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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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Twisted Fate, The Card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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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도 이기는 칼퇴근트페

- 수정플라스크(2015-11-19, 조회수: 2902)




시즌 5때 정석적인 트페 공략을 썼었는데, 요새 선 아이오니아/민병대로 꿀좀 빨다 보니 너무 좋은것같아서 공략 써봅니다. 공략 제목을 '카운터도 이기는'이라 써놨는데 이는 라인전을 이긴단것이 아닌 운영과 한타에서 승기를 잡는다는 의미입니다.


칼퇴근 공익트페의 장점!

1. 체력/마나부족에 시달리지 않는다.
2. 카운터? 라인밀고 집다녀와서 라인전 안하면 그만이다.

단점.

1. 선신발이라 노딜이다.


근데 조만간 민병대가 없어질거라 합니다...
5.23패치였던것 같군요. 얼마 남지도 않았습니다. (헤카림은 망했네?)
민병대가 없어지면 다시 일반적인 공략으로 바꾸어 작성하겠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4 (+108) 2440 마나 333 (+19.0) 656
공격력 52 (+3.3) 108.1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5.51 (+0.6) 15.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35) 94.9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5,375 IP
룬은 무조건 이걸로 갑니다.

트페라면 무조건 기동력!입니다. 그래서 왕룬엔 이동속도를 주고,

상대가 라인전 강캐라면 방어룬/마저룬을 통해 생존력을 보완하는것도 좋으나 저는 스펠을 보호막 드는걸로 커버합니다. 그리고 룬페이지가 부족해서...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일단 흉포에 18포인트는 다들 동의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책략에 12포인트를 안주고 결의에 준 이유에 의문을 표할 사람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그 이유는 다른거 다 필요없고통찰력때문입니다.
통찰력의 스펠쿨감 15%는 아이오니아의 10%감소와 결합해 유리몸(이라기도 과분한 극세사몸)트페에게 엄청난 생존력을 부과합니다. 물론 무자비위험한 게임같은 책략특성은 못찍는게 많이 아깝긴 합니다만.
사실 시즌 6되서 특성이 취향을 많이 타게끔 변경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정석같은건 없으니까 그냥 본인 취향이나 플레이스타일에 맞게 찍어주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하고요.
(저는 점멸을 중요시해서 통찰력에 찍어준거죠)

그리고 몇가지 애매한 선택들이 있었습니다.
일단흡혈귀타고난 재능. 흡혈귀가 그냥 피흡이면 무시하겠는데 주문흡혈도 있어서 되게 고민됩니다.
일단 저는 딜을 조급이라도 올리고자 타고난 재능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룬 갑옷고참병의 흉터. 룬 갑옷도 좋아서 포기하기 애매하지만 트페는 회복 방법이 거의 없어서 버렸습니다. 방어막량 올려주는건 아깝지만 8%는 너무 미미하네요.
barrier(방어막)저의 1순위 스펠입니다. 상대방이 6렙에 점멸+스킬난사+점화로 들어오는데 뒷점멸로 빠지고 방어막으로 점화딜 상쇄하면 거의 안죽습니다. (점멸 적절히 빨리 쓰는게 중요함) 그뒤로 귀환해서 돌아오면 상대방 궁도 없고 점화도 없고 점멸도 없어서 만만해집니다. 채팅창에 마법의 단어'적미드노플'이라 쳐서 정글러를 유혹해 킬을 따냅시다.

회복은 방어막에 비해 회복량(방어막량)이 약간 떨어지고 무엇보다 점화에 까여서요. 요즘 미드가 점화를 잘 안들긴 해서 회복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Teleport(순간이동)민병대 뜨기 전에 귀환타임 한 번 버는 용도로 써줄 만 합니다. 그리고 6렙도 전에 허를 찌르는 로밍을 갈 수 있고, 민병대와의 조화로 원딜에게 와드에 텔+지옥의 골드카드를 선사해줄 수 있습니다.

Exhaust(탈진)암살자들 상대로. 자세한건 후술.


그 외엔 딱히. 남들은 유체화도 쓰던데 저한텐 안맞는 스펠이라서요.

