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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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80 (+108) | 2416 | 마나 | 490 (+26.0) | 932 |
공격력 | 52 (+2.7) | 97.9 | 공격 속도 | 0.625 (+2.24%) | 0.863 |
5초당 체력회복 | 6.5 (+0.6) | 16.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18 (+4) | 86 | 마법 저항력 | 32 (+1.3) | 54.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극악무도 중첩 매 50회마다 W - 암흑 물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중복됩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25)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체력이 33% 밑으로 떨어진 적에게 피해가 극대화됩니다. (사정거리: 650)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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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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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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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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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EWRQ
끝
QR이 아닌 RQ를 넣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인데요.
하나는 시즌2때부터 들려오던 소린데 QR보다 RQ가 스킬을 넣을때 모션이 부드럽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확인된바는 없지만 QR 하다가 R 못쓰는거보다는 확실하게 딜 들어가는 R 먼저 쓰는게 더 낫기때문에 생긴 말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또 하나는 Q 논타겟화 이후 사거리가 늘어났기 때문에 Q를 쓰고 R을 쓰려면 무빙을 쳐야합니다.
즉 Q -> 이동 -> R 이런 상황이 전개되는데 그럴바에야 미리 사거리까지 이동 -> R -> Q 쓰는게 낫겠죠.
스킬 순서는 Q선마 -> W E 번갈아 가면서 찍어주기입니다.
모 유저가 미드게시판에서 베이가의 W를 초반에 2개 찍어주는게 유용하다고 하셨는데 확실히 유용합니다. 라인클리어면에서도 그렇고 템 나오기전 w 2개를 찍을경우 원거리 미니언이 먹기편하게 체력이 남습니다. 초중반에 지평선에 투자를 많이 하는것도 좋긴합니다만 중간중간 W를 섞어 찍어주면 의외의 딜이 나와서 점화포함하면 원콤낼 여지를 조금더 만들어 주기 때문에 섞어찍습니다.
그리고 적이 헤르메스를 갈 경우 스턴의 시간이 35%감소되므로 베이가 W의 1.2초를 감안하면 E를 2~3개를 먼저 찍어주는것도 좋습니다. w버프이후 E에 2개만 찍어도 맞긴한데, 안전하게 3개찍어주셔도 좋아요.
[각 스킬 설명]
베이가의 패시브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마나소모 1%당 회복력 1.5% 증가가 무슨말이냐
쉽게 말해서, 마나를 많이 쓸수록 마나회복력수치가 증가한다는 뜻입니다. 이 마나회복력 수치는 기본 마나회복 + 성장 마나회복 + 아이템 마나회복 + 포션 마나회복을 모두 포함합니다. 자세하게 계산해보죠.
베이가 1레벨 마나회복력은 5초당 6 입니다.
여기에 마나 재생 아이템(모렐로 성배)을 갈 경우 5초당 12가 되죠.
이 상황에서 베이가가 마나를 모두 사용했을때의 마젠은 5초당 12 의 150% 해당하는 회복력이 추가로 계산됩니다.
즉 12 x 1.5 = 30이 되는겁니다.
베이가는 이 패시브 덕분에 마나 관련 아이템은 모렐로 하나만 가도 충분합니다. 후반가면 블루가 없어도 될 수준이 됩니다.
초반엔 되도록 2마리를 동시에 먹는식으로 운용해주세요. 미니언 체력 잘보시고 각도 잘 잡으시고, 미리 미니언들 평타로 체력 깎으신다음에 1번에 2마리를 잡거나 1마리잡고 적 챔프 견제 이런식으로 운용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오면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모렐로가 나오기전까진 패시브가 있어도 마나가 부족하니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5.18 패치로 어시스트 획득시에도 주문력이 상승하는데 어짜피 신경쓸건없고 기존보다 주문력이 최소 50이상 늘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C기에 걸려있지 않다면 단독으로 W를 맞추긴 사실상 버거운 수준입니다만 한타때 눈먼 W맞고 적 피 반 날아가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게다가 5.18 패치이후 체감적으로 떨어지는 시간이 확 줄어들어서 E로 가두었을때도 W를 맞출수 있는 여지가 늘어났습니다. 데미지와 계수자체는 뛰어나기 때문에 맞추기만한다면 미친듯한 딜링을 자랑하겠죠.
