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35.7% (5표)
21.4% (3표)
42.9% (6표)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Xin Zhao, The Seneschal of Demacia
21
9
0
6/14
예능x 실전형 AP 신 짜오 공략 (정글)

- 토일(2015-10-06, 조회수: 21234)



AP 신 짜오는 원래 백도어와 1대1만을 고려한 예능 빌드였으나,


배부른 포식자의 등장으로 포탑이 아닌 적을 상대로 할 때의 회복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했습니다.


덕분에 코어템을 3~4개 뽑은 뒤 백도만 해야 했던 전과 달리 한타에 치중한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탱킹에 힘을 준 빌드를 선택하면 엄청난 캐리력을 보여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AP 짜오는 여전히 예능 취급받고, 공략게에는 백도어와 1대1에 치중한 기존의 빌드밖에 없기에


부족한 실력이지만, 제가 랭크에서 주력 픽으로 사용하는 AP 짜오 빌드를 올립니다.


인게임 닉네임은 '토요일일요일'입니다.



(모든 게임은 플래티넘에서 AP 신 짜오로 플레이했습니다.)


---

 

실제 게임에서 플레이한 스샷입니다.

선로아 템트리를 개발한 직후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게임 기록이에요.

원래는 다이아를 찍고 다이아까지의 전적을 모두 올린다는 야심찬 계획이 있었지만 포기함 ㅜㅜ

덕분에 앞으로는 전적 갱신 없을 예정

 




---


이 공략에서 소개하는 짜오는 회복을 통해 어느정도 어그로를 흡수하며 높은 확률로 상대의 딜러들을 무력화시키거나 제거하는 딜탱식의 빌드입니다. 워윅을 상회하는 엄청난 회복량, 포식자 이후 생기는 강력한 이조격, 4초라는 짧은 쿨타임의 돌진기를 통해 쓰러지지 않고 한타에서 꾸준히 활약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AD 신 짜오와 비교하자면, 중반에 약간 더 약하고 후반에 더 강한 면모를 보인다고 보시면 쉬울 것 같네요.

신 짜오, 데마시아의 호위무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273.8 (+35.0) 868.8
공격력 63 (+3.3) 119.1 공격 속도 0.645 (+3.5%) 1.029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5 (+4.7) 114.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062 IP
파랑 쪽에서 욕심을 내면 회복도 하지 못하고 터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마저를 넣어줍시다.
삼조격에 딸린 고정 쿨감을 가지고 있는 짜오는 쿨감룬과 궁합이 매우 좋으므로, 마법저항 측면에서 여유가 있을 땐 성장쿨감룬을 사용하는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다른 부분은 저대로 가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방어와 마저를 일부 성장룬으로 바꾸는 것을 선호해 3성장방어 6성장마저 이렇게 바꿔서 씁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쿨감도 매력적인 스탯이지만 공속이 중요하기에 대신 공속을 찍습니다.
오펜 쪽에 있는 공속 , 공격력, 주문력, %추뎀, 방관+마관 중 쿨감에 비해 아쉽지 않은 부분이 하나도 없기에 쿨감은 그냥 포기해 줍시다.

주문 연성과 비전 검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비전검이 약간 더 좋은 것 같더군요. 비전 검은 비교적 느리긴 하지만 1렙부터 평타마다 1데미지를 준다면 초반에도 주문 연성에 비해 꿀리지 않는 것 같아 찍어 줬습니다.

디펜 3단계에 있는 불굴도 신 짜오와 잘 어울리는 특성이긴 하지만, 불굴은 좀 많이 느린 특성이라 생각해 초반부터 후반까지 꾸준히 도움이 되는 파괴전차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이견이 없습니다.

카정 탈출용으로 (원래 저레벨때도 1대1은 강하지만 선빵 맞으면 불리한건 어쩔 수 없죠)
점멸이 빠진 라이너가 대처할 수 없는 점멸갱을 할 때
교전/역갱 지점이 한 발자국 남았는데 늦으면 큰일날 것 같을 때
자신이 물던 딜러가 도주기를 사용했는데 E가 쿨이고 근처에 피를 채울 샌드백도 없을 때
딜러를 물러 가는데 서폿에게 저지당해 거리가 벌어졌을 때
후방에서 안심하고 있는 적의 딸피 딜러를 커트할때
의도치 않게 물려 버리거나, 조합 상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이니시를 맡았는데 어그로가 지나치게 많이 쏠릴 때 탈출용으로

예상 밖의 변수를 차단하고 역으로 변수를 만들어내는 만능 스펠이기에 반드시 들어 줍시다.