사기 주사위 (Loaded Dice)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행운'의 주사위를 굴려 1에서 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Wild Card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카드 세 장을 던져 카드에 맞은 각 적에게 60/100/140/180/220 (+0.9AP) (+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덱을 섞고 재사용하면 세 카드 중 하나를 정해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50/75/100/125/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속임수 덱 (Stacked Deck)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20/30/40/50% 증가하고 4번째 공격마다 65/90/115/140/165 (+0.4 AP) (+0.2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운명 (Destin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6/8/10초 동안 맵에 있는 (은신한 적을 포함한) 모든 적 챔피언을 발견해 냅니다.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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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선마이긴 하지만 라인전이 터졌다면 버티기 위해 w를 몇개 더 찍어줄수도 있습니다.

라인전이 털렸다면 블루카드의 회복량 증가와 골드카드의 스턴시간 증가, 낮은 q의 마나 소모량으로 버텨야 합니다

스킬 콤보

Pick a Card(카드 뽑기)Wild Cards(와일드 카드)딱히 말할건 없군요

스킬 활용 팁

Loaded Dice(속임수 주사위)딜스킬도 달랑 2개뿐인데 패시브마저 딜에 도움이 전혀 안되죠

그래도 템빨을 매우 많이 타는 트페에게 소소한 돈을 공급해줍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처음 시전하면 덱을 섞고, 다시 시전하면 다음 공격을 강화해줄 카드를 선택합니다.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0.5AP)(+1.0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50/75/100/125/150의 마나를 회복시켜줍니다.
붉은색 카드는 공격 대상 주변에 있는 적에게 30/45/60/75/90 (+0.5AP)(+1.0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5초간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이건 진짜 소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른 챔프들 도주기라 생각하고 써주세요.

예를 들어 상대방이 6렙인데 파밍하려고 가까이서 w쓰는건 자살행위입니다.

상대방은 w가 빠지면 무조건 들어올겁니다. 가까이서 w함부로 쓰지 마세요.

그리고 w돌리고 카드를 바로 뽑기보단 몇 바퀴 돌리다가 뽑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걸 응용해서 블루로 막타치려고 돌리는척 하다가 막타는 평타로 먹고 스킬은 상대방에게 날리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Wild Cards(와일드 카드)는 투사체가 느려서 골드카드에 도움 없이는 맞추기 힘들죠.

근데 골드카드는 사정거리가 짧아서 맞추기가 힘듭니다.

상대방이 cs에 신경쓸때 슬적 던지면 맞긴 합니다만, 말로는 설명하기 힘드네요

대치중에 포킹하는 용도로 쓸 수 있는데 투사체가 영 느려서 잘 안맞지만 루덴과 함께라면 짜증나게 신경쓰이는 딜을 넣은 수 있습니다.


Stacked Deck(속임수 덱)이건 딱히 설명할게 없네요..

상대방에게 견제할때마다 꼭 4스택을 돌리라는건 프로게이머도 못하는 입롤 입니다. 한가지 있으나마나한 팁을 드리자면 스택을 3스택까지 돌리시고 골드카드를 날리면 4스택이 됩니다. 그다음 한대 더때리는 방법입니다.

근접챔피언들 상대로는 e를 2렙에 찍어서 평타견제를 강화할수도 있습니다


Destiny(운명)Gate(관문)상대 서폿이 얼마나 와드를 빽빽하게 박아놨든 씹고 로밍갈 수 있습니다. 엄청난 장점이죠

그리고 궁을 못쓰더라도 이득입니다. 상대 라이너들은 트페가 무서워서 함부로 라인 못밀고 딜교도 못합니다.

또한 궁쓴다음 날아가기 전에 맵리 한번 해주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밴시의 장막을 벗기거나 은신챔피언을 감지하는데도 써집니다.

시작 아이템
null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그 외에도 모렐로나 성배가 있지만 별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AD딜러한테도 체력재생 억제를 입히는 템이 나왔기 때문에(처형인의 검인지 뭔지) 문도따위를 상대로 모렐로를 강요받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선템은 무난하게 도란링이 좋으나 조금이라도 민병대를 빨리 완성하고 싶다던가 고급진 무빙이 필요하다던가 하면 신발도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마나부족때문에 겪을 스트레스는 각오해주세요.


