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0명
66.3% (53표)
5% (4표)
28.8% (23표)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Twisted Fate, The Card Master
12
18
0
53/80
[방송테스트중]'Twisted Fate' 유동적 선택을 하자.

- Kangsinho(2016-08-18, 조회수: 1332307)

 

 시즌중반 개편


 그동안 시즌 업데이트로인해

다소 수정할 부분이 있어 개편하게되었습니다.

수정, 추가, 보완을해서

 보다나은 공략글이 되도록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편중에도 참고하실수 있습니다.






1.트위스티드 페이트(Twisted Fate)

트페는 많이플레이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간에 직접 많은 플레이를하여 더 많은 실력을 늘리기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다른 사람의 플레이들을 보고 자신의 경험으로 만드는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글 하단에 지속적으로 동영상첨부를 할 예정입니다.

 동영상 재생시 브금은 꺼주시길바랍니다! (영상으로 이동 클릭!@)

  

 

  필자는 시즌 3부터 트페를 주챔으로 하며, 이해도 또한 높다생각합니다.

 시즌 3에 처음 입문하여 현재로치면 브론즈 3정도 배치를받고 시작하게되었으나 트페라는 챔프를 접하면서 점수를 올리기 시작하여 첫시즌만에 브론즈에서 플레티넘을 달성하기도하였습니다. 

 이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겟습니다.

모든티어구간에서 트페는 매우 좋은 챔프라고생각합니다.

 

 확실한 CC기와 로밍력, + 판단력.! 융통성이 참중요하죠!
 라인전이 말려도 로밍으로! 라인전이 말린다고 투덜대지말고 
 스스로 능동적으로 자신의길을 개척하세요. 로밍하나는 끝내줍니다.
 로밍으로 승부보세요. 라인전 이기면좋고 못이기면 로밍. 
 욕심부리지맙시다ㅎㅎ!
 미친로밍 확정스턴! 단언컨데 정말 매력적인 챔피언입니다.
 경험과 융통성이 참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트페는 특성(마스터리)뿐만 아니라 아이템도 모두 유동적으로
 잘 선택해  주셔야합니다.
 피지컬이 부족해도 하기쉬운 챔프라고 많이들 하지만 상황판단과, 선택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한 챔프입니다.
그러므로 트페는 정말 연습해도 끝이없고, 쉽게 접근하지만 알아갈수록 어려운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원거리에서 Hit & Run을 명심하고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적진에 짧은 판단으로 들어가지말것이며, 항상 상황을보며 거리를두며 유동적인 선택을 해주세요!

 

  


















































트위치 방송 테스트중





 

 



작성일지

15/ 11 / 11 1차 작성

15/ 11 / 12 2차 작성 (특성및 카운터, 초반운영 추가)

15/ 11 / 13 3차 작성 (특성및 카운터 보충, 스킨정보, 질문답변 )

15/ 11 / 14 4차 작성 (플레이 영상추가, 오타 및 수정)

15/ 11 / 15 5차 수정 및 추가중 (룬페이샷추가, 질문답변추가, 목차생성-오류수정완료, )

15/ 11 / 16 (영상추가, 질문답변추가, 오류수정)

15/ 11 / 17 (트페vs모르가나 추가, 질문답변, 아이템수정)

15/ 11 / 18 (하이라이트 영상추가, 질문답변, 브금, 아이템 내용 보충)

15/ 11 / 19 기준템 빌드 내용 변경(선리치베인->선로아),

15/ 11 / 22 카운터픽 (르블랑->피즈)수정

15/ 11 / 23 영상추가 및 답변추가

15/ 11 / 25 죽음불꽃 과 천둥군주관련내용 추가

15/ 11 / 26 선영겁->선리치베인 기본빌드 변경

15/ 11 / 29 브금변경및 코멘트작성

15/ 12 / 01 머릿글수정. 

 

 

목차 (아래 제목클릭시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트페공략글다운 트페궁이동!)

※위치로 이동 후 바로위에도 관련내용이 있을수 있으니 살짝만 올려서 시작부분을 확인해주세요! 

(오류 수정완료) 

1. 트위스티드 페이트 스킨

 

2. 능력치 및 룬페이지

 

3. 특성(마스터리)

 

4. 서머너 스펠

 

5. 스킬

 

6. 아이템

 

7. 카운터 픽

 

8. 챔피언별 상대법

 

9. 추가공략(플레이 방법)

 

10. 참고영상(스킬활용 및 챔피언별 상대 Full영상

 

11. Q&A(질문과 답변)

 

 

제일 마지막 부분에는 유저분들 질문사항이 업로드 됩니다.

독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생각되오니 끝까지 읽어봐주세요 

일방적인 정보전달보다 서로간의 정보공유의 장소가 되었으면좋겠습니다.

 

유저분들의 질문사항을 우선적으로 업데이트해 드릴것이며,

(실제로 플레이시 느끼는 질문들이기에 더욱 중요하다 판단)

챔피언별 상황 및 운영과관련된 내용들도 빠른시일내에 추가할 것입니다.

 

윈도우 익스플로어와 PC환경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추후 모바일환경 점검을 통해 최적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트페관련 팁이나 동영상 등은 '트위스티드 페이트 페이스북 페이지'에 꾸준히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빠른 답변또한 받아보실 수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요점만 볼 수 있도록 업로드 할 예정이며, 순수 정보전달 및 커뮤니케이션 목적입니다.

;

트페관련 팁이나 소식등을 모바일에서도 보기 간편한 카드뉴스식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잘못된점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은 현재 친구목록이 많이차있어

 

BINGO 로 친추주시거나

 

또는 채팅방-> BINGO 에서 온라인시 항시접속할예정이니

 

채팅방접속시도 답변친절하게 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채팅방에 오타, 지적사항, 건의, 질문 등 다양한 의견 적어놔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필자의 다이아3 5 그리고 플레티넘간에서의 트페승률입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스킨

 

트위스티드 페이트 스킨 

 

목차로이동

 

PAX트페는 한국서버에서 더는 구하지 못합니다. 스킨종류는많은데 레전더리좀,,,,


 

1. 기본스킨  2.하트의 잭   3.위대한    4.탱고    5.하이 눈   6.삼총사   7.언더월드  8.레드카드 9.소매치기

판매중      판매중     판매종료     판매중    판매중       판매중   판매종료(한정) 판매중     판매중 

   FREE        520RP      520RP      520RP     975RP        750RP      975RP     750RP      750RP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4 (+108) 2440 마나 333 (+19.0) 656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5.51 (+0.6) 15.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35) 94.9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3,530 IP

 

능력치 및 룬페이지      

 

목차로이동

 

 

 

 필자가 현재 사용중인 룬입니다.

왕룬 주문력과 이속룬차이는 비교적으로는 딜차이가 있겟지만 실질적으로 플레이하다보면 이속룬이 트페의 딜링매커니즘상 더 적합하며, 잘때려봅시다. 딜차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스피디한 트페의 재미를 더 느끼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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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양에 성장쿨감도 자주 사용합니다.

