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7일 작성자의 변
현재 공략이 이용하기에는 힘들 정도로 성능이 보통에도 못 미칠만큼 부적절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공략 보시는 분들에게 죄송하고 실망시켜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빠른 시일내에 공략을 재업뎃 하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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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교환 쪽지 보내지 말아주세요
엑셀먹고 유명해지려고 작성하는 공략도 아니고 전 피드백과 함께하는 연구를 지향합니다
금일 부터 엑셀교환 쪽지를 보내신다면 이곳에 쪽지를 보낸 공략과 작성자분을 게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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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공략 수정을 위해 테스트중인 부분
1. 마법데미지 상대로 1코어 솔라리와 수호천사 혹은 스테락 연구중
ㄴ 과연 솔라리가 최선인가?
2. 2코어 삼위일체 VS 거드라 지속적인 연구중
ㄴ 삼위일체, 탱로스 너무 심각하다.
3. 열광 스택을 위해 Q를 찍을 필요가 있을까?
ㄴ Q는 여전히 내 인식에서 좋은 스킬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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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딜템이라고 푸쉬템 아니라고!
이번에 거드라 공격력 너프를 먹었지만
초승달 효과도 돌아왔고 본디 체력비례뎀 때문에 이용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변경없이 계속 이용합니다.'
제 플레이를 다시 볼 수 있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WHCLgAl8ygkjdVj0jD85TA
제 녹화용 방송 아프리카 TV 주소입니다. 혹여 방송중이면 물어보셔도 괜찮아요!
http://afreeca.com/zaegzaeg
제 공략을 다들 주의 깊게는 안 보시는 것 같네요
제가 매번 저에게 감사하다고 하신 분들 전적을 확인해보면... 상황 따라서 그리 가는 건지는 잘 모르고
플레이 방식에 따라서 변형도 어느 정도 할 수 있으니 이해하지만,
"이 탱칼리는 성장이 멈추지않고 딜을 원할하게 넣으면서 정통 탑라이너의 역할도 함께할 수 있는"
그런 공략입니다
조금 더 잘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공략 길이가 너무 길어서 그런가.
6월 3일 수정된 부분
룬 : 변경되었습니다
마스터리 : 변경되었습니다.
서머너스펠 : 변경된 내역이 없습니다.
스킬 : 변경된 내역이 없습니다.
아이템 : 변경되었습니다.
카운터픽 : 추가되거나 변경된 내역이 없습니다.
추가공략 : 아직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SEASON6 공략을 펴면서
Season 5 때 그냥 갑자기 AD칼리가 하고 싶어져서 무턱대고 템 대충 사다가
E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찰흙의 양말Dok2를 이용했다가 나름 좋은 플레이를 하고
E를 돌려서 광역딜을 넣는 아칼리를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공략이 E 강화하는 공략은 아닙니다.
그 때, 막 다렌과 가리우스의 정신나간 패치가 생기면서 거대한 히드라와 스테락이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레넥톤과 리븐이 거대한 히드라로 정신나간 탱킹과 딜링을 하는 거에서 영감을 받아
기존에 사용하려던 굶주린 히드라를 버리고 거대한 히드라를 이용.
성공적.
E의 효율과 접근을 최대한 끌어내줄 수 있는 블클과 삼위일체를 거듭 이용해보고서 삼위일체를 뽑았습니다.
애초에 딜탱, 전사챔프메타에 질려있던 저는 똑같아지잔 마음으로 탱을 선택하고
그 덕에 시즌 5 당시 MMR 1800~1900대지만 10전 7승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그 새로움을 이제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강선열광칼리의 장점
1. 기존 아칼리의 단점을 보완한다.
2. 접근하기 어려운 전사챔들과 다르게 궁이 있어 딜 넣기가 어렵지 않으며
둔화나 어그로, 탱킹과 준수한 딜로 팀파이트에 큰 도움을 준다.
3. 라인전 단계에서 착취와는 다르게 높은 딜이 나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4. 열광과 공성기, 솔라리가 사기다.
5. 변경된 트포와 매우 잘 맞는다
6. 맞다이가 훨씬 강해졌다.
강선열광칼리의 단점
1. 기존 아칼리에 비해서 답답함을 조금 느낄 수 있다.
2. 팀이 아칼리를 믿지 않는다면 판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3. 초반 라인전이 강한대신 성장이 늦어지면 다소 한타 영향력이 떨어진다
4. 팀에 편견 있는 녀석들이 욕 할 가능성이 다분하다.
5. 플레이 스타일을 완전 바꿔야 한다.
6. 후반에 조금 약한 감각이 들 수도 있다.
외쳐 특성! 외쳐 브루져!
아칼리는 이제 더이상 암살자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탱도, 브루져도, 이니시 방지도 가능한 멋진 챔피언이 됩니다.!
지금 확인하시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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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19) | 2623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2.4 (+3.3) | 118.5 | 공격 속도 | 0.625 (+3.2%)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23 (+4.7) | 102.9 | 마법 저항력 | 37 (+2.05) | 71.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4.4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력+6.75
복귀텔 + 기습, 부록으로 안 들면 상대 탑에 말립니다.
전투 후 살아남는다면 집을 갔다가 민병텔로 재합류해서 다 터트릴 수도 있습니다.
쫄텔로 팀을 살려줄 수도 있습니다.
CC없는 챔피언 상대나 상대 CC가 다 빠졌을 때 탱만 된다면 맞으면서도 집으로 극적인 복귀가 가능합니다.
