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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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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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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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식자 정글 탐 켄치

- 느억(2015-10-22, 조회수: 3719)

탐 켄치 정글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들이 모른다' 입니다.

 

언제, 얼마나 센지,

 

그리고 어떤 운영을 할 수 있는지.

 

포식자 탐 켄치는 딜, cc의 관점에서

 

사람들이 기존에 접하던 서폿 탐 켄치와는

 

'차원이 다른' 챔입니다.

 

이는 플레이 하는 저 스스로도 느낄 정도니까요.

 

그러한 의외성을 바탕으로 중반 소규모 한타에서 이득을 보고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것이 포식자 탐입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8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4.048
  • 쿨감소
    -1.65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9,733 IP

제일 무난한 룬 세팅입니다.

성장 체력은 탐한테 좋은 거 다 아시죠?

성장 마방을 넣은 이유는 8렙 기준으로 같아지는데, 정글이 8렙 이전까지 ap딜에 노출될 일이 많지 않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만일 상대가 올 ad라면 파랑에 성장 쿨감 넣어주세요.

 

ip가 부족하신 경우 일반적 원딜룬

즉, 공격력/방어/마방/공속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분노'와 '마술' 중에 뭐가 더 좋은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원하는 거 가세요.

저는 '마술'을 갑니다.

 

최대한 빨리 정글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공특에서 '도살자', 방특에서 '칼날 갑옷'을 찍습니다.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1.5%)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R>Q>E 순으로 마스터 해주세요.

q 선마하면 정글링이 지옥 같이 느려집니다.

 

스킬 콤보

 1. 평평

상대에게 붙어야 하는 경우 씁니다.

 

2. 평

상대에게 붙기 쉬우면서 순간 폭딜을 넣어야 할 경우입니다.

보통 배부른 포식자 나오기 전에 쓰게 됩니다.

 

3. 평평(평)평평....

근접형 상대랑 맞다이 칠 때입니다.

탐켄치는 포식자가 뜬 이후에는 1:1이 무지 셉니다(배부른 포식자 말고 그냥 포식자요)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동성장 기준으로 육식형으로 잘 알려진 리신, 바이, 짜오, 리븐 다 이깁니다.

그래도 '니엄마'하고 덤비는 올라프는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4. 평평평(평)

한타에서 딜러를 물었을 때입니다. 이 콤보만 넣어도 마방템 안 간 딜러는 거진 반피에서 거의 풀피까지 답니다.

상대 딜러의 멘탈도 같이 날릴 수 있습니다. 

 

5. 평평

4번의 콤보가 너무 좋다보니 q를 자꾸 아끼려고 하다가 붙지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생깁니다.

q 써야 할 때는 과감하게 써주세요.

 

스킬 활용 팁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탐 켄치가 순간적으로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며, 전방으로 혀를 날립니다. 혀 채찍에 맞은 대상은 80/125/170/215/260(+ 0.7AP) 의 피해를 입고, 2초간 50/55/60/65/70% 느려집니다.

절대 미각 3중첩인 대상에게 혀 채찍을 적중시키면, 상대는 1.5초간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800

Q입니다. 맞으면 기분 더러워요.

 

 포식자가 나오면 평평에 스턴이 묻기 때문에

를 아낄 수 있으면 아껴야 합니다. 

쿨이 6초인데 생각보다 길어서 포커싱 제대로 받는 경우에는(탐켄치는 보통 그렇게 되구요), 여러번 쓰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아끼다가 못 붙는 경우도 있으니 경우에 맞춰서 잘 쓰세요.

 

그리고 평평해서 3스택 적용하면 상대도 켄치가 를 쓸 거를 예측해서 이동기로 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심리전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평타 모션과  모션이 상당히 비슷해서 를 아껴두셨다가

평평 를 쓰시면 사람들이 로 생각하고 회피기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붙기가 쉬운 난전 상황에서는 쓰셔도 좋습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미니언, 몬스터: 역류를 통해 발사할 때, 대상에 100/150/200/250/30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아군 챔피언: 대상을 지정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아군 챔피언을 삼키고 적에게 다가갈 때 이동 속도 증가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 대상은 지정 불가 상태가 되고, 자신의 최대 체력의 20/23/26/29/32%(+0.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의 이동 속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뱉어낸 적이 0.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 250

포식자 정글 켄치의 는 보통 아군 살리기보다는 상대 딜러 잡아먹기에 더 많이 쓰입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건 셀프 cc기의 역할도 한다겁니다.

즉 잡아 먹고 있는 도중에는 거의 속박 맞은 거나 다름 없기 때문에

상대 ad가 아닌 다른 챔을 집어먹게 됐을 경우 최대한 빨리 게워내시지 않으면

3초 동안 고스란히 ad한테 쳐맞게 됩니다.

1초 후에 다시 뱉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최대 체력이란 건 탐의 체력이 아니라 대상의 체력입니다.

