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켄치는 흔히 오해를 받고 있는 부분이있습니다.
탱킹은 우수하나 딜은 그저그런 챔프라는 인식이지요.
그러나 탐켄치는 탱만큼이 딜이 진짜 ㅎㄷㄷㄷㄷㄷㄷ 합니다.
즉, 잘만 키우면 탱딜이 다 되는 챔프가 탐캔치라는 것이지요.
또한, 이런 강력한 탐캔치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이 바로 궁극기 r 입니다.
잘키운 탐켄치가 단독으로라도 적 라인의 뒤로 순간이동 하는 순간...
왠만하면 상대 점멸을 빼고, 좀만 컨트롤 하면 킬도 쉽게 가져갈 수 있지요.
그럼 탐켄치 성장법에 대해서 제 나름대로 해온 것들을 알려드립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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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3) | 2391 | 마나 | 325 (+50.0) | 1175 |
공격력 | 56 (+3.2) | 110.4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6.5 (+0.55) | 15.8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2 (+4.2) | 11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레벨당 체력 +1.34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룬은 공속위주로 맞춰주세요.
특성의 5프로를 포함해 20프로 정도의 공속을 맞춰주시면 3스택을 빨리 쌓으실수 있습니다.
패시브의 3스택을 쌓으면 스턴, w등 연계스킬을 쓸 수있으니 탐켄치에게 3스택을 빨리 쌓을수 있는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문제는...그것을 탬으로 맞출 경우에는 아무래도 탐켄치의 핵심인 체력템을 올리는데 시간이 걸리게 되므로,
아예룬과 특성을 통해 초반부터 공속을 올려줍니다.
이렇게 할 경우 1랩 교전에서 부터 평(치자마자)+Q+평을 통해 빠른 3스택이 가능합니다.
그 경우 각을 잘 보시다가 Q를 한번만 더 성공시켜도 상대를 스턴시킬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추가평타도 상대와의 거리에 따라 2대까지 큰 손해 없이 넣으실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무리는 하지 마세요.
핵심은 2랩 부터입니다.
평(치자마자)+Q+평+W 가 가능해집니다.
그럼 딜이 장난아니게 들어가게 되지요.
다시한번말하지만, 초반부터 우세를 잡기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보다 공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빨간룬에 효율이 좋은 쌍관을 끼워서 더욱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도록 합니다.
공속과 쌍관외의 룬 선택은 상대를 봐가면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마스터리의 핵심은 공격력입니다.
아마 터무니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탱커인 탐켄치가 공격력에 왜 집착하냐구요.
탐켄치는 탱커이긴 하지요.
그러나 좀더 정확히는 딜이 되는 탱커입니다. 딜탱이지요.
탱만큼이나 딜이 잘나오는 챔프가 탐켄치입니다.
제가 공략에 쓴대로 공속 20프로 정도를 맞춘상태에서
체력탬을 둘둘 말기 시작하면 그 대미지라는게 웬만한 원딜 미드라이너를 방불케합니다.
그 핵심은 5스킬 마스터시 상대방의 전체 체력의 35프로 대미지를 주는 w 스킬에 있구요.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궁극기의 체력이 올라갈 수록 추가딜을 발생시키는 패시브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문에 탐켄치는 온리 체력만 올려도 극딜이 가능해집니다.
탈진을 들지 순간이동을 들지는 선택입니다.
다만....탈진을 들면 진짜 아예 라인전에서는 적수가 없어집니다.
삼스택 후 w 그후 다시 탈진걸고 q 한대 친다음에 패기 시작하면...진짜 그거 견딜 챔프가 없습니다.
탐켄치가 좀 많이 체력이 빠졌다? 걍 e 스킬로 쉴대 친다음에 계속 패면 그만이기 때문이지요..
순간이동은 뭐, 순간이동 나름대로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말이 필요없지요..
그러나 처음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일단 탑라인 하나만이라도 완벽하게 장악하는게 좋겟다는 생각에
탈진을 추천했습니다.
나머지는 스펠은 탐켄치에게 무의미 하다고 보여집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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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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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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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14
- 15
- 16
- 17
- 18
평(치자마자)+Q+평+W(최대한기다린 후)+Q+평
W로 꿀꺽 삼키신후 던지려고 하시는 부분에 핑을 막찍어서 아군호응을 유도하세요.
왜 W가 아니라 Q를 선마할까요?
그건 Q 10번 쓸대 막상 W는 한번꼴로 쓰기 때문입니다.
라인전은 강력한 Q(궁 있을시엔 체력 만큼 추가공력)를 통해서 이끌어가세요.
Q만 강력하면 갱 호응도 쩔고 라인전이 아무리 밀려도 타워끼고 파밍하시기도 편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Q의 슬로우 효과가 좋을스록 핵심인 3스택도 빨리 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람들이 가장크게 착각하는 부분이 탐켄치 순간이동을 꼭 2인궁으로 써야한다는 착각입니다.
그럴필요 없습니다.
잘 큰 탐켄치는 단독으로 모든라인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탐켄치 순간이동은 잘만들어가면 파괴력이 트페이상입니다.
