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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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에코★★ 쉽고 캐리가능한 딜탱에코 공략~~
시즌6를 경험해 보고 정글에코는 정말 나한테 잘 맞는 챔프구나 하고 약 40판정도 한 결과 정글 에코 승률 70% 가까이 되더군요...그래서 에코 공략 작성해 봅니다! 여러분도 연승하시길 바랍니다. ㅎㅎ
아직 작성중인 공략이지만 댓글이나 평가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가지 실험해보고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더 좋은 템트리나, 운용법 있으면 알려주시면 바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5
- 레벨당 체력 +1.34x4
- 주문력 +1.19x6
- 마법 저항력 +1.34x3
- 방어 +4.26x2
- 주문력 +4.95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15.3%
- 방어+13.52
- 체력+96.48
- 주문력+12.09
- 마법 저항력+4.02
총 가격 : 11,168 IP
일단 에코는 기본적으로 3타
(z 드라이브 공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갱 루트를 보면
(e : 시간 도약)을 이용해서 한대를 맞춘 후
(q : 시간의 톱니바퀴)를 이용해서 3타를 맞추는게 기본입니다. 그러나
를 한대 이상 못맞추거나 하는경우에 딜이 부족해서 킬각을 잡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공격속도룬을 통해서 3타를 조금더 효율적으로 내서
의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빨강룬에는 공격속도룬을 박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에코 왕룬에 주문력3개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은데 저는 파랑룬에서 주문력을 보충하고 왕룬에는 방어룬 두개를 사용하므로서 탱킹한 부분에 조금 더 초점을 맞췄습니다.
시즌 6로 들어와 특성이 많이 바뀌어서 이것저것 해봣는데 제가 느끼기엔 이게 제일 좋아보였습니다.
일단 흉포 특성에서는 룬에서도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에코의 생명은
(z드라이브 공진) 3타이기 때문에
를 통해 공격속도 4%를 보충했습니다. 그리고 cc기도 있지만 데미지 갱이 가능한 에코 특성상
을 찍어 대미지를 조금이나마 올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정글 ap 딜탱 에코에게는 꿀같은 스펠
를 통해 후반에 방어탬을 가서 부족할 수 있는 딜을 보충했습니다.

네번째로 에코의 씹op CC기인
(w : 평행 시간 교차)스킬을 맞췄을 시 피해량이 증가 할 수 있도록
에 특성 1을 투자했습니다.(라이너 CC기가 매우 강력할 때를 제외하면
를 못맞췄을 시 갱 성공률이 대폭 하락 할 수 밖에 없습니다.)



ap챔프인 에코의 특성상 5번쨰 줄에는
를 찍엇고 핵심특성은
을 찍었습니다.
도 사용해 봤는데 중첩 10개 터트릴만큼 때리는것 보다 스킬사용을 계속하는 에코에게는
더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이건 정말 멍청한 짓입니다...치명타가 어딧다고 에코가 ㅜㅜ