뭘 생각합니까.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49/98/147/196/245 (+0.7AD) (+0.77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70/140/210 (+0.3 AP) ~ 210/420/63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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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용하지 않을 E 사용과 평타
삼위일체 쿨타임을 보면서 쓰면 더 좋습니다.
궁 평 E 평 W
W는 도주용으로 깔아도 되고 둔화용으로 깔아도 되고 시야용으로 깔아도 됩니다. 활용을 잘하세요
평타에는 무빙 또한 포함되어있습니다. Q가 없으니 능동적이고 효율적이게 딜을 넣으세요.
스킬 활용 팁
패시브 (쌍패)
이름이 왜 쌍패냐면
쌍 패시브라서 그럽니다.
공격력을 올리면 주문흡혈 퍼센트가 올라가구요. 이게 AD탱칼리의 소소한 생존률이 됩니다.
주문력을 올리면 기본 공격력의 일부 %가 반영되며 이 반영비율도 함께 상승합니다.
예전에 이게 주문력 올리면 주문력 %만큼 추가되는 줄 알았는데...
- 암살자의 표식
(Mark of the Assassin)
- 기력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 아칼리가 적 대상에게 카마를 던져 35/55/75/95/11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아칼리가 근접 공격을 하면 45/70/95/120/14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기력을 20/25/30/35/40 회복합니다.
- 사정거리: 600
Q (표식) - AD칼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AP 계수가 높고 깡딜이 핵쓰레기인 (후반가면 종종 한방딜을 위해서 쓰긴 합니다만...) 스킬입니다.
사용하실 때는 위에 적어두었습니다.
- 황혼의 장막
(Twilight Shroud)
- 기력 소모: 80/75/70/65/60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아칼리가 8초 동안 유지되는 연막을 뿌립니다.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20/40/60/80/100% 상승한 다음 1초에 걸쳐 서서히 줄어듭니다. 공격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아칼리의 모습이 드러납니다.
연막 안에 있는 적은 14/18/22/26/30%의 둔화 효과에 걸립니다.
- 사정거리: 700, 범위: 400
W(장막)
이동속도 증가로 인한 엄청난 효율을 자랑해주고 있는 장막입니다.
마스터시 1초에 한해 100%에서 서서히 줄어드는 이동속도 증가율은 순간적으로 800에 가까운 이동속도를 주며
이는 장막의 끝까지 가는데에 얼마 걸리지 않는 이동속도입니다.
이 덕에 착취의 손아귀 특성을 위해 평타 때리는 게 매우 쉽습니다 (둔화율도 있으니)
E와 W를 먼저 선마하고 Q를 찍지않는 AD탱칼리에겐 이 이동속도가 그 어떤 것보다도 주옥이며
둔화율과 이동속도, 은신을 주고 페이크를 걸 수 있는 아칼리만의 완소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D탱칼리를 해서 장막에 관해 얻을 수 있는 점이 있다면,
어차피 단단하기 때문에 굳이 핑와가 카운터가 되지 않는다는 것
그러니 상대가 한타를 걸기 위해서, 혹은 팀을 추노하고 있을 때 상대 앞에 깔아서 둔화를 걸 수도 있습니다.
핑와가 없다면 그건 그거 나름대로 딜로스 유발과 최적의 딜 타이밍을 잴 수 있도록 해주는 좋은 스킬이 됩니다.
E다음 W를 선마하는 식으로 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기력이 들지 않구요.
다음은 기존 공략에 있던 AP아칼리의 장막 설명이고, 이는 기본이니 읽어두시면 좋습니다.
뭐 따로 팁 주자면 들어가자마자 쳐맞을 수 있는 챔프 (리븐 레넥톤)이라면 붙자마자 W쓰고
당장 싸우다가 장막쓰면 좋은 챔프면 싸우다가 W쓰는 것 정도? 어.. 신지드 나서스같은거
시야확보 되니까 이거 던져서 정글 몹 탈 수도 있고 바론이나 용체크도 가능하고.
그리고 은신감지가 없다면 아칼리가 이 안에서 점멸 쓰는 것 안보이는 듯 합니다.
점멸 썻는데도 사람들 그대로 그 자리에 계속있던데요.
도망갈 때 슬로우 용으로 써도 되고 (좀 큰 얼건이라 보셈)
가끔 이거 던져놓으면 아칼리 있는 줄 알고 서성대거나 논타겟던질 떄도 있음
장막 나가서 떄리고 들어오면 즉시은신 됩니다.
- 초승달 베기
(Crescent Slash)
- 기력 소모: 60/55/50/45/40
-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 아칼리가 카마를 휘둘러 주변의 적 유닛을 베며 30/55/80/105/130 (+0.6AD) (+0.3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범위: 325
E(부르는 이름이 없다.)
AD탱칼리의 핵심스킬입니다.
처음 E를 쿨 2초 줄여주는게 뭐냐, 이게 보상패치냐, 진짜 쓸모없다 했지만
거대한 히드라, 죽음의 무도 출현으로 이 스킬은 완전 대박으로 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E선마를 통한 쿨 1초는 어마어마한 딜 스킬이고, 거대한 히드라와 함께 강력한 광역 효과를 내며 삼위일체가 어울리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아칼리의 주문흡혈량은 E의 회복량을 높게 상승시켜줍니다.
