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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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9
0
1/1
극딜 에코 정글 공략

- 굿프리스트(2015-11-07, 조회수: 3702)

간단하게 극딜 에코 정글을 공략해보겠습니다.

< 장점 >
1. 탑의 탱커가 확실할면 팀의 딜이 극한으로 치닫는다.

2. 상대편 입장에서 딜러가 한 명 더 있으니 어그로가 끌린다.
 -> 그러나 에코는 궁극기와 W로 이 어그로를 무마할 수 있다.
 -> 최근 궁극기와 W가 AP계수 상향으로 효과가 더 좋아졌다.

< 단점 >
1. 잘 크기 어렵다.

2. 손이 카운터다.

3. (현 공략 기준으로) 정글링이 빠르지 않다.
 -> 카정 당하기 쉽고, 위치를 들키기 쉽다.
 * 필자가 말하는 카정은 에픽, 버프 몬스터를 뺏어먹히거나 우리 정글 안에서
   죽는 것을 의미합니다.


< 수정사항 >
 * 2015년 10월 09일 - 룬 수정 : 룬은 1개 세트만, 파랑룬을 성장 쿨감룬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 성장 쿨감소 룬을 만난 뒤로 신세계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

빨강룬
 -> 마법 데미지는 주문력만 높다고 이뤄지지 않는데다가 이 공략은 '탱커' 에코가 아니고 '극딜' 에코에 맞춰져있는 공략입니다. 따라서 마법 관통력 룬 9개를 박아줍니다.


노랑룬
 -> 적 팀에 원딜이 없을리가 없는 데다가 정글링에 안정성을 주는 고정 방어 9개를 박았습니다. 근데, 고정 체력 9개도 좋고, 성장 체력 9개도 좋습니다. 체력룬을 사용할 때는 저는 기왕이면 성장 체력 9개를 사용합니다. 레벨이 오를수록 성장 체력 룬이 에코의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 효과와 시너지가 조금 증가해서 나쁘지 않습니다.


파랑룬
 -> 이제 템트리도 그렇고, 무조건 성장 쿨감소 룬을 박습니다. 제가 이전에 고정 주문력을 박고서는 다른 주문력이나 마법 관통력 효율이 좋은 아이템들을 버리고 쿨감과 비교적 낮은 주문력 효율을 보이는 아이템을 사용하려는게 말이 안 되서 고민해봤는데 성장 쿨감소 룬 9개가 18레벨에 쿨감 15%를 준다는 것이 기억났고, 쿨감룬 9개 15% + 아이오니아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쿨감소 15%, 그리고 룬 글레이브(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의 10%가 18레벨 쿨감 40%를 쉽게 완성시켜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에코의 템트리가 좀 더 가격대비 '딜'에 더 큰 효율을 보이는 아이템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왕룬
 -> 무난하면서도 초반에서부터 후반까지 적절하게 마법 데미지를 적절하게 끌어올려주는 고정 주문력 룬 3개를 박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일단 저는 마스터리가 초반 9포인트로 투자할 수 있는 부분들은 게임에 전반적인 영향은 주지 않고, 게임 극 초반부 라인별로 약간의 이득이 생기는 정도만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오펜스 초반 9포인트도 그렇고 디펜스 초반 9포인트도 모두 정글링에 안정성을 주는 쪽으로 투자했습니다.

오펜스는 이해가 쉽게 되실 것 같지만 (쿨감은 어차피 아이템만으로 가득 차기 때문에 더 투자하지 않습니다.) 디펜스 9포인트는 먼저 설명을 드리는게 낫겠다고 생각해서 적어드리겠습니다.

1. 막기막기 2포인트  - 꿋꿋함꿋꿋함의 효과가 너무 좋아서 찍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에코는 근접딜러이고, 어그로를 끌더라도 필요한 포인트입니다.

2. 질긴 피부질긴 피부 2포인트 - 회복력회복력으로 얻는 5초당 체력 회복 1,2보다는 질긴 피부질긴 피부로 먼저 정글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를 줄이는게 갱킹 설계에도 더 도움이 됩니다.

