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0명
58.3% (35표)
1.7% (1표)
40% (24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23
7
0
35/60
시즌6 와 요즘 천둥 피즈 너무 개사긴데?

- 키affddgggg(2015-12-17, 조회수: 737718)

안녕하세요 시즌6를 맞이해서 제가 사랑하는 피즈 공략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즈는 정확히 888판 사용을 했으며 모스트1의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이번 제 공략에는 시즌6에 굉장히 특화된 피즈의 특성과 아이템을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피즈가 이번 패치로 마나량만 살짝 상향되고 바뀐것은 없으나 아이템과 특성으로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노하우와 꿀빠는(?)법을 몽땅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12월 5일 추가내용 

 요즘 문도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문도가 피즈에게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문도 뿐만 아니라 요즘 op챔프로 떠오르는 애들이 대부분 피즈에게 약한 느낌이에요.
더욱이 원딜오브레전드인 이 시대에 원딜들이 날뛸 수록 피즈는 더더욱 살아납니다.
곧 피즈가 미쳐 날뛰는 세상이 올것 같은 예상이 드네요.
다들 그 전까지 피즈 연습 해둡시다.!!!
**12월 8일 추가내용
마스터리에 내려 가시면 천둥피즈 vs 죽손피즈에 대해 적어 놓았습니다.
확인 하시고 꿀빠세요!!
 
  • 천둥 특성이 버프 된 후에 피즈의 순위가 37등에서

     

  • 무려 14등으로 대폭 상승했네요.
  • 37->14등 피즈 자체는 최근 너프 밖에 안받았습니다.
  • 만약 피즈 자체 챔피언 버프가 살짝만이라도 받게 된다면
  • 아마 피즈는 개op 반열에 오를거 같네요.
  •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주문력 +1.19
      x5
    • 마나 재생 +0.33
      x4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20.8
    • 마나 재생
      +1.32
    총 가격 : 10,761 IP

    룬에 대해서 완전 알기 쉽고 상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제가 주로 쓰는 꿀룬.

    AD상대 빨강: 마관x9 노랑: 방어x9  파랑: 마나재생x4 + 주문력x5 왕룬: 주문력x3

     

    AP상대 빨강: 마관x9 노랑: 레벨당체력x9  파랑: 마나재생x4 + 주문력x5 왕룬: 주문력x3

    왜 파랑에 마나재생룬 4개를 끼냐고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번 시즌6 특성 개편으로 마나재생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특성과 마나재생룬x4개의 힘은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피즈의 재간둥이 스킬이 마나를 굉장히 많이 잡아 먹습니다. 초보들의 경우엔 재간둥이 스킬로 상대 스킬을 몇번 피하다보면 마나 부족에 허덕이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큰 장점들은 제가 마나재생룬을 끼고 난 뒤에 마나가 부족해 죽을 것 같은 상황에 재간둥이를 써서 살아간다거나 킬각 잡을때 딱 맞는 마나량이 채워져 있다던지 마나재생룬 4개이지만 굉장히 심리적으로 마나관리도 편하고 마나재생룬 때문에 얻는 이득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일단 사용해보시고 자기와 맞지 않다 그러면 고정주문력이나 레벨당주문력으로 바꿔 주시면 되겠습니다.

     

    2. 제 기준 킬따기 쉬운 챔피언(트페, 제라스, 벨코즈, 블라디, 야스오, 애니, 미드마이, 미드에 오는 원딜들) 

    물몸 상대 빨강: 마관x9 노랑: 레벨당체력x9 파랑: 레벨당 주문력x9 왕룬: 주문력x3

    위에 언급 된 케릭들이랑 라인전을 하실 경우에는 4렙이나 6렙에는 무조건 킬각이 나옵니다. 그때를 대비해 필킬을 노리는 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정말정말 힘든 상대(판테온, 리븐, 잘하는 아지르 등)

    AD상대 빨강: 마관x9 노랑: 방어x9  파랑: 마나재생x4 + 주문력x5 왕룬: 주문력x3

     

    AP상대 빨강: 마관x9 노랑: 레벨당체력x9  파랑: 마나재생x4 + 주문력x5 왕룬: 주문력x3

    물론 빡시다는 거 저도 잘 압니다. 그러나 제 생각엔 피즈라는 챔피언은 어짜피 두들겨 맞으면서 힘들게 초반을 보내야만 하는 녀석입니다. 어짜피 맞으면서 수세에 몰릴거면 아무리 상대가 판테온, 리븐 이라고 하더라도 왕룬에 방어룬을 낀다 한들 힘든건 마찬가지고 안아픈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왕룬에 주문력1개,방어룬2개를

    박고 6렙때 궁쓰고 킬각을 노렸는데 딜이 조금 부족해서 잡지 못하면 라인전은 완전 지옥을 경험할겁니다.

    힘든 애들 상대법은 아래에 적어 드리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2월 8일 수정

    저 같은 경우는 죽손과 천둥에 대해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습니다.

    피즈라는 챔프는 w와 죽손이 잘 맞기도 해서 여러분들에게 선택을 맡겼었는데요.

