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티넘에 서식중인 하등한 롤 유저다.
뭐 자신이 브=실=골=플 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냥 이공략 안봐도 좋다.
솔직히 아직 연구중인 정글 챔프이기는한데 일반겜에서 백판넘게 돌려본결과 10판중 7판은 이기는 경이로운
승률을 달성했다. 물론 당신이 믿거나 말거나겠지만...
본인은 3년전부터 롤을 해왔던 유저로써 슬슬 게임이 질리기 시작하자 사람들이 아무도 안쓰는 비주류 챔프들을
연구하는것을 시작했고(탑자르반 미드카르마 탑소라카 탑트런들 탑 탐켄치 등등) 그 결과 쓸만한 챔프들도 몇개찾았다.
이번에 소개하고자 하는거는 정글 탐켄치로 그냥 속는셈치고 한번 해보길바란다.
맞다이 최강챔 잭스 마이에게 절대 뒤지지않으며 캐리력은 최상급에 속한다고 본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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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3) | 2391 | 마나 | 325 (+50.0) | 1175 |
공격력 | 56 (+3.2) | 110.4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6.5 (+0.55) | 15.85 | 5초당 마나회복 | 8 (+1) | 25 |
방어력 | 42 (+4.2) | 11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175 | 175 |
- 공격 속도 +1.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방어 +4.26x1
- 이동 속도 +1.5%x2
- 공격 속도+15.3%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18.036
- 쿨감소-4.968%
- 방어+4.26
- 이동 속도+3%
표식 - 탐켄치를 몇번 해본사람은 알겠지만 평타+스킬로 쌓이는 패시브 스택3개를 빨리 채우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스택3개가 채워진 상대에게 q,w스킬이 강화되는것과 마찬가지이므로 3스택이 채워진 상대와 맞딜하는 탐켄치는
굉장히 강하다. 고로 3스택을 빨리 쌓기 위해 공속을 들며 궁극기 기본지속효과인 추가뎀이 탐켄치에게 굉장한 딜 기반이 되기때문에 공속을 든다.
인장 - 탐켄치R스킬의 기본지속효과는 자신의 최대체력 비례 추가뎀을 마뎀으로 준다. 또한 e스킬의 존재때문에
단단해지는것도 좋지만 체력게이가 되는것도 나쁘지않다. 정글을 돌때 물방이 없으면 힘들지않나 생각도해봤는데
e스킬의 체력회복 효과때문에 첫정글을 돌고나면 무난하더라.
문양 - 탐켄치의 최고 폭딜은 w먹기 딜이고 맞딜을 강력하게 해주는건 q로 인한 스턴인데 초반보다는 중후반에 강한 탐켄치를 위해 성장쿨감 5퍼를 들어주고 나머지는 무난하게 성장마방을 박는다.
정수 - 얘는 겉모습답게 이동속도가 굉장히 느리다. 이속룬 두개 꼭 박아주자
방어가 아예 없으면 안되니 방어 하나 박아준다.
솔직히 룬은 개인취향이니 니들 맘대로 박아라. 주문력이든 방어력이든 맘대로 박되,
빨강에 공속은 반드시 넣어라.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룬과 마찬가지로 특성도 개인취향이다.
다만 오펜스의 분노 디펜스의 신속과 유틸의 재빠른 발놀림은 꼭 찍어주길바란다.
앞에서도 강조했듯이 켄치에게 공속은 굉장히 중요하고 핵뚜벅이인 참치캔에게 신속과 추가이속은 굉장한 힘이된다.
설명이 필요한가?
점멸대신 유체화나 텔포쓰는 사람도 있는데 설명을 해주겠다.
유체화는 핵뚜벅이인 탐켄치같은 챔프에게 꿀스펠이다. 하지만 오히려 핵뚜벅이기에 한번 잘못물리면 유체화로는 살아나오기 힘들고 3스택을 쌓아놓은적이 이리저리 도망을 친다면 점멸만큼 효과적인 스펠이없다. 비추천하는 스펠은 아니지만 본인은 점멸을든다. 그냥 켄치 몇번해봐라. 유체화들면 암걸리는 사태 자주 발생한다.
