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100만감사드립니다.
문도장인 재수생롤하다 입니다.
2.16 다이아 달성했습니다.
시즌6 처형인의 검이 부활 하면서 이제 문도는 쓰레기챔이구나 라고
생각했지만 정반대로 현재 문도는 플레 다이아 구간에서 56%이상의
승률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기분이 좋아 공략까지 쓰고 있다.
빨리 좀 너프됐으면 좋겠다. 밴때문에 문도를 할 수가 없다.
드디어 문도가 너프가 됐다.
5.24 패치 너프 내용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3 (+103) | 2364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1 (+3.5) | 120.5 | 공격 속도 | 0.67 (+2.5%) | 0.955 |
5초당 체력회복 | 7 (+0.5) | 15.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3.7) | 98.9 | 마법 저항력 | 29 (+2.3) | 68.1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탑문도
보통 표식은 쌍관이나 공속을 사용하는데 둘다 각각 장점이 있다.
쌍관을 들면 딜이 더 세다.
공속의 장점에는 3가지 정도가 있다.
1. 타워앞에서 CS먹기가 더 쉽다.
2. 타워깨는 속도가 더 빠르다.
3. E스킬에 공격력이 붙어 시너지가 좋다.
하지만 나는 정수에 공속을 박기 때문에 표식에는 쌍관을 박는다.
정수에 체력회복룬을 박는다면 쌍관을 포기해서라도 공속에 투자하는게 좋을거 같다.
보통 문도박사는 성장 방어, 성장 마저룬을 사용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는
초반 솔킬, 갱킹, 2:2 싸움의 결과가 성장룬보다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고정 방어 마저를 사용한다.
정수도 여러가지를 해봤는데 괜찮다고 생각한것으로 체력회복룬, 쌍관룬, 공속룬이 있다.
물약값이 비싸지면서 체력회복룬이 더 좋을 거 같았지만 실제로 해본 결과
로도 충분히 버틸 수 있어서 공속룬을 들고 있다. 초반 아이템을
다르게 해서 버티기 힘들면 체력회복룬도 괜찮다.
특히같은 챔프들은 타워 끼고 씨에스 먹다가 두들겨 맞아서 체력 관리가
힘들어 체력회복룬이 좋다. 근데 난 걍 공속을 쓴다.
위 룬은 e패치이후 초반이 강력해서 쓰게된 룬인데 초반 가 모두
너프를 먹어서 초반 맞다이가 많이 약해졌다. 초반이 약해져서 맞다이도 힘들고
버텨야 할 경우가 많이 생겼다.
표식 : 공속
인장 : 성장방어
문양 : 성장마저
정수 : 체력회복
시즌5에 자주 쓰던 룬이다. 초반을 버티고 중후반을 본다면 이런 룬세팅도 좋을거같다.
정글문도
6.3 패치이후 초반 문도가 너무 약해져서 정글링이 힘들어졌다. 다시 문도는
탑이 주류픽으로 될거같다.
표식 : 공속 or 공격력 표식 : 공속
인장 : 고정방어 인장 : 성장체력
문양 : 성장마저 문양 : 성장마저
정수 : 공속 정수 : 고정방어
이 두가지룬을 추천한다. 우선 정글링을 위해 공속과 고정방어는 필수이고
문양은 성장마저나 쿨감이 좋을 거같다.
나는 체력이 잿불거인이랑 시너지도 좋고 의 체력퍼댐도 있기 떄문에
성장체력이 있는 2번째 룬을 쓰고 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탑문도
이 마스터리는 나만의 생각이다. 난 이게 젤 낫다고 생각한다.
이 두개는 아직도 고민된다.
을 찍으면 텔플이 모두 255초로 줄어들어 꿀특성이고 도 체력재생이 +50%나 되어 초반
라인유지력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45초나 빨리 돌아 빨리 라인 복귀를 하는게 더 라인유지력
에 도움이 되고 이 빨리 도는 것도 좋은거 같아 난 을 찍었다.
이 둘도 고민된다. 3%추가 피해면 상당히 좋아 보인다. 나는 일방적으로 딜교 당해야 하는
챔프상대로는 딜교를 내가 원할때 할 수 있는 챔프는 를 쓰는게 좋을거 같다.
이 두개는 고민되서 둘다 써봤는데 라인전에서 이게 눈에 보일만큼 좋아서
이걸 쓰고 있다. 피해 감소가 2%로 감소되서 서폿이 아니면 확실히 가 좋다.
문도는 딜도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공격 특성에 나머지를 투자했다.
흉포 책략 결의
R R
R R
L L
R L
L
L
특성이 안보이는 거같아서 정성껏 나타내 봤다.
정글문도
대신 찍는게 더 좋다. 이거 말고는 탑문도랑 똑같이 찍으면 된다.