    그러나 공략을 보시는 많은 피즈 입문자를 위해서는 제가 선택을 해서 공략을 올리는게

    더 낫겠단 생각에  죽손피즈 vs 천둥피즈를 각각 랭크게임에서 20판씩 실험을 해본 결과

    요즘 모든 미드챔프는 천둥 특성이 확실히 나은 것 같습니다.

    상대는 천둥이 터지는데 나는 터지지 않으면 뭔가 손해보는 느낌도 살짝 드는 것 같구요.

     

    천둥을 찍으면 두가지 고민이 생기는데

     

    그것은 바로 

  •        정밀함 특성       vs      지능 특성인데요.
  •  

    일단 저의 경우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는 지능 특성을 찍는 편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피즈 플레이 수가 많아 익숙해서 자유자재로 다룬다 하실 때는

    확실히 지능 특성이 낫습니다.

    그러나 피즈의 쎈 한방을 위해 마관을 포기하기 싫어 하시는 분들은 정밀함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결론은 천둥 특성 너프 되기 전에 다같이 꿀빱시다!!!

    피즈는 라인전에서 솔킬 따기가 미드 챔피언 중에 손에 꼽을 정도로 좋은 챔피언입니다.

    특히나 저 티어 구간에서는 솔킬 각이 자기도 모르게 궁쓰고 qw만 써도 나올 정도로 킬각잡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그러니 점화와 점멸을 드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탑피즈를 하실경우

    점화 텔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일단 피즈 같은 경우 재간둥이가 있고 또 이번 패치로 와드를 2개를 주기 때문에

    탑이 시야장악이 편해졌습니다.

    그러니 점멸이 없어도 피즈는 갱에 약하지 않습니다.

    꼭 9레벨이 되면 파란와드로 바꿔주세요.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5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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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에 대해서는 진짜 실직적인 꿀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이 콤보하나로 3구간이나 급 성장 했으며 그냥 한마디로 최고입니다.

    일단 이 콤보를 설명을 하자면 상대편이 멀리서 Q거리가 안닿으니 안심하고 있을 때 적의 앞쪽에 있는 미니언에게

    Q를 쓰고 접근 하자 말자 R궁을 맞춥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이 궁을 쓰자 말자 장난치기를 써서 쿵하고 내려 찍습니다.(다들 모르시는 분이 많으신데 장난치기는 E스킬을 한번 눌러 큰범위로 슬로우를 거는 것이고 재간둥이는 E스킬을 두번눌러 먼거리로 빠르게 데미지를 입히는 겁니다.즉 재간둥이는 슬로우를 묻히지 않고 범위도 좁습니다.)

    이때 궁을 맞추고 장난치기로 슬로우와 데미지를 넣으려고 하면 상대는 아마 놀라서 점멸을 쓸 것입니다.

    이때 피즈가 땅에 착지하는 그때 점멸을 눌러주시면 데미지가 고스란히 적에게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서 점화를 거시고 W로 평타를 계속 쳐주시면 무조건 필킬 각이 나옵니다. 다이브상황이라면 돌아온 Q로 미니언을 타고 타워를 빠져 나와주시면 됩니다.

     

    정리를 하자면 적 앞에 있는 미니언에게 Q쓰고 바로 R궁맞추고 바로 장난치기로 데미지 입히고 점화 W평타 계속~

    이게 어려워 보여도 ai상대로 두세번만 연습하면 이렇게 쉬운 콤보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 콤보의 최고의 장점은 상대가 대응 하지 못할 짧은 시간에 순삭당해 사라져 버립니다.

     

    그리고 기본 피즈의 콤보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3~5렙 1. E스킬로 상대 스킬 씹으면서 들어가서 W평타계속 치다가 Q로 마무리나 미니언타고 빠져 나오기

             2. WQ(QW) 로 순식간에 들어가서 스킬쓸때 E스킬로 피하고 데미지 넣기.

     

    6렙이후에도 두가지 정도로 나뉘는데

    1. 궁 먼저 맞추고 QW평타계속 치다가 재간둥이로 데미지 입히던지 빠져 나오던지

    2. WQ를 쓰는 동시에 궁을 눌리면 궁이 나갑니다. 그렇게 WQR을 순식간에 데미지 주고 재간둥이로 마무리.

     

    중요한것은 무리하게 킬을 따려고 재간둥이를 거리 좁히는걸로 쓰고 진입해서 킬을 따게 되면 피즈는 상대 정글에게 무방비로 남겨지거나 심지어 킬을 못땄을때는 피즈가 죽을 확률이 크므로 스킬 안씹고 E로 진입하는 행동은 위험합니다.

     

     

     

    스킬 활용 팁ㅍ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탬은 제가 생각하는 정석 탬은 위와 같이

    이거지만 저같은 경우는 저 빌드대로 잘 가지 않습니다.

    저 빌드를 가는 경우를 말하자면 라인전이 만만한 케릭들이 오거나 운이좋아서 킬을 쭉쭉 따거나 할 경우만 저대로 빌드를 타고 제가 진짜 좋아하고 애정가지고 있는 빌드는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원래 제가 가던 빌드가 이번 시즌6를 맞이해서 상향이 되는 바람에 더더더더욱 그 빌드만 가고 있구요.

