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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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2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21
9
0
2/2
플레 승률 70% 리븐 탑 라인전 공략

- Icevip(2015-11-07, 조회수: 1942)

리븐을 보면 주로 평캔을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을겁니다.

 

그 편견과는 다르게 리븐을 잘 다루려면 역시 판단력이 필요하구요.

그 다음으로 콤보가 평캔보다 중요합니다.

 

저 혼자 매일 사용자 설정 게임을 만들어

보다 좋은 콤보가 없을까

보다 좋은 운영법이 없을까 고뇌한 끝에

제 방식으로 터득한 좀 더 낫고,

좀 더 좋은 방법들을 알려드리려 왔습니다.

 

제 리븐은 시즌3 실버 시절 리븐을 시작하면서 바로 플레로 올라오고,

3개의 아이디를 플레로 승급시키며

이번에 활동중인 아이디는 솔랭 리븐 43승 16패 72.9%의 승률을 유지중입니다.

다음 시즌에는 접지 않고 다이아 도전할 계획입니다.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9.948%
총 가격 : 9,522 IP

문양에 마저가 아닌 쿨감을 박는데요.

 

성장 쿨감 5.01%로 초반에 영향력이 적지 않을까 할 수 있지만

의외로 20분 내외 중반부에서 쿨감신과 야몽을 올렸을 때 38%~39%의 쿨감이 만들어집니다.

 

또 마법 저항력 없이 AP챔피언을 상대하는 데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개인적으로 쿨감 없이 마저룬을 착용하거나

공격력을 포기하고 마저 문양에 쿨감 정수를 착용하셔도 좋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많은 분들이 방어 특성에서 파괴전차를 올리시는데요.

저는 불굴을 올립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체력이 2000일 경우 60의 추가 체력이 생기고

체력이 600일 경우 18의 추가 체력이 생기는데

탱커 역할도 아닌 리븐이 체력 3% 올리기보단

만약을 대비해 강인함을 10% 올리는 것이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텔이 아닌 점화를 들어도 무관합니다.

오히려 Teemo(티모)Quinn(퀸)이 탑으로 올 땐 점화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엔 당연히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찍습니다. 2렙 때와 8렙 이후는 유동적입니다.

상대가 Yasuo(야스오), Jax(잭스), Irelia(이렐리아) 등 거리가 좁혀지기 쉬운 상대와는 2렙에 Ki Shout(기 폭발)를 배웁니다.

8렙 이후엔 상대가 먼저 들어오는 조합일 경우 Valor(용맹) 아군이 먼저 들어가는 조합일 경우 Ki Shout(기 폭발)를 배웁니다.

스킬 콤보

 아마 리븐을 다루는 분들 중에 이 스킬 콤보를 아는 분은 몇 없을거라 봅니다.

E+WQ를 빠르게 하면 W딜레이가 캔슬됩니다. 평범하게 W+Q 할 때는 W딜레이가 모두 소모되야 다음 Q가 나가지만

E모션이 끝날 때 쯤 WQ를 하면 W딜레이가 없이 다음 Q가 나갑니다.

특히 Renekton(레넥톤)과 같이 일방적으로 맞다이가 지는 상대에게 E+WQ 콤보로 들어오면

예상치 못한 초반딜에 상대방이 물러서기 때문에 딜교를 이득보기 쉽습니다.

 

손이 굉장히 좋으시다면 E+평+WQ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Q로 들어가서 딜교를 하는 것보다 QW로 들어가서 딜교를 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마냥 QW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EQ와 QW둘다 기본기입니다. 상대에 따라 혹은 상황에 따라 EQ로 딜교를 하거나 QW로 딜교를 하는겁니다.

스킬 활용 팁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돌리고 있다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막타로 들어가거나 에어본 후 Ki Shout(기 폭발)+평으로 딜교를 보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물론 상대가 바보가 아닌 이상 눈치채기 쉽상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을 도란검으로 가는 리븐이 상당히 대중적입니다.

하지만 제가 여러번 시작템을 번갈아가며 사용했을 때

롱소드가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란검을 가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내가 녹을 수도 있어서'겠죠.

하지만 롱소드로 갔을 때 2~3렙 때 딜교를 하면 결과는 하나입니다.

상대가 빼거나 아니면

상대가 역관광을 시도하려다 자기가 죽거나

 

Broken Wings(부러진 날개)+평+Broken Wings(부러진 날개)+평+Broken Wings(부러진 날개)+평+Ki Shout(기 폭발)를 모두 넣고 딸피로 만들어내지 못합니까?