텔포는 궁극기 자체가 글로벌 로밍이 가능한 궁극기이기에 안드는걸 추천한다. 켄치의 1렙궁 범위가 줫나게 좁기는 한데
그렇다고 초반 백업이나 갱킹을 위해서 텔포드는것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2렙궁부터는 라인과 라인사이를 한번에 오갈수있고 3렙궁은 상대 블루에서 적넥서스 바로코앞까지 날아갈정도로 긴사거리이니 텔포보단 점멸들어라.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0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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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만하면 평타3대 치고 q로 스턴을 건뒤 평타치다가 먹고 뱉고 q날리고 하는게 기본적인 콤보인데
적이속이 빠르면 평q평 해도 된다.
여기서 중요한건 먹었을때 바로 뱉지말고 (적이 죽을피가 아니면은) 최대한 뱃속에 품고있으면서 q스킬쿨이 돌아오기까지 시간을 버는게 좋다.
워낙에 스킬세팅이 단순한 챔프라 딱히 적을게없다. 한판만 해봐도 어떻게 콤보 넣어야되겠구나 감이 올꺼다.
패시브 - 3스택쌓는건 최대한 평타로 쌓도록 노력해라
Q - w스킬 다음으로 마스터한다고 해서 절대 딜이 약하지않다. 2코어 이후부터의 켄치q는 굉장히 아프다. ap필요없다.
그냥 아프다. 못믿겠지? 해봐라
W - 위에서 설명했듯이 먹고 최대한 품고있는게 좋다. 본인도 예상치못한 폭딜이 나오기때문에 맞딜에 쫄지마라
다만 스킬쿨이 괴랄하게 길기때문에 (풀 쿨감세트 맞춰도 6초) 소규모한타에서는 두번이상 사용하기 힘들고
마나소모량이 레벨이 증가해도 늘지않는다는 장점이있으나 소모량이 90으로 초반에 굉장히 부담되는 수치다.
초반에 마나량 잘보는게 중요하다.
아 그리고 진짜 중요한게 있는데 아군먹으면 스킬레벨 5기준 이속증가 20%, 상대에게 달려갈땐 이속증가 40%가 있기때문에 추노 or 도주할때는 아군먹고 달리는게 훠어어어어어얼씬 빠르다.
먹고나서 2초간은 자신도 못뱉고 아군도 못나오는데 2초뒤엔 아군이 클릭하거나 스킬쓰면 그방향으로 빠져나온다.
근데 시@발 울팀 물려서 죽게생긴거 먹어주고 줫나튀는데 그냥 뱃속에 들어있었으면 이속버프로 살거를 2초뒤에 기어나와서 둘다 죽는경우 진짜로 비일비재하다. 제발 켄치 스킬 이해도있는 사람들 만났으면 좋겠다.
E - 좀비켄치가 될수있는 스킬. 하다보면 알겠지만 그냥 씹딸피될때까지 버티고 버티다가 써라.
그리고 죽을거같지않으면 그냥 쓰지마. 나중에 체력회복하는데 좋으니까
R - w와 함께 탐켄치의 주력딜링기술. 평타에 추가로 마뎀이 붙는데 이게 무시할 수준이 아니다.
여기에 포식자와 빠른공속이 더해지면 진짜 어마무시한 딜링이 나온다. 이건 체감해봐야 알아. 탐켄치 왤케쎔 이소리 겜하면서 안들어본적이없다 진짜... 이스킬 배우고나면 정글 ㅈㄴ빨리돈다.
기본지속효과 말고는 아군태우고 멀리 이동할수있는 로밍기인데 이게 쿨도 그렇게 안길고 라인에서 싸움일어났을때 합류도 좋고 무엇보다 와드무시갱이 가능하다. 당겨진라인주변가서 상대편 뒤를 잡아라
선템은 무조건 포식자를 완성해라.
포식자를 가는 이유 :
1.R스킬의 기본지속효과 이점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2.포식자의 효과를 이용한 맞딜 강화
3.(핵심!!!!!)평타 두대로 한번에 스택3개를 쌓기위해
그다음 똥신하나 사고 망자의 갑옷을 완성해라.
슈퍼핵뚜벅이 탐켄치에게 망자의 갑옷은 완소 코어템이다.
신발을 헤르메스든 신속의 장화든 맘대로 선택하면되는데 필자는 거의 모든게임을 헤르메스를 간다.