    이 빌드를 공개하면 까일까봐 공개 안하려다가

    진짜 이 빌드대로 가면 개사기 피즈를 만나실수 있으신데 싫으시면 안쓰시면 되고 위에 저 빌드를 사용하세요.

    저랑은 개인적으로 너무 잘 맞아서 저는 애용하는 빌드입니다.

    공개 하면 까일까봐 공개 안하려다가 진짜 해보시고 피즈 미쳤네 피즈 사기다 소리 들으시라고 올립니다.

     

     

     바로바로 영겁 내셔 존야 빌드입니다.

    일단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을 들어서 영겹의 지팡이가 주문력 60에서 80으로 상향 되었습니다.

    스택을 다 쌓을 경우 주문력 +120 , 체력500, 마나800 이라는 개사기 아이템이 되는 것이죠.

    피즈가 영겁을 가면 완전 딜로스가 개심할까요? 아닙니다. 절대 결코 네버~

    왜냐하면 아까 말씀드린대로 라인전이 만만한 트페같은 경우에는 조금 딜로스를 느낄 수도 있지만

    양학이 아닌이상 다이아에서는 미친듯이 10킬이상을 따내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방출의 마법봉을 선템으로 가더라도 피즈의 콤보로는 1킬 2킬 따기 쉽습니다.

    1킬 2킬 먹은 피즈가 CS 챙기며 영겁을 가서 무난히 후반을 간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개사기다... 피즈 미쳤다... 소리 진짜 듣습니다.

     

    그리고 내셔의 이빨.

    마찬가지로 이번 시즌에 상향이 되었습니다.

    공격속도 +50% ,주문력 +80, 재사용대기시간 +20%, 기본공격 적중시 15+주문력의15% 추가피해

    진짜 피즈한테 좋은거 좋은거라고는 다~~~~ 붙어있습니다. 진짜 미쳤어 미쳤어....요

    W키고 빠른 공속으로 평타평타평타 때리면 애들  완전 죽어납니다.

    피즈 몸이 약한데 평타 때릴 시간이 있음? 이렇게 질문 많이 하시는데

    성장체력룬X9개 + 영겁의 지팡이 체력 + 500 + 존야 + 재간둥이

    아시겠습니까? 감이오시죠? 절대 영겁 피즈 몸 약하지 않습니다. 암살자 캐릭인데 체력이 2천 중반대입니다.

    죽지 않는데 평타가 남들의 스킬수준인 피즈딜

    장난아닙니다. 한번 재미삼아 브론즈 실버가서 써보세요.

     

    다시 말하지만 양학이나 상대에게 킬을 계속 뽑는 상황이면 영겁 안가고 바로 모렐로 리치베인 가는게 이득입니다.

    더 심하게는 저같은 경우는 암흑의 인장 사서 메자이 바로 업글합니다.

    하지만 중반 넘어 갈거 같고 확실히 미쳐 날뛰고 싶다면 영겁 내셔 진짜 강추입니다.

     

    초반 아이템에 대해서 설명을 좀 추가로 드리겠습니다.

    부패의 물약 같은 경우에는 피즈가 상대방과 살짝살짝 주고받는 딜교에 있어 아주 좋은 시작템입니다.

    만약 상대가 트페같이 좀 만만하다 싶으시면 저같은 경우에는 암흑의 인장을 먼저 올려서 킬을 2~3킬 먹은 경우

    메자이를 올려버리고 흥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옵션이 나쁘지 않아 첫코템 나올때까지 들고 있다가 팔아버리거나

    아니면 한타때 킬과 어시를 많이 먹을 수도 있으니 가지고 있어 보는 편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제가 쓰는 룬과 특성은 마나재생이 상당히 붙어 있기 때문에

    2도란을 올리시기보다는 800원이상이 모이면 악마의 마법서나 방출의 마법봉을 바로 올리시는게 훨씬 낫습니다.

    2도란을 갈경우 체력+120 있으나 방출의마법봉(주문력+40)을 빨리올리고 6렙 필킬을 딴뒤에 영겁을 빨리올리시든지

    모렐로를 빨리 올리시던지 첫코어템을 빨리 올리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피즈는 첫코어템일때 라인전 솔킬이나 

