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0% (0표)
66.7% (2표)
뽀삐, 망치의 수호자
Poppy, Keeper of the Hammer
18
12
0
2/3
브3->다5 원챔유저 탑솔러 챌린저가 되고싶은 챌린저뽀삐!

- 챌린저뽀삐(2015-11-15, 조회수: 5884)

안녕하세요. 시즌2가 끝나고 배치때 브3을 배정받고..  시즌5까지 뽀삐라는 챔프에 반해서 지금껏 뽀삐만 하고있는 현재 세기말 다5 구간에 있는 챌린저가 되고싶은

 

"챌린저 뽀삐" 입니다.

 

프리시즌으로 넘어오고나서 템과 특성에 멘붕이 잠시왔었구요. 라이너로서 약해진것같아서 뽀글러 (정글) 로 전향하려다가 좋은 템트리 특성 을 발견한거같아서

 뽀삐유저분들에게 공유하고싶어서 적었습니다.

 

현재 트포의 하향인지 상향인지 모르는 옵션 조정과.. 초기 필수템이었던 몰락이 이제는 거의 쓰레기수준이 되었기에. 많은분들이 템트리에 대해 연구하시더라구요.

 

공략이라기 보다는 공유 차원에서 적는 글이니 부족해도 많이 봐주시구요. 좀더 좋은 의견 댓글로 공유했으면 합니다.

 

일단 저 도 짤하나 투척... 시즌5때 최근 대전기록입니다. 지금 다5구간에 대리받고 오신분들이 너무많아 현재는 랭 안돌리구요 유지상 간간히 하는편이네요. 대단한 승률과 KDA와 전적은 아니지만 인증으로써 사진 올리겠습니다.

뽀삐, 망치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280 (+40.0) 960
공격력 64 (+4) 132 공격 속도 0.641 (+2.5%) 0.913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 (+0.7) 18.9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89
  • 마법 관통력
    +9.7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5,366 IP

룬 같은경우는 쌍관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룬을 다양하게 들고있어요.

쌍관룬,극딜AD룬,극딜AP룬, 극방어룬,치명타AD룬, 치명타 AP룬, 공속룬, 뽀글러 룬(정글) , 뽀포터 룬(서폿)

등등..

 

그치만 뽀삐는 쌍관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딜 체감이 달라요

 

상대편이 AD일시 인장과 문양에 올방

상대편이 AP일시 인장과 문양에 방.마저 이렇게 두르시면 되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새로 바뀐 특성에 지금 말이 많은데요.

 

저 같은경우는 흉포18  결의12에 두었습니다.

 

브3부터 다5까지  탑뽀삐 미드뽀삐 뽀글러(정글) 뽀포터(서폿).

 

다해보면서 시즌 5때는 극딜뽀삐 극탱뽀삐 딜탱뽀삐 치명타뽀삐 등. 안가본 템트리 없었고 안해봤던 룬 안해봤던

특성이 없습니다.

 

결론은 뽀삐는 딜입니다.  특성에 대한 설명은 템트리 때 같이 설명 드릴게요.

서머너 스펠입니다.

 

현재 탑스펠 추세는 거의 텔포가 고정으로 되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텔을 들지않고 점화를 듭니다.텔 또한 라인 유지와 봇 소규모 한타시 로밍으로 좋은 스펠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뽀삐는 라인전이 약한 챔프에요. 라인푸쉬능력이 좋은것도아니구요.

상대 탑라이너와 계속 교전시 밀리는 확률이 뽀삐에겐 높습니다. 그러다가 라인밀리고 밀리고 밀리고 하다보면

CS손해보고 손해보면 또 골드면에서 딸리고 그러면 템이 나오는속도가 느려지고.. 한번 밀리면 갱 콜로 왕이득 보지않는한 라인전은 진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상대방보다 못큰 상태에서 봇 소규모한타시 로밍을 간다쳐도 상대방도 같이 로밍을 오면 아무리 소규모한타더라도 뽀삐가 기여할수있는건 크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전 점화를 들면서 라인에 힘을실어줍니다. 요즘 탑라이너들 대부분이 텔을 들기때문에 극 카운터가 아니면 딜교면에서 지지않는 모습을 볼수있어요. 또 점화를 든 이유는 초반에 부패물약을 가게되는데 물약 소모시 생기는 지속피해와 시너지가 좋기도 하구요.

 

그리구 전 점멸보다는 유체화를 더 선호하구요.

 

점멸도 좋은스펠입니다. 라인전에서 순간벽궁 및 상대방의 타워다이브시 역관광 벽궁도 넣을수있고

 

멋진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주는 점멸 좋습니다. 그래서 점멸 많이 이용했었구요.  순간적인 멋진 플레이가 좋아요.

 

하지만! 한타에서 최대한 딜을 넣어야하는 챔프기 때문이고 한타에서 도주기 좋은 챔프를 잡거나. 계속 따라붙어서 딜을 해주기 위해 유체화를 듭니다.