특히 트위스티드페이트 이 시@발련 나오면 무조건 헤르메스가자. 진짜 개빡친다
체력템 효율이 거의 최고치를 달리는 탐켄치에게 워모그는 개꿀템이고 풀템나왔을때 체력4000이 넘는 괴물이되며
잠깐 어디가서 놀다오면 어느새 풀피되어있는 괴랄한 슈퍼탱키하면서도 딜이 강력한 괴물이된다.
정령의 형상은 상대가 올ad인경우에도 필자는 가는편이다. 워모그와 무엇보다 E스킬과의 효율이 좋고 쿨감10퍼는 켄치에게 버릴수없는 옵션이다.
얼건 역시 뚜벅이의 한계를 보충해주고 쿨감10퍼와 중후반가도 어정쩡한 마나량 문제가 한번에 해결된다.
이템 나오는순간 대부분 맞딜해서 질챔프는 거의없다. (잘큰 마이는 이기기힘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 눈장애새끼한테 한번말리면 그게임 하기싫어진다.
스턴때매 한타에서 제약도 많고 궁으로 갱을 가도 맞궁으로 따라온다. 그냥 짜증남;;
카운터라고 하긴 좀 그런데 그냥 줫나짜증나는 챔프라 넣었다.
후반가면 딜량이 어느챔프 못지않게 강한데 평타가 강한 켄치에게 실명이란 엄청난 핸디캡이다.
이속도 빨라서 버섯잘깔고 튀는쥐새끼면 따라가기도 힘들고 애초에 포식자든 뭐든 스택이 하나도안쌓인다.
위에 카운터픽 3명넣은애들만 빼면 나머지는 다 할만함.
애초에 서폿지향하고 나온챔프라서 cc기도 강력하고 성장스탯수치가 평타이상은 치는챔프라 상성이 딱히 있는거 같지는않다. 육식성 정글러만 초반에 주의하자.
진짜 켄치는 초반정글링이 무지막지하게 빡세다.공속룬을 가도 얘 기본공속이 그렇게 높은편이 아니라
처음정글링은 느리고 안정성도 후달린다. 바텀듀오에게 리쉬받을때 두대는 맞아달라고하자. 안그러면 반대쪽 캠프 먹다가 죽을수도있다. 구라아님 진짜 죽을수있음.
리쉬 잘받았을 경우(아래진영기준으로) 레드 - 칼날부리 - 블루 - 독두꺼비(집)
리쉬 애매할경우(아래진영기준으로) 레드 - 칼날부리 - 블루 (집)
리쉬 잘받아도 e스킬안쓰면 빡세게 먹어야될수도있다.
집가면 정글템 선택이 두가지로 나뉘는데 파란색가던가 보라색가던가 둘중하나.
파란색가면 갱성공률뿐 아니라 중 후반가서도 상대한테 달라붙기 편해서 좋다. 허나 여전히 힘든 정글링은 각오해야함.
절대 비추천하지는 않으나 보통 포식자챔프들은 빠르게 포식자 완성하는게 후반을 위해서도 좋기때문에 본인은 보라색 정글템을 감. 이편이 정글링이 눈에띄게 빨라지고 체력이나 마나수급량을 높이기때문에 훨씬 안정적으로 정글돌수있음.
본인은 집에가면 꼭 마나포션을 3~4개는 산다. 얘 진짜 마나 많이 후달린다. 미드가 야스오 블라디같이 블루안먹는챔프면 굉장히 땡큐인데 뭐 그런경우가 흔하지는 않으니 마나 포션 꼭 사들고 다니자.
포식자템을 뽑기전까지 갱가서 킬을따겠다라는 마음보다 상대편 스펠을 빼거나 아군을 지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해라.
괜히무리하면 다 죽음;
포식자가 뽑혔다면 보통 궁을 배웠을것이고 활발하게 갱을 가면된다. 보통 탑이나 바텀을 많이가는게 좋고 궁으로 상대 뒤를 잡는게 가장 효율적이다. 빠른 스텍을 위해 바위게는 꼭 챙겨먹어주고 미드와 바텀상황을 자주 살피며 용타이밍을 잡아라.
포식자 외에 2코어이상 나온 탐켄치는 진짜 무지막지하게 강력하다. 말이 필요없다. 타워다이브 서슴없이해라.