    봇 로밍에 상당히 쎈편이니 전장을 휘젓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마관이 필요한 판일 경우 영겁 - 내셔 - 기괴한가면까지만올리고 - 신발 - 존야 - 대캡 - 리안드리 이렇게 빌드를 탑니다.
    리안드리가 싫으신 경우 공허를 올리셔두 되는데 영겁의 효과를 극대화 하려고 저 같은 경우
    리안드리를 갑니다.
    리안드리의 고통(주문력+80 체력+300 마관+15 적 대상의 현재 체력 2% 해당하는 초당 피해
    입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리븐 힘듭니다.
    일단 왜 힘드냐? 리븐의 스킬이 피즈를 이기기 정말 좋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븐이랑 라인전을 해보면 피즈라서 힘든건가 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일단은 그냥 큐거리 안주고 CS 막타만 먹으면서 사리시면 됩니다.
    큐로 미친듯이 들이대면 그냥 살짝 뒤로 빠져서 큐 맞지 마시고 먹을 수 있는 만큼만 CS
    드시면 됩니다. CS를 무리하게 드시려다가 스킬에 다 맞아서 피가 많이 빠지게 되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게 피가 빠져 버리면 더 CS를 먹으러 가기 힘들어 집니다.
    먹을 수 있는 CS만 먹으면서 사리다가 우리편 정글 오면 호응하고 우리에겐 영겁의 지팡이
    템트리가 있으니 후반보면서 그냥 같이 크고 봇 로밍가서 킬따고 하면 됩니다.
    리븐 상대할때는 꼭 킬따야지. CS 못먹는데 어떡하지 이런 생각만 버리시면 됩니다.
    마음 편하게~ 영겁나오고 템나오면 너네 적원딜 서폿 정글은 내가 다 씹어먹어 줄꺼야
    이생각으로 버티십시오. 너무 힘들다 하시면 선탬으로 팔목 보호대를 가셔도 됩니다.
    판테온
    판테온... 얘도 힘들긴 합니다.
    그렇지만!! 얘는 생각보다 6렙때 킬각이 잘 나옵니다.
    그냥 원거리 미니언은 초반에 가감히 포기하고 근거리 미니언 먹으며
    창을 재간둥이로 피해주면서 그 재간 둥이 딜로 CS도 같이 먹어주는 플레이가 금상첨화입니다. 이 녀석은 그래도 6렙되면 이길 수 있는 놈이니 6렙때만 노려봅시다.
    일단 판테가 상대로 오면 픽창에서부터 징징되십시오.
    정글님 판테 너무 힘들거 같아요 좀 와주세요~ 이렇게 미리 갱콜을 많이 많이 불러서
    판테를 조금 움찔 하게 만들면 6렙때 풀콤보를 넣든 정글이랑 6렙때 같이 따든 한번만 따면
    6렙이후로는 판테가 궁이 로밍용 궁이니 쉽게 이길 수 있을겁니다.
    너무 힘드시면 선탬으로 팔목 보호대를 가셔도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피즈가 근거리 챔프이며 cs를 먹을 수 있는 원거리 스킬이 없다는 이유로
    짤짤이 케릭인 블라디를 피즈 상대로 많이들 꺼내시는데
    만약 상대방이 블라디를 많이 다뤄보지 않았다면 블라디를 만날때마다 미쳐날 뛸수 있을 겁니다. 일단 블라디 상대 꿀팁은 3렙때까지 최대한 Q를 맞지 않고 그냥 사려주시면 됩니다.
    사린다는 것은 CS를 먹고 앞쪽에서 얼쩡거리지 말고 뒤로 쭉 빠져 있다가 블라디가 Q를
    미니언 막타 먹는데 쓰든 Q가 맞지 않을 상황에 또 나가서 CS를 먹는 식으로 사리시면 됩니다. 그렇게 사리다가 4렙 이후로는 QW후에 재간둥이로 빠지는 딜교로 피를 빼다보면
    블라디도 쉽게 앞으로 나오지 못할 겁니다.
    그러다 6렙이 되면 QW로 들어가서 계속 평타를 치며 붙어줍니다. 그럼 블라디가 궁을 쓸텐데 궁은 재간둥이로 씹으면서 블라디에게 데미지를 넣고 블라디가 뒤로 빠질때
    피즈궁을 써 주시면 블라디가 웅덩이를 빼게 됩니다. 그때 그냥 점화 넣고 계속 평타를 치시다가 QW돌아오면 써주시면 끝입니다.
    벨코즈
    벨코즈 상대 하기 쉽습니다.
    벨코즈가 미드인 것 같다? 그럼 저는 과감히 피즈를 하라고 권할정도로 쉽습니다.
    일단 벨코즈의 스킬이 논타겟이며 피하기가 그렇게 까다로운 스킬은 아닙니다.
    그래서!! 한마디로 쉽게 말하자면 재간둥이로 벨코즈 스킬을 하나만 씹으면
    아니! 못씹더라도 재간둥이 스킬 딜을 넣기라도 한다면 완전 물몸인 벨코즈는
    피즈의 궁콤보를 버틸수가 없습니다.
    그냥 패기있게 재간둥이로 진입해서 점화걸고 싸우세요.
    야스오
    야스오.
    솔직하게 다이아구간으로 놓고 보자면 야스오와 피즈 지금은
    야스오6 : 피즈4입니다.
    피즈가 불리합니다. 그냥 단순 손싸움이지만 야스오를 잘다룬다고 자부심이 있는
    장인들을 만나면 피즈가 유리하지만은 않은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이하 즉, 티어를 떠나 장인도 아니며 야스오를 그렇게 잘 다루지 못하는 모~~~~든 야스오에게는 피즈가 절대! 지지않습니다.
    단 하나. 피즈가 미리 궁을 써서 장막에 막히는 초보적인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피즈가 더 유리합니다. 그냥 화려해보이는 야스오에게 쫄지 마시고 들이대세요!!
    쉬운 상대(Easy) 무난한 상대(Nomal) 까다로운 상대(Hard)
     
     니달리(Easy)
    상대할 때 포인트: 니달리의 창이 빠지는 순간 무조건 딜교 타이밍이다.
     
