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 켄치 정글의 가장 큰 장점은
'사람들이 모른다' 입니다.
언제, 얼마나 센지,
그리고 어떤 운영을 할 수 있는지.
포식자 탐 켄치는 딜, cc의 관점에서
사람들이 기존에 접하던 서폿 탐 켄치와는
'차원이 다른' 챔입니다.
이는 플레이 하는 저 스스로도 느낄 정도니까요.
그러한 의외성을 바탕으로 중반 소규모 한타에서 이득을 보고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것이 포식자 탐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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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3) | 2391 | 마나 | 325 (+50.0) | 1175 |
공격력 | 56 (+3.2) | 110.4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6.5 (+0.55) | 15.8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2 (+4.2) | 11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8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24.048
- 쿨감소-1.656%
- 공격 속도+13.5%
제일 무난한 룬 세팅입니다.
성장 체력은 탐한테 좋은 거 다 아시죠?
성장 마방을 넣은 이유는 8렙 기준으로 같아지는데, 정글이 8렙 이전까지 ap딜에 노출될 일이 많지 않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만일 상대가 올 ad라면 파랑에 성장 쿨감 넣어주세요.
ip가 부족하신 경우 일반적 원딜룬
즉, 공격력/방어/마방/공속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분노'와 '마술' 중에 뭐가 더 좋은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원하는 거 가세요.
저는 '마술'을 갑니다.
최대한 빨리 정글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공특에서 '도살자', 방특에서 '칼날 갑옷'을 찍습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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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W>R>Q>E 순으로 마스터 해주세요.
q 선마하면 정글링이 지옥 같이 느려집니다.
상대에게 붙어야 하는 경우 씁니다.
2. 평평평
상대에게 붙기 쉬우면서 순간 폭딜을 넣어야 할 경우입니다.
보통 배부른 포식자 나오기 전에 쓰게 됩니다.
3. 평평(평)평평....평
근접형 상대랑 맞다이 칠 때입니다.
탐켄치는 포식자가 뜬 이후에는 1:1이 무지 셉니다(배부른 포식자 말고 그냥 포식자요)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동성장 기준으로 육식형으로 잘 알려진 리신, 바이, 짜오, 리븐 다 이깁니다.
그래도 '니엄마'하고 덤비는 올라프는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4. 평평평(평)평
한타에서 딜러를 물었을 때입니다. 이 콤보만 넣어도 마방템 안 간 딜러는 거진 반피에서 거의 풀피까지 답니다.
상대 딜러의 멘탈도 같이 날릴 수 있습니다.
4번의 콤보가 너무 좋다보니 q를 자꾸 아끼려고 하다가 붙지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생깁니다.
q 써야 할 때는 과감하게 써주세요.
- 혀 채찍
(Tongue Lash)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 탐 켄치가 순간적으로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며, 전방으로 혀를 날립니다. 혀 채찍에 맞은 대상은 80/125/170/215/260(+ 0.7AP) 의 피해를 입고, 2초간 50/55/60/65/70% 느려집니다.
절대 미각 3중첩인 대상에게 혀 채찍을 적중시키면, 상대는 1.5초간 기절합니다.
- 사정거리: 800
Q입니다. 맞으면 기분 더러워요.
포식자가 나오면 평평에 스턴이 묻기 때문에
를 아낄 수 있으면 아껴야 합니다.
쿨이 6초인데 생각보다 길어서 포커싱 제대로 받는 경우에는(탐켄치는 보통 그렇게 되구요), 여러번 쓰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아끼다가 못 붙는 경우도 있으니 경우에 맞춰서 잘 쓰세요.
그리고 평평해서 3스택 적용하면 상대도 켄치가 를 쓸 거를 예측해서 이동기로 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심리전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평타 모션과 모션이 상당히 비슷해서 를 아껴두셨다가
평평 를 쓰시면 사람들이 로 생각하고 회피기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붙기가 쉬운 난전 상황에서는 쓰셔도 좋습니다.
-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 마나 소모: 90
-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 미니언, 몬스터: 역류를 통해 발사할 때, 대상에 100/150/200/250/30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아군 챔피언: 대상을 지정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아군 챔피언을 삼키고 적에게 다가갈 때 이동 속도 증가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 대상은 지정 불가 상태가 되고, 자신의 최대 체력의 20/23/26/29/32%(+0.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의 이동 속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뱉어낸 적이 0.25초 동안 기절합니다.
- 사정거리: 250
포식자 정글 켄치의 는 보통 아군 살리기보다는 상대 딜러 잡아먹기에 더 많이 쓰입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건 는 셀프 cc기의 역할도 한다는 겁니다.
즉 잡아 먹고 있는 도중에는 거의 속박 맞은 거나 다름 없기 때문에
상대 ad가 아닌 다른 챔을 집어먹게 됐을 경우 최대한 빨리 게워내시지 않으면
3초 동안 고스란히 ad한테 쳐맞게 됩니다.