초반 정글링을 위해 대신를 찍는 것도 괜찮을 거 같다.
1. : 라인복귀텔이 너프(포탑에 텔을 타도 쿨이 그대로)를 먹고 정글몹을 먹어도 cs하나를
더 챙겨야 2렙이 되도록 바뀌었지만 정글몹을 먹고 시작하면 처음 600원으로 라인전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시즌5의 텔메타가 계속 이어 나갈지 모르겠지만 텔을 들면
빠른 합류를 할 수 있고 운영이 쉬워 지기 때문에 여전히 탑라이너에게 꼭 필요한 스펠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문도는 특히 라인당기고 포탑 앞에서 cs만 챙기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럴때 계속 버티다가
2:1 다이브나 허무하게 솔킬을 줘버리기 쉬우므로 빨리 집가서 라인복귀텔을 써버리는게 좋다.
같은 초반에 6렙까지 버티기도 힘든 경우에는 1렙 텔을 쓰지 않고 cs만 먹고 버티다가
3~5렙쯤 다이브 당하기전에 빨리 복귀 텔을 쓰는게 좋다.
사실 내가 텔을 드는 가장 큰 이유는 정치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다. 실제로 점화나 탈진을 위주로 들었을때
승률은 비슷한데 질때마다 문도가 텔 안들어서 졌다고 정치를 당했다. 텔을 들자.
2. : 스킬의 버프로 라인전이 강력해져 충분히 솔킬을 낼 수 있고 2:2싸움에도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점화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특히 등
체력회복이나 피흡이 많은 챔프들에게 좋다.
3. : 이 스펠은 요즘은 거의 안쓰지만 예전에 오직 을 위해서 썼다. 장점은
유리할때 솔킬을 따기 쉽고 말렸을때 다이브 솔킬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고, 후반 한타에서 리븐에게
탈진을 걸어주어 카운터 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텔을 안들어서 정치를 당하기 쉽다.
4. : 정글문도
너프이후로 정글링이 힘들어져서 좋지 않은거 같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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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문도
1렙 텔을 안쓴다면 Q를 먼저 찍는다. 정글몹을 먹고 시작하려면
우선 로 1렙 블루팀(밑쪽)이면 레드쪽 유령, 레드팀(위쪽)이면 블루 쪽 늑대를 먹고 시작한다.
그걸 먹어야 우선 탑 쪽이랑 멀어서 상대방이 견제 하다가 걸어서 라인복귀하기가 힘들고
근처에 아군이 많아 안전하게 먹고 라인복귀 할 수 있다. 근데 요즘은 거의 견제를 안한다.
가장 큰 차이가 선마를 한다는 것인데 선마와 선마 모두 장단점이 있다.
선마를 하면 라인정리가 빠르고 맞다이시 상대가 미니언을 끼고 싸우는 경우가 많아서
식칼을 맞추기 힘든데 그냥 식칼을 안던지고 평타 만으로도 맞다이를 이길 수 있다.
하지만 맞다이가 성립이 안되고 파밍을 해야할 때 식칼이 약하면 몸으로 막아서
방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선마를 하는게 더 좋다. 사실 를 잘 맞출 자신이 있으면
선마가 좋은거 같긴한데 난 자신이 없다. 사실 그냥 번갈아 가면서 찍어도 별 상관없다.
상대가 라서 맞다이가 힘들거 같으면 하는게 좋다.
정글문도
의 딜이 3%씩 오르다가 4번째 부터 2%씩 올라서 3번 찍고 선마 하는 것도 괜찮다.
개인적으로 선마해야 켜 놓고 정글 큰거만 때려도 작은게 같이 죽기 때문에 정글속도면에서
선마가 특히 좋은 거 같다.
간단하다. 을 던지면서 가까이 붙으면서 키면서 가서 평캔을 하면서 모든 스킬을 쓰면된다.
카이팅하듯이 평타를 계속 치면서 가까이 붙어야 한다.
1.평평 잘써라.
2. 를 켰다 끄면서 체력소모없이 너무 견제가 빡세거나 평타사거리가 안되서 못먹는
CS 를 챙길 수 있다.
3. 에 강인함이 있기 때문에 CC기 걸리기 전에 미리 키면 더 빨리 CC기가 풀린다.
도망갈때도 키면 CC기가 빨리 풀려서 생존률이 더 높다.
4. 낚시 무리하게 하려하지 말고 체력없고 복귀텔 쓸 상황 아니면 걍 써라.
한타 때도 늦게 쓰면 괜히 자기체력만 깎고 일찍 죽는다.
5. 추노할때 를 아껴라. 괜히 식칼을 못 맞추고 놓치지말고 식칼을 안던지면
알아서 무빙 열심히 하다가 평타에 녹아죽는다.