특히 도주기, cc가 많은 서폿-원딜 조합을 뚫어야 하는 이상 점멸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인챈트를 할 때가 되면 왜곡을 주력으로 사용할 만큼 점멸은 중요합니다.
결심 (Challenge)
매 세 번째 기본 공격 시마다 총 공격력의 15/30/45/60% (1/6/11/16레벨에서)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신 짜오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3/3.5/4%(1/6/11레벨에서) (+0.65AP)만큼 회복됩니다.
삼조격 (Three Talon Strik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신 짜오가 강력한 연계 공격을 준비합니다. 다음 3번의 기본 공격이 16/25/34/43/52 (+0.4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씩 감소시킵니다. 마지막 공격은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풍전참뢰 (Battle Cr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 짜오가 창을 가르며 30/40/50/60/70 (+0.3AD)의 물리 피해를 입힌 뒤 그대로 찔러 50/85/120/155/190(+0.9AD)(0.6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찌르기에 적중당한 적은 1.5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는 적중 시 3초 동안 도전받은 상태가 됩니다.

찌르기 피해는 신 짜오의 치명타 확률에 비례해 최대 33.3%까지 증가합니다.
미니언에게는 50%~0% (1~16레벨에서)의 피해를 입힙니다.
생명력 흡수 효과는 각각의 공격에 33%씩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1000)
무쌍돌격 (Audacious Charg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신 짜오가 적에게 돌격하여 모든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30%만큼 둔화시킵니다.

무쌍돌격을 사용하면 신 짜오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도전받은 적을 대상으로는 무쌍돌격의 사거리가 1,100으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225)
현월수호 (Crescent Swee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신 짜오가 창을 매섭게 휘둘러 75/175/275 (+1.0 추가AD)(주문력의 110%) + 적 현재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고 0.75초간 기절시킵니다.

현월수호 사용 후 4초 동안 신 짜오가 450 유닛 거리 이상 떨어진 챔피언에게 받는 모든 피해를 무시합니다. 적 유닛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도전: 도전 당한 적은 초승달 휩쓸기에 맞아도 뒤로 밀쳐지지 않습니다. (범위: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는 REQW 고정입니다.


E는 흠잡을 데가 없는 강력한 갱킹 스킬이고

Q에는 3초의 고정쿨감이 달려 있으므로 두 번째로 마스터 합니다.

W는 공속을 늘려주지만 회복량 증가가 미미한 수준이고 Q의 쿨감이 굉장히 유용하므로 마지막으로 마스터해 줍니다.


1렙때는 정글 속도도 빨라지고 중요한 체력 회복을 주는 W를 찍고, 2렙때는 쿨이 짧고 W의 쿨을 줄여주는 Q를 찍습니다.

 

스킬 콤보

정글을 돌 때든 교전을 할 때든 Q의 쿨감을 최대한 활용해 줍니다.

물론 WQ로 딜을 하고 E로 추노를 해야할 때도 있어 정확히는 아래와 같습니다.

 

정글링: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Battle Cry(전투의 외침)Three Talon Strike(삼조격)평~

갱킹: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Battle Cry(전투의 외침)Three Talon Strike(삼조격)평~

 또는 Battle Cry(전투의 외침)Three Talon Strike(삼조격)평~(상대가 도주기나 점멸을 쓴 직후)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평~

풀 콤보: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Smite(강타)Battle Cry(전투의 외침)Three Talon Strike(삼조격)평~


배부른 포식자가 나온 이후엔 이조격을 빨리 적용하기 위해 평컌을 포기하고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Battle Cry(전투의 외침)Three Talon Strike(삼조격)평평 콤보로 돌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스킬 활용 팁

신 짜오의 궁극기는 높은 수치의 체력 퍼뎀에만 집중하기 쉬운데, 엄청난 양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 상승도 있습니다.