1. AP누커가 없거나

2. 라인 상대AP챔프가 견제를 심하게 하지않을것같거나 못하는 챔프거나.

3. 만만하거나

4. 내가 안물리고 잘 살아서 딜잘하고, 손이따라준다.

5. 상대가 올AD거나 라인상대가 AD다. (올AD인데 마저착용하시는분,,, 없겟죠..)!! 마저마저~

  전 사실 성장쿨감룬을 더많이 사용하지만, 상대가 ap일경우 마법저항력룬을 했을때확실히 더 안정감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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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장에 방어룬은 제드나 야스오와같은 AD챔프일떄 껴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마스터리)
목차로이동

 

 

 ------------------------

 

 

천둥군주특성

 

공략 글하단 Q&A중,,,,,

 

 죽음불꽃 손길VS천둥군주의 호령

죽음불꽃 손길
 공격 스킬 사용 시 적 챔피언에게 3초간 6+ 추가공격력의 50% + 주문력의 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힘
광역 및 지속 피해 스킬 사용시에는 피해량과 지속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
 
천둥군주의 호령
 적 챔피언을 상대로 공격하거나 스킬 사용 시 3번째 마다 번개를 내리쳐 범위 내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힘
피해량: 레벨 당 10 + 추가 공격력의 20% + 주문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우선 트페의 라인전, 딜링 그리고 한타시 딜링 매커니즘을 살펴보겠습니다.
- 라인전: 딜교환보다는 cs수급 위주, 갱오면 감사하며 호응!
             (딜교환을 걸려고 하다가 오히려 더 딜교환당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 또한 라인전이 강하지 않음)
- 한타 및 딜링: 트페는 거리를 두면서 원딜과 골카를이용한 지속적인 cc를 이용해 적을 제압해 나갑니다.
                     또한 q는 최대한 많은 적들에게 맞출수있도록 노력합니다.
                     광역딜이 매우 중요합니다.
 
 트페의 매커니즘상 죽음불꽃 손길은
1. 쿨타임이 없고 + 다수에게 중복적용가능 (천둥군주는 쿨타임 20초 및 주변대상범위가 좁다) 
2. 한쿨에 적을 따내는것이 아닌 지속적인 딜링
3. 포킹과 광역딜링이 중요한 챔피언 
이 세가지만 보더라도 트페에겐 죽음불꽃 손길이 더욱 맞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면 천둥군주는 어떤 챔피언이 가는것이 좋을까?
 암살자들이나 스킬 원콤에 적을 따내야하는 챔피언 즉 최대한 한쿨에 한적에게 많은딜을 해야하는 챔피언들이 가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라인전에서부터 강하게 압박하는 챔피언. 또는 스타일
 
 다이애나는 스킬들 쿨을 다돌렸다는 가정하에 쿨이 다시돌아오는데까지 트페같은 챔피언에 비해 시간이다소 걸리는 편입니다.  다이애나와같은 한번에 들어가서 쿨을 다돌리고 적을 제압하고 다시 쿨이 돌아오는데 존야등을 통해 시간을 벌거나 아군호응이 더해져서 쿨을 한번더 돌리는 챔피언(쿨한번에 폭딜해야하는 챔피언)등은 천둥군주가 더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페는 천둥군주의 20초 쿨타임에 들어가는 딜보다 Q W의 짧은 쿨을 통해 딜을 하게되면 죽음불꽃에 의한 딜이 더욱 크고, 광역딜이 지속적으로 다수에게 죽음불꽃이 적용됩니다.
 
 천둥군주와 죽음불꽃은 챔피언에따라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점들이 있으며,  특성은 개개인의 성향과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선택하는것이 맞습니다. 이것이좋다 저것이좋다 확실한 기준은 없지만 어느정도의 틀만 있을뿐 천둥이좋다 죽으불꽃이좋다라는것은 어느정도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바뀔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천둥군주라는 특성 자체가 좋다라는 말이 많은것은 사실이지만 그 말들에 이끌려서 선택한다기보다 개인이 플레이해보거나 챔피언의 매커니즘상 어떤것이 더욱 효율적일지 생각한후 개인이 선택하는것이 맞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다이아기준으로 위아래 데이터를 본결과 트페가 천둥과 죽음불꽃을 가는 형태가 반반정도였습니다. 대부분 말하는 상위티어에서는 라인에서 견제 및 딜교환을 많이 함으로써 천둥군주를 선호하는편이 더 많았고 중하위티어에서는 라인전에서는 cs만먹고 로밍으로만 승부보겟다는 의견이 많고 그에따라 죽음불꽃을 선호하는 편이 많았습니다.
 
상위티어에 본케를 두신 부케를 하시는분들또한 중하위에서는 천둥군주를 라인에서부터 들어서 이득을 보는쪽으로 하는것이 보였습니다.
 
 고로 라인에서부터 압박해서 이득을보고 최대한 천둥군주특성을 활용하겟다는 것이면 천둥군주가 당연히 더 좋을것이라 생각되기도하며, 저또한 천둥군주와 죽음불꽃 두가지를 모두 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ㅎㅎ 각자의 플레이 성향에따라 확실히 나눠지는것 같습니다.
서머너 스펠
 

목차로이동

 

필자가 사용해본 스펠중에 가장 효율적이었던건. 텔포 점멸!

 

Ghost(유체화)Flash(점멸)도 과거엔 많이사용해봤지만

1. 유체화 쓸일이있으면 점멸도 같이쓰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다지 효율적이라고 생각안됬고,

2. 왕룬에 이속룬과 트페가 주로가는 리치베인과같은 템에 붙는 이속!

3. 유체화쓰면서 왓다갓다해야되면 애초에 물리질말고 거리를 그리주지말고,, 잘깐족대면됩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1. 자신보다 상대적으로 낮은티어 구간에서 라인전 솔킬이가능하거나,

2. 또는 자신의 손이 따라줘서, 상대방챔프가 몸이 매우약해서 내가 솔킬딸거같다.

3. 상대에 문도와같이 치유효과를 방해해야하는 상황. 팀에 점화가없어!

 이럴땐 점화 점멸이 좋았습니다. 라인전 이득을 바탕으로 트페궁을 이용한 로밍! 스노우볼! 확실히 굴러갑니다.

(스웨인과같은 챔프가 솔킬가능할것같을때는 점화를 드는것이 좋습니다. 솔킬가능한 실력이면 리안드리나, 모렐로와같은 템으로 커버치는거보다는 점화가 효율적이라는 경험이었습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상대가 AD챔프일떄 좋긴합니다.

그렇습니다.... 내가 라인전 잘사리면서 제드같은애들에게 안당할 자신있다면 그냥 라인전 상대하지말고 텔포들어도 됩니다. 피없으면 바로 집가서 빨리복귀하시고, 로밍으로 승부보시고.

 사실 AD챔프상대라면 아군 정글러가 초반갱몆번만 와주면 매우 좋습니다. 정글러가 믿을만하다면 텔포드세요.