1초라는 광역 딜을 통한 엄청난 라인클리어력은 상대가 밀어도 CS를 다 먹을 수 있게 해주고
빠른 라인 푸쉬 후 합류, 체력회복 그리고 텔포를 이용한 미니언 대류로부터 포탑 수비도 매우 쉬워집니다.
E를 1초마다 쓰면 기력이 당연히 안 남아 돌죠. 상황에 맞게 씁시다.
삼위일체 발동용이나 흡혈용, 모든 걸 다 생각하면서 써야합니다.
애초에 바바리안 휠윈드처럼 마나포션 빨면서 돌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ㄴ 2016년 1월 27일 추가 코멘트
아칼리 딜이 안 나올 것이다라고 하는 분들, 간과하시고 계시는 것이 있는데
아칼리 E 9렙 기준으로 방어력 계산 안 하고 200 넘는 딜량 나옵니다.
아칼리가 킬 먹는 챔프라고 생각하지 말고 이걸로 미니언 웨이브 쭉쭉 푸쉬하면서 성장 압도하는 방법도 있고
한 타임에 E를 1초마다 돌린다고 기력 부족하다 생각하면 기력 채우고 나중에 싸워도 되는 일입니다.
부디 기존 아칼리를 머리에 담아두고 사용하지 마세요.
- 그림자 춤
(Shadow Dance)
- 그림자 정수 소모: 1
-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 아칼리가 그림자 사이로 빠르게 움직이며 적을 타격하여 100/175/250 (+0.5AP)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칼리가 킬 혹은 어시스트를 올리면 그림자 정수를 얻으며, 30/22.5/15초마다 한 개의 그림자 정수를 얻습니다. 그림자 정수는 3개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
- 사정거리: 800
R (궁, 정수)
아칼리의 꽃이라고 볼 수 있는 아칼리 궁이다
사정거리도 800이라 매우 길며 700으로 하향됨으로써 힘들어졌다. (대부분의 이동기를 다 따라잡을 수 있다.)
세개를 다 사용해도 킬이나 어시를 먹으면 도주기로 사용이 가능하고 (정글이나 적 챔피언, 적 미니언에게 써서)
한타 도중에는 거의 무한정 사용이 가능하다.
심지어 세방 다 맞추면 750+1.5AP로 나중가면 이것만으로도 딜이 나오게 된다. (어시포함 2000+4AP)
(물론 마저계산 안하고.)
그러나 우리 AD아칼리에게 이건 보조딜 밑 접근기일 뿐이죠.
하지만 재사용대기시간과 충전시간이 생각보다 길며
들어오면 도주할 경로가 바로 생기지 않는 아칼리 특성을 이용해 상대가 낚시를 걸기도 하며
순간이동이 아니라 그저 빠른 접근기이기 때문에 날라가는 도중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리신 궁, 블리츠크랭크 띄우기등)
그래도 이것 덕에 아칼리가 산다.
확실한 궁 효율을 보기 위한 추가내용 !!중요!!
아칼리 궁은 "딜링기" 보다도 "이동기"로 바라보는 것이 옳다.
아칼리 딜은 궁이 아닌 스킬들 (AP면 Q와 평타, 탱칼리면 E와 평타)에 집중돼있으며 궁은 그저 서브기라고 생각하라.
그렇기에 아끼면서도 고효율을 뽑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궁이 그저 이동할 뿐인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참 암울하지만... 그렇다면 시비르가 먼저 울어야한다.
사이퍼즈를 해봤다면 잘 사용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직도 때를 모르고 활 쏘고 있는 비둘기 조련사입니다.
이거 아주 신고해야 함;; 비둘기 조련해서 막 각막 파괴하고 다닌다니까
라인전 내내 장난감 활로 크기도 전인 여린 아칼리를 집요하게 괴롭힙니다
솔킬도 잘 따고 아칼리가 버텨서 퀸이랑 1대1 뜰 수 있게 되면 비둘기 타고 돌아다님
아주 괘씸한 녀석이니 걍 CS포기하고 6렙 텔합류전 하거나 닷지하셈
총열부분에 파열 일어났다고 수류탄을 쏘고 다니는 고장난 산탄총 행님
우리 미니언 뒤에 있으면 켈켈켈 할 수 있긴 한데, 직격탄 맞으면 2레벨부터 원콤 각임
ㄱㅊ 그래도 퀸보다 CS 먹기도 쉽고 버티기도 쉬움 6레벨만 찍으면 상대 안 어려움
절대로 벽력탄 각 주지 마셈, Q를 반드시 피해야만 하는 게 초반 라인전 팁
평타 절대로 무시하지 말고, 참고로 벽력탄은 포탑에 부딪혀도 터짐
6렙되면 얘는 무조건 아칼리 핵 쉽다고 생각하고 공템이나 주문포식자 사올 거임
근데 우린 탱이잖아? 망가진 총보단 낫 든 농민 봉기를 보여주자
한 번 싸워보고 각 안 나오면 도망가는 게 상책, 미니언 활용 필요
죽.지.만.않.고.성.장.하.면.맞.다.이.가.능.성.생.김.
도.끼.와.E.를.흘.려.보.내.자.
얘.무.조.건.6.렙.전.에.아.칼.리.따.려.고.한.다.
극.강.파.괴.신.
울.라.프
엄.마.찾.는.울.라.프
울.라.프.를.얕.보.면.올.ㅋ.라.프.로.성.장.시.킨.다
조.심.하.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귤선장귤귤뀨울: 파밍 보너스 돈이야 아칼리한테 쏴서 환급 받으면 되는 거 아닌가?
