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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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18
12
0
0/0
[S6]리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

- K1ngdom(2015-11-20, 조회수: 2730)

필자는 시즌4부터 리븐을 시작해 일반까지 합하여 리븐을 6~700판을 플레이 한 유저이다. 필자가 할줄 아는건 리븐밖에 없던지라 이번시즌엔 리븐밴율이65%~70% 까지 되면서 플래티넘에서 시즌 마무리를 하였지만 이해도는 다이아에 뒤쳐지지 않는다 생각하여 이렇게 공략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 공략은 리븐의 기초적인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리븐을 처음하기위해 들어온 유저는 다른 공략을 보는것을 추천한다.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방어 +0.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생명력 흡수 +1.5%
    x1
  • 공격력 +2.2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3.05
  • 방어
    +1.7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4.346
  • 생명력 흡수
    +1.5%
총 가격 : 5,016 IP
우선 필자가 이번 프리시즌 패치후 특성과 아이템을 보고 든생각은 더이상 리븐은 쿨감룬을 들지 않는게 좋겠다 라는 생각이였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이템과 특성창에서 이야기 할것이므로 룬설명을 할것이다.

빨강 공격력
할말없음

파랑 마저 OR 성장마저 OR 방어
쿨감룬은 들지 않는다. 왜냐하면 많은 아이템이 생기면서 리븐의 쿨타임 감소 아이템 선택의 폭이 매우가 아닌 너무 넓어졌기 때문이다.상대를 보고 방어를 들지 마저를 들지 생각하면 된다.

노랑 방어 OR 성장체력
할말없음

왕룬 생명력 흡수1 공격력2
여기서 주목해야 할부분은 생명력 흡수가 아닌가 싶다.
생명력 흡수를 가는 이유는 다름아닌 Health Potion(체력 물약) 포션때문이다.
포션이 비싸졌기 때문에 라인에 오래 머무르는 사람이 결국 라인전을 가져갈수 밖에 없는 상황이생겼다.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도 이제 많은 탑이 들지 않을거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은 초반게임과 같다는것을 의미한다.
충전형 물약은 충전이 된다는 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서 초반엔 사기 버겁거나, 효율이 그리 좋지않다. 이에 리븐은 특성,룬,아이템으로 생명력 흡수를 얻으므로써 라인전에서의 리븐승률은 3할은 증가했다고 봐도 된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18 Point
분노  OR  마술
무엇을 찍어야 할까 고민을 하는 유저들이 많이 있을텐데 필자의 생각은 둘다 괜찮다는것이다. 공격속도는 생명력흡수와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에 힘을 실어주고 피해량 증가는 리븐의 스킬딜에 도움을 준다. 어느 특성을 찍든 리븐에게 효율적인건 바뀌는것이없다. 다만 둘다 같이 찍는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양날의 검
할말이없다. 그냥이거다. 아무리 생명력 흡수가 중요하다 해도 리븐 자체를 약하게 만들어 버리는 것은 옳지않다. 시즌5에서도 닥치고 찍었는데 시즌6라고 안찍을거냐
흡혈귀
비교 해보면 알겠지만 타고난 재능18레벨에 Long Sword(롱소드)롱소드 하나 주는것 이다. 버린다.
더군다나 생명력 흡수가 필요한 리븐에게 좋은 특성이기 때문에 고민없이 흡혈귀를 찍는다.
압제자  OR  현상금 사냥꾼
둘다 괜찮은 특성이다. 하지만 필자는 압제자압제자를 추천하는 바 이다. 이특성은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많은 스킬이 오고가는 상황에서 딜을 크게 넣을수 있게 해주는 특성이다. 그에비해현상금 사냥꾼 이특성은 챔피언 처치 시에만 올라가는 특성이다. 망할땐 망하는 특성이란 소리다.
분쇄의 일격
할말없음
전투의 열광
필자는 처음에 챔피언 공격시 에만 쌓이는 줄알았는데 아니였다. 평타의 비중이 큰 리븐에게는 제일 잘맞는 특성임에 부정할수 없을것이다.

