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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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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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 천둥군주에코 꿀빨러들모여라 !

- Lovely롤롤(2015-11-16, 조회수: 7719)

이번시즌 특성패치 최고후예자 에코로 꿀빠십시오

천둥군주 3타추가딜은 엄마가안계신딜을가지고있습니다. 템하나차이수준;;;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마법 관통력 +0.87
    x6
  • 방어 +1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7.08
  • 방어
    +4
  • 체력
    +120.6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9.936%
  • 주문력
    +17.91
총 가격 : 10,861 IP
빨강룬   쌍관3개, 마관5개 - 올마관으로가면 마관이 정확히 7.83입니다. 허나 여기서 마관3개를빼고 쌍관으로채운다면 마관7.05, 방관2.7이 됩니다. 마관1을빼고 방관3을얻는다고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평타를 자주치는 ap챔피언으로써 꿀빨룬이라고생각됩니다. 이 룬은 다이애나, 트페 등 여러챔프와 공유할수있습니다.


노랑룬   방어4개, 성장체력5개 - 무난하게 방어와 체력을 가졌습니다. 라인전에도 조금 힘을 실으며, 동시에 궁극기 체력회복 시너지도 챙겼습니다. 
허나 노랑룬은 취향이라고봐도 무방합니다. 아니면 상대에따라갈리거나요.


파랑룬   성장쿨감6개, 그 외 3개 - 성장쿨감6개로 쿨감10%를 맞추는 룬입니다. 에코의 최종템으로는 쿨감30%를 채울수있기때문에 남은10%를 룬으로 채웁니다.
나머지3개의 칸은 성장마저, 고정마저, 성장주문력 중 골라끼시면 되겠습니다.


왕룬   주문력3개 - 역시나 무난한 주문력룬입니다. 취향이라곤하지만 이건 변경의여지가없습니다. 있다하면 라인상대가 ad가 겁나아픈 리븐이나 제드 등 상대로는 방어룬을끼어도 괜찮지만 6렙이후 궁극기를찍은후엔 잘 죽지도않고 해서 잘 안씁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 공략 핵심인 특성입니다. 윗줄부터 아래로내려가면서 설명하겠습니다.

흉포 특성

1. 공속보단 스증뎀이죠. 마술찍어줍시다. 던파생각난다

2. 에코는 근딜치고는 치고빠지기형식의 플레이를 자주하다보니 양날의 검이 좋다고생각합니다.

3. 에코는 평타를 자주치는 ap딜러입니다. 흡혈귀보단 타고난 재능이죠

4. 에코는 기본적으로 q에 슬로우가 붙은 챔피언이라 압제자가 좋은특성이 될수있습니다.
  

책략 특성 -  

1. 탑에코면 텔들고 라인 쫙쫙 미는플레이를하고, 미드면 6렙 후 궁을통한 다이브로밍이 최적화된 에코는 돌아다니는일이 많아 방랑자를 찍습니다.

2. 버프먹을일 거의없으니 비밀창고찍어주세요. 미드라서 블루때문에 룬친화력 고려해본다해도 비밀창고가 꽤나좋은특성이라서 찍습니다.

3. 시즌6패치되면서 모든 챔피언의 기본마젠이 증가했습니다. 게다가 초반 도란을 가는 에코는 신기하게도 라인에서 마나가 안모잘랍니다. 그리고 w스킬패시브에 시너지에도 굉장히좋은 무자비를 찍는게 좋습니다.

4. 이거는 조금 고민해봤습니다. 산적찍기에는 갱플처럼 5초마다 적챔프짤짤이 넣는챔피언은아니고, 위험한게임을 찍자니 또 궁때문에 잡고 빠져서 사는일도 많습니다. 허나 그 외의 상황을 고려해 위험한게임을 찍었습니다.

5. 방관마관 다 챙겨줍니다. 이견이없을거라 믿습니다. 정밀함 찍어주세요

6. 천둥군주!   

네. 개사기에요. 이 공략 핵심입니다. 30초마다 터진다는게 안좋게들리실수있겠지만 에코특성상 적 cc기만빠지면 자유롭게 들어가 딜교하고 나올수있고 그리고 그 딜교는 3타가 최적화입니다. 30초마다 상대챔피언 머리통 부셔진다생각하시면 됩니다. 시너지가 이렇게좋을수가없죠. 데미지도 어마어마하지못해 어마무시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 외 찍어볼만단 특성들 - 

흉포특성) 죽음불꽃 손길 - 평타와 스킬사용시 추가 딜을주는데 안타깝게도 ap계수가 낮고 ad계수가 높습니다. 하지만 에코도 고려해볼만한 특성입니다.

