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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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9
0
0/0
원래 에코는 미드에서 사는놈인데 자꾸 정글로 일탈한다

- 에코할래(2015-10-08, 조회수: 1735)


머릿말
안녕하세요.
에코를 정말 좋아하는 유저로서 사람들에게 미드 에코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다는게 너무 안타까워공략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처음쓰는 공략이라 부족한 점도 많겠지만 성심성의껏 작성할테니 필요한정보 잘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에코는요..
난 공략볼때 이런거 써있으면 좋던데

에코의 장점
1. 여타 챔프에 비해 유틸성이 매우 뛰어나다.
2. 개성이 뚜렷하다.
3. 강력한 딜 곧 반쪽나겠지만
Graves(그레이브즈):어서와관짝은 처음이지
4.유틸성이 뛰어난 만큼 손을 많이탄다. 즉 손만 받쳐준다면 그 가능성이 무한하다는 뜻.
5. 재밌다.
 
에코의 단점
1. 딜이 강력한만큼 몸이약하다.
2. 따라서 손가락이 5개가 아니라면 충으로 전락한다.
3. 정석이 없다. 유틸성이 뛰어난 챔프의 특징중 하나죠. 아래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4.그냥간지폭발 더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공략 시작합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마법 관통력 +0.87
    x6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7.08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2,606 IP

표식

표식에 왜 쌍관을 끼느냐고 물어보실수도 있는데 저거 이득인거 아셔야되요. 마관 0.8이랑 방관 2.7이랑 교환된거에요. 더군다나 에코같은 경우 타 ap챔피언에 비해서 평타를 많이 치기때문에 방관2.7은 그 가치가 매우 큽니다. 써보시면 씨에스먹을때부터 그 차이가 느껴지실겁니다.

 

인장

인장같은 경우에는 성장체력을 끼도록합니다. 이부분은 특별히 설명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굳이 설명하자면 근접 암살자인 에코는 탈출기가 궁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물몸이죠. 몸으로 때워야죠 님들 네 고로 체력입니다.\

 

문양

문양은 성장쿨감을 낍니다. 후반에 모렐로와 함꼐 쿨감 40퍼센트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정수

뭐요 뭐 다른거 뭐갈라고

에코는 초반 압박이 중요함으로 왕룬에는 주문력을 박아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의 경우 21/9/0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이 특성이 정석이라고 말씀드릴순 없습니다만, 지금까지 제가 사용하기에 더 좋은 특성찾기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걍 이렇게해요 덧안나요

스펠같은 경우는 흔히 2가지로 나뉩니다.

 

 

점화 점멸

 

국민스펠이죠 말이 필요없어요. 지금까지 에코를 해오면서 느낀점은 초반에 차이를 벌려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꼇고 그에 점화만큼 적합한 스펠은 없습니다.

 

 

회복 점멸

 

흠,, 에코를 처음 사용하고 연구할때 한번 사용해본적이 있습니다만, 에코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엄청난 실드량과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힐량까지있어 사실상 방어막 혹은 회복을 쓰게될 상황을 만들기도 어렵고 만드시면 안되요,,

 

 

정화 점멸

피들개썅년

 

 

결론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 점멸!!!!!!!!!!!!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Z드라이브 공진


스킬 콤보에앞서 에코의 패시브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싶습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5(+레벨당12)(+0.8AP) 의 추가 데미지를 입힙니다.

데미지를 입힘과 동시에 적을 2/2.5/3(에코의 1/6/11 레벨마다 증가)동안 30/40/50/60%(에코의 1/6/11/16 레벨) 늦춥니다. 같은 대상에게는 3초에 한 번 이상 발동되지 않습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40/50/6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보이시나요.
저 어마어마한 계수가 웬만한 AP딜러 궁극기 계수입니다. 에코의 딜이 사기적인 이유도 특유의 치고빠지는 플레이도 패시브가 있기에 가능합니다. 엄청난 이동속도 증가량과 슬로우량...
 
에코의 딜교의 성공여부는 이 패시브 3터뜨렸느냐 터뜨리지 못했느냐에 따라 나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에코의 기본은 3를 터뜨리는 데에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스킬 활용 팁

 

 

 에코같은 경우 스킬 콤보가 정해져 있다기보다 어떤 스킬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가 중요한거 같습니다. 이점에서 르블랑보다 스킬쓰기가 쉬우면서 맞추기는 어렵다는 말이 맞게되는거죠. 그래도 공략이니깐 보통 쓰게되는 것들로 몇개 끄적여보겠습니다.