 

두꺼운 피부
(Thick skin)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지속 효과: 탐 켄치가 받는 피해가 회색 체력으로 전환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면, 회색 체력 중 20/26/32/38/44%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탐 켄치가 6초동안 얻은 회색 체력을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e는 6초 동안 유지되는 게 아니라 6초에 걸쳐 소실됩니다.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6초 동안 맞은 딜을 쉴드로 전환하면 그 쉴드는 (3초 소실 절반)+(3초 추가딜 절반)해서 사라집니다.

즉, 3초 동안 유지된다고 생각하면 되는 거죠.

 

반면 4초가 유지되려면 4초 동안 쉴드량의 33%를 상대가 깐다는 뜻이니 그 전에 무려 12초나 딜을 받고 쉴드를 켜야 된다는 얘기죠.

 

3초 딜->4초 쉴드 유지, 6초 딜->3초 쉴드 유지, 12초 딜 -> 4초 쉴드 유지

한 마디로 정리하면 E의 쉴드 지속시간을 1초 늘리려면 2배로 탱키해져야 한다 입니다.

 

고로 e의 탱킹은 그렇게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상대 딜러를 제거하고 나서 e를 켠다면 e의 지속시간은 4-5초 정도 될 수 있고 이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생긴 것도 더러운 게 더럽게 안 뒤지네의 op 스킬이 됩니다.

 

따라서 탐 켄치는 상대의 지속 딜러를 물어 죽이고 나서 딸피 상황에서 e를 켜서 어그로 끌다가 죽던 빠져나오던 하는 게 최상의 한타 구도가 됩니다.

 

심연의 통로
(Abyssal Voy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지속 효과: 탐 켄치의 기본 공격 및 스킬에 20+ 추가 체력의 4/6/8%의 마법 피해가 추가됩니다.

사용 시: 스킬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 탐 켄치의 뱃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탐 켄치는 몇 초간의 정신 집중 후, 대상 지점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탐 켄치가 정신 집중 상태일때 공격 받으면 해당 스킬이 취소됩니다. 이 경우, 1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집니다.
사정거리: 4000/5000/6000

또 하나의 op 스킬입니다.

 

지속 효과는 포식자 탐 켄치가 탱템만 갔는데 딜도 나오게 하는 이유입니다.

중반에는 70-80 정도 마뎀이 붙고 후반에 가면 150 정도 마뎀이 붙습니다.

잭스 궁이 3렙에 220이니 3렙 기준 한 대당 110인 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 효과는 초반에는 갱이나 합류로

중후반에는 백도어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글로벌 궁극기와는 달리

마우스 우클릭만으로 셀프 캔슬이 가능하고 15초의 사용 유예 시간이 존재하며 재사용 시간 10초가 되기 때문에 말 그대로 상대를 들었다놨다 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은 마체테 1포션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야 아래 3캠프 먹고 귀환했을 때 경비대가 나와요.

포션은 상대가 카정을 올 거 같으면 드시고, 아니면 남겨두세요.

 

 먼저 올려주세요. 초중반 뚜벅이인 탐켄치의 갱킹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글에서 빠른 이동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나중에 팔고 다른 장화를 살 지언정, 일단은 올려주세요.

 

Q.로 상대를 먹었을 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나요?

보통의 2티어 신을 신었다면 먹었을 때 이속이 70 정도 됩니다. 그리고 신속의 장화를 신으면 160 정도 되구요.

3초 동안 270 정도 더 이동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비대의 길잡이: 배부른 포식자<br />이후에

 

무난하다면 를,

 

상대 ap가 잘 컸고 ad가 못 컸다면 망령의 두건<br />를 먼저 가시고

 

 

상대 딜러를 물기 힘들거나 ad가 잘 컸을 경우 망자의 갑옷<br />먼저 가세요.

 

패시브 이속 증가가 꿀입니다.

 

 

는 딜보다는 '평캔'을 보고 갑니다.

포식자 때문에 평 하면

순식간에 3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신발은 닌자의 신발<br />신속의 장화<br />, 헤르메스의 발걸음<br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r />

 

상황 맞춰서 가세요.

 

저 최종 아이템은 왠만하면 고정이고 막템은

밴시의 장막<br />, 가시 갑옷<br />, 수호 천사<br />, 얼어붙은 심장<br /> 등 다양하게 상황 맞춰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얘 잘 크면 붙기도 전에 녹아요.
알리스타
이런 애들이 작정하고 원딜 지키면 탐 켄치로 못 뭅니다.
야스오
야스오를 적었지만 칼리스타, 야스오, 피오라. 이렇게 기동성이 좋은 애들 역시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사실 얘라고 적어는 놨지만 모든 뚜벅이는 그냥 탐켄치 밥입니다.
제드
얘 들어오면 그냥 대상 삼켜주고 평평q하면 됩니다.
1:1에서는 질래야 질 수가 없어서 스플릿도 안됩니다.

 

 첫 바퀴가 정글링이 좀 불안정합니다.

1렙 를 찍어서 두꺼비나 작골을 노스마 리시 받으셔야 합니다.

봇듀 보고 2분 1초에 가라고 하면 됩니다.

이후 2렙에 를 찍고 첫 버프 강타 쓰시면서 드세요.

그리고 버프몹 먹을 때 짤몹 w로 먹어서 뱉으시고 큰몹 피통이 1000 정도 남았을 때 를 켜시면 적당합니다.