탑문도
시작아이템
가 가장 무난할것 같다.
상대 AD
(AND ) -> -> ->(OR OR )
태불망을 먼저 가는게 좋지만 나는 태불망을 올리는중 애매하게 돈이 남을때 닌탑 하위템을 사거나
닌탑을 중간에 사기도 한다. 특히 일때 닌탑을 먼저 사면 좋다. 그 뒤로 나는 보통 를
올린 뒤 상대가 나 원딜 등의 평타위주 챔프가 많거나 잘 컸을 경우는 을
먼저가고 ap가 대부분이거나 잘 컷을 경우는 , ad ap 고르게 컸을 경우는 를 간다.
상대 AP
-> ( AND) -> ->( OR OR )
상대가 AP인 경우에 당연히 를 먼저 가는데 올리는 중 돈이 남으면 똥신 정도는 사주는게 좋다. 그뒤로는
상대가 AD 인경우와 똑같이 올리면좋다.
상대 올 AD
난 아직도 잘 모르겠다. 상대가 올 AD 인 경우에도 AP 딜이 없는일은 거의없고 채력회복을 20%나 늘려주기 때문에 은 무조건 가야하는데 어느 타이밍에 를 올려야 할지 모르겠다. 그래서 난 대충 이후나 거기에 까지 올린후 을 올린다. 그냥 그떄그때 다르다.
망갑이 계속해서 너프를 먹어서 이제 망갑갈타이밍에 가갑을 가고 있다. 가격도 싸서 빠른 3코어로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좋다. 그후 보통 워모그 란두인 순으로 간다.
정글문도
로 시작하면 아래부터 위까지 모든 정글을 다 먹고 4렙을 찍을 수 있다.
갱을 안다니면 정치를 당하겠지만 귀환 후 다시 처음 정글링 한곳부터 다시 정글링을 하면 차례대로
버프몹과 마지막 정글빼고 다 먹을 수 있다. 그 후 바위게를 먹던가 갱을 다니면 된다. 사실 그때 그때
판단에 따라 갱을 가거나 정글링을 하면 된다.
너프이후로 복귀없이 모든 정글을 돌기는 힘든거같다.
템트리는 대충 이렇게 가면 되는데 태불망이 잿불거인으로 바뀌는 거외에는 탑문도랑 비슷하게 가면 된다.
* VS
모르겠다. 평타 기반 챔프가 많으면 닌탑 , cc기와 ap가 많다면 헤르메스를 가자.
요즘 대세인 도 좋다. 둔화가 많은 경우 가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우선 딜교가 어렵다. 자기가 불리할때는 재간둥이로 식칼 피하면서 잘 도망다니고
유리할때는 궁박고 실컷 때리고 도망간다. 문도 피가 많을 때도 점화 든 피즈의
풀콤보를 맞으면 거의 죽는다고 보면 된다. 게다가 재간둥이로 다이브도 잘해서
한번 밀리면 계속 힘들어진다. 얘는 그냥 큐선마하고 코어템 갖춰 질때까지
버티는게 가장 좋다.
6렙이후 문도가 궁을 쓰고 도망가도 E 슬로우 Q와 궁을 이용한 추노로 도망가기도
힘들다. 지고 있는 상황에는 최대한 사리면서 식칼파밍만 하고 이기고 있는 상황에서도
역관광 날 수 있으니 조심하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에어본을 당할 수가 없다. 게다가 도주기도 궁 밖에
없어서 도망도 잘 못간다. 사이온이 도망가는 상황이면 사이온 앞길을 막아
도주궁을 최대한 쓰지 못하게 막고 도주궁을 쓰게 됐으면 바로 점멸로 길을
막고 다시 패주면 된다.
초반 1~4렙 정도에 빡딜교만 조심하자.
하지만 문도는 별로 아프지도 않고 체력도 다시 금방 찬다. 너무 무리하지만
않으면 죽을 일이 별로 없다. 게다가 빵테는 빵통기한까지 있어서 무난하게
파밍만해도 유리하고 도주기가 없어서 킬을 따내기도 쉽다.
탑빵테일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미드에게 빵테로밍궁이 갈 수도 있다는 걸
계속 말해서 조심하도록 하는 것이다. 빵테가 로밍을 못가고 무난히 초중반이
지나면 게임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다.
더 쉽게 이길 수 있다. 너프를 하도 먹어서 같이 크더라도 문도가 더 유리하다.
-라인전을 할때 중요한 것중 하나가 라인관리이다. 우선 기본은 상대가 죽거나
집에 갔을 때 라인을 빠르게 다 밀어서 최대한 많은 cs손실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라인을 빨리 밀어야 한웨이브를 다 못먹게 할 수 있으니 갱킹킬이면 정글에게
같이 밀어달라 해서 빨리 밀고 복귀하는게 좋다.