책략특성) 폭풍전사의 포효 - 2초안에 30%를 까면 이속이 대폭증가하는 특성인데 이는 에코의 패시브와도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중후반 적딜러에게 3타만 쳐도 30%까는건 문제없습니다. 패시브 이속증가가 마치 민병대같은느낌입니다. 쿨타임도 짧은편이구요. 역시 고려해볼만한 특성입니다.

대부분 텔포점멸을 듭니다.

점화를 고려해볼수 있으나 굳이 라인전에 힘을 안실어도 같이 클시 에코의 존재감이 더 크기때문에 텔포를 듭니다.
텔포는 죽을시 미니언손해 최소화, 또는 흔히 쓰이는 봇텔로밍 등 사용빈도가 높은 스펠입니다.




 * 강타 있잖아요 하시는분들 정글에코공략가세요. 이공략은 정글공략이아닙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라인전콤보 - e평q평 천둥군주 팍! ㅌㅌㅌㅌㅌㅌㅌ


한타, 갱킹 때 콤보 - 선w ... 1~1.5초정도 지났을때 진입 - 딸피 때 궁



ㅡㅡ



예전 패치 전때는 w가 계수가아닌 깡쉴드량이 겁나 높았기때문에 q다음 w를 마스터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젠 아닙니다. w 쉴드가 계수빨이되면서 그냥 q다음 e를 찍어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 라인전 템트리

-

첫시작 ) 무난, 강한ap - 도란2포

          강한ad - 천갑4포
         


ㅡㅡㅡㅡㅡㅡ

라인전

첫 귀환 ) 1050원이 있다 --------- 광휘의 검
              ㅣ
              ㅣ
              ├--- 없다 ---------- 2도란. 첫템을 도란으로 갔을 시 도란신발
              ㅣ  
              ㅣ
              ├--- 있는데 적 ad가 너무 쎄다. 쎈타이밍이다. - 빙장포션
              ㅣ
              ㅣ
              ├--- 죽어서 돈도없는데 ad가 너무아프다. - 빙장 하위템과 포션챙기고 최대한 버티면서 파밍
              ㅣ
              ㅣ
              ├--- 있는데 적 ap가 너무 쎄다. 쎈타이밍이다. - 망령의 두건 하위템 망토와 수정, 포션 사고 ㄱㄱ
              ㅣ
              ㅣ
              └--- 죽어서 돈도없는데 ap가 너무아프다. - 망토포션사고 버티기


한마디로 라인전때는 싸고 좋은 아이템. 즉 다이소템트리를 가는게 좋다.

이번시즌6패치로 광휘의검이 주문력은 없어졌지만 쿨감이붙었고 무엇보다 가격이 싸졌다는점이굉장히마음에듬. 후에 리치베인, 얼건, 트포 상황에 맞게 템을 살수있어 일단 사놓으면 손해가없는아이템.

빙장은 가격이 비싸졌지만 여전히 좋은 성능을 가지고있음. 방어력, 마나, 쿨감이 붙어있는 꿀옵션모음집템임.
후에 얼건으로 딜을 올릴수도있고, 프하로 방어력을 극대화시킬수도있다.


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템트리가 광휘의검, 빙장을 둘다 가는게 아니다. 가장 이상적인 라인전 다이소템트리는
2도란광휘의검 or 2도란빙장 이라고생각한다. 이 템이 모였으면 즉시 탱커코어템을 올리는게 바람직하다. 망갑 혹은 비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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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 이후 갈만한 탱커 템트리


망자의 갑옷 ★★★★★만점
 - 추가이속과 평타슬로우, 뿐만아니라 기본스펙이 상당한 탱템으로써 에코에게 굉장히 어울리는 방어력 아이템.
   쿨감이 안붙은건 아쉬우나 붙으면 개사기. 이정도도 만족함.

정령의 형상 ★★★★★만점
 - 상향먹어 상당한 마저를 가지고있고, 체력도 만족. 쿨감까지. 덤으로 치유효과가 증가하는데 이는 궁극기와 아주 큰    시너지를 가지고있는 탱템. 에코와 가장 어울리는 마법저항력 아이템.