    상대법: 니달리 처럼 몸이 약한 챔프는 공통적인 사항으로 상대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을 하나 없애고
    피즈가 딜교를 걸면 많이 유리합니다.
    니달리가 먼저 창을 날려서 창이 빠지든 피즈가 날아오는 창을 무빙을 피해서 딜교를 하든
    창을 피해주고 딜교를 거시면 쉽게 이깁니다.
    주의할 점은 니달리 창을 굳이 재간둥이로 피해버리고 WQ로만 딜교하시는 것은 별롭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 피즈의 운영은 다른거 없이 사리는 겁니다.

    골드티어 까지는 그냥 3렙까지 CS 먹을수 있는 것만 먹고 아예 상대방 스킬을 맞지 않을 거야

    이 마인드로 하셔도 됩니다. 확실히 되요.

    플레 이상이신 분들이나 나는 피즈는 진짜 잘해 하시는 분들은 마나관리 완벽히 하시면서

    ->재간둥이로 스킬 씹으면서 들어가서 그 재간둥이 데미지로 CS 막타 먹으면서 상대에게까지 데미지를 입히는

       이 과정을 초반에 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4~5렙이 되면 QW 들어가서 재간둥이로 빠지시는 방법으로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제안드리는 것은 간혹 피즈를 많이 안해보신분들은 3렙에 QW 재간둥이 딜교를 많이 하시는데

    저는 3렙 딜교는 잘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3렙부터 그렇게 마나를 소비하다보면 정작 5,6렙에 킬각을 만들어야할 때 마나가 부족해서

    유리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사려야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피즈가 마나가 넉넉하면 4렙이후로는 적은 함부로 앞으로 나서지 못합니다.

     

    초반에 명심해야 할것은!!! 이것입니다.

    1. CS를 조금 포기하더라도 만피를 유지하자

    2. 넉넉한 마나로 언제든지 순삭시켜 퍼블을 딸 수 있게 하자.

    중반 운영법

     

    피즈는 중반 운영법이 중요합니다.

    중반에 어떻게 하냐에 따라 한타가 많이 달라지는 챔피언이 피즈입니다.

    피즈 같은 경우에는 조금 무리를해서라도 초반 6~7렙에 퍼블을 따야합니다.

    왜냐하면 피즈는 왠만해선 점화를 들고 있기 때문에 퍼블은 따셔야죠.

    혹여나 나도죽고 적도 죽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피즈이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최악은 피즈로 퍼블을 주는것이죠.

    일단 피즈 같은 경우에는 초 중반 스노우볼을 얼마나 많~~이 굴리느냐에 따라

    후반에 많은 영향을 받는 챔피언입니다.

    절대 같이 CS먹고 무난하게 가서는 안됩니다. 나중에 할 수 있는게 없어지는 걸 느끼실겁니다.

    티어가 낮으신 분들의 가장 큰 특징은 미드가 솔킬을 따기 힘든걸 스스로 느끼면서 계속 미드에

    자리를 잡고 있는 겁니다.

    미드가 솔킬 내기 힘든가요? 그럼 재간둥이로 빨리 라인 밀고 집가는 척 하다 봇이나 탑을 가세요.

    갔는데 킬은 못내고 적 라이너를 딸피로 집을 보냈나요? 개손해 아니냐구요?

    아니에요 잘하신거에요. 그렇게 점멸 빼고 CS못먹게 집보내고 그게 바로 흔히 말하는 스노우볼입니다.

    피즈는 라인 쭉밀고 여기저기 신출귀몰하게 계속 움직이세요. 계속 안움직이시거나 움직이는게

    자신에게는 안맞다 하시는분은 솔직하게 까놓고 말할게요.

    <피즈랑 당신이랑 안맞습니다. 르블랑 아리랑 카타랑 탈론 등이랑도 안맞을거에요. 카서스나 오리아나

    같이 안움직여도 되는게 있어요. 그걸 하세요. 이건 진심으로 팁을 드리고 싶어서 하는 쓴소리입니다.>

     

    *그리고 추가 팁까지 드릴게요.

    피즈로 라인을 잘 못미시는 분들이 많아서 적어봅니다.

    일단 피즈는 첫코어템이 나온뒤로는 W로 근거리 미니언을 한대씩 때려주세요.

    여기서 또 팁은 아군 미니언이 안때리는 두마리를 먼저 W로 때려주세요. (초보를 위해 진짜 세세히 적습니다...)

    그렇게 근거리 세마리를 한대씩 쳤으면 재간둥이로 원거리 미니언까지 다같이 맞춰서 CS를 드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피즈는 후반 운영법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챔피언의 성능이 많이 달라지는 케릭터입니다.

    후반에 피즈가 만약 12킬 2데스 8어시 정도로 잘 컷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분명 저정도로 잘컷으면 중반에는 피즈가 앞에 적만 보이면 무조건 순삭시키고 만나는 누구라도 죽이며 맵을

    활보하며 다닐 겁니다.