의 범위가 넓은데 비해 의 범위는 비교적 협소합니다. 지평선 벽에 붙여서 W를 쓰면 약 1/4 ~ 1/5 정도의 공간에만 딜이 들어가므로 적 챔프가 스턴에 걸렸다면 스턴에 걸린 자리에 써주시면되고
스턴에 걸리지 않았다면 적 챔프가 있는 자리에서 약~간 중앙쪽으로 시전해주시면 잘 맞습니다.
그림으로 설명드리자면
이런식입니다.
빨간 원이 적 챔프인데 아쉽게 스턴에 걸리지 않았다면, 적챔프 한 가운데 스킬을 쓰지마시고 약간 중앙쪽으로 옮겨서 스킬을 시전하면 적이 중앙으로 도망가더라도 스킬을 맞고, 벽쪽으로 도망가기엔 위험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빠른 이동기를써서 범위밖으로 가면 피할 수 있습니다만, 5.18패치이후 떨어지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꽤나 잘맞습니다.
지평선의 경우 즉발시전이 너프된대신 쿨타임감소 + 사거리증가 + 마나소모량 감소 + 돌진기 차단의 효과를 갖고있는데요.
즉발이 워낙 좋아서 빛이바랜느낌이 있습니다만 후자의 능력도 상당히 쏠쏠합니다. 특히 쿨감과 돌진기차단은 게임을 하시다보면 정말 유용하다는걸 느끼실겁니다.
쿨감덕분에 과거에 비해 한타때 좀더 빠르고 많이 지평선을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지평선으로 스턴을 넣지 못하더라도 적의 도주경로를 차단하는것 자체가 상당히 유용합니다.
돌진기 차단의 경우 뚜벅이들에겐 더할나위없이 위협적인 스킬이고
리신 렉사이 같이 순간적으로 대쉬하여 오는 챔프의 돌진을 차단할 수 있는데다가, 쓰레쉬의 랜턴을 중간에 커트해줄 수 도 있습니다. 바드의 경우 아쉽게도 벽 중간에서 차단되진 않습니다.
지평선 스마트키에 대한 여부도 이견이 갈리는데요. 전 과거 즉발시전땐 스마트키를 안썼지만 너프이후론 그냥 스마트키로 바로 시전합니다만. 하지만 여전히 거리를 재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가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지평선을 확실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베이가의 경우 지평선의 스마트키를 풀어주세요.
베이가스킬중 가장 숙련을 요하는 스킬입니다. 0.5초의 지연시간을 잘 계산하여 스턴을 맞추는 연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죠?
딱히 설명드릴건 없습니다. 적 딜러에게 써주세요. 마방템이 갖추어지지 않는 중반타이밍엔 적 ad챔프들에게 써도 많은 딜이 들어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즉발 스턴 너프이후, 동실력이라면 제드가 베이가를 씹어먹습니다.
왠만하면 제드가 나올상황엔 베이가를 고르지 마세요.
순간이동기를 보유하고있어서 베이가의 스턴을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카타리나도 초반에 약한 챔프이긴하지만 베이가의 견제력이 좋은편은 아니라서 카타리나의 성장을 초반에 막기는 쉽지않습니다.
다만 베이가가 갱호응력은 월등하게 뛰어나므로 갱콜을 불러 초반에 미리 찍어눌러주세요.
마찬가지로 6렙이후 순간이동기를 보유하고있어서 베이가가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베이가와 비슷하게 초반을 버티면 중반이후를 보는 챔프인데, 카사딘의 경우 AP뎀을 막아주는 스킬이 2개나 있어서 초반딜교에선 카사딘이 우위에 섭니다.
역시나 6렙전 갱호응력은 베이가가 월등하므로 카타리나와 마찬가지로 초반에 누를 수 있을때 눌러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은 초반에 상당히 버거운 유형의 챔프이지만
그렇다고 2렙 3렙에 솔킬따일정도의 위험도를 가지진 않습니다. Q 사거리가 950이라 르블랑의 왜곡 스킬을 피할 여지가 있거든요.
플라스크 4포사서 조금만 버티세요. 중반부터 르블랑은 베이가의 주문력 5짜리 챔프입니다.