광역 넉백 스킬이다 보니 사용이 다소 힘든 점도 있지만 잘 사용하면 딜탱힐이 다 되는 괴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추가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아주 폭삭 망한 게 아니면 보통 상기한 대로 갑니다. 흥했을 경우 내셔를 비사지보다 먼저 뽑을 수 있어 정확히는 아래와 같습니다.

(추적자의 검: 포식자)-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Ninja Tabi(닌자의 신발)-(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또는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나머지 하나)-(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Guardian Angel(수호 천사),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등등...)


#1코어
선템은 반드시 (추적자의 검: 포식자)포식자로 뽑습니다. 배부른 포식자는 AP 신 짜오의 꽃과도 같은 아이템이고 AP 신 짜오가 아니더라도 삼조격이 이조격으로 바뀌는 것은 정말 차원이 다른 위력을 발휘합니다. 이게 해보기 전에는 잘 인식이 안되는데, 배부른 포식자를 뽑고 한타를 한 번만 해보면 얼마나 강력해지는지 체감이 됩니다.

*5.18 패치로 포식자가 너프되었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네요.


#2코어
2코어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아를 올립니다. 1코어를 딜템을 갔는데 2코어까지 딜템을 가면 상당히 암살자스러운 플레이를 해야 하는데 이건 별로 좋지 않습니다. 탱킹을 탑솔러에게만 의존하게 되고, AP 짜오의 가장 큰 장점인 회복력을 상당부분 포기해야 하게 되어서죠. 팀 내에 딜러만 3명이 되면 전략이 수동적이 되고 상대방에게 휘둘리기 쉬워 2코어는 어느정도 탱킹이 되는 아이템을 뽑습니다. 탱킹+주문력이 보장되는 아이템 중 여러 가지를 고려해 봤는데 로아가 가장 적절한 것 같더군요. 뽑은 직후에 좀 약할 것 같지만 다른 코어템에 비해 300원이나 빠르게 뽑을 수 있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풀스택이 되었을 땐 높은 가성비로 성능 또한 밀리지 않고 하위템을 차근차근 올리기에 편해 딜로스가 적습니다.
 
그 외에는 어비셜, 라일라이, 리안드리 정도를 생각해봤는데 어비셜은 물뎀 반 마뎀 반인 짜오에게 마저감소 스탯이 좀 아쉬운 것 같고 라일라이는 슬로우가 적용되는 스킬이 한 개도 없다는 점, 리안드리는 초반 아이템으로 적절치 않고, 템 자체 스펙이 낮다는 점이 많이 아쉽더군요. 역시 로아가 가장 적절한 것 같습니다.

AP짜오를 플레이하던 초기 5~60판 정도 2코어로 딜템을 가면서 느낀 단점을 적어 보자면 이렇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주문력이 190정도 늘어나 회복량이 상당히 높아지긴 하지만 가격이 많이 비싸 탱템이 늦게 나오고, 체감상 3코어-4코어 구간에서 많이 약해집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탱템은 탱템인데 딜탱역할이 힘들어지더군요. 좀 물다가 존야로 어그로 풀면 원딜은 저 멀리 도망가버리니... 어그로를 푸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씀과 동시에 스킬을 많이 씹어주면 제값을 할 것 같은데 좀 힘들더군요. 나중에 이니시할때 있으면 좋긴 한데 아군에 이니시에이터가 없는 경우가 아니면 이니시를 하는 경우도 적어 좀 애매합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딜적으로는 완벽합니다. AP신짜오의 몰락검같은 느낌인데 다만 전투를 주도적으로 하기 힘들고 2선에서 간만 보게 되더군요. 물론 흥했을때 3코어로 빠르게 올리면 굉장히 좋습니다. 공속, 평타, 쿨감, 주문력 짜오에게 필요한 모든 스탯을 모아놓은 아이템이기에 짜오와 정말 잘 어울립니다.
 