    중반까지는 누구나 잘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피즈를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이 후반을 가면 갈피를 잡지 못하고

     

    동선 낭비도 심하고 뭘해야 하나 갈팡질팡 합니다.

    힘은 넘치는데 상대 적들은 싸워주지 않고 할게 없어져서 같은 팀원들에게 꼭 이런 소리를 듣습니다.

    아~피즈 킬먹고 하는게 없다. 피즈 킬값 못한다.

    이렇게 잘 큰 피즈가 후반, 극후반을 가면 할 게 없다는 분들이 굉장히 많고 한타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저또한 플레티넘일 당시까지만 해도 피즈 무쓸모한것 같은데... 후반가면 캐리력이 많이 떨어지는데...

    르블랑이나 제드가 이정도 킬먹었으면 훨씬 쎈데... 라는 생각을 똑같이 했었습니다.

    그럼 왜 피즈가 킬 먹고 킬 값을 못하는 것일까?

    일단 여러분들의 패턴을 생각해봅시다.

     

    피즈가 잘크게 되면 상대를 순삭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재간둥이로 딜을 넣지않고 거리만 좁힌뒤에 QW만 쓰고 점화걸었는데 이미 적은 죽어있습니다.

    분명 재간둥이(E) 스킬로 딜도 안넣었는데 적이 죽습니다.

    바로 이 점이 위험합니다.

    골드만 대도 라인전이나 적 정글쪽에서 재간둥이로 거리좁히고 QW로 들어가서 평타쳐서 죽이고

    아싸 킬땃다 이러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르블랑이나 제드이면 <와~ 잘한다. 킬따고 빠져나가는거 예술인데?> 라고 할겁니다.

    그러나 피즈는 엄청 위험한 짓을 한겁니다.

    왜? 르블랑이나 제드는 킬따고 빠져 나가기 때문입니다.

    피즈는 재간둥이로 거리좁히고 들어가면 그 뒤는 끝입니다.

    운좋게 정글이 안온다거나 아슬아슬하게 늦게 도착하면 좋지?

    네. 운이 좋았던거지 언제든지 죽는 행동을 하고 운에 맡겼던겁니다.

    그런 행동은 내 티어도 운에 맡겨야지~~ 운이 좋으면 점수 오르는거고 안 오르면 에이~ 운이 안좋았네~

    이거랑 똑같습니다.

    무슨 말이냐.

    피즈는 재간둥이를 써버리면 살아나올 수 있는 마지막 여지가 사라져 버립니다.

     

    점멸이 있을때는 그나마 다행이지만 점멸마저 없다면 말그대로 무방비 상태입니다.

    라인전때야 솔직히 킬먹고 정글한테 죽어서 킬주고 이런 반복된 상황이 피즈이기 때문에

    그렇게 까지 나쁘지 않습니다. 피즈가 크고 있는건 맞으니까요.

    그런데 왜 제가 이말을 길게 하냐면

    대부분 피즈 유저들이 이런 위험한 행동을 한타때도 그대로 연출 한다는게 문제입니다.

    한타가 일어나기 전 유저들의 생각은

    <피즈는 몸이약해. 그러니 난 조금 뒤에 있다가 우리편이 이니쉬 걸면 들어가서 다 죽여야지~

    이니쉬 걸리면 재간둥이 쓰고 QW로 원딜물어서 죽이고 평타 한두대 치다가 피즈도 죽고 팀원들은 다죽고

    우리 왜짐? 피즈 잘컷는데 이걸 지네? 피즈가 원딜 순삭했는데 왜 지지?>

    느낌이 오십니까? 잘 큰 피즈가 원딜만 죽여주고 죽는 건 진짜 말이 안되는 행동입니다.

    왜 르블랑이나 제드로는 원딜 순삭시키고 다시 아군쪽으로 돌아가서 QWE 쿨타임 돌아오면 다시 한타

    참여하면서 왜 피즈로는 그냥 원딜 물고 죽어버리십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 지 밑에 내려가서 자세히 말해보죠.

     

     

      

     

     

     

     

     

     

    팀파이트시 역할

     

     그렇다면 잘 큰 피즈를 어떻게 써먹어야 최고로 잘 써먹는건가요?

    일단 여러분도 알고 있는걸 최~~~대한 유리한쪽으로 이용을 해야합니다.

    여러분도 알고 있는게 뭔가요?

     

    1. 킬먹고 큰 피즈는 굉장히 쎄다. 한마디로 1:1로는 누구라도 이길 자신이 있다.

        피즈는 탱커 외에는 전부 순삭이다. 걸리면 그냥 맵에서 사라지는거다.

        심할경우 2:1 상황에서도 한명은 죽이고 죽을 정도이다.

     

    2. 피즈는 도주기 및 추노기가 아주 좋은 챔피언에 속한다.

     

    위의 두가지는 모두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걸 후반이 되더라도 최~~~대한으로 이용을 해야합니다.

     

    어떤방법이 있을까요?

    롤을 잘하려면 더 나아지는 법을 계속 계속 생각 해야합니다.

    페이커 같은 미친 피지컬? 뛰어난 상황판단?

    뭐 있으면 좋죠. 그뿐입니다 있으면 좋은 것.