8분후
귤선장귱귱뀨울 : 리신님 갱킹좀
카운터털림탈주함 : ? 님이 개턴다면서요 다른 라인 풀어주라매
귤선장귤귤뀨율 : 얘 탱임 딜도 안 박히고 미친년이 화약통 계속 부순다니까
카운터털림탈주함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ㄱㅊ 탱칼리라 한타이김
(아칼리) 님이 적을 처치하셨습니다. (갱플랭크)
[전체] 강선제일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갱플들고 아칼리한테 짐? ㅋㅋㅋㅋㅋㅋ
[전체] 카운터털림탈주함 : 우리 갱플 탱칼리한테 개털린다 ㅋㅋㅋㅋㅋㅋ
[전체] 카운터털림탈주함 : ㅋㅋㅋㅋ 님들 꽁승 쳐먹으셈 등신두고 겜 못하겠음
1. 착취만 잘 이용하면 상관없습니다. 딱콩, 까이꺼 맞아주세요 님 딜이 더 쎔
2. 우린 한방에 안 뒤지고 아무리 쳐맞아도 깡딜 더 쎔 화약통 먼저 부수셈
3. 갱콜해서 멘탈 승선 시켜줍시다.
이렐리아 : 리븐할까 다리우스할까 가렌할까, 아 이렐 개삘이다 ㅋㅋㅋㅋㅋㅋ
8분 후
[전체] 이렐리아 : 님 살살좀
1. 이렐리아의 W를 주시하세요 최대한 고정딜에서 벗어나 싸워야함
2. 은신 페이크로 E를 흘려 보내주는 플레이는 센스
3. 보통 부패의 물약 들고 올 거임, 부패 지속 데미지에 착취 쌓임. 최대한 센스있게 활용
4. 6렙 타이밍 주의
열광이면 초반 라인전이 조금 힘들 수도 있습니다
천둥은 깜짝킬에 당합니다.
버텨도 이기고, 조금 공격적으로 해도 괜찮음.
짤캐면서 맞다이 각도 잘 안 주기 떄문에 초반엔 어렵긴 한데
각만 나온다면 부패의 물약 빨고 맞다이쳐도 이기고
6렙 이전에 두건이든 하위템이든 나오기 시작하면 버티는 것도 쉬우면서 맞다이도 수월
가능성이 보이기 시작하면 걍 후둘겨 패도 갱킹하는 애들 기량 어지간하지 않으면 1:2 가능
ㄹㅇ 핏덩이로 만들어주자.
뽀삐
삼촌팬 다량 보유, 그러나 그 유전자는 감출 수 없습니다. 진정한 성형 괴물 뽀.삐.
어째서 성형괴물이냐? 성형수술 하고 나서 괴물이 되어버린 이 아이돌이 밴픽에서 풀리는 순간 그 게임 한타는 파괴,
초반에 태불망, 그리고 그 다음 준코어 나올 때 까지는 아칼리가 "이깁니다."
잘하는 뽀삐들 각 재는 수준이 장난 아니라 지기는 하지만, 일방적으로 진다라는 감각은 결코 못 느껴요.
2코어가 나오기 시작하고는 이제 뽀삐랑 딜싸움도 탱싸움도 안 됩니다. 이 때부터는 빠르게 딜러들 성장 시켜줘야!
뽀삐를 잡습니다.
탱템만 가도 딜이 나오는 미친년, 내가 보기에는 저 얼굴 만들려고 가죽을 108번은 덧댄 것 같습니다.
철퇴 머리를 가져서는 쿨감 40% 먹는 순간부터 팀원들은 벽꿍에서 못 빠져나옴.
아무튼 얘 있으면 정신 바짝 차리세요. 라인전 쉬웠다고 한타 쉬운 건 아닙니다. 그리고.
초반에 딜 약한 거 아니고 갱호응 좋으니까 조심하세요. 자칫 잘못하면 뉴메타라고 팀에게 욕먹고 멘탈 깨짐.
제일 좋은 건 밴 하는 겁니다 밴 밴 밴 밴 밴 밴 밴!!! B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AN!!!!!!!!!!!!
다리우스
라인전 멧돼지. 한타는 안 되지.
내가 이 녀석을 만나면 탐색전 먼저 하고 못한다, 이건 탱 두르면 이길만한 유저다 싶으면 딜교를 빡세게 합니다.
딜교를 많이 지지는 않지만 딜교 후 후유증이 좀 큰 챔피언. 솔라인으로는 편하게 이기긴 어렵습니다.
갱을 불러요 뚜벅이니까
제일 중요한 거, 걍, 비등비등하게, 덜 못 커도 한타고 기동력이고 탱칼리가 다리우스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CS를 포기해서라도 키우지 않는 게 중요하며, 나머지 판단은 여러분들이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리우스 프리파밍 하게 두면서 포탑으로 밀어진 거 먹거나 핑와 들고오는 거 확실하게 보시고
초반 갱으로 처단이 가능하다면 최대한 하도록 하세요!
텔 합류, 라인 이득 보는 등등 탱칼리는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룰루
비데입니다. 더러운 똥들 치우는 정석 서포터죠.
정작 자기가 똥이여도 자기 똥을 치울 수 있는 희대의 개사기 챔피언입니다.