#3코어
3코어로 올리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비사지 또한 짜오에게 완벽히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상대가 올AD이면 비사지를 올리지 못하는 게 아쉽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완벽해요. 마저, 체력, 쿨감, 체력회복 증가가 있는데 마법 저항력은 미드AP의 누킹에 터져버리기 쉬운 신 짜오의 약점을 보완해주고, 체력 스탯이 이를 함께 도와줍니다. 쿨감스탯도 3초의 고정쿨감이 있는 신 짜오에게 필요한 스탯이고, 마지막으로 있는 체력회복 증가는 주문력템을 하나 더 올린 것만큼 회복량을 늘려줍니다.

상대에 AP딜러가 진짜 한 명도 없거나 극 암살형 챔프인 경우에는 란두인을 올려 줍시다.


#4코어
아까 말했듯이 흥했다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의 이빨은 3코어로 빠르게 올려줍니다. 로아를 뽑은 이후에 내셔가 나오면 45정도의 평타 추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공격 속도와 20퍼센트의 쿨감은 짜오의 딜링을 굉장히 매끄럽게 만들어 줍니다.

아까 얘기했던 몰락검과의 비교를 잠시 해 보자면

평타: 2코어로 뽑았을 시엔 35정도, 이후에는 꽤 많이 차이남 (내셔의 데미지는 초반 30 중후반 45 극후반 75정도)
스킬: 몰락검의 25AD보다 내셔의 80AP가 스킬데미지를 더 많이 올려줌 (짜오는 AD계수가 좀 낮은 편)
공속: 동일
쿨감: 20퍼센트 더 높음
회복: 대충 두 배 정도 차이날듯 (몰락검의 패시브에도 흡혈이 적용되지만 흡혈량은 상대의 방어력에 영향을 받으므로)
액티브: 없음
가격: 3000 vs 3200으로 200원 더 쌈
정도 됩니다.


#5코어
보통 경기가 5코어가 나올 정도까지 끌리는 경우는 거의 없기에 아이템이 많이 나와도 4.5코어+각종 도핑 정도가 되므로, 저는 보통 쓸데없이 큰 지팡이나 팔목 보호대를 사서 들고 다닙니다. 5코어를 뽑는 것이 가능할 경우에는 대충 이런 아이템을 뽑는 것이 좋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없고 무난하게 게임이 진행되는 경우: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데캡
마법저항력이나 딜링이 좀 더 있으면 좋겠다 싶은 경우: Wit's End(마법사의 최후)윗앤
이외에 방어적인 아이템을 좀 더 올리고 싶은 경우에는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정도를 사 주시면 됩니다. 물론 체력템 2개 정도면 이제 회복도 하지 못하고 녹아버리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저는 대부분의 경우 모자란 주문력을 보충해주기 위해 데캡을 갑니다.


#장화
물리 데미지는 대부분의 경우 5코어까지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로 버팁니다. 물뎀 캐릭과의 싸움은 결국 평타 위주의 지속딜 싸움으로 가는데, 신 짜오의 굉장한 회복력은 지속딜 싸움에서 상성상 우위를 가져다 주므로 방어력이 조금 낮더라도 커버가 되는 편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AP 짜오는 내셔와 리치베인을 필두로 한 극 주문력 세팅을 하기에 CC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이 빌드에서는 2개의 체력템을 올려 CC한두 개 정도는 버텨내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헤르메스의 장화보다는 닌자의 신발을 올려 원딜과의 다이다이에서 이득을 보는 것을 노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스카너
정글링이 말도 안 되게 빠르면서도 갱까지 되기에, 초반에 아무것도 못하고 말렸을 때 스카너의 성장을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게 됩니다. 특히 세 차례에 걸친 CC세례는 신 짜오에겐 천적과도 같은 것이라 체력이 적은 초반에 부담을 많이 지게 됩니다.