 

그외에는 트페가 안물리면되니까. 자기만 상황판단 잘하고 잘 플레이하면 이외의 스펠은 ...

사기 주사위 (Loaded Dice)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행운'의 주사위를 굴려 1에서 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Wild Card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카드 세 장을 던져 카드에 맞은 각 적에게 60/105/150/195/240 (+0.85 AP) (+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덱을 섞고 재사용하면 세 카드 중 하나를 정해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70/90/110/130/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속임수 덱 (Stacked Deck)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20/30/40/50% 증가하고 4번째 공격마다 65/90/115/140/165 (+0.4 AP) (+0.2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운명 (Destin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6/8/10초 동안 맵에 있는 (은신한 적을 포함한) 모든 적 챔피언을 발견해 냅니다.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목차로이동

 

 

1랩 wPick a Card(카드 뽑기)는 거의 99퍼센트 !

2랩 qWild Cards(와일드 카드)냐 eStacked Deck(속임수 덱)냐 하시는분들있는데 q하세요.

 

3랩 Wild Cards(와일드 카드)Stacked Deck(속임수 덱)이떄가 이 둘중에 고민하실수 있습니다.

       1. 상대가 ad챔프거나

       2. 내가 라인전에서 잘해서,, 또는 초반 딜교환을 잘해서,,,

       3. 상대적으로 부케라던지,,, 해서 자신이 있는구간보다 낮은구간이다. 솔킬낼거야!

    하시는 상황이면 eStacked Deck(속임수 덱)찍으세요 왜냐구요? 단순해요 딜이더되니까.  단 라인미는 측면에선 q가더 좋겟죠?

그후에는 q > w > r > e> 순서대로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AD챔프인경우 E부터 마스터하는게 좋지 않냐고 하시는분들도 있지만,, 글쎄요..?

 

 

 스킬 콤보

Stacked Deck(속임수 덱)e패시브는 w에도 묻어나는것 기억하시구 그냥 능동적으로 사용해주세요. 콤보에 넣기 애매하군요.

첨에 골카던질떄 e패시브 켜져있으셔도 딜 더들어가고,, 솔킬낼 타이밍에 맞춰서, 킬각에 맞춰서 타이밍좋게.

 

평균적으로 이렇게들 많이 사용하시죠.

  WPick a Card(카드 뽑기) 골카 -> QWild Cards(와일드 카드) + 평

 

 라인전에서는 이렇게도 많이 사용합니다.

 

  WPick a Card(카드 뽑기) 레드 -> QWild Cards(와일드 카드) + 평

 보통 골카 맞을까봐, 상대는 상대편 원거리미니언 쪽에서 기웃거리는데, 레드카드로 챔프와 미니언을 동시에 맞추고 슬로우 먹은 챔프에 q를 맞추실수있으시면 라인도밀고 딜교환도되고 좋습니다.

 

궁로밍후는 당현히 골카,,, 상황에따라 또 레드카드,,, 아니면 q부터날려서 킬한다거나,,

정말 융통성있게 하셔야합니다.

 

그외에 딜링후에 피가 얼마안남은 챔프에 궁을이용해서 쫒아가서 마무리한다거나. q를먼저사용하고 골카후 e패시브 터트리면서 쿨한번씩 더돌려주면서 지속적으로 딜하셔도 됩니다.

트페는 정말 자신의 운명을 자신이 만들어가셔야 합니다. 물론 팀원도 잘 도와줘야하지만.

정해진 콤보보다는 능동적으로, 융통성있게 스킬이든, 로밍이든 한타든, 플레이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정말 능동적이지 못할때, 융통성있게 하지못할때 제일 답답해 보이는챔프가 트페입니다.

 그에따라 잘하고 못하고,, 잘해보이고 못해보이고 큰차이가 나게됩니다.!!!

 

스킬 활용 팁

 Destiny(운명)(궁활용과 관련해서는 글하단에있는 첨부영상들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6랩을 찍고 집을 처음 가신경우.

 바텀이나 탑이 5랩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바텀. 바텀 로밍 타이밍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융통성있게 워낙 능동적으로 해야하는 챔피언이라 상황에맞게 사용해주세요.

 

 한타후 상대편의 퇴로차단.

또는 정말 유리한상황에 내가먼저 궁쓰고가서 주요딜러에 골카나 다섯명레드카드 적중+ 존야 가능하다면, 그후 팀원의 빠른 돌진으로 커버가능하다면.! 팀워크안맞거나 혼자잘컷다면 비추합니다. 바로 정치당합니다. 게임 끝날수도있구요.

 

 이또한 융통성, 능동적으로. 그리고 첫궁로밍 정말 중요합니다. 첫궁을 성공적으로 잘 사용하여 로밍을 가느냐에따라 게임의 판도가 달라질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Pick a Card(카드 뽑기) Stacked Deck(속임수 덱)W E

 제발 한타나, 로밍갓을때 또는 정글러개입 2대2싸움등의 상황에서 블루카드 던진다고 정치하지마세요.

1. 마나가없어서 블루카드후 Wild Cards(와일드 카드)를 던질수있는 상황판단이 되었을때.

2. 블루카드가 가장 딜이 높으므로 블루카드후 qWild Cards(와일드 카드)또는 eStacked Deck(속임수 덱)패시브로 처치가능한경우

등 이런상황등이있을때 트페 잘하는사람들은 블루카드 던집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좋다면 블루카드라고 비아냥 거리지마세요. 자신보다 고차원적인 생각을 한것입니다. 물론 마나도많고 한타때 카드잘못뽑는 경우도있겠지만,,,

 또는 그냥 삐져서 비아냥거리는분들.. 참 답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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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패시브가 묻어나게됩니다. 또한 리치베인처럼 적중시효과가 적용되는 스킬이기때문에, 이또한 잘 이용해주세요.

레드카드의 주변적들도 E패시브가 더해진 댐지딜링도 가능하며 초반 라인전 미는 경우 좋게 활용가능합니다.

 

 또한 솔킬시 골카등에 추가로 E를붙혀서 딜을 최대한 끌여서 피없는 상대를 원콤에 날려버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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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한타때 원딜옆에서 들오오는 애들에게 골카던져주면서 같이 카이팅하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원딜을 잘 지켜주세요. 이또한 상황에맞게,,

 

 많이 플레이하시면 상황에따라 능동적으로 카드 뽑으실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골카가 안나왔다고 아무거나 뽑지마시고 한바퀴 더돌리시고 조금은 여유를 가지시면서 하시는것도 중요합니다. 괜히 더 서두르다가 한타떄 파란카드만 뽑으신다던지(위에서말한 파란카드 사용하는 경우 그리고 비슷한 그외의 경우를 제외하고),,, 또는 Destiny(운명)키고 Gate(관문)사용하시기전에 W돌리시면되는데 천천히 스킬창에서 골카뽑으시면 됩니다. 도착하는동안 한바퀴충분히 도니까 너무 서두르지마시고 침착하게 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단 상대팀에 탱커가 없다면, 또는 마방템을 두르지 않았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대신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을 가셔도 무방합니다!