포식자하나만 갔는데 딜이 강하면 얼마나 강하겠나라고 생각할텐데 진짜 그냥 탱크처럼 들이대라. 애들 질질싼다.
스플릿푸쉬 위주로 하다가 궁으로 합류하는 플레이를 하거나 아니면 한타때 아군에게 자신말고도 든든한 탱커가 있다면 궁으로 뒤를잡는 플레이도 좋다.
보통의 딜탱역할들은 상대의 딜러진을 자르는게 최우선이겠지만 탐켄치의 경우 그냥 앞라인부터 차례대로 녹이는거를 추천한다. w스킬이 상대 최대체력의 32퍼라는 어마어마한딜을 먹이기 때문에 탱커에게 딜도 잘들어가는편이고 워낙에 단단하기때문에 앞에서 듬직하게 딜을 다 머금어줘라. 이때 W스킬의 사용유무가 굉장히 중요한데
1. 아군의 잘큰 딜러진이 물렸을때 살리기
2.상대의 위협적인 챔프를 삼켜서 최대한 품고있으며 탱로스, 딜로스 유발시키기
3. 딜러진 먹고뱉어서 조지기
이 상황은 그때 그때 상황보고 잘 판단해야된다. 어떻게 해라라고 딱집어말할수없다. 저 세가지 선택권중 어떤판단을 하느냐가 한타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여담이지만 포식자하나가고 올탱템가도 평평-q-평평-먹기-뱉고q = 원딜,미드 원콤
꽤 긴콤보같지만 3초이내에 다집어넣을수있다. 딜 작살난다.
얘는 뚜벅이인만큼 원거리애들한테 약한데 그중에서도 체력비례딜을 먹이는 베인 코그모 킨드레드 얘네 셋은 함부로 깝치지말자.(얘네말고 뚜벅이 핵카운터 칼리스타도)
1. 베인 - 체력게이인 탐켄치에게 베인은화살딜은 켄치의 두꺼운 피부를 다뚫고 들어온다. 풀템이어도 순식간에 녹아내리고 사망정보 확인을 눌러보면 은화살데미지 고정1700딜
2.칼리스타 - 칼리스타는 애초에 켄치가 뚜벅이라 함부로 덤비면 큰일나고 만약 붙어도 q한번빗나가면 큰일난다. 거기에 요즘 원딜들은 대부분 퀵실버를 가기때문에 먹어도 바로 뛰쳐나온다.
3.코그모- 얘는 말이 필요한가...그나마 베인은 3대를 맞아야 고정딜 들어온다고쳐도 코그모 이새기는 평타때마다 몰락검과 함께 켄치를 사막의 아이스크림으로 만든다.
4.킨드레드 - 스택 6개만쌓으면 한명 탱커세우고 둘이 20분바론도 잡는다. 애초에 패시브에 몰락검효과가 달려있는데 거기다가 몰락검을 또사고 e스킬도 체력비례딜 3타가있다. 진짜 그냥 녹아내린다. 폴짝폴짝 대는게 짜증나기도하고.
거리만 좁히면 괜찮은데 좁히기가 굉장히 빡셈.다만 얘가 아군이나 자신 살겠다고 장판궁깔면 그냥 먹고 장판밖으로 유유히 걸어나와서 뱉어주면 죽는다. 이건 좋음 ㅋ
추가로 갱플랭크도 주의할필요가있다. 집어삼키면 안에서 귤까먹고 뛰쳐나온다. 그것도 빡치는데 더 짜증나는건 데미지 1도 안입고 그냥 귤까먹고 나옴...숙련도가 낮은 갱플이면 그냥 스택3개쌓고 q로 스턴건다음 지켜봐라.
스턴풀라고 귤까먹는 갱플이면 무난하게 혀로 마사지해주고 귤안먹는갱플이면 집중해서 상대해라. 그렇다고 어렵진않고...
다시한번 말하지만 나는 플레에 거주하고있는 아주 흔하디흔한 롤못유저다. 다만 정글켄치를 굉장히 많이해보았고 서폿보다 훨씬훌륭하며 다른 타정글러에 비해 약하지도않기에 추천하고싶어서 이글을 썼다.
혹시 롤하면서 늘상 나오는 똑같은 챔프들에게 질렸거나 새로운 챔프를 찾고싶다면 강력히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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