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45.8% (11표)
8.3% (2표)
45.8% (11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29
1
0
11/24
[MID] 하이브리드 케일

- Hoskey(2015-11-29, 조회수: 66496)















하이브리드 Kayle(케일)이란.

기존 APKayle(케일)이 중후반에 
주문력을 통한 유틸성과
딜을 챙기는 식이고
ADKayle(케일)이 치명타딜과 흡혈을 Intervention(중재)의 시너지와 함께해서
후반 왕귀를 노린다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다음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통해서 AP딜과 AD딜을 적절히 섞고
좀 더 빠른 왕귀타이밍으로
스노우볼을 굴리는 대신 중반이 넘어가면 
서서히 힘이 빠지는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즌6 프리시즌에
 Kayle(케일)을 하는 이유는?


Stinger(쐐기검)이랑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Kayle(케일)이 하위템 맞추는게 전보다 편해졌고
초당 골드 수급량은 증가했으나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제외한 다른 AP아이템들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미드의 다른 AP챔피언들보다 
성능 좋은 코어템을 일찍 갖출 수 있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공격력과 공격속도를 많이 주는
가격대비 효율이 짱짱인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올리면서 
빠른 라인푸쉬를 통해 
초반 방어력이 낮아진
타워를 빠르게 밀어낼 수도 있고


 마지막으로 AD템의 변경과
바텀 라인 챔피언들의 리메이크로 인한
원딜의 캐리력이 높아진 지금
Intervention(중재)의 사용가치가 월등히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이게 가장 중요한 이유인데
미드라인의 캐리력이 상당히 낮아졌어요.
Kayle(케일)이 아무리 망하더라도 Intervention(중재)하나만 잘 쓰면
1인분이 가능하다는거!



완전 Kayle(케일)을 위한 시즌이네요!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체력
    +72
  • 쿨감소
    -7.47%
총 가격 : 21,525 IP

인장

초반 라인전에 힘을 싣기 위해서 고정 체력룬 9개를 들고 갑니다.


문양

고정 쿨감 7.5%로 아이템의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20%, Sheen(광휘의 검) 10%.
 합 37.5%로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의 쿨을 지속시간인 10초에 딱 맞춰줍니다.
Kayle(케일)이 쿨타임감소가 필요한 이유는
주 딜링 스킬인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의 지속시간이 10초밖에 안되기 때문에
쿨감이 없으면 딜로스가 너무 심하게 생겨서 쿨감이 중요하지만
40%까지 맞출 필요없이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의 쿨타임을 지속시간과 맞추기만해도 충분합니다.

표식정수에는 여전히
고정 공속으로 라인푸쉬력을 늘려줍니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의 AP계수가 0.25이기 때문에
정수에 고정 주문력을 든다고 해도
초반 라인전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을 가기 때문에
흉포보다는 책략에 18을 줬음.


댓글달아주신 분들 덕분에 특성을 다시 생각해본 결과
 죽음불꽃손길이 라인전에서 매우 좋다는걸 깨달았음.


-전투의 열광도 케일에게 매우 좋습니다.




시즌5가 끝나면서
꿀특성이었던 쿨감5%감소가 삭제됬음.
그 빈 자리에 스킬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마술이 들어왔지만
Kayle(케일)의 챔피언 특성상 마술보단 분노가 나을것으로 보고 분노에 포인트를 투자했음.

-11월 29일-
분노와 마술는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반 푸쉬력을 늘리느냐 혹은 후반 끝딜 보충이냐인데
공속 4%나 피해량 2%나
뭐..

흉포의 2번째 특성으로 양날의 검과 포식가 있는데
시즌5의 포식은 쿨타임없이 처치한 적 하나당 체력3과 마나1을 주면서
라인유지력을 끝없이 올려주었다면
이번 시즌의 포식는 처치한 적 하나당 20의 체력을 주지만
쿨타임이 무려 20초나 되는 특성이 됬음.
마나까지 회복시키는 특성이 아니기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포기하고
양날의 검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딜을 높이려고 했음.
Kayle(케일)은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가 존재하기때문에
라인유지력에서는 미드라인에서 최상급에 속해있는것도 이유에 속함.

-11월 29일-
포식가 양날의 검에 비해서 더 나은 듯 합니다.
생각보다 라인 유지력이 뛰어나요.
Kayle(케일)이 가진 라인 유지력을 더욱 굳건히 해줍니다. 



그 다음 특성이 흡혈귀와 타고난 재능인데
솔직한 생각으로
왜 있는지 모르는 특성들임.
흡혈 2%와 주문 2%는 크게 체감되지도않고
심지어 타고난 재능은 만렙시 공격력 10, 주문력 15
밖에 주지않는 매우 짠 특성들임.
둘 중 뭘 찍는다 하더라고 상관이 없고
자기 자신이 라인에서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를 통한 피관리가 어렵다 라고 느낀다면
흡혈귀를 찍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함.

