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리산드라, 얼음 마녀
Lissandra, the Ice Witch
29
1
0
1/1
[수정예정]만년골드가 쓰는 미드 리산드라

- 노장인(2015-11-23, 조회수: 13362)



시즌3 중후반 즈음 리산드라가 출시되었을 때 부터 미드로는 거의 리산드라만 해온 유저입니다.

티어가 골드이며 노말 포함해서 판수가 500판~600판 가량밖에 안되어 경험도 많이 부족합니다만

많은 분들에게 리산드라가 얼마나 좋은지 알려드리기 위해 같잖은 골드라도 브실골플분들에게 이 공략을 바칩니다.


스샷의 전적엔 랭겜 많이 안뛰어 랭 판수가 적지만 노말 판수만 적어도 500판 가량은 될거라고 자부합니다.

아쉽게도 OPGG 노말 전적에 시즌5 이후의 기록이 남아있지 않네요.
리산드라, 얼음 마녀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0) 2490 마나 475 (+30.0) 985
공격력 55 (+2.7) 100.9 공격 속도 0.625 (+1.5%) 0.784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8 (+0.4) 14.8
방어력 22 (+4.9) 105.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마법 저항력 +0.74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49
  • 방어
    +1
  • 마법 저항력
    +0.74
  • 체력
    +24.12
  • 주문력
    +8.01
총 가격 : 2,664 IP
표식

표식은 마관 혹은 쌍관을 들어줍니다.
모든 챔피언이 마찬가지겠지만 라인전에서 평타 견제가 상당히 큰 힘을 발휘합니다.
그 점에 더해 리산드라의 평타가 보통도 모자라서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쌍관은 보통 상대가 탈론, 제드, 야스오, 카타리나의 경우에 들어줍니다.

이 외엔 적절하게 보아 마관을 들어줍니다. (신드라, 오리아나, 르블랑 등)


인장

인장에서 고민을 상당히 많이 했습니다.
고정마저와 성체, 방어 중 하나 씁니다.
고정마저의 경우 상대가 신드라, 르블랑같은 하드AP누커일경우 써주고
무난하게 라인전이 흐를 것 같은 상대일 경우엔 성체를 씁니다. (트페, 카타리나 등)
방어의 경우는 탈론이나 제드와 같이 진입이 좋으며 순식간에 엄청난 딜로 녹을 수 있는 AD챔피언 상대할때 들어줍니다.
이 정도 까지는 기본이네요.


문양

문양에는 오로지 성장 주문력만 끼워놓았습니다.


정수

닥 주문력*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흉포
1티어 - 마술
평타 짤짤이가 아무리 좋아도 공격속도는 아닙니다.
스킬 딜을 올려줍시다.

2티어 - 양날의 겁 or 포식
많이 바꿔주면서 합니다.
무난하게 상대 가능한 르블랑이나 탈론같은 경우 양날의 검에 투자하지만
다이애나나 신드라라도 나오면 포식을 찍어줍니다.
상황을 봐가면서 바꿔주어야합니다.

3티어 - 흡혈귀 or 타고난 재능
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라인 유지력을 높이고 싶을 경우 흡혈귀를 찍지만
딜을 조금이라도 더 넣고 싶을 떈 타고난 재능을 찍습니다.
그러나 보통 전 레벨당 주문력이 1에 못미치는 수준은 안찍는거랑 차이가 심하진 않을 것 같아서 흡혈귀 위주로 찍는 편입니다.

4티어 - 날카로운 정신
1티어와 같이 평타 짤짤이가 아무리 좋아도 방관은 아니아니아니예요.
우리는 AD리산드라가 아닌 AP리산드라를 하는거랍니다.

5티어 - 죽음불꽃 손길
상대가 아무리 만만해도 AD리산드라가 아닌이상 죽음불꽃 손길을 찍어줍니다.
딱히 설명할 필요가 없지 싶네요.


책략
1티어 - 방랑자
보다 빠른 라인복귀와 로밍을 위해 찍었습니다.
리산드라는 로밍에 특화 된 챔피언입니다.

