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땅히 초보자 분들이 피즈를 시작하려는데
간단하고빨리 볼 수 있는 공략이 없는것 같아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바라며 작성해봅니다
취지는 초보자 공략이지만 정말 꿀팁들과
노하우를 많이 적을것이기 때문에 좀 하는분들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뭐 딱히 필자도 피즈 네임드 정도는 아니지만 플.다
몇백판씩 하면서 아는것도 많고 나름 자부심도 있음
공략부터가 빨리 볼수있는 초보자분들을 위한 교본이니 군말없이 시작합니다
(노란색 글씨:핵심만 픽창에서 빠르게 보실수 있도록 했습니다.)
피즈에 대한 소개(시간없으념겨도무방)
피즈는 리그오브레전드에 존재하는 모든 영웅들 사이에서도
가장 트릭키한 영웅이라고 설명 할수있습니다.
게임상에서도 적의 스킬을 무마 시킬수있는 스킬을 가지고있는
영웅은 몇 없어요.
녹턴의쉴드, 시비르의 스펠쉴드, 제드의 궁극기,
의 알파스트라이크, 의 W스킬 등등 이정도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피즈의 재간둥이 스킬은 쿨타임도 가장짧고 최강이라고 자부할수있습니다.
이렇게 피즈는 생존기가 굉장히 뛰어난 챔프입니다.
암살자의 포지션에서도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드릴수 있죠.
자.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도 있는 현 시점메타의 피즈의 위치.
솔직히 피즈는 항상 너프만 당해와서 굉장히 미드에서 먹고살기 힘든챔프입니다.
지난 5.2 패치로 피즈가 큰 변화를 받으면서
굉장히 힘들었었지만 이내 탑AD피즈의 선전으로
다시금 뜨나 했으나 또 너프.... 솔직히 메타에 맞는 챔프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어요.
정말 해보고 싶다라는 분들한테는 두번말 하지않고서 권해드리지만
꿀챔으로 올라가고 싶다!라는 분들에겐 비추천해드리는 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0 (+106) | 2442 | 마나 | 317.2 (+52) | 1201.2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58 (+3.1%) | 1.005 |
5초당 체력회복 | 8.18 (+0.7) | 20.08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22.41 (+4.6) | 100.61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6 - 마법 관통력 +0.87x3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6.78
- 마법 관통력+6.33
- 주문력+42.39
룬은 취향따라 쓰시는걸 강력추천합니다.
애초에 룬이란게 정답은 없습니다.
표식
표식은 마관/쌍관(딱히 피즈 꾸준히 안하실 유저분들이시라면 마관9개 박힌 일반 ap룬을 추천드립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간단하게
는 근접챔프. 초반 라인전의 핵심은 바로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피즈는 근접 챔프중에서도처럼 짤짤이를 넣는 챔프가 아니라
따라서 한번 딜교할때 이득을 많이 봐야지 후에 편합니다.
쌍관룬 쓴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죠. 초반 평타와 의 시너지를 내기위함 입니다.
물론 요즘 피즈는 이 아닌쿨감 신발을 가기 때문에 마관이 확실히 적은 느낌은 와서
마관룬과 같이 쓰면 효율이 좋습니다.
인장
뭐 인장은 딱히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원하는 거 쓰시는데 성장 체력룬 추천드립니다.
방어룬은 너프먹어서 별로 안좋다고 생각. 물론 방어룬 있으시면 그냥 방어력룬 쓰셔도 좋습니다.
그냥 고정 체력룬이랑 성장 체력룬이랑 섞어서 써도 좋아요.
문양
문양은 보통 ap챔프들이 고정 주문력 아니면 성장 주문력을 쓰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있는거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필자의 개인적 취향으로는 성장 주문력이 . 후반을위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정 주문력이랑 그렇게 차이 안납니다.
초반을 위한다면 고정 주문력을 섞어서 사용하셔도 무방.
왕룬
왕룬은 간단하게 고정 주문력 써주시면 됩니다. 수비적/안정적인 플레이를 추구하시는 분이라면
방어력룬 하나 쓰셔도 괜찮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기본
시간 없으실 분들을 위해 일단 딱 획일화 되게 말씀 드립니다.