 

 

1. 초반 2렙 딜교(w가 없을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hase Dive(시간 도약)e-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평-36계 줄행랑

 

에코의 패시브는 순간적으로 적의 이동속도를 크게 줄이고 자신의 이동속도를 크게 높여주어 내 딜 다넣고 빼는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이게 에코의 기본이기도 하구요.


2. 3렙 딜교(w가 있을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hase Dive(시간 도약)e-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평-36계 줄행랑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혹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다를거 없습니다. 2렙까지는 맞아가면서 때렸다면.

더블유를 먼저 깔고 기절과 방어막을 이용해서 일방적인 딜교를 노린다고 생각하시면 될거같네요.

그런데 사실 티어가 올라갈수록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를 먼저 맞춘다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시전동작도 꽤 명확한 이고 특히나 뒤에 분신이 생기는 것이 보이기때문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먼저 인지하기 쉽다는거죠.

 

그러나

 

너무 신경쓰지 주시면좋겠습니다. 에코 딜교의 기본은 내 딜넣을거 다 넣고 튀는겁니다. 한대도 안맞고요. 더블유로 스턴을 걸지 못할지언정 실드 받게되더라도 딜교에서 크게 이득볼 수 있습니다. 때론 얍삽하게 때론 대담하게 상황판단만 잘하시면 에코가 알아서 해줘요.

 

3. 라인복귀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Phase Dive(시간 도약)e-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아오면서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분신확인)-Chronobreak(시공간 붕괴)R

 

이건 상당히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콤보인데... 사람들이 잘 쓰지않더라구요

먼저 말씀드리지만 에코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사거리는 매우 긴편에 속합니다. 상대방이 자신을 보지 못하는 곳에서 먼저 더블유를 시전합니다. 그 뒤 바로 Phase Dive(시간 도약)e를 사용하여 적을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가 떨어질 자리에서 싸우도록 유도합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가 떨어지면서 적은 스턴에 걸립니다. 이때 타이밍을 잘 조절하셔야하는데 정말 이상적으로 들어갈경우 들어가자마자 스턴걸고 3타때리고 나오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적은 순식간에 체력의 3분의1을 잃어버리고 저는 풀피인 상태로 라인전을 풀어나갈 수 있게되죠.(입롤 아니에요;;)

 

 

로밍에 대해서

 

봇 로밍의 경우 두가지 경로가 존재합니다.

 

1. 포탑뒤로가는 방법

 

2. 당겨져있는 라인에 한해 용쪽내려와 치는방법(따로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네요 1번의 응용입니다.)

 

사실 라인이 당겨져지 않은 경우 로밍을 잘 가지 않지만 혹시 가게될 경우 1번방법으로 가는게 성공률이 훨씬 높습니다. 일단 에코의 ePhase Dive(시간 도약)사거리는 부시에서 나와 적을 바로 치기엔 부족한 정도의 사거리이며 따라서 뒤쪽에서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깔고 다이브를 시도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에코의 경우 다이브 뒤 궁극기로 빠져나오는 플레이에 특화되어있으며 이는 에코가 출시되기도 전부터 거의모든 분들이 예상했었죠.

 

Phase Dive(시간 도약)e-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돌아오면서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터뜨림)-어그로(분신오는거확인)-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어그로끌고거의바로)-(상대가 스턴에 걸린 뒤 실드가 사라지고 상대방이 나에게 스킬을 사용할때)-Chronobreak(시공간 붕괴)R

 

정도입니다.. 아 이게 말로 하기가 참 어렵네요. (동영상 추가예정)

제가 콤보 사이사이에 글을 넣은 이유는 스킬의 순서중요한 아니기 때문입니다..

먼저 말씀드렸듯 에코 센스입니다. 말로 설명할 수 있는 플레이를 벌이는 에코는 잘하는 에코가 아니죠,,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건 정형화 에코보편적인 콤보 말씀드리는 겁니다.

에코의 스킬콤보는 어떤 챔프보다도 상황의존합니다. 그래서 에코 상황 만드는데 특화된 스킬 가지고 있는 것이구요.