하지만 체력이 너무 없거나 밀어야할 미니언이 너무 많아 라인을 다 밀고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괜히 억지로 밀다가 오히려
정글에게 죽거나 상대가 cs를 다 먹게 만드는 것이다.
이럴때 라인이 밀어져있는 정도에 따라 적미니언이 우리미니언 보다 2~3개정도
많게 만들어 놓고 집을 갔다오면 상대 cs손실을 최대로하고 나는 상대적으로
많은cs를 챙길 수 있다. 이 방법은 정해진게 아니라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상대가 빠르게 플쓰고 도망갔을때 최대한 플을 빨리 바로쓰면 한틱이나 평타한대라도
더 쳐서 더 확실하게 킬을 딸 수 있다.
문도가 가장 강한 시기이다. 원딜이나 미드 챔프 평캔 한번이면 반피 가까이 깎을 수 있다. 잘크나
못크나 딜이 비슷하기 때문에 바로 녹지 않고 한타내내 살아남으면 1인분이상 할 수 있다.
텔을 들고 라인을 최대한 열심히 먹어서 레벨과 템 차이를 내면 중후반까지 계속 강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사실 운영법이 뭔지 모르겠고 걍 내가 상황에 따라 하고싶은대로 하는거같다.
18렙 이후로 렙차가 점점 줄어들고 풀템에 가까워질수록 문도의 힘이 빠지고 쉽게 녹는다. 최대한 고기 방패
역할을 하고 우리 딜러가 딜을 잘 넣기만을 바랄 수 밖에 없다.
이것들을 조심하자. 플이 없으면 궁으로 자기피만 깎고 죽는다.
풀피에서 써도 좋으니 궁이 끝나기전에 허무하게 죽지말자.
최대한 어그로 끌면서 딜을 넣고 죽지않는게 가장 좋다. 그러려면 라인전에서
최대한 안죽고 킬과 cs를 많이 먹고 레벨링을 잘하면 된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모든 챔피언이 를 들었을 경우 맞다이를 이길 수 없다.
가 빠졌거나 를 빠지게 한후 딜교를 해야 한다.
문도가 먼저 딜교를 하러 가면 미니언 어그로가 끌릴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솔킬각은 신중하게 봐야하고 괜히 갱킹각만 주는 꼴이 될 수 있다.
원래 문도 챔프 자체가 기본적으로 라인전 약캐로 버텨야 하는 챔프였다. 라인
전 약캐라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너무 무리하는 플레이는 하지 않는게 좋다.
챔피언별 대응법의 맞다이 이긴다는 말에 그냥 무조건 싸우려고 하면
흑백화면을 볼 수도 있다. 정말 상황이 될때 킬을 낼 수 있겠다 싶을때
싸우는게 가장 좋다. 그건 많이 해봐야 아는거 같다. 나도 잘 모른다.
나도 무리하다가 ㅈㄴ 죽는다.
cs는 거의 다 먹어야 한다고 생각해라. 쿨도 짧고 평타강화 스킬도 있기 때문에 cs 먹는게 웬만한 ad 챔프 보다 쉽다.
를 몸으로 막거나 쿨인데 평타로 먹기에는 너무 견제가 빡세거나 도저히 각이
안나오는 경우 그러니까 충분히 먹을 수 있는건데 실수로 못 먹는 일을 최대한 줄여야 승률이 오르고
티어가 오른다. 라인전을 할때 킬각을 보거나 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cs 먹는게 정말 중요하다.
항상 긴장하고 cs를 열심히 챙겨라
가렌
유리한 상황이 아니면 맞다이를 이길 수 없다. 특히 점화든 가렌이면
콤보에 원콤이 날 수도 있으니 최대한 딜교환을 피하면서 체력관리를 하자.
라인전에서 킬따기는 힘들지만 워낙 뚜벅이라 한타때 식칼만 날려줘도 제역할을 못한다.
후반에는 더 좋으니 킬만 안준다는 생각으로 하면 유리하게 갈 수 있다.
를 먼저가면 이속이 빨라 가렌의 주딜인 를 최대한 피할 수 있다. 을
먼저 가는것도 좋다.
갱플랭크
맞다이를 하면 이긴다. 하지만 맞다이 하기가 어렵다. 식칼을 맞춰도 로 슬로우 풀고
도망가고 를 통한 슬로우로 따라가기가 힘들다. 게다가 가만히 라인전만 하기에는
을 통해 계속 이득을 보기 때문에 팀이 힘들다. 최대한 킬을 내도록 노력하고 텔로 이득을 챙기자
주딜인 는 방관이 있어 템이 나와도 아프니 최대한 피해야 한다.