얼어붙은 심장 ★★★★
 - 높은 방어력과 마나, 쿨감을 보유. 하지만 체력이 없다는게 정말아쉽다. 가격 좀 올리고 체력을 붙이면 무조건 이거가겠다. 체력없는게 너무아쉽다. 에코 궁극기와 시너지가 떨어진다는점도 아쉽다.
하지만 망갑 이후 아직도ad가 아플시 프하를 간다.

밴시의 장막 ★★★☆
 - 상당한 마저, 괜찮은 체력이 있지만 이거갈바에 비사지를 간다. 적 이니시스킬이 하드한스킬(블리츠 쓰레쉬 등) 이어도 맞은 뒤 궁으로 살수있기때문에 잘 가지않는다. 단지 상대 ap가 너무 잘커서 진짜 너무아프다하면 비사지 이후 밴시를 간다. 아이템자체 스펙은 좋으나 비사지에 비해 현저히 부족해 잘 안가는 비운의 아이템.

란두인의 예언 ★★★★
 - 망갑에 비해 밀려서 잘 안가게되는템. 망갑란두 갈바에 망갑프하감. 하지만 치명타로 받는피해가 줄어들기때문에 적팀에 야스오가 있을 시 무조건 가는 템. 혹은 치명타챔프가 많을때(트린, 갱플, 혹은 치명타기반 원딜들(트타, 징크스 등))


ㅡㅡ


라인전 이후 갈만한 딜러 템트리


주문검3종세트(트포 리치베인 얼건) ★★★★★만점
 - 에코와 시너지가 굉장히 좋은 딜러템들이다. 극딜로갈시 리치베인, 약간 부족한 딜링과 탱킹의 느낌이있다면 트포, 탱이 좀 부족하다면 얼건을 가는편이다. 어느쪽을 가던 에코와의 효율은 최상이지만 주문력을 추가하기위해 리치베인을 자주간다.

존야의 모래시계 ★★★★★만점
 - 약간의 탱킹력 부여와 높은 주문력, 핵심은 역시 액티브효과로 인한 어그로 끌기. 에코와의 시너지가 아주좋은 딜템이다. 존야에 대해선 모두다 아실거라 믿으니 패스.

루덴의 메아리 ★★★★☆
 - 좋은딜템이다. 고유지속효과도 나쁘지않은 딜링을하고 주문력도괜찮고 이속까지붙어있다. 허나 위에 주문검와 존야를 간 후에 또 딜템을 갈시 탱로스가 발생하기마련이다. 아주 후반에 나름 탱도되고하는데 팀에 딜이 좀 부족한 느낌이 있다면 루덴을간다.

라바돈의 죽음모자 ★★★★
 - 통칭 데켑. 모든 ap딜러의 필수템. 이지만 탑에코는 ap딜러가 아닌 탱커다. 추가 주문력증가는 기존주문력이 높으면높을수록 더 큰 효과를 발휘하는데 탑에코는 주문력을 늘릴 템창이 부족하다. 그 템창으로 탱템을 더 올리면 캐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마지막 딜템을 정하려면 데켑보단 루덴을 간다.

공허의 지팡이 ★★★☆
 - 공허의 지팡이는 주문력보단 높은 마관율을 보고 가는템이다. 물론 좋은템이다. 내가 딜러일시 말이죠.
탑에코는 딜러가 아닙니다. 딜이 나오는 탱커 입니다. 공허의지팡이는 딜에 치중하는 챔피언한테 어울리는템이지
딜을 기반한 탱커챔피언한테는 딱히 어울리지 않습니다. 미드에코라면 당연히가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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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비추천 하는 아이템

로아, 가면, 리안드리, 심홀 등  후에 수정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3타나 w기절 둘중 하나만막혀도 딜교가 밀립니다. 응수 눈치싸움게임
갱플랭크
중거리에서 깔짝깔짝대는게 광휘의검이 나오면 그 깔짝깔짝을 3번만맞으면 킬각이나와버린다. 먼저 들어가자니 화약통이무섭다. e로 화약통을 먼저 부수고 들어가는게좋다.
그리고 w는 쉴드용으로라고 생각하자. 어짜피 기절시켜봐야 귤로 푼다. e평q평 천둥군주3타가 갱플 패시브평 q랑 딜이 비슷하다.
패시브도 아프고 화약통 잘쓰는갱플은 상대하기 굉장히 까다롭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궁으로 스킬씹기 참 편하죠잉?
제드
제드가 궁을쓸때 나도 궁을쓰면 표식 자체를 씹습니다. 에코한테서 제드궁은 그냥 무적 돌진기일뿐임
나서스
나서스뿐만이아니라 버팀쟁이나 뚜벅킹들은 상대하기쉽다.

