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18
12
0
0/0
리븐 할 때 이 글 보고 하셈

- 횡단(2015-11-17, 조회수: 2304)

일단 나는 리븐을 800판 이상 했고 숙련도 포인트 쌓인 것만 보면 29만 정도임. 숙련도 시스템 나오기 전부터 했었음.
통계를 보면 리븐은 전 챔프 중 승률 112위인 46%대를 기록하고 있음.
하지만 이건 연구부족이라는 생각이 듦.
공략만 들어가봐도 이상한 룬특성에 이상한템 올리는 애들이 많은 걸 알 수 있더라구.
마챌에선 리븐승률이 50%넘는다던데 그 이유는 그쪽에선 효율이라는걸 계산하는 사람이 대다수인게 가장 크지않나 싶어.
일단 특성과 야몽삭제때문에 초반을 가져가기 힘든건 맞음. 근데 이게 승률이 5%이상이나 떨어질 이유가 되려나? 하는 생각이 들었음.
 나도 리븐 많이 하면서 프리시즌 리븐 룬특성과 템트리를 이래저래 생각해봤음.

특성은 18 12 0과 18 0 12가 가장 리븐에게 어울린다고 생각했고 해본 결과 18 0 12가 최적이었음.

룬은 빨강에 고정공격력 9개
        노랑에 고정방어력 9개
        파랑에 고정쿨감 9개
        왕룬에 고정공격력 2개, 고정쿨감 1개

이런식으로 초반쿨감을 가져가고 쿨감신을 포기했음.

마지막으로 아이템임.

라위를 아직도 필수템처럼 올리는 사람들이 있던데
 '추가방어구관통력' 이라는 옵션은 예전 라위의 방어력 무시옵션과 다른거임. 그다지 효율이 좋지가 않음. 수치만 보고 버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더라고.. 말 그대로 '추가 방어력'을 관통하는 옵션이라 방템을 안간 딜러한텐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음. 룬 방어력 9에서 한 4정도 무시하는거임.

일단 난 최대한 예전 야몽과 같은 효율을 뽑고싶어서 이번에 옵션에서 치명타가 삭제되고 공격력이 65로 버프먹은 요우무를 선템으로 가고 그다음 히드라를 올린 뒤 블클을 가는 템트리를 해봤음. 생각보다 이거 엄청 좋음. 신발은 쿨감신에 스펠쿨감이 달려있지만 지금 버그인지 통찰력 특성과 중첩이 안되더라고.. 스펠쿨 줄어드는 것 같다가도 다시 늘어남.
그 후에 이제 상황 봐서 하드탱커의 존재감이 엄청나거나 탱커가 많으면 라위를 가주는거고 아니면 피바라기같은 흡템 올려주거나 원딜이 너무 쎄다! 야스오 트린 마이 등이 잘컸다! 하면 란두인같은거.. 밴시도 상황 봐서 가는거고. 막템은 가엔이나 시미터 추천할게. 시미터에 흡혈도 붙음. 가엔이야 말할 것도 없이 리븐이랑 잘맞는 템이고.
신발 업글은 왜곡으로 가주셈. 점멸쿨 빨리 돌릴 필요 없으면 민첩성.

근데 난 통찰력과 쿨감신 스펠쿨감 중첩 안되는 버그가 픽스된다면 쿨감신을 올릴거임. 점멸쿨이 190초 정도 되거든. 너무 매력적임.
쿨감룬을 제거할거라고 보여짐. 쿨감신 800원이라 중간에 빠르게 뽑아주는 것 자체는 별 부담 없음.


그리고 리븐으로 텔 대신 점화 괜찮은 듯. 탑라이너라면 요즘 다들 해본 생각일텐데, 정글몹먹어도 2렙도 안되고 5포션도 안되고 야스오같이 라인클리어 빠른애 만나면 오히려 걔가 선2렙임. 차라리 점화들고 롱소드 3포션. 아 물론 정글몹 먹고가면 선3렙은 빠를 수도 있음. 선2렙인 상대한테 압박만 존나게 당하지않으면.


그리고 리븐의 라인전에서의 모습은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봄. 특성에서 얻어가던 공격 능력치들이 다소 줄어들었고, 왕룬에서도 공룬을 하나 뺐기 때문에 시즌5보다 약할 수 밖에 없음. 초반 리븐을 강력하게 해주던 야만의 몽둥이도 둘로 나뉨. 점화를 드는 이유 중 하나가 이거이기도 함. 그래서 리븐이 고인이냐? 그건 아니지. 중후반엔 역시 타챔프 대비 강력함. 그러니까 중후반 도모하면서 초반엔 짤짤이만 하자. 당연히 상대가 자기 데스각 못보고 와주면 죽여버려야겠지만.


 티아맷의 패시브 삭제. 이건 리븐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 먼저 대회에서 타이거즈의 스멥 선수가 리븐으로 피바라기를 가는걸 봤을 거임.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함? 피바라기가 히드라보다 좋아서? 아님. 라인을 관리할 수 있어서임. 티아맷 올리는 순간 라인은 자동으로 밀리고 갱 당하고 리븐은 말리면 겜끝인데. 솔랭도 아니고 대회에서는 치명적이라 그럼.
이제 만약 대회에서 리븐이 나온다면 히드라 갈거임. 티아맷이 라인을 존나 쳐밀지 않거든. 히드라에는 패시브 건재하기도 하고. 라인 쭉쭉 밀고 다 때려잡는게 리븐아니냐? 이제 아님. 초반이 약해졌다고. 그러나 1코어 이상 나오는 타이밍엔 리븐은 존나 쎔. 난 티아맷 패치 리븐한테 손해는 없다고 생각함.
 
히드라고 나발이고 선 요우무 가보셈. 초반단점이 어느정도 보완되기도 하고 맞다이도 안 약함. 무엇보다 나는 쿨감성애잔데 그렇다고 콜필드의 전투망치만 뽑고 히드라가기엔 성능이나 가격면에서 좋지 않더라고.


횡설수설 개소리 많이 했는데 그냥 내가 생각하는 리븐에 대한 말 다 썼음. 요점만 뽑아서 자기껄로 만드셈.

※ 가장 강조하고 싶은 건 라위 좀 너무 좋아하지 말란거임. 예전처럼 무조건 효율나오는 사기템이 아님.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공격력 +2.25
    x2
  • 쿨감소 -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3.05
  • 방어
    +9
  • 쿨감소
    -9.97%
총 가격 : 12,290 IP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