 

초반 정글루트는 아래 3캠프 -> 귀환 -> 위 3캠프기준으로 합니다.

 

탐 켄치는 작골(or 두꺼비)-> 2버프로 3렙을 찍어도 첫 정글링이 물안정해서 피통이 애매하게 남기 때문에 3렙 갱이나 역갱을 가기 어렵고, 특히 3렙 갱 타이밍에 와드가 박힌 경우 뚜벅이라 갱을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글 루트를 꼬아서 상대 와드가 지워질 타이밍에 갱을 찔러야 합니다.

 

다만 이렇게 할 때는 상대의 3렙 갱에 전혀 지원을 할 수 없으므로 3분 20초 쯤에 미드와 탑에게 정글러를 조심해야 함을 주지시켜 줘야 합니다.

(와드, 라인 당기기)

 

또한 상대가 카정을 올 수 있는 경우 1분 40초에 블루 진영 기준으로 요기에

,

퍼플 진영 기준 미드 밑 섬 부쉬에 와딩을 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탐켄치의 초반 기본 마인드는 '최대한 빨리 포식자를 쌓기'입니다.

 

그렇다고 rpg를 하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정글간 동선의 최소화, 바위게와 용 먹기를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바위게나 두꺼비를 먹을 때 qw로 원거리에서 집어 삼키는 것. 두번째 칼날부리서부터는 강타를 꼭 칼날부리에 쓰는 것(강타w에 짤몹 정리됨) 등 소소한 게 쌓여서 1분이 되고 2분이 됩니다.

 

탐켄치는 초반 카정으로 말리지 않았을 때 포식자가 나온 후부터는 솔용이 가능합니다. 기습 용 챙기셔도 되요.

 

하지만 시야 확보 되 있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해 주시구요.

 

탐켄치는 배부른 포식자가 나온 중반에 가장 강력합니다.

중반을 얼마나 길게 가져가느냐가 게임 승패에 무지 중요합니다.

따라서 배부른 포식자를 17분에 완성하는 것과 20분에 완성하는 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탐켄치는 기본적으로 역갱이 강합니다.

w로 2:2를 2:1로 만들 수 있고 나머지 하나도 스턴 먹일 수 있고 e로 예상치 못한 탱킹이 되기 때문에 단순히 역갱 뿐만 아니라 소규모 한타에서 무지 강력합니다.

 

기본 이속이 생긴 거 답게 335로 상당히 느린 편입니다. 따라서 초반 갱은 뒤치기를 하거나 레드가 있을 때 위주로 가는 게 좋습니다.

 

궁으로 갱을 갈시에는 상대가 하프라인은 넘어야지 안 그러면 타워 쪽과 강가 쪽을 둘다 차단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느 분이 적으신 거처럼 내가 도착하기 2초전에 상대가 알게 되기 때문에 대충 상대가 700, 이동기가 있으면 그만큼 더해서 이동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갱을 가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바위게를 강타 쓰면 3초만에 잡을 수 있습니다.

 

배부른 포식자+1탱템 정도 나왔을 때 탐 켄치는 2:1도 이길 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틈틈히 소규모 싸움을 하면서 이득을 보시면 됩니다.

 

탐 켄치는 버프몹 먹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버프몹은 되도록이면 미드나 원딜에게 양보하면서 빠르게 스택을 쌓아주세요.

레드는 보통 3번째 버프부터 양보하면 되는 거 같습니다.

 

탐켄치는 중반에 가장 강력합니다.

초반 갱이나 카정이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니고, 후반에 원딜 풀템 나오면 그 딜을 감당하지 못하는 뚜벅이의 한계가 드러나기 때문에 중반에 이득을 보셔야 하고, 그 때 이득 봤으면 빨리 스노우볼을 굴리셔야 합니다. 

즉, 최대한 갱이나 용 한타 등의 소규모 싸움을 유도하셔야 합니다.

 

대략 초반 0.8인분, 중반 1.5인분, 후반 1인분 정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오브젝 컨트롤을 하시면서 스플릿하다가 싸움 나면 궁 합류합니다.

 

거대한 히드라를 간 탐켄치는 푸시력이 말그대로 미쳤기 때문에 봇 우리 2차에서 상대 2차까지 1분이면 갑니다.

 

봇 쪽에서는 궁 거리가 안 닿기 때문에 바론 타이밍에 봇 백도는 신중하게 해주세요. 합류시에는 상대 원딜 뒤쪽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팀파트시 역할

대부분 딜러를 물게 됩니다.

상대 딜러가 포지셔닝을 너무 잘하거나 서폿이 잘해서 물 수가 없는 경우에는 되는대로 때리면서 고기 방패하셔도 되요.

하지만 메인 탱커가 될 수는 없습니다.  

 

궁 on : 백도어 하다가 합류

궁 off : 아군 탑솔을 먹고 달려가서 원딜 앞에 뱉어 주면 탑솔이 아주 좋아합니다. 그 외에도 우리팀에 피들, 케넨, 몰가 같은 애들이 있으면 먹고 달리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정글 탐 켄치 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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