1. 라인전 단계 순간이동 활용
라인이 아군쪽으로 당겨져있고, 상대가 우리편 탑 근처에서 아군 라이너를 압박하고 있을때.
탐켄치 궁은 3초뒤에 순간이동이 완료됩니다.
그 시간계산을 충분히 해서 상대 라인 뒤쪽으로 단독으로 순간이동을 타세요.
순간이동 탈때는 꼭 핑을 찍어 아군라이너의 호응을 유도하세요.
순식간에 적 라이너는 포탑 근처의 아군라이너와 뒤쪽으로 워프한 탐켄치에게 포위됩니다.
여기서 Q만 한대 맞춰도 왠만한 라이너 점멸빼는건 식은죽 먹기입니다.
각이 나오신다면 타워 다이브까지 해서 적을 따세요.
타워에 맞아 죽을랑 말랑할때 E를 써주시면 무사귀환 하실 수 있습니다.
2. 타워 지키기 순간이동
위의 갱킹을 한번만 성공하셔도 상대방은 바짝쫄게 되어있습니다.
단독으로 밀리는 타워가 있다면 서슴치말고 R순간이동하세요.
그것으로 타워는 세이프 됩니다.
3. 한타시 이니시에이팅
아군과 적이 팽팽하게 용근처에서 대치하고 있는데 적 라이너 한명이 스플릿을 하고 있다.
이런때는 그냥 정 뒷쪽에 아주 대놓고 단독으로 R순간이동 하세요.
적들은 쫄아서 우르르 도망갈 것입니다.
점사당해서 뒤지지 않냐구요? 뒤질수 있겠지요. 그런데....왠만큼 맞다가 e만 써주면...
탐켄치가 탱킹이란 탱킹은 다하고 적들은 아군딜러진에 의해 싹 정리됩니다.
4. 그 외에도 활용법은 무긍무진하겟지요?
나머지는 트위스티드페이트한테 물어보세요. ㅎㅎㅎㅎㅎ
단지 제가 드리고 싶은말은 솔랭에서 궂이 2인궁타려고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찬스가 보이면 트페마냥 궁 던지세요.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줍니다.
그러나 필수적으로 올리셔야 할 템은 있습니다.
1. 워모그
핵심아이템입니다. 가장먼저 올릴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벨을 먼저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자벨을 올리고 탐켄치가 6렙이 되는 순간 탱과 딜이 다 되는 탐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성과 룬으로 공속은 충분히 맞춰주셨기 때문에 자벨을 올려 부족한 딜&탱을 동시에 올려줍니다.
궁극기의 특성상 체력을 올리면 올릴수록 딜이 폭발적으로 증가됩니다.
선탬으로 자벨이 정말 좋습니다.
워모그의 경우 체력 3000이 되는 순간 새로운 새상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잘 올라간 체력때문에 딜과 탱이 무지막지 해지는데, 거기에 더해 비전투시 엄청난 체력회복을
볼 수 있습니다.
2. 체력을 충분히 확보하셨으면 방템과 체력을 더욱 높여야 합니다.
정령의 형상과, 란두인의 예언 둘중의 하나를 선택합니다.
상대팀 ap가 위협적일 경우 정령, 아닌경우는 거의 란두인을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만 올려도 엄청난 체력에, 쉴드, 방어력이 갖춰지면서 진짜 깡패같은 탐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게임 진행상황을 다시 살펴봅니다. 방어력이 더 필요하다면,
망자의 갑옷을 올려 주세요. 이속에 추가효과가 뛰어나면서 방어력까지 올려줍니다.
만일 상대팀에 강력한 광역기를 가진 유닛이 있고, 위협적이라면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를 올려서 팀파이트 능력을 올려주세요.
4. 이후의 템들은 정말로 케이스바이 케이스가 아닐까 합니다.
그러나 항상 최우선으로 보셔야 할 것은 체력입니다.
탐켄치의 체력은 생존력 + 공격력 입니다.
체력을 높였을때의 효율이 사기적으로 좋으니 무조껀적으로 체력을 많이 올려주는 템 위주로 고르세요.
5. 신발 옵션의 경우는 경우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외곡을 빼고는 다 상황에 따라서 의미가 있으니 상황을 봐서 올려주세요.
그냥 평Q 쓰면서 라인전 하시면 됩니다. 각 보이면 삼켜주세요.
6랩까지만 버티시면서 자벨만 하나 딱 나와도 그림이 달라집니다.
핵심은 R순간이동의 활용입니다. 터뜨려야 할 라인에는 과감한 궁극기 활용으로 확실히 터뜨리세요.
W를 통해 적딜러를 잡을지 아군딜러를 살릴지 수많은 기로에 서시게 됩니다.
아군을 잘못살리면 아굴딜러의 심각한 딜로스를 만들어 대패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많이 해보셔서 본인에게 맞는 판단을 갖추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저는 왠만하면 적들 다 잡아먹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만...ㅋㅋㅋㅋㅋㅋ
팀파이트시 역할
탱과 딜입니다. 그리고 아군 세이브.
핵심은 q를 얼마나 정확하게 잘 맞추냐 입니다. 이를 통해 3스택이 쌓이고 W까지 연계가 되니까요.
힘들다...이젠 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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