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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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21
0
9
0/0
[탑 라이즈 공략]

- 묵천랑(2015-10-05, 조회수: 2836)


꾸준히 라이즈가 리메이크되고 너프 먹고 고인 소리들었을때도
꾸준히 써와서 한때 전체랭킹 11위까지 찍어본적이
있습니다.

잘잘한 탑 라인전 팁을 올려드리겠습니다.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4
  • 마나 +11.25
    x5
  • 이동 속도 +1.5%
    x1
  • 마나 +37.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27.054
  • 쿨감소
    -6.624%
  • 마나
    +131.25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3,325 IP


빨강엔 기본적으로 마관 예전 라이즈 같은경우엔 평짤이 굉장히 편하고, 콤보 자체가 쿨감을 30%을 쌓기 전에는 평짤을 이용한 콤보를 사용했기에 쌍관을 많이들 애용했지만, 현 라이즈는 무한 콤보라는 폭격 스킬인데다가 예전처럼 하드한 평짤을 할 경우에 한방에 훅 가버리는 경향이 많아, 무난하게 Q 평 이나 E 평 으로만 견제 하는식으로 밖에 평짤을 안쓰므로 마관을 사용합니다.


노랑에는 성장 체력과 성장 방어로 나뉘는데, 요즘 둘다 써본 결과, 성장 방어도 괜찮은것 같아서 요즘은 성장 방어를 더 많이 씁니다. 성체와 성방은 취향 차이.


파랑에는 라이즈가 무한 콤보가 가능하게 되면서 마나 소모량이 굉장히 심해 졌습니다. 특성에 마나 재생도 사라져버리고, 3~4렙 첫 귀환후 여눈 파랑수정을 사오지 않는이상은 라인전에서 솔킬 각을 보기도 많이 힘들어지고 타워끼고 파밍을 하는 상황이 일어나도 마나가 금방 날아가 버리는 경향이 많아 초반 라인전에 굉장히 약한 축에 속합니다. 그때문에, 그것을 조금이나마 보충하기 위해 고정 마나를 껴줍니다. 그리고 라이즈는 예나 지금이나 쿨감이 생명입니다. 
궁 3렙을 배우면 쿨감이 35%가 맞춰 지지만 40%와 35%라도 스킬 쿨감에 민감한 사람은 그 5%로 스킬이 살짝 끊기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성장 쿨감을 4개를 박아 6.5%를 채워 쿨감 40%를 맞추는 편입니다. 왜 6.5%냐면 저는 마술을 3개밖에 안찍기 때문. 라이즈 역시 16렙 궁3개를 찍어 쿨감을 모두 채운 후 부터 진정한 왕귀나 다름없기에 쿨감 역시 중요합니다.


왕룬 역시 초반에 취약한 라인전을 보강하는 마나룬2개와, 라이즈의 생명인 이속을 보충해주기 위해 마나2 이속룬 1개을 사용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거의 고정으로다 시피 21 0 9 를 사용합니다. 

오펜 특성중에 포식은 유틸 특성중에 명상이 상위로 내려가 버려 부족한 마나 수급을 위해 투자를 하고, 도살자 역시 초반 라인전엔 라이즈는 포탑을 끼고 cs를 먹어야 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포탑을 끼고 마나를 최대한 아끼면서 먹을 수 있게 찍어줍니다.


오펜 특성엔 재빨은 발놀림 으로 인해 1.5%의 이속과 왕룬에 1.5%의 이속으로 도합 3%의 이속을 투자해 예전 방랑자 보단 못하지만 그나마 빠른 라인 복귀와, 궁 패시브를 이용한 킬각을 노리기 위해 찍어줍니다. 정신 확장은 필수. 흡혈귀 역시 저것보다 요리의 대가를 찍어줘도 나쁘진 않지만 라이즈의 궁 피흡에 1%는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흡혈귀를 찍는편. 취향차이

탑 라이즈는 그냥 다 필요없습니다. 텔 점멸이 끝입니다.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0/90/110/130/150(+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10/180/15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여전히 W를 선마 하시는 라이즈 유저분들이 많지만 저는 E 선마를 애용하는 편입니다. 라이즈 W 너프 이전에는 W가 1렙에 0.7초였고 풀 마스터를 해야지 1.7초대가 유지되었지만, 라이즈 W 데미지 너프와 맥시멈 유지 시간이 너프 되는대신에 1레벨에 1초 유지로 변경 되여, 이는 너프전 3레벨에 해당하는 유지시간입니다. 그래서 1개만 찍어도 무한 콤보가 유지 되고, 탑 라인전 특성상 미니언을 끼고 싸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E는 미니언이 많을수록 더 많이 구체가 튕기고 더많은 딜링을 뿜어 낼 수 있습니다. 거기다 E 에붙은 마방 퍼센티지 감소는 결코 작은것이 아닙니다. 라인전 상황에서 상대가 마방템을 들고 와도 그 효과가 E 2선마 라이즈에겐 미미합니다. 그래서 저는 W보다 E 선마를 더 좋아합니다.


