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7명
63.2% (36표)
8.8% (5표)
28.1% (16표)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0
0
0
36/57
롤 존망겜 접었습니다 [오버워치] 파이팅!

- Dormant0050334(2016-06-16, 조회수: 635010)

안녕하세요 필자는 다이아에서 서식하고있는 정글러입니다

요즘 급op로 떠오르고있는 문도정글에 대한 공략입니다

북미에서는 미포,그브,트린다미어 급 승률을 보여주기도 했구요

해외프로게이머들은 문도를 탑보단 주로 정글로 사용합니다


다른 공략들이 제 연구결과와 달라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구요

이 보고서에 작성되는 것들은 제 생각이 아니라

북미와 한국 프로게이머들이 대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였는지를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천상계에서는 필벤이더라구요 지금같은 시기가 꿀빨기 가장 좋은시기입니다 문도너프 당하기전까지 ㄱㄱㄱ!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3 (+103) 2364 마나 0 (+0.0) 0
공격력 61 (+3.5) 120.5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5) 15.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3.7) 98.9 마법 저항력 29 (+2.3) 68.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빨강]에 공격력을 박는 이유는 

문도가 평e 를 할수있게 상향을 먹은데 있습니다

0.5초 이내로 쓰는 평e는 초반 문도딜의 50%이상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상상이상으로 괴랄한 데미지를 보여주고요

이것은 정글링 할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방관이나 마관은 박지 안습니다 룬은 기본적으로 초반을 위해 세팅하시면 되구요 정글러는 특수한경우가 아니면 방관마관은 안쓰는게 좋습니다

[노랑]에 방어력을 박는 이유는 정글러라면 무조건 방어력입니다 

[파랑]에 마법저랑력을 박는 이유는 파랑 룬중 효율이 가장 좋은 룬이고 취향에 따라 18레벨마방이나 쿨감룬을 쓰실수 있습니다

[정수]에 공속을 박는 이유는 정글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공속은 초반 정글링에 가장 효율이 좋은 룬으로서 
ap챔프인 아무무조차 공속룬을 즐겨씁니다 
위 룬이 초반에 가장 정글효율이 높고 맞다이도 쎕니다


그외에 빨강에 공속 정수에 방어
        빨강에 공속 정수에 공속  이런식으로 박는 챌린저도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린 빨강 공격 정수 공속은 1:1이나 2:2상황에서 상대를 끔살시키기 좋습니다 
빨강 공속 정수 방어는 정글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이고
빨강 공속 정수 공속은 빨강 공격력과 비교해서 정글링이 아주아주 미세하게 좋습니다

자신의 운영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프로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스터리입니다

여기서 설명드릴 부분은 결의 마지막부분 영겁의 힘입니다

영겁의 힘은 문도가 op정글러가 되는데 한몫 해주는 마스터리입니다

문도는 기본적으로 정글링이 매우 빠르고 유지력또한 매우 좋습니다 그래서 다른 정글러보다 더 빠르게 영겁의 힘 스택을 쌓을 수 있는것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중반에 다른 정글러보다 큰 탱킹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문도에게 사기특성입니다 

영겁의힘 1포인트만으로 바위게포함 자신의 정글 2번만 돌면 
160의 공짜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루비수정 체력150 400원인걸 감안하면 정글도는것만으로 1킬1어시정도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초반엔 매우 큰 차이입니다. 이것은 또한 잿불거인과 시너지를 냅니다