2티어 - 비밀 창고 or 룬 친화력
마나 포션이 삭제되면서 마나 수급이 힘들어졌습니다.
언제나 패시브에만 의존할 수는 없어기에 비밀 창고를 찍었습니다.
리산드라는 블루의 체감이 크기때문에 룬 친화력을 찍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3티어 - 무자비
역시 마나 수급이 부족하긴 하지만, 무자비를 포기할 정도는 아닙니다.
무조건 무자비입니다.

4티어 - 위험한 게임
서포터가 아니라서 산적 특성이 필요 없을 뿐더러 위험한 게임의 체감이 매우 큽니다.
맞다이할 때 상대를 죽이고 점화로 죽을 걸 살아남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플 익나 개추
플 텔포 괜찮습니다.
플 익저or배리어 제드나 신드라 상대로 괜찮습니다.
플 클린즈 조합에 따라 상대 미드가 트페일경우 들어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잘 안듭니다.

간단하게
무난하게 상대 가능한 경우 점화
너무 쉬운 상대라서 다른 라인에 로밍을 가는게 더 낫겠다 싶은경우 텔포
상대가 너무 하드하게 셀 경우 익저입니다.

이건 기본이죠?
냉기의 지배 (Iceborn)
리산드라 주변의 적 챔피언이 쓰러지면 얼음 노예가 됩니다.

얼음 노예는 살아있는 적이 근처에 오면 이동 속도를 25%만큼 늦춥니다. 4초가 지나면 극도로 차가운 냉기에 의해 얼음 노예가 폭발하며 120~520(+0.5AP)의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 파편 (Ice Shard)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처음 맞는 적에게서 부서지는 얼음창을 던져 80/110/140/170/2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0/24/28/32/36% 둔화시킵니다. 대상 뒤의 적들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725.0)
서릿발 (Ring of Frost)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주변 적들에게 70/105/140/175/21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25/1.35/1.45/1.55/1.65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얼음갈퀴 길 (Glacial Path)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24/21/18/15/12초
얼음갈퀴를 던져 여기에 맞는 모든 적들에게 70/115/160/20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리산드라가 얼음갈퀴의 현재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사정거리: 1050.0)
얼음 무덤 (Frozen Tom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리산드라가 자신 또는 적 챔피언을 얼음으로 감쌉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자신에게 사용하면 2.5초 동안 경직되며 체력을 100/150/200 (+0.55 AP)만큼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잃은 체력 1%당 1%씩 증가합니다.

그 다음 검은 얼음이 대상에게서 번져나가 150/250/3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얼음은 3초 동안 유지되며 적들을 30/45/75% 둔화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레벨은 무조건 Ice Shard(얼음 파편)입니다.

인베를 가도, 인베를 와도 Ice Shard(얼음 파편)입니다.


그러나 인베를 올 때 상대가 블랭이고, 끌렸고, 상대의 CC가 없는 경우엔 E를 찍어서 퍼블은 면합시다.

단, 이 경우 1-2렙 라인전이 힘들어질수도 있습니다.



2레벨엔 Ring of Frost(서릿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갈립니다.

2렙킬각이 나오거나 아군 정글이 미드 갱각을 볼 때, 혹은 상대가 르블랑일땐 Ring of Frost(서릿발)겠지만

웬만해선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찍어줍니다.

게임 초반이라 미드의 위 아래 시야확보가 안되있을 뿐더러 언제 적 정글이 올 지 모르는 상황이기때문입니다.

게임 초반에 상대 정글이 미드로 갱을 올 경우에도 웬만해선 플래쉬 빠지는 일 없이 E로 빠질 수 있습니다.

단, 상대 정글이 피들스틱, 에코 등 1.5초 이상의 이동불가 CC기가 있을경우는 제외입니다.


3레벨엔 세번째 스킬을 찍어주고, 이후 Ice Shard(얼음 파편) - Ring of Frost(서릿발) - Frozen Tomb(얼음 무덤) -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순으로 선마합니다.




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가 아닌 Ring of Frost(서릿발) 선마인가?


실상 딜이 더 많이 나오는 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가 맞습니다.