(픽창에서 급하게 보실분 분들은 그냥 이거 쓰셔도 됩니다)
물론 특성도 취향이지만 이게 가장 피즈에게 좋다고 봅니다.
방어9는 근접챔프인 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이 공격력 특성을 쓴 이유는
초반 딜교를 쉽게 가져가기 위함. 근접 ap챔프 들중에서도 ad비중이 가장 높은 챔프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초반공격력이 중요할수 밖에 없어요.
앞서 설명한 쌍관룬과 같은 이치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에 기본 ad데미지가 묻어나옵니다.
(또한.양날의 검 특성을 좋아하는 분들은 하나를 빼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뭐 솔직히 두말없이
점화 점멸
가장 무난함
(요즘 핫한 미드 텔레포트)
결국 피즈에게도 이 괜찮을까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실험을 여러번 해봤는데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다이아도 잘먹힙니다.
미드에서 솔로킬을 내기에는만한 스킬이 없지만
로밍을 자주가는나를 상대할땐 만한 스킬이 없다고 봅니다.
피즈의 로밍력은 수준을 뛰어넘기 때문에 가 시너지가 괜찮습니다.
실제로 첼린저,마스터 천상계 사이에선 이 굉장히 뜨고있는 추세인것 같습니다.
자신이 피즈 이해도와 숙련도가 높다고 판단되면 가 굉장히 좋은 선택임을 알려드립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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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트리는 1순위
2순위
3순위
4순위
이건 고수건 초보자건 획일화 되어잇다고 봅니다.
확실한건 요즘은 선마스터 추세.
후에 냐냐 인데. 패치너프전에는를 마스터해 쿨타임을 줄이면서 플레이 했지만.
패치후 가 데미지 계수 모두 반토막이 나버리면서 가 훨씬 강력해졌습니다.
이것도 취향이지만 데미지 면에서나 어디서나 봐서 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스킬 설명(꿀팁 추가 콤보 추가)
(P:영리한 싸움꾼)
가 미드에서 어떻게든 밥벌어 먹고 살게끔하는 패시브 스킬.
(모든 유닛을 관통할수있으며 적의 기본공격데미지를 낮춤.) 라이엇이 짤짤이 없는 근첩챔이어서 만들어줬나 싶음.
(Q:성게 찌르기)
스킬이름대로 그냥 찌르는 스킬.
대부분 알고 있듯 온힛판정 이기 때문에등 주문검류나 이런 AD템들도 발동됩니다. 정말 당연하게 레드버프같은것도 발동.
그리고 중요한건 시전되고 가 날라감과 동시에 다른 스킬들을 사용할수있습니다.
피즈의 유명한 콤보 콤보/
이걸 로 들어간다음 을 쏴서 맞추는 걸로 아시는데 ㄴㄴ
로 날라가면서 를 사용하는것입니다.
적에게 이미로 접근한 상태에서 적이 무빙쳐 버리면 각이 제대로 안올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에게 빠르게 딜넣기 위하여를 재빠르게 연타해주시면됩니다.
5.2치이후로 스킬은 적이 이동기//등등에 아예 씹혀버리기 때문에.
이점에 유의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W:심해석 삼지창)
기본패시브: 기본공격시마다 3초간 추가피해
사용시 효과: 적에게 체력비례 %데미지3초간추가
자 이쯤되면 알겠다 시피 와 연계가능, 피즈를 초반에 아주 강력 하게
만들어주는 스킬 초반딜교시에 가 쿨타임이면 싸우지 않는것을 권장.
그리고 꼭사용할땐 같이 쓰기.
로 날라가며시전하는것이 정답이긴하지만 이렇게 쓰면 씹힐위험이 있습니다.
상대에게 다가갈때 바로 WQ를 눌러주는것도 무방.
(먼저 를 시전하고 접근하면 당연히 상대가 물러나겠죠?)
(E:장난치기/재간둥이)
피즈의 원동력
롤하면서 가장 빡치는 스킬중 하나.
다들 한번씩 재간둥이에 당해서 씨발을 외쳐본적이 있을거라고 생각함.
정말 좋은 도주기 및 생존기 이자 적의 스킬을 상쇄할수있고 쿨타임도 매우짧아요.