아이템
 

목차로이동

 

, 로아버프 + 최근 선로아 빌드가 안정적인 딜링 및 지속적인 cc 등 더 좋다고 판단하여 선리치베인에서 선로아를 더 선호하게되어 수정. (이전: 선리치베인) 선로아와 선리치베인의 장단점은 아래쪽 참조.

 

사실 템빌드라는 어느정도 일반적인 템빌드는 있지만 사실상 상황에따라 바뀌는것이 템빌드이며, 그 상황을 잘 파악하고 템을 잘 선택하시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하여 일반적인 상황일경우만 예를 들것이며,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경우나 이럴때 어떤템을 가야하는지. 그런경우는 댓글남겨주세요!

 독자들과 계속해서 상황을 추가하면서 템빌드또한 같이 연구해보았으면 합니다. 계속 업뎃예정.

 많은참여부탁드리겠습니다.

 

상대가 AD챔프일경우.

Zed(제드)Yasuo(야스오)등,,,

초반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후 선존야!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을 먼저가시고 그후에 존야를 가시던지, 생각보다 상대가 갱도많이 당했고 못컷다, 솔킬도 안난다, 다른템 올리셔도됩니다. 이또한 상황에따라!

 

 

 



모렐로와 성배?

 사실 (모렐로노미콘)모렐로나,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를 첫템으로 가는 경우도 있었으나 플레이를 해본결과 아닙니다. 그건,, 음,,, 만약 마나가 아쉬워서,, 쿨감이 아쉬워서 간다고하신다면 말리고싶습니다. 딜도 상대적으론 매우적게나오는,,

 단 문도Dr. Mundo(문도 박사)나 스웨인Swain(스웨인)등 치유효과가 좋은 챔피언등이 상대에 있을때 팀에 점화Ignite(점화)가없다면 초반에 가주시는것도 괜찬으실수 있습니다. 후반을 바라본다면 (리안드리의 고통)를 가는게 더 좋을수도,,,


선 영겁의지팡이 VS 리치베인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VS Lich Bane(리치베인)

이는 트페를 하는사람들간에 많은 논란도 있는편입니다.

저는 물론 제 경험상 말씀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것이라 말씀드릴순 없지만,

체감상 느낀 그대로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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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상대챔프가 AD챔프일경우나 누커가 많은경우, 또는 한타 지속력이 좋아야할 경우! 등 좀더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기에 적합합니다. 초반 딜은 선리치베인보다는 다소 적은느낌이지만 첫귀환시 방출의마법봉을 먼저가면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후반으로 갈수록 보다 안정적이며 한타지속력이 좋습니다. 첫 궁로밍이 중요한 트페이니만큼. 딜로스적은 첫귀한 방출의마법봉을 추천드립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Lich Bane(리치베인)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등 템빌드는 유동적이며, 선 로아를 가셨기 떄문에 좀더 안정적이므로 존야를 리치베인 후에 가셔도 됩니다.

필자는 선 영겁의 지팡이빌드시 리치베인 없이도 플레이 많이 하였으나 확실히 리치베인이 있을때 트페의 W와 시너지도 잘 맞으며 타워 공성에있어서도 매우 효율적이었습니다. 리치베인은 트페의 필수 아이템입니다. 공허의 지팡이는 상대방에 AP탱이 없는경우 루덴을 가셔도되고 정말 템빌드는 유동적입니다.

 

 첫시작을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한후

1. 1200원이 모이고 집을가게되었을 경우.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 구입. 또는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2. 1000원이하.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사신후 포션이든 와드든 구입해주세요.

 

 다만, 카탈리스크를 먼저 갔을때 안정감은 더있었지만 첫 궁로밍이라던지 라인전에서 딜이 많이 안나오기떄문에 로밍의 실패로도 많이 이어집니다. 고로 생각해본결과 그리고 경험한 결과 방출의 마법봉을 먼저 가신후 궁로밍을 가면 훨씬 성공률도 높을뿐더러 라인미는데도 좋았습니다.

 

 라인에서 오래 있고싶다면 카탈리스크 먼저 가셔도 좋습니다.

사실상 저는 궁이들오면 거의 로밍을 꾸준히 다니기때문에 라인에서 오래버티기보다 빨리밀고 로밍을 가는 측면에서는 선 방출의 마법봉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선로아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Lich Bane(리치베인)

 리치 베인.

 

Lich Bane(리치베인)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첫귀환에 1050원을 모우셔서

Sheen(광휘의 검)를 뽑아주시는것이 매우 좋습니다.  마나도 붙어있으며 W에 효과가 적용됨으로, 생각보다 초반 마나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게 해줍니다. !! 마나가 부족해서 성배를 가야된다 모렐을 가야된다, 영겁을 가야된다 하시는것은 라이너의 실력중 하나인 마나관리가 잘 안되신다는 것입니다. 물론 상황에따라 필요할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봣을때 선 광휘를 갓을때 마나가 그렇게 부족하다고 느낀적은 거이 없었습니다.

그후 위와같은 빌드. 그리고 항상 템은 유동적으로!

 제일 초중반까지 딜이 좋았고 트페를 많이 해본결과 가장 로밍에서의 성공률이라던지, 게임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좋았던 빌드가 선 리치베인이었습니다. 또한 첫 궁로밍이 중요한 트페로서, 선리치베인 빌드는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선로아와 선리치베인중  선택하는것은 개인의 취향차이라고 생각됩니다. 둘다 딱히 나쁘다고 생각된것은 없었으며 보다 안정적이냐 보다 딜량을 더 높히느냐,! 트페는 항상 살아남아서 지속적으로 CC기와 딜링을 해주느것이 좋습니다.

특히 원딜과 들오는적부터 하나씩 짤라나가며 처리후 후방을 궁을 사용하여 마무리하는 매우 매력적으로 플레이 가능하며 유동적인 챔피언입니다. 시시때때로 변화는 상황판단이 중요하며, 라인전 상황이나, 한타구도(지속력), 챔프구성등을보며 내가 좀더 안정적으로 해도 딜이 좀 초반에 적더라도 탑 봇 정글러가 딜링이 잘 되는챔프들인경우 로아가 좋다고 보며, 탱커들위주로 구성된 팀 조합일경우 리치베인을가서 초반딜링을 좀더 열심히 해주겟다 등

 정말 개인의 취향이며 상황판단이 더해지는것입니다. 어떤템을 선으로간다해서 비난하지말고, 아 저럴수도 있구나 저것도 좋구나 생각해주세요. ! 아는만큼 보이는 법!

심연의홀!


Abyssal Scepter(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

 1. 우리팀에 AP챔프가 많거나 상대방이 AP챔프가 많은경우

 2. 르블랑등과 같은 위협적인 AP누커가 상대일경우.

마관보다는 AP딜이 위협적일경우 가는것이 좋습니다. 

주로 라인전에서 위협을 느껴서는 첫템으로 가는편이며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를 첫귀환에 사시면 좋습니다.