빠른 라인클리어를 위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선마도 괜찮겠지만

Ring of Frost(서릿발)의 경우 마나소모 70 고정에 쿨타임 18/17/14/12/10,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의 경우 마나소모 80/85/90/95/100 쿨타임 24/21/18/15/12


마나 소모량과 초반 쿨타임의 차이로 인해 Ring of Frost(서릿발)선마가 더 좋다고 생각하여 시즌4 중반 이래로 쭉 Ring of Frost(서릿발)선마하고있습니다.


게다가 실질적으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의 경우 딜링용으로 쓰기 보단 갱 호응 및 탈출, 이동용으로 쓰기 마련입니다.


원콤 딜이 나올 경우 Ice Shard(얼음 파편)Frozen Tomb(얼음 무덤)Ring of Frost(서릿발)에 이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까지 쓰게 되겠지만, 웬만해선 역갱 및 예측치 못한 갱에 대한 도주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남겨두는 편입니다.


이 정도면 Ring of Frost(서릿발)선마하는 이유로 납득된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콤보

1레벨

Ice Shard(얼음 파편) 평


Ice Shard(얼음 파편)의 직접 타격은 물론이고, 파편의 끝에 맞을 정도만 되도 평타 칠 사거리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ce Shard(얼음 파편)가 맞으면 상대 미니언 보고 평타 한대씩 넣어주시면 됩니다.



2레벨 이후

Iceborn(냉기의 화신) 쿨타임 돌아올 때 마다 Ice Shard(얼음 파편) 평타 짤짤이 넣어주며


상대가 먼저 들어올 경우 Ring of Frost(서릿발)로 묶고 백무빙 하며 Ice Shard(얼음 파편)와 평타를 썩어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 상황에서도 백무빙은 하되 상대 정글이 갱을 오는지 안오는지 확인하며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딜링에 쓸지 도주에 쓸지 확인해야합니다.



6레벨 이후

상대의 HP가 60% 아래로 빠져있고 상대 정글이 미드가 아닌 다른 라인에 있는게 시야 확보가 된다 싶으면 킬각입니다.


Ice Shard(얼음 파편) 짤짤이 넣으며 상대의 선진입 유도를 위해 앞에서 한껏 나대줍니다.


물론 상대 정글러의 위치는 계속 확인하면서요.


상대 정글러가 미드에 가까이 있고, 상대 미드라이너가 HP 60% 아래로 선진입을 할 경우 Ice Shard(얼음 파편) Frozen Tomb(얼음 무덤) 평 Ring of Frost(서릿발) 평 Ignite(점화) Ice Shard(얼음 파편) 이렇게까지만 하면 웬만해선 킬입니다.


상대를 Frozen Tomb(얼음 무덤)으로 무력화 시킴과 동시에 일방적으로 뚜까패게됩니다.


여기서, Frozen Tomb(얼음 무덤)으로 스턴 후 딜을 넣는게 아니라 Ice Shard(얼음 파편)로 딜을 넣고 스턴 후 추가 딜을 넣는 이유는 패시브에 있습니다.


리산드라의 Iceborn(냉기의 화신)는 Ice Shard(얼음 파편) 직접타격 및 Ring of Frost(서릿발) Frozen Tomb(얼음 무덤)을 맞추기만 하면 Iceborn(냉기의 화신)의 쿨타임이 1초씩 줄어듭니다.


미드에서 1:1 도중 Iceborn(냉기의 화신) 한번이 매우 크게 작용 될 수 있습니다.


리산드라의 경우 기본적으로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매우 높기때문에 마나가 부족한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이런 점을 생각하여 보통 Ice Shard(얼음 파편)를 먼저 날리지만, 급박한 상황에선 Frozen Tomb(얼음 무덤)먼저 사용하도록 합시다.



아군 정글러가 갱을 올 때


Ice Shard(얼음 파편) -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 Ring of Frost(서릿발) - 평 - Ice Shard(얼음 파편) - Frozen Tomb(얼음 무덤) - 평


여기서, 초반에 Glacial Path(얼음갈퀴 길)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진입하는게 아닌 Ice Shard(얼음 파편)Glacial Path(얼음갈퀴 길)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진입하는 이유라면


보통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만 쓰게되면 와딩이 안되있어도 상대가 흠칫하여 백무빙을 하게되는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골드까지는 Ice Shard(얼음 파편)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동시에 쓰게되면 라인클리어가 목적인 줄 아는건지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피할 생각만 하지 백무빙 할 생각은 안하더라구요.