한가지 당부해 드릴점은 초보자분들에 가장큰 문제점인데
절대 재간둥이를 먼저 사용해서 딜교걸지 말기
적정글이 안보이는데 막 사용하지않기
이 두 상황은 미친짓임 픽창에서 보시는 분들이 이것까지만 보셔도 됩니다만
근데 밑에더 주저리주저리 쓸거라서
의 가장큰 장점중 하나는 로 상대 스킬을 씹으면서 딜교의
우위를 점할수 있다. 죠
먼저 상대가 스킬을 사용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로 들어가면 바로 상대가 cc기나 스킬을
사용할것이고 이후에 무방비 상태가 되어서 죽을수도 있습니다.
가 선으로 를 사용하면서 접근해 딜교거는것과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가 빠지면 굉장히 위험해 짐으로 적정글위치 확인은 필수.
그리고 많이들 모르시는팁 한가지.
-이건 장난치기
-이건 재간둥이
무슨차이가 있을까
( 시전시 피즈가 삼지창위로 올라갑니다)
를 한번만 시전하면 가 삼지창위로 올라가며 이내 몇초뒤 크게 원을그리며 데미지를 주고 슬로우를 적용(출처 youtube skin spotlight)
를 연타로 빠르게 두 번 시전하면 가 삼지창위로 점프하고 다시한번 점프해 이동 거리가 길고 데미지 범위가 좁으며 슬로우를 적용하지 않습니다.출처youtube championspotlight-fizz)
는 와 연계해서 깜짝 콤보로도 사용할수있는데
그리고는 장난치기(1번 시전)에만 적용됩니다
재간둥이(2번 시전)에는 적용되지 않음 꼭 알아두기바랍니다
이 두개의 스킬을 사용하는 시점을 잘 파악해서 사용하시길바랍니다
(R:미끼 뿌리기)
밥먹자로 유명한 스킬
상어를 던져서 명중한적에게 슬로우를 주고 3번 카운트뒤 상어가 올라와 대상과 주변에 넉백과 데미지를 입히며 슬로우를 적용-설명
은 명중한 적에게 2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로 스킬콤보를 이어나가면 데미지가 굉장히 쌔겠지만 의 투사체 속도가 느려서
와 연계해서 쓰는것을 권장. (데미지는 버프를 받지 못합니다)
여기서 꿀팁하나 를 시전하면
이렇게 짧게 시전할수도
이렇게 길게 시전할수도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길게 쭉 늘려서 적의 도주경로로날려주는게를 맞추기 쉬운 방법입니다
(적위치에 바로 시전하면 같은 느낌이아니라 진짜 적 발밑에 정확히 딱 떨어져서 안맞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피즈의 기본적인 스킬콤보
라인전 기본콤보: 진입 - 기본공격2~3대-적의 스킬을로 씹음 - 슬로우 기본공격1대
가장 기초적인 라인전 콤보.
콤보2: 로 적스킬을 씹으면서 진입 - 기본공격-
적이 먼저 스킬을 사용했을시에(단 적이 도주기가 있는경우 데미지가 안들어 갈수 있기때문에 주의)
궁극기 콤보: - 진입 - 로 스킬 씹음
QR콤보: 진입- 진입동시에 - 로 스킬 씹음
(q를 미니언에 시전해서 거리를 좁히는 방법도 있어요)
여기까지가 대중적인 콤보
요약하자면 1. 무조건 적 스킬을 씹는다
2. 는나와 연계한다
자 이제 꿀팁시간
방심한 적을 예상치 못하게 역관광할수 있는 콤보.
콤보: 적이 들어올때시전후로 스킬을 씹음
보통 나 은 많이들 알지만 궁간둥이콤보는 처음 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진입기가 하나뿐인 친구들가 스킬을 쓰면서 들어올때를 쓰긴 쓰는데 을 먼저 재빨리 쓴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겁니다
이러면 모든스킬을 버프를 줄수 있고 적을 역관광 하기 편하죠.
이거 왠만하면 잘 모름. 나 에 비해 부드럽게 나가지 않는 감이 있간합니다만.
그래도 모션이 살짝 씹히면서 만 쓴것 처럼 보입니다.