다들 이 룰루와의 상대법을 너무 어려워라 하시는데, 간단하게 설명해서 "얘는 딜링기가 딱 두 개 입니다."
심지어 그 딜링기 중에서도 를 자기에게 사용하건 나에게 사용하건 따지고보면 Q랑 평타 밖에 없지요.
그러니 라인 적당히 부패 빨면서 CS를 포기하면서라도 버티다가 망령의 두건이 나오기 시작하면 두건 패시브를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서워라 하지 말고 물약 빨면서 CS를 E로 완전 밀어버리면서 그 때 즈음이면 궁이 있으니 착취 활용 하시는 것도 좋구요.
극초반만 킬 따이지 않으면 반드시 맞다이는 이기고, 갱킹 방지만 잘 하면 킬각이건 성장각이건 잡기 쉬우니까 걱정 마시고
룰루 상대하실 때에는 킬을 따는 것 보다는 지속적으로 룰루가 할 일을 줄여나가는 식으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Ex)) 궁 빼기, 집 보내기, 합류 빠르게 하기. 등등등
비슷한 유형 : 럼블 케일
나서스 신지드 마오카이 쉔
다른 설명하려고 얘네를 이곳에 올린 것이 아니라.
초반은 쉽습니다.(신지드가 좀 더 강함) 그러나 그 초반이 지나가기 시작한 후로는 얘네 방해보다는 운영으로 들어가세요.
탱칼리 하면서 얘들의 파밍을 막을 방법도, 맞다이를 이길 방법도 거의 없습니다.(내가 죽는 것도 아니고)
운영하세요.
정글러와 미드나 서포터를 불러와서든 성장을 방해해도 되고 라인 숙숙 밀어버리고 다른 라인으로 가서 이득 보세요.
텔 타서 합류하는 애들이면 그냥 그 판은 애지간한 장인이 아니다 싶으면 이깁니다.
왜 얘 못이기냐고요?
이게 사기니까 / 착취 쓰는 탑라이너 조금 까다로움
피오라 이렐같은 전사챔들은 오히려 쉬움
잭스 헤카림 트런들 다이애나 레넥톤
주의 : 갑자기 이상한 딜링이 들어와 역으로 당할 수 있음.
제가 Q는 왜 안 쓰는지 알아요?
Q 터트려야 깡딜 265입니다 심지어 투사체 판정이고 확정으로 들어가기도 어렵고요
쿨타임은 6초에다가 기력은 60들어갑니다
님들 왜 요즘 아칼리 표식 터트리기가 너무 어렵다 QE돌려줘라 하면서 정작 Q의 뭐가 단점인지 모르시나요?
Q는 0.9AP 데미지를 집어넣으려고 가는 스킬이고 그 발동 조건이 너무 까다로운 스킬이라고요
님들 Q 던져놓고 못터트리면 한 마리한테 깡딜 115 집어넣고 기력 60 날립니다
심지어 기력 60 들어가는 투사체가 야스오 바람 장막, 브라움 방패에 막히고면 딜도 안 들어갑니다
그리고 Q 안 터지면 Q 터치겠답시고 궁으로 막 돌진하는 분들도 많으실 건데 그러면 유동적인 플레이 가능한가요?
탱칼리 E선마가 뭐가 좋냐고요?
Q 한 마리에게 딜 잘해야 260 집어넣고 실패하면 기력 60에 115밖에 집어넣지도 못하는데 발동 조건도 까다롭습니다
E는 상대가 CC를 넣던 뭘 하던 무조건 발동에 지름이 평타의 2.5배 거리나 됩니다
쿨은 1초고 깡딜은 130이지만 "총 AD + 추가 AP"로 들어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깡딜이 160~180은 나옵니다
거드라트포는 E딜을 220~250까지 채워주지만 건블구인수는 계수가 다 붙어서 320 넘게 들어가요
6번만 돌려도 딜은 장난 아닙니다 상대가 회복하고 뭐하고 한방 딜이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그렇지
E 1렙 깡딜 35라 뭐라하는데 칼날부리 상대로 평타 60에 패시브 마뎀 4로 64 들어가는데 E 한번 돌리면 64 들어갑니다
1렙부터 평타 한 대를 광역으로 집어넣을 수 있고, 일방적인 딜교도 가능합니다
Q 때리려면 장막에서 나와 평타 거리 125 맞춰야하죠? 이건 상대가 그 거리로 카운팅 때리려는 걸 무시 가능합니다
딜교 가능 거리가 장막을 포함시 지름 1125로 만들어주는데 사용을 못하시는 건 아닌가요?