두번째 템으로는 무난하게 리치베인이 좋겠습니다. 일단 리치베인을 가는 순간 딜의 수준이 많이 달라집니다. 덤으로 생긴 쿨감은 어떻게 단점을 찾기 힘들정도로 훌륭한 옵션입니다. 이속/마나 역시 말할것도 없죠,


그외에는 너프를 많이 처먹었지만 여전히 포기하기 힘든 생존템 존야, 포킹템 루덴의 메아리, 딜템 죽음모자와 공허의 지팡이. 끝으로 밴시나 수호천사, 그리고 의외의 아이템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도 좋습니다. 이속도 있고, 그런일은 있어서는 안되겠으나 한타때 실수로 뽑은 블루카드에도 슬로우가 묻게 됩니다. (다르게 말하면 슬로우는 거의 쓸모가 없음)

요새 종종 간다는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는 저는 안갑니다. 안그래도 선신발이라 노딜인데 탱섞인 템을 가는건 좀 그러네요.


마지막으로 꼭 공익트페를 할 필요는 없고, 라인전에서 확실히 조질 수 있을것 같으면 리치베인 바로 뽑아서 킬따고 눈덩이를 신나게 굴리세요. 공익트페는 여러가지 트페 공략들 중 하나일 뿐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평이 좋든 안좋든 똥싸든 캐리하든 충이든 장인이든 뭐든 특유의 재미로 인해 꼭 나와주신다.서튼리티를 욕하자.
제드
한동안 안보여서 좋았건만 제드의 간식인 원딜들이 흥하는데다 PBE에서 버프까지 먹었기에 다시 노양심 제드 오브 레전드가 도래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탈진 들면 딜이 확 깎인다. 골드카드가 없어도 생존할 수 있다. 다만 제드의 궁쿨이 탈진쿨보다는 훨씬 짧다는 것을 명심하라.
피즈
제드가 AP템 갔을때의 모습.

제드와 마찬가지로 역시 탈진. 이 비린내덩어리는 제드의 표창같은 사기적 견제기나 야스오의 질풍검같은 사기적 돌진기가 없다. 3렙 찍어야 초반엔 쿨타임 긴 재간둥이가 생긴다. 그래서 기분좋게 라인 밀고 견제하다 보면 상대 정글러가 갱을 오고 피즈가 궁을 쓰고 내 멘탈과 팀원들의 인성은 깨지고...
이들 카운터들은 공통적으로

1. 골드카드를 씹을 수 있고
2. 딜이 쎄다

1번은 w카드를 아끼는 것으로 해결합니다. 평타로만 촵촵 견제하다가 레드카드 뽑아서 라인 밀었으면 뒤로 빠집니다.

일단 제드의 경우 가장 쉽습니다. 운좋게 낚이면 제드 궁 들어오면 바로 골드카드로 제지하면 됩니다. 그러면 궁에 목숨거는 제드는 당분간 시체가 되는 겁니다. 제드는 골드카드 씹는것보단 표창 견제가 무서우므로 고도의 무빙으로 피하고 최대한 평타를 많이 때려주셔야 돼요.

피즈의 경우는 더 까다롭습니다. 재간둥이는 궁이 아니고 쿨이 점점 짧아지니까요. 얘 상대로는 3,4렙까지는 (상대 정글러에 따라) 라인 폭풍푸쉬해서 타워에 미니언 꼴아박고 피즈가 낑낑대면서 미니언 때릴동안 여유롭게 견제해주세요. 그러면 어느정도 체력차와 cs차를 벌릴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옆부쉬에 와드하고 라인전 반반으로 가져갑니다. 갱 당해서 킬주는 순간 라인전 터진 겁니다. 민병대 뜰때까지 깊은 인내심으로 비린내를 참아야 합니다.

야스오의 경우 더욱 까다롭습니다. 얜 그냥 예전부터 트페의 최악의 카운터였습니다. (라인 스왑까지 고려해 봐야 할지도)일단 야스오 선픽 나오면 트페 후픽은 웬만하면 자제하고 미드 초가스 미드 리븐 이런거 픽해서 찢어발기는게 최고입니다.
어쩔 수 없이 라인전을 하게 됐다? 바람의 장막으로 스킬, 평타 다막으니까 딜교 할 생각 하지 말고, 고도의 집중력으로 라인을 어느정도 당긴 채로 파밍이나 해주세요. 그리고 정글러가 갱와준다 하면 평타 촵촵으로 야스오 패시브 쉴드 빼고 골드카드 던지는 척(아까 말한 심리전)으로 장막 뺀 다음 골드카드를 박습니다. 그렇게 어렵사리 갱킬을 딸 수 있습니다.

