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9
0
0/0
다이아) 나름 쓸만한 미드X 정글 에코 공략

- 르다니아(2015-10-14, 조회수: 1580)

에코로 요즘 미드 많이 쓰던데 정글도 좋음

 

 

정글 써보셈 잿불거인은 버림

 

 

 

스킨은 모래폭풍보단 전학생. 이게 더 멋짐

 

 

애초에 중2병에 환장한 에코인데 당연히 학생스킨을 들어줘야하는게 맞지않냐?

 

본캐판수는 적지만 내가 랭크를 많이 안해서 그렇고 부캐랑 일반 합치면 100판은 넘게했음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1.19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1.656%
  • 주문력
    +9.2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4,607 IP

공속 안들어도됨

 

 

걍 깡 ap드세요 어차피 정글속도 별 차이없고

 

갱갈때 딜은 대부분 패시브에서나오고 e 평 q 평 이라 공속 상관없이 3타가 터짐

 

 

어차피 에코는 딜이니까 파랑은 쿨감이나 성장주문이나 고정주문이나 취향대로 끼셈 마저도 상관없는데

 

 

어차피 정글 돌 땐 마저의미없음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후니 에코식으로

 

 

21/9 찍으면 됨

강타 점멸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로 진입후 e 로 들어가서 평 바로 q 평 (3타 터지고) 추노하면서 q후속맞추고 ... 멀어지면 다시 파랑 강타 써주고

 

 

스킬 활용 팁

 갱갈때는 항상 상대가 도망치지 못하게 뒤에다 까는게 중요 상대방 도주기가 빠졌거나 점멸이 빠졌으면 어느정도 근접하게 맞춘뒤에 진입이 좋음

 

굳이 e로 진입할 필요없이 걸어가서 진입하다 e로 붙어도 됨 특히 상대가 뚜벅이일 경우

 

만약 상대 미니언 웨이브가 오면 그 웨이브에 실드 쓰고 미니언한테 e로 돌진 이후 박아서 스턴 걸리게하는 법도있음 w 자체가 그 공간에 에코가 있으면 발동되는거니까.

 

이건 예상 잘 못하고 피하기도 힘듬

 

 

그리고 한타떄는 스턴보단 무조건 실드위주로 어차피 스턴 한타떈 병-신이 아닌이상 암도 안걸리고 딜에코라 실드없으면 1~2초만에 녹음 궁도 못쓰고

 

 

 

궁쓰는 팁은 딱히 없음 상황에 맞게 쓰고

 

가장 유용할때는 다이브랑 도주때임 어차피 에코궁 맞아주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잔상 뻔히 보이는데 거길 누가가겠음 다이브후 어그로끌고 빠지거나 피회복용도나 어지러운 한타때 혹은 역관광용으로 써야하는게 맞음

 

한타때는 W E 로 진입해 1~2초정도 딜하다 CC날아오면 존야. 이후 바로 궁 아니면 바로 궁써서 도망치고 다시 W E 로 한타 진입할수도있고... 팀 상황을 고려해야함 

 

피해를 입었을때 피를 많이 회복하니 다 맞고 도망치면서 뒤늦게 쓰면 피회복 덜 됨  집중점사 당한다 싶으면 존야나 궁극기 바로쓰셈 바로 녹으니까 안 쓰면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무지 간단함

 

 

갱킹을 자주가야하고 정글 돌 시간이 없다= 추적자

 

 

갱가기가 어렵고 성장이 필요하다 = 경비대

 

 

후반에 돈 썩어나면 추적자로 교체해주면 됨

 

 

일단 룬글레이브 신발 모렐로는 고정임 마관신은 돈이 애매할때 올려주면 됨 쿨감신을 사도 되는데 잘 안가는 이유가

 

에코할때마다 항상 딜이 조금 아쉬움 전부 다 조건부여서 그래서 조금이라도 딜 늘릴려고 마관신감

 

프로들 하는거보면 쿨감옵션을 무조건 가는게 이유가 있음 하지만 모렐로와 룬 특성으로 대충떄우면 30~40%가 완성됨

 

 

40% 맞추는거에 환장한 친구라면 모렐로 20% 쿨감신 15% 특성 5%로 맞출수있으니 그렇게하셈

 

후반에는 무조건 헤르메스. 헤르메스 안나오면 존야나 궁쓰기도 전에 cc기 안풀려서 바로 뒈짐

 

존야는 뭐 궁극기쓸때 반드시 필요한 요소고 데켑 공허는 당연히 가야하는거니 패스

 

 

그리고 존야쓰고 W 활성화되도 스턴걸림

 

 

에코정글은 무상성 씹육식이라 그딴거없다

 