 

물론 라인전에서도 유체화를 잘 활용한다면 점멸 못지않게 솔킬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강철의 외교관 (Iron Ambassador)
재사용 대기시간: 13/10/7초
기본 공격시 방패를 던져 상대에게 20~180의 마법 피해가 추가된 원거리 공격을 가합니다.

방패는 근처에 떨어지게 되며, 방패를 주우면 3초간 최대체력의 13/15.5/18%에 해당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방패는 적에게 밟히면 파괴됩니다.

강철의 외교관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방패가 뽀삐에게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75)
망치 강타 (Hammer Shoc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뽀삐가 땅을 힘껏 내리쳐 40/60/80/100/120 (+0.9AD) (+ 대상의 최대 체력의 9%)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지대 내부의 적을 20/25/30/35/40% 느려지게 만듭니다.

지대는 1초 뒤 폭발하며, 이때 피해량은 최초의 피해량과 동일합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굳건한 태세 (Steadfast Presenc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뽀삐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12%만큼을 추가로 얻습니다. 뽀삐의 체력이 40%미만일 때는 효과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사용 시:뽀삐의 이동 속도가 2초동안 40%증가하며, 주변에서 돌진하는 적을 막고 70/110/150/190/230(+0.7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가로막힌 적은 2초 동안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이동 속도가 25% 감소합니다.
용감한 돌진 (Heroic Charg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뽀삐가 지정된 대상에게 돌진하여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앞으로 밀어냅니다.

이때, 상대가 지형에 부딪히면 60/80/100/120/140 (+0.5 추가 AD)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6/1.7/1.8/1.9/2.0초간 기절상태로 만듭니다. (사정거리: 475)
수호자의 심판 (Diplomatic Immunit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뽀삐가 4초간 정신을 집중합니다. 이후, 지면에 강력한 일격을 날려 균열을 일으킵니다. 적중한 챔피언은 200/300/400 (+0.9 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적 기지쪽으로 날아갑니다. 균열이 길이와 날려버리는 거리는 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합니다.

만약 정신 집중 후 사용하지 않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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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뽀삐 유저분들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상대라이너가 근접챔프면 Q

상대라이너가 원거리 챔프면 E 를 1렙에 찍구요

 

그후에는 번갈아찍습니다.

 

Q만 선마하신다고해도 체력비례로 들어가기때문에 선마하시기보단 E를 찍음으로써 벽궁까지 같이넣어주면 확실히

 

더 딜이쌔구요.

 

저같은 경우는 벽궁각이 나오지않으면 슬슬cs먹다가 같이크거나 최대한 킬을 주지않으려고 노력합니다.

 

그만큼 뽀삐가 라인 푸쉬도 느리고 벽궁실패시 딜로스가 큽니다.

 

Q찍고 W를 찍는경우는 리븐같이 폭딜 들어오는 챔프일시 E대신 W를 번갈아찍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지금부터 저만의 아이템 빌드 설명 들어갈게요.

 

처음 시작은 상대가 누구든 부패물약입니다.

 

그후에 곡괭이 트리를 타고 신발산다음 바로 구인수의 격노검을 갑니다. 다른분들은 트포후에 템트리를 타시지만

 

전 선 구인수 다음에 트포 트리를 탑니다.

 

이유는 구인수의 옵션이 정말 좋아졌어요.

 

일단 트포 같은경우 하향인지 상향인지 애매한 옵션조정..

 

이속너프.공속너프,주문력삭제

치명타 버프, 재사용대기시간 버프 ... 다른건 모르겠어도 공속은 체감이 정말다르더라구요.

 

그런데 구인수 옵션을 보시면 풀스택시 공속64%증가 공격력 24증가 주문력 32증가

 

또한 풀스택시 티아멧처럼 주변범위데미지가 가해집니다. 라인클리어에 정말좋구요. 추가로 마법피해 데미지가 평타에 실려서 들어가죠 , 물론 Q에도 들어갑니다. 평균 25~50까지 템이 나오는 시점마다 데미지가 더 들어가신다고 보면되세요.

 

즉 구인수를 뽑으면 풀스택시

 

공격력 54증가

주문력 72증가 공속 64증가 +마법광역딜까지

 

이후 국민뽀삐 템인 트포 트리를 타시고

 

저같은 경우는 신발을 마법사의 신발이 짱짱이라고 봅니다.  쿨감신도 좋지만. 추후에 나올 얼심과 트포에 있는 재사용대기시간으로 30%이상은 맞춰지구요.

 

트포 공속옵션이 감소되어서 공속신도 가봤지만 딜이 애매한게 보였습니다.

 

특히나 딜을 보안하면서도 공속에 좀더 주력을 둘수있는 3코어 템이 뭔가 고민하다가 마법사의 최후가 나왔습니다.