3. 파괴 전차파괴전차 vs 칼날 갑옷칼날 갑옷 - 둘 다 좋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에코Ekko(에코)를 잡은 이상, 성장 쿨감소 룬을 선택한 이상 일부로라도 게임을 질질 끕니다. (물론 유리한 상태면 계속 유리한 상태로 이끌어가 빨리 끝내는게 당연합니다.) 칼날 갑옷칼날 갑옷은 최상위 티어 정글 아이템인 룬 글레이브(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가 완성되기 전까지만 효과가 좋고, 파괴 전차파괴전차는 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좋습니다. 체력이 올라가니 생존력도 올라가고,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와의 시너지도 점점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러므로 파괴 전차파괴전차를 선택합니다.
정글러의 무난한 스펠! 강타 + 점멸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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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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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에코는 제 생각에 1렙에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찍든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찍든 정글링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제 1번 룬, 특성 설정상으론 1렙에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랑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둘 다 정글링 속도도 거의 일치하고, 체력 관리도 거의 동일하게 이뤄집니다. 아무래도 리쉬를 받는 것 때문인것 같은데....... 리쉬를 못 받는 입장이라면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조금 더 빠르고, 체력관리도 수월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인베 방어를 해야 하는 입장이 되면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활용해 역관광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 1렙에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찍을시 소소한 팁 : 정글링 시작 1초~2초 전에 미리 스킬을 사용하고 정글링을 시작하면 다음 정글 몬스터를 사냥할 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스킬 콤보

 에코로 딜을 넣는 스킬 콤보들로는...


1. 단순 평타에 의한 W딜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와 EPhase Dive(시간 도약) 둘 다 빠졌을때 한 몫하는 콤보인데, 피가 적은 자들에겐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엄청난 고통을, 피가 많아도 내 주문력이 넘쳐나면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가 엄청난 딜을 (AP계수가 0.8이나 ㅎㄷㄷ.....) 선사합니다. 


2.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EPhase Dive(시간 도약)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조건부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발동) 평(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평 평

 ->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던져서 맞으면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진입해 평타,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돌아와 데미지를 줘서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까지 터지고 난 뒤에 이때 적 체력이 30% 미만이면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효과에 의한 평타딜까지.......!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던져서 맞추면 딜교환은 진짜 거의 다 성공할 정도로 피해가 높습니다. 왜냐하면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는 돌아올 때의 데미지가 더 높은데,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적에게 달라붙어서 딜을 하면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내 몸에 돌아오면서 딜을 한 번 더 주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3.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EPhase Dive(시간 도약)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평 돌아오는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 평

 ->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싸우고 싶은 공간을 만들어 놓고 시작하는 콤보인데,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스킬 활용 팁>에도 적어놨지만, 장단점이 확실한 스킬입니다. 일단 시전거리가 길고 조건부 기절이 2.25초로 상당히 길다는 점과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안으로 진입할 시에 엄청난 양의 보호막을 제공한다는건 장점이고, 단점은 적이 기절을 당할 확률이 낮다는 점과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시전까지 3초가 걸린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에코 분신이 딱 쏘는 순간에 적이 그 범위 가운데에 있다면 적에게 점멸이 있는게 아닌 이상은 거의 80~90%는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진입해서 2.25초의 기절을 먹이기 좋습니다. 그리고 EPhase Dive(시간 도약)로 기절한 적에게 달라붙어 도주할 방향으로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쏘고 평 평 평 평....! 상당합니다.