1초 후에 다시 뱉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최대 체력이란 건 탐의 체력이 아니라 대상의 체력입니다.
- 두꺼운 피부
(Thick skin)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 지속 효과: 탐 켄치가 받는 피해가 회색 체력으로 전환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면, 회색 체력 중 20/26/32/38/44%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탐 켄치가 6초동안 얻은 회색 체력을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e는 6초 동안 유지되는 게 아니라 6초에 걸쳐 소실됩니다.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6초 동안 맞은 딜을 쉴드로 전환하면 그 쉴드는 (3초 소실 절반)+(3초 추가딜 절반)해서 사라집니다.
즉, 3초 동안 유지된다고 생각하면 되는 거죠.
반면 4초가 유지되려면 4초 동안 쉴드량의 33%를 상대가 깐다는 뜻이니 그 전에 무려 12초나 딜을 받고 쉴드를 켜야 된다는 얘기죠.
3초 딜->4초 쉴드 유지, 6초 딜->3초 쉴드 유지, 12초 딜 -> 4초 쉴드 유지
한 마디로 정리하면 E의 쉴드 지속시간을 1초 늘리려면 2배로 탱키해져야 한다 입니다.
고로 e의 탱킹은 그렇게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상대 딜러를 제거하고 나서 e를 켠다면 e의 지속시간은 4-5초 정도 될 수 있고 이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생긴 것도 더러운 게 더럽게 안 뒤지네의 op 스킬이 됩니다.
따라서 탐 켄치는 상대의 지속 딜러를 물어 죽이고 나서 딸피 상황에서 e를 켜서 어그로 끌다가 죽던 빠져나오던 하는 게 최상의 한타 구도가 됩니다.
- 심연의 통로
(Abyssal Voyag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 지속 효과: 탐 켄치의 기본 공격 및 스킬에 20+ 추가 체력의 4/6/8%의 마법 피해가 추가됩니다.
사용 시: 스킬을 사용하면 1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 탐 켄치의 뱃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탐 켄치는 몇 초간의 정신 집중 후, 대상 지점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탐 켄치가 정신 집중 상태일때 공격 받으면 해당 스킬이 취소됩니다. 이 경우, 1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집니다.
- 사정거리: 4000/5000/6000
또 하나의 op 스킬입니다.
지속 효과는 포식자 탐 켄치가 탱템만 갔는데 딜도 나오게 하는 이유입니다.
중반에는 70-80 정도 마뎀이 붙고 후반에 가면 150 정도 마뎀이 붙습니다.
잭스 궁이 3렙에 220이니 3렙 기준 한 대당 110인 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 효과는 초반에는 갱이나 합류로
중후반에는 백도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글로벌 궁극기와는 달리
마우스 우클릭만으로 셀프 캔슬이 가능하고 15초의 사용 유예 시간이 존재하며 재사용 시간 10초가 되기 때문에 말 그대로 상대를 들었다놨다 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마체테 1포션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야 아래 3캠프 먹고 귀환했을 때 경비대가 나와요.
포션은 상대가 카정을 올 거 같으면 드시고, 아니면 남겨두세요.
먼저 올려주세요. 초중반 뚜벅이인 탐켄치의 갱킹에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글에서 빠른 이동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나중에 팔고 다른 장화를 살 지언정, 일단은 올려주세요.
Q.가 로 상대를 먹었을 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나요?
보통의 2티어 신을 신었다면 먹었을 때 이속이 70 정도 됩니다. 그리고 신속의 장화를 신으면 160 정도 되구요.
3초 동안 270 정도 더 이동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난하다면 를,
상대 ap가 잘 컸고 ad가 못 컸다면 를 먼저 가시고
상대 딜러를 물기 힘들거나 ad가 잘 컸을 경우 먼저 가세요.
패시브 이속 증가가 꿀입니다.
는 딜보다는 '평캔'을 보고 갑니다.
포식자 때문에 평 하면
순식간에 3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신발은 , , ,
상황 맞춰서 가세요.
저 최종 아이템은 왠만하면 고정이고 막템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1:1에서는 질래야 질 수가 없어서 스플릿도 안됩니다.
첫 바퀴가 정글링이 좀 불안정합니다.
1렙 를 찍어서 두꺼비나 작골을 노스마 리시 받으셔야 합니다.
봇듀 보고 2분 1초에 가라고 하면 됩니다.
이후 2렙에 를 찍고 첫 버프 강타 쓰시면서 드세요.
그리고 버프몹 먹을 때 짤몹 w로 먹어서 뱉으시고 큰몹 피통이 1000 정도 남았을 때 를 켜시면 적당합니다.
초반 정글루트는 아래 3캠프 -> 귀환 -> 위 3캠프를 기준으로 합니다.