무조건 이긴다고 생각해서 막 들어가다가 미니언 어그로에 까지 맞아서 역관광 당할 수도 있다.
특히 까지 들었다면 더 조심하자. 하지만 내가 를 써서 회복량을 줄이면 거의 이긴다.
나르
롤챔에 자주 나왔던 나르지만 솔랭에서 그닥 좋은지 모르겠다. 을 먼저가는데
나르의 3타가 대상최대체력 퍼댐 마법피해라서 상당히 아프다. 2타 맞으면 걍 뒤로
빠지면서 체력관리하는게 좋다. 맞다이를 걸었을때 폴짝뛰면서 도망갔다가 다시
쫓아오면서 때릴때가 젤 짜증난다. 맞다이를 걸었는데 가 없거나 도망안가고
피하려고 미니언 사이 숨어서 깔짝거리면 선마기 때문에 딜에 놀라서
다시 도망가다가 죽는다. 또 자기 분노 찼다고 변신하면서 쿵쾅거리면 키고 때려
잡으면 된다. 메가나르가 아니라 그냥 무거워서 못 도망가는 나르다. 그렇다고 피없을때
깝치다가 벽궁에 풀콤 맞고 키자마자 죽을 수도 있다.
나서스
나서스는 초반에 죽여놔야 한다. 어짜피 나서스는 거의 복귀텔만 쓰기 때문에 를 들어서
솔킬을 따는 것도 나쁘지 않다. 나서스는 스텍을 쌓아야 해서 미니언 먹으러 오는게 뻔히 보이기
때문에 6렙전에 맞추고 쫓아가서 최소 플을 빼던가 킬까지 낼 수 있다. 플 대신 를 든 나서스
라면 더 쉽게 킬을 딸 수 있다. 6렙 이후에도 를 걸고 맞다이 하면 효과가 반감되어
이길 수 있다. 서로 무난히 크고 가 없는데 들어가면 죽을 수 있으니 적당히 괴롭히면서
같이 파밍하는게 좋다.
노틸러스
자주 보이진 않지만 가끔 보인다. 노딜러스라는 말이 있듯이 딜이 쌘 챔프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약한 챔프도 아니다. 무시하고 체력관리를 소홀히 하다가 가 상당히 쌔기 떄문에
콤보에 한번에 녹을 수도 있다. 하지만 비슷한 상황일때 맞다이를 이기며 근접챔프에다가 확실한
도주기도 없어서 쉽게 킬을 딸 수 있다.
노틸은 방어막에 나머지가 다 cc이기 때문에 함부로 다이브하지 않는게 좋다.
니달리
최근 탑니달리는 보기 힘들다. 니달리는 짤짤이가 너무 아프기 때문에 초반에는 멀리서 식칼파밍을
해야한다. 또, 포탑 앞에서 cs먹다가 너무 두들겨맞다가 다이브 당하거나 강제로 집을 갈 수도 있으니
버릴 cs는 버리면서 경험치만 먹는게 좋다. 6렙이후로는 비슷한 체력일때 맞추자마자 키고
달려가면 이긴다. 든 니달리면 를 쓰게하고 다음 쿨이 돌아오길 기다려라.
다리우스
를 안맞으면 이기고 다 맞아주면 진다. 맞다이 할때 를 맞춰서 느리게 하면서 키고
달라붙으면 의 안쪽에 맞아서 딜도 50%만 들어가고 체력회복도 안되서 맞다이를 이길 수 있다.
가 있다는 걸 계속 인지해서 거리를 줄듯 말듯 안줘서 미니언만 끌게하면 꿀잼이다.
만 안맞으면 쉽게 이길것처럼 써놨지만 로 느려져서 를 모두 피하기도 어렵고 5스텍이
쌓이면 미친듯한 딜이 나와서 아깝게 질 수도 있다. 맞고 죽기전에 빨리 판단해서 도망가라.
다리우스가 를 들었다면 무조건 사려야 한다.
라이즈
6렙전에 따야 그 뒤 라인전을 쉽게 갈 수 있다. 6렙 이후로 킬만 안줬다면 풀피 문도를 잡을만한 딜은
안나오지만 괜히 키고 덤비다가 의 마저 감소와 를 이용한 폭딜로 녹을 수 있다.
럼블
원래 밴도 할만큼 힘들었지만 럼블 하향과 문도 상향 이후에 라인전이 훨씬 쉬워진거 같다.
억지로 cs챙기다가 다 맞지 말고 적절히 버리면서 파밍하다가 3~4렙 이후부터 각 나올때마다
식칼 맞추고 딜교환 해주자. 딜교환 잘하다보면 디나이 시키거나 킬까지 딸 수 있다. 6렙 이후에도
에 이속증가가 있기 때문에 에서 빨리 빠져 나올 수 있다.