-11월 24일-
흡혈귀를 쓰기로 했습니다.
타고난 재능의 18레벨 롱소드 1~2개보다는 그냥 흡혈, 주문흡혈 2%가 더 나을게 
확실하더군요.

짐승 같은 힘와 압제자.
하나는 처치한 적 챔피언 한 종류당 1%의 피해량을 상승시켜주고
다른 하나는 이동방해 효과에 걸린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2.5% 증가함.
Kayle(케일)의 Reckoning(징벌)는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음.
매우 간단하게 압제자를 선택하고
라인전의 딜링을 상승하는 선택을 할 수 있었음.


분쇄의 일격과 위험한 게임
둘 다 찍을 수 있다면 좋았겠지만
안타깝게도 둘 중 한개를 택해서 5포인트를 몰아주는게 가장 효율이 좋기 때문에
ap비중이 많은 초반을 위해서 위험한 게임를 선택함.


그리고 흉포의 마지막 특성인
 죽음불꽃 손길이나 전투의 열광이나 둘 다 Kayle(케일)에게 매우 괜찮은 특성인것은 맞지만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올리는 템트리를 사용한다면
같이 스텍을 쌓는 전투의 열광이 시너지면에서 더 나을것으로 보고 
전투의 열광을 찍음.


흉포에 18포인트를 주었으니 
책략이나 결의중에 하나를 택해서 12포인트를 주려는데
책략 특성이 딜에 관련된 특성이 많아서
책략을 선택했음.

첫 특성이 방랑자와 포악함인데
Kayle(케일)은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가 있기때문에
포악함정도는 크게 체감이 가지 않음.
방랑자를 찍어서 로밍을 갈때나 라인복귀를 할때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방랑자를 찍었고
룬 친화력과 비밀 창고중에는
Kayle(케일)이 쿨감이 중요해서 블루의존도가 조금 있는 편이라고 해도
특성과 아이템으로 딱 메꿔버리기 때문에
비밀 창고을 통한 라인유지력을 얻기로 했음.

무자비와 명상이 있는데
시즌6 패치로 마나물약이 삭제되고
미드라이너들의 기본마나재생량이 매우 증가했음.
명상이런거 안찍어도 충분히 마나관리가 잘 되고
무자비을 통해서 마무리딜 능력을 향상시키는게 더 좋다고 봄.

마지막으로 산적과 위험한 게임
우리는 서포터가 아니기때문에 
전 시즌부터 꿀특성으로 각광받던 위험한 게임을 찍어주면 됨.



시즌6으로 오면서 상점에서 팔던 녹색와드가
삭제됬고
라이너들은 핑크와드 하나로만 고정적인 시야확보가 가능한데
핑크와드가 계속 살아 있으려면 
라인주도권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서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Ignite(점화)를 들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특성 패치로 인해서
Kayle(케일)이 상당히 초반에 강해졌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그 점을 더욱 극대화 하는 점도 있고요.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로 이속을 증가시켜서 Reckoning(징벌)를 맞추고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키고 평펴여평펴옆여평여폎옆영


스킬 설명


Reckoning(징벌)


선마하면 미드짤짤이 챔들 상대로 우위에 설 수 있고

렙업할 때 마다 슬로우 %수치도 늘어나니까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대신 선마해도 좋다.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아군 이니시에이터나 브루저에게 걸어주면 이속 버프가 캐리해주고

대치 상황에서 상대의 포킹에 의해서 피가 빠진 아군 라이너들의 체력관리가 편해진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Kayle(케일)의 주 딜링기.

쿨감 37.5%를 맞춰주면 지속시간 10초, 쿨타임 10초로

계속 유지가 가능함.

주변 광역딜에 AD계수가 있는데

레벨을 올릴때마다 AD계수가 최대 0.4까지 증가해서

선마했을때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랑 더불어서 엄청난 광역딜을 내뿜음.


Intervention(중재)


Kayle(케일)의 존재 이유!

cc기는 막을 수 없지만

지속시간동안 모든 피해를 막기에

딸피를 살리는 용도로 쓰기보다는

상대 진영 깊숙이 들어가서 탱킹을 하는 아군 탑솔러나

Kayle(케일)이 템이 잘 나온상황이라면 Kayle(케일)한테 쓰자.

쓰고 패면 다 주김.