 

후반에 탑에있던 AP챔프가 완전 강하게 잘커서 위협적이라던지, 상대방에 AP방템이 많아서 공허의 지팡이만으로 부족하다 느낄대 팀을 생각해서는 가주셔도 좋습니다.

 

 



그외 아이템들



 사실 템빌드라는게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융통성있게 상황에따라 가주셔야 합니다. 정해진 빌드는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만 해드릴 뿐이지,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 탑문도Dr. Mundo(문도 박사) +  미드스웨인Swain(스웨인)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 후반에서 도저히 생존이안되고 진짜 안정적으로 계속 딜링해줘야할때.

                     라일라이는 거의 잘 안가는편이지만 가끔 좀더 체력이 필요하고 안정적으로 해야될때 올립니다.

등 상황에따라 템빌드를 생각해보시는 연습을 하시는것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트페뿐만아니라 롤전체적으로 보았을떄 매우 중요합니다. 템하나 다른데 머가 달라지겟어, 깡딜만 높으면되지.

이런 생각도 처음엔 했엇지만 확실히 상황에따라 템빌드를 바꾸시면 "어 이게 딜이 생각보다 잘드가네" 등 다른점들을 확실히 느끼실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의 장막과 순간 돌진, 음,, 그냥 로밍으로만 승부를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밴하거나, 상대로나오게면 CS중심으로 먹으면서 로밍플레이합니다!


미드 AD챔프가 올경우. 트페는 초반 정글러가 미드를 조금만 봐준다면 훨씬 잘 풀어나가실수있습니다
제드

제드에게는 솔킬만 주의하시면서 피가 반이상 빠졋다싶으면 바로 집가시거나 포션 드시면서 CS드세요! 맞다이하면서 솔킬내려는 욕심내지마시구 CS 같이드시면서 로밍플레이로!
트페는 이런 카운터보다 카운터를 로밍으로 대체하여 기회로 바꾸실수 있습니다

미드 AD챔프가 올경우. 트페는 초반 정글러가 미드를 조금만 봐준다면 훨씬 잘 풀어나가실수있습니다
피즈

피즈나 르블랑을 만났을경우 원콤의 위협이 있는 AP챔프를 만날경우 초반 귀환시
방출의마법봉 + 마법망토 -> 심연의홀 먼저가주셔도 좋습니다.!
로아를 가실경우 카탈리스크도 도움은 됩니다만 심연의홀이 보다 안정적이라 생각합니다.

동등한실력 또는 그이상의 피즈를 만나면 ,,,답이,,,,

추가적으로 공략 하단부 Q&A부분에 피즈관련 질문이있어 답변해놓은 것을 참고해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미드이즈, 확정 CC기에 약한모습을 보이게됩니다.
특히 트페상대로 앞비전하는 이즈가 많습니다.

미니언뒤에서 골카와 Q스킬을날리고 E를터트리면서 더욱더 패주세요! 이즈에게 Q를 많이 맞지만 않으시고 딜교환에 조금만 신경써주시면 쉬운상대가 됩니다. 그리고 로밍 라인클리어 모두 트페에게 뒤쳐지게됨으로, 비교적 괜찬은 상대입니다.

직스
직스,
모든 스킬이 논타겟입니다. 단 패시브평타를 제외하고!
패시브 평타딜만 안맞으시구 조금만 집중하셔서 플레이하시면 충분히 쉬운 상대가 됩니다.

물론 스킬을 얼마나 맞냐의 차이는 있겟지만 동일한 수준하에서는 트페가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라인클리어도 비슷할 뿐더러 라인에서 딜교환은 물론 로밍에서 이득보고오는 트페로서는 상대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카타리나
카타리나는 초반부터 압박주시면서 라인을 쭉쭉 밀어주세요.

카타리나의 Q스킬의 첫타겟대상이 안되게 조심하시며 만일 Q가 맞앗다고 EW하면서 들어온다면 그렇게 잘큰 카타리나가아라면 Q부터 바로앞에서 던지시면서 평타 W골카
Q지속적으로 따라가면서 딜넣어주시면 어느세 피가 얼마남지않은 카타를 보시게됩니다!!
그리고 확정CC라는 트페의 장점! 잘활용가능하십니다.!!

로밍에서 싹쓸이하는 카타만 조심하시면 정말 수월하다고 생각하는 상대입니다.

 

카운터 픽  (위↑)

 

목차로이동

 

챔피언별 상대법 (아래↓)

  

목차로이동

 

 

이외에 트페는 빠른 라인클리어후 로밍플레로 게임을 잘 풀어나가신다면 딱히 카운터라고 무서워 하실것 없습니다.

 

라인에서 이기겟다는 고집은 아집이됩니다. CS만먹고난 너랑 안놀아줄거야 하는 플레이가 상대를 더욱 귀찬게하고 약올리는 그리고 나로서도 이득 많이보는 플레이일 것입니다 ㅎㅎ!

 

챔피언별 상대법은 필자의 경험상 평균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며, 독자분들의경우 다르게 느끼실수도 있습니다. 각자의 경험이다르듯, 객관적이지않고 주관적일수 잇으니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 혹시 다른 의견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작성중.......

추가공략(플레이 방법)

목차로이동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상황

   초반에 트페는 라인을 밀어주시면서 압박을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단, 무작정 민다고 딜교환을 지속적으로 당하시거나, 정글러의 2랩갱등 갱킹은 당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로 초반에 상대챔피언은 트페상대로 대부분 적원거리미니언 주위에서 기웃거립니다. 레드카드를통해 원거리미니언 세마리를 맞추는동시에 적챔프도 같이 맞추는 시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라인이 밀어질 뿐더러 딜교환도되고 상대챔피언은 슬로우로 쉽게 나오지 못합니다. 또한 슬로우를 통해 QWild Cards(와일드 카드)스킬또한 딜교환으로 가능합니다.

 

 Pick a Card(카드 뽑기)Wild Cards(와일드 카드)으로 지속적으로 라인을 밀어주시며 반드시 타워에까지 밀어주셔야합니다.

어정쩡하게 밀게되면 타워사정거리 밖에서 미니언들과 상대미니언들,챔피언과 대치상태가되어 갱킹의 위협과 상대방의 돌진기등의 위협으로 CS도 먹기힘들게 프리징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첫귀환후 첫 운명!

 5랩~6랩되기전 정도되었을때 또는 6랩찍은상태에서 1200원이 모이게 됩니다. 마나또한 거의 남지않는 경우가 일반적일 것입니다. 집으로 첫귀환을하여 위의 아이템설명에서 있듯이 템을 구입하여줍니다.

 선리치베인과, 선로아에따라 구분한것을 참고해주세요.!