**체이서 선수등 몇몇분들이 굳건한 결속을 찍으시긴 하는데 그래도 대부분의 챌린저나 해외프로는 영겁의 힘을 찍습니다

하지만 굳건한 결속이나 착취의 손아귀도 연구해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점멸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고 싶은 데로 간다 (Goes Where He Pleases)
재사용 대기시간: 60~15초
문도 박사가 처음 적중하는 이동 불가 효과에 저항하며, 현재 체력의 4%를 잃고 7초 동안 근처에 화학 물질이 든 통을 떨어뜨립니다. 그 위로 이동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고 최대 체력의 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이 통위로 이동하면 통이 파괴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오염된 뼈톱 (Infected Bonesaw)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뼈톱을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현재 체력의 20/22.5/25/27.5/3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 시킵니다.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심장 전기 충격 (Heart Zapper)
체력 소모: 현재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문도 박사가 제세동기를 충전하여 주변 적에게 최대 4초까지 초당 20/35/50/65/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 중 첫 0.75초는 80~95%, 이후 25%의 입는 피해를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고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둔기에 의한 외상 (Blunt Force Trauma)
체력 소모: 10/25/40/55/70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기본 지속 효과: 문도 박사가 최대 체력의 2/2.25/2.5/2.75/3%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투여량 (Maximum Dos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문도 박사가 화학 물질을 투여하여 잃은 체력의 15/20/25%만큼을 추가 체력으로 얻고 15/25/35%의 이동속도를 얻고 1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20/40/6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3레벨이 되면 회복 효과가 근처 적 챔피언당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접근해서 평e가 중요합니다


 스킬은 1렙때 e를 찍고 r q w e 선마 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q같은경우 상대가 안맞기 위해서 왔다갔다 할 수 있는데 q를 쿨 생기는데로 바로바로 쓰기보단


상대가 왔다갔다 하는동안 나는 일직선으로 가면서 거리를 좁히고 예상치못하는 타이밍에 던지면 보다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가 포탑 등등 지형지물을 스쳐갈때가 맞추기 쉽습니다


그리고 문도 궁을 너무 아끼지 말고 1/2 ~ 1/3피정도 되면 바로바로 써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신발은 헤르메스 또는 닌자타비 둘중 하나만 갑니다 

정글템은 잿불거인에 척후병을 가줍니다 척후병은 잘큰 상대한테 비비기할때 매우 좋은 효과를 내줍니다 

잿불거인은 다른 방템들과 마스터리 영겁의 힘과의 시너지가 너무좋습니다 

ad방어템은 대부분의 경우 망자의 갑옷을 가줍니다 

란두인의 예언은 야스오같은 챔프가 있을때 빼곤 망자의 갑옷이 훨씬 성능이 좋습니다

상대 라이너와 정글이 ap인 경우 잿불거인 다음 정령의 형상을 가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신 짜오
렉사이
q를 맞추면서 간좀 보다가 각나오면 들어가서 평e로 폭딜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킬내기가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 2~3렙이 강하기 때문에 카정을 가는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다른 정글러들은 카정을가서 상대 점멸 빼는데에 만족하는 경우가 많지만


 문도의 카정은 q를 맞힌다면 그냥 따라가서 죽이거나 맞점멸로 죽이기 쉽기 때문에 그런부분은 분명 장점입니다만


 뚜벅이 이기 때문에 상대편이 커버를 빠르게온다면 위기상황을 맞을 수 있습니다


 카정을 갈때 우리편과 상대편 조합을 보고 가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문도 정글유지력이 좋아서 3캠프 먹고 3렙갱을 갈 수가 있는데 갱 또한 강력하기 때문에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초반은 영겁의 힘 스택도 쌓이지 않았고 궁도 없으므로 방어적인 면에선 취약한 타이밍입니다 2명에게 포커싱당하면 순간적으로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조심 운영하셔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문도정글의 매우큰 장점이 오브젝트 컨트롤인데 

 오브젝트들은 대체적으로 피가 많고 %데미지를 주는 문도는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시야를 제공하는 겟바위는 돈도 많이 주고 빠르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여유가 되면 계속해서 잡아주는것이 좋습니다 

 핑크와드도 계속 깔아주시고요

 만약 잿불 이후 망자의 갑옷같은 1탱템이 나온다면 어느정도 탱이 됩니다 그때부터 적당히 안사리셔도 됩니다

 

후반 운영법

 문도는 후반 왕귀챔프입니다 한타때 가장 딜을 많이 넣을것 같은 적을 물어주시면 됩니다 

 잘 모르겠을때는 원딜 물어주시면 됩니다 

 척후병 강타 쓰시면 매우매우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7명
63.2% (36표)
8.8% (5표)
28.1% (16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