스킬 콤보
라이즈 스킬 콤보는 1스텍부터 무궁 무진합니다. 어느 스텍에 스킬을 부드럽게 쓸 수 있냐에 따라서 숙련도가 나뉩니다 혹은 궁이 없는 상태에서 쓰는 콤보 역시 달라집니다.

1스텍 콤보 - 1스텍이 쌓여 있는 상태에서 Q R E W Q E Q W 순          1스텍 콤보는 궁이 있을시에만 사용 가능 
2스텍 콤보 - 2스텍이 쌓여 있는 상태에서 Q R W Q E Q W 순             궁이 없을때 - Q E W Q E Q 순
3스텍 콤보 - 3스텍이 쌓여있는 상태에서 R W Q E Q W 순                 궁이 없을때 - Q W Q E Q W
4스텍 콤보 - 4스텍이 쌓여있는 상태에서 W Q E Q W 순                    궁 있을때와 동일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 팁이라고까진 할 수 없지만, 상대가 cc가 많으면 패시브를 바로 터뜨리지 말고 스킬을 견제용으로만 다가가면서 사용해서 상대가 cc기를 사용하게끔 유도한후에 바로 궁을 이용한 풀콤보로 피흡을 함과 동시에 역관광을 보내는게 중요합니다. 저렙 라인전 구간에는 패시브 유지시간이 굉장히 짧고 마나소모량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풀 콤보를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게 관건.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탑 같은 경우에는 첫템 시작은 도란링 보다 파란 수정이 굉장히 좋습니다.

어차피 탑 라인전은 미드와는 다르게 텔이 있는데다가, 첫 귀환을 오래 끌지 않습니다. 그냥 가지고 있는 마나를 거의다 소모하고 첫 귀환을 하게 되는데, 도란링+여눈을 가는것보다 여눈+파란수정이나 빨간수정을 사오는게 훨씬 큰 효율을 내기 때문에, 저는 도란링대신 파란 수정을 가는편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2가지 갈림길이 있는데, 상대팀이 ap가 많다면 라이즈는 굳이 공허의 지팡이를 안올려도 됍니다.
라이즈의 E스킬엔 공허의지팡이에 달려있는 퍼센티지 마방을 깎는 패시브가 달려있기 때문에, 심연의 홀을 가더라도 상대가 퓨어 탱커 조합이 아닌이상은 보이드와 비슷한 누킹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거기다 이 공허의 지팡이와 심연의 홀 이라는 아이템은 가격대비에 비해 중후반에 굉장한 효율을 내는 아이템입니다.
데캡이나 존야보다 천원이나 싸면서도 그 효과에 못지않는 데미지를 뽑아내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저는 3코어는 항상 무조껀 어비셜이나 보이드를 선호.

여기서 흡책은 취향이지만, 저같은경우에는 어비셜을 가게되면 흡책, 보이드를 가게되면 비사지를 선호하는편. 흡책을 가시게 되면 궁을키고 피흡을 할시에 순간 피흡혈이 블라디보다 더 대단하다는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데캡이나 존야역시 선택사항인데, 상대에 cc기가 얼마 없고 내가 엄청 잘컸다 싶으면 데캡. 상대가 하드cc에 나에게 달라붙는게 많다 싶으면 존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초가스
솔직한 말로 탑 라이즈는 갱킹만 없다면 현 탑 챔프중에 진짜 토나올정도로 어렵다는 챔피언은 없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패시브가 터졌을때 침묵과 에어본을 걸 수 있는 초가스 정도가 되겠네요.