 

 이때가 가장 중요합니다. 템을사고 6랩인상태에서 첫 궁로밍을 신중하게 선택해주세요. 반듯이 궁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상황에따라 달라지겟지만, 첫궁에서 이득을 보느냐 마느냐에따라 라인전에서 부족한 CS라던지, 다른라인의 상태라던지 모든상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Destiny(운명)Destiny(운명)Destiny(운명)Destiny(운명)Destiny(운명)Gate(관문)Gate(관문)Gate(관문)Gate(관문)Gate(관문) 

 

 바텀라인을 떙겨주는 경우가 매우 좋으며 현명한 바텀운영일 것입니다. 트페의 궁타이밍에 맞춰서 땡겨달라고 부탁하세요. 집에서 바로 바텀쪽으로 내려가면서 궁을 사용하시는것이 성공가능성이 매우높았습니다.

 또한 탑의 상황이 라인이 당겨져있다던지, 딜교환을통해 상대방 챔피언이 피가없다던지, 여러 많은 상황을 고려하여 첫 Destiny(운명)Gate(관문)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은 것을 선택하세요.

무작정 바텀 궁만이 필수는아니며 성공요소는 아닙니다. 항상 유동적으로! 불확실성에 투자하기보다 좀더 확실한, 불확실성이 적은 곳에 투자해주세요.! 반드시 첫궁은 성공하도록 해주세요!

 

 추가작성중....

참고 영상

참고영상

목차로이동

 

 게임이 이기던 지던 트페는 많이해볼수록 경험을 쌓을수록 상황판단에도 많은 도움이되고 스킬 활용도 많이 할수 있어서 1:3 1:4 이렇게 멋있는 매드무비싸움은 아니지만 틈틈히 트페로 가능한 플레이 영상들을 모아서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풀영상이랑 하이라이트 영상을 따로 올려놓았습니다.

720p로 설정하셔서 시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 제일 상단에 브금을 꺼주시구 재생해주세요~! 브금끄러가기!(클릭!)  

 동영상 브금끄러가기!(클릭!)  

 Highlight 영상

 

 

 

1.Twisted Fate VS Ahri(트페VS아리) Highlight 영상 (2015/ 11 / 22 UP)  

 초반부터 계속 밀리는 상황에서 트페로밍과 한타를 이용해서 조금씩 역전해 나간 게임입니다.   

모바일에서 간혹 플러그인문제로 보이지않는 현상이 발견되어서

동영상 주소 첨부합니다! https://youtu.be/BATlYkNvP6A

 

 

2.Twisted Fate VS Morgana(트페VS모르가나) Highlight 영상 (2015/ 11 / 18 UP)

 

  모바일에서 간혹 플러그인문제로 보이지않는 현상이 발견되어서

동영상 주소 첨부합니다! https://youtu.be/e3y5ewuhw9g

 

3. Twisted Fate VS Veigar (트페vs베이가) Highlight 영상    (2015/ 11 / 18 UP)  

 

  모바일에서 간혹 플러그인문제로 보이지않는 현상이 발견되어서

동영상 주소 첨부합니다! https://youtu.be/QW3m_WUz4RM

 

4.트페 궁활용 몆가지 예시.

 모바일에서 간혹 플러그인문제로 보이지않는 현상이 발견되어서

동영상 주소 첨부합니다! https://youtu.be/y3ZU8Tj5lr8

 

 

 

 

 

FULL 영상

1.Twisted Fate VS Veigar (트페vs베이가) FULL 영상         (2015/ 11/ 17 UP)

( 동영상 앞부분 룬+특성, 마지막부분 아이템 빌드올려놓았습니다. 어디까지나 템은 유동적으로,,)  

( 브금깔린 버전으로 시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동영상 아래쪽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모바일에서 간혹 플러그인문제로 보이지않는 현상이 발견되어서 주소첨부합니다. 

브금없는 버전: https://youtu.be/3zCRudevRsg

브금있는 버전: https://youtu.be/10aumVXq7Qk

 

 

 

2.Twisted Fate VS Morgana (트페 VS 모르가나) Full 영상   (2015 / 11 / 18 UP)

 ( 동영상 앞부분 룬+특성, 마지막부분 아이템 빌드올려놓았습니다. 어디까지나 템은 유동적으로,,)

모바일에서 간혹 플러그인문제로 보이지않는 현상이 발견되어서 주소첨부합니다

https://youtu.be/kuC9YYhHkJQ 

 

 

 

 

 

 

 

Q&A(질문과 답변)

 

목차로이동

 

 유저분들의 질문사항 (질문자의 동의하에 작성합니다! 기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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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 님

광휘의검 주문력이 사라졋잖아여 그래서 선템을 광휘의검으로가기가 꺼려지는데 어떡하면좋을까요?

 

답변

제가 선 리치베인시 광휘의검을 먼저 가는 이유는

광휘의검에있는 고유지속효과 주문검과 초반 마나유지에 도움이되는 마나 +250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재사용대기시간추가로 성배나 모렐로의 쿨감만큼 어느정도 대체되는 재사용대기시간이 10%붙어서
이번에 더욱더 그점은 장점이 더욱부각됫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문력이 사라진것은 매우 아쉽지만,,
그리고 주문검효과로 어느정도 딜링이 가능함으로써
마나 수급 + 재사용대기시간 + 주문검(w스킬적용)
주문력이 없어져서 아쉽긴하지만 이점은 더욱 강해져서 그래도 선택할 여지가 있다고 개인적으론 생각합니다!

 + 파랑룬에 성장쿨감을 쓴적도 많았으나 이번에 리치베인 광휘의검에 재사용대기시간이 붙어, 마법저항력룬을 착용하여 보다 안정적이며, 쿨감까지되는 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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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rresmask'님 (공략 댓글 중)

 저는 저는 개인적으로 쿨감을 매우 중요시해서 시즌5때는 항상 쿨감신+모렐로+특성5% 로 쿨감 40%를 맞춰서 플레이를 하였었는데 시즌6의 트페는 쿨감 40%를 맞추기는 힘든가요??

 

답변 

 특성에 5퍼센트 쿨감이 없어졌기 때문에, 모렐로나 성배를 안가는 상태에서 40%를 찍으시는경우

 보통 주로 가는 아이템으로 보면 이렇게 됩니다.
  리치베인(10%) +아이오니아(10%) +블루버프(10%) +성장쿨감룬(15%) = 평상시(35%) 버프시(초과45%) 
  위 룬페이지 설명에 작성되어있듯이 마법저항력룬을 착용하기도하지만, 쿨감룬도 많이 착용합니다.
쿨감을 중요시 하신다니, 블루버프를 지속적으로 드신다고하신다면 성장쿨감룬과 마법저항력 룬을 같이(성장쿨감6 + 마법저항3)하는 식으로 룬페이지를 만드셔도 됩니다. 리치베인 하위템인 광휘의검에 주문력이 없어지는대신 쿨감이 생겨 다른 쿨감템을 가지않아도 블루버프가 없는 상황에서도 성장쿨감룬만 착용했을경우 후반상황에서 기본 35%쿨감을 가지시게 됩니다.

 아래 성장쿨감룬 착샷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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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붕랜드'님 (공략 댓글 중)

 리치베인과 루덴메아리 같이가면 효율이 떨어지지 않나요? 루덴보다 그냥 라일라이는 어떤가요?