그렇다고 무작정 Kayle(케일)한테 쓰려고 하지말고

아군 원딜이 물려서 죽을꺼같다면

원딜한테 써주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타트는 무난하게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끊어줍니다.
마나재생량이 늘었다고 하더라도 Doran's Ring(도란의 반지)의 알짜배기 효과들을
극초반에 효율면에서 따라올 수 있는 아이템은 없어요.
(부패 물약)스타트는 안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텟을 올려주지도 않고 기껏해야
물약을 먹고 있을 시에 얻을 수 있는
조금의 도트뎀인데
첫 귀환전에는 서로 물약을 다 소모 했을때에
Doran's Ring(도란의 반지)에는 주문력 상승과 체력 상승으로
우위를 잡게 해주고
Kayle(케일)에게는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가 있기에 마나재생량 증가가 
없이도 라인유지력 상승에 너무나도 좋습니다.
탑 라인에서라면 지속적인 딜교환이 이루어지지만
미드 라인에서는 스킬 위주의 딜교환이 나타나기때문이란 점도 있고요.
 
특성에서도 비밀 창고을 찍었기 때문에
귀환을 해서 포션을 산다고 하더라도 (충전형 물약)사지말고
Health Potion(체력 물약)사세요.


가장 먼저 1순위로 올려야 할 아이템은 
무조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이죠.
Kayle(케일)에게 필요한 모든 효과를 가지고 있는 꿀템!
Stinger(쐐기검)의 가격이 50원 내려가고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의 가격도 20원 내려갔기때문에
전 시즌보다 하위템 맞추는게 한결 편해지고
대부분의 AP아이템이
 가격이 상승했는데
오히려 공속이 10% 증가한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의 가격은 그대로니까
얼마나 좋습니까 하하
1코어로 뽑으면서 
딜로스 없이 가장 쎈 아이템은
여전히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이라고 생각합니다.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Stinger(쐐기검)의 순서는 첫 귀환에 돈이 되는 대로 정하는데 
애매하게 500원, 700원 이렇게 돈이 있다면 
가격이 300원으로 내려간 Dagger(단검)를 사서 라인푸쉬력을 증가시키고
75원인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사고 남은 돈으로 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들고 라인복귀를 합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을 뽑았으면 (곡궁: 포식자)을 구매하고 
다음 코어템인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의 하위템을 선택하게 될 때 Pickaxe(곡괭이)를 먼저 선택해줍니다.
Reckoning(징벌)의 계수가 AP는 0.6이지만 추가AD는 1이므로 Pickaxe(곡괭이)를 샀을때가 순수하게 딜로만 봤을때는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보다 더 강합니다.




하이브리드 Kayle(케일)은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Pickaxe(곡괭이)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가 나온 타이밍부터 상승 곡선을 그리다가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에서 정점을 찍고 서서히 약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신발은 원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갔으나
강인함이 35%에서 25%로 내려오고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의 공속이 30%로 올라가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신으려고 했으나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Trinity Force(삼위일체)라면 공속은 이미 충분하고
마관이 부족해서
중반에 딜이 너무 안나온다싶어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로 갈아탔습니다.




그 다음은 쿨감을 맞춰주기 위해 Sheen(광휘의 검)을 올려주면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통해 유틸을 챙깁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를 올리는데 왜 Lich Bane(리치베인)이 아니고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냐고 하시면
저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전투의 열광때문에
조금이라도 공속을 챙기고
거기에 치명타까지 있다면 더 좋을꺼라는 생각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올린다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쯤 되면
상대 조합을 보면서 CC가 많다 싶으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올려서 
생존력을 확보해줘야 안정적인 지속딜이 가능해지는데
상대의 CC를 도저히 버틸 수 없다면 Sheen(광휘의 검)까지만 뽑고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올린뒤에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올리는 
융통성을 발휘하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간다고 딜로스가 생기는 것보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뽑고 CC맞고 아무것도 못해서 죽는게
더 딜을 못넣는 상황이 된다고 생각하면 되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는 나중에 (헤르메스의 시미터)로 올릴 수 있는데
하위템들이 Pickaxe(곡괭이)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으로 바뀌게 되면서
예전 B. F. Sword(B.F. 대검)처럼 올리는데 딜로스가 생기지 않고
Trinity Force(삼위일체)딜을 보조해주는 겸 올려주면 됩니다.

이 이후부터는 하이브리드 특성상 
상대 조합에 탱커가 많으면 많을수록 
힘이 점차점차 빠지게 되는데
(도미닉 경의 인사)를 통해서 힘이 빠지는 것을 최대한 늦춰줍니다.








Malzahar(말자하)Lulu(룰루)Vel'Koz(벨코즈)Syndra(신드라)

얘네 처럼 사거리 길거나 Kayle(케일)보다 푸쉬 빠르면 ㅈㄴ 노답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9레벨 찍으면

바로 (와드 토템 (장신구))에서 (망원형 개조)로 바꿔주세요

이번 시즌 패치로

수정구로 시야를 확인한 곳에 한대치면 없어지지만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처럼 그 자리에 반영구적인 와드가 생성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계속 업데이트 합니다.

피드백 달게 받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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