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5명
64% (16표)
0% (0표)
36% (9표)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Kalista, the Spear of Vengeance
18
12
0
16/25
프리시즌 M1 랭크승률 75%칼리승률 78% 운영을 해야하는 챔프. 롤강의

- kyuho(2015-11-21, 조회수: 574144)

글쓴이의 루시안 공략 :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3217 

 

 

전적 인증부터 하고가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롤강의전문, 롤강의친추주세요 입니다.

현재 강의문의는 예약된분들만 받구있구요, 프리시즌 한달간은 아마 강의를받지않을거같습니다. 한다면 간간히방송키고 점수올리기 정도 할거같네요. 칼리스타는 다이아3정도부터 사용했습니다. 그전엔 모대로하다가. 즉 다이아구간이상부터해도 승률이 저만큼 나오는챔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뭐 이번시즌패치로 조금 안좋아진건 사실인거같네요. 초반에 폴짝폴짝 뛰는것도 스무스하게 뛰긴 하는데 뭔가 별로 안좋은느낌.

음 그러니까 챔프자체의너프가 큰 것 같지는 않은데 지금 원딜들이 초중반이 굉장히강해져서 혹시 서포터들이 잠깐 자리를 비울시에 치명타템으로 무장한 적원딜에게 너무 무기력합니다. 예를들어 루시안같은 챔프가 서포터 잠깐 자리비었을때 들어오면 스펠이다빠지거나 바로 킬을 내줄수도 있습니다.

 

이번프리시즌은 혼돈, 정말 원거리딜러, 바텀유저분들에게는 대격변 수준이라고 할 수 있겟네요.

자세한건 아이템쪽가서 말씀드릴게요.

지금 미리 연구하고 다음시즌대비하면서 점수좀 올리다보면 6시즌은 5시즌보다 훨신 나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겁니다!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114) 2512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59 (+3.75) 122.8 공격 속도 0.694 (+4.5%) 1.22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3 (+0.4) 13.1
방어력 24 (+5.2) 112.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룬은 대게 14공속 들고갑니다.

고정이에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이 가장 많이 갈립니다.

18/12/0

18/0/12

가운데에 12 특성은 분명 원딜에게 필요한특성이있습니다. 특히 위험한게임이라던지.

하지만 그런것또한 22라인전을 지고 파밍을못하게되버리면 그전에 끝나는경우가많아서 저는 18/0/12 고정입니다. 취향차이라고도 할 수 있겟네요

가장 중요한건 18특성중에 "전쟁광의 환희" 특성인데요.

인피칼리냐, 몰락칼리냐에 따라 다르게찍습니다.

5시즌까지는 무조건 몰락칼리였는데 이번에 특성이 치명타흡혈 이나오고 인피 + 2공속아이템이면 칼리에게 부족한 공속을 매꾸고 피흡까지, 치명 80%에 공속도빠르고 인피칼리를 쓸수있습니다.

즉 인피 + 2공속칼리를 갈거면 "전쟁광의 환희" 를 찍어주시면 되구여.

그게아니라면 "전투의 열광" 을 찍고가시면됩니다.

두개다 해보는중인데 아직까지는 몰락칼리쪽이 더좋은거 같네요 저는.

애초에 칼리는 암살자,누킹챔프에게 좋다기보단 조금 탱키하고 카이팅하기쉬운 애들한테 좋은픽이라서 "전투의 열광" 쪽을 많이 찍고갑니다.

전투 태세 (Martial Poise)
칼리스타는 칠흑의 창을 보유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아군 중 한 명에게 칠흑의 창을 사용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는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꿰뚫는 창 (Pier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칼리스타가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대상에게 20/85/150/215/28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을 처치하면 창이 계속 뻗어나가 다음으로 적중한 대상에게 뽑아 찢기의 중첩을 적용합니다.

칼리스타는 이 스킬을 사용한 후 전투 태세 효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150.0)
감시하는 혼 (Sentinel)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와 계약자가 같은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칼리스타가 최대 체력의 14/15/16/17/1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10초이며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100/125/150/175/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혼을 하나 보내 지정 영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혼은 세 번 왕복하고 사라지며,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횟수는 2회이며 90/80/70/60/50초마다 1회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5000.0)
뽑아 찢기 (Rend)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의 창은 대상의 몸에 4초 동안 유지되며 무제한으로 중첩됩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적에게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0.7 AD) (+0.2 AP) +두 번째 창부터 창 하나당 8/12/16/20/24 (+0.25 AD) (+0.2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18/26/34/42% (+0.05AP%) 둔화됩니다.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마나를 10/15/20/25/30 돌려받습니다.