4.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 평(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EPhase Dive(시간 도약) 평 평

 -> 저도 생각은 해두고 있지만, 실현한 적이 2번인가? 3번밖에 없었던 콤보인데... 가장 강하고, 역관광이 되고, 가장 멋있는 콤보입니다. 도주하던 에코는 순간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아 어차피 이대로 마냥 도주해도 잡힐거 같은데 싸우다 죽어볼까....?' 적 진입 예상 장소에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미리 시전하고... (이때 이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꼭 제가 들어갈 장소가 아닙니다. 적의 속도를 40% 늦춰서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맞출 확률을 높일 뿐입니다. 적이 속도가 줄어들면 천천히 움직이니까 적이 옹기종기 모였는지, 내 분신이 적 사이에 껴 들어갔는지 등을 판단할 수 있게 해줄 뿐입니다. 물론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공간에 진입까지 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R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이동해서 체력 회복과 동시에 극상의 한방딜을 선사하고 난 뒤엔 먼저 죽을것 같은 놈들은 평타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만으로 혼내주고, 체력이 아직 좀 있다 싶은 녀석은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둔화시켜 놓고 EPhase Dive(시간 도약)를 활용하거나 안 활용하더라도 마무리 짓기 등등,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에 이은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성공이 핵심인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1.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 Z드라이브 공진

 ->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는 터뜨릴수록 좋습니다. 이 말을 왜 적냐하면, 딜이 밀려 질 것 같은 상황에서도 평타를 꾿꾿하게 넣는다면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의 딜로 인한 역관도 있을수도 있겠지만, 순간적인 이속 차이로 나는 적의 스킬을 피하고 적은 내 스킬을 피할 수 없는 상황도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2.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시간의 톱니바퀴

 ->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는 던져서 맞추는게 목적이 아니고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스킬 판정 범위가 은근히 좋은 점(보이는 것보다 맞는 폭이 약간 더 큽니다. 좌우로도, 앞뒤로도)을 이용해 적에게 달라붙은 뒤 돌아오는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패시브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발생과 함께 딜을 하는 게 더 좋습니다.


 3.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 평행 시간 교차

 ->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는 장단점이 확실한 스킬입니다. 우선 장점으로는 상당히 긴 시전 사정거리, 조건부 2.25초 기절, 조건부 상당량의 보호막. 이 3가지가 확실한 장점이고, 단점으로는 조건부 기절이 발동하기 어렵다는 것과 시전시간이 길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는 자신의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2.25초 기절동안 딜을 하는게 목적이라면 적이 기절을 안 당할거 같은데 무리해서 들어갈 필요가 없는거고, 적이 달라붙는걸 띠어놓거나 계속 덤비는 적에게 대항하기 위해 보호막을 얻거나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한번으로 장점 모두를 이룬다는건 정말 좋은 일이지만, 꼭 그렇지 않아도, 1가지 장점만을 획득해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스킬입니다. 그러니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는 자신의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4. EPhase Dive(시간 도약) - 시간 도약

 -> EPhase Dive(시간 도약)는 대쉬기도 되고, 딜링을 위한 훌륭한 수단이 되기도 하지만, 갱킹을 하는 입장일땐 저는 선 진입기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론 확실하게 선 진입을 위한 수단으로 써도 되는 순간들 예를들어, 적의 도주기가 쿨타임인 상태이거나 적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아 진입 후 순식간에 처치 가능한 순간이라면 상관없습니다. 저의 경우 갱킹할 땐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하는 분신을 보지 못하게 멀리 떨어진 곳에서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한 뒤 걸어들어와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위를 적이 걷고 있는걸 목격하면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진입하기도 하고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외곽쪽이라 금방 빠져나가거나 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피해간다면, 걸어가서 과감하게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던져놓고 맞아도 그만 안 맞아도 그만인 상태에서 걸어가서 때리다가 Q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돌아오는 타이밍에 맞춰 EPhase Dive(시간 도약)로 적에게 달라붙어 딜을 넣는데 사용합니다.