라이즈의 하드 카운터는 에어본 챔프입니다. 패시브가 터진동안에 공중에서 1초 이상을 멍때리게 되면 풀콤보 스킬 사이클을 2사이클정도밖에 못돌리기 때문에 딜로스와 궁 쿨 회수에 많은 지장이 생깁니다. 굳이 어려운 챔피언이 있다면, 초가스와 정글 렉사이 정도가 되겠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얘는 그냥 밥입니다. 초반에 좀 하드하게 들어오면 힘들지만 6렙 이후에는 미니언 끼고 맞딜하면 질래야 질 수가 없습니다.
럼블
얘 역시 그냥 밥입니다. 4렙 이후부터 킬각이 나오거나 그냥 쉽게 플을 뺄 수 있을정도로 상대하기 쉽습니다. 맞딜하면 되거든요.
피오라
요즘 가장 핫하다는 피오라. 얘도 그냥 밥입니다. 피오라 W때 라이즈 W만 쓰거나 살짝 무빙해서 피하기만 하면 그냥 초콜릿마냥 녹아내립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그냥 첫 귀환 전까지는 cs를 빌어먹듯 야금야금 최대한 챙기면서 첫 귀환에 여눈과 수정 하나를 살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 지는게 가장 중요.

 

초반 운영법

 

  라이즈는 라인전 하나만 놓고보면 현 2대 패왕인 피오라 다리우스는 비교도 할 수 없을정도로 패왕이지만, 가장 어려운건 역시나 갱입니다. 그중에서도 에어본이 있는 갱엔 굉장히 취약합니다. 노틸러스라던지 블리츠 크랭크라던지 렉사이라던지. 그러므로 킬각을 노릴때는 무조껀 상대 정글 동선이 파악된 상태에서 킬각을 노려야합니다. 라이즈가 본격적으로 킬각을 낼 수 있는 타임은 4렙이후 부터입니다. 일단 라인전에서 1킬을 획득하고 갱을 안당한다는 가정한다면 라이즈를 이길 수 있는 챔프는 거의 없습니다. 라이즈는 왕귀 챔프이므로, 첫 용 타임 전까지는 첫 귀환텔 이후 텔을 최대한 아끼면서 킬각을 노려봅니다. 

중반 운영법

 

 만약 무난하게 라인전에서 성장을 했을 경우에는 텔을 최대한 아끼면서 cs 파밍 위주로 플레이 합니다. 미드나 바텀이 터지게되면 어쩔 수 없지만, 라이즈가 코어가 하나둘씩 나오기 시작하면 그 게임은 라이즈가 있는팀이 굉장히 유리하므로, 탑 라인을 관리하면서 중반의 라이즈는 2:1까지도 무난하게 상대하기 때문에 와드를 하면서 상대 애들을 탑으로 불러와 킬을 노리거나, 스플릿 푸쉬로 압박을 넣어줍니다.

후반 운영법

 다 필요 없습니다. 후반에 코어가 전부 나온 후부터는 텔이 있을때만 라인 관리를 하면서 평상시엔 팀에 합류를 해 있으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라이즈는 ap 챔프임에도 불구하고 퓨어 탱커들에게 어마어마한 딜링을 넣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궁을 이용한 광역딜 역시 어마어마하게 강합니다. 팀 파이트시에는 되도록 상대 원딜을 원콤을 내거나, 우리팀 원딜에게 달라붙는 퓨어탱을 빠르게 녹여주는 역할을 수행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혹은, 스텍을 유지한 상태에서 대치 중에 앞쪽으로 깔짝 대는 애를 순간적으로 궁을켜고 달라붙어 풀콤보를 이용한 암살역시 가능합니다. 팀파이트시에 궁을 아낌없이 사용해도 풀콤보가 들어가게되면 궁쿨은 바로 돌아오므로 아낌없이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피흡까지 되기 때문에 대치중에도 피 관리가 가능합니다. 위치는 원딜 옆에서 같이 딜링을 하는게 제일 베스트 포지션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다 필요없고, 대치도중에 콤보 실수를 안하시는게 제일입니다 .라이즈는 한번 콤보가 끊기게 되면 2초라는 딜로스가 생기게 되고 그 딜로스는 곧 라이즈의 피흡과 딜링이 전부 끊기게 된다는 의미이므로 제일 중요한것은 콤보 실수를 하지 않는것과, 에어본 챔프를 항상 주시 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알리스타 브라움 렉사이 노틸 이러한 챔프들을 잘 주시하면서 팀 파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비록 다이아4 까지밖에 못가본 라이즈 지만, 라이즈가 유행하기 이전부터 꾸준히 사용해왔고 리메 이후 너프를 꾸준히 먹어도 여전히 애용하고 있을정도로 라이즈에 애착이 강합니다. 그래서 뭐라도 하나 남겨보고 싶어 이렇게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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