 

그리고 상황을 만드는 에코는 정말 강력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1.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2.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Vladimir(블라디미르)Cho'Gath(초가스)이 두챔프의 특징은 피수급이 매우 잘되며 스킬의 기본계수가 높아 스킬이 많이 아픕니다.. 따라서 이들이 나왔을 경우 플라스크 시작을 고민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위 경우가 아니더라고 내가 힘들다 느껴지시면 플라스크 시작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저는 거의 모든 경우 도란으로 시작합니다. 여러분의 의사에따라 둘 중 하나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그러잖아요 유동적으로가라고 그게 말이어렵지 걍 상황에 맞게 가라는거임

 


첫 귀환

800원이 있다면 즉시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

 

700원 정도 있다면 Ruby Crystal(루비 수정)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적이 제라스같은 챔프라 무빙이 필요할 경우)Cloth Armor(천 갑옷)D일 경우)

 

400원정도있다면Ruby Crystal(루비 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

 

 

그 뒤로는 제가 위에서빌드에 적은대로 해주시면되구요. 적팀에 잘큰 AP가 있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byssal Scepter(심연의 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정도 고려해볼만합니다.

 

정령의 형상을 왜요,,?라고 물어보실 수 있을것 같아 설명드립니다. 정령의형상은 자신이 받는 모든 치유량을 크게 늘려줍니다. 에코궁의 힐량도 예외는아니죠 따라서 정령의 형상은 사실 에코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꿀팁!

 

게임이 장기전으로 들어가 풀템일 때의 한해 말씀드리는 겁니다.

수호천사의 부활효과에는 5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합니다. 이때 돈이 어느정도 모였을 경우 수호천사를 팔고 워모그를 구매합니다. 워모그를 구매해 워모그로 5분의 쿨타임을 보내고 다시 수호천사를 사는식으로 반복하는 겁니다. 이걸 사용할만큼 길어지는 판이 생각보다 많고 정말 도움이됩니다. 이거완전꿀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빅토르 같은경우 만나보시면 아시겠지만 초반 추문력이 60을 넘어갑니다.
따라서 잘하는 빅토르같은경우 초반 킬을따내기 까다롭습니다.(팔세개 오징어)
일단 q파밍을 하면서 기회를 보다가 적이 미니언을 챙기는데에 q를 사용했을때 바로 들어가서 딜교를해줍니다. 이렇게 빅토르의 스킬이 빠졌을 때 들어가는 방법이 그나마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뚜벅이임 갱콜
르블랑
르블랑,,
난이도가 중간에서 높은인데 이곳에 넣은 이유는 잘하는 르블랑진짜.. 엄청 힘듭니다. 에코가 할 수 있는건 르블랑이 더블유 타고 올때 르블랑이 돌아가는 부분에 더블유를 까는겁니다. 근데 다 소용없어요 내가져요..

갱콜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는 뛰어난 피수급능력부터 A급 회피기까지 잘하는 상대를 만나면 나 자신이 안타깝죠... 에코의 W를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려움에 넣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제드궁 무용지물
카타리나
카타도 라인전단계에서 찢을 수 있어요 아주 가볍게
아칼리
장막범위를 평행시간 교차시켜버리면되요

 

 

 

 에코는 패시브 3타를 이용한 치고 빠지는 형식의 딜교를 기본으로 합니다. 필시 와드를 해주시고 너무 밀지않도록 주의하세요 별거없음 너무 3타치려고 나대다가 죽지만말고 해주세요. 그러다가 갱한번 불러서 피빼고하는식으로

초반 운영법

 1렙 극초반에는 너무 나대지말고 착한척하면서 막타만으로 씨에스를 먹어줍니다. 그러다가 2번째 웨이브 첫번째 미니언을 뚜드려패서 얼른 죽이면 바로 2레벨을 찍게됩니다. 이때 빠르게 E를 찍고 1렙인 적에게 돌진합니다. 그대로 E-평-Q 3타를 터뜨려주고 오줌지리고 도망가는 상대를 바라보면서 씨에스를 먹어주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나름 고통스러운 6렙 전을 지나 6렙이되어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게되었다면 라인전은 꽤 재밌어집니다. 에코의 묘미는 던지는척하다가 따는겁니다.(영상추가예정) 초반 흥해서 존야가 빠르게나왔다면 더 재밌어집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에코는 아이템 하나하나 스킬 하나하나마다 많은 변수가 있어 어렵게 느껴지지만 그렇기 때문에 에코가 재미있는 거죠. 적당히 로밍을 섞어주면서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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