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로 정리 하겠습니다.
뽀삐는 조만간 버프될 것입니다.
현재 뽀삐는 라인전은 강해졌으며 원딜지키기에 특화되었지만 그외는 너무나도 약합니다.
그렇습니다.
뽀삐가 더이상 그로테스크하지도, 그다지 강하지도 않습니다.
어떠한 개성도 찾아볼 수 없는, 그저 그렇게 라인전에서 파밍만 하다 한타때 서폿급 역할만 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서폿 스킬들도 타 챔프와 비교시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뽀삐를 하느니 룰루를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뽀삐 장인분들은 이제 버프되기 전까지 롤을 접거나 다른 캐릭터를 할 것입니다.
이제 당분간 롤 상의 뽀삐 유저들은 장인이 아닌 신규유저로서 기막힌 트롤링등을 구경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전과 달리 탱을 겸비한 뽀삐로 변화시켜 원딜을 지키는 서폿형 탱킹 뽀삐로 플레이 해야 하는데 무조건 극딜위주였던 과거의 플레이 방식에서 최대한 아군을 살리며 지속적인 원딜을 프리딜을 유도해야 합니다.
그만큼 픽역시 아군에 탱커가 없을때 갈 수록 좋으며 플레이 방식은 룰루와 흡사해 졌습니다.
탑으로서의 뽀삐는 CS수급이 수월해 졌지만 그뿐이고,
정글뽀삐의 핵심이었던 타 정글챔프와 다른 스타일의 갱은 비효율적으로 변하여 차라리 바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메이크 전 뽀삐보다 강력한 정글 챔프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뽀삐 정글을 추천하고 싶었던 이유는 바로 색다른 스타일의 갱으로 상대에게 예측하지 못한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이었는데 이제 그부분이 사라졌습니다.
즉 이전과 같은 정글뽀삐나 탑뽀삐를 기대하신다면 바이를 추천드리고, 미드나 서폿뽀삐를 기대하신다면 룰루를 추천드립니다. 뽀삐 버프패치 전까지는요.
이제 이런 KDA는 빛바랜 구시대의 전적에 불과할 뿐이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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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104) | 2378 | 마나 | 280 (+40.0) | 960 |
공격력 | 60 (+4) | 128 | 공격 속도 | 0.658 (+2.5%) | 0.938 |
5초당 체력회복 | 8 (+0.8) | 21.6 | 5초당 마나회복 | 7 (+0.7) | 18.9 |
방어력 | 38 (+4.7) | 117.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탑일경우 텔포를 가줍니다.
정글 스펠은 강타와 점멸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현재 많은 뽀삐 유저가 유체화를 사용하는데 유체화는 정글일 경우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글러의 목적은 킬이 아니라 팀원의 킬을 도와주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점멸 사용의 경우 최종킬은 유체화 보다 떨어질지 몰라도 인베나 라인으로 갱을 갈경우 매우 높은 확률의 킬성공률을 보여줍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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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뽀삐는 W가 매우 중요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궁보다 W가 더 좋습니다.
W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한타가 달라지는데 적 돌진기 챔프가 몰려있는곳에서 W 를 쓰고 공격하면 나가지도 못하고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궁은 시전시간의 생각보다 길지 않기에 상황만 되면 자주자주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쿨이 굉장히 짧게 느껴지는 것을 사용하다보면 알게됩니다.
또한 돌격형 근접 스킬 방해를 위해서 벤쉬를 함께 갈경우 W와 궁의 효율이 매우 높아집니다.
교전시 우리편 원딜에게 최대한 붙어 들어오는 적을 E로 밀치거나 궁을 쓰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보통 콤보는 선 궁 이후 E로 적을 쫓아가 W를 키고 싸우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후 들어온 적이 단순히 탱커라면 R을 쓰고 생존기가 적으며 딜에 좀 더 투자한 챔프라면 원딜과 함께 우선적으로 잡아내는 플레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원딜을 지키다 내가 잡히면 안되니 탱템을 많이 둘러주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스킬은 Q,E,W순으로 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초반 인베의 경우를 생각해서 정글 및 서폿의 첫스킬은 E가 가장 효율적입니다.
인베가 왔다 싶으면 점멸을 절대 아끼지 마시고 점멸 E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뽀삐 정글의 실력을 판가름 하는데는 빠른 점멸 E가 상당수 차지 합니다.
리메이크 뽀삐는 체력에 굉장히 신경써야 합니다.
고정데미지가 있는 챔프를 현재 많이쓰는 추세이기에 란두인같은 체력기반 방어아이템이 효율적입니다.
트포는 더이상 가지 않습니다.
스킬을 쓸때 데미지가 예측을 하기 쉽지 않은데 생각보다 덜들어가는 느낌이 날때도 있지만 예상외의 데미지가 들어갈수도 있습니다.
이는 광역 데미지 때문인데 이를 보충해주기 위해 티아멧과 얼어붙은 건틀릿을 가주면 안정적인 딜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리메이크와 동시에 탱에 굉장한 불만을 갖게 되었는데 선템을 체력템이나 방어템을 간 후 딜템을 후순위로 올려도 좋습니다.
또한 W의 특성으로 인해 벤쉬와 W의 연계를 잘하면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가엔은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몰락의 고유 지속효과로 인해 큐스킬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리메이크 뽀삐는 이전처럼 아이템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은 매판 비슷하게 진행되며 대부분 딜러를 지키고 팀원과 합세해 적을 처리해 나가는 룰루와 비슷한 플레이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렇기에 탱템이 굉장히 유동적이며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됩니다.
이제 뽀삐의 하이라이트. 정글 운영법입니다.
뽀삐 정글의 가장 중요한 점은 6렙전에 있습니다.
6렙전에 우리편이 라인을 당기고 있다면 그 라인을 향해 무조건 달려가야 합니다.
킬 성공률이 매우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대 정글이나 미드가 우리편에게 로밍이나 갱을 왔을 경우 먹던 미니언이
단 한방만 남아있을지라도 무조건 달려가야 합니다.
더블킬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6렙 이후에는 궁을 두가지 용도로 사용 가능한데 에어본을 사용하여 스턴처럼 잠시 멈춰있게 하는 용도. 풀차징으로 멀리 보내는 용도로 다양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점.
뽀삐 유저가 항상 명심하고 있어야 할 부분입니다.
'게임을 즐겨라.'
우리가 5:4 혹은 5:3의 상황을 맞이하거나 팀원 전부가 트롤짓을 한다 할지라도
뽀삐 역할 여부에 따라 강제캐리가 가능해집니다.
그렇기에 팀원이 못하더라도 욕하지 말고 게임을 즐기며 하자란 마음가짐으로
트롤이 있건말건 팀원이 죄다 나가건간에 항상 최선을 다하면 의외로 높은 승률
과 KDA가 가능해집니다.
현재 브론즈, 실버에서 트롤많다고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내가 얼마든지 캐
리할 수 있다란 마음가짐으로 게임을 하다보면 언젠가 좋은 결과를 맞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에서 패배하여도 뽀삐는 플레이가 즐거운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뽀삐는 조만간 버프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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