아칼리가 E를 돌리면 리븐 이렐리아 기절을 쳐맞든 가렌 침묵, 말자하 제압을 쳐맞든 에어본을 쳐맞든 무조건 돕니다
CC들어올 타이밍에 E로 멈추는 딜사이클 유지 시킬 수 있고 한방 싸움에서 CC발동 무시 가능하니 우선권도 가져가죠
기력이 부족한 것 같다고요? 기력이 부족해도 님들한테는 평타가 있고 궁이 있습니다
기력이 부족할만큼 한타 때 왜 E를 막 돌려요
E는 원할한 성장과 흡혈, 딜링이 멈추지 않도록 하는 용도지 "메인 딜링기"가 아닙니다
착취, 거드라트포, 건블구인수, 왜 가는 줄 압니까? "평타" 쎄지려고 가는 템입니다
정작 쎄지려고 간 건 안 쓰고 왜 E가 딜이 안 나온다고 뭐라고 합니까
제발 자기가 예전에 하던 아칼리랑 같은 플레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제가 근거 없이 이걸로 재미 보고 추천하고 하는 거 아닙니다
기존 아칼리로는 궁 한 번이 생과 사를 가르고, 실패하기도 쉬운데에다가 성공하더라도 궁 타고 도망나오기 어렵습니다
말이야 쉽죠, 그런데 CC 없고 폭딜 없고 탱킹 없고 하는 게임 별로 없잖습니까 최소 하나라도 있지
그래서 존야로 어그로를 끌고 팀의 백업을 받고요 아니면 죽을 생각으로 몰아치거나
심지어 아칼리 궁 방해할 거 늘었습니다. 뽀삐 W 장난아니죠 그건 미친 스킬이에요
아칼리는 돌진이지 순간이동 아닙니다. W에 막혀요
탱칼리는 걸어 들어가면 됩니다.
가서 안 되겠다 싶으면 궁타고 빠져나올 수 있죠. 왜냐고요? 살아있으니까
살아있으면 뭐라도 합니다 CC를 빼든 궁을 빼든 스펠을 빼든
진짜 뭘 하든 W이속과 둔화, 궁으로 상대 방해나 생존이나 진짜 탱으로 할 일 다 하고 그렇다 딜이 약한 것도 아닙니다
뚜벅이 탱커, 전사들 들어가면 뒤지던 뭐하던 당하면 당하듯 있어야 하지만 얘는 이동기만 점멸 포함 3개에요
궁 2개 쓰고도 아 안되겠다 빠지자 해서 뒷라인 미니언이든 탱커든 휘어잡고 튈 수 있습니다
W까지 쓰면 상대 미쳐죽어요 W 둔화 32%? 무시하지마세요 그거 사기입니다 이속 400이면 272로 만들어버려요
모든 게 다 가능해집니다. 대신 기존 아칼리의 암살존야나 슈퍼플레이의 쫄깃한 감각은 조금 덜 맛보겠죠
얘라고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다른 방식으로 맛볼 수 있고요
재밌습니다 탱칼리
무슨 소리냐고요?
한타 때 상대방 핑와 2~3개씩 뺄 수 있음 그것도 핑와 효율 별로 없는 채로
한타 아니라도 그냥 일단 궁 쏴서 들어갔다가 장막만 쓰면 핑와 박혀요
그럼 다시 궁쓰고 나오면 됨 골드 손익분기점 인터스텔라급;;
2. 아칼리는 AP다라는 편견이 있어서 탱커는 두건, 딜러는 주문포식자 사옵니다
사실 궁이랑 평타 패시브, 뭐 썬파 있으면 태불망 딜이 아쉬워지긴 한데
메인 딜은 높은 AD로 때리는 평타와 E물리딜, 착취딜이라 실상 AD 70% 고정 30% 딜이거든요
보고 있으면 허탈하게 웃기도 함요
파밍을 할 생각이라면 사용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 마스터티어~다이아 1 구간에 계신 분들 플레이를 제가 조금씩 살펴보았는데, Q를 찍으시더군요.
E선마만 하면 Q를 찍으나 W를 찍으나 딱히 상관 없지 않아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전 W의 이속증가와 둔화율 상승, 기력량 하락을 좀 더 즐겨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CS를 먹는 플레이에 있어서는 Q가 나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딜교가 가능한 모든 챔피언들 상대로는 미친듯이 딜교를 하는 제 입장에서 딜교하며 E로 CS를 함께 수급하는 플레이를 일삼으니 그리 큰 필요성을 느끼지는 못했지만요.
Q 한 포인트 정도? 두 포인트 정도? 좋다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도 라일라이 가놓고 "이게 왜 쎄지? 거대한히드라보다 나은 것 같은데?"라 하고 게임을 일부로 던져서 후반까지 이끌어 확인해본 적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한계가 심각하게 뚜렷하다."입니다.
"거대한 히드라 왜 가? 태불망이 아니라도 E면 라인정리가 충분히 가능한 건데 거대한 히드라로 굳이 라인을 밀어야해?"
거대한 히드라로 라인만 미는 것도 아니고, 딜템이라니까요 애초에?
기존에 탱칼리의 고질적인 문제가 무어냐면, 탱으로 가면 중후반부터 탱도 안 되고 순삭도 안 되는게 심각한 문제였어요. 오죽하면 사람들이 아칼리에게는 수호천사도 사치방템이다고 하는 경우도 있더랍디다.
하지만 이 탱칼리는 탱 = 딜 공식이 성립해요. 왜 삼위일체를 3코어로 올리는지 아십니까? 거대한 히드라 효과를 증강시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수조건인데 그게 바로 체력과 공격속도에요. 히드라만 뽑으면 공격속도가 낮아서 콤보도 나중가면 넣기 어려워져요. 삼위일체는 체력 250을 올려주면서 착취와 히드라 딜을 동시에 올려주고 아칼리의 단점을 모두 뚫어줍니다.