도란검을 끼고 왔기 때문입니다.

 

 

 

리븐은 쿨감 40%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위의 룬대로 쿨감을 10% 들고왔다면 야몽과 쿨감신으로 쿨감은 모두 올렸습니다.

만약 쿨감룬이 없다면 쿨감신과 블클을 간다면 쿨감은 모두 올렸습니다.

만약 헤메신을 신어야 한다면 쿨감룬에 야몽과 블클, 그리고 공격 특성에 쿨감이 아닌 공속을 올리면 완성입니다.

그 외에도 성장쿨감으로 15%를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탑알리가 작정하고 사린다면 절대 이기지 못합니다.
거기다 갱 호응까지 좋아 쉽게 당할 수 있습니다.
와드를 잘 박고 CS만 챙깁니다.
만약 알리가 CS먹는 것 마저 방해한다면
그 때 킬각을 잴 수 있습니다.
샤코
일루미나티 샤코입니다.
저도 한 번 당해봤습니다.
말 그대로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가장 좋은 상대법은 상대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비슷하게는 일루미나티 하이머딩거가 있는데 걔는 찢어줍시다.

얼마나 쌔냐면 한번 걸렸을 때 공포가 풀리자 마자 점멸쓰고 빠져도 점화에 죽습니다.
퀸과 비슷한 급의 카운터로 저는 레넥톤을 생각하지만
퀸 공략법을 작성하고 싶어 올렸습니다.
퀸을 상대할 때 라인전 내내 Q를 돌립시다.
리븐 패시브가 항상 3개 중첩되어 있도록 계속 Q를 돌리고 있다가 거리가 된다면
그때 Q막타로 들어갑니다.
무조건 Q막타로 들어갑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퍼블을 줘도 지지 않습니다.
2렙 때 W를 찍어줍시다.
마스터 이
탑마이가 오진 않지만
그냥 전체적으로 따졌을 때 리븐에게 있어 맞다이가 굉장히 유리한 상대로는
마스터 이가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짤짤이 너무 맞아주지만 맙시다.

 이 공략은 라인전 공략이지 정글 리븐은 전혀 다른 공략이 필요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에 레이스를 먹고 텔포를 이용해 라인 복귀 해줍니다.

레이스를 먹을 때에도 팁이 있는데 포션을 하나 먹으면서 잡아줍니다.

굳이 포션을 먹지 않아도 죽지 않고 잡을 수 있는데 포션을 먹는 이유는

빠른 라인 복귀 때문입니다.

저는 레이스를 먹고 바로 귀환을 사용해 우물에 도착하면 170골드 정도가 쌓입니다.

그리고 HP는 반피 이상으로 바로 텔포를 사용해도 무난합니다.

170골드로는 포션 2~3개 와드 또는 핑와를 삽니다.

 

초반 운영법

 저는 Long Sword(롱소드)를 들고 가기 때문에 포션도 많고 6렙 전 딜교를 자주 합니다.

가끔씩 질 경우가 생기는데 너무 무리하다가 포탑딜이 들어와 지곤 합니다.

그 외에는 항상 유리합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에서 우위를 취하고 계속 성장할 의도가 있다면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으로 더 많은 킬각을 재봅니다.

반대로 라인전에서 별 다른 이득을 취하지 못했다면 (티아맷 (근접))을 먼저 올려 라인푸쉬와 로밍에 힘을 써줍니다.

 

후반 운영법

 레벨링에 힘을 써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 때 Alistar(알리스타)와 같은 CC가 강력한 탱커가 있다면 괜히 딜러 물러 들어갔다가 혼자 죽습니다.

적팀이 들어오면 원딜과 같이 앞라인을 녹이거나 Wind Slash(바람 가르기)를 이용해 치고 빠지기에 힘써줍니다.

 

그 외에 적 딜러를 물러 가는 길이 훤히 뚫려있다면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Wind Slash(바람 가르기)+(굶주린 히드라 (근접))+평으로 녹여줍니다.

상황 별 아이템

 Galio(갈리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Morgana(모르가나)Fiddlesticks(피들스틱) 등등 CC가 많거나 확정 CC가 있을 때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올립니다.

 

자신에게 탱커 역할도 부여된다면 저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립니다.

 

자신은 잘 컸는데 게임이 막상막하로 흘러간다면 저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올립니다.

 

비술을 살까 싶을 정도로 잘 컸을 때에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가기도 합니다.

마치며

 접었다 온지 얼마 안되서 플레로 끝났지만 다음 시즌은 꼭 다이아 갑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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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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