 

답변

 리치베인과 루덴의 메아리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를 같이가면 이속의 증가폭이 더욱커 효율이 떨어진다기보다 Hit&Run의 트페로서는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유지속효과로 이속효과가 중첩이 안되는것이 아니기에 효율성의 문제는 적다고 생각합니다. 시비르 궁이속정도는 안되더라도 매우 스피디한 트페의 카이팅을 보실수있습니다.

 

 루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보다 라일라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가면 좋은경우.

1. 적팀에 돌진기가 좋은 챔프들이 많거나, 생명의 위협을 많이 느낄때

2. 팀에 메인탱커가없이 고루고루 어그로끌게되는경우. 

3. 좀더 탱키해지고 싶을때,,, 로아+라일라이면 플레이방식에따라 매우 오래살아남습니다.

등 탱키함이 더해져야할 경우 좋습니다.

 라일라의의 슬로우 효과는 광역피해 및 여러명대상 공격시 1초간 40퍼 or 20퍼 효과로 최저적용됩니다.

트페는 주로 한타시 골드카드를 많이 뽑게됩니다. 스턴시간으로인해 라일라이의 슬로우효과는 아무 의미가 없으며,

 레드카드로 적들을 공격한다 하더라도, 레드카드에 기본에 있는 슬로우효과로 라일라이의 효과는 매우 미미합니다.

어떻게 보면 탱키함을 제외하면 효율적 측면에선 라일라이가 루덴에비해 떨어지지않나 생각이듭니다.

상황에따라 상황에맞게 라일라이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즉 탱키함(라일라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이냐 이속의 극대화 및 포킹력(루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이냐의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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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qtor'님 (공략 댓글 중) 

 적팀으로 트페 만나면 엄청 까다롭던데 혹시 트페가 로밍갔을 때 당황당황할만한 상황에는 뭐가 있을까요?

 

 답변

사실 이 답변은 트페를 공략하는 방법에 해당되는 것 같아 약점을 드러내는 것인데, 내가 트페하려했는데 상대가 했을때 복수를 해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하

 트페를 상대하는 방법은 미드라이너와 팀원들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1. 트페상대로 라인을 쭉쭉 밀어준다. 이는 트페의 로밍타이밍잡기를 어렵게하며, 라인에 오래동안 묶어두는 효과 및 로밍시 타워를 빨리 밀어버릴수 있습니다.  (참고: 모르가나와는 라인밀기 싸움입니다. 제일 심한 라인밀기싸움,,)

 

2. 트페의 운명타이밍시 바텀 탑에서 조심해주면서 로밍을 갔을때 당해주지 않고

   미드라이너는 미드타워를 빨리밀어 라인전을 빨리 끝내버린다.

 

3. 트페를 상대하는 팀의 서폿터가 탐켄치, 또는 쉔이있는경우

  - 골카 q를통해 원딜을 잡아내려할떄 켄치가 먹어버리거나, 본인은 탱키함,,,

  - 쉔이있을때 트페및 아군이 딜링시 10번중 7번은 살아남는것 같습니다. 역갱당하거나, 로밍의 실패로 라인손해.

  - 탐켄치있으면 트페입장에서 매우 까다롭더군요...

 

4. CC기 면역이 가능한 챔프들이 있는경우 트페는 당황합니다.

 

5. 트페의 궁은 시야가 보이는 곳에선 트페의 등장위치를 확실하게 알려줍니다.

 이는 레오나, 쓰레쉬, 블리츠, 또는 많은 챔프들의 논타겟 스킬을 정확하게 맞출수있는 기회를 부여합니다.

 트페가 먼저 타겟팅 대상이 되는 경우 트페는 당황하며, 먼저 순삭되거나, 카드를 뽑는데있어 원할하게 하지 못하는 모습을 많이 보실수 있습니다.

 

 등이 있습니다만, 팀의 호응이 부족해도 트페의 로밍 성공력이 낮아지며 트페혼자 나서다가 적에게 먼저죽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등한 상황에서의 필자가 느낀 5가지경우만 예를 들어봤습니다.

반대로 트페를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위와같은 상황을 역으로 계산하고 플레이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필자가 플레이 하면서 느낀점들을 주관적으로 말씀드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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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킬은 노노해'님 공략 댓글 중

트페로 고속연사포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흥한게 아니라 어느정도 비슷비슷한 상황이라면 루덴을 빼고 고속연사포를 가도 괜찮을것같습니다..
트페의 픽의 이유이자 존재감인 골드카드를 긴 사정거리에서 던질수있다는게 가장 큰 메리트인데요. 루덴의 추가 마뎀효과도 좋긴하지만 고속연사포에도 추가 마뎀이 있어서 어느정도는 커버쳐줄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루덴에 주문력은 따라갈순없지만요.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해서 질문드려봐요!

 

답변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가주시는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반드시 루덴을 가라는것도아니고 고속연사포를 가라는것도 아닙니다. 상황에따라 어떤템이 더 효율적이겟다 라는것을 판단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번 답변도 제 의견이지만 아이템에 있는 능력치를 보고 효율성을 생각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고속 연사포)고속연사포: 하위템(Zeal(열정의 검),(키르히아이스의 파편))

 고속연사포의 장점은 충전시 사거리가 증가하며 레벨에비례하여 50~200의 추가 마법피해입니다.

사거리의 증가는 분명 장점이지만 충전시라는 조건이있고, 주문력이 붙어있지않고 크리티컬(트페는 평타기반 챔프가 아닙니다.)과 공격속도(E패시브에는 좋지만 붙어서 계속 두들겨패는 역활이라기엔,, 그리고 E스킬에 있는 공속버프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는 트페에게 큰 효율을 내주지는 못할것이며, 충전되었을때 W스킬 사용시 레벨에 비례한 50~200추가 마법피해적용이 가능할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주문력 비례가아닌 마법피해량을 레벨에따라 50~200중 차등적용되는것으로서 그또한 루덴의 고유지속효과(100+주문력의10%)에 비하면 효율적이지 못하고 딜링도 따라가지 못합니다. 도한 포킹면에서도 그리고 고속연사포라는 템을 완성하기위해 가는 하위템들 효율이 트페에게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딜로스는 물론이며, 고속연사포의 사거리장점은 완성하기전엔 적용되지 않음으로써, 트페에게는 잘맞지않다고 생각이듭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의메아리: 하위템((에테르 환영),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고속연사포와 같이 충전시라는 조건은 같지만 하위템들의 효율성, 딜로스도 적으며 궁극적으로 카이팅과 포킹, 그리고 한편으로는 누커역활도 해줘야하는 미드AP챔프로서 주문력이달려있다는 것으로도 고속연사포와 비교하여 큰 장점입니다. 딱히 구성상 트페에게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은 없으며, 포킹과 고유지속효과의 주문력비례데미지 추가의 효율성 등 따져보면 트페의 한타나 카이팅 메커니즘 상으론 고속연사포가 더 좋다고 생각할 만한 요소는 단지 충전시 사거리 증가라는 것입니다. 그또한 조건이 달려있는 것이며, 진정으로 카이팅을 계속 하는 것이라면 트페의 딜링 메커니즘상 저요소는 조금만 더 신경써서 카이팅을 한다면 커버칠수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단지 주문력 100뿐만이아닌 데캡과의 합을 생각하면 더욱큰 주문력 증가입니다.!