야스오의 하드카운터는 (물론 미드 초가스나 리븐도 맞지만) 정글러입니다. 라인 당기고 갱콜하세요

한가지 더, 운과 센스가 따라준다면 타워 안에서 야스오의 에어본을 일부로 맞아준다음 야스오가 흥분해서 궁쓰게 유도합니다. 궁쓰고 들어오면 방어막 키고 최대한 빨리 골드카드로 제지합니다. 그러면 GOD타워의 도움으로 킬을 딸지도 모릅니다.

 

게임 운영법

일단 라인전에서. 초반엔 닥치고 라인 푸쉬가 답입니다. 특히 상대가 이즈리얼, 라이즈같은 푸쉬에 문제가 있는 친구들이라면 영혼이 빨려 들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미니언들 타워에 다 꼴아박고 상대방의 신경을 타워와의 cs 경쟁에 집중하게 한 후(제라스같은 견제 미친 친구들은 이런 방법으로 마나를 빼는게 좋음. 미니언에 스킬 쓰게 해서) 자신은 편하게 견제하는 겁니다. 트페 라인전의 유이한 장점은 1. 푸쉬력과 2. 점멸+골드카드의 기습 공격입니다. 전자를 확실하게 이용해줍시다.


만약 상대방도 푸쉬가 미쳤거나 야스오라서 푸쉬하면 안되거나 하면 최대한 홀딩하고 반반구도에 들어가 무난하게 파밍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안죽는것만 해도 라인전은 어느 정도 성공한거라 봐도 좋습니다.


그리고 정글러라는 변수에 대해. 일단 공익트페는 빠르게 신발을 올리기에 무빙을 해서 논타겟 스킬들을 피하게 쉽기에 조금 안심입니다만, 그래도 이동기 없는 극세사몸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점화걸면 0.5초만에 타버릴정도로 얇은 몸이기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자기가 있는 쪽 부쉬에(양 옆 일자부쉬중 하나) 와드를 하는겁니다. 그러면 그쪽 시야는 안전해지기에 거기서만 놀면 됩니다. 와드 안 한 쪽에서 정글러가 온다? 반대방향으로 걸어서 여유롭게 도주합시다.

그렇다면 아군 정글러는 어떨까요. 트페는 갱호응이 좋습니다. 갱호응을 정말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상대방을 방심시키는게 최고입니다. 만약 아군 정글러가 빠른 갱을 보장해준다면 견제같은거 대충 하고 일부러 상대방이랑 가까이에서 얼씬거리면 상대방은 '어 얘 이거리에서도 나 안때리네? 호구인가?' 라 생각해 방심하다가 골드카드맞고 정글러한테 처맞고 죽기 마련입니다. 그게 안되면 그냥 무리해서라도 걸어가서 골드카드 먹여줘야죠. 그럴땐 선신발이 참 좋습니다.


무난하게 라인전을 끝내고 민병대가 떴으면 집 - 라인 / 집 - 라인 을 계속 반복해 라인만 푸쉬하고 시야먹고 로밍노려보고 왔다갔다하고... 트페를 상대한다면 심리적으로 '압박해야겠다'같은 생각이 듭니다. (나서스 상대하는것처럼) 그래서 본능적으로 공격적으로 하게 되나 공익트페를 하면 그게 안 먹히는 겁니다. 체력좀 달았다 싶으면 바로 집갔다오니까요. 따라서 공익트페는 라인전이 어려울수록 좋은 선택입니다. 아까 말했듯이 라인전 만만하면 그냥 리치베인 사서 킬 노려보는게 좋겠지요.


그 후 한타에서는 그냥 보이는 대로 골드카드 박고 딜 넣어주고 쿨될때까지 뒤로 빠지면 됩니다. 원딜의 캐리력으로 승부를 보는 후반이 될수록 우리 원딜 무려는 종자들에게 스턴을 먹여주면서 한타하는게 좋은 선택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스플릿 푸쉬. 이건 사실 솔랭이고 저티어일수록 어렵습니다. 팀원들과의 의사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대회에서 말하는 전략중에 1/3/1 이나 4/1 이런게 있는데요. 어쨌든 자기랑 텔 든 탑솔러가 라인 나눠서 밀고 나머지는 미드로 보내세요. 한타를 한다? 궁키고 가서 도와주면 됩니다. 한타를 안한다? 우월한 푸쉬력으로 타워를 깨부숴버립시다.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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