이 스킬은 에픽 정글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운명의 부름 (Fate's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칼리스타가 계약자를 옆으로 끌어와 최대 4초간 경직 상태로 만듭니다. 계약자는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과 부딪치면 멈추며, 주변 적들을 뒤로 밀어냅니다. 계약자는 챔피언과 부딪치면 최대 공격 사거리만큼 밀려납니다.

띄워올리기 시속시간: 1/1.5/2초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위의 스킬선마 순서는 몰락칼리일경우,

하지만 저렇게 보통 고정해서 가는경우는 거의없습니다. 항상 유동적으로 갑니다.

q2랩 찍고 e선마 하는 경우도있어요. 상황에따라서.

 

인피칼리는 q선마로 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까 맨 앞에 칼리스타가 채감상 너프인것 같다고 한 이유가 원래 1400원짜리 빌지워터가 1650원으로 올라버렸습니다

AD는 25밖에 안오르고 BF가 1300원에 AD40인데말이죠.

 

모든 원딜의 아이템 빌드가 경우의수가 있겠지만.. 칼리는 그중에서도 특 히 경우의수가 많은편에 속합니다.

몰락 -> 루난 -> 시미터 or 블써를 가는 경우도있고, 1400라위를 중간에 넣는경우도있고, 또는 몰락다음에 바로수은띄워야되는경우도있고 이런 모든상황에 맞춰서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갈 수 있어야 게임을 잘 풀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니저러니해도 첫코어로 몰락뽑는게 제일 무난하더라구여.

 

그리고 인피칼리의 템트리는 지금 "전쟁광의 환희" 특성이 너프먹는다고해서 아마 안쓸거같은데.. 일단 지금 쓴다고하면 bf -> 루난 -> 인피 -> 스태틱 or 무희 or 곡사포 셋중 하나 선택해서 넣어주시면 최종공템으로

인피 -> 루난 -> 스태틱 or 무희 or 곡사포 라는 치명타 80%에 미니언치면 피흡도잘되는 카이팅도좋고 딜도 잘 나오는 칼리스타를 할 수 있지만, 탱커녹이기가 힘듭니다. 선픽을 박았는데 암살자조합같은게 나왔을경우에 추천드리는 템트립니다.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

 

또한 경우에따라서 몰락 -> 루난 -> 인피 -> 도미닉 -> 시미터 OR 치명템하나더해서 80% 를 가는 경우도있습니다.

몰락 ->루난 -> 인피트리의경우 적팀이 극탱커가 없을때 가는편입니다. 예를들어 적팀탑챔프가 레넥톤 같은챔프가 나와서 몰락을 선으로띄웟는데 적팀 레넥톤이 공격탬1개 이상을 가거나 내가 조금 흥해서 적팀이 방템이거의없는타이밍에 루난까지나왔다 하면 몰락 -> 루난 -> 인피 까지나오게된다면 한타에서 매우높은 존재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피트리 보다는 역시 칼리는 몰락이랑 시너지가 잘맞는것 같습니다. 치명타가 필요하다면 루난에 치명타가 붙었으니 3코어로 인피를 가주시면 되구요.

 

 

모든 상황의 템트리를 여기다 다 적어줄 수 없으니 궁금하신거는 댓글로 물어보시거나 아마 프리시즌은 간간히 방송도킬거같습니다. 친추문의도 상관없습니다. 자리조금 남았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시비르

칼리스타는 1:1기준 거의 모든원딜을 이길수가 없습니다.

동실력이라 가정한다면 말이죠.

하지만 2:2가 굉장히 강력하기때문에 서폿상성을 많이받습니다.

이런거는 경험을토대로 하셔야되는거라 하나하나 설명드릴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게생각하는서폿이

쓰레쉬,브라움 이 두서폿입니다.

