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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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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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브즈, 무법자
Graves, The Outl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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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6 관련 그레이브즈 리메이크관련 공략

- 어린이로킥(2015-11-12, 조회수: 4455)

필자는 그레이브즈 장인은 아니지만 그레이브즈를 즐겨 사용하는 유저로

 

시즌 2부터 그레이브즈와 트리스타나를 많이 애용해왔다.

 

원딜 메타가 예전부터 자주 바뀌면서도 그브는 여전히 버스터딜은 1위였기에

 

아직도 많이 사랑받는 원딜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에 시비르가

 

그브보다 버스터딜이 높다는 평가가 되면서 서운한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리메이크 된 지금은 그브가 예전보다 더 폭딜을 넣을 수 있다고 판단되

 

공략이라기보단 필자의 생각을 써넣어본다.

그레이브즈, 무법자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8 (+4) 136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6.68 (+0.7) 18.58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6) 111.2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425.0 42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14.3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2.056
총 가격 : 5,216 IP

기본적인 원딜 룬셋은 아래와 같은데

필자는

빨강-방관

노랑-방어

파랑-성장마저 6 + 마저 3

왕룬-공격력

 

을 주로 사용해서 기본적인 방관이 있는 원딜로 운영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다소 의견분쟁이 많아질 특성관련해서 필자는 원딜을 유틸쪽을 좀 더 올려서 사용하는식이다.

위에 설명했듯 필자는 방관룬이 메인이 되서 초반CS운영이 다소 불편할 수 있어서 포악함을 주고 포션값이 올라서 라인전에서 비스킷으로 물약의 효과를 조금이나마 올려서 최소한의 포션만 사들고 라인에 복귀하도록 비스킷을 올렸고 그 이하 유틸에 대한 설명은 필요가 없을듯하다.

유틸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이고

오펜스쪽은 여러가지로 생각해봤는데 필자의 오펜 특성이 대중적이 될 듯 싶다.

기본적인 AD 특성으로 18/0/12 를 가서 예전처럼 21/9와 같은효율을 주는데 리메이크된 그브로썬  디펜스도 상당히 좋을것으로 추천된다(사정거리 너프로 인한 견제를 자주당함.)

하지만 강력한 End of the Line(화약 역류)(화약역류) 스킬로 라인밀기도 수월하기도 하고 Caitlyn(케이틀린)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스킬이  예전보다 모션이 더 길어져서 피하기도 원활함. 그래도 케틀은 케틀인지라 그브가 상당하기 까다롭고 사정거리는 예전보다 더 차이나기 때문에 똑같이 cs를 먹으면 불리할 것으로 보임

단연 원딜로써 점멸 힐을 들어준다.

새로운 운명 (New Destiny)
그레이브즈의 기본 공격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화약 역류 (End of the Lin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화약을 흩뿌리는 탄환을 발사하여 직선상의 적에게 45/60/75/90/105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연막탄 (Smokescree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60/110/160/210/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위치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연기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구름 속의 적들은 이동속도가15/20/25/30/35% 감소하고 시아 범위가 좁아집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50-300)
빨리 뽑기 (Quickdra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한 방향으로 돌진하며 총탄을 하나 장전합니다. 4초 동안 그레이브즈가 진정한 용기 효과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돌진하면 중첩이 2회 쌓입니다.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2/5/8/11/14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무고한 희생자 (Collateral Dam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그레이브즈가 뒤로 밀려나게 할 만큼 강력한 폭발성 탄환을 발사합니다. 이 탄환은 첫 번째로 맞은 챔피언에게 275/425/575 (+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많은 유저들이 리메이크 후 그브가 너프먹었다고 생각하던 버프먹었다고 생각하던 직접 해보게 되면 그브가 그냥 순전히 리메이크 되고 약간의 버프와 너프가 같이 작용됬다고 볼 수 있다.(궁극적으론 버프)

필자는 그브 평타를 너프+버프 로보고 End of the Line(화약 역류)버프라고 본다.