 5. RChronobreak(시공간 붕괴) - 시공간 붕괴

 -> 좋은건지 나쁜건지 가끔은 의심하게 되는 궁극기 Chronobreak(시공간 붕괴)시공간 붕괴! 저는 단호히 말합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는 좋은 스킬입니다. 일단 제가 하는 극딜 정글 에코는 분명 '딜'을 주요 아이템으로 삼고, 룬 특성까지 딜에 맞춰서 가지만, 팀의 주요 딜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정글치고는 강한 딜을 줘서 상대의 어그로를 이끌고 빠져나와(Chronobreak(시공간 붕괴))살아남고 팀원들이 마무리를 지을 수 있게만 한다면 성공한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극딜 정글 에코의 RChronobreak(시공간 붕괴)은 그런 역할이라 생각하고 있고, 물론 스킬 콤보에도 나왔듯이 R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역관광이나 극상의 딜을 퍼붓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정글인만큼 시작은 역시 마체테(사냥꾼의 마체테)와 2포션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그리고 경비대의 길잡이(경비대의 길잡이)로 폭발의 강타의 길을 걷게 되는데, 본인이 정글을 함에 있어서 갱보다는 역갱을 많이 가는 타입이라고 생각이 들거나, 카정을 하기에 더 유리한 입장이라 생각된다면 추적자(추적자의 검)나 척후병(척후병의 사브르)도 괜찮습니다. 추적자(추적자의 검)나 척후병(척후병의 사브르) 중에서도 저는 기왕이면 추적자(추적자의 검)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처음 아이템은 룬 글레이브(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를 만드는데 주력합니다. 에코가 정글을 감으로써 받는 최대의 혜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아이템 빌드가 저렇게 구성된 이유를 적어놓겠습니다.

1. 이동속도와 쿨타임 감소
 -> 에코는 이동속도 버프를 극대화하기 좋기 때문에 이속과 주문력이 함께 많이 오르는 루덴의 메아리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는 반드시 가야합니다. 에테르 환영(에테르 환영)까지는 올린 뒤 흥해서 큰 지팡이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나올 돈이 금방 생겼다면 큰 지팡이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띄우고 루덴의 메아리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를 빠르게 완성시키면 스노우볼 굴리기 수월해집니다. 무난하게 가거나 상황이 안 좋은 쪽으로 흐른다면 에레트 환영(에테르 환영)까지만 올리고 아이오니아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신어 스킬을 자주 사용 가능하게, 즉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라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쿨타임 감소 40%는 만든다
 -> 성장 쿨감소 룬을 들었다면 룬 글레이브(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와 아이오니아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외에 쿨타임 감소가 증가하는 아이템은 필요가 없습니다. 게임이 극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정글 아이템(경비대의 길잡이: 룬 글레이브)의 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돈이 충분히 남은 시기가 되면 딸리는 마나 증가와 추노에 좋은 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반드시 가는 아이템이다
 -> 궁극기Chronobreak(시공간 붕괴)와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어그로 끌기 능력은 세계 제일이니깐!

4. 데스캡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도 무조건 간다
 -> 제목 그대로 라바돈의 죽음모자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이제 무조건 가주세요. 극딜에 걸맞는 아이템입니다.

5. 라인전 진행되는 동안엔 와드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절대 잊지 말자
 -> 저희가 지금 하고 있는건 극딜 '정글' 에코입니다. 정글은 팀의 2번째 서폿인양 시야 장악에 힘써줘야 합니다.
  * 부담 가질 필요 없이 우물로 돌아와 아이템 한 번 살때마다 1~2개씩만 사서 적당한 곳에 박아줍니다.

6. 장신구는 자신이 편한대로 간다, 진짜로.......
 -> 자신이 사용하기 가장 용이한 장신구를 가주세요. 빨간거(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로 적 와드 지우느니 어쩌느니 자기가 전략적으로 사용하기 가장 좋은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렉사이는 라인전 단계에서 정글링도 무난하게 빠르고, 데미지 자체도 세서 카정을 당하거나 역갱을 당하면 진짜 답이 없어집니다.