잘 낚여들어갑니다.


그러나 이 수법이 어느 티어까지 낚여들어갈지는 잘 모르겠네요.


골드에서도 어느정도 눈치 빠른 라이너가 아닌이상 먹혀들어가기 마련이니


갱호응 할 겸 라인클리어를 목적으로 Ice Shard(얼음 파편)를 써줌과 동시에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써줍니다.



라인 클리어


리산드라의 라인클리어는 매우 간단합니다.


투도란 + 방출의 마법봉 or 투도란 + 증폭의 고서 = Ice Shard(얼음 파편)Glacial Path(얼음갈퀴 길)Ring of Frost(서릿발)



투도란 + 존야의 모래시계 or 투도란 + 어비셜 = Ice Shard(얼음 파편)Glacial Path(얼음갈퀴 길)

스킬 활용 팁

- 위에서 말했듯이 상대가 Ice Shard(얼음 파편) 파편을 맞을 정도의 거리를 내준다면 Ice Shard(얼음 파편)와 동시에 평타를 쳐주시면 됩니다.


사정거리가 어느정도 일치합니다.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는 라인전에선 진입, 갱호응, 로밍용으로 쓰되 어느정도 큰 리산드라가 적 암살을 시도할 경우 딜링용으로 써도 무방합니다.


단 이 경우, 적이 백업을 오게 되면 도주에 실패하여 죽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얼음갈퀴 길(Glacial Path(얼음갈퀴 길)) 활용 ★




그림이 많이 조잡합니다만..


대충 저 정도 위치 쯤에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등장해주시면 많이들 깜짝 놀라곤 합니다.


특히나 봇 · 탑 삼거리 및 블루골렘 정글캠프에서 두꺼운 벽을 넘어 로밍을 가주시면 예상치 못한 로밍에 많이 당합니다.


골드까지만 해도 보통 블루골렘 쪽 부쉬에는 와드를 거의 안하니까요


게다가 




이와 같이 구조물에 E의 잔상이 생기기 때문에, 라인이 중간에만 위치 해 있어도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다시 사용하여 리산드라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와드가 아닌이상 눈치를 전혀 못채는 유저들이 꽤나 많습니다.


이 외에도 늑대쪽의 2단 벽넘기, 봇 억제기 포탑에서의 2단 벽넘기 등 리산드라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의 활용도는 매우 높습니다.


단, 이도 조심하셔야 하는게 넘어야 할 벽의 절반정도 와서 다시 사용하셔야 벅이 넘어지지


무작정 생각없이 쓰다보면 벽을 넘기는 커녕 벽점멸과 마찬가지로 제자리로 순간이동 합니다.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의 벽넘기 각은 한 판만 해도 충분히 감 잡으실 수 있을터이니 리산드라를 처음 접하신다면 실패하더라도 많은 로밍과 빠른 백업 등으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Frozen Tomb(얼음 무덤) 타겟팅 우선 순위


는 솔직히 많이 애매합니다.


가장 잘 큰 상대 라이너한테 프리징을 거는게 맞겠지만.. 상황에 따라 진입 제압용으로도 많이 쓰이기 때문이죠.


저 같은 경우는 상대 탑라이너가 딜탱이며 잘컸고, 상대 원딜 역시 못 컸을 때


Frozen Tomb(얼음 무덤)으로 상대 탑라이너를, 원딜은 Ring of Frost(서릿발)Ice Shard(얼음 파편)Glacial Path(얼음갈퀴 길)만으로 순삭을 내주는 편입니다.


그러나 탑라이너 원딜 둘 다 잘 컸을 땐


상대 딜탱러의 선 진입시 Ring of Frost(서릿발)로 묶어주며 순삭을 유도하고 원딜한테 접근하여 Frozen Tomb(얼음 무덤)을 써주는 편입니다.