 

End of the Line(화약 역류) 스킬을 먼저 설명하자면 예전의 그브의 벅샷에 비교하자면 T 자 형태의 딜 범위와  V 자 느낌의 3갈래 형태인데

먼저 리메이크 된 그브의 End of the Line(화약 역류)스킬은 Vel'Koz(벨코즈)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Q)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는데 차이점은 그브의 Q는 관통이 된다는것과 범위가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보다 짧다는 것이다. 다시 End of the Line(화약 역류)로 돌아와보자면 일자로 탄이 나가고 탄착지점에 좌우 로 좁은 범위의탄두가 떨어져 피해를 입힌후 2초 후다시 End of the Line(화약 역류)발사 지점으로 화약이 돌아오면서 피해를 입힌다.스킬 설명에 나와있고 지형지물에 부딪히면 바로 즉발로 터지고 피해를 입히는데 이것을 잘 활용하면 순간누킹이가능하다.

 

Quickdraw(빨리 뽑기) 그리고 빨리 뽑기 스킬의 공속 증가버프가 사라지고  4초간 방어력과 마저가 꽤 상승한다. 그 후에 기본공격으로 적을 공격하면 스킬 쿨타임 0.5초 감소 + 추가 방어력과 마저를 얻게된다. 그리고 평타 2발 소진 후에 Quickdraw(빨리 뽑기)를 사용하게되면 1발이 장전된다.  예전의 공속증가가 없어서 좀 너프라고 볼 수 있지만 더 단단한 그레이브즈가 되서 특성에서 디펜스를 안올려도 어느정도 보완이 된다.

 

Graves(그레이브즈)평타가 예전 Q(산탄사격) 같이 적용되고 약간의 넉백이 된다.(몹들만)

그리고 평타 2발 후 장전이 필요하게 바뀌었다 . 따로 장전 키 (FPS의 R)같은 키는 당연히 없고 1발 소진후에 공격하고있지않아도 자동으로 장전이되며 2발 소진후에도 장전이 되고 움직이면서 장전이 된다. 여기까진 무난한 리메이크라고 생각됬었지만  상대를 공격하려할때 앞에 미니언이 있으면 공격이 미니언에게 막히게 된다 .

예를 들면 Lulu(룰루) 가 평타를 적용할때 앞에 미니언이 있으면 패시브인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가 미니언을 때리고 평타만 앞으로 나가서  패시브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가 적용되지 않는 것처럼 Graves(그레이브즈)의 평타도 적 앞에 미니언이있으면 공격이 되지 않는다 . 필자는 이걸 상당히 큰 너프라고 판단하기에 너프+버프라고 생각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이 전에는 방관을 올려서 스킬딜을 극대화시키는 방관그브를 주로 했었는데

리메이크 이후 AD관련 아이템이 많이 나와서 시도해본 템트리.

공속 템 후보중에 (스태틱의 단검) (고속 연사포)Phantom Dancer(유령 무희) 가 있는데 필자는 업데이트상 Phantom Dancer(유령 무희)가 사용되지 않아 (스태틱의 단검) (고속 연사포)이 두가지 아이템만 비교해보았다.(수정 예정)

비교 결과는 단연 (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가 좋다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사정거리다. 그브의 리메이크 이후 짧은사정거리(425)가 이 템을 끼면 약 575 정도로 일반적인 원딜보다 약간 긴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리메이크 그브 특성상 상당히 근접해서 적과 싸워야 딜을 원활이 넣을 수있는데 어느정도 견제하기 위해선 (스태틱의 단검)보단 (고속 연사포)를 더 선호하는 바이다.

한타때만을 비교하면 사실 (고속 연사포)(스태틱의 단검) 이 두 아이템은 무조건 Phantom Dancer(유령 무희)에 밀릴것으로 보지만 필자가 아직 사용해볼 수 없기때문에 두가지만 비교해서 올린다.

그리고 방관템은 상황에 따라서 (도미닉 경의 인사) (필멸자의 운명) 두가지아이템중 하나를 가면 되겠는데 (도미닉 경의 인사) 이것이 효율이 좋다고 본다.

(필멸자의 운명)이 아이템은 치감이 붙어있어서 상황에따라서 바꿔서 운영해주면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피흡템에 대해서 (죽음의 무도) 이 템을 보고 상당히 고민했었다. 하지만 직접 써보니 단연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가 좋은것으로 본다. 

 

 

 

마치며

 다른 좋은 방법이 있으면 필자에게 공유해주면 고맙겠습니다. 지적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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