 칼날부리, 바위게에 강타를 쓰고, 잡아서 시야를 체크해주자.

 

중반 운영법

 궁이 생기면 어느정도 로밍이 편리해진다. 탑을 가거나, 정글러를 불러서 빠르게 갱킹을 성공하도록 하자.

강타를 들었으므로 용을 궁으로 이동해서 스틸하는것도 생각해 봐야 한다.

 

후반 운영법

 후반가면 혼자 다니는 원딜을 짜를수가 있다. 평Q평WW평Q평 핥아주자.

 

팀파이트시 역할

 W를 누구에게 쓸지, 적팀누구를 포커싱 할지를 잘 생각하자.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공략을 더 추가할지는 모르겠다.

탐켄치를 보게 되면 아 탐켄 트롤(물론 그러는 사람 거의 없지만)

제발 W로 탐켄치가 먹어줄려고 하면 도망가지말고 탐켄치를 믿어주자.

살려줄려고 점멸을써도 원딜이 죽고싶다고 도망가면 정말 살리기 싫어진다.

궁쓰고 있는 탐켄치는 제발 눌러줘...

쓰레쉬, 칼리스타 같이 팀원의 호응이 좋아야 하는 챔프다.

팀원의 호응을 부탁한다

그리고 탐켄치로 제발 트롤하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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