이정도만 알아두면 굉장히 용이 할꺼라고 생각합니다
은 별로 잘 안알려진 콤보라 아는 사람만 알기 때문에 굉장히 잘먹힙니다
하다가 날라가서 또한번 합니다^^
(시간없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적어 놓았습니다. 밑에 세부설명도 있습니다.)
@많은 공략에 유동적으로 아이템을 구매하라는 말이 있지만 이말이 가장 정답이긴 합니다.
허나 간단히 보실수 있도록 만든 공략인 만큼 획일화 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시작아이템
상대가 AD이다:
상대가 AP거나 짤짤이 챔프다:
(기다렸다가 10골드모으고 하나더 사갑니다.)
피즈는의 마나소모량이 높기 때문에 를 한개 챙겨가시는것이 좋습니다.
팁
귀환후 거의 필수 적으로 를 1개 정도 구매해 줍니다.(여유가 되거나 돈이 딱 된다면 두개까지 갑니다.)
은에게 둘도 없는 아이템이지만 시작아이템으로가기에는 유지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귀환후 1개정도 사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의스킬은 와 연계되기 때문에 를 첫목표로 삼고 하시면 됩니다.
기본 템트리: 리치베인-존야
상대가 AP거나 모렐로가 필요할때:광휘의검-모렐로
첫 귀환시 와를 목표로 합니다. 도 좋은 선택입니다.
신발
신발은 과가 나온후에 3번째로올려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돈이 딱 남으신다면 중간에 나 중에 하나골라서 사시는것도 좋습니다.
()가 나온 후에는 를 올리시면 됩니다.
방템
는 만으로도 생존에 커버가 됩니다만 후반으로 갈수록 부족해 집니다.
를 가지 않았다면 를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 쿨타임 일때에는 나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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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많으신 분들을위한 여러가지 방법
1. 리치베인-존야(기본적/상대가 AD)
2. 광휘의 검 - 모렐로(상대가 AP거나 모렐로가 필요할때)
3. 리치베인- 모렐로(리치베인이후 말리거나 돈이 된다면)
정도로 압축할수 있습니다.
꿀팁
선템트리에 대하여
선으로 를 올리는 트리가 있긴 합니다만 다른챔프들과는 다르게 는 초반 평타와 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딜로스가 나옵니다.
연구끝에 도출해낸 가장 딜로스를 적게 만든 최저가 쿨감트리입니다.
4.악마의 마법서- 금지된 우상- 아이오니아의 장화
다소 생소한 템트리 일수도 있습니다. 대신 이렇게 템을 가면 820+600+1000=2200g
2200g만으로 풀쿨감(40%)를 맞출수 있게 되며 이는
의 쿨타임이 9렙에 4.8초밖에 되지 않습니다.
자신이 말렸거나 잦은 로밍이 필요할때 고려해 볼만한 템트리입니다.
이후에는 빨리 리치베인을 가서 부족한 데미지를 보충하며 초반에 최대한 로밍으로 빨리 이득을 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진짜 절대 맞다이로는 이길수 없는 챔프
일단 피즈가 저 철갑 쉴드를 뚫는 것부터가 힘든데 피즈는 짤짤이스킬이
없기 때문에 모데쉴드가 충분히 차있을때 싸울수 밖에 없습니다.
확실하지 않으면 절대 들어가지 마시고 뚜벅이여서 갱부르시면됩니다.
솔킬을 못따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룰루 자체가 갱킹에 거의 면역이고
접근해도 데미지 넣기가 까다로우며 라인전도 굉장히 강력합니다.
궁극기를 통해 솔로킬도 힙듭니다. 한타때도 피즈보다 좋아서 룰루는 상성상
피즈보다 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스킬이 피즈를 카운터 치기 좋습니다. 도주기도 좋고 진입기 그리고
피즈의 라인전 주 딜인 재간둥이를 쉴드로 막아버리기 때문에 딜교환에 불리합니다.
먼저 딜교환을 거는것은 갱이 오지않는 이상 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리븐의 q3타를 꼭 씹어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시점부터는 궁붙히면 그냥 잡을수 있어요.