렉사이 상대로 극딜 에코 정글을 그대로 강행하시겠다면....... 제발 역갱 당하지 마세요. 진짜 기모찌하게 발립니다. 렉사이가 초중반 단계에 탱템을 가도 몸이 초중반 치고는 앵간히 단단하고 딜까지 잘 나오는 편이라 에코는 렉사이가 별로 반갑지 않습니다.
이블린
이블린만큼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운 챔피언이 없는데요. 제 극딜 에코 정글은 갱을 들어가서 후두러 패서 킬 어시를 먹어서 크려는거지 역갱 들어가서 화려하게 역관광해주고 (물론 상황이 받쳐준다면 상관 없습니다. 확실히 역갱으로 역관광이 되는 순간이라면 하세요. 도박성으로 판단해서 하지는 마시구요. ㄷㄷㄷ) 그런 멋진 장면을 만드려는게 아닙니다.

대신에 역갱이나 카정을 안 당하고 킬 어시 근근하게 챙기면서 무난하게 가면 제 생각엔 에코가 이블린보다 캐리력이 높다고 자신합니다.
리 신
리신은 에코의 W(평행 시간 교차) 공간을 벗어나기도 쉽고, 제 에코 공략의 주 딜링 방법인
Q를 던지고 E로 달라붙는 걸 무마시킵니다. 용의 분노(리신의 궁극기)가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리신은 시야석과 '용사' 정글 아이템 두 개만 있어도 룬 글레이브 들고 있는 에코를 깡딜로 이길 수 있습니다. 리신이 에코를 여러번 만났다면 생각이 있는 이상 에코의 W와 Q를 피하려고 들테니 말이죠.

또한 리신은 정글에서 라인으로의 합류도 매우 빠른 편에 속하고 카정도 세기 때문에 에코 입장에서는 다소 빡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에코의 궁이 좋나 마스터 이의 Q가 좋나 실험하는 시간~

답) 에코의 궁이 50만배는 좋다. 마스터 이가 나한테 Q 쓰면 나는 R 버튼 한 번만 누르면 기모찌하게 딜을 넣지 유일하게 에코 궁을 직접 찾아와서 맞아주시는 분. 너무 감사합니다 ^오^
우디르
곰 태세로 달려올라고 스킬 누를 때마다 면전에 Q 던져주세요.

오늘도 뚜벅이들은 웁니다.


점점 가까워진다 싶으면 W를 예상 경로에 깔아두고 역관 가능하다 싶으면 진입해도 됩니다.
제드
챔프는 제드 한 칸만 넣었지만 사실 챔프 3명을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1. 블라디미르 - 블라디의 궁은 에코의 궁으로 무마됩니다.

2. 제드 - 제드의 궁은 에코의 궁으로 무마됩니다.

3. 피즈 - 피즈의 궁은 에코의 궁으로 무마됩니다.

 지금까지도 설명이 구구절절 많은거 같아서 간단간단하게 적겠습니다.

 

정글 운영법

 1. 카정 안 당하기


 2. 위치 들키지 않기


 3. 역갱 당하지 않기


 4. 에라이 말은 쉽지 이 자식아 

 -> 위 3가지를 최소화하시란 의미입니다. 그리고 저 3가지 안 당하는 공통점이 적 정글러가 라인에 등장하면 적 정글 속에 틈틈이 와딩을 하시면 알아보기 편해진다는 게 공통점입니다.

초반 운영법

 갱을 간다. 적을 죽인다. 데스를 안 한다. 다짐하고 하세요.

 

중반 운영법

 용을 주도한다. 팀 시야 확보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준다. 모자란 딜을 채워준다. 다짐하고 하세요.

 

후반 운영법

 딜을 주도한다. 어그로를 끌어 아군 딜러들을 안심시킨다. 그러면서도 죽지 않는다. 다짐하고 하세요.

 

마치며

 짧지도 길지도 않은 공략 읽어주시느라 감사합니다. 만약에라도 제 공략을 바탕으로 극딜 에코 정글을 플레이하시면 제가 수정했으면 하는 의견도 좋고, 이길 수 있어서 좋았다라는 말도 좋고, 질문도 좋습니다. 코멘트 읽는데로 바로바로 답장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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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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