6렙찍으면 에코이기는 챔피언 자체가없음 궁이 1/1 맞다이에서 너무사기라

 

 

초반에는 리신 샤코 니달리같은 부모님 초상난 버러지들이 카정오는거만 조심하면됨

 

 

라인 / 정글 운영법

 리쉬 받고 정글돌다가 집가서 정글템 뽑고 갱킹하면 됨

 

 

에코가 초반 정글링 자체가 좀 쓰레기라 퍼블 스타트시 두꺼비-블루-늑대-레드 먹고 집가따오는걸 추천함 블루도 비슷하게 아니면 한 캠프 더먹던가 피가 너무 후달림 ;

 

 

초반 운영법

 에코는 역갱이 오지게 쌤 특히 탑에서는 역갱 상황 때 W가 너무 맞기 쉬워서 선갱킹보단 역갱 위주로 도는게 편함

 

그리고 미드 갱킹이 제일 쉬움 뒤에다가 W 깔고 구슬 던질때 들어가서 E 평으로 붙으면 스턴 OR 점멸빠짐 아니면 맞아죽던가 미드 대부분 도주기가 적은편이라 굳이 있다면 제드 정도?

중반 운영법

 에코가 가장 활약할 시기임

 

용 가주고 혼자 푸시하는 적 챔피언 짤라먹고 마구 찌르면서 날아다니셈

 

특히 원딜은 에코랑 성장차이가 이 때 좀 커서 (경험치도 서폿이랑 같이 먹어서 레벨링이 딸리고 템도 많이 안나온 원딜은 밥임) E평Q평하면 반피나감

 

후반 운영법

 에통기한 , 에필패라고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 후반 때문임 에코가 활약하는 중반시기가 가고 원딜이 3~4코어가나오는 후반때는 에코가 할수있는게 너무나도 적음

 

탱에코가 대세일 시절때는 탱킹하면서 어그로끌고 궁으로 빠져나오면 되는데

 

딜에코는 암살자기때문에 그딴건 불가능하고 적 딜러진을 잡아야하는데 평타 2~3대맞고 피가 훅훅빠짐

 

진짜 CC기 하나 맞으면 거의 무조건 점사당해죽으니까 정말 조심해야하고

 

한타때 궁 믿고 선진입은 절대 안됨 우리팀 이니시에이터가 있을땐 뒤에있다 진입하는게 좋고

 

그게 어렵다 싶으면 일단 울팀 원딜이랑 같이 W 실드 한타 중간에 깔고 (중앙에 까는 이유는 상대딜러진이 쉽게 접근 못하게하기위해+실드때문임 대부분 이 떄즘이면 수은이나 밴시있고 스턴도 잘 안걸려줌) 상대 탱커라인부터때리셈 아무리 단단해도 3타 터지면 탱커도 아파함 이후 이속버프를 받고 돌격하거나 상대 딜러진이 나한테 딜하러 E-평사거리에 오면 진입후 잡아내거나 못 잡아내면 궁으로 빠지면서 상대탱커진한테 궁데미지 + 나 피회복 그리고 돌아온 스킬쿨으로 다시 진입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임

 

 

 

 

 

 

팀파이트시 역할

 

초중반에는 어그로보단 딜러암살. 어차피 이 땐 다들 템이 안나와서 에코가 쉽게 안녹음

 

후반에는 어그로위주로 하셈 딜러를 잡겠다는것보단 딜러잡겠다고 풀발기하면서 붙다가 존야도 못쓰고 죽지말고

 

W는 초중반에는 스턴 위주 후반에는 실드위주로 쓰면 됨

챔피언별 대응법

에코 6렙찍으면 왠만하면 다 이김  그 전에도 나름 강한편이고 E랑 3타 패시브 터지면 도주력도 뛰어남

마치며

 미드에코가 에필패라고 불리면서 끝내주는 승률을 가지고 있는 이유가

 

전부 다 조건부 딜링이기 때문임  항상 딜량 꼴찌하고 특히 팀 단위 AP딜을 책임지는 미드라이너가 에코면

 

한타때 딜로스가 엄청나게 심각함 미드에코가 유통인 결정적인 이유임 그래서 좋아하지않고

 

그나마 정글로 하면 이런점이 조금은 해결됨 팀 단위 누킹보단 적 딜러암살에 특화할수있으니까 그리고 에코  스킬셋 자체가 정글에 좋은편이라 억지로 가는느낌도 전혀 안들고

 

 

이런점에서 탱에코가 진짜 우월했는데... 라이엇은 정글탱에코가 맘에들지않나봄 딜에코는 후반에 가면 너무 무력함 탱에코는 초반의 강함이랑 후반의 어그로 둘 다 고루 갖췄었는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