 

 솔킬은 노노해님 께서 저의 의견을 물어보셨기에 솔직한 제 의견을 말씀드렸습니다.

 필자는 고속연사포와 루덴의 메아리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백도어하지 않는 이상, AS트페(공속트페)를 하지 않는 이상 루덴의 메아리를 선택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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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블인간'님 공략 댓글 중

아 피즈어케해야되죠? ㅜㅜ피즈너무힘들어요 텔까지든피즈는더힘들던데어떡하나요?

 

답변

 피즈 같은 경우는 실력차가 조금난다거나 동등한기준으로 보면 라인전에서 이기기 매우 힘들 것입니다.

트페가 원래 라인전자체가 그리 센편은 아니기에, 이기려고하기보다 로밍을통해 게임을 풀어나가려 하셔야 합니다.

단 도움이 될 템빌드는 선심홀을 추천드리며, 다음테크로 존야를 빠르게 올리셔도 괜찬을것입니다.

 전 피즈 상대할때 선심홀가거나 아니면 로아를 올리는데 대신 맞딜하려하지않고 cs만 먹으면서 로밍으로 풀어나갑니다. 또는 정글러 호출을통해 라인유지를 좀더 오래하려고 하는편입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피즈는 트페의 골카를 재간둥이로 피하는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

피즈가 달려드는상황이라던지 딜교환을 할려고 피즈가 행동을 취한다면 보통 골카를 뽑은걸보면 재간둥이를 쓸 준비를 합니다. 그때 q먼저 쓰시면 골카를 던지는것으로 착각하여 재간둥이를 쓰는피즈가 많이있습니다. 일종의 훼이크입니다. 그다음 달려들때 골카를 던지시구 빠져주세요!. 맞딜은 차이가 많이나지않는이상 안하시는것이 좋습니다 ㅎㅎ

거리조절을 잘 해주세요!! q로 바로 들어오는 거리만 안주셔도 또는 피즈 궁을 맞고 q로 바로 들오는 것만 피해주시면 재간둥이를 통해 거리를 좁혀야할 경우가 많기때문에 상대적으로 골카를 통해 생존확률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그런 거리조차 주지않는것이 중요하겟습니다!

 

 스펠을 탈진이나, 보호막과같은 순간 폭딜을 막아줄수있는 것도 괜찬으며, 같은텔을 들었을경우또한 트페는 궁이 있으니 초반부터 라인복귀용으로 자주사용하여 안정적으로 cs수급에 집중하며, 탑이나 봇쪽으로 텔타는척하면 피즈도 텔을 같이 타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텔을 취소하고  피즈가 취소하는걸 확인하신후 궁을통해 이득을 보셔도 됩니다.

 

항상 상황은 유동적이며, 왠만해서는 피즈와 맞딜을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순간파고드는 적에게 매우 취약한 트페입니다 ㅠㅠ 안놀아줄거야 하고 딴라인가서 신나게 골카를 던져주세요!

왠만하면 로밍가서도 피즈가 오기전에 상황종료되는 각을 잘 노려주시구요! 무엇보다 정글러가 봐주면 좋습니다!

 

 필자도 부케로 할경우가 아니면 피즈나오면 까다롭습니다...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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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술같은솜씨'님 공략댓글중

천둥을 안가는게 이해가 안되네요

 

답변

 죽음불꽃 손길VS천둥군주의 호령

죽음불꽃 손길
 공격 스킬 사용 시 적 챔피언에게 3초간 6+ 추가공격력의 50% + 주문력의 2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힘
광역 및 지속 피해 스킬 사용시에는 피해량과 지속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
 
천둥군주의 호령
 적 챔피언을 상대로 공격하거나 스킬 사용 시 3번째 마다 번개를 내리쳐 범위 내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힘
피해량: 레벨 당 10 + 추가 공격력의 20% + 주문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우선 트페의 라인전, 딜링 그리고 한타시 딜링 매커니즘을 살펴보겠습니다.
- 라인전: 딜교환보다는 cs수급 위주, 갱오면 감사하며 호응!
             (딜교환을 걸려고 하다가 오히려 더 딜교환당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 또한 라인전이 강하지 않음)
- 한타 및 딜링: 트페는 거리를 두면서 원딜과 골카를이용한 지속적인 cc를 이용해 적을 제압해 나갑니다.
                     또한 q는 최대한 많은 적들에게 맞출수있도록 노력합니다.
                     광역딜이 매우 중요합니다.
 
 트페의 매커니즘상 죽음불꽃 손길은
1. 쿨타임이 없고 + 다수에게 중복적용가능 (천둥군주는 쿨타임 20초 및 주변대상범위가 좁다) 
2. 한쿨에 적을 따내는것이 아닌 지속적인 딜링
3. 포킹과 광역딜링이 중요한 챔피언 
이 세가지만 보더라도 트페에겐 죽음불꽃 손길이 더욱 맞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면 천둥군주는 어떤 챔피언이 가는것이 좋을까?
 암살자들이나 스킬 원콤에 적을 따내야하는 챔피언 즉 최대한 한쿨에 한적에게 많은딜을 해야하는 챔피언들이 가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라인전에서부터 강하게 압박하는 챔피언. 또는 스타일
 
 다이애나는 스킬들 쿨을 다돌렸다는 가정하에 쿨이 다시돌아오는데까지 트페같은 챔피언에 비해 시간이다소 걸리는 편입니다.  다이애나와같은 한번에 들어가서 쿨을 다돌리고 적을 제압하고 다시 쿨이 돌아오는데 존야등을 통해 시간을 벌거나 아군호응이 더해져서 쿨을 한번더 돌리는 챔피언(쿨한번에 폭딜해야하는 챔피언)등은 천둥군주가 더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페는 천둥군주의 20초 쿨타임에 들어가는 딜보다 Q W의 짧은 쿨을 통해 딜을 하게되면 죽음불꽃에 의한 딜이 더욱 크고, 광역딜이 지속적으로 다수에게 죽음불꽃이 적용됩니다.
 
 천둥군주와 죽음불꽃은 챔피언에따라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점들이 있으며,  특성은 개개인의 성향과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선택하는것이 맞습니다. 이것이좋다 저것이좋다 확실한 기준은 없지만 어느정도의 틀만 있을뿐 천둥이좋다 죽으불꽃이좋다라는것은 어느정도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바뀔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천둥군주라는 특성 자체가 좋다라는 말이 많은것은 사실이지만 그 말들에 이끌려서 선택한다기보다 개인이 플레이해보거나 챔피언의 매커니즘상 어떤것이 더욱 효율적일지 생각한후 개인이 선택하는것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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