    하지만 피지컬, 상황판단 보다 티어올리기 가장 쉽고 가장 정확한 방법은 계속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겁니다.

     

    잠시 딴길로 빠졌는데요. 본론으로 돌아오면,

     

    자기의 티어가 플레이상일 때 피즈의 후반 운영법.

     

    피즈는 쎕니다. 누가 오든 순삭입니다. 이걸 풀어서 자세히 말해볼까요?

     

    피즈가 혼자서 봇을 밀고 있습니다. 그걸 막으러 한명을 보냅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최소 5분이내에 멘트가 뜨겠죠. 아군이 당했습니다.

     

    아시겠죠? 피즈는 쎕니다. 고로 한명을 막으러 보내면 걔는 피즈에게 죽습니다.

     

    그럼 두명을 보냅니다. 진짜 잘큰 피즈에 잘다루는 유저라면 두명까지 잡아버립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5명 모두 끊으러 오던지 두명 이상을 보내야겠죠.

     

    그럼 상대 진영은 어떤 상황일까요? <계속 제 질문에 생각을 하면서 읽으세요. 무조건 티어 오르는데 도움이 되는 문답입니다.>

     

    상대 진영은 피즈를 막으러 두명 보내고 세명이 탑과 미드를 막겠죠?

    그럼 우리 팀은 4명이 적 3명을 상대하겠죠?

     

    만약 5명이 피즈를 끊으러 갔다면?

    네 바로 그겁니다. 피즈를 막는동안 적의 타워는 아무도 막을 사람이 없습니다.

    우리 아군이 몸을 대서라도 타워를 밀어버리면 되는거죠. 아니면 오브젝트를 몽땅 챙기면 되구요.

     

    그리고 아까 말한 중요한점이 아직 남았죠?

    피즈는 도주기가 아주 좋은 챔피언입니다.

    피즈가 혼자 봇을 밀려면 봇에다가 와딩을 해놓고 밀겠죠.(플레이상인데 와딩도 안하고 미시는분 없죠?)

    5명이 막으러 온다는걸 알았다? 그럼 피즈는 일단 최대한 봇을 압박하다가 Q를 미니언에게 쓰고 도망가며

    재간둥이로 상대 속박 스킬을 씹고 도망가면 더욱 좋구요. 아니라면 그냥 재간둥이 써서 도망가세요.

    도망가지는게 피즈라는 챔피언입니다.

     

    이걸 반복하면 5:5 한타? 안해도 되요.

    그런데 적이 피즈 빠졌을때 5대4 한타를 열어버려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래서 제가 여러분의 티어가 플레이상 일때 이 방법을 쓰라고 한겁니다.

     

    플레이하의 티어는 5:4 한타를 합니다. 피즈가 있던 없던 싸웁니다.

    피즈가 잘큰건데 팀이 유리하다고 착각하고 불리한 싸움을 받아들이는거죠.

    그러나 플레이상의 티어에서는 쭉 뒤로 빠져서 타워를 끼고 우리집에 왜 왔니 하듯 대치만 해주겠죠.

    피즈가 미친듯이 봇타워을 부수고 있는 중이니까요.

     

    이해가 가십니까?

     

    그럼 어떻게 라인을 밀어야 하나요? 자세하게 설명 해주세요~~

    네. 자세하게 설명해드릴게요.

     

    상대와 라인전을 완전 터트려버렸다? 더이상 미드에서 볼 이득도 없다?

     

    그렇다면 봇에 가세요. 봇에 가서 이렇게 말하세요.

    봇듀오님들 미드가서 타워좀 부셔주세요. 여기 봇은 제가 맡을게요.

    그렇다면 어떤 구도가 되죠 여러분? <계속 제 질문에 생각 하세요. 진짜 티어 오르는 생각법입니다.>

     

    상대 못 큰 미드는 갑자기 봇듀오를 상대 하겠죠? 그럼 상대 봇듀오들은 잘 큰 피즈를 상대하겠죠?

    우리 봇듀오가 봇에서 CS먹다가 미드에서 CS먹으면 뭐 불리해지나요? 뭐 달라지나요?

    아닙니다. 절대 아무런 변화 없습니다. 더 쉽게 더 편하게 파밍하는거죠.

     

    그럼 잘 큰 피즈가 적 봇듀오를 상대하면 어떻게 될까요?

    제 실제 상황을 말씀드릴게요.

    제 부캐 플레3으로 저 플레이를 하면 상대 원딜과 서폿은 피즈에게 달려드는 순간 무조건 죽습니다.

    2:1인데 죽어요? 네. 죽어요. 원딜은 힐빼고 점멸 빼도 죽고요. 남은 서폿은 잘~~ 하면 살아요.

    아시겠습니까? 얼마나 스노우볼이 심하게 돌아가는지.

    이런 방법으로 피즈가 봇 듀오를 죽여서 킬을 먹고 봇타워를 2차까지 다 밀었다?

    그럼 똑같이 탑으로 가세요. 탑라이너를 봇으로 보내세요.

    적 탑라이너와 1:1해서 이기나요? 그건 솔직히 장담을 못합니다.