일단 볼까요? 중반에 바텀에서 포식하고 올라와 방템 올라가거나 방어막으로 1초만 더 살아도 아칼리를 녹일 정도의 원딜 아니면 R평 거히평 E 평 R 평 E 버틸 애 없습니다. 이게 대략 1400딜이에요 방어력 계산 안 하고요. 거기에 착취로 80이나 100씩 뽑아먹혀, 태불망 가면 태불망 딜 들어가, 특성에서 흉포면 많게는 5.5, 아니면 최소 3%에 스증뎀 2% 챙깁니다. 심지어 그러고도 궁이 한번 더 남아요
그리고 그 고질적인 딜 안나오는 걸 뚫어주는 것 중 하나가 범위딜인데, E와 히드라 패시브 무시하지마세요. 중반 한타에서 다들 히드라 패시브에도 아파하고 발동딜에도 죽어나갑니다.
히드라 이후 한타로 가면 정리 안 된 미니언들이 E와 히드라로 다 죽어서 우리팀 논타겟이나 카이팅등 잘 도와주고요 후반가면 단일공격챔프인 아칼리가 팀파이트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거대한 히드라를 쓰는 이유는 있는 거에요 애초에 탱 계수가 추가되면서 공격력까지 올라가는 걸... 왜 가는지 모르겠다니... 그러면서 세주는 체력뻥튀기로 W딜 넣거나 다른 체력계수 딜링은 아프다고 하는 분들 엄청 많더랍디다.
왜 딜탱씩이나 해놓고 미친듯이 진입해서 상대 원딜 안 따면 게임 질 것 같이 플레이 하십니까?
3명 4명 5명씩이나 맞으면서 버티는 챔피언 뭐 얼마나 많아요 그 애들도 잘 큰 거 아니면 녹는 건 똑같습니다.
애초에 메인 딜러가 미드랑 바텀에 있는데 메인 딜러는 딜러대로 따로 놀게하다 상대 진입에 죽게끔 만드는 건 아니죠
제가 탑에서 내려와 상대 미드가 피즈더랍니다. 제가 어떻게 플레이 할까요? 피즈가 목표로 삼는 곳 앞에서 계속 깔짝대고 진입 방해합니다. 트런들 E 빠지고 Q 둔화도 무서워서 우리가 진입하기도 어려운데 피즈 앞에 계속 서서 궁 대신 맞고 상대 논타겟 맞고 받아주면서 딜 보조를 해주고 있어요.
그러면서 W를 적 진영에 던져놓거나 상대 브루저 막고 진입 각이 나오거나 보이면 그제서야 들어갑니다. 내가 들어가도 팀원이 백업 잘 받을 수 있을 것 같다거나 하는 상황에서는 선 진입해서 W로 어그로 끌 수도 있고 버틸 수도 있습니다.
자, 제 플레이에 어디 완전한 탱커 플레이, 딜러 플레이가 있었습니까?
모든 곳에서 애매하다!는 부족한 애들에게 하는 이야기입니다. 얘는 탱이 진짜 잘 돼, 얘는 딜이 진짜 잘 돼. 그럼 탱칼리는? "둘 다 준수해."
팀파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승률이 잘 나오는 것 같다.
팀파이트에 도움을 주지도 않는 플레이를 해놓고 대체 뭘 안다는 듯 말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팀파이트 챔프가 팀 영향을 받는 건 똑같고 딜칼리는 고티어로 갈 수록 다른 라인 플레이가 아칼리의 플레이를 결정지어줘요. 이건 다른 챔피언들도 똑같아요.
적을 귀찮게 하는 플레이만 적당히 해줘도 한타에서 쓸모가 있어지는데, 왜 가서 죽어놓고 탱칼리 똥이네 마네 하는 이야기를 하더랍니까.
이러면 또 누군가가 뭐 마오카이나 쉔 하는게 낫다 이렐이 낫다 어쩌고 이야기하겠지
공수전환이 가능한 리븐은 실컷 욕하면서 탱칼리 공수전환은 바라보지도 않으면서요.
난 걍 재미로 쓰고 개발해서 효율 뽑아냈을 뿐인데 이게 내가 뭔 발악이라도 한 듯이 말을 하니
그래서 어쨌든 기존 칼리보다 좋은 성적 내고 있잖습니까
사람들 참 자기 생각대로 말하기 편하셔요
재미가 없다?
재미로 플레이 하려면 딜러는 딜템에 미쳐있어야지 왜 랭겜만 가면 수비적인 템 하나씩 섞는지
- 장막을 둔화용으로 던져놓고 도망간다.
로또의 확률이긴 하지만 가끔 장막안에 아칼리가 있는 줄 알고 적이 장막에 머무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둔화"가 중요합니다.
미미하긴 해도 둔화는 둔화이고, 범위가 넓어서 꽤 많은 둔화를 만들어줄 수 잇습니다.
- 몬스터와 벽, 그리고 진입로의 애매한 관계(?)
벽과 정글몬스터, 그리고 라인 세가지를 이용하면 정말 유용해집니다.
뭐가 유용해지나
베인의 선고 뽀삐의 용감한 돌진 나르의 나르!등 벽에 맞으면 큰일나는 스킬들을 맞고 은신상태로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우연하게 발견함;;
- 몬스터, 미니언, 챔피언에게 궁을 쓰고 도망가기
너무 잘 알려져서 설명하지 않습니다
- 이동기 있는 챔피언을 예측해서 궁타고 위치교환, 그리고 도망.
누구누구가 해당됬는진 기억이 안 나지만, 위치교환(죽림혈전이라 하죠)을 자주 겪고 도망간 적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제대로 나오는 장면이 생기게 된다면 그 때에는 증거샷을 올려드릴게요
- 일부로 거리를 벌려서 궁타고 도망을 간다.