트페를 상대할때는 꼭 적 양측 부쉬에 와드를 박아주시며
정 로밍이 무서우시다면 텔레포트를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짤짤이 스킬이 있으나 근접챔프 이므로 1렙부터 w를 찍어서 미니언먹으러 올때마다 한대씩 때려줍시다. 몸이 약하기 때문에 킬각이 자주 나오긴 하지만 킬을 하나둘 먹기 시작하면
굉장히 강력해 지기 때문에 너무 무리하진 않도록 합니다.
요청하는 모든 챔프를 공략하려고 생각중입니다
댓글에 남겨주세요
3렙 까지는 사려주시면서 스킬이 3렙에 모두 찍혀있도록 합니다.
이후 콤보에 써놓은대로 딜교해주시면서 라인전 이끌어 주시면 됩니다.
피즈는 초반 짤짤이 스킬이나 원거리스킬이 전혀 없기에 맞을수 밖에 없습니다.
를 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3.4렙 까진 사려주시면서 플레이 하도록 합시다.
왠만한 미드 챔피언들은 와 콤보를 맞으면 6렙에 킬각이 나옵니다.
4.5렙에 들어가셔서 딜교를 해준뒤에 6렙에 를 통한 킬각을 재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의 딜러를 무는것은 최우선으로하며 내가 잘 크기 못했을 시나 우리 원딜이 잘릴것 같을시에는
를 통해 우리 원딜을 지켜주면서 한타합시다.
니달리(쉬움)
선템
템트리 2번/3번
몸이 약해 쉽습니다. 각이 보일때마다 딜교를 해주며 6렙에 과로 킬을 노려봅시다
주의: 로인한 은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는 꼭로 씹어 줍시다
다이애나(보통~어려움)
선템
템트리2번/3번/4번
다이애나가 피즈에게는 쉽게 와데미지를 입힐수 있기때문에 주의 해야할 상대입니다.
를 로 씹어 주시되 데미지와 슬로우만 넣고 빠집니다.은 굉장히 강력하기때문에
지속적으로 붙어서 싸우면 이기기 힘듭니다.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6레벨 전에 갱킹으로 잡아놓는게 좋습니다.
심연의홀을 일찍 올리는것도 방법입니다.
라이즈(보통)
선템
템트리2번/3번
너프전 피즈의 카운터라고도 불렸지만 가 논타겟화 된이후 무서울게 없습니다.
뚜벅이라 크기 전에 갱킹을 부르시는것도 답입니다.
주의: 스택이 3-4스택이아니라면 딜교하셔도 되지만 3-4스택이상이라면 스택이 빠질때까지 기다립시다
럭스(쉬움)
선템
템트리2번/3번
만 로 씹어주면 무서울게 없습니다.
도주기가 없고 몸이 약해로 쉽게 킬각을 잴수 있습니다.
주의: 혹 를 들고 로밍다니는 럭스라면 와드를 박고 맵을 주시합시다.
럼블(어려움)
선템
템트리2번/3번
가 굉장히 아픕니다 심지어 로 씹을수도 없습니다.
이런 지속딜 근접류 챔피언들은 피즈가 상대 하기 굉장히 까다롭기 마련입니다.
럼블도 피즈 상대로를 빨리 올릴수가 있습니다. 우리도 나로 보완해주도록 합시다.
항상평타를 조심해 주시며 가 끝나는 타이밍에 로 들어가셔서 로 바로 빠져줍니다.
주의: 로 들어간뒤 를 계속 때리려고 하면 금새 를 맞을수도 있으므로 로 슬로우만 넣어주고 빠지도록 합니다.
럼블을 뚜벅이라 갱에 취약합니다.
루시안(어려움)
선템
템트리1번
한때 유행했던 미드루시안입니다
은 원딜최강데미지를 자랑합니다
은 로 와와을 모두 쉽게 무력화 시킬수 있습니다.
최대한 땅겨서 파밍해 주시고 행여나 루시안이 를 혼자 써버린다면
재빨리 으로 잡아주시길 바랍니다.
룰루(어려움)
선템
템트리 2번/3번
마치며
판수가 그렇게 높은편은 아니지만 열심히 해봤습니다.
전 피즈 전적입니다
저보다 훨씬 고수분들이 많지만 피즈 입문자 분들을 위해서 작성해 보앗습니다.
최대한 열심히 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평가보다는 댓글을더 원합니다.
수정할점이나 보완할점은 꼭 댓글에 남겨주세요 상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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