    상대가 리븐,다리,레넥일 경우 확답은 못해요. 그러나 한가지는 장담합니다.

    뭐죠? 우리 탑은 편하게 봇에서 파밍하고 상대 탑은 미쳐날뛰는 피즈와 불편하게 CS를 먹어야 한다.

     

    조금이라도 감이 오시나요?

     

    후반에 피즈가 해야할 일은 위에 적은것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후반에 한타 상황에서도 굉장히 스노우볼 굴릴만한 팁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거와 골드이하에서 어떻게 해야 피즈를 가장 잘 쓸지에 대한것은 또 차차 올려 드리겠습니다.

    몇번이고 읽고 그대로 여러분의 손에 익히세요.

    다이아? 솔직히 어려워요. 그러나 플레? 진짜 갈수있어요.

    제가 부캐로 피즈만 해서 피즈탑 피즈미드 피즈정글을 할 경우 플레까지 승률80%로 찍습니다.

    플레까지는 잘 통하는게 피즈입니다.

     

     

    아 그리고 추가로 요즘 정글피즈가 저는 인것 같습니다.

    오늘 11/24 업데이트도 AP정글이 정글 돌기 편해지면서 더 좋아졌어요.

    (11/24일 업데이트 내용: 정글몬스터의 마법저항력이 낮아져 AP챔피언이 잡기 쉬워졌다? 뭐 대충 이런 내용입니다.

    궁금하신 분이 있을까봐 적어드려요.)

    시간 나면 정글피즈로 꿀 왕창 빠는법도 올려드리겠습니다.

    솔직히 제 생각은 미드피즈도 사기인데 제가 쓰는 정글피즈방법도 개사기입니다.

    꼭 올려드릴게요.

    꼭 두세번 읽어보시고 익히십시오.

    질문도 많이 달아주시구요.

    이 공략은 나중에 관리 못할때 답글 못달아드릴때 저는 지울 생각입니다.

    그러니 꼭 그전에 많이 읽어보시고 연습하십시요.

     

     

    알랑가몰라님의 댓글 2015-11-23

    한타때 딜링을 어떻게해야하는지 의문입니다.

    적팀들은 죽어라 원딜 지키고있고 원딜러는 뒷라인에 포지션을 잡고있으니 여간 물수있는게 아닙니다. 게다가 아리라든가 제라스 르블랑 같은 챔프들은 논타겠이 있기에 한타도중에 계속해서 포킹하여 적팀의 체력을 빠지게할수있습니다만은... 피즈는 그게 안되네요.

    QW로 들어갔다가 EE 로 빠져나와도 딜이 얼마 되지도않고 q 사거리가 짧기에 위험합니다.

    게다가 나름 딜해본다고 그런식으로 넣어버리면 팀원들이 호응한답시고 무리하게 따라 들어오기때문에 겜이 터져버리네요 ...

    궁을 미드라이너나 원딜러에게 맞추기도 어렵구요 ... 한타때 포지션과

    라인전 끝난후 해야하는법, 또 라인전도중 EE 로 상대스킬을 씹고 들어간후 W평타 콤보... 이건 E선마라 데미지가 많은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제라스나 브랜드,모르가나 같은경우 바로 스턴이 들어오니 ...QW 로 진입할려해도 Q사거리가 짧을뿐더러 평타를 칠려하면 바로 cc가 들어오기때문에 평타를 칠수가없네요 ... 어떻게 플레이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이분의 댓글이 너무나 피즈 초반에 막 연구를 할 당시에 저의 고민과 또 여러분들의 문제점과 많은 부분 공감이 가는 내용 인듯 하여 이 댓글을 공략란에 끌고 왔는데요.

    제가 한번 날을 잡고 이 댓글에 대해 자세히 답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지금하면 되지? 하실텐데 ㅋㅋㅋㅋ

    와 생각보다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게을러서 그런것 아니니 너그러히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제가 피즈에 관해 드릴 수 있는 건 다 드릴려고 적고 있습니다.

    티어 낮으신 분들 제가 하나하나 계정을 받아서 올려드리고 싶어서

    골똘히 고민하다 공략을 읽고 진짜 티어를 올려드려보자는 생각으로 적고 있습니다.

    그러니 제 공략은 먼저 일단 읽고나서 피즈를 10판 정도 해보신 뒤에 다시 읽어보시면

    와닿는 꿀팁이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피즈를 좀 하신다 하는 분들이 제 공략을 보시면 공감도 많이 되고 놓치고 있던 많은 팁을

    얻어 가실 수 있을 겁니다.

    그냥 읽어보시지도 않고 배드를 주셨던데 그러지마세요 ㅠ

    돈받고 적는 글도 아니고 얼굴도 모르는 피즈 유저들 티어 올려 드릴려고 일 끝나면 잠도 안자고

    출근하기전에 시간내서 적는 글입니다.

    꼭 꼼꼼히 두 세번 읽어 보시고 공략에 나오는 건 손에 익혀서 그대로 해보세요.

    무조건 티어가 오를 겁니다.

    마지막으로 비밀을 하나 말씀 드릴게요.

     그러나 피즈는 그냥 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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