탐 켄치는 작골(or 두꺼비)-> 2버프로 3렙을 찍어도 첫 정글링이 물안정해서 피통이 애매하게 남기 때문에 3렙 갱이나 역갱을 가기 어렵고, 특히 3렙 갱 타이밍에 와드가 박힌 경우 뚜벅이라 갱을 성공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글 루트를 꼬아서 상대 와드가 지워질 타이밍에 갱을 찔러야 합니다.
다만 이렇게 할 때는 상대의 3렙 갱에 전혀 지원을 할 수 없으므로 3분 20초 쯤에 미드와 탑에게 정글러를 조심해야 함을 주지시켜 줘야 합니다.
(와드, 라인 당기기)
또한 상대가 카정을 올 수 있는 경우 1분 40초에 블루 진영 기준으로 요기에
,
퍼플 진영 기준 미드 밑 섬 부쉬에 와딩을 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탐켄치의 초반 기본 마인드는 '최대한 빨리 포식자를 쌓기'입니다.
그렇다고 rpg를 하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정글간 동선의 최소화, 바위게와 용 먹기를 꼼꼼히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바위게나 두꺼비를 먹을 때 qw로 원거리에서 집어 삼키는 것. 두번째 칼날부리서부터는 강타를 꼭 칼날부리에 쓰는 것(강타w에 짤몹 정리됨) 등 소소한 게 쌓여서 1분이 되고 2분이 됩니다.
탐켄치는 초반 카정으로 말리지 않았을 때 포식자가 나온 후부터는 솔용이 가능합니다. 기습 용 챙기셔도 되요.
하지만 시야 확보 되 있는 경우가 많으니 조심해 주시구요.
탐켄치는 배부른 포식자가 나온 중반에 가장 강력합니다.
이 중반을 얼마나 길게 가져가느냐가 게임 승패에 무지 중요합니다.
따라서 배부른 포식자를 17분에 완성하는 것과 20분에 완성하는 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탐켄치는 기본적으로 역갱이 강합니다.
w로 2:2를 2:1로 만들 수 있고 나머지 하나도 스턴 먹일 수 있고 e로 예상치 못한 탱킹이 되기 때문에 단순히 역갱 뿐만 아니라 소규모 한타에서 무지 강력합니다.
기본 이속이 생긴 거 답게 335로 상당히 느린 편입니다. 따라서 초반 갱은 뒤치기를 하거나 레드가 있을 때 위주로 가는 게 좋습니다.
궁으로 갱을 갈시에는 상대가 하프라인은 넘어야지 안 그러면 타워 쪽과 강가 쪽을 둘다 차단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느 분이 적으신 거처럼 내가 도착하기 2초전에 상대가 알게 되기 때문에 대충 상대가 700, 이동기가 있으면 그만큼 더해서 이동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갱을 가시면 됩니다.
바위게를 강타 쓰면 3초만에 잡을 수 있습니다.
배부른 포식자+1탱템 정도 나왔을 때 탐 켄치는 2:1도 이길 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틈틈히 소규모 싸움을 하면서 이득을 보시면 됩니다.
탐 켄치는 버프몹 먹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버프몹은 되도록이면 미드나 원딜에게 양보하면서 빠르게 스택을 쌓아주세요.
레드는 보통 3번째 버프부터 양보하면 되는 거 같습니다.
탐켄치는 중반에 가장 강력합니다.
초반 갱이나 카정이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니고, 후반에 원딜 풀템 나오면 그 딜을 감당하지 못하는 뚜벅이의 한계가 드러나기 때문에 중반에 이득을 보셔야 하고, 그 때 이득 봤으면 빨리 스노우볼을 굴리셔야 합니다.
즉, 최대한 갱이나 용 한타 등의 소규모 싸움을 유도하셔야 합니다.
대략 초반 0.8인분, 중반 1.5인분, 후반 1인분 정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브젝 컨트롤을 하시면서 스플릿하다가 싸움 나면 궁 합류합니다.
거대한 히드라를 간 탐켄치는 푸시력이 말그대로 미쳤기 때문에 봇 우리 2차에서 상대 2차까지 1분이면 갑니다.
봇 쪽에서는 궁 거리가 안 닿기 때문에 바론 타이밍에 봇 백도는 신중하게 해주세요. 합류시에는 상대 원딜 뒤쪽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딜러를 물게 됩니다.
상대 딜러가 포지셔닝을 너무 잘하거나 서폿이 잘해서 물 수가 없는 경우에는 되는대로 때리면서 고기 방패하셔도 되요.
하지만 메인 탱커가 될 수는 없습니다.
궁 on : 백도어 하다가 합류
궁 off : 아군 탑솔을 먹고 달려가서 원딜 앞에 뱉어 주면 탑솔이 아주 좋아합니다. 그 외에도 우리팀에 피들, 케넨, 몰가 같은 애들이 있으면 먹고 달리시면 됩니다.
정글 탐 켄치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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