역시나 정글링이 빠른 다른 챔프들도 초반에 상대를 하면서 좀 부담을 느끼게 되지만, 스카너같이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초반 운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어 많이 힘들지는 않습니다.
아무무
짜오가 CC에 약하다지만, 사실 스턴, 에어본, 제압을 제외한 소프트한 CC는 회복을 하면서 버틸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아무무의 속박은 약간 경우가 다른 것이, 상당한 시간 동안 속박을 시키며 공격'불가' 디버프를 함께 걸기에 짜오가 할 수 있는게 실질적으로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평타와 함께 QW봉인, 속박으로 인해 E봉인, R은 포지션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 사용을 할 수가 없음) 이것때문에 대응이 약간 힘들더군요. 마찬가지로 평타를 봉쇄하는 말파이트의 지면 강타나 나서스의 쇠약은 아군 딜러진 쪽에 주로 적용되는 반면 슬픈 미라의 저주는 엥간히 깊이 들어가지 않는 이상 얄짤없이 쳐맞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거슬리는 녀석입니다.

*소프트 CC중 실명같은 경우, 짜오의 회복은 흡혈과는 방식이 달라 실명을 맞아도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지만, 짜오는 딜의 대부분을 평타에 의존하기에 실명을 고려하지 않고 막 들어갔다간 원딜의 딜에 눌려 산화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베인
두 놈 쯤 쓰니까 딱히 까다롭다고 느껴지는 적이 없네요. 베인은 아주 어렵진 않지만 경우에 따라 좀 힘들어지는 녀석입니다.

베인은 퓨어 탱커의 악몽같은 놈이죠. 퀵실-구르기-선고의 끔찍한 콤보로 상대를 밀어내면서 일방적으로 딜을 넣습니다. 픽률도 굉장히 높아서 두세 판에 한 번은 보이는 놈이기도 하구요. 다만 딜로 찍어누르는 경우에는 크게 어려울 것이 없어서 상대 딜러진을 물어주는 브루저/암살자가 자신 이외에 없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짜오도 어느정도 폭딜이 되는 편이라 아군 브루저/암살자가 반피 정도를 빼 준다면 남은 반피쯤은 ERD-이조격-에어본 상태에서 평타 한대 콤보로 순식간에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자신 이외에 베인을 물어줄 사람이 없다면 난이도가 급상승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신 짜오는 175의 사정거리와 빠른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어 정글을 돌 때 무빙으로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작은캠프 - 버프 - 버프 순의 일반적인 루트로 정글을 돌 경우 3렙에 풀피, 풀마나로 정글링을 마칠 수 있습니다. 버프로 시작을 할 경우에는 50정도 체력 손해가 발생하곤 하더군요.

(이상하게 블루 버프는 무빙을 하면 체력 소모를 훨씬 줄일 수 있는데 레드 버프는 풀링이 잘 안 되네요. 레드 버프가 제자리에서 꿈쩍도 안 한다 싶으면 그냥 맞으면서 사냥해 줍시다.)


*첫 번째 버프를 잡을 때에는 쫄몹만 남았어도 쿨이 돌아오는 대로 스킬을 마구 써 주세요. 어차피 3렙 전에는 마나가 남아도는 신 짜오이기 때문에 마나를 아끼기보다는 정글 속도를 조금이라도 높이는 게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신 짜오는 초반이 굉장히 강력해 이 때 운영을 잘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정을 고려한 루트로 3렙을 찍은 뒤 3렙갱을 가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게 마땅치 않을 때는 바위게를 먹어주며 간을 봅니다. 갱킹시에는 EWQ의 콤보로 딜을 넣는 것도 좋지만 뒤쪽에서 접근할 때에는 WQ로 위협을 하다가 점멸 직후 E로 따라붙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점멸을 뺌과 동시에 킬을 만들면 라인에 엄청난 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또 첫 바퀴 이후 남는 돈이 있다면 와드를 조금씩 사 박아 줍니다. 포식자를 뽑는 것이 아무리 중요하다지만 와드만큼은 아닙니다. 핑크 와드를 미드 주변에 빠르게 박아 준다면 두 라인을 동시에 공략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상대의 용 쪽 와드가 허술하다면 솔로용을 노려봄직 합니다. 바론과도 맞짱을 뜨는 AP 짜오다 보니(물론 엄청나게 오래 걸리기에 시도하는 일은 없습니다) 솔로용에도 굉장히 능합니다. 포식자가 나온 직후에도(6렙전후) 반피도 닳지 않고 잡을 수 있어 기회가 보인다면 시도해줍시다. 특히 에픽 몬스터를 잡을 시에는 포식자 스택이 5개나 쌓이므로 강해지는 타이밍을 훨씬 앞당길 수 있습니다.