쉬운챔프로 분류하기는 했지만 작정하고 헤르메스에 심홀가는 아리는 은근히 껄끄럽습니다. Q의 이속 덕분에 의외로 스턴을 잘 피하기도 하고, 매혹이라는 좋은 CC기가 있어 갱이왔을때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재적소에 지평선만 깔아서 가두기만 한다면 아리의 기동력을 오랫동안 봉인 할 수 있습니다.
피들 정글이 나오면 고마워 하세요.
마방템 안가면 R에 죽습니다. 중반 존야타이밍에 존야 쓰기전에 빠르게 궁 날려주세요.
다만 피들의 확정cc는 위협적이므로 라인전은 조금 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베이가는 대표적인 안티ap 메이지이고, 브랜드 애니 베이가로 통하는 원조3대누커입니다.
하지만 그 능력을 발현하기 위해선 초반의 인내가 필요하겠죠.
베이가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 유형은 대게
"베이가의 사정거리 밖에서 스킬을 난사하는 챔프" 입니다.
그리고
"AD딜을 기반으로 하는 챔프"이죠.
이 두가지 유형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챔프로는
라던가
라던가
라던가...
혹은 도 엄청 껄끄럽습니다.
베이가를 운용하실거라면 되도록 선픽은 지양하시고, 적당히 상대할만한 미드챔프가 나올때 카운터식으로 써주시면 좋을거같네요.
그외의 일반적인 AP챔프들은 따로 특별한 공략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어짜피 초반을 버티는건 공통이고
조금더 버티기쉽다 어렵다로 나뉘는데
이런애들이 초반에 버티기 좀 버거운 편이에요.
카사딘이 cs포기하면서 버티는것처럼 이런 애들 상대로는 Q위주의 파밍을 하세요. 평타로 어거지로 미니언 안먹어도됩니다.
상대 미드가 라인전을 강력하게 압박하는 위의 챔프들이라면 어느정도 cs는 포기하시구요
그외의 이런 비교적 수월한 애들이 나오면 cc를 맞지 않는 선에서 자유롭게 파밍해주세요.
플라스크 4포션을 들고 최대한 Q로 파밍하며 사립니다.
가끔 아군 정글러가 초반에 갱을 올 경우엔 E를찍은 상황이므로 최대한 호응해주세요. 점화들고 킬각 은근 잘나옵니다. 초반에 적을 한번이라도 따면 그땐 베이가에게 엄청 편한 라인전이 펼쳐지는거죠.
모렐로가 나온 시점부터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이때부터 칼날부리 작은것들을 틈틈히 Q로 먹어주세요. 모렐로정도 나오는 타이밍이면 Q 한방에 2개 먹어집니다. 적거 아군거 다먹으세요. 은근히 주문력수급이 짭잘하게 되요.
모렐로 + 2코어 정도 나오는 타이밍,적이 마방템이 갖추어지지 않는 타이밍에 적을 찍어누르는게 좋습니다. 베이가의경우 2코어만나와도 주문력이 500이 넘기때문에, 적 미드나 정글상대로 소위말하는 원콤이 나올 가능성도 있어요.
모든 스킬을 찍고 쿨감 40%를 달성하면 한타때 사건의 지평선의 위력은 더욱 커집니다. WR의 딜은 말할것도 없구요. 한타때 지평선을 적재적소에 써주세요. 어짜피 쿨도 짧고 마나수급도 잘되니까 자주 쓰시면됩니다
다만 이때부터는 적딜러도 하나둘 마방템을 갖추는 시기고, 특히 밴시를 가는경우엔 최대한 아군챔프중 밴시를 벗길 수 있는 챔프로 밴시를 벗겨주셔야합니다. 밴시만 벗겨놓으면 스턴이 여전히 유효하니 그런식으로 운영해주세요.
베이가는 뚜렷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만큼 한계가 명확한 챔프입니다.
당장 5.18패치이후 승률이 전구간 51%이상으로 올랐으나, 마챌구간 전적은 여전히 아예 없는 수준이라는게 베이가가 가지는 특징을 설명해 줄 수 있을것 같네요.
하지만 짜릿한 한방이 있는, 후반가면 주문력 1500을 달성하는 쾌감이 있는 베이가를 플레이 하신다면
그 재미 만큼은 보장해 주지 않나 싶네요. 과거 죽음불꽃 손아귀를 필두로한 탱커원콤은 사실상 불가능해졌지만 지금의 베이가도 충분히 매력적이니까요^^
(찬란했던 한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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