 

부족한 공속을 매꿔주고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것도 모자라서

 

제가 찍은 특성 그리고 스펠 템트리에 가장 시너지가 잘맞는 템이더군요.

 

구인수 풀스택시 일어나는 마법광역피해+ 부패물약 소모시 일어나는 지속마법피해 + 마법사의 최후에 있는 추가 마법피해 + 흉포특성에 찍은 전투의 열광. 전투의 열광은 기본공격시 물리피해가 중첩되어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최대 80이죠. 그리고 + 점화

 

딜교시 들어가는 추가피해가 5가지입니다. 저로써로 수치상으로 어느정도가 되는지는 모르지만 정말 꿀템이고 완전 강하더군요.

 

그리고 마법사의 최후로 기본공격시 상대방의 마법저항력을 깍습니다. 즉 마법저항력을 깍는다는 얘기는 위에 들어갈 마법피해가 더 강력하게 들어간다는거고.  신발이 마관신이라서 그냥 괴물딜이 들어가더라구요.

 

제 딜템은 이렇게 신발포함 4가지입니다.

 

그후에는 탱트리를 올립니다.  트포 공속너프와 몰락이 쓰레기가 된 시점에서의 보안을 위 4가지 템으로 보안했고

 

그다음에 보안할점은 역시 탱입니다.  뽀삐는 올딜! 이라는 분도 계시지만 상위티어가 될수록 상대팀들이 판단력과 센스 정말 수준이 높아져요.

 

브론즈 실버때는 그저 서폿한테만 궁걸고 패면됬지만 ,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 내가 죽이고싶은 대상에게 걸고 삭제한다음에 한타참여를 할것이냐. 서폿한테 걸것이냐, 탱을 두른 cc가 적은 라이너에게 걸것이냐. 고민이 많아지게되요.

 

특히나 뽀삐 궁은 사기적이지만 극딜로 간 뽀삐는 궁에 의존할수밖에없고 후반으로 갈수록 상대라이너들의 딜도 썌지기 떄문에 궁없으면 녹는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생각해낸게 첫번째는 얼심, 아무리 평타가 쌔다하더라도 핵망치 Q는 못따라가죠. 거기다가 크리까지 터져주니 핵심스킬입니다. 그렇지만 아무리쌔도 몇번쓰지못하면 무용지물이죠. 그래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그만큼짧아야 여러번 딜을 넣을수있고, 마나가 많이 먹는 뽀삐 스킬에 추가 마나는 좋은옵션입니다.

 

그후 막템은 마저로 올릴까 하다가 마법사의 최후로 이미 한단계 마저를 올린상태라 체력을 보안해주는 스태락을 올리기로했습니다.

 

스태락의 장점은 한타시 궁을 좀더 안정적이게 쓸수있다 라는 점입니다.

 

솔직히 아무리 판단이 좋아도 급하면  궁부터 먼저쓰고 상대방에게 다가가게 되는경우도있는데.

 

그 상대방에게 다가가는 시간동안  궁 지속시간이 줄어들죠. 너무아까워요.

 

스태락을 핵심템으로 올렸을경우. 상대방과 교전하시다가 스태락의 방어막이 터지는순간 궁걸고 팰수있다는 점.

 

이점이 좋아서 마지막은 스태락으로 주었습니다.

 

제 템트리는 위 템트리 고정이구요.

 

위템트리로 갔을시, 공속 ,딜, 탱 ,재사용대기시간 ,라인클리어  5가지 전부 가지고 갈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나 지금이나 뽀삐는 지속딜러가 아닌 "한방" 딜러라고 생각하지만, 치명타 트리로 갈시 저 위에 요소들은 전부 채울수없다고 생각했기에.  무대나 유령무희 같은 템들은 가지않습니다.

 

 

이건 11월14일 밤에 템트리 확정 후 랭겜에서 진행해본 결과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이길수가없어요.

솔킬만 안주도록 싸리면서 갱 의 도움을 받아요.
럼블
럼블같은경우는 화염방사기가 빠지면 한대치고 빼거나 cs먹으러 가거나 합니다.

너무쌔요.

솔킬만 안주도록 싸리면서 갱 의 도움을 받아요.
티모
닷지. 개객기

솔직히 상대하기 어려운챔피언 저 위 3개보다 더 많구요.

 

상대하귀 쉬운챔피언도 방심하면 질수있다고 생각해서 따로 안넣었습니다.

 

뽀삐 딜교자체는 벽궁각 보면서 싸우셔야하구요. 딜교를 하더라고 상대방 스킬이 하나빠지는 걸보고 들어가서 싸우셔야하구요.

 

세심한거 하나하나 신경써야 된다고봐여. 아무리 카운터 픽이라도 라이너의 센스와 판단력에 의해서 딜교자체가 이뤄지고 킬각이 나온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이런 공략적인 부분에서는 경험말고는 딱히 글로 써드린다고 될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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