결의 특성에서는
을 통해 시즌 6에서 포션이 없어 정글돌기 힘든 정글러에게 조금이나마 체력회복을 보충했고,
는 부쉬에서
를 사용한 갱킹시 매우 위협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찍었습니다.
는 딜탱에코에게 굉장히 좋은 스펠이라 투자하였고 마지막 포인트는
을 찍었습니다.
역시 한타떄 보다는 정글링을 할 때 조금더 효율적인 스펠이라 생각합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80/95/110/125/14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 : 시간의 톱니바퀴
-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 마나 소모: 60/70/80/90/100
-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50/60/70/80/90(+ 0.1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60/85/110/135/16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32/39/46/53/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W : 평행 시간 교차
-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5% (+주문력 45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80/100/120/140/16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w스킬을 맞추냐 못맞추냐로 에코를 잘하냐 못하냐를 구분할 수 있을만큼 에코의 핵심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w가 터질때 에코가 안에 있으면 범위 속박을 걸 수 있는데, 무려 2.25초나 속박시키는 데다가 레벨당 80/100/120/140/160+계수가 1.6ap나 되는 보호막 효과도 있고... 맞추기만 한다면 어마어마한 스킬입니다. 역관광에도 좋고, 갱에도 좋은 w 스킬의 유일한 단점은 타이밍 좋게 잘 깔아야 효과가 있다는점? 연습많이해서 익숙해지면 그래도 적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E : 시간 도약
- 시간 도약
(Phase Dive)
- 마나 소모: 40/50/60/70/80
-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80/110/140/170(+0.2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R : 시공간 붕괴
-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초
-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주문력 15당 1%)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200/350/500(+1.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코의 궁극기인 시공간 붕괴입니다. 체력회복을 바탕으로 어그로를 끄는 탱에코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여기에
까지 나오면 체력회복이 20%나 더된다니... 어휴 다잡았다 생각한 에코가 다시 반격해오면 상대는 정신을 못차립니다. 일단 에코의 궁극기는 계수가 어마어마 합니다. 기본깡딜도 200/350/500이나 되는데 1.3ap라는 괴물같은 계수가 붙어있죠. 맞추기는 힘들지만 광역딜이라는걸 생각하면 한타때 한순간에 게임을 뒤집어 버릴 수 있는 스킬입니다. 마치
의
(충격파)를 생각나게 하는군요. 궁을 잘 쓰기 위해서는 에코가 궁극기를 찍은뒤 나타나는 잔상의 위치에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에코의 무빙의 4초전을 따라다니는 잔상을 중심으로
범위 정도의 범위에 대미지를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공략을 쓰고있는 탱에코같은 경우에는 상대를 맞추는것도 좋지만, 그냥 상대스킬과 딜을 다 흡수하고 죽기직전에 궁으로 다시한번 살아나는 형식의 생존궁을 쓰는 것도 좋지만, 미드에코같은 딜에코에게는 궁을 맞추냐 못맞추냐가 한타를 크게 좌우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쓰셔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기본 아이탬!


처음에 버프 2개와 캠프 2개정도를 돌고(갱 안갓을시) 집에 가면
추적자의 검이 나오게 됩니다. 그 후 알아서 정글도시고
정도는 빠르게 올려서 조금더 빠르게 정글 돌아다닐 수 있게 하는게 좋습니다.









잿불거인 이후에 탬이 중요한데 상대팀에 ap챔프가 많으면
(정령의 형상)을, ad 챔프가 많으면
(망자의 갑옷)을 가주는게 좋은데 둘다 에코에게는 꿀같은 아이템 입니다. 일단
같은 경우에는
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치유효과 20% 증가"의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정글 딜탱에코의 궁은 딜을 넣는 용도로도 사용되지만 적의 딜을 최대한 받은 후
을 통해 어그로를 끄는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치유효과 20%의 옵션은 너무나도 좋은 옵션입니다.










그 외의 아이탬!








































<그외에 아이탬은 제가 직접 사용해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라가스
같은탬 나오면 걍집니다. 배치기 다피하고 술통 터지기전에 피하고 하면 몰라도... 암튼 내스킬 다맞추고 이 배불뚝이 스킬 다맞으면 짐... 몇개 피해도 짐... 후반에도 이녀석도 탱 장난아니라서 여러모로 짜증납니다.

렉사이
렉사이 진짜 싫습니다. 1대1햇을때 딜도 제법 잘나오고 에코 w도 잘 피하고 일단 후반에 cc기와 동시에 탱킹능력도 상당해서 짜증납니다. 정글링도 빠르고 여러모로 에코보다 상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탱능력에서는 에코보다 상위지만 후반에 어그로나 딜측면에서는 에코가 우위에 설 수 있습니다.