레넥톤
문도 카운터로 여겨졌던 레넥은 버프 이후로 굉장히 쉬워졌다. 우선 1:1 맞다이는 문도가 더 유리하다.
라인전에서 로 들어와서 스턴걸고 돌리고 다시 로 빠져나가는게 짜증난다.
이것만 최대한 조심하면서 피관리하다가 이길각 나오면 맞추고 딜교하면 된다. 미니언 사이 숨어서
맞다이 하려하면 걍 로 녹여서 죽이면 되고 도망가면 으로 최대한 붙으면서 던질각을
최대한 줄이면서 맞추면 된다. 무빙해서 피할거 같으면 를 최대한 아끼면서 딜을 많이 넣는
것도 좋다. 근데 사람 심리상 참기가 생각보다 어렵다. 너무 맞출거 같아서 던져서 괜히 잡을 거 놓칠때가
많다.
맞다이해서 이기는게 말처럼 쉽진 않고 너무 상대 미니언이 많거나 괜히 잘못 날렸다가 못 맞추면
체력만 빠지고 역관광 당할 수 있다.
렝가
1~4렙쯤 부쉬를 이용한 딜교에 너무 당해주지 않는게 좋다. 이 때는 cs를 조금 포기하면서라도
사리자. 스킬 강화를 이용한 폭딜에 킬을 줄 수도 있다. 특히 라면 더욱 조심해야한다.
보통 딜렝가인데 딜렝가면 맞다이를 거의 이긴다. 갱만 조심하면서 맞추고 따주면 된다.
6 이후로는 키고 도망갈 수 있으니 를 항상 들고 다녀야 한다. 을 이용해서
미드 로밍도 자주 가기 때문에 미드탑사이에 와드를 박아 주는게 좋다.
탱렝가는 로 방어 마저 오르고 로 피까지 채우기 때문에 더 잡기 힘들다.
룰루
가끔 탑룰루가 보이는데 몸이 엄청 약하다. 게다가 딜도 그닥 쌔지도 않다. 맞다이는 무조건 이기는데 워낙
유틸(이속증가 or 변이 방어막 슬로우에어본)이 좋아서 잘 도망다닌다. 그래도
만 잘 맞추면 쉽게 킬을 딸 수 있다. 계속 딜교해주면서 집을 보내거나 킬을 따서 이득을 보면 좋다.
CC기가 많으니 무리하게 다이브만 하지 말자.
리븐
문도의 카운터라고 알려져있다. 시즌5 때는 리븐이 힘들어서 밴하기도 했었다.
프리시즌 이후 리븐은 힘이 많이 빠진거 같다.
리븐이 힘든 이유는 와 패시브를 이용한 폭딜로 효과도 못보고
녹아버리기 때문이다. 평타가 쌔서 지속딜도 강하기 때문에 죽을거같으면
3타 에어본을 무조건 로 피하고 도망가는게 좋다.
리븐인 경우 3~5렙쯤 이길 수 있는데 상대 미니언 많을때 너무 무리하면 오히려
죽을 수도 있다. 6렙전 한번 딴다면 계속 이길 수 있다. 따였다면 계속 따일 수도 있다.
리븐이면 힘들다. 가 빠지지 않는 이상 딜교를 최대한 피하고 파밍 위주로
하는게 좋다. 실수로 체력이 너무 빠지거나 따여버리면 다이브를 당하거나 를 이용한
식칼 파밍 견제로 고통받게 된다.
리산드라
그닥 딜이 쌔지 않다. 비슷한 상황에 맞다이하면 이긴다. 하지만 를 맞추고
쫓아간다해도 속박과 생존기로 쉽게 도망가버린다. 억지로 쫓아가다가
미니언과 로 체력만 빠지고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에 체력회복도 생겨서
애매할때 들어가다가 역관광 당할수도 있다.
마오카이
대회에서 자주 나온 챔프라서 너프를 계속 당해서 요즘 보기 힘들다. 원래도 1:1 맞다이는 이기긴 했는데
문도의 버프와 마오카이의 너프로 라인전이 더 쉬워졌다.
탱커라서 딜이 별로 일거 같지만 은근히 세다. 근데 문도는 딜이 대놓고 세서 이긴다.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피하려고 미니언 사이에 숨기 시작하면 잡았다고 생각하면 되고
도망갈때 만 잘 맞추면 킬을 낼 수 있다.
조합과 플레이 하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후반 가더라도 문도가 더 좋다고 생각한다.