 

가장 극단적으로 하나 비교해드리자면

적팀이 징크스 + 알리를뽑았고

본인이 칼리스타 + 레오나를 뽑고 동실력이라고 가정한다면 칼리 레오나로는 징크스,알리스타를 이기기가 너무힘듭니다. 반전플레쉬로 킬각을 노린다고해도 알리스타의탈진 또는 박치기로밀어버리면 라인전하면서 고통만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반전을 노릴 수 있는 6랩까지 버티기도 힐이나 견제기가 없는 레오나서폿 + 평타기반인데다가 징크스보다 사거리가 한참 짧은 칼리스타 가지고는 힘들구여.

하지만 여기서 서포터를 힐이있고 원거리견제가 강력한 소나나 아니면 초반에 알리스타상대로 강한 견제를 넣을수 있고 정글싸움에 유리한 쓰레쉬를 한다면 라인전을 좀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겠죠.

이런식으로 칼리스타는 원딜 + 서폿상성의 조합을 잘 짜야됩니다.

 

 

 
초반 운영법

  우리팀이 근접챔프면 1랩 스킬 E를 찍고 미니언과 적 챔피언에 동시에 E를 터트려주는게 가장 기본적인 딜교환 방식입니다. 만약 우리팀에 원거리평타가 긴 서폿이면 1랩에 W를찍어줘야되구요.

 

중반 운영법

 제가 칼리스타로 높은 승률을 가지고 마스터티어까지 갈 수 있는 가장 큰 요인은 중반운영법입니다.

1코어 + 서폿조합을 생각할 시 2:2가 가장 강력한 원딜, 탑챔프, 미드챔프를 가장 잘 짤라먹을수 있는 원딜이 칼리스타라고 생각합니다. 즉 타워를 초중반에 빨리 밀어버릴 수 있다는거죠 몰락한왕의검이 나온 시점에서는 서폿이랑 같이 탑을 올라간다면 왠만하면 탑챔프를잡고 타워까지 밀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의 궁을 활용해서말이죠. 이런건 제가 만약 방송을킨다면 방송으로 보여드리구 궁금한점은 따로 밑에 댓글이나 친추해서 물어봐주시면 됩니다.

순간판단력 정말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 칼리스타로 미니언 먹는거는 좋은데 칼리스타는 치명타템이 없고 기본 AD가 낮은편이기때문에 후반 원딜 1:1구도가 만들어지면 거의 무조건 집니다. 그렇기때문에 빈라인을 드실때는 드시더라도 서포터랑 같이다니면서 칼리궁으로 인한 이니시를 여는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칼리스타의 장점을 살려서 앞라인, 즉 탱커 또는 비비고 들어오는 캐릭을 먼저 정리해주시면 되는데, 그렇게만 높은승률을 가져오기 힘듭니다 때로는 뛰어난 카이팅을 이용해서 앞라인을 무시하고 CC가걸린 적팀딜러를 지울수도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앞라인을 쳐야되는경우가 더 많긴 합니다. 즉 칼리스타는 상황판단을 잘해야하는 챔프입니다.

 

 

마치며

 모든 원딜이 그렇겠지만 칼리는 특히 상황판단이 중요합니다.

이 상황판단을 잘 할 경우 공격적으로 시야를 먹고 '내가보이는 킬각'에서 칼리스타의 궁을 이용하여 짤라먹기나 또는 이니시를 열어서 게임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원딜캐릭은 내가 원하는킬각 또는 싸움각에서 싸움을 열 수가 없지만, 칼리스타는 궁을이용해서 싸움을 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쓴 다른공략에도 말씀드렸지만 항상 자기가 들고간 룬,특성 또는 아이템상황에 맞게 플레이를 할 수 있어야됩니다.

예를 들어드리자면 "전쟁광의환희" 를 찍은 원딜보다 "전투의 열광"을 찍은 원딜쪽이 초반 딜교환은 좀 더 유리한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18/12/0 특성을 들고간 원딜보다 18/0/12를 들고간 원딜이 초반에 더 강한것 또한 사실이구요. 이렇게 자신이 초반에 룬,특성을 유리하게 들고갔으면 그거에 맞게 이득을 볼 수 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초반에 강한압박을 넣으면서 킬각을 노린다던가, 유리한 스텟을 바탕으로 상대방보다 cs를 잘 챙긴다던가  이런 사소한 것 하나하나가 쌓이면서 승리를 할 수 있고, 티어를 올릴 수 있고, 실력을 늘릴 수 있는겁니다.

 

롤 친추관전이나, 궁금하신거는 댓글로 물어봐주시면 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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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0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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