*포식자 5스택을 위해 용을 포기하는것은 미련한 짓입니다. 성공적인 봇 갱을 끝마쳐 용을 먹을 견적이 나왔다면 아직 포식자가 없더라도 용을 시도해 줍시다. 포식자가 중요하다지만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언젠간 차게 돼 있지요.


*솔로용을 하고나서 바로 귀환해 봤자 모이는 골드는 얼마 되지 않으므로, 저는 용각이 나왔다 싶을때는 마나 포션과 체력 포션을 한 개씩 들고 가는 편입니다. 짜오는 엄청난 생명력 회복량에 비해 마나가 약간 딸리는 편이므로 포션이 없다면 정글이나 좀 돌다가(마체테 효과로 마나가 회복되니) 귀환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생명력 포션은 용을 먹는 도중에 갑작스럽게 전투가 발생했을 때 대응이 가능하도록 사는 것입니다. 사실 용을 먹고 나서 정글 쭉 돌아주면 피는 거의 차 있어요.)

 

후반 운영법

 4코어쯤 나오면 타워와의 1대1도 가능해지고 막으러 온 상대가 있어도 대부분 이길 수 있지만, 이 시점에서 이동기가 없는 신 짜오가 스플릿을 하는 건 팀 입장에서 위험성이 크므로 적당히 이것저것 먹어 주면서 한타가 일어날 지점 근처를 배회합니다. 이 공략의 짜오는 이니시에이팅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팀중에 이니시에이터가 자신 뿐이다, 혹은 잘라먹을 각이 나왔다 싶을 경우엔 달려들어 줍시다. 

 이때 어그로가 너무 많이 쏠렸다 싶으면 점멸을 사용해 벽 뒤로 탈출한 뒤 재진입해 주셔도 늦지 않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앞부분에서도 꾸준히 말씀드렸는데, AP신 짜오의 약점은 점사를 당해 회복도 하지 못하고 터져버리는 것입니다. 상대의 CC를 최대한 피하고 3~4인 이상의 어그로를 끄는 일이 없도록 해 한타에서 꾸준히 회복하며 딜을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짜오는 원딜을 지키거나 상대 딜러진을 무는 역할 모두에 능하므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한타를 해 주면 됩니다.

(저는 보통 어그로를 적절히 풀어 가면서 손 닿는 대로 치는 편입니다. E의 쿨타임이 짧고 사거리가 길기에 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적의 후방으로 침투할 수 있고, 위협을 느껴 후퇴하더라도 쿨을 기다린 뒤 재진입을 하기가 쉽습니다.)

 

포식자...

 포식자를 뽑는 분들은 성장을 해야 한다는 압박에 미니언을 마구 먹어 버리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행동은 팀에 별로 이득이 되지 않을 뿐더러 아군과의 불화를 초래합니다. 이 빌드는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 위주로 선택했고 강한 딜링으로 정글링도 빠르므로 갱킹과 정글링 위주의 성장을 해 줍시다. 물론 아군이 코앞에 있는 정글몹(특히 칼날부리)를 빼먹는다면 좀 꼬장을 부리셔도 됩니다만.

 

마치며

 AP 신 짜오는 굉장히 매력있는 챔피언입니다. 전 강한 챔피언보다는 재미있는 챔피언을 추구하는데 첫 실버를 찍을 때에는 카르마를(리메이크 전), 첫 골드를 찍을 때에는 AP 트리스타나를(역시 리메이크 전), 첫 플래티넘을 찍을 때에는 우르곳을 사용해서 찍었을 정도로 재밌는 챔피언을 찾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AP 신 짜오는 제 롤 역사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재미있는 챔피언이면서도, 성능도 굉장히 뛰어난 멋진 챔피언입니다. 이렇게 재미있으면서도 강력한 챔피언을 혼자만 쓰는 것이 아쉽다 싶어 공략을 남겨 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명
35.7% (5표)
21.4% (3표)
42.9% (6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