리 신
선공권도 얘한테 있고 도망도 얘가더잘침... 못하는 눈장애리신은 이기기 쉽지만 잘하는 갓수도승님은 이기기 매우 힘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킨드레드
킨드레드 피 깎아서 이자식이 궁쓸때 나도 궁안에 있으면 안뒤지는거 알죠? 그때 궁에 w켜놓고 어그로 끌다보면 킨드레드 궁에서 나가서 w피하든지 궁에 있다가 w터져서 속박맞든지 선택권이 둘다 죽는거임... 결국 우위는 에코에게있음.

람머스
열심히 굴러와서 나한테 쳐박고 도발걸어도 내가이김... 라이너까지 합류해서 2대2싸움해도 도발빠진 람머스는 걍 바위게만도 못한놈임...

아무무
걍.... 붕대 싹다 풀어버림... 엄청 쉬움 카정가면 걍이김(우리팀 라이너가 맵볼줄 모르는 장애면 카정가지마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어려운 챔피언은 필자 개인의 생각임을 밝힙니다.>
나머지 정글 상대는 좀더 많은 게임 후 적도록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는 버프시작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블루진영에서는 레드를 먹은 후, 칼날부리를 먹고 블루를 먹으면 2개를 사용했다는 가정하에 체력이 약 4분의 3정도 남은 상태로 3랩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스킬 분배 및 적절한
사용시)
1. 작골시작
블루진영에서 골램으로 시작할 때는
를 먼저 찍어서 체력이 최대한 달지 않게 정글링을 하면 초반에 매우 유리합니다. 초반에 쿨타임이 22초이므로 골램을 잡고 레드로 올라가면 딱 쿨타임이 돌아와 있는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골램먹고
찍은 후에 골램버프인 스턴까지 있으면 레드잡는것도 금방이죠 ㅋㅋㅋ


2. 레드시작
블루진영에서 레드로 시작할 때 역시
를 먼저 찍어서 체력배분을 잘 하셔야됩니다. 강타를 레드에 쓰면 상당히 많은 체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레드를 잡고나면 체력이 많이 달지 않아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레드를 잡은 후 작골을 먹을지 칼날부리를 먹을지 늑대를 먹을지 두꺼비를 먹을지는 알아서 하세요 ㅋㅋ 개인적으로 칼날부리 추천합니다.

3. 두꺼비 시작
레드진영에서 두꺼비로 시작할 때는
를 먼저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w스킬이 쿨타임이 22초인데, 두꺼비를 다 잡고 블루로 가면 w 쿨타임이 길게는 10초 짧게는 5초정도 남아있습니다. 그럴바에 차라리 q를 이용해 빠르게 두꺼비를 잡고 포션하나를 소비해서 체력을 유지한 후
를 2랩떄 찍어 블루를 잡을때 체력유지를 하는 편이 더 정글링을 빠르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블루 시작
레드진영에서 블루로 시작할 때는 두꺼비랑 다르게
를 먼저 찍어서 체력배분을 잘 하셔야됩니다. 블루를 먹고 나서
를 찍은 후 두꺼비를 잡을지 늑대를 잡을지 칼날부리를 잡을지는 알아서 결정하시구요, 블루에서 첫번째
를 쓰셧다면 두번째
는 레드에서 쓰시는게 체력유지에 좋습니다.




1. 탑갱을 간다
상대 탑라이너가 라인을 쭉쭉 밀고있다면 탑갱가기 최적의 타이밍 입니다. 허나 상대 정글러가 갱을 올 수 도 있으므로 갱을 가기 전에 상대 정글러의 탑갱 루트에 와드를 미리 설치해 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2대2 싸움이 유리하다 싶으면 포커싱을 잘해서 적 정글러의 역갱을 오히려 더블킬로 이용해 먹을 수도 있습니다.2. 미드갱을 간다
3. 카정을 간다.
4. 정글링을 통해 레벨업을 한다.
5. 바텀갱을간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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