결의 12Point

회복력 
할말없음
질긴 피부
살펴보기특성의 경우 탑에 새로생긴 오브젝트 싸움에 매우큰 이점을 주지만 리븐은 애초에 기동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바위게와 스킬로 커버를하고 질긴 피부방어특성을 간다.
고참병의 흉터  OR  적응성 갑옷
이룬은 아직 연구중이다 적응성 갑옷룬갑옷은 필자가 말하는 생명력 흡수와 리븐의Valor(용맹)쉴드를 극대화 시킬수 있는 특성일거 같기 때문이다. 연구후 수정할 계획
통찰력
처음엔인내심 라인유지를 위해 인내심을 찍었지만통찰력 통찰력 특성의 효과가 너무 좋은지라 바꾸게 되었다. 필자는 스펠의 유무를 굉장히 따지는 사람

책략을 찍지 않는이유
쿨타임 감소가 책략에 12포인트 투자후 만들수있다. 허나 책략에 12포인트를 투자할경우
흉포에 투자할수 있는 포인트가 적어져 더약해질게 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략에 1티어,2티어 특성은 리븐에게 불필요한 특성이기 때문에 포인트가 아까울뿐이다.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가 타워에 사용하여도 쿨타임이 300초가 되도록 변경되었다.
들어도 좋지만 이번에 생긴 탑오브젝트나 물약으로 인해 라인전이 중요해진 시점에서 필자는 Ignite(점화)점화를 더 추천하는 바 이다.
Flash(점멸)
할말없음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근접 챔피언을 상대 할때는 상대가 미니언을 치는 순간에 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으로 시작하여 딜교환을 이득볼거같으면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Broken Wings(부러진 날개)Runic Blade(룬 검)으로 마무리하고 Valor(용맹)쉴드로 빠져 나오며 

원거리 챔피언은 거리를 안줄뿐더러 한번에 많은 딜을 넣지 않으면 라인전이 힘들어 지므로

Broken Wings(부러진 날개)Valor(용맹)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로들어가 상황에 따라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궁극기를 사용 할것인지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 판단하여 딜교환 한다.

스킬 활용 팁

 가장 중요한 점은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추방자의 검은 빨리 키는것과 Wind Slash(바람 가르기)바람가르기는 무조건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Wind Slash(바람 가르기)바람가르기는 무조건 마지막에 맞추는것이 아니라 가장 맞추기 쉬운 순간에 사용하는 것이다. 일찍 사용할것인지 좀더 딜링후에 사용할것인지 재는것은 본인의 실력일 것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쿨타임 감소 40%?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죽음의 무도)+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40%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40%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죽음의 무도)=40%
선택의 폭은 넓어졌다. 상황에 따라, 자신의 취향에 따라 맞는 아이템을 고르기만 하면 되는것이다. 이런것 까지 정의를 내려주고 조합에 따라 나눠 달라는 사람이 없길 바란다.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투도란?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흡혈귀+왕룬1.5%=9.5%
처음 라인전 부터 10%의 생명력 흡수를 달고 시작하여 
(굶주린 히드라) OR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죽음의 무도)까지 합한다면 한타시 죽지않는 좀비가 되어 있을것이다.
딜로스는 생각 하지 않아도 된다. 상대 챔피언이 포션3~4개 살때 리븐은 1~2개사는 정도나 필요없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OR (굶주린 히드라)?
(티아맷)티아멧의 기본 지속효과 와 공격력 가격이 내려갔다.(1250원)
B. F. Sword(B.F. 대검)BF대검 역시 공격력이 내려갔다.(1300원)
어느것을 사야 현명한 소비자가 됬다고 소문이 날까?
현재 필자는 B. F. Sword(B.F. 대검)BF대검이라고 말하고 싶다.원래 리븐에게The Bloodthirster(피바라기)(굶주린 히드라)는 찍먹 부먹정도의 난제 였으나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피바라기의 보호막 패치로 (굶주린 히드라)히드라를 가게 되었다.
허나 이제 필요도 없어지게 된이유는 (굶주린 히드라)히드라는 있지만 (티아맷)티아멧은 지속효과가 없어졌고 체력 재생도 생명력 흡수10%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그래도(굶주린 히드라)히드라만 뽑으면 되는데 그러냐? 허나 예전의 리븐과는 달리 야만의 몽둥이를 올리고 바로 가는게 아니라(죽음의 무도) 1코어의 템을 올린후 히드라를 가야하기 때문에 기다릴수 없는것이다.  꼭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피바라기를 가라는것은 아니다. (굶주린 히드라)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는 취향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리산드라
올라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렝가
야스오
문도 박사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급하게 작성한 공략이라 많이 부족하니 많은 피드백 바라며 챔피언 상대법도 곧 업데이트 할테니 기다려줬음 하는 바램이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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