이건 꼬꼬형 영상 보면 알 수 있음
바로 첫 부분부터 나옴
아칼리
원체 유일감을 좋아해서 여캐만 하겠다는 포부와 함께 시작한 고인챔프 아칼리였습니다.
여러분은 아칼리를 왜 하셨었나요?
그저 딜이 쌔서? 재밌어서? OP반열에 오르기 시작해서?
아니면 멋있어서입니까?
전 더이상 뗄 수 없는 챔프여서 합니다.
탑을 가라면 그렇게 열심히 연습한 피오라는 랭겜에서 딱 한 번 꺼내보고 (그것도 아칼리 뺏겨서)
미드는 하는 족족 아칼리 외엔 다 졌습니다.
그만큼 전 아칼리 빼면 시체인 사람입니다.
아칼리는 한타챔도 아니었고, 오직 킬딸과 함께 (구)카타리나와 같은 입지였습니다.
하면 할 수록 아칼리의 한계가 느껴졌고, 아칼리는 더이상 올라가기에 어려운 챔피언이라고 느껴졌지요.
이제 아칼리는 그런 챔피언이 아닙니다.
스플릿과 잠수함으로 무한하게 적을 괴롭힐 수 있는 잭스의 성질을 가지고
상위급에 속하는 유틸성을 가져 혼란을 가져오기에 매우 좋은 챔피언입니다
한타에서의 압박감은 사실상 카타리나보다 큽니다.
(물론 딜이랑 한타력은 카타가 좀 더 위지만... 존재감면에서)
아칼리가 하나 있다는 것은 상대에게 그 어떤 챔피언 이상의 경계심을 줄 정도로 존재감이 큽니다.
간혹 제가 아칼리를 만나도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아칼리를 하는 것이 어려워진다면, 좀 더 성찰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내가 눈치가 부족한 것일까, 플레이가 부족한 것일까, 한타가 부족한 것일까.
제가 감히 조언을 드리자면
아칼리는 과감해야한단 사실입니다.
존재감 자체가 너무 큰 챔피언이다가 보니까 적이 CC를 아끼고 핑와로 레드카펫도 깔아주기때문에
서있는 것 마저 압박이 되서 상대 백포지션이 아칼리 주위 반경으론 아무도 들어오지 않기에
혹여나 한타 도중에 아무것도 못하고 죽어버리면 팀을 도미노화시키기 때문에
그만큼 아칼리는 멍때리고 우왕좌왕해선 안된다는 겁니다.
좀만 더 냉철히 바라보세요. 안전한 위치에서 치명적인 곳을 쏘려고 쳐다보는 것이 아칼리입니다.
우리팀 탱커와 브루져가 들어가 헤집고 있다고 해서 함께 딜 넣으러 들어가는 것이 아님을 알아주세요.
자신이 좀 더 무쌍이 아니란 사실을 알아주세요.
아칼리를 너무 오래하다가 보니 저 아칼리는 뭐가 문제인지 보이고 못하면 화까지 나는 부심이 생겨버려서
여러분들에겐
아칼리를 잘하는 것 보단 아칼리로 실수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앞으로 공략을 적어나가겠습니다.
완벽하게 내는 것 보다는 일찍 내서 여러분이 바라는 것을 풀어드리는 것으로 공략을 적어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의견주셔서 부족한 공략을 더욱 알차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필자로 말할 것 같으면...
2012년 고 1, 롤 시즌 2
아칼리가 한국서 고인 소리 먹던 시절에 아칼리를 시작해서 점수 1497로 마친 덕에 골드를 못갔고 (1500점이면 골드감)
서러운 건 이 때 아칼리로 랭겜 픽 하면 한타 종범이네 라인전에 뭐하네 탱해주면 안되니해서 애들 멘탈 터지고 그래서 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음
2013년 고 2, 롤 시즌 3
아칼리가 시즌 2 막바지부터 급 부상하다가 표식깡딜너프(계수버프) 궁딜너프먹고 멈추고 E 표식 터지기 되었죠.
꿀 빨며 히드라 아칼리, 정글 아칼리등등 심심해서 연구자로 바뀌던 도중 플레 2에서 멈추고 시즌 4로 넘어감
2014년 고 3, 롤 시즌 4
아칼리가 시즌 3부터 주류로 떠오르더니 시즌 4에선 아칼리를 픽해도 아무도 뭐라 안 하게 되었고, 여러 템 개발과 장인들의 출현으로써 아칼리 황금기 초석이 깔림. 그리고 W가 버프도 너프도 아닌 변경되어 방마저 상승 대신 이속상승으로... 개인적으로 새로운 플레이스타일이 생성될 거라 보고있음
4 시즌 막바지 다야 5, 2014년 11월 02일 기준 MMR 2075
시즌 5 배치 플레 1에 배정되었다가
아칼리 너프 이후 연패로 플레 2하락
현재는 다 5 MMR 1800~1900 (로 종료)
6월 3일 착취 탱칼리 내림
※ 생각보다 초보자에게는 어려운 공략입니다.
무엇보다 베이스로 삼을 플레이들이 자주 보이지 않아서 당장은 어려우실 수 있어요.
탱칼리가 핫 하네요! 전 시즌부터 해온 탱칼리가 이렇게 퍼질 줄은 몰랐습니다!
과거의 영광!
거의 모든 것이 작성 된 공략입니다.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나 요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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