말파이트
꽤 자주 나온다. 때문에 공속이 너무 느려져서 답답하다. 라인전 하다가 같이합류
를 해도 말파의이 을 탔을 때 너무 좋아서 이기기 힘들다.
말파는 기본적으로 ad 챔프상대로 강하기 때문에 맞다이는 문도가 더 유리하긴 하지만
평타 강화도 있고 딜도 은근히 세기 때문에 불리한 상황에는 싸우지 않는게 좋다.
게다가 이 있어서 갱호응도 더 좋고 도주기로 쓰면 생존력도 더 좋다.
길게가는 한타에서는 지속딜이 더 좋은 문도가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으로
다른 라인을 너무 터뜨리지 않는 이상 같이 파밍만 해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볼리베어
맞다이 힘들다. 탱커지만 가 체력비례라서 엄청 아프다. 체력 더 많다고 잡으려다가
에 역관광 당할 수도 있다. 너무 무리해서 쫓아가다가 포탑 앞에서 로
넘어가면 딜교를 엄청 손해보거나 죽을 수도 있다. 포탑 앞에선 를 생각하고 거리를
주지 말아야 한다.
굳이 딜교를 안해주면 볼베가 를 들지 않는 이상 따이진 않는다.
블라디미르
자주 보인다. 라인이 당겨진 채로 포탑앞에서 평타 짤짤이를 계속 맞다보면
어느새 자기가 죽어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특히 일때 를 이용한 다이브를 잘하기
때문에 cs를 어느정도 포기하고 파밍하면서 체력이 낮아지면 을 쓰거나
복귀로 다이브를 방지해야 한다. 체력관리만 잘하면 충분히 맞다이 할만한데 뚜벅이지만
로 씹고 잘 도망간다. 로 을 씹지 못하면 킬을 따낼 수 있다.
오히려 을 쓰며 싸우려하면 보통 비슷하게 컸을 때 문도가 더 유리하다.
하지만 와 피흡으로 꽤 오래 버티기 때문에 상대정글 위치를 잘 파악하고
싸우는게 좋다.
사이온
거의 보기 힘들다. 사이온은 카운터 픽에서 말했듯이 쉽다. 저렙때 를 너무 맞아
체력관리 못하는 일만 피하면된다. 를 안 맞추고 그냥 쓰고 달려가서 맞다이 해도
보통 이긴다. 에어본과 를 최대한 피하는게 좋기 때문에 계속 때리면서
카이팅하듯 움직여야 한다. 이속증가를 이용해 앞을 막아 사이온이 으로
도망가는걸 막고 계속 패주면 된다. 미드쪽이나 다른쪽으로 도망가려 할때는 바로 로
앞길을 막고 다시 패주면 된다.
쉔
까다롭다. 탱키하면서 은근히 딜도 세서 맞다이도 세고 로 갱호응, 갱면역도 좋다.
그것보다 가장 짜증나는건 인데 이걸로 다른 라인을 터뜨리면 게임이 너무 힘들어진다.
일단 문도는 을 끊을 수가 없다.......... 로 붙잡아보지만 쉔은 사라진다.
이 없다면 열심히 타워를 밀면 된다. 하지만 그는 을 타고 다시 돌아온다.
을 아껴서 따라가도 방어막과 로 로밍호응도 더 좋다.
하지만 공략법이 있다. 솔킬을 따거나 쉔이 뻘궁을 쓰면 된다.
쉔이 으로 이득을 많이 못보고 한타로 넘어갔을 때는 문도가 더 유리하다.
쉬바나
요즘 탑 쉬바나는 잘 안나오지만 예전에는 카운터라고 할만큼 힘들었다. 탱을 가도 힘들었고 딜을 가도
힘들었다. 탱을가면 튼튼한데 딜은 더 세고 몰왕을 가면 딜이 너무 세서 도저히 딜교가 안됐다.
쉬바나와 맞딜을 해야 할때는 무조건 를 피하고 해야한다. 를 맞고 평타를 맞으면
최대 체력 비례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너무 아프다. 게다가 ad딜도 아프고 ap 딜도 아파서
어떤 템을 가든 아프다. 와 평타를 제외한 이 모두 마법 피해라서
선템을 추천하지만 쉬바나 딜의 대부분은 평타에서 나오기 때문에 을 올리면서
도 빨리 올려야 한다.
초중반에 비슷하게 컸을 경우 맞딜은 피하는게 좋고 파밍 하면서 갱을 기다리거나
로 이득을 보는 수 밖에 없다.
야스오
극초반에만 좀 사려주면 쉽게 이길 수 있다. 로 딜교를 계속 거는데 그때
사리면서 체력관리만 해주면 6렙이후로 우위를 가질 수 있다. 아군 미니언이 많은데 들어오거나
포탑에 맞아 체력이 빠지면 3~5렙에도 충분히 솔킬을 딸 수 있다.