버팀쟁이 - q로 무한푸쉬
뚜벅킹 - e평q평 천둥군주 팍! ㅌㅌㅌㅌㅌㅌㅌㅌㅌ 상대 멘탈도 팍!

 

 

라인 / 정글 운영법

e평q평 천둥군주! 대갈통 빠세! ㅌㅌㅌㅌㅌㅌㅌㅌㅌ x100

 

초반 운영법

  상대가 전투민족이 아니거나 내가이미 킬을따서 라인주도권을 가지게된다면 q로 오는라인 바로밀고 오면 또밀고 닥치고푸쉬하는식으로 하면된다. 이렇게되면 적은 할게없는데 이렇게 라인만 쭉 푸쉬하는거만 반복하면 자연스레 5:5로 성장하게되는데 그럴시 에코의 존재감이 더 크다.


상대가 전투민족이면 눈치보면서 w를 잘깔고 3타터뜨리고 이속으로 카이팅을 잘해야한다.


내가 불리하거나 킬따여서 주도권을 뺐겼으면 그냥 멀리서 q파밍하거나 w로 위협을 준 뒤 큰거만먹고 빼는 플레이를 하자.

 

중반 운영법

 여기저기돌아다니면서 궁을통한 다이브로 이득을 본다.

 

후반 운영법

 w로인한 과감한 이니시가 포인트. 너무 과감하면 트롤이되버린다.

 

팀파이트시 역할

 딜러물고 늘어지면서 어그로를 끈다.

첫3타는 무시할수있지만 다음3타를 맞으면 딜러들은 '어시벌 왤캐아퍼' 하면서 뒤로뺀다.

딸피인데 에코따위는 잡을수 있다는 하찮고 미게한 녀석들은 w패시브의 맛을 보여주면된다. 팍!

 

챔피언별 대응법

 시간이없으니 요즘 탑 대세애들만 씀



가렌 - 먼저 선진입을한다. 그리고 바로 q를 쓴다. q쓰기전에 침묵맞으면 3타도못떄리고 갈리기때문.

이렇게 선진입을하면 가렌은 백이면백 선q쓰고 갈갈이를 시전한다. 그때 3타터진 후 증가된 이속으로 믹서기에서 벗어나면된다. 천둥군주때문에 딜교도 안밀린다.



다리우스 - 1렙때 패기롭게 들어오는 병ㅇ신다리우스가 종종보인다. 그런 애들은 같이 패기롭게 싸우자. 다리우스 q날부분만 안맞고 패시브활성화되기 전에만 빠지면 딜교는 충분히이긴다. 이것역시 천둥군주때문.

3렙이후엔 치고빠지기 시전은 금지. 치고 빠질려다가 끌려서 된통 처맞는다. 3렙이후에는 선w를 하던지 아니면 e로 진입 후 바로 w켜서 맞다이를 하면된다. 다리우스상대할떄 중요한건 q날부분을 맞지않는다는것이다.



갱플랭크 - 패시브와 화약통 딜이 어마어마하다. 뭣모르고 앞에다가 화약통깔아서 위협하는 미개한 갱플은 선e로 화약통 부수고 딜교하자.

그러나 e로도 안닿는 먼 거리에 화약통을 깔아두고 플레이하는 갱플은 상대하기어렵다. 게다가 패시브평q가 내e평q평의 딜과 비슷하기때문에 치고빠지기의 의미가 없어진다. 치고빠지면뭐해 딜교가 똑같은데. 더군다가 쿨타임은 갱플이 더 짧다.


그리고 요즘 수확의낫들고 철판깔고cs만드시는분이있는데 그냥 쭉 라인쭉쭉푸쉬하면서 로밍다니면된다.



 


이후 추가 수정 예정

마치며

 

천둥군주에코 꿀빨아요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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