탑 라이너가 리븐이나 케넨인 경우는 무조건 우선순위로 잡고 프리징을 걸어줍니다. 그리고 팀원들에게 프리징 건 탑라이너의 순삭을 부탁합니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잘 큰 리븐이나 케넨의 경우는 Ring of Frost(서릿발)의 순간적인 속박만으로 어떻게 막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대 미드 탑 원딜 하나도 빠짐없이 다 잘컸을 경우엔


.. 솔직히 답 없습니다만 가장 센 딜러에게 프리징을 걸어 아무것도 못하게 하겠지만 다 잘큰 마당에 하나만 묶을 수 있다고 게임이 풀려가진 않겠지요..



상대가 뭉쳐있다면 정글러와 아군에게 들어간다는 핑을 찍은 후 몸을 맡겨도 좋습니다.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진입하여 Ring of Frost(서릿발)로 5인속박, 자신에게 Frozen Tomb(얼음 무덤) 프리징을 시전하여 상대의 단체 둔화 및 피깎을 한 후 아군의 순삭을 믿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믿을 수 있는 팀원이랑 함께하는 팀랭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솔랭에서 이니시핑을 매우 찍고, 들어가면 딜링을 부탁한다고 채팅까지 한 후 Glacial Path(얼음갈퀴 길)-Glacial Path(얼음갈퀴 길)-Ring of Frost(서릿발)-Frozen Tomb(얼음 무덤)-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까지 해가며 열심히 상대 무력화시키고 살려고 노력했지만 도저히 팀원들과 호흡이 맞지를 않아 오히려 패배를 기록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럭스나 신드라를 제외한 상대의 경우에만 성배를 갑니다. 이외엔 안가요!!★

아이템 아래로의 공략은 추후 수정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이애나
다이애나는 은빛 가호(W) 쉴드로 리산드라의 초반 딜교를 무력화 시키며, 초승달 검기(Q)를 이용한 원거리 견제와
6렙 이후의 강력한 폭딜로 인해 다이애나가 무리한 다이브를 치지 않는 이상 상당히 힘듭니다.

다이브를 친다면 서릿발(W)의 속박과 얼음 무덤(R)의 프리즈로 포탑딜과 겸하여 충분히 딸 수 있겠지만, 다이브가 아닌이상 웬만해선 킬각이 잘 안나오는게 다이애나입니다.

6렙 전, 꾸준히 정글을 불러 따주어야 겨우 할만해지는 정도입니다.

다이애나 상대론 음전자의 망토를 올린 후 선어비셜을 추천드립니다.
신드라
신드라는 딱히 쉴드도 없고 이동기도 없어 쉬워보일 상대일수도 있지만 적군 와해(E)의 스턴 이후로 들어오는 엄청난 폭딜과 무빙샷이 가능한 어둠 구체(Q)로 인해 상당히 힘듭니다.

그렇다고 리산드라가 스킬의 사정거리 면에서 압도하는것도 아니고, 딜링에서 신드라를 이길 수 있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신드라와의 라인전에선 안따이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음전자의 망토를 올린 후 선어비셜을 올리는게 좋지만
신드라가 원거리에서 견제를 잘 할 경우 성배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신드라를 만나면 일단 스펠도 점화보다는 배리어 혹은 힐을 드는 편입니다.
럭스
2초나 구속을 걸어주는 빛의 속박(Q)와 넓은 사정거리의 광휘의 특이점(E), 순간딜 한 번 막아내고 추가적으로 넣는 딜을 또 한번 막아내는 두번의 쉴드 프리즘 보호막(W)때문에 접근도 힘들지만, 구속 한 번 걸리면 엄청난 딜로 녹여버리기까지 하는 희대의 광년 럭스입니다.

럭스의 경우, 럭스가 정말 못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글러 갱콜 없이 딸 생각은 못합니다 웬만해선..

신들린 무빙으로 E를 다 피하신다면 딸 만 할거같네요.

얘 상대로 너무 짜증나서 도란링이 아닌 선신발도 가봤습니다.

하여튼 얘도 정말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신드라처럼 점화를 포기하고 배리어나 힐을 들 정도는 아니지만 럭스일 경우 선 성배를 올릴 이유도 충분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카타리나
탈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