야스오는 우선 때문에 을 맞추기가 정말 힘들다. 선마 하는게 정말
좋은 챔프 중 하나이다. 야스오는 를 최대한 피하기위해 장막 사이를 왔다갔다 하거나
를 이용해 엄청 움직이면서 딜교를 한다. 괜히 를 날렸다가 자기 체력만 깎아먹지말고
최대한 참으면서 신중하게 를 날려야 한다. 평타 만으로도 충분히 맞다이를
이길 수 있다. 게다가 에 이속증가가 있기 때문에 계속 가까이 붙어 평타를
넣을 수 있고 야스오 입장에서는 빠르게 움직이는 문도에게 를 모두 맞추기는 어렵다.
특히 3타 에어본이 생겼을 경우에는 무빙에 더 신중을 가해 최대한 피해야 한다.
을 먼저 맞고 싸우기 시작하면 방관 50%를 얻고 시작하기 때문에 이기기 매우 힘들다.
에어본이 빠지고 난뒤에 딜교를 거는게 가장 좋다.
에코
유리한 상황에도 이속증가슬로우 으로 킬내기 힘들다.
딜이 엄청 센것도 아니고 엄청 탱키한 것도 아니라서 맞다이 하면 이기지만
기절에 까지 다 맞아주면 질 수도 있다. 위치를 계속 생각해서
안맞는게 중요하고 도 쓰는게 눈에 보이기 때문에 눈치껏 썼을거 같은 곳에서
얼른 벗어나야 한다. 맞다이가 오래 걸리고 생존기도 좋기 때문에 상대 정글위치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싸우는게 좋다.
오공
평로 일방적 딜교를 한다. 템이 나오면 그렇게 아프지도 않으니 버티다가
템을 사오면 된다. 라인전은 솔킬을 따낼 수도 있을 만큼 할만한데 갱호응과 미드로밍이 더 좋다.
우리 미드라이너가 갑작스런 에어본에 죽지 않게 미아핑과 빽핑을 잘 찍어주자. 사실 핑은
잘 안듣는다. 탑미드 사이 부쉬에 핑와를 박아줘서 직접 보게큼하는게 가장 좋다.
을 이용한 갑작스런 갱호응에 죽지말고 와드 잘하고 잘 사리자.
이 한타때 굉장히 좋다. 라인전 반반 가더라도 오공이 만 잘 쓴다면 게임이 어려워진다.
조합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한타는 오공이 좀 더 유리한것 같다.
올라프
맞다이 최강 올라프는 동실력의 경우 거의 이기기 힘들다. 올라프 상대로 라인을 당기든 밀든 힘들다.
당기면 추노에 죽는다. 죽을 각이면 한번을 빠르게 로 피해서 도망가자.
까지 생기면 로 느려지게 할 수도 없다. 최선을 다해서 무빙 하면서 도망가야한다.
라인을 당기면 포탑앞에서 cs주서먹다가 한번씩 맞는게 너무 아프다. 좀만 거리주면
꽂는데 이것도 아프다. 올라프가 면 순식간에 다이브킬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하자.
올라프는 무조건 버티는게 좋다. 너무 힘들면 계속 복귀텔 써가면서 버티자. 너무 유리한 상황이
아닌이상 맞다이도 먼저 걸지말자. 중후반 가면 힘이 빠지니까 버티면서 같이 성장하는게 가장 좋다.
이렐리아
시즌5 때에 비해 쉽다. 로 딸피 미니언을 통해 들어와서 딜교를 한다. 최대한 딸피미니언 근처를
피하면서 파밍하는게 좋다. 보통 선마인데 고정피해이기 때문에 보다는 를 먼저
올리는게 좋다. 는 내 체력%가 더 많으면 기절이 되므로 이길거같다고 막 싸우다가 역관광 날 수 있다.
일때 조금만 방심하다가 첫킬을 내주면 라인전 내내 고통 받을 수 있으니 최대한 사려야한다.
6렙이전도 세지만 6렙이후에도 을 이용한 갑작스러운 폭딜로 으로 체력만 깎고 녹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이렐이 면 파밍 위주로 하고 딜교를 최대한 피하면서 후반을 보고 이면
이렐 스킬이 빠지거나 무리하면 킬까지 노려볼 수 있다. 갱킹에 취약하니 갱을 자주 콜하고 후반을 보는게 좋다.
근접챔프에 도주기까지 없기 때문에 라인 주도권을 잡기 시작하면 계속 디나이시키고 킬을 따낼 수 있다. 요즘 를 쓰는 이렐도 많은데 가 마법피해이고 도 주문력에
효과가 마법피해 이